1053. 예레미야서(Jeremiah)⑤ - 유다의 죄와 벌, 토기장이 비유, 힌놈의 골짜기
㉑ 재앙의 날 - 백성에게 할 말 - 요시야 때 주심(렘 16:1~17:18)
※ 렘 16:1 -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
이르시되
ⅰ) 백성에게 할 말(렘 16:1~13)
Ⓐ 너는 이 땅에서 - 아내를 맞이하지 말며
- 자녀를 두지 말지니라!.(렘 16:2)
ⓐ 이 곳에서 낳은 자녀와
이 땅에서 그들을 해산한 어머니와
그들을 낳은 아버지에 대하여 -
※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오니(렘 16:3) -
ⓑ 이유 - ❶ 그들은 독한 병으로 죽어도 - 아무도 슬퍼하지 않을 것이며
❷ 묻어 주지 않아 - 지면의 분토와 같을 것이며
❸ 칼과 기근에 - 망하고
❹ 그 시체는 - 공중의 새와 땅의 - 짐승의 밥이 되리라.(렘 16:4)
Ⓑ 초상집에 들어가지 말라!.(렘 16:5a)
ⓐ 가서 통곡하지 말며 - 그들을 위하여 애곡하지 말라!.(렘 16:5b)
ⓑ 이유 - 내가 이 백성에게서 - 나의 평강을 빼앗으며
- 인자와 사랑을 제함이라.(렘 16:5c)
ⓒ 큰 자든지 작은 자든지 - 이 땅에서 죽으리니 -
❶ 그들이 - 매장되지 못할 것이며(렘 16:6a)
❷ 그들을 위하여 - 애곡하는 자도 없겠고(렘 16:6b)
❸ 자기 몸을 베거나 - 머리털을 미는 자도 없을 것이며(렘 16:6c)
❹ 그 죽은 자로 말미암아 - 슬퍼하는 자와
떡을 떼며 위로하는 자가 - 없을 것이며
(렘 16:7a)
❺ 그들의 아버지나
어머니의 상사를 위하여 - 위로의 잔을 그들에게 마시게 할 자가
없으리라.(렘 16:7b)
Ⓒ 너는 - 잔칫집에 들어가서 - 그들과 함께 앉아 먹거나 마시지 말라!.(렘 16:8)
※ 보라, 기뻐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소리와
신랑의 소리와 신부의 소리를 -
⇒ 내가 - 네 목전, 네 시대에 -
※ 이 곳에서 - 끊어지게 하리라.(렘 16:9)
Ⓓ 백성의 질문(렘 16:10)
※ 네가 - 이 모든 말로 백성에게 말할 때에 -
그들이 네게 묻기를 -
※ “❶ 여호와께서 - 우리에게 이 모든 큰 재앙을 선포하심은
어찌 됨이며?
❷ 우리의 죄악은 - 무엇이며
❸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범한 죄는 - 무엇이냐?”
하거든(렘 16:10) -
Ⓔ 여호와의 대답(렘 16:11~13)
ⓐ 백성들의 죄(렘 16:11~12)
※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-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-
❶ 너희 조상들이 - 나를 버리고
❷ 다른 신들을 따라서 - 그들을 섬기며
❸ 그들에게 - 절하고
❹ 나를 버려 -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.(렘 16:11)
❺ 너희가 - 너희 조상들보다 -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.
※ 보라, 너희가 - 각기 악한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행하고
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”(렘 16:12)
ⓑ 죄의 결과 - 북방 민족에게 포로됨(렘 16:13)
❶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-
⇒ 너희와 너희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땅에
이르게 할 것이라(렘 16:13a)
❷ 너희가 거기서 -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-
※ 이는 -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.(렘 16:13b)
ⅱ) 포로의 귀환 - 마음을 돌리심 (렘 16:14~15)
cf) 이유 - 그들로 내 이름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(렘 16:21)
❶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 ( X )
❷ 북방 땅과 그 쫓겨났던 모든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 ( O )
※ 여호와 - “그러나 보라, 날이 이르리니 -
다시는 - 이스라엘 자손을 -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-
※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- 맹세하지 아니하고(렘 16:14)
이스라엘 자손을 - 북방 땅과 그 쫓겨 났던 모든 나라에서
인도하여 내신 -
※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– 맹세하리라.
내가 그들을 - 그들의 조상들에게 준 그들의 땅으로
인도하여 들이리라.”(렘 16:15)
ⅲ) 악과 죄를 - 배나 갚을 것이라(렘 16:16~18)
Ⓐ 보라, 내가 - 많은 어부를 불러다가 - 그들을 낚게 하며
- 그 후에 많은 포수를 불러다가 - 그들을 모든 산과 모든 언덕과
바위 틈에서 사냥하게 하리니(렘 16:16)
Ⓑ 이는 - 내 눈이 그들의 행위를 살펴보므로 -
⇒ 그들이 - 내 얼굴 앞에서 숨기지 못하며
그들의 죄악이 - 내 목전에서 숨겨지지 못함이라(렘 16:17)
Ⓒ 내가 우선 - 그들의 악과 죄를 배나 갚을 것은
※ 그들이 - 그 미운 물건의 시체로 - 내 땅을 더럽히며
그들의 가증한 것으로 - 내 기업에 가득하게 하였음이라(렘 16:18)
ⅳ) 예레미야의 기도(렘 16:19~21)
Ⓐ 여호와 나의 힘, 나의 요새, 환난날의 피난처시여!.
Ⓑ 민족들이 - 땅 끝에서 주께 이르러 말하기를 -
※ “우리 조상들의 계승한 바는 - 허망하고 거짓되고
무익한 것뿐이라(렘 16:19)
사람이 어찌 - 신 아닌 것을
자기의 신으로 삼겠나이까?”
하리이다(렘 16:20)
Ⓒ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-
※ “보라, 이번에 그들에게 - 내 손과 내 능력을 알려서 -
⇒ 그들로 - 내 이름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리라.”(렘 16:21)
㉒ 유다의 죄와 벌 - 예레미야의 간구 - 요시야 때 주심(렘 17:1~18)
ⅰ) 유다의 죄와 벌(렘 17:1~11)
Ⓐ 유다의 죄는 -
ⓐ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되되 - 그들의 마음 판과
- 그들의 제단 뿔에 -
※ 새겨졌거늘 (렘 17:1)
ⓑ 그들의 자녀가 - 높은 언덕 위 푸른 나무 곁에 있는 그 제단들과
- 아세라들을 생각하도다(렘 17:2)
Ⓑ 결과 -
ⓐ 들에 있는 나의 산아!
네 온 영토의 죄로 말미암아 -
⇒ 내가 네 재산과 네 모든 보물과 산당들로 -
※ 노략을 당하게 하리니(렘 17:3)
ⓑ 내가 - 네게 준 네 기업에서 - 네 손을 뗄 것이며(렘 17:4a)
ⓒ 또 내가 - 너로 하여금 너의 알지 못하는 땅에서 -
⇒ 네 원수를 섬기게 하리니(렘 17:4b)
ⓓ 이는 - 너희가 내 노를 맹렬하게 하여 -
※ 영원히 타는 불을 일으켰음이라.(렘 17:4c)
Ⓒ 사람을 의지하는 자 – 저주를 받을 것이라!.(렘 17:5~6)
ⓐ 사람을 믿으며
육신으로 그의 힘을 삼고
마음이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-
⇒ 저주를 받을 것이라!.(렘 17:5)
ⓑ 그는 - 사막의 떨기나무 같아서 -
⇒ 좋은 일이 오는 것을 - 보지 못하고
광야 간조한 곳, 건건한 땅, 사람이 살지 않는 땅에 - 살리라!.
(렘 17:6)
Ⓓ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자 - 복을 받을 것이라!.(렘 17:7~8)
ⓐ 여호와를 의지하며 -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-
※ 복을 받을 것이라(렘 17:7)
ⓑ 그는 - ❶ 물 가에 심어진 나무가 -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-
⇒ 더위가 올지라도 -
※ 두려워하지 아니하며
그 잎이 청청하며
❷ 가무는 해에도 - 걱정이 없고 -
※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.(렘 17:8)
Ⓔ 만물보다 거짓되고 - 심히 부패한 것은 -
※ ‘마음’이라 -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(렘 17:9a)
Ⓕ 나 여호와는 - ❶ 심장을 - 살피며
- ❷ 폐부를 - 시험하고 -
- ❸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- 보응하나니(렘 17:10)
※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- 자고새가 낳지 아니한 알을 품음 같아서
그의 중년에 그것이 떠나겠고 -
⇒ 마침내 어리석은 자가 되리라.(렘 17:11)
cf) 의미 - 부정한 방법으로 돈을 모아 부자가 된 사람은 -
※ 그의 부도 - 조만간에 그를 떠날 것이니
⇒ 결국 그는 - 어리석은 자가 되고 말 것이다.
ⅱ) 예레미야의 간구 - 요시야 때 주심(렘 17:12~18)
Ⓐ 영화로우신 보좌여!.
시작부터 높이 계시며, 우리의 성소이시며(렘 17:12)
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!.
ⓐ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-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.
ⓑ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-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-
※ 이는 -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.(렘 17:13)
Ⓑ 여호와여!.
주는 나의 찬송이시오니 -
❶ 나를 고치소서!.
⇒ 그리하시면 - 내가 낫겠나이다(렘 17:14a)
❷ 나를 구원하소서!.
⇒ 그리하시면 - 내가 구원을 얻으리이다.(렘 17:14b)
Ⓒ 보라,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-
※ “여호와의 말씀이 - 어디 있느냐?
※ 이제 - 임하게 할지어다!.”
하나이다.(렘 17:15)
Ⓓ 나는 - 목자의 직분에서 물러가지 아니하고 -
※ 주를 따랐사오며
재앙의 날도 내가 원하지 아니하였음을 -
※ 주께서 - 아시는 바라.
⇒ 내 입술에서 나온 것이 - 주의 목전에 있나이다.(렘 17:16)
❶ 주는 - 내게 두려움이 되지 마옵소서!.
※ 재앙의 날에 - 주는 나의 피난처시니이다.(렘 17:17)
❷ 나를 박해하는 자로 - 치욕을 당하게 하시고
⇒ 나로 - 치욕을 당하게 마옵소서!.(렘 17:18)
❸ 그들은 놀라게 하시고 - 나는 놀라게 하지 마시옵소서!.(렘 17:18a)
❹ 재앙의 날을 - 그들에게 임하게 하시며 -
※ 배나 되는 멸망으로 - 그들을 멸하소서!.(렘 17:18b)
㉓ 안식일을 거룩하게 하라 - 위의 예레미야의 간구에 대한 답변 - 요시야 때 주심(렘 17:19~27)
ⅰ) 여호와께서 - 내게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-
Ⓐ 너는 가서 - 유다 왕들이 출입하는 - 평민의 문과
- 예루살렘 - 모든 문에 서서(렘 17:19) -
⇒ 무리에게 이르기를(렘 17:20a) -
※ 이 문으로 들어오는 - 유다 왕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
예루살렘 모든 주민인 너희는 -
⇒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!.”(렘 17:20)
Ⓑ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-
❶ 너희는 스스로 삼가서 - 안식일에 짐을 지고 -
※ 예루살렘 문으로 - 들어오지 말며(렘 17:21)
⇒ 안식일을 거룩히 할지어다(렘 17:22a)
❷ 안식일에 - 너희 집에서 짐을 내지 말며
- 어떤 일이라도 하지 말고
-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명령함같이 -
※ 안식일을 거룩히 할지어다.(렘 17:22b)
ⅱ) 그들은 - 순종하지 아니하며 -
-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며
- 그 목을 곧게 하여 듣지 아니하며
- 교훈을 받지 아니하였느니라.(렘 17:23)
ⅲ) 너희가 만일 삼가 나를 순종하여 -
⇒ 안식일에 - 짐을 지고 이 성문으로 들어오지 아니하며
안식일을 - 거룩히 하여 - 어떤 일이라도 하지 아니하면(렘 17:24) -
★참고 - 853. 안식일
❶ 다윗의 왕위에 앉아 있는 왕들과 고관들이 - 병거와 말을 타고
이 성문으로 들어오되 -
※ 그들과 유다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- 함께 그리할 것이요
⇒ 이 성은 - 영원히 있을 것이며(렘 17:25)
❷ 사람들이 -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에 둘린 곳들과
베냐민 땅과 평지와 산지와 네겝으로부터 와서 -
⇒ 번제와 희생과 소제와 유향과 감사제물을 -
※ 여호와의 성전에 가져오려니와(렘 17:26)
ⅳ) 그러나 만일 너희가 - 나를 순종하지 아니하고
- 안식일을 거룩되게 아니하여 -
⇒ 안식일에 - 짐을 지고
예루살렘 문으로 들어오면 -
⇒ 내가 성문에 불을 놓아 - 예루살렘 궁전을 삼키게 하리니 -
※ 그 불이 - 꺼지지 아니하리라!.
하셨다. 할지니라!
하시니라(렘 17:27)
㉔ 토기장이의 비유 - 터진 그릇 - 요시야 때 주심(렘 18:1~23)
ⅰ) 터진 그릇 - 토기장이신 하나님(렘 18:1~12)
Ⓐ 여호와께로부터 - 예레미야에게 임한 말씀에 이르시되(렘 18:1) -
※ 여호와 - “너는 일어나 -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!.
⇒ 내가 거기에서 - 내 말을 네게 들려 주리라!.”(렘 18:2)
Ⓑ 내가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서 본즉 - 그가 녹로로 일을 하는데(렘 18:3)
ⓐ 진흙으로 만든 그릇이 - 토기장이의 손에서 터지매 -
⇒ 그가 그것으로 - 자기 의견에 좋은 대로-
※ 다른 그릇을 만들더라.(렘 18:4)
ⓑ 그 때에 -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
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이스라엘 족속아!.
❶ 이 토기장이가 하는 것 같이 -
⇒ 내가 능히 -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?
(렘 18:5)
이스라엘 족속아!.
❷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 같이 -
⇒ 너희가- 내 손에 있느니라.(렘 18:6)
Ⓒ 악에서 돌이키면 - . . ., 악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면 . . . (렘 18:7~12)
❶ 내가 -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뽑거나 부수거나 멸하려 할 때에(렘 18:7)
※ 만일 - 내가 말한 그 민족이 - 그의 악에서 돌이키면 -
⇒ 내가 그에게 내리기로 생각하였던 - 재앙에 대하여 -
※ 뜻을 돌이키겠고(렘 18:8)
❷ 내가 - 어느 민족이나 국가를 건설하거나 심으려 할 때에(렘 18:9)
※ 만일 - 그들이 나 보기에 악한 것을 행하여
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면 -
⇒ 내가 그에게 유익하게 하리라고 한 - 복에 대하여 -
※ 뜻을 돌이키리라.(렘 18:10)
Ⓓ 그러므로 이제 너는 -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에게
말하여 이르기를 -
※ “여호와의 말씀에 - “보라, 내가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며
계책을 세워 너희를 치려 하노니 -
❶ 너희는 각기 - 악한 길에서 - 돌이키며
❷ 너희의 길과 행위를 - 아름답게 하라!.”
하셨다.” 하라!.(렘 18:11)
Ⓔ 그러나 그들이 말하기를 -
※ “이는 - 헛되니,
⇒ 우리는 - 우리의 계획대로 행하며
우리는 - 각기 악한 마음이 완악한 대로 행하리라!.”
하느니라.(렘 18:12)
ⅱ) 이스라엘이 가증한 일을 행하다(렘 18:13~17)
※ 렘 18:13a -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
말씀하시니라
Ⓐ 너희는 - 누가 이러한 일을 들었는지 - 여러 나라 가운데 물어보라!.
※ 처녀 이스라엘이 - 심히 가증한 일을 행하였도다.(렘 18:13)
Ⓑ 레바논의 눈이 - 어찌 들의 바위를 떠나겠으며
먼 곳에서 흘러내리는 찬물이 - 어찌 마르겠느냐?(렘 18:14)
Ⓒ 무릇 내 백성은 - 나를 잊고 - 허무한 것에게 분향하거니와
※ 이러한 것들은 -
⇒ ❶ 그들로 - 그들의 길 곧 그 옛길에서 -
※ 넘어지게 하며
❷ 곁길 곧 닦지 아니한 길로 - 행하게 하여(렘 18:15)
※ 그들의 땅으로 - 두려움과 영원한 웃음거리가
되게 하리니
⇒ 그리로 지나는 자마다 - 놀라서 -
※ 그의 머리를 흔들리라.(렘 18:16)
Ⓓ 내가 그들을 - 그들의 원수 앞에서 흩어 버리기를 -
⇒ 동풍으로 함같이 할 것이며
※ 그들의 재난의 날에는 - 내가 그들에게 등을 보이고 -
⇒ 얼굴을 보이지 아니하리라.(렘 18:17)
ⅲ) 예레미야를 죽이려하다 - 구덩이를 팜 - 요시야 때 주심(렘 18:18~23)
❶ 백성들이 자신을 죽이려 함을 - 여호와께 아룀.(렘 18:18)
❷ 예레미야의 간구 - “사하지 마옵소서!. 행하옵소서!”(렘 18:19~23)
cf)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의 분노와 절망
Ⓐ 그들이 말하기를 -
※ “오라, 우리가 꾀를 내어 - 예레미야를 치자!.
제사장에게서 - 율법이,
지혜로운 자에게서 - 책략이,
선지자에게서 - 말씀이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니 -
⇒ 오라, 우리가 - 혀로 - 그를 치고
- 그의 어떤 말에도 -주의하지 말자!.”
하나이다.(렘 18:18)
Ⓑ 예레미야의 간구(렘 18:19~23)
ⓐ 여호와여!. 나를 돌아보사 -
⇒ 나와 더불어 다투는 그들의 목소리를 - 들어 보옵소서!.(렘 18:19)
ⓑ 어찌 악으로 - 선을 갚으리이까마는 -
※ 그들이 - 나의 생명을 해하려고
구덩이를 팠나이다.
⇒ 내가 - ❶ 주의 분노를 - 그들에게서 돌이키려 하고
❷ 주의 앞에 서서 - 그들을 위하여 유익한 말을 한 것을 -
※ 기억하옵소서!.(렘 18:20)
ⓒ 그러하온즉 - ❶ 그들의 자녀를 - 기근에 내어 주시며
❷ 그들을 - 칼의 세력에 넘기시며
❸ 그들의 아내들은 - 자녀를 잃고 과부가 되며
❹ 그 장정은 - 죽음을 당하며
❺ 그 청년은 - 전장에서 칼을 맞게 하시며(렘 18:21)
❻ 주께서 군대로 -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게 하사 -
⇒ 그들의 집에서 - 부르짖음이 들리게 하옵소서!.
※ 이는 - 그들이 - 나를 잡으려고 - 구덩이를 팠고
내 발을 빠뜨리려고 - 올무를 놓았음이니이다.(렘 18:22)
ⓓ 여호와여, 그들이 나를 죽이려 하는 계략을 - 주께서 다 아시오니 -
⇒ ❶ 그 악을 - 사하지 마옵시며
❷ 그들의 죄를 - 주의 목전에서 지우지 마시고
❸ 그들을 - 주 앞에 넘어지게 하시되 -
※ 주께서 노하시는 때에 -
⇒ 이같이 - 그들에게 행하옵소서!.
하니라(렘 18:23)
㉕ 깨진 옹기 - 요시야 때 주심(렘 19:1~15)
※ 렘 19:1a -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
❶ 시청각 교육하심 - 멸망의 모습을 상징.
❷ 힌놈의 골짜기 - 우상숭배의 장소.
무죄한 자의 피를 흘린 장소.
⇒ 이곳에 -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게 될 것임.
cf) 기드론 골짜기 - 우상들을 태우고 정결하게 하는 곳
★참고 - 93. 기드론 골짜기
❸ 옹기를 깨뜨림 - 옹기는 한번 깨지면 다시 온전히 회복할 수 없듯 -
⇒ 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성읍과 촌락이 - 심판을 받게 될 것임.
※ 이유 - 이들이 하나님과 그의 말씀을 버렸기 때문.
ⅰ) 가서 - 토기장이의 옹기를 사고(렘 19:1b)
ⅱ) 힌놈의 아들 골짜기로 가서 - 외치라!.(렘 19:2)
cf) 흰놈의 골짜기 = 도벳(렘 19:11)
Ⓐ 백성의 어른들과
제사장의 어른 몇 사람과(렘 19:1b) -
⇒ 하시드 문 어귀 곁에 있는 - ‘힌놈의 아들의 골짜기’로 가서(렘 19:2a)
Ⓑ 거기에서 - 내가 네게 이른 말을 선포하여(렘 19:2b)
말하기를 -
※ “너희 유다 왕들과 예루살렘 주민아!.
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!.
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되(렘 19:3a) -
ⅲ) 재앙을 선포하심(렘 19:3b~9)
Ⓐ 내가 이 곳에 - 재앙을 내릴 것이라!.
⇒ 그것을 듣는 모든 자의 귀가 - 떨리니(렘 19:3b)
Ⓑ 이는 - ❶ 그들이 나를 버리고 - 이 곳을 불결하게 하며(렘 19:4a)
❷ 이 곳에서 - 자기와 자기 조상들과 유다 왕들이 알지 못하던 -
※ 다른 신들에게 - 분향하며(렘 19:4b)
❸ 무죄한 자의 피로 - 이 곳에 채웠음이며(렘 19:4c)
❹ 또 그들이 바알을 위하여 - 산당을 건축하고(렘 19:5a)
❺ 자기 아들들을 - 바알에게 번제로 불살라 드렸나니 -
※ 이는 - 내가 - 명령하거나 말하거나
뜻한 바가 - 아니니라(렘 19:5b)
Ⓒ 결과 - 재앙과 심판(렘 19:3, 렘 19:6~9)
ⓐ 그러므로 보라 - 다시는 이곳을 -
❶ ‘도벳’이나 ‘힌놈의 아들의 골짜기’라 - 부르지 아니하고(렘 19:6a)
❷ 오직 ‘죽임의 골짜기’라 부르는 날이 - 이를 것이라(렘 19:6b)
ⓑ 내가 이곳에서 - 유다와 예루살렘의 계획을 무너뜨려 -
⇒ ❶ 그들로 - 그 대적 앞과 생명을 찾는 자의 손의 칼에
엎드러지게 하고(렘 19:7a)
❷ 그 시체를 - 공중의 새와 땅의 짐승의 밥이 되게 하며
(렘 19:7b)
❸ 이 성읍으로 - 놀람과 조롱거리가 되게 하리니 -
⇒ 그 모든 재앙으로 말미암아 - 지나는 자마다 놀라며
조롱할 것이며(렘 19:8)
ⓒ 그들이 - 그들의 원수와 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에게 둘러싸여
곤경에 빠질 때에 -
※ 내가 - 그들이 - 그들의 아들의 살, 딸의 살을 먹게 하고
또 각기 친구의 살을 먹게 하리라!.(렘 19:9)
ⅳ) 옹기를 깨고 - 돌이킬 수 없는 남유다의 멸망(렘 19:10~13)
Ⓐ 너는 - 함께 가는 자의 목전에서 -
⇒ 그 옹기를 깨뜨리고(렘 19:10)
Ⓑ 그들에게 이르기를 -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-
❶ 사람이 - 토기장이의 그릇을 한 번 깨뜨리면 -
⇒ 다시 완전하게 할 수 없나니(렘 19:11a)
❷ 이와 같이 - 내가 이 백성과 이 성읍을 무너뜨리리니 -
⇒ 도벳에 매장할 자리가 없을 만큼 - 매장하리라.(렘 19:11b)
Ⓒ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❸ 내가 - 이 곳과 그 가운데 주민에게 - 이같이 행하여 -
⇒ 이 성읍으로 - 도벳 같게 할 것이라(렘 19:12)
❹ 예루살렘 집들과 유다 왕들의 집들이 -
※ 그 집 위에서 - 하늘의 만상에 분향하고
-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-
⇒ 더러워졌은즉
⇒ 도벳 땅처럼 되리라(렘 19:13)
ⅴ) 예레미야가 여호와의 뜰에서 - 여호와의 말씀을 선포함(렘 19:14~15)
Ⓐ 예레미야가 - 여호와께서 자기를 보내사 예언하게 하신 -
※ 도벳에서 - 돌아와(렘 19:14a)
Ⓑ 여호와의 집 뜰에 서서 - 모든 백성에게 말하되(렘 19:14b) -
※ 예레미야 - “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-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
※ “❶ 보라, 내가 이 성읍에 대하여 선언한 - 모든 재앙을 -
⇒ 이 성읍과 그 모든 촌락에 내리리니
❷ 이는 - 그들의 목을 곧게 하여 -
※ 내 말을 - 듣지 아니함이라.”
하시니라”(렘 19:15)
㉖ 예레미야와 바스홀 - 예레미야가 여호와께 사정을 아뢰다 - 요시야 때 주심 (렘 20:1~18)
ⅰ) 예레미야와 바스홀(렘 20:1~6)
cf) 바스훌 - ❶ 성전의 총감독이며(렘 20:1)
❷ 거짓 예언자.(렘 20:6)
Ⓐ 임멜의 아들 제사장 바스훌은 - 여호와의 성전의 총감독이라(렘 20:1a)
Ⓑ 그가 - 예레미야의 이 일 예언함을 - 들은지라(렘 20:1b)
Ⓒ 이에 바스훌이 - ❶ 선지자 예레미야를 - 때리고
❷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베냐민 문 위층에 -
※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으로 - 채워 두었더니(렘 20:2)
ⓐ 다음날 - 바스훌이 - 예레미야를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에서
풀어 주매(렘 20:3)
ⓑ 예레미야가 그에게 이르되 -
※ 예레미야 - “여호와께서 네 이름을 - ‘바스훌’이라 아니하시고
⇒ ‘마골밋사빕’이라 하시느니라.”(렘 20:3)
cf) ‘바스훌’ → ‘마골밋사빕’(의미 - 사방으로 두려움)
Ⓓ 예레미야가 - 바스훌에게 예언함(렘 20:4~6)
ⓐ 내가 너로 - 너와 네 모든 친구에게 - 두려움이 되게 하리니 -
❶ 그들이 - 그들의 원수들(느부갓네살 2세)의 칼에 엎드러질 것이요
⇒ 네 눈은 - 그것을 볼 것이며(렘 20:4a)
❷ 온 유다를 - 바벨론 왕(느부갓네살 2세)의 손에
넘기리니
⇒ 그들을 사로잡아 - 바벨론으로 옮겨 칼로 죽이리라.(렘 20:4b)
★참고 - 147. 느부갓네살 2세①~④
❸ 이 성읍의 - 모든 부와 그 모든 소득과 그 모든 귀중품과
유다 왕들의 - 모든 보물을 -
※ 그 원수의 손에 넘기리니 -
⇒ 그들이 그것을 탈취하여 바벨론으로 가져가리라
(렘 20:5)
❹ 너와 네 집에 사는 모든 사람이 - 포로 되어 옮겨지리니
⇒ 네가 바벨론에 이르러 - 거기서 죽어
거기 묻힐 것이라.
ⓑ 너와 - 너의 거짓 예언을 들은 네 모든 친구도 -
※ 그와 같으리라.(렘 20:6)
ⅱ) 예레미야가 여호와께 사정을 아뢰다 - 예레미야의 불평 - 요시야 때 주심(렘 20:7~18)
Ⓐ 예레미야의 어려움 사정을 - 여호와께 아룀.(렘 20:7~8)
❶ 조롱(렘 20:7)
❷ 치욕과 모욕을 받음(렘 20:8)
※ 예레 미야 - “여호와여!.
주께서 나를 권유하시므로 -
⇒ 내가 - 그 권유를 받았사오며
주께서 나보다 강하사 이기셨으므로 -
⇒ 내가 조롱거리가 되니 -
※ 사람마다 종일토록 - 나를 조롱하나이다.
(렘 20:7)
내가 말할 때마다 외치며 - 파멸과 멸망을 선포하므로
⇒ 여호와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-
※ 내가 종일토록 - 치욕과 모욕 거리가
됨이니이다.”(렘 20:8)
Ⓑ 예레미야의 마음 및 소명(렘 20:9)
※ 예레미야 - ““내가 다시는 - 여호와를 선포하지 아니하며
- 그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!.”하면(렘 20:9) -
⇒ 나의 중심이 - 불붙는 것 같아서
골수에 사무치니 -
※ 답답하여 – 견딜 수가 없나이다.”(렘 20:9)
Ⓒ 무리의 비방과 사방의 두려움(렘 20:10a)
※ 예레미야 - “나는 - 무리의 비방과
사방이 두려워함을 들었나이다.
그들이 이르기를 -
※ “고소하라!.우리도 고소하리라!.” 하오며.”(렘 20:10a)
Ⓓ 친한 벗도 - 예레미야의 실족함을 기다림(렘 20:10b~12)
ⓐ 내 친한 벗도 다 - 내가 실족하기를 기다리며 -
※ “그가 혹시 유혹을 받게 되면 -
⇒ 우리가 그를 이기어 - 우리 원수를 갚자!.”
하나이다.(렘 20:10b)
ⓑ 그러하오나 여호와는 - 두려운 용사 같으시며
- 나와 함께 하시므로 -
❶ 나를 박해하는 자들이 - 넘어지고 이기지 못할 것이오며
❷ 그들은 지혜롭게 행하지 못하므로 - 큰 치욕을 당하오리니 -
※ 그 치욕은 - 길이 잊지 못할 것이니이다.(렘 20:11)
Ⓔ 예레미야의 간구(렘 20:12)
ⓐ 나의 사정을 주께 아뢰었사온즉 -
⇒ 주께서 그들에게 보복하심을 -
※ 나에게 보게 하옵소서!.”(렘 20:12)
ⓑ 여호와께 노래하라!
너희는 - 여호와를 찬양하라!
※ 가난한 자의 생명을 - 행악자의 손에서 구원하셨음이니라.
(렘 20:13)
Ⓕ 예레미야의 한탄 – 예레미야의 고통스러운 마음.(렘 20:14~18, 욥 3:3~11)
ⓐ 내 생일이 - 저주를 받았더면,
나의 어머니가 - 나를 낳던 날이 - 복이 없었더면,(렘 20:14)
나의 아버지에게 소식을 전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당신이 득남하였다!.” 하여 -
⇒ 아버지를 즐겁게 하던 자가 - 저주를 받았더면,(렘 20:15)
그 사람은 - 여호와께서 무너뜨리시고 후회하지 아니하신
성읍 같이 되었더면,
그가 아침에는 부르짖는 소리, 낮에는 떠드는 소리를 - 듣게 하였더면 -
※ 좋을 뻔하였나니(렘 20:16)
ⓑ 이는 - 그가 나를 태에서 - 죽이지 아니하셨으며
나의 어머니를 - 내 무덤이 되지 않게 하셨으며
그의 배가 부른 채로 항상 있지 않게 하신 - 까닭이로다.(렘 20:17)
※ 어찌하여 내가 태에서 나와서 -
⇒ ❶ 고생과 슬픔을 - 보며
❷ 나의 날을 - 부끄러움으로 보내는고?
하니라(렘 20:18)
cf) 욥 3:11 - 어찌하여 내가 - 태에서 죽어 나오지 아니하였던가?
어찌하여 내 어머니가 해산할 때에 -
※ 내가 숨지지 아니하였던가?
㉗ 여호와께서 두신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 - 시드기야①의 요청이 거부되다 - 시드기야① 때 주심.
(렘 21:1~10)
※ 렘 21:1a - 여호와께로부터 예레미야에게
말씀이 임하니라
ⅰ) 시드기야①가 예레미야에게 요청함 - “여호와께 간구하라!.”(렘 21:1~2)
※ 렘 2:1b - 시드기야① 왕이 - 말기야의 아들 바스훌과
제사장마아세야의 아들 스바냐를 -
⇒ 예레미야에게 보내니라(렘 21:1b)
※ 시드기야① - “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- 우리를 치니 -
※ 청컨대 너는 - 우리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라!.
여호와께서 혹시 - 그의 모든 기적으로 우리를 도와 행하시면 -
⇒ 그가 - 우리를 떠나리라.”(렘 21:2)
ⅱ) 여호와의 대답(렘 21:5~14)
❶ 생명의 길 -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에 항복하는 자
❷ 사망의 길 - 이 성읍에 사는 자
※ 렘 21:3 - 예레미야가 그들에게 대답하되
※ “너희는 - 시드기야①에게 이같이 말하라!.”(렘 21:3)
렘 21:4a -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
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-
Ⓐ 보라, 너희가 - 성 밖에서 바벨론의 왕과
또 너희를 에워싼 갈대아인과 싸우는 데 쓰는 -
※ 너희 손의 무기를 - 내가 뒤로 돌릴 것이요
⇒ 그것들을 - 이 성 가운데 모아들이리라.(렘 21:4)
Ⓑ 여호와께서 두신 생명의 길과 사망의 길(렘 21:5~10)
❶ 생명의 길 - 바벨론에 항복하는 자
❷ 사망의 길 - 이 성읍에 사는 자
ⓐ 내가 든 손과 강한 팔
곧 노와 분과 대노로 - 친히 너희를 칠 것이며(렘 21:5)
ⓑ 내가 또 - 사람이나 짐승이나 이 성에 있는 것을 - 다 치리니 -
⇒ 그들이 - 큰 전염병에 죽으리라!.(렘 21:6)
ⓒ 그 후에 - 내가 유다의 왕 시드기야①와 그의 신하들과 백성과
및 이 성읍에서 전염병과 칼과 기근에서 남은 자를 -
⇒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손과
들의 원수의 손과
그들의 생명을 찾는 자들의 - 손에 넘기리니 -
⇒ 그가 - 칼날로 그들을 치되 -
※ 측은히 여기지 아니하며,
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며,
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리라.(렘 21:7)
ⓓ 내가 너희 앞에 - 생명의 길과
사망의 길을 두었노라!.(렘 21:8)
❶ 이 성읍에 사는 자는 -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죽으려니와(렘 21:9a)
❷ 너희를 에워싼 갈대아인에게 나가서 - 항복하는 자는 - 살 것이나 -
※ 그의 목숨은 - 전리품 같이 되리라(렘 21:9b)
ⓔ 내가 나의 얼굴을 - 이 성읍으로 향함은 -
※ 복을 내리기 위함이 아니요 - 화를 내리기 위함이라.
⇒ 이 성읍이 - 바벨론 왕의 손에 넘김이 될 것이요
※ 그는 - 그것을 불사르리라.(렘 21:10)
㉘ 유다 왕의 집에 선언하다 - 악한 왕들에 대한 심판 - 여호야김 때 주심 (렘 21:11~30)
ⅰ) 유다 왕의 집에 내린 벌(렘 21:11~14)
※ 렘 21:11 - 유다 왕의 집에 대한
여호와의 말을 들으라!
Ⓐ 다윗의 집이여!.
❶ 너는 - 아침마다 정의롭게 판결하여 -
※ 탈취 당한 자를 - 압박자의 손에서 건지라!.(렘 21:12a)
❷ 그리하지 아니하면 - 너희의 악행 때문에 -
⇒ 내 분노가 - 불 같이 일어나서 사르리니 -
※ 능히 끌 자가 없으리라.(렘 21:12b)
Ⓑ 골짜기와 평원 바위의 주민아!
보라, 너희가 말하기를 -
※ “누가 내려와서 - 우리를 치리요?
누가 - 우리의 거처에 들어오리요?”
하거니와
❶ 나는 - 네 대적이라!.(렘 21:13)
❷ 내가 - 너희 행위대로 - 너희를 벌할 것이요(렘 21:14a)
❸ 내가 또 - 수풀에 불을 놓아 - 그 모든 주위를 사르리라.
※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렘 21:14b)
ⅱ) 유다 왕의 집에 선언하다(렘 22:1~9)
※ 여호와 - 너는 - 유다 왕의 집에 내려가서
거기에서 이 말을 선언하여(렘 22:1)
이르기를 -
※ “다윗의 왕위에 앉은 - 유다 왕이여!.
너와 네 신하와
이 문들로 들어오는 네 백성은 -
※ 여호와의 말씀을 - 들을지니라!.”(렘 22:2)
Ⓐ 너희가 - 정의와 공의를 행하여 -
⇒ ❶ 탈취 당한 자를 - 압박하는 자의 손에서 건지고
❷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- 압제하거나 학대하지 말며
❸ 이 곳에서 -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!.(렘 22:3)
Ⓑ 너희가 - 참으로 이 말을 준행하면 -
⇒ 다윗의 왕위에 앉을 왕들과 신하들과 백성이 -
※ 병거와 말을 타고 이 집 문으로 들어오게 되리라
(렘 22:4)
Ⓒ 그러나 너희가 이 말을 - 듣지 아니하면 -
※ 내가 나를 두고 맹세하노니 -
❶ 이 집이 - 황폐하리라.
※ 여호와의 말씀이니라(렘 22:5)
❷ 네가 내게 - 길르앗 같고 레바논의 머리이나 -
※ 내가 반드시 너로 - 광야와 주민이 없는 성읍을
만들 것이라.(렘 22:6)
❸ 내가 너를 파멸할 자를 - 준비하리니 -
⇒ 그들이 - 각기 손에 무기를 가지고 -
※ 네 아름다운 백향목을 - 찍어 불에 던지리라.
(렘 22:7)
Ⓓ 이방인들이 서로 묻고 대답함(렘 22:8~9)
ⓐ 여러 민족들이 - 이 성읍으로 지나가며 서로 말하기를 -
※ “여호와가 이 큰 성읍에 이같이 행함은 - 어찌 됨인고?”
하겠고(렘 22:8)
ⓑ 그들이 대답하기는 -
※ “이는 - “그들이 - 자기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을 버리고
⇒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
그를 섬긴 까닭이라.”
하셨다”
할지니라.(렘 22:9)
★참고 - 662. 신들
ⅲ) 살룸④ 왕( = 여호아하스②)에 대하여 말하다(렘 22:10~12)
❶ 잡혀 간 곳에서 - 그가 거기서 죽으리니
❷ 이 땅을 - 다시 보지 못하리라
Ⓐ 너희는 - 죽은 자를 위하여 - 울지 말며
- 그를 위하여 - 애통하지 말고
- 잡혀 간 자를 위하여 - 슬피 울라!.
※ 그는 - 다시 돌아와 그 고국을 - 보지 못할 것임이라.(렘 22:10)
Ⓑ 여호와께서 -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
곧 -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이어 왕이 되었다가
이곳에서 나간 - 살룸④에 대하여 -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-
※ 그가 - 이곳으로 - 다시 돌아오지 못하고(렘 22:11) -
⇒ 잡혀 간 곳에서 - 그가 거기서 죽으리니
⇒ 이 땅을 - 다시 보지 못하리라.(렘 22:12)
ⅳ) 여호야김( = 엘리아김) 왕에 대하여 말하다(렘 22:13~19)
❶ 죄 - 네 두 눈과 마음은 - 탐욕과 무죄한 피를 흘림과 압박과
포악을 행하려 할 뿐이니라(렘 22:17)
❷ 결과 - 그가 끌려 - 예루살렘 문 밖에 던져지고
⇒ 나귀같이 - 매장함을 당하리라 (렘 22:19)
Ⓐ 불의로 그 집을 세우며 - 부정하게 그 다락방을 지으며
자기의 이웃을 고용하고 - 그의 품삯을 주지 아니하는 자에게 -
※ 화 있을진저!.(렘 22:13)
Ⓑ 그가 이르기를 -
※ “내가 나를 위하여 큰 - 집과 넓은 다락방을 지으리라!.”
하고 -
⇒ 자기를 위하여 - 창문을 만들고
그것에 - 백향목으로 입히고
붉은 빛으로 칠하도다.(렘 22:14)
Ⓒ 아버지 요시야와 아들 여호야김을 - 비교하심(렘 22:15~17)
ⓐ 네가 - 백향목을 많이 사용하여 - 왕이 될 수 있겠느냐?(렘 22:15a)
ⓑ 네 아버지가 - ❶ 먹거나 마시지 아니하였으며
❷ 정의와 공의를 행하지 아니하였느냐?
⇒ 그 때에 - 그가 형통하였었느니라.(렘 22:15b)
※ 그는 -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변호하고
형통하였나니 -
⇒ 이것이 나를 앎이 아니냐?(렘 22:16)
ⓒ 그러나 네 두 눈과 마음은 -
※ 탐욕과 무죄한 피를 흘림과 압박과 포악을
행하려 할 뿐이니라(렘 22:17)
Ⓓ 결과 -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- 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에게 대하여
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.
❶ 무리가 - 그를 위하여 -
※ “슬프다. 내 형제여!. 슬프다. 내 자매여!.” 하며
⇒ 통곡하지 아니할 것이며
- 그를 위하여 -
※ “슬프다. 주여!. 슬프다. 그 영광이여!.” 하며
⇒ 통곡하지도 아니할 것이라.(렘 22:18)
❷ 그가 끌려 - 예루살렘 문 밖에 던져지고 -
※ 나귀같이 매장함을 당하리라.(렘 22:19)
ⅴ) 예루살렘에 대한 탄식 - 여호와의 탄식(렘 22:20~23)
Ⓐ 탄식 -
※ 여호와 - “너는 - 레바논에 올라 외치며
- 바산에서 네 소리를 높이며
- 아바림에서 외치라!.
※ 이는 - 너를 사랑하는 자가 - 다 멸망하였음이라.(렘 22:20)
❶ 네가 평안할 때에 - 내가 네게 말하였으나 -
⇒ 네 말이 - “나는 듣지 아니하리라!.”
하였나니
❷ 네가 어려서부터 -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함이 -
※ 네 습관이라.”(렘 22:21)
Ⓑ 결과 - 네 목자들은 - 다 바람에 삼켜질 것이요
너를 사랑하는 자들은 - 다 사로잡혀 가리니 -
※ 그 때에 - 네가 반드시 네 모든 악 때문에 -
⇒ 수치와 욕을 당하리라.(렘 22:22)
Ⓒ 레바논에 살면서 - 백향목에 깃들이는 자여!.
※ 여인이 해산하는 고통 같은 고통이 - 네게 임할 때에 -
⇒ 너의 가련함이 - 얼마나 심하랴?(렘 22:23)
ⅵ) 고니야( = 여호야긴 = 여고니야 = 여고냐) 왕에 대한 - 여호와의 심판 (렘 22:24~30, 왕하 24:6)
★참고 - 1027. 여호야긴
※ 렘 22:24a -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나의 삶으로 맹세하노니 -
Ⓐ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들 고니야가 - 나의 오른손의 인장반지라 할지라도 -
⇒ 내가 빼어(렘 22:24b) -
※ 네 생명을 찾는 자의 손과 네가 두려워하는 자의 손
곧 -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의 손과
갈대아인의 손에 - 줄 것이라.(렘 22:25)
Ⓑ 내가 - 너와 너를 낳은 어머니를 -
※ 너희가 나지 아니한 다른 지방으로 - 쫓아내리니 -
⇒ ❶ 너희가 - 거기에서 죽으리라.(렘 22:26)
❷ 그들이 - 그들의 마음에 돌아오기를 사모하는 땅에 -
※ 돌아오지 못하리라.(렘 22:27)
Ⓒ 이 사람 고니야는 - 천하고 깨진 그릇이냐?
좋아하지 아니하는 그릇이냐?
ⓐ 어찌하여 - 그와 그의 자손이 쫓겨나서 - 알지 못하는 땅에 들어갔는고?(렘 22:28)
ⓑ 땅이여! 땅이여! 땅이여! -
※ 여호와의 말을 - 들을지니라!.(렘 22:29)
Ⓓ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-
ⓐ 너희는 - 이 사람이 자식이 없겠고
- 그의 평생 동안 형통하지 못할 자라 - 기록하라!.(렘 22:30a)
ⓑ 이는 - 그의 자손 중 형통하여 다윗의 왕위에 앉아
유다를 다스릴 사람이 -
※ 다시는 없을 것임이라.
하시니라.(렘 22:30b)
Ⓔ 결과 - 여호야긴의 복잡한 가족 관계
ⓐ 친아들 - 7명
cf) 바벨론( = 바빌로니아)로 잡혀가서 -
⇒ 전원 거세당한 후 환관이 됨 - 자식이 없이 죽게 됨.
※ 족보에 오르지 못함.
⇒ 여호야긴의 대는 끊기게 됨.
⇒ 여호야긴은 - 촌수로는 상당히 먼 네리의 7명의 아들들을
자신의 양자로 들임.(마 1:12)
※ 그중 네리의 아들 브다야②의 아들이 -
⇒ 바로 스룹바벨①( = 세스바살 = 즈룹바벨)
ⓑ 양아들 - ❶ 스알디엘 ❷ 말기람 ❸ 브다야② ❹ 세낫살
❺ 여가먀 ❻ 호사마 ❼ 느다뱌(대상 3:17~18)
ⓒ 양손자 - 스룹바벨①(마 1:12) - 1차 바벨론 포로귀환 지도자
※ 마 1:12 -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
⇒ 여고냐는 - 스알디엘을 낳고
스알디엘①은 - 스룹바벨①을 낳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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