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56. 예루살렘 초대 교회(Jerusalem Church) -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특징과 사역
① 초대교회 - 예루살렘 초대 교회(이스라엘 최초의 교회)
※ Early Church of Jerusalem
First Church of Jerusalem?
★참고 - 61. 교회
cf) 교회(Church) -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
성령으로 하나된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
② 기원 - 예루살렘의 오순절 기도 모임에서 시작됨.(행 2:1~4)
cf-1)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은 -
※ 교회가 - '성령으로 하나된 그리스도인의 공동체'가 되게 함.
cf-2) 불같은 성령이 -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임함.(행 2:1~4)
⇒ 요엘②의 예언이 - 성취됨.(욜 2:28)
※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- 고넬료의 집.(행 10:1~2, 행 10:44~46)
❶ 유월절(1월 14일)에 - 어린 양을 잡았듯이.
※ 예수님은 - 정확히 1월 14일에 -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.
성만찬(13일) - 유월절 전날.
❷ 무교절(1월 15일)에 -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.
※ 예수님이 -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.
★참고 - 284. 무교절
❸ 초실절(1월 16일)에 -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
※ 예수님이 - 정확히 초실절에 부활하심.
cf-3) 예수님 - “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- 성령을 기다리라!”
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※ 예수님 - “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-
내게서 들은바 -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!.(행 1:4)
❶ 요한①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
❷ 너희는 - 몇 날이 못되어 -
⇒ 성령으로 - 세례를 받으리라”(행 1:5)
❸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- ‘보혜사’
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
※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-
⇒ 그가 -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”(요 15:26)
ⅰ) 때 - 오순절 날(부활 후 50일)(행 2:1)
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
⇒ 그들이 다 같이 - 한 곳에 모였더니
ⅱ) 장소 - 마가의 다락방에 -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★참고 - 245. 마가
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
한 언어로 합해짐.(행 2:1~11)
❷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
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ⅲ) 그 때에 - 경건한 유대인들이 -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-
⇒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(행 2:5)
★참고 - 1055. 예루살렘①~⑦
※ 유대인 - “우리는 -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,
유대와 갑바도기아, 본도와 아시아,(행 2:9)
브루기아와 밤빌리아, 애굽과
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
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-
※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(행 2:10)
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.”(행 2:11a)
ⅳ) 성령이 임함 - 각 사람에게(행 2:2~3)
★참고 - 520. 성령
❶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- 가득하며(행 2:2)
❷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- 그들에게 보여 -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ⅴ)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※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ⅵ)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-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-
⇒ 소동하여(행 2:6)
Ⓐ 다 놀라 -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 -
※ 사람들 - “보라!.
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-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?”(행 2:7)
❶ 우리가 -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
듣게 되는 것이 - 어찌 됨이냐?”(행 2:8)
❷ 우리가 다 - 우리의 각 언어로 -
⇒ 하나님의 큰일을 말함을 - 듣는도다.”
하고(행 2:11b)
Ⓑ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-
※ “그들이 - 새 술에 취하였다.”
하더라 (행 2:13)
③ 예루살렘 교회의 사명(막 16:15, 엡 1:10, 고전 15:58)
❶ 전도
❷ 모든 사람들이 -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- 구원을 얻어 -
⇒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한다.
ⅰ) 예수님의 지상 대명령(마 28:19~20)
※ 예수님 - “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- 내게 주셨으니(마 28:18b)
그러므로 너희는 -
❶ 가서 -
❷ 모든 민족을 - 제자로 삼아
❸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베풀고(마 28:19)
❹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- 가르쳐 지키게 하라!.(마 28:20a)
볼지어다!.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!.”(마 28:20b)
ⅱ) 오직 성령이 - 너희에게 임하시면 -
⇒ 너희가 권능을 받고 -
⇒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-
※ 내 증인이 되리라(행 1:8)
④ 예루살렘 교회의 사역들(마 28:18~20, 행 2:41~47)
❶ 예배 ❷ 말씀 ❸ 기도 ❹ 찬양 ❺ 성례(세례, 성찬)
❻ 전도 ❼ 교육 ❽ 교제 ❾ 구제
⑤ 예루살렘 초대교회 지도자들(마 10:2, 갈 2:9, 행 15:6이하)
ⅰ) 처음 지도자들은 - 12 사도들.(마 10:2)
❶ 시몬① 베드로 ❷ 야고보①(큰 야고보, 세베대의 아들)
❸ 요한②(세베대의 아들) ❹ 안드레
❺ 빌립① ❻ 바돌로매(나다나엘) ❼ 마태(레위②)
❽ 도마(디두모) ❾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(작은 야고보)
❿ 다대오(유다② - 야고보④의 아들) ⓫ 시몬⑦(가나안 사람)
⓬ 유다②(가룟)
※ 후에, 가룟 유다대신 - 맛디아가 들어감.(행 1:26)
ⅱ) 이후 - 베드로와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③를 수장으로 하는 - 유대 장로제가 됨.
(갈 2:9, 행 15:6이하)
※ 갈 2:9 - 또 기둥 같이 여기는 - 야고보③와 게바와 요한②도
※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-
⇒ 나와 바나바에게 -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
❶ 우리는 – 이방인에게로,
❷ 그들은 - 할례자에게로 - 가게 하려 함이라(갈 2:9)
⑥ 급속히 성장함 - 국내 선교와 국외 선교.(행 2:38~41, 행 21:20)
ⅰ) 국내 선교 - 시몬① 베드로와 야고보③를 중심으로.(행 2:38~41)
※ 야고보③ - 예수님의 형제
야고보서 저자
Ⓐ 베드로가 - 11 사도와 함께 서서
소리를 높여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!.
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-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.(행 2:14)
※ 때가 제 3시( = 아침 9시)니 -
⇒ 너희 생각과 같이 -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
아니라.”(행 2:15)
Ⓑ 약속하신 성령이 오셨음을 설명함(행 2:16~36)
※ 베드로 - “하나님이 오른손으로 - 예수를 높이시매 -
※ 그가 - 약속하신 성령을 -
⇒ 아버지께 받아서 -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
부어 주셨느니라.(행 2:33)
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-
※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-
⇒ 하나님이 -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.”
하니라(행 2:36)
Ⓒ 그들이 -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-
⇒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- 물어 이르되 -
※ 사람들 - “형제들아!. 우리가 어찌할꼬?”(행 2:37)
베드로 - “❶ 너희가 회개하여
❷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받고 -
⇒ 죄 사함을 받으라!.
❸ 그리하면 -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(행 2:38)
❹ 이 약속은 -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
※ 곧 -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
하신 것이라.”(행 2:39)
Ⓓ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이 패역한 세대에서 - 구원을 받으라!.”
하니(행 2:40)
⇒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- 세례를 받으매
※ 이 날에 신도의 수가 - 3,000천이나 더하더라(행 2:41)
ⅱ) 국외 선교 -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에 의해서(행 21:17~20)
cf) 바울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- 야고보③를 방문.(행 21:17~26)
Ⓐ 야고보③와 장로들을 만남.(행 21:17~18)
ⓐ 예루살렘에 이르니 -
※ 형제들이 -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(행 21:17)
ⓑ 그 이튿날 바울이 - 우리와 함께 야고보③에게로 들어가니 -
※ 장로들도 다 - 있더라(행 21:18)
Ⓑ 선교 보고 함 - 하나님께서 바울을 통해 행하신 이방인 선교.(행 21:19~20)
ⓐ 바울이 문안하고 - 하나님이 자기의 사역으로 말미암아
이방 가운데서 하신 일을 낱낱이 말하니(행 21:19)
ⓑ 그들이 듣고 -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(행 21:20a)
Ⓒ 예루살렘 교회의 염려 – 유대인들의 오해.(행 21:21~22)
❶ 모세를 배반했다.
❷ 할례를 행하지 말라.
❸ 유대관습을 지키지 말라.
※ 교회 - “형제여!.
그대도 보는 바에 -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,
※ 다 율법에 - 열성을 가진 자라.(행 21:20b)
네가 -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-
※ “모세를 배반하고 - 아들들에게 할례를 - 행하지 말고
- 또 관습을 - 지키지 말라!.”
한다 함을
⇒ 그들이 들었도다.”(행 21:21)
그러면 어찌할꼬?.
※ 그들이 - 필연 그대가 온 것을 - 들으리니.”(행 21:22)
Ⓓ 예루살렘 교회의 대책 - 바울에 대한 배려.(행 21:23~25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※ 모세를 거스리지 않았음을 - 보여줌.
❶ “서원한 4 사람을 데리고 - 함께 결례를 행하라!.”
❷ “그들을 위해 - 비용을 대어 - 머리를 깎게 하라!.”
※ 교회 - “우리가 말하는 - 이대로 하라!.
※ 서원한 4 사람이 - 우리에게 있으니(행 21:23)
⇒ 그들을 데리고 - 함께 결례를 행하고
그들을 위하여 - 비용을 내어 - 머리를 깎게 하라!.
그러면 모든 사람이 -
※ 그대에 대하여 들은 것이 - 사실이 아니고
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- 알 것이라.(행 21:24)
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-
※ 우리가 - 우상의 제물과 피와
- 목매어 죽인 것과
- 음행을 - 피할 것을 -
⇒ 결의하고 - 편지하였느니라.”(행 21:25)
Ⓔ 바울이 예루살렘 교회의 말에 따름.(행 21:26)
❶ 함께 결례를 행함.
❷ 성전에 들어가 제사가 끝날 때까지 함께 머뭄.
※ 행 21:26 - 바울이 - 이 사람들을 데리고
⇒ 이튿날 - 그들과 함께 - 결례를 행하고
성전에 들어가서 - 각 사람을 위하여 -
⇒ 제사 드릴 때까지의 결례 기간이 만기된 것을 -
※ 신고하니라
⑦ 초대 예루살렘의 교회 모습(행 2:42~47)
※ 신자들의 교제 - 믿는 사람이 모든 물건을 통용하다
ⅰ) 그들이 -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-
❶ 서로 - 교제하고 떡을 떼며
❷ 오로지 - 기도하기를 힘쓰니라(행 2:42)
★참고 - 471. 사도
ⅱ)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-
※ 사도들로 말미암아 -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(행 2:43) -
❸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-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(행 2:44)
❹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-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(행 2:45)
❺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-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(행 2:46a)
❻ 집에서 떡을 떼며 -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(행 2:46b)
❼ 하나님을 찬미하며 -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(행 2:47a)
ⅲ)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-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(행 2:47b)
⑧ 7명의 집사를 선택하여 - 집사로 세움(행 6:1~7)
❶ 데반 ❷ 빌립② ❸ 브로고로 ❹ 니가노르
❺ 디몬 ❻ 바메나 ❼ 니골라(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)
ⅰ) 예루살렘에 살고 있던 - 히브리파 유대인과
헬라어를 사용하는 헬라파 유대인 성도들이 있었다.
(요 12:20, 행 6:1, 행 9:29, 행 11:20, 행 19:10, 행 19:17)
ⅱ)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-
※ 헬라파 유대인들이 - 자기의 과부들이
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-
⇒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(행 6:1)
ⅲ) 교회의 구제 사업을 위해 지명된 - 7집사 모두 - 헬라파 유대인.(행 6:2~6)
★참고 - 61. 교회
Ⓐ 12 사도가 -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-
※ 사도들 - “❶ 우리가 -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
접대를 일삼는 것이 -
※ 마땅하지 아니하니(행 6:2)
❷ 너희 가운데서 -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-
⇒ 칭찬 받는 사람 - 7 을 택하라!.(행 6:3a)
❸ 우리가 이 일을 - 그들에게 맡기고(행 6:3b)
❹ 우리는 -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
말씀 사역에 힘쓰리라.”(행 6:4)
Ⓑ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-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(행 6:5a)
※ 행 6:3b - 스데반과 또 빌립②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
디몬과 바메나와
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- 택하여(행 6:5b)
Ⓒ 사도들 앞에 세우니 -
⇒ 사도들이 - 기도하고
그들에게 안수하니라(행 6:6)
ⅱ) 스데반의 순교 이후 - 헬라적이기보다는
유대적 성격이 강해짐.
ⅲ)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-
❶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- 더 심히 많아지고(행 6:7a)
❷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- 이 도에 복종하니라(행 6:7b)
⑨ 어떤 성도들은 - 율법을 지키지 않는 이방인에게 - 전도를 거부함.(행 15:1)
※ 행 15:1 -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
형제들을 가르치되
※ “너희가 -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.”
하니
⑩ 예루살렘 공의회를 통해 - 이방인 선교가 공식적으로 인정됨.
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❶ 원인 - 어떤 사람들이 - 이방인의 할례를
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.(행 15:1~2)
★참고 - 68. 구원①②
❷ 과정 - 베드로의 의견.(행 15:7~11)
Ⓐ 이방인에게도 성령주심 - 고넬료 사건.(행 15:8~9)
★참고 - 44. 고넬료
Ⓑ 야고보③의 의견.(행 15:15~20) -
ⓐ 모든 이방인에게도 -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ⓑ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- 금하자!.(행 15:20)
❸ 결론 - 이방인 형제들에게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.
❹ 325년 니케아 공의회가 열리기 전까지는 - 이런 회의가 열리지 못함.
ⅰ) 약 AD 49년 경.
ⅱ) 초대 교회의 공의회.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ⅲ) 바울과 바나바가 - 예루살렘 교회에 감.(행 15:1~2)
cf) 안디옥 교회 → 예루살렘 교회
Ⓐ 유대인의 주장 - “할례와 유대 율법을 - 의무화하는 대신 -
⇒ 이방인 개종자들을 - 받아 주자!.”(행 15:1)
Ⓑ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는데 - 안디옥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
강요하는 유대인 성도들이 있었다.(행 15:1~2)
⇒ 때문에 안디옥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- 어려움에 처했다.
ⓐ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
형제들을 가르치되 -
※ “너희가 -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.”
하니(행 15:1)
ⓑ 결과 -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- 적지 아니한 다툼과
변론이 일어난지라
⇒ 형제들이 - 이 문제에 대하여
※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-
⇒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
작정하니라(행 15:2)
ⅳ) 바울과 바나바가 이끄는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 대표와
예루살렘 교회의 사도 및 장로들이 모임.(행 15:2, 행 15:4, 행 15:6, 행 15:25)
cf) 이유 -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결정하기 위해.(행 15:1~29, 갈 2:1~10)
※ 행 15:6 - 사도와 장로들이
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
ⅴ) 베드로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(행 15:7~10)
※ 행 15:7a -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
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, -
cf) 베드로는 이미 - 이방인 고넬료에게 세례를 베풀었다.(행 10:30~48)
※ 고넬료 - 로마 군대 백부장(행 10:1)
★참고 - 395. 베드로①~⑤
※ 베드로 - “형제들아, 너희도 알거니와
하나님이 -
❶ 이방인들로 -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-
※ 믿게 하시려고 -
⇒ 오래 전부터 -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(행 15:7b)
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-
⇒ 우리에게와 같이 -
※ 그들에게도 -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(행 15:8)
❸ 믿음으로 -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-
⇒ 그들이나 우리나 -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
(행 15:9)
❹ 그런데 지금 너희가 -
※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-
⇒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-
※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?(행 15:10)
❺ 그러나 우리는 -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-
※ 주 예수의 은혜로 -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.”(행 15:11)
ⅵ) 야고보③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 - 아모스서 인용.(행 15:16~21)
cf) 베드로의 의견을 -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❶ 모든 이방인에게도 -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❷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- 금하자!.(행 15:20)
cf) 야고보③ - ⒈ 예수님의 형제
⒉ 야고보서의 저자
※ 암 9:11 - 그 날에 내가 -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
-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
-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-
⇒ 옛적과 같이 세우고
암 9:12 - 그들이 - 에돔의 남은 자와
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-
⇒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
※ 야고보③ - “형제들아!. 내 말을 들으라!.(행 15:13c)
하나님이 -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-
※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-
⇒ 그들을 돌보신 것을 - 시므온이 말하였으니(행 15:14)
cf) 시므온 = 시몬① = 베드로
선지자들의 말씀이 - 이와 일치하도다.(행 15:15)
기록된 바 -
※ “이후에 내가 돌아와서 -
⇒ ❶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- 다시 지으며
❷ 또 그 허물어진 것을 -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
(행 15:16, 암 9:11)
⒈ 그 남은 사람들과
⒉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- 모든 이방인들로 -
※ 주를 찾게 - 하려 함이라.” 하셨으니(행 15:17, 암 9:12)
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- 주의 말씀이라
함과 같으니라(행 15:18)
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-
❶ 이방인 중에서 -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-
※ 괴롭게 하지 말고(행 15:19)
❷ 다만 - 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
⒉ 음행과
⒊ 목매어 죽인 것과
⒋ 피를 멀리하라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(행 15:20)
※ 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-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-
⇒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- 그 글을 읽음이라.”
(행 15:21)
ⅶ) 결과 - 야고보③의 의견이 채택됨.(행 15:19~20)
❶ 이방인들에게는 -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적용시키지 말자!.
❷ 이방인에게 할례를 강요하지 않는 대신 -
※ 몇몇 특정 금지 사항을 지키도록 요구함.
⒈ 우상의 더러운 것을 - 먹지 말라!
★참고 - 662. 신
⒉ 음행을 - 행하지 말라!.
⒊ 목매어 죽인 것을 - 멀리하라!.
⒋ 피를 - 멀리하라!.
※ 야고보③ - “다만 - 우상의 더러운 것과
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
피를 멀리하라!.“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(행 15:20)
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
⇒ 안식일마다 - 회당에서 그 글을 읽음이라.”(행 15:21)
ⅷ) 이방인 신자들에게 보내는 총회의 편지(행 15:22~35)
Ⓐ 바나바와 바울 유다⑦와 실라를 - 파송함.(행 15:25~27)
❶ 목적 -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 내용을 -
⇒ 각 지역의 회당과 교회에 전달하기 위해.
❷ 교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런 문제와 - 결정에 대한 편지와 함께
※ 행 15:25 - 사람을 택하여 -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
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가 -
※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- 너희에게 보내기를 -
⇒ 만장일치로 결정하였노라
행 15:27 - 그리하여 - 유다와 실라⑦를 보내니 -
⇒ 그들도 - 이 일을 말로 전하리라
Ⓑ 이방인 성도들이 - 위로를 받고 기뻐함(행 15:30~31)
※ 행 15:30 - 그들이 작별하고 - 안디옥①에 내려가 -
⇒ 무리를 모은 후에 - 편지를 전하니
행 15:31 - 읽고 그 위로한 말을 - 기뻐하더라
⑧ 교회가 여러 나라로 흩어짐 - 핍박과 예루살렘 멸망에 의해.
❶ 로마에 대항하는 유대인 반란이 일어났을 때(AD 66년)
⇒ 교회 핍박이 일어남.
❷ 예루살렘 완전 멸망 - 로마 제국 티투스에 의해(AD 70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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