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58. 예언자(Prophets)② - 구약 시대의 예언자, 신약 시대의 예언자의 특징
(2) 구약 시대 하나님의 예언자(선지자)
1) 예언자들(선지자들)의 호칭
❶ 하나님의 사람(신 33:1, 삼상 9:6)
❷ 여호와의 종 - 하나님은 때때로 자신의 ‘종’이라고 표현하심.(왕하 17:13)
※ 여호와 - “너희는 돌이켜 -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 -
※ 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되 -
⇒ 내가 - ⒈ 너희 조상들에게 - 명령하고
⒉ 또 내 종 선지자들을 통하여
너희에게 전한 모든 율법대로 - 행하라!.”
(왕하 17:13b)
❸ 부름 받은 자.
❹ 외치는 자.
❺ 보는 자
2) 예언자(선지자)의 임무
① 하나님께 부름받음.
② 대언자 -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-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전달하는 사람.
③ 하나님이 영에 감동되어 - ‘하나님의 뜻을 전달’함.
❶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-
⇒ 그 뜻을 - 백성에게 전달함.
❷ 거짓 선지자나 점쟁이처럼 - 귀신의 영으로 -
⇒ 기복적이며
두려움을 주거나
뭔가를 알아 맞추고 - 영혼들을 속박하는 것이 아님.
ⅰ) ‘하나님의 영이 임하사 . . .’ - 직접적, 인격적 깨달음.(대하 15:1)
ⅱ) 하나님은 - 자신과의 친밀한 교제 속에서 - 말씀을 주심.(렘 1:9)
※ 렘 1:9 - 여호와께서 - 그의 손을 내밀어
내 입에 대시며
여호와께서 - 내게 이르시되 -
※ “보라!.
※ 내가 내 말을 - 네 입에 두었노라.”
ⅲ) 꿈이나 환상을 통해 말씀하시기도 함.(렘 31:26, 렘 23:28)
※ 렘 31:26 - 내가 깨어 보니 - 내 잠이 달았더라
렘 23:28 -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❶ 꿈을 꾼 선지자는 - 꿈을 말할 것이요
❷ 내 말을 받은 자는 -
※ 성실함으로 - 내 말을 말할 것이라
⇒ 겨가 - 어찌 알곡과 같겠느냐?
④ 예언자(선지자)의 중요 임무 - 백성들을 하나님께 순종하는 길로 인도.
⑤ 구약에서 가장 위대한 선지자 - 모세(신 18:15, 신 34:10~12)
※ 출 3:10 - 이제 내가 -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-
⇒ 너에게 -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-
※ 애굽에서 -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
※ 신 18:15 -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
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-
※ 너를 위하여 -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
일으키시리니
⇒ 너희는 -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!.
⑥ 특별한 상황과 시기에 - 하나님께서 개인적으로 부르신 자들임.
(출 3:10, 사 6:8~10, 렘 1:5, 암 7:14~15 . . . .)
ⅰ) 모세(출 3:10)
※ 출 3:10 - 이제 내가 너를 - 바로에게 보내어 -
⇒ 너에게 -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-
※ 애굽에서 -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
ⅱ) 이사야(사 6:8)
※ 사 6:8 -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으니
주께서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- 누구를 보내며,
누가 - 우리를 위하여 갈꼬?”
하시니
그때에 내가 이르되 -
※ “내가 - 여기 있나이다.
⇒ 나를 보내소서!.”
하였더니
ⅲ) 예레미야(렘 1:5)
※ 렘 1:5 - “내가 너를 - 모태에 짓기 전에 - 너를 알았고
네가 배에서 나오기 전에 - 너를 성별하였고
※ 너를 - 여러 나라의 선지자로 세웠노라.”
하시기로
ⅳ) 아모스(7:14~15)
※ 암 7:14 - 아모스가 -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-
※ “나는 - 선지자가 아니며,
-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.
나는 - 목자요,
-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,
암 7:15 - 양 떼를 따를 때에,
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-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-
※ “가서 -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- 예언하라!.”
하셨나니”
⑦ 하나님께로부터 - 능력을 행할 권위를 부여받음.(왕상 17:1)
※ 왕상 17:1 -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
디셉 사람 엘리야가 - 아합에게 말하되 -
※ “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
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-
※ 내 말이 없으면 -
⇒ 수 년 동안 -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.”
하니라
cf) 거짓 선지자 - 거짓으로 예언하여 마음의 속임으로 예언함.(렘 14:14)
※ 렘 14:14 -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-
※ “선지자들이 -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.
나는 -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
그들에게 명령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
※ 그들이 - 거짓 계시와 점술과 헛된 것과
자기 마음의 거짓으로 -
⇒ 너희에게 예언하는도다.”
⑧ 이스라엘의 왕과 백성들의 삶과 - 정치, 경제, 군사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침.
cf) ❶ 백성들의 개인적 경건과 사회 윤리에도 관여하여 -
⇒ 그들의 삶에 영향력을 끼침.
❷ 그러나 대제사장과 제사장, 서기관들과는 - 차이가 있다.
⑨ 나라가 위급할 때에는 - 구원을 위한 지혜나 정치적, 군사적 방법을 제시함.
※ 하나님께서 주시는 - 지혜와 방법임.
ex) 모세 - 출애굽(출 3:10, 출 12장)
이사야 - 히스기야 때 - 앗수르 산헤립이 쳐들어 올 때(왕상 19장)
엘리사 - 여호람 때 - 아람(수리아)벤하닷 2세가 쳐들어 올 때(왕하 5장)
예레미야 - 여호야김 때 - 바벨론 포로 직전(예레미야서 전반)
ⅰ) 모세 - 출애굽(출 3:10, 출 12장)
※ 출 3:10 - 이제 내가 너를 - 바로에게 보내어 -
⇒ 너에게 -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-
※ 애굽에서 -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
ⅱ) 이사야 - 히스기야 때 - 앗수르 산헤립이 쳐들어올 때(왕상 19:1~6)
※ 이사야 - “여호와의 말씀이 -
※ “너는 - 앗수르 왕의 신복에게 들은 바
나를 모욕하는 말 때문에 -
※ 두려워하지 말라!.””
ⅲ) 엘리사 - 여호람① 때 - 아람(수리아)벤하닷 2세의 부하
나병환자 나아만을 고쳐 줌.(왕하 5장)
※ 왕하 5:10 - 엘리사가 - 사자를 그에게 보내 이르되 -
※ “너는 가서 - 요단 강에 몸을 7번 씻으라!.
⇒ 네 살이 - 회복되어 깨끗하리라.”
하는지라
ⅳ) 예레미야 - 여호야김 때 - 바벨론 포로 직전(예레미야서 전반)
⑩ 말씀과 상징을 함께 사용함.(민 21:8, 호 1:6, 호 1:9, 렘 13:1~11, 렘 18:1~6 . . . .)
❶ 각 선지자들은 - 각자 자신의 특성에 맞는
독특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선포.
❷ 상징 행위를 보이기도 함.
※ 말씀도 선포하고 - 동시에 특이한 행동으로도 표현했음.
cf) 물질을 상징적으로 사용(민 21:8 . . .)
이름을 상징적으로 사용(호 1:6)
ex) 이사야(사 20:2~3), 예레미야 (렘 19:1~12),
에스겔(겔 12:4, 겔 12:10~11) 등
ⅰ) 모세 - 물질을 상징적으로 사용(민 21:8 . . .)
※ 민 21:8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불뱀을 만들어 - 장대 위에 매달아라!.
⇒ 물린 자마다 - 그것을 보면 살리라.”
ⅱ) 호세아③ - 이름을 상징적으로 사용(호 1:6)
cf) 호세아③ - 음란한 아내와 결혼함. 아들들의 이름으로 지음.
※ 호 1:6 - ‘로루하마’라 하라!.
내가 다시는 - 이스라엘 족속을
긍휼히 여겨서 용서하지 않을 것임이니라
※ 호 1:9 - ‘로암미’라 하라!.
❶ 너희는 - 내 백성이 아니요
❷ 나는 -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
Ⓐ 아내 - 창기 고멜.(호 1:2~3)
Ⓑ 아들 - ❶ 이스르엘(호 1:4)
※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임이니라(호 1:4)
❷ 로-암미(호 1:9)
※ 내 백성이 아니라(호 1:9)
Ⓒ 딸 - 로-루하마(호 1:6)
※ 루하마 - 긍휼히 여김을 받는 자(호 2:1)
ⅲ) 이사야 - 3년 동안 벌거벗고 다님 - 애굽과 구스③의 멸망을 예포함.(사 20:1~4)
※ 사 20:2 - 그 때에 -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
말씀하여 이르시되 -
※ “갈지어다!.
※ 네 허리에서 - 베를 끄르고
네 발에서 - 신을 벗을지니라!.”
하시매
그가 그대로 하여 -
⇒ 벗은 몸과
벗은 발로 - 다니니라
사 20:3 -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-
※ “나의 종 이사야가 - 3년 동안
벗은 몸과 벗은 발로 다니며 -
⇒ 애굽과 구스③에 대하여 - 징조와 예표가 되었느니라.”
ⅳ) 에스겔 - 줄로 몸을 동여맴 - 이스라엘 멸망과 바벨론 포로를 예언(겔 4장)
※ 겔 4:8 - 내가 줄로 - 너를 동이리니 -
⇒ 네가 - 에워싸는 날이 끝나기까지 -
※ 몸을 - 이리 저리 돌리지 못하리라
※ 겔 4:12 - 너는 그것을 -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-
※ 그들의 목전에서 - 인분 불을 피워 - 구울지니라
겔 4:13 - 또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- 여러 나라들로 쫓아내어 흩어 버릴
이스라엘 자손이 -
⇒ 거기서 - 이같이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.”
하시기로
ⅴ) 예레미야 - 옹기, 허리띠, 토기장이(렘 9:1~12, 렘 13:1~11, 렘 18:1~6)
Ⓐ 옹기 상징 - 옹기를 사서 -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에 가서 선포(렘 9:1~12)
※ 렘 9:10 - 너는 - 함께 가는 자의 목전에서 -
※ 그 옹기를 - 깨뜨리고
렘 9:11 - 그들에게 이르기를 -
※ “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-
※ “사람이 - 토기장이의 그릇을 한 번 깨뜨리면 -
⇒ 다시 완전하게 할 수 없나니
이와 같이 내가 - 이 백성과
이 성읍을 - 무너뜨리리니 -
⇒ 도벳에 - 매장할 자리가 없을 만큼 매장하리라””
Ⓑ 허리띠의 상징 - 유브라데 물가에 감춤(렘 13:1~11)
※ 렘 13:4 - “너는 사서 - 네 허리에 띤 띠를 가지고 일어나 -
⇒ 유브라데로 가서
⇒ 거기서 그것을 - 바위 틈에 감추라!.”
하시기로
렘 13:5 - 내가 -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가서 -
⇒ 그것을 - 유브라데 물 가에 감추니라
렘 13:9 -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
※ “내가 - 유다의 교만과
- 예루살렘의 큰 교만을 -
※ 이같이 - 썩게 하리라.”
Ⓒ 토기장이 비유와 상징(렘 18:1~6)
※ 렘 18:2 - “너는 일어나 - 토기장이의 집으로 내려가라!.
※ 내가 거기에서 - 내 말을 네게 들려 주리라.”
하시기로
※ 렘 18:6 -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※ “이스라엘 족속아!
이 토기장이가 하는 것 같이 -
※ 내가 능히 -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?
이스라엘 족속아!.
※ 진흙이 -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 같이 -
⇒ 너희가 - 내 손에 있느니라.”
⑪ 어떤 선지자들은 - 환상을 보고 선포함.(왕하 6:17, 겔 3장)
ⅰ) 엘리사 - “두려워하지 말라!.
우리와 함께 한 자가 -
※ 그들과 함께 한 자보다 - 많으니라.”
※ 왕하 6:17 - 기도하여 이르되 -
※ “여호와여!.
원하건대 - 그의 눈을 열어서 - 보게 하옵소서!.”
하니
⇒ 여호와께서 - 그 청년의 눈을 여시매
⇒ 그가 보니 -
※ 불말과 불병거가 - 산에 가득하여
엘리사를 둘렀더라
ⅱ) 에스겔 - 마른뼈 환상(겔 37:1~14)
※ 죽은 마른 뼈들이 깨어나 - 하나님의 살아있는 군대가 됨
⑫ 나라와 백성을 위해 - 중보기도, 회개기도 등.(민 27:5)
ⅰ) 모세의 기도(신 9:25, 신 10:10 . . .)
※ 신 9:25 - 그 때에 여호와께서 - 너희를 멸하겠다 하셨으므로 -
⇒ 내가 - 여전히 40주 40야를
여호와 앞에 엎드리고
※ 신 10:10 - 내가 처음과 같이 - 40주 40야를
산에 머물렀고
⇒ 그 때에도 여호와께서 - 내 말을 들으사 -
※ 너를 참아 - 멸하지 아니하시고
ⅱ) 사무엘의 기도(삼상 12:23)
※ 삼상 12:23 - 나는 - 너희를 위하여 -
❶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-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
❷ 선하고 의로운 길을 -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
ⅲ) 다니엘①의 기도(단 6:10)
※ 단 6:10 - 다니엘①이 -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-
※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- 윗방에 올라가 -
⇒ 예루살렘으로 향한 - 창문을 열고
⇒ 전에 하던 대로 - 하루 3번씩 -
※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
그의 하나님께 - 감사하였더라
⑬ 무리를 지어 활동하기도 함.(삼상 10:5)
※ 삼상 10:5 - 그 후에 네가 - 하나님의 산에 이르리니 -
※ 그 곳에는 - 블레셋 사람들의 영문이 있느니라
네가 그리로 가서 - 그 성읍으로 들어갈 때에 -
※ 선지자의 무리가 - 산당에서부터
비파와 소고와 저와 수금을 앞세우고
예언하며 내려오는 것을 만날 것이요
⑭ 선지자들을 양성 - 선지자 학교가 있었다.(왕하 4:1, 왕하 4:38)
❶ 사무엘 - 라마나욧(삼상 19:18)
※ 라마①( = 아리마대)에 있었다.
❷ 엘리야 - 길갈, 벧엘, 여리고(왕하 2:1~6)
❸ 엘리사(왕하 4:1)
ⅰ) 사무엘 - 라마나욧(삼상 19:18)
※ 라마①에 ‘나욧’을 세워 - 선지자들을 양성함.
cf) ‘나욧’ 의미 - 거주지, 거처, 초원지대
※ 지금의 ‘기숙사’와 같은 의미.
Ⓐ 라마나욧 - 선지자 양육(양성)하는 말씀 공동체, 교육기관.
Ⓑ 사무엘은 말년에 - 사울①이 타락하자 -
⇒ 고향에 돌아와 - 말씀을 가르치며
후진 양성에 힘썼다.
※ 영성 훈련장, 성령 공동체.
Ⓒ 다윗이 - 영적으로 타락한 이스라엘을 통일하고
하나님의 나라를 세울 때 -
※ ‘라마나욧’ 출신 선지자들이 - 든든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.
ex) 사도 바울이 - 에베소 2년 동안 ‘두란노서원’에서
제자들을 길러내고
⇒ 그 제자들이 흩어져 - ❶ 각 지역의 가정교회의 지도자가 되고
❷ 순회 전도자가 된 것처럼.
ⅱ) 엘리야 - ❶ 길갈 ❷ 벧엘 ❸ 여리고(왕하 2:1~6)
※ 왕하 2:1 - 여호와께서 - 회오리 바람으로 엘리야를
하늘로 올리고자 하실 때에 -
⇒ 엘리야가 - 엘리사와 더불어 - 길갈에서 나가더니
※ 엘리야 - “너는 - 여기 머물라!.
여호와께서 나를 - 벧엘로 보내시느니라”
엘리사 - “내가 당신을 -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.”(왕하 2:2)
벧엘 생도들 - “여호와께서 오늘 - 당신의 선생을
당신의 머리 위로 데려가실 줄을 아시나이까?”
(왕하 2:3)
ⅲ) 엘리사(왕하 4:1)
※ 왕하 4:1 - 선지자의 제자들의 아내 중의 - 한 여인이 -
⇒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이르되 -
※ “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- 이미 죽었는데
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-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.
이제 빚 준 사람이 와서 - 나의 두 아이를 데려가 -
⇒ 그의 종을 삼고자 하나이다.”
하니
⑮ 하나님의 심판과 더불어 회개를 촉구함 - 백성과 국가가 신앙적, 도덕적으로 타락 할 때.
⇒ 선지자들의 활동이 - 활발해짐.
ⅰ) 개인적 회개와 심판 -
Ⓐ 나단① - 다윗을 책망함 -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.(삼하 12:1~14)
※ 다윗이 밧세바와 간음했을 때.(삼하 11:2~4)
Ⓑ 엘리야 - 아하시야①를 책망함 -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.(왕하 1:2~4)
cf) 아하시야①가 - 병들었을 때 -
⇒ 하나님께 묻지 않고 -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었음
(왕하 1:2~4)
ⅱ) 국가적 회개와 심판 - 우상을 섬기고 불의를 행함 나라에.(욘 3:4~5, 상 31:6, 사 55:7 . . .)
Ⓐ 요나 - 앗수르에게 - “니느웨 성이 - 무너지리라!.”(욘 3:4~5)
※ 욘 3:4 - 요나가 - 그 성읍에 들어가서
하루 동안 다니며 외쳐 이르되 -
※ “40일이 지나면 -
⇒ 니느웨가 - 무너지리라!”
하였더니
욘 3:5 - 니느웨 사람들이 - ❶ 하나님을 믿고
❷ 금식을 선포하고
❸ 높고 낮은 자를 막론하고 -
※ 굵은 베 옷을 입은지라
Ⓑ 이사야 - 이스라엘에게 - “여호와께 돌아오라!”(사 31:6, 사 55:7)
※ 사 31:6 - 이스라엘 자손들아!.
너희는 - 심히 거역하던 자에게로 -
※ 돌아오라!.
※ 사 55:7 - 악인은 - 그의 길을,
불의한 자는 - 그의 생각을 - 버리고 -
❶ 여호와께로 - 돌아오라!.
⇒ 그리하면 그가 - 긍휼히 여기시리라.
❷ 우리 하나님께로 - 돌아오라!.
※ 그가 -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
Ⓒ 에스라 - “영적 대각성”(스 9~10장)
※ 스 10:1 - 에스라가 -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
울며 기도하여 -
※ 죄를 자복할 때에 -
⇒ 많은 백성이 - 크게 통곡하매
이스라엘 중에서 -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
큰 무리가 -
※ 그 앞에 모인지라
⑯ 역사를 기록함(대상 29:29 . . .)
cf) 선지서들 - 기록한 양에 따라 구분.
※ 내용이나 신분의 차이가 아닌 기록한 양의 차이.
ⅰ) 대선지서 - 사, 렘, 애, 겔, 단
ⅱ) 소선지서 - 호, 욜, 암, 옵, 욘, 미, 나, 학, 습, 학, 슥, 말
※ 대상 29:29 - 다윗 왕의 행적은 - 처음부터 끝까지 -
❶ 선견자 사무엘의 글과
❷ 선지자 나단①의 글과
❸ 선견자 갓①의 글에 -
※ 다 기록되고
(3) 신약 시대 예언자들( = 선지자들)
① 세례 요한①(말 4:4~5, 말 3:1, 마 14:5)
ⅰ) 말라기서에서 예언된 - 신약의 1 번째 선지자(말 4:4~5, 말 3:1, 마 14:5)
※ 말 4:5 - “보라!.
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-
※ 내가 - 선지자 엘리야를 - 너희에게 보내리니
말 4:6 - 그가 - ❶ 아버지의 마음을 -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
❷ 자녀들의 마음을 -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
돌이키지 아니하면 -
⇒ 두렵건대 내가 와서 -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”
하시니라
※ 마 14:5 - 헤롯(안디바)이 - 요한①을 죽이려 하되 -
※ 무리가 - 그를 선지자로 여기므로 -
⇒ 그들을 두려워하더니
ⅱ) 예수님은 - 세례 요한①이 - 엘리야라고 말씀하심(마 11:14, 마 17:12, 눅 1:17)
※ 예수님 - “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- 요한①까지니(마 11:13)
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-
※ 오리라 한 엘리야가 -
⇒ 곧 이 사람이니라.”(마 11:14)
※ 예수님 - “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
엘리야가 - 이미 왔으되 -
※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- 임의로 대우하였도다.
⇒ 인자도 이와 같이 -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.”
(마 17:12)
ⅲ) 주의 길을 예비하고 - 세례를 베품.(마 1:4, 눅 3:21, 요 3:23)
② 예수님 - 자신에게 ‘선지자’라는 호칭을 사용하셨음.(마 13:57, 눅 13:33)
※ 마 13:57 - 예수를 배척한지라
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-
※ “선지자가 -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
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”
하시고
1) 보혜사 성령
① 보혜사 성령을 보내 주실 것을 약속하심 -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에 오실것임.
(요 16:7, 요 14:16, 요 15:26, 요 14:26)
cf) 보혜사 = counselor(NIV) = Comforter(KJV)
= helper(NASB) = advocate(NRSV)
※ 요 16:7 -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
※ 내가 떠나가는 것이 - 너희에게 유익이라.
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-
⇒ 보혜사가 - 너희에게로 -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
가면 -
⇒ 내가 그를 - 너희에게로 보내리니
※ 요 14:16 - 내가 -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-
※ 그가 - 또 다른 보혜사를 - 너희에게 주사
⇒ 영원토록 -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
※ 요 15:26 - 내가 -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- 보혜사 -
※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-
⇒ 그가 -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
※ 요 14:26 - 보혜사
곧 아버지께서 - 내 이름으로 보내실 - 성령 -
※ 그가 너희에게 -
❶ 모든 것을 - 가르치고
❷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- 생각나게 하리라
② 성령( = 보혜사)가 - 예언자적, 선지적 일을 하심.
(마 10:19~20, 요 16:13, 고전 12:10, 살전 5:19~20, 벧전 4:10~11)
★참고 - 520. 성령
ⅰ)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심(요 14:26)
ⅱ) 생각나게 하심 -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모든 것들을.(요 14:26)
※ 요 14:26 - 보혜사
곧 아버지께서 - 내 이름으로 보내실 - 성령 -
※ 그가 너희에게 -
❶ 모든 것을 - 가르치고
❷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- 생각나게 하리라
ⅲ) 할 말을 가르쳐 주심.(마 10:19~20)
※ 마 10:19 - 너희를 넘겨 줄 때에 -
※ ‘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?’ 염려하지 말라!.
그 때에 -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
마 10:20 - 말하는 이는 - 너희가 아니라
※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-
⇒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
ⅳ)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심(요 16:13a)
※ 요 16:13 -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-
그가 너희를 -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-
※ 그가 - 스스로 말하지 않고 -
❶ 오직 들은 것을 - 말하며
❷ 장래 일을 - 너희에게 알리시리라
ⅴ) 하나님께 들을 것을 - 말씀해주심(요 16:13b)
ⅵ) 장래 일을 알려 주심(요 16:13c)
※ 요 16:13 -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-
⇒ 그가 너희를 -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-
※ 그가 - 스스로 말하지 않고 -
❶ 오직 들은 것을 - 말하며
❷ 장래 일을 - 너희에게 알리시리라
③ 선포와 예언을 함(행 11:27, 행 13:2, 행 21:9~10)
ⅰ) 예루살렘의 선지자들(행 11:27~28)
※ 행 11:27 - 그 때에 선지자들이 - 예루살렘에서 안디옥①에 이르니
행 11:28 - 그 중에 -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
성령으로 말하되 -
※ “천하에 - 큰 흉년이 들리라.”
하더니
⇒ 글라우디오 때에 - 그렇게 되니라
cf) 글라우디오 = 로마황제 클라우디우스
ⅱ) 성령께서 - 안디옥① 교회의 리더들에게 - 말씀하심(행 13:2)
※ 행 13:2 -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
성령이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-
⇒ 바나바와 사울②을 - 따로 세우라!.” 하시니
ⅲ) 빌립② 집사의 - 예언하는 딸들(행 21:8~10)
★참고 - 462. 빌립②
※ 행 21:8 - 이튿날 떠나 - 가이사랴에 이르러 -
⇒ 7 집사 중 하나인 - 전도자 빌립②의 집에 들어가서
머무르니라
행 21:9 - 그에게 - 딸 4이 있으니 -
※ 처녀로 - 예언하는 자라
④ 말씀을 받고 - 꿈과 환상도 보기도 함.(행 10:9~16)
※ 행 10:10 - 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-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
※ 황홀한 중에
행 10:11 - 하늘이 열리며 -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-
※ 큰 보자기 같고 -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
행 10:12 - 그 안에는 -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
-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
※ 하나님 - “베드로야!.
일어나 잡아 먹어라”(행 10:13)
베드로 - “주여!. 그럴 수 없나이다.
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- 내가 결코 먹지 아니 하였나이다”
(행 10:14)
⑤ 교회에 - 선지자의 직분이 있었음(고전 12:28)
⇒ 교회에 리더로 세우심(고전 12:28)
★참고 - 61. 교회
※ 고전 12:28 -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-
⇒ 1 째는 - 사도요,
2 째는 - 선지자요,
3 째는 - 교사요,
그 다음은 - 능력을 행하는 자요,
그 다음은 -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
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
2) 예언의 은사
① 예언은 - 은사의 한 종류
cf) 바울 - 고전 14장에서 은사의 사용에 대해 언급.
② 은사는 -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선물.
※ 목적 - 성도와 교회를 견고하게 하기 위해
③ 성령의 뜻대로 - 은사(달란트)를 주심.(고전 12:8~11)
※ 고전 12:8 - 어떤 사람에게는 - 성령으로 말미암아 - 지혜의 말씀을,
어떤 사람에게는 - 같은 성령을 따라 - 지식의 말씀을,
고전 12:9 - 다른 사람에게는 - 같은 성령으로 - 믿음을,
어떤 사람에게는 - 한 성령으로 - 병 고치는 은사를,
고전 12:10 - 어떤 사람에게는 - 능력 행함을,
어떤 사람에게는 - 예언함을,
어떤 사람에게는 - 영들 분별함을,
다른 사람에게는 - 각종 방언 말함을,
어떤 사람에게는 -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
고전 12:11 - 이 모든 일은 -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-
※ 그의 뜻대로 -
⇒ 각 사람에게 -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
④ 예언의 은사는 - 사랑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지 않으면 아무런 유익이 없다 (고전 13:1~13:13)
cf) 사랑장 - 고전 13장
※ 고전 13:1 - 내가 -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
※ 사랑이 없으면 - 소리 나는 구리와
울리는 꽹과리가 되고
고전 13:2 - 내가 -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-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
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-
※ 사랑이 없으면 -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
고전 13:3 - . . . .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
고전 13:13 - 그런즉 - 믿음, 소망, 사랑, 이 3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-
※ 그 중의 제일은 - 사랑이라
3) 참 선지자의 예언의 특징 -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.
① 성경과 사도들의 가르침에 - 일치.
cf) 영지주의 자들 - 다른 가르침을 가르침 - 거짓 선지자(고전 15:12)
※ 예수님의 성육신과 부활을 인정하지 않음. 천사 숭배 . . .
② 분별의 영이 있다 – ‘누구로부터 온 말씀인가?’(고전 14:37~38)
※ 고전 14:37 -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-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-
※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-
⇒ 주의 명령인 줄 - 알라!.
고전 14:38 - 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-
⇒ 그는 - 알지 못한 자니라
③ 그리스도께 영광 돌림.(요 16:14)
※ 요 16:14 - 그가 -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-
⇒ 내 것을 가지고 -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
④ 그들과 다른 선지자들의 메시지가 일치 - 한 성령께서 말씀하시기 때문에.
※ 엡 4:4 - 몸이 - 하나요,
성령도 - 한 분이시니,
※ 이와 같이 너희가 -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-
⇒ 부르심을 받았느니라
4) 거짓 예언자의 특징
① 택하신 자들을 미혹하고 - 자신만의 유익과 자랑을 위해
이적을 행함.(막 13:22, 마 7:22~23)
★참고 - 35. 거짓 선지자
※ 막 13:22 - 거짓 그리스도들과
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서 -
※ 이적과 기사를 행하여 -
⇒ 할 수만 있으면 - 택하신 자들을 미혹하려 하리라
※ 마 7:22 - 그 날에 -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-
※ “주여!, 주여!.
우리가 - 주의 이름으로 - 선지자 노릇 하며,
- 주의 이름으로 - 귀신을 쫓아 내며,
- 주의 이름으로 - 많은 권능을 행하지
아니하였나이까?” 하리니
마 7:23 - 그 때에 내가 -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-
※ “내가 너희를 - 도무지 알지 못하니 -
⇒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!.
※ 내게서 - 떠나가라!.”
하리라
② 거짓 예언을 함. - 예수를 믿지 못하게 함.(마 7:15~16, 행 13:6, 요일 4:1이하)
❶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- 자기의 지식과 생각으로 - 백성을 미혹하여
⇒ ⒈ 하나님을 배반하고 - 우상이나 자신을 섬기게 하며 -
⒉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에 - 어긋나는 삶을 살게 함.
❷ 여호와의 이름으로 - 거짓으로 예언하며
- 백성들을 미혹함.
⇒ 백성들이 - 멸망당하게 됨(렘 14:14)
❸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들이 아님.(사 9:15, 렘 14:14~16, 미 3:5, 계 2:20)
❹ 자기의 유익을 위해 예언함(미 3:5)
❺ 행음하게 하고 -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함(계 2:20)
ⅰ) 거짓 선지자( = 거짓 예언자)들을 - 삼가라!.
※ 양의 옷을 입고 - 너희에게 나아오나
⇒ 속에는 - 노략질하는 이리라(마 7:15)
ⅱ) 거짓 선지자 엘루마(행 13:6~8)
Ⓐ 온 섬 가운데로 지나서 - 바보에 이르러 -
※ ‘바예수’라 하는 - 유대인 거짓 선지자인
마술사를 만나니(행 13:6)
Ⓑ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과 함께 있으니 -
※ 서기오 바울은 - 지혜 있는 사람이라 -
⇒ 바나바와 사울②을 불러 -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더라
(행 13:7)
Ⓒ 이 마술사 엘루마는 - (이 이름을 번역하면 - 마술사라)
※ 그들을 - 대적하여 -
⇒ 총독으로 - 믿지 못하게 힘쓰니(행 13:8)
ⅲ) 영들을 분별하라!(요일 4:1~3)
※ 요일 4:1 - 사랑하는 자들아!.
영을 다 - 믿지 말고 -
※ 오직 영들이 - 하나님께 속하였나 -
⇒ 분별하라!.
많은 거짓 선지자가 - 세상에 나왔음이라
요일 4:3 - 예수를 -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-
⇒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-
※ 이것이 곧 -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
“오리라!.” 한 말을 - 너희가 들었거니와 -
⇒ 지금 벌써 - 세상에 있느니라
ⅳ) 거짓 선지자를 용납함 - 두아디라( = 티아디라 Thyatira) 교회(계 2:20)
※ 계 2:20 - 그러나 네게 - 책망할 일이 있노라
※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- 네가 용납함이니
그가 -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-
⇒ ⒈ 행음하게 하고
⒉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
③ 거짓 예언자들의 결과 - 심판 받음 - 2째 사망(계 21:8)
※ 계 21:8 -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
믿지 아니하는 자들과
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
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-
⇒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- 던져지리니 -
※ 이것이 - 2째 사망이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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