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133. 요한(John)③ - 마가복음 기록, 마가의 동역자들, 알렉산드리아 전도
① 의미 - ‘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’
② 다른 이름 - 마가(행 12:12, 행 12:25)
cf) 요한③ - 히브리식 이름,
마가 - 로마식 이름.
※ 행 12:25 - 바나바와 사울②이 - 부조하는 일을 마치고 -
※ ‘마가’라 하는 - 요한③을 데리고 -
⇒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(행 12:25)
※ 행 12:12 - 깨닫고
마가라 하는 요한③의 - 어머니 마리아⑤의 집에 가니
※ 여러 사람이 - 거기에 모여 -
⇒ 기도하고 있더라
③ 예루살렘 출신의 유대인.
④ 마가복음 기록
cf) 로마에 있는 - 베드로와 함께 있었음.(벧전 5:13)
❶ 베드로의 헬라어 통역관이 됨. -
⇒ 베드로가 아람어로 말하면 - 마가는 헬라어로 통역함.
cf) 베드로는 - 헬라어에 능통하지 못했다.
❷ 마가는 - 베드로의 복음 설교를 - 매우 자주 통역했다.
⇒ 마가가 - 로마에서 마가복음을 기록했음을 증거 함.
※ 성령의 감동으로 - 마가복음을 기록할 준비가 됨.
❸ 마가복음이 - 4개의 복음서 중에서 - 가장 먼저 기록됨.(AD 55~ 70년)
★참고 - 246. 마가복음
⑤ 가족
ⅰ) 어머니 - 마리아⑤
ⅱ) 외삼촌 - 바나바 - 구브로 사람(행 4:36)
바울의 동역자(골 4:10)
땅을 팔아 사도들에게 줌(행 4:36~37)
★참고 - 334. 바나바
※ 골 4:10 - 나와 함께 갇힌 - 아리스다고와 -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
(이 마가에 대하여 -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 -
⇒ 그가 이르거든 - 영접하라)
⑥ 제자들 중 - 가장 부유한 제자였다.
cf) 마가의 다락방
⑦ 마가의 다락방 -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⑤가
예루살렘의 중심지에 커다란 다락방을 소유함.(막 14:15~16)
cf) 집회 장소로 쓰일 만큼 컸다.(행 1:13, 행 12:12)
❶ 최후의 만찬(유월절 – 목요일 저녁
(막 14:22~26, 마 26:26~30, 눅 22:15~20, 고전 11:23~25)
❷ 성찬식(눅 22:19~25)
❸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말씀하심(마 26:20~25, 요 13:21~30)
❹ 세족식.(요 13:3~8)
❺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막 14:26~29, 막 14:50)
❻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(막 14:27~31, 마 26:31~35, 요 13:36~38)
❼ 제자의 “누가 더 크냐?” 싸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눅 22:24~30)
❽ 전대와 배낭과 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(눅 22:35~38)
❾ 오순절 성령 강림이 일어남(행 2:1~41)
❿ 기도의 장소 -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집회장소로 사용 됨.(행 12:11~12)
⓫ 유다② 대신 - 다른 사도를 뽑음 – 맛디아 뽑힘(행 1:23~26)
⓬ 베드로가 갇혔을 때 - 베드로를 위해 모여서 기도함(행 1:13)
⑧ 벌거벗고 도망친 젊은이 - 예수님이 잡히셨을 때.(막 14:51~52)
ⅰ) 때 -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붙잡혀 - 예루살렘으로 들어오실 때
ⅱ) 자기 집 앞에서 들리는 - 군중들의 소리를 듣고 -
※ 마가가 - 자다가 일어나서 - 홑이불을 걸친 채 예수님을 따라가다가 -
⇒ 홑이불을 버리고 - 알몸으로 벗은 채로 도망갔다.
※ 모든 제자들도 다 - 도망갔다.(막 15:50)
Ⓐ 한 청년이 - 벗은 몸에 - 베 홑이불을 두르고 ※ 예수를 따라가다가(막 14:51a)
Ⓑ 무리에게 - 잡히매(막 14:51b)
⇒ 베 홑이불을 버리고
⇒ 벗은 몸으로 - 도망하니라(막 14:52)
⑨ 사도들의 동역자 - 여러 번 바울, 바나바, 베드로의 동역자로 일함.
cf) ❶ 바울과 - 1차 선교 여행을 함께하다 중단함(행 15:38)
바울의 1차 로마 구금때 바울과 함께 있었다(골 4:14)
바울의 심부름으로 골로새에 감(골 4:10)
에베소에도 있었다(딤후 4:11)
바울의 2차 로마 구금때(딤후 4:11)
❷ 바나바와 - 구브르에서 선교(행 15:39)
❸ 베드로의 - 헬라어 통역가
⇒ 마가복음 기록에 유익
⑩ 외삼촌 바나바가 - 마가를 데리고 - 수리아 안디옥①으로 갔다.(행 11:27~30, 행 12:25)
cf) 때 - 바나바와 바울이 - 예루살렘 교회에 헌금을 하고 - 돌아갈 때
★참고 - 850. 안디옥①
ⅰ) 때 - 그 때에 - 선지자들이 - 예루살렘에서 - 안디옥①에 이르니(행 11:27)
ⅱ) 그 중에 - ‘아가보’라 하는 - 한 사람이 일어나
성령으로 말하되 -
※ “천하에 - 큰 흉년이 들리라!.”
하더니
⇒ 글라우디오 때에 - 그렇게 되니라(행 11:28)
ⅲ) 제자들이 - 각각 그 힘대로 -
⇒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- 부조를 보내기로 작정하고(행 11:29)
⇒ 이를 실행하여 - 바나바와 사울②의 손으로
※ 장로들에게 보내니라(행 11:30)
cf) 사울② - 바울의 옛 이름
ⅳ) 바나바와 사울②이 - 부조하는 일을 마치고 -
※ ‘마가’라 하는 - 요한③을 데리고
⇒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(행 12:25)
⑪ 바울의 1차 선교 여행 때 - 동역하다 - 예루살렘으로 돌아 가버림.(행 11:27~30, 행 13:13, 행 12:25)
★참고 - 354. 바울 ①~⑧
ⅰ) 1차 선교 여행 초기에 - 바나바 및 바울과 동행.(행 13:5)
※ 행 13:5 - 살라미에 이르러
하나님의 말씀을 - 유대인의 여러 회당에서 - 전할 새
※ 요한③을 - 수행원으로 두었더라
cf) 요한③ = 마가
ⅱ) 그러나 요한③( = 마가)이 - 중간에 집으로 돌아 가버렸다.
cf) 밤빌리아 버가 토로스(타우르스) 산맥 앞에서.(행 13:13)
⇒ 바울의 2차 선교 여행에 - 함께 가지 못하는 원인이 됨.
※ 행 13:13 -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-
⇒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-
※ 요한③은 - 그들에게서 떠나 -
⇒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
⑫ 바울과 바나바가 싸움 - 요한③( = 마가) 때문에(행 15:37~38)
ⅰ) 바울이 2차 선교여행을 떠나고자 함 - 바나바와 함께(행 15:36)
※ 바울 - “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- 각 성으로 다시 가서 -
※ 형제들이 어떠한가 - 방문하자!.”(행 15:36)
바나바 - “마가(요한③)도 - 데리고 가자!.”(행 15:37)
ⅱ) 바울과 바나바가 - 싸움(행 15:37~38)
❶ 바울이 - 이런 연약한 마가를 불신하고 -
⇒ 2차 선교여행 때 그를 데려가기를 거부함.
❷ 결과 - 바울과 바나바가 싸우고 서로 갈라짐.
⇒ 바울이 실라와 함께 2차 선교여행을 떠남.
cf) 바나바 - 사람 중심,
바울 - 목표 중심
Ⓐ 바울은 - 밤빌리아에서 -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-
※ 데리고 가는 것이 - 옳지 않다 -
하여(행 15:38)
Ⓑ 서로 심히 다투어 - 피차 갈라서니(행 15:39a)
⑬ 바나바와 동역함 - 구브로에서 전도함
cf) 바나바와 마가는 - 바울과 헤어져 구브로 섬에 가서 전도함.
★참고 - 64. 구브로
❶ 전도 일행은 - 2팀으로 분열됨.
⒈ 바나바와 요한③( = 마가) - 구브로(키프러스)
⒉ 바울과 실라 - 수리아와 길리기아
❷ 이후에 요한③( = 마가)는 - 사도행전는 언급되지 않음.
⇒ 훗날 - 바울의 다른 서신서에 언급됨 - 바울을 도움.
다시 바울의 동역자가 됨 - 바울의 1차 로마 구금시
(몬 1:24, 골 4:10)
ⅰ) 바나바는 - 마가를 데리고 - 배 타고 구브로(키프러스)로 가고(행 15:39b)
ⅱ) 바울은 - 실라를 택한 후에 -
Ⓐ 형제들에게 - 주의 은혜에 부탁함을 받고 - 떠나(행 15:40)
Ⓑ 수리아와 길리기아로 다니며 -
⇒ 교회들을 - 견고하게 하니라(행 15:41)
⑭ 다시 바울의 동역자가 됨.
ⅰ) 바울이 로마에서 투옥되자 - 바울과 만나 - 다시 그의 신뢰를 얻음.(몬 1:24)
※ 몬 1:24 - 또한 나의 동역자
마가, 아리스다고, 데마, 누가가
문안하느니라
ⅱ) 바울의 추천을 받아 - 골로새 교회에 감.(골 4:10)
★참고 - 56. 골로새
※ 골 4:10 - 나와 함께 갇힌 - 아리스다고와 -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
(이 마가에 대하여 - 너희가 명을 받았으매
⇒ 그가 이르거든 - 영접하라!.)
ⅲ) 에베소에 - 디모데와 함께 있었음 - 바울의 2차 로마 구금 때(딤후 4:11)
★참고 - 210. 디모데
※ 딤후 4:11 - 누가만 - 나와 함께 있느니라
네가 올 때에 - 마가를 데리고 오라!.
※ 그가 -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
ⅳ) 바나바 - 바울과의 다툼 이후 구브로 전도가 마지막 기록임
Ⓐ 그 이후 그의 행적이 - 나오지 않는다.
Ⓑ 전승에 의하면 - 구브로 교회의 창설자로 61년에 -
※ 살라미스에서 - 순교했다고 전함.
Ⓒ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- 바나바를 언급함.(고전 9:6, 갈 2:1, 갈 2:9, 갈 2:13, 골 4:10)
❶ 그 이후 그의 행적이 - 나오지 않는다.
❷ 바울은 - 그의 서신에서만 - 바나바를 언급함.(고전 9:6, 갈 2:1, 갈 2:9, 갈 2:13, 골 4:10)
※ 고전 9:6 - 어찌 나와 바나바만
일하지 아니할 권리가 없겠느냐?
※ 갈 2:1 - 14년 후에
내가 바나바와 함께 - 디도를 데리고 -
※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
※ 갈 2:9 - 또 기둥 같이 여기는 -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②도
※ 내게 주신 은혜를 - 알므로 -
⇒ 나와 바나바에게 -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
❸ 우리는 - 이방인에게로
❹ 그들은 - 할례자에게로 - 가게 하려 함이라
※ 갈 2:13 - 남은 유대인들도 -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-
⇒ 바나바도 -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
cf) 게바처럼 이방인의 음식을 먹었는 것을 - 바울이 봄.
⑮ 베드로와 동역하며 훈련 받음(벧전 5:13)
cf) 때 - 바울과 헤어진 후(행 13:13)
바울이 2차~3차 선교 여행 하는 동안.
★참고 - 395. 베드로①~⑤
ⅰ) 베드로에게 훈련을 받고 -
⇒ ❶ 동역자로 일하게 됨.(벧전 5:13)
❷ 베드로에게 - ‘내 아들 마가’로 불림(벧전 5:13)
※ 벧전 5:13 - 택하심을 함께 받은 -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- 너희에게 문안하고
내 아들 마가도 - 그리하느니라
cf) 바벨론 - 여기서는 로마를 의미.
※ 옛 바벨론처럼 - 크고 우상숭배가 심함.
ⅱ) 베드로는 마가를 - “내 아들 마가”라고 부름.(벧전 5:13)
※ 이것은 - 단순한 애정의 표현일 수도 있고 마가가 연단되어 동역자가 된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.
ⅲ) 바울의 순교 이후 - 로마(바벨론)에 있는 베드로와 함께 있었음.(벧전 5:13)
cf) 이것은 - 마가가 로마에서 마가복음을 기록했다는 것을 뒷받침 함.
ⅳ) 베드로의 헬라어 통역관이 됨.
cf) 베드로가 아람어로 말하면 - 헬라어로 통역함.
※ 베드로는 - 헬라어에 능통하지 못했다.
❶ 마가는 - 베드로의 복음 설교를 - 매우 자주 통역했다.
❷ 그 결과 - 마가는 성령의 감동으로 마가복음을 기록할 준비가 됨.
⇒ 마가복음이 - 4 복음서 중에서 - 가장 먼저 기록됨.
(AD 55~ 70년)
⑯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선교
★참고 - 865. 알렉산드리아
ⅰ) 때 - 베드로 순교이후
ⅱ) 한 구두 수선공 안니아누스의 손을 고치고 - 복음을 전함.
Ⓐ 마가는 안니아누스의 집에 가서 - 복음과 성경을 설명함.
⇒ 안니아누스가 -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.
Ⓑ 안니아누스는 - 가족과 이웃들에게 - 복음을 전하고 - 세례를 받게 함.
ⅲ) 안니아누스를 안수하여 - 알렉산드리아의 주교로 삼음.
ⅳ) 3명의 목회자와 - 7명의 집사를 세웠다.
⑰ 마가가 잡힘 -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(AD 68년)
ⅰ) 때 - 프톨레미 왕조의 신(神) 세라피스를 기념하는 축제를 열면서 -
※ 필요한 희생제물로 -
⇒ 마가를 붙잡아갔다. (AD 68년)
ⅱ) 그들은 마가(요한③)를 잡아 - 목에다 밧줄을 걸어 -
⇒ 저녁때까지 - 거리에서 끌고 다녔다.
⇒ 거의 죽음 직전에 이른 마가는 - 잠시 감옥에 갇혔다.
⑰ 순교 - 68년 5월 8일
ⅰ) 다시 끌려 나감
⇒ 말에 매여 죽을 때까지 - 도로 위로 끌려 다녔다.
⇒ 그의 몸은 찢어지고 - 피를 흘리며 죽어갔다.
ⅱ) 불타는 장작더미에 올려졌다.
※ 불이 활활 타오르는데 - 갑자기 하늘에서 폭우가 내려 -
⇒ 장작더미의 불이 - 꺼졌다.
ⅲ) 그의 동역자들이 - 마가의 시신을 잘 싸서 -
⇒ 예배드리던 장소에 가서 - 마지막 예배를 드리고
⇒ 제단 밑에 안치하였다.
ⅳ) 이후 - 이집트 전역에서 - 복음이 더욱 확산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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