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1. 갈라디아서② (Galatians) - 갈라디아서 1장, 갈라디아서 2장, 갈라디아서 3장
(7) 세부 내용
① 인사(갈 1:1~5)
ⅰ) 사도로 불림의 당위성 주장함(갈 1:1)
❶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– 아니요,
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– 아니요,
❷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
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-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-
⇒ 사도 된 바울은(갈 1:1)
ⅱ)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-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(갈 1:2)
※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-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
(갈 1:3)
ⅲ) 그리스도께서 -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-
※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-
⇒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- 자기 몸을 주셨으니(갈 1:4)
⇒ 영광이 -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!. 아멘!.(갈 1:5)
② 다른 복음은 없다(갈 1:6~10)
※ 다른 복음에 대한 반박
⇒ “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- 저주를 받을 지어다!.”
ⅰ)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-
※ 이같이 속히 떠나 -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-
⇒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(갈 1:6)
ⅱ) 다른 복음은 없나니 -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-
⇒ 그리스도의 복음을 - 변하게 하려 함이라(갈 1:7)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⑨
ⅲ)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-
※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- 다른 복음을 전하면 -
⇒ 저주를 받을지어다!.(갈 1:8)
ⅳ) 이제 내가 -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?
- 하나님께 좋게 하랴?
-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?
※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-
⇒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(갈 1:10)
③ 바울이 하나님께 부름을 받다 – 바울이 사도가 된 내력(갈 1:11~24)
※ 바울이 사도권을 증명 - 자서전적(갈 1:11~2:21)
ⅰ) 형제들아!.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-
※ 내가 전한 복음은 -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(갈 1:11)
Ⓐ 이는 - 내가 사람에게서 - 받은 것도 아니요,
- 배운 것도 아니요,
※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- 말미암은 것이라(갈 1:12)
Ⓑ 내가 이전에 - 유대교에 있을 때에 -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
❶ 하나님의 교회를 - 심히 박해하여 -
⇒ 멸하고(갈 1:13)
❷ 내가 내 동족 중 여러 연갑자보다 -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-
⇒ 내 조상의 전통에 대하여 -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(갈 1:14)
Ⓒ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- 나를 택정하시고
그의 은혜로 - 나를 부르신 이가(갈 1:15) -
※ 그의 아들을 -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 -
⇒ 그를 -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- 기뻐하셨을 때에 -
(갈 1:16a)
❶ 내가 곧 혈육과 - 의논하지 아니하고(갈 1:16b)
❷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-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
(갈 1:17a)
❸ 아라비아로 갔다가 -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(갈 1:17b)
★참고 - 169. 다메섹①②
cf) 바울은 - 자신과 하나님과의 만남과
사역의 준비를 위해 고요한 시간이 필요했다.
※ 아라비아 - 당시에는 나바테아 페트라 지역도 - ‘아라비아’라고
불렀다.
★참고 - 702. 아라비아
Ⓓ 그 후 3 년 만에 -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-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-
※ 베드로와 야고보③(주의 형제)만 만남.
ⓐ 그와 함께 - 15 일을 머무는 동안(갈 1:18) -
cf) ❶ 예수님에 대한 정보를 얻고
❷ 자신이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음을 설명했을 것임.
ⓑ 주의 형제 - 야고보③ 외에 -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(갈 1:19)
ⅱ) 보라!.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-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다(갈 1:20)
ⅲ) 그 후에 내가 -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(갈 1:21) -
※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-
❶ 나를 -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(갈 1:22)
❷ 다만 - “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-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
지금 전한다!.” 함을 - 듣고(갈 1:23)
⇒ 나로 말미암아 -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(갈 1:24)
④ 바울이 사도들에게 인정받다 - 할례자의 사도와 이방인의 사도(갈 2:1~10)
ⅰ) 14 년 후에 -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-
※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 갔나니(갈 2:1)
Ⓐ 계시를 따라 올라가
Ⓑ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- 그들에게 제시하되 -
※ 유력한 자들에게 - 사사로이 한 것은(갈 2:2a)
⇒ 내가 - ❶ 달음질하는 것이나
- ❷ 달음질한 것이 - 헛되지 않게 하려함이라(갈 2:2b)
ⅱ)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- 헬라인 디도까지도 -
※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 였으니(갈 2:3) -
cf) ❶ 디도는 헬라인(갈 2:3) - 헬라인 전도자임.
★참고 - 206. 디도
❷ 디모데는 유대인 - 할례를 받게 함 – 유대인 전도(행 16:3)
※ 디모데의 - 아버지 - 헬라인
- 어머니 - 유대인(행 16:1)
★참고 - 210. 디모데
Ⓐ 이는 -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
Ⓑ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-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
자유를 엿보고 -
※ 우리를 -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(갈 16:2)
Ⓒ 그들에게 우리가 -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-
※ 이는 - 복음의 진리가 -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이라
(갈 16:3)
ⅲ) 유력하다는 이들 중에 - (본래 어떤 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
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나니)
Ⓐ 저 유력한 이들은 -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(갈 1:6)
Ⓑ 도리어 그들은 -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이 -
※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- 같은 것을 보았고(걀 1:7)
ⅳ)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-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-
※ 또한 내게 역사하사 -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(갈 1:8)
ⅴ) 또 기둥 같이 여기는 야고보③와 게바와 요한②도 -
※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-
cf) 야고보③ - 예수님 형제
- 야고보서 저자
게바 = 베드로
⇒ 나와 바나바에게 -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-
※ ❶ 우리는 - 이방인에게로,
❷ 그들은 - 할례자에게로 - 가게 하려 함이라(갈 1:9)
ⅵ) 다만 우리에게 -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-
※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(갈 2:10)
⑤ 바울이 베드로를 면책하다 – 믿음으로 의롭게 되다(갈 2:11~21)
cf) 이유 - 베드로가 수리아 안디옥①에 왔을 때
외식(위선적)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.
영향 – ❶ 지도자의 외식 → 단체의 외식을 이끔
❷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과가 무의미해짐
❸ 믿음보다 다시 율법주의에 굴복하게 됨.
ⅰ) 게바가 안디옥①에 이르렀을 때에 -
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-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(갈 2:12)
Ⓑ 이유 - 야고보③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-
❶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-
❷ 그들이 오매 -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- 떠나 물러가매(갈 2:12)
⇒ 남은 유대인들도 -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
⇒ 바나바도 - 그들의 외식에 - 유혹되었느니라(갈 2:13)
※ 바율 - “네가 유대인으로서 - 이방인을 따르고
-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
※ 어찌하여 억지로 -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?”
(갈 2:14)
ⅱ) 우리는 본래 -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(갈 2:15)
ⅲ)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-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
-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
⇒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
※ 이는 -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- 아니고
- ❶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-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
❷ 율법의 행위로써는 -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
(갈 2:16)
ⅳ) 만일 우리가 -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- 죄인으로 드러나면 -
❶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?
※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!.(갈 2:17)
❷ 만일 내가 -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-
※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(갈 2:18)
ⅴ)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-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-
※ 이는 -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(갈 2:19)
Ⓐ 내가 - 그리스도와 함께 -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
⇒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
※ 오직 내 안에 -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(갈 2:20)
Ⓑ 이제 내가 -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-
※ 나를 사랑하사 -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
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-
⇒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(갈 2:20)
ⅵ)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-
※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-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-
⇒ 그리스도께서 - 헛되이 죽으셨느니라(갈 2:21)
⑥ 믿음인가? 율법의 준수인가? -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호소하다(갈 3:1~14)
※ 믿음 !!!
❶ 믿음에 의한 칭의를 설명(갈 3:1~4:31)
❷ 갈라디아 사람에게 호소함.(갈 3:1~14)
ⅰ) 어리석도다!. 갈라디아 사람들아!
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-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
※ 누가 너희를 꾀더냐?(갈 3:1)
ⅱ)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-
Ⓐ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- 율법의 행위로냐?
-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?(갈 3:2)
cf) 그러므로 믿음은 - 들음에서 나며
들음은 -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(롬 10:17)
Ⓑ 너희가 - 이같이 어리석으냐?
※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-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?(갈 3:3)
Ⓒ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- 헛되이 받았느냐?
- 과연 헛되냐?(갈 3:4)
Ⓓ 너희에게 - 성령을 주시고
너희 가운데서 -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-
※ 율법의 행위에서냐?,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?”(갈 3:5)
ⅲ) 아브라함을 예로 들어 설명함(갈 3:6~9)
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-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(갈 3:6)
cf) 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?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?
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- “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.”
하노라(롬 4:9)
⇒ 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?
할례시냐? 무할례시냐?
※ 할례시가 아니요 – 무할례시니라!.”(롬 4:10)
⇒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-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!.(갈 3:7)
Ⓑ 또 하나님이 - ❶ 이방을 -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
성경이 미리 알고
※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(갈 3:8a) -
❷ “모든 이방인이 -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!.”
하였느니라(갈 3:8b)
Ⓒ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-
⇒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- 복을 받느니라(갈 3:9)
ⅳ)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- 저주 아래에 있나니 -
Ⓐ 기록된 바 -
※ ❶ “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-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-
⇒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!.”
하였음이라(갈 3:10)
Ⓑ 또 하나님 앞에서 -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
분명하니 -
※ ❷이는 - “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!.”
하였음이라(갈 3:11, 합 2:4)
Ⓒ 율법은 -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 -
※ ❸ “율법을 행하는 자는 - 그 가운데서 살리라!.”
하였느니라(갈 3:12, 레 18:5)
Ⓓ 그리스도께서 -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-
⇒ 율법의 저주에서 - 우리를 속량하셨으니(갈 3:13a, 출 21:30)
※ 기록된 바 - ❹“나무에 달린 자마다 -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!.”
하였음이라(갈 3:13b, 신 21:23)
ⅴ) 이는 - ❶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-
⇒ 아브라함의 복이 -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
❷ 또 우리로 하여금 - 믿음으로 말미암아 -
⇒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(갈 3:14)
⑦ 율법과 약속(갈 3:15~22)
※ 아브라함과 맺은 믿음의 언약(갈 3:17~22)
ⅰ) 형제들아!.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-
※ 사람의 언약이라도 - 정한 후에는 -
⇒ 아무도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(갈 3:15)
ⅱ) 이 약속들은 -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-
※ 여럿을 가리켜 - ‘그 자손들’이라 하지 아니하시고
⇒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- ‘네 자손’이라 하셨으니 -
※ 곧 그리스도라(갈 3:16, 창 15:4~6)
❶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이 - 그리스도로 성취됨.
※ 여호와 - “그 사람이 - 네 상속자가 아니라
네 몸에서 날 자가 - 네 상속자가 되리라.”(창 15:4)
하늘을 우러러 -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!.
네 자손이 - 이와 같으리라!.”(창 15:5)
❷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-
⇒ 여호와께서 이를 - 그의 의로 여기시고
ⅲ)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-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언약을 -
※ 430 년 후에 생긴 율법이 - 폐기하지 못하고
-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
(갈 3:17, 출 12:40)
cf) 430년 – 입애굽 ~출애굽까지 기간
❶ 만일 그 유업이 - 율법에서 난 것이면 -
※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
❷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-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라(갈 3:18)
ⅳ)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?
※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(갈 3:19a)
cf) ❶ 율법으로는 - 죄를 깨달음이니라(롬 3:20)
❷ 율법이 없는 곳에서는 - 범함도 없느니라(롬 4:15)
Ⓐ 천사들을 통하여 -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
※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- 있을 것이라(갈 3:19b, 행 7:53)
cf) ❶ 바울이 스데반의 설교 내용 중 인용함.(행 7:53)
※ 행 7:53 - 너희는 천사가 전한 율법을 받고도
지키지 아니하였도다 하니라
❷ 천사 또는 모세로부터 받은 율법(모세오경, 마 1:20~23)
Ⓑ 그 중보자는 - 한 편만 위한 자가 아니나 -
※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(갈 3:20)
ⅴ) 그러면 율법이 -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이냐?
※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!.(갈 3:21a)
Ⓐ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-
⇒ 의가 반드시 -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(갈 3:21b)
Ⓑ 그러나 성경이 -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
※ 이는 -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-
⇒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(갈 3:2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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