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2. 레위기⑫ - 여호와의 절기, 여호와 앞의 등잔불과 진설병, 신성모독자
(9) 절기 - 7대 절기(레 23~24장)
㉛ 성회를 삼을 여호와의 절기(레 23:1~2)
ⅰ) 성회 - 거룩한 모임 - 하나님이 정하신 특별한 날(레 23:2)
※ 레 23:1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레 23:2 -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
너희가 공포하여 -
※ 성회를 삼을 - 여호와의 절기는 - 이러하니라
ⅱ) 출애굽기 - 4대 절기 -
❶ 안식일 ❷ 무교절 ❸ 맥추절 ❹ 수장절(출 23:12~19)
cf) 수장절 = 장막절 = 초막절
ⅲ) 레위기 – 7대 절기 -
❶ 안식절 ❷ 유월절 ❸ 무교절 ❹ 오순절
❺ 나팔절 ❻ 속죄절 ❼ 초막절
㉜ 안식일(The Sabbath Day)(레 23:3)
ⅰ) 엿새(6일) 동안은 - 일할 것이요
7째 날은 - 쉴 안식일이니 – 성회라(레 23:3a)
ⅱ) 너희는 - 무슨 일이든지 하지 말라!.
※ 이는 - 너희 거하는 각처에서 지킬 -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(레 23:3b)
ⅲ) 하나님께서도 – 안식일에 안식하셨다.(창 2:1~3)
Ⓐ 제 7일에 쉬셨다 - 하나님께서 6일 동안 -
※ 하늘과 땅과 그 가운데 만물을 창조하신 후(창 2:1~3)
※ 창 2:1 -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
창 2:2 - 하나님이 - 그가 하시던 일을 - 7째 날에 마치시니
⇒ 그가 - 하시던 모든 일을 - 그치고
⇒ 7째 날에 – 안식하시니라
Ⓑ 하나님도 안식일에 쉬시며 - 인간에게 모범을 보이시고
쉴 것을 명령하심.
※ 이유 - 인간의 육체와 쉼의 주기가
그렇게 창조되었기 때문.
ⅳ) 하나님이 - 그 7째 날을 - 복되게 하사 -
⇒ 거룩하게 하셨으니
※ 이는 - 하나님이 -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-
※ 모든 일을 마치시고
⇒ 그 날에 – 안식하셨음이니라(창 2:3)
Ⓐ 인간뿐만이 아니라 - 만물도 복 주시는 날이다.
Ⓑ 육체가 – 쉼을 얻고
⇒ 영혼이 하나님 안에서 안식하므로
⇒ 하나님께로 부터 - 준비한 축복을 받는 날이다.
Ⓒ 거룩한 날이다. -
❶ 하나님과 그의 택한 백성이 서로 친밀한 영적교제를 나누는 날.
❷ 하나님께 경배하고 감사하는 날.
❸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- 신령한 영의 양식과
하늘의 평안을 누리는 날.
㉝ 유월절과 무교절(레 23:4~8)
❶ 유월절 – 1월 14일
❷ 무교절 - 1월 15~21일
❸ 초실절 – 1월 16일
ⅰ) 유월절(Passover) - 봄신년(레 23:4~5)
Ⓐ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- 성회로 공포할 -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(레 23:4)
Ⓑ 때 - 1째 달 열나흗(14일)날 저녁은 - 여호와의 유월절이요(레 23:5)
cf) 유월절과 연관된 절기들
유월절을 무교절이란 단어와 같이 기록되기도 했음.
(레 23:6, 출 34:18)
❶ 유월절 - 1월 14일,
❷ 무교절 - 1월 15일~21일(레 23:6)
❸ 초실절 - 1월 16일(레 23:10~14)
※ 첫 열매 - 첫 이삭 1 단을 바치는 절기(레 23:10)
Ⓒ 의미 -
❶ 장자의 죽음의 재앙을 넘어간 날(Passover)
※ 애굽의 10 재앙 중 ‘장자의 죽음’의 재앙을 넘어간 날.
❷ 출애굽한 날 - 하나님의 소명을 받은 모세가
이스라엘 백성들을 데리고 출애굽한 날(출 34:18)
Ⓓ 무교병을 먹었다.(출 12:18)
※ 출 12:18 - 1째 달 그 달 14날 저녁부터 ~ 21일 저녁까지
※ 너희는 -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
Ⓔ 예수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에 대한 예언이며, 그 그림자이다.
※ 예수님 – 우리 죄를 구속하시기 위해 화목제물의 어린 양이 되심.
십자가에서 돌아가신 날이 유월절(고난 주간 금요일)
⇒ 유월절 어린 양이 되신.
ⅱ) 무교절(The feasts of Unloavened Bread)(레 23:6~8)
Ⓐ 기간 - 1월 15일~21까지 7일 간.
※ 레 23:6 -이 달 열닷샛(15일)날은 -
※ 여호와의 무교절이니
이레(7일) 동안 -
※ 너희는 -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
Ⓑ 무교병을 먹는다(레 23:6, 출 12:15)
cf) 무교병 –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빵
※ 출 2:15 -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
그 첫날에 -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!.
무릇 첫날부터 7째 날까지 -
※ 유교병을 먹는 자는 -
⇒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
Ⓒ 그 첫날에는 - 성회로 모이고 -
※ 아무 노동도 - 하지 말지며(레 23:7)
Ⓓ 너희는 – 이레(7일) 동안 -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(레 23:8a)
Ⓔ 7째 날에도 - 성회로 모이고 -
※ 아무 노동도 - 하지 말지니라(레 23:8b)
㉞ 첫 열매 - 첫 이삭 한 단을 바치는 절기 - 초실절(레 23:9~14)
※ 레 23:9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레 23:10a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
ⅰ) 너희는 -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(레 23:10b)
ⅱ)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-
※ 너희의 곡물의 - 첫 이삭 1 단을 -
⇒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(레 23:10c)
ⅲ) 제사장은 - 너희를 위하여 -
❶ 그 단을 -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- 흔들되
❷ 안식일 이튿날에 - 흔들 것이며(레 23:11)
ⅳ) 너희가 - 그 단을 흔드는 날에 -
❶ 1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- 여호와께 번제로 드리고(레 23:12)
❷ 그 소제로는 -
※ 기름 섞은 고운 가루 2/10 에바(4.4ℓ)를 - 여호와께 드려 -
⇒ 화제로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(레 23:13a)
❸ 전제로는 - 포도주 – 1/4 힌(1ℓ)을 쓸 것이며(레 23:13b)
ⅴ) 너희는 -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–
⇒ 떡이든지
볶은 곡식이든지
생 이삭이든지 - 먹지 말지니 -
※ 이는 -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- 영원한 규례니라
(레 23:14)
㉟ 오순절(Pentecost) - 2 번째 거둔 곡식을 바치는 절기(레 23:15~22, 출 34:22, 신 16:50)
ⅰ) 맥추의 초실을 바치는 절기 - 칠칠절(레 23:15~22)
ⅱ) 맥추절 = 칠칠절(Feast of Weeks) = 오순절
※ 오순절 기간에 포함된 절기들
❶ 맥추절 - 맥추의 초실절(출 23:16, 출 34:22)
❷ 칠칠절 - 초실절부터 7 x 7 = 49일 되는 날(신 16:9~11)
⒈ 보리와 밀을 추수하는 계절의 절기
⒉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- 7주를 계산.(신 16:9)
❸ 오순절 - 초실절(16일)부터 50일 되는 날.(레 23:15~16)
※ 칠칠절 다음 날.
헬레니즘 시대에 ‘오순절’이라고 부르기 시작.(행 2:1)
Ⓐ 안식일 이튿날 -
곧 너희가 요제로 -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-
⇒ 7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(레 23:15)
7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-
※ 50 일을 계수하여(레 23:16a)
Ⓑ 소제를 요제로 드림(레 23:16b~17)
ⓐ 새 소제를 - 여호와께 드리되(레 23:16b)
ⓑ 너희의 처소에서 - 2/10 에바(4.4ℓ)로 만든 -
※ 떡 2 개를 가져다가 - 흔들지니(레 23:17a)
ⓒ 이는 - 고운 가루에 -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(레 23:17b)
ⓓ 이는 - 첫 요제로 -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(레 23:17c)
Ⓒ 번제를 드림(레 28:18)
ⓐ 너희는 또 - 이 떡과 함께 -
※ 1 년 된 - 흠 없는 어린 양 - 7 마리와
어린 수소 - 1 마리와
숫양 - 2 마리를 드리되(레 23:18a)
ⓑ 이것들을 - 그 소제와
- 그 전제제물과 함께 -
⇒ 여호와께 드려서 - 번제로 삼을지니
ⓒ 이는 화제라 -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(레 23:18b)
Ⓓ 속죄제와 화목제물(레 23:19)
ⓐ 또 숫염소 1 로 - 속죄제를 드리며
ⓑ 1 년 된 어린 숫양 - 2 마리를 - 화목제물로 드릴 것이요(레 23:19)
Ⓔ 첫 이삭 의 떡과 어린 양을 - 요제로 드림.(레 23:20)
ⓐ 제사장은 - 그 첫 이삭의 - 떡과 함께
- 그 2 마리 - 어린 양을 -
⇒ 여호와 앞에 흔들어서 - 요제를 삼을 것이요
ⓑ 이것들은 -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이니 -
⇒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(레 23:20)
Ⓕ 이 날에 - 너희는 -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
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
※ 이는 - 너희가 그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
영원한 규례니라(레 23:21)
Ⓖ “벼 이삭을 - 남겨두라!” - 가난한 자와 거류민을 위해.(레 23:22)
ⓐ 너희 땅의 - 곡물을 벨 때에 -
❶ 밭 모퉁이까지 - 다 베지 말며
❷ 떨어진 것을 - 줍지 말고(레 23:22a)
ⓑ 그것을 - 가난한 자와
- 거류민을 위하여 – 남겨두라!.
※ 나는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(레 23:22b)
㊱ 나팔절(The feast of trumpets) - 7째 달 첫 날(1일)은 쉬는 날 – 가을 신년 (레 23:23~25)
❶ 나팔절 – 7월 1일
❷ 대속죄일 – 7월 10일
❸ 초막절 – 7월 15~21일
ⅰ) 때 - 7째 달 곧 그 달 첫(1일) 날은
ⅱ) 너희에게 - 쉬는 날이 될지니 -
※ 이는 - ❶ 나팔을 불어 –기념할 날이요
❷ 성회라(레 23:24b)
ⅲ) 어떤 노동도 - 하지 말고(레 23:25a)
ⅳ) 여호와께 - 화제를 드릴지니라(레 23:25b)
ⅴ) 3차 바벨론 포로귀환 후에도 – 나팔절을 지켰다..(느 8:1~12)
※ 느 8:2 - 7째 달 초하루(1일)에
제사장 에스라가 - 율법책을 가지고 -
※ 회중 앞 - 곧 남자나 여자나
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 이르러
느 8:3 - 수문 앞 광장에서
새벽부터 정오까지
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- 읽으매
⇒ 뭇 백성이 -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
㊲ 속죄일(A Day of Atonement) - 대속죄일(7월 10일)(레 23:26~32)
❶ 나팔절 - 7월 1일
❷ 대속죄일 - 7월 10일
❸ 초막절 - 7월 15~21일
cf) 속죄일과 속죄제의 의미는 다르다.
❶ 속죄일 - 속죄의 날을 의미(7월 10일)(레 23:27)
⇒ 즉 죄를 속함을 받고 하나님과 화목해지는 날.
❷ 속죄제 - 죄를 속하기 위한 제사.
⒈구약시대 – 속죄를 위해 양을 제물로 드림.
⇒ 오실 그리스도를 예표함.
⒉ 신약시대 - 그리스도가 오시어
유월절 어린양으로 십자가 죽음을 통해 대속하심.
⇒ 그 공로를 힘입어
하나님의 은혜의 보좌에 나아갈 수 있게 됨.
ⅰ) 때 - 7째 달 열흘(10일)날은 – 속죄일이니
ⅱ) 너희는 - ❶ 성회를 열고
❷ 스스로 괴롭게 하며
❸ 여호와께 - 화제를 드리고(레 23:27)
❹ 이 날에는 -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(레 23:28a)
ⅲ) 이유 - 너희를 위하여 -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-
※ 속죄할 - 속죄일이 됨이니라(레 23:28b)
ⅳ) 이 날에 -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
⇒ 그 백성 중에서 - 끊어질 것이라 (레 23:29)
ⅴ) 안식하라!(레 23:30~32)
Ⓐ 이 날에 - 누구든지 어떤 일이라도 하는 자는 -
⇒ 내가 - 그의 백성 중에서 - 멸절시키리니(레 23:30)
Ⓑ 너희는 - 아무 일도 하지 말라!.
※ 이는 -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-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
(레 23:31)
Ⓒ 이는 -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
⇒ 너희는 - ❶스스로 괴롭게 하고
❷ 이 달 아흐렛(9일)날 저녁
곧 그 저녁부터 - 이튿날 저녁까지 -
※ 안식을 지킬지니라!.(레 23:32)
※ 속죄일 전날 저녁부터 - 다음날 속죄일 저녁까지
㊳ 초막절(장막절 The Feast of Tabernacle)(7월 15~21일)
(레 23:33~44 민 29:12~40, 신 16:13~17, 스 3:4~6, 느 8:14~18, 겔 45:25, 호 12:9, 슥 14:16, 요 7:2)
❶ 나팔절 - 7월 1일
❷ 대속죄일 - 7월 10일
❸ 초막절 - 7월 15~21일
ⅰ) 때 - 7째 달 열닷샛(15일)날은 - 초막절이니 -
⇒ 여호와를 위하여 – 이레(7일) 동안 지킬 것이라(레 23:34b, 레 23:39)
ⅱ) 첫 날에는 - 성회로 모일지니(레 23:35a)
ⅲ) 너희는 - 아무 노동도 - 하지 말지며(레 23:35b)
ⅳ) 이레(7일) 동안에 -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(레 23:36a)
ⅴ) 8째 날에도 -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-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
※ 이는 - 거룩한 대회라 -
⇒ 너희는 어떤 노동도 - 하지 말지니라(레 23:36b, 레 23:39)
cf) 의미 - 초막절이 끝난 다음 날 8일째도 - 성회가 되고 화제를 드리니
⇒ 일하지 말라.
⇒ 안식하라!!
ⅵ) 이것들은 - 여호와의 절기라
Ⓐ 너희는 - ❶ 공포하여 - 성회를 열고
❷ 여호와께 - 화제를 드릴지니
⇒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-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
(레 23:37)
cf) 전국에서 초막절을 지내는 동안
예루살렘 중안 성전에서는 – 매일 번제, 소제, 속죄제를 드렸음.
Ⓑ 이는 - ❶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
❷ 너희의 헌물 외에
❸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외에
❹ 또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-
※ 너희가 -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(레 23:38)
cf) 의미 – 모든 절기예물 외로 드림.
ⅶ) 초막절 지내는 방법(레 23:40)
Ⓐ 너희가 - 토지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-
Ⓑ 7째 달 열닷샛(15일)날부터 – 이레(7일) 동안 -
※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-
❶ 첫 날(15일)에도 - 안식하고
❷ 8째 날(22일)에도 - 안식할 것이요(레 23:39)
Ⓒ 첫 날(15일)에는 -
ⓐ 너희가 - ❶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
❷ 종려나무 가지와
❸ 무성한 나무 가지와
❹ 시내 버들을 취하여 -
⇒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-
※ 이레(7일) 동안 - 즐거워할 것이라
(레 23:40, 느 8:15~17)
ⓑ 너희는 - 매년 이레(7일) 동안 -
※ 여호와께 - 이 절기를 지킬지니 -
※ 너희 대대의 - 영원한 규례라
⇒ 너희는 - 일곱째 달에 - 이를 지킬지니라(레 23:41)
Ⓓ 너희는 - ❶ 이레(7일) 동안 - 초막에 거주하되
❷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-
⇒ 다 초막에 거주할지니(레 23:42)
ⅷ) 초막절을 지내는 목적 - 여호와의 일하신 것을 기억하게 함.(레 23:43)
Ⓐ 이는 - 내가 - 이스라엘 자손을 -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
※ 초막에 - 거주하게 한 줄을 -
⇒ 너희 대대로 - 알게 함이니라
나는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(레 23:43)
Ⓑ 모세는 - 이와 같이 여호와의 절기를 -
⇒ 이스라엘 자손에게 – 공포하였더라(레 23:44)
㊴ 여호와 앞에 등잔불과 진설병(레 24:1~9)
※ 레 24:1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
ⅰ) 계속해서 켜 둘 등잔불(레 24:1~4)
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-
※ 불을 켜기 위하여 - 감람을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-
⇒ 네게로 - 가져오게 하여
⇒ 계속해서 - 등잔불을 켜 둘지며(레 24:2)
Ⓑ 아론은 -
ⓐ 회막안 - 증거궤 휘장 밖에서 -
❶ 저녁부터 - 아침까지
❷ 여호와 앞에 - 항상 등잔불을 정리할지니
※ 이는 - 너희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라(레 24:3)
ⓑ 그는 - 여호와 앞에서 - 순결한 등잔대 위의 등잔들을 -
※ 항상 정리할지니라(레 24:4)
ⅱ) 여호와 앞에 진설할 떡 - 진설병(레 24:5~9)
Ⓐ 너는 -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-
⇒ 떡 12개를 굽되(레 24:5a)
❶ 각 덩이를 - 2/10 에바(4.4ℓ)로 하여(레 24:5b)
❷ 여호와 앞 - 순결한 상 위에 -
⇒ 2 줄로 - 1 줄에 - 6씩 - 진설하고(레 24:6)
Ⓑ 너는 또 - 정결한 유향을 -
※ 그 각 줄 - 위에 두어 -
⇒ 기념물로 -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(레 24:7)
cf) ❶ 금으로 만든 접시에 담아 - 진설병 위에 올려놓는다.
❷ 화제 - 유황을 한 줌 가져가 – 번제 단에서 불태운다
Ⓒ 안식일마다 - 이 떡을 -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-
※ 이는 -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
영원한 언약이니라(레 24:8)
Ⓓ 이 떡은 -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-
⇒ 그들은 - 그것을 -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
※ 이는 - 여호와의 화제 중 -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-
⇒ 지극히 거룩함이니라
이는 - 영원한 규례니라(레 24:9)
㊵ 신성모독 자는 돌로 쳐 죽여야 -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(레 24:10~23)
ⅰ) 여호와의 이름을 - 훼방하고 저주하면 – 돌로 치라!.(레 24:10~16)
Ⓐ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그의 어머니가 - 이스라엘 여인이요
- 그의 아버지는 - 애굽 사람인 -
※ 어떤 사람이 나가서 -
⇒ 한 이스라엘 사람과 - 진영 중에서 싸우다가(레 24:10)
ⓐ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-
※ 여호와의 이름을 - 모독하며 저주하므로
⇒ 무리가 - 끌고 모세에게로 가니라(레 24:11a)
ⓑ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– 슬로밋이요
※ 단 지파 - 디브리의 딸이었더라(레 24:11b)
Ⓑ 그들이 - 그를 가두고
- 여호와의 명령을 기다리더니(레 24:12)
⇒ 여호와께서 -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레 24:13)
※ 여호와 - “그 저주한 사람을 -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
그것을 - 들은 모든 사람이 -
⇒ 그들의 손을 - 그의 머리에 얹게 하고
⇒ 온 회중이 - 돌로 그를 칠지니라.”(레 24:14)
Ⓒ 너는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– 이르라!.
ⓐ 누구든지 - ❶ 그의 하나님을 저주하면 - 죄를 담당할 것이요(레 24:15)
❷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-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-
⇒ 온 회중이 -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(레 24:16a)
ⓑ 거류민이든지
본토인이든지 -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-
⇒ 그를 죽일지니라(레 24:16b)
ⅱ) 일반 규례(레 24:17~23)
※ 외국인에게든지 본토인에게든지 - 그 법을 동일히 할 것(레 24:23)
Ⓐ 사람을 쳐 죽인 자는 - 반드시 죽일 것이요(레 24:17)
Ⓑ 짐승을 쳐 죽인 자는 -
⇒ 짐승으로 – 짐승을 갚을 것이며(레 24:18)
Ⓒ 사람이 만일 - 그의 이웃에게 - 상해를 입혔으면 -
ⓐ 그가 행한 대로 - 그에게 행할 것이니(레 24:19)
❶ 상처에는 - 상처로
❷ 눈에는 - 눈으로
❸ 이에는 - 이로 – 갚을지라
ⓑ 남에게 상해를 입힌 그대로 - 그에게 그렇게 할 것이며(레 24:20)
Ⓓ 짐승을 죽인 자는 - 그것을 물어 줄 것이요
사람을 죽인 자는 – 죽일지니(레 24:21)
Ⓔ 거류민에게든지
본토인에게든지 - 그 법을 동일하게 할 것은 -
※ 나는 –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(레 24:22)
Ⓕ 모세가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니 -
⇒ 그들이 - 그 저주한 자를 -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 -
※ 돌로 쳤더라
※ 이스라엘 자손이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
행하였더라(레 24:23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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