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79. 모세③ - 모세 이집트 왕 앞에 서다, 열 재앙, 하나님이 이집트 신들을 심판
(3) 80~120세 - 아멘호텝 2세 - 출애굽, 광야 생활
❶ 출애굽 - 이스라엘 백성을 이끄는 리더가 됨.
❷ 광야 생활 - 영적인 특별 제사장과 정치적 리더의 역할을 함.
1) 출애굽 – 이집트를 떠나 시내 광야에 도착(출 4:18~출 17:16)
① 모세가 애굽으로 돌아가다 - 80세(출 4:18~31)
※ 가는 길에 - 할례를 행함(출 4:24~26)
ⅰ) 모세가 - 그의 장인 이드로에게로 돌아가서 - 그에게 이르되 -
※ 모세 - “내가 - 애굽에 있는 내 형제들에게로 돌아가서 -
※ 그들이 아직 살아 있는지 - 알아보려 하오니 -
⇒ 나로 가게 하소서!.”(출 4:18a)
이드로 - “평안히 가라!.”(출 4:18b)
ⅱ) 여호와께서 - 미디안에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애굽으로 돌아가라!.
※ 네 목숨을 노리던 자가 - 다 죽었느니라.”(출 4:19)
cf) 투트모세 3세 죽고 - 아멘호텝 2세 왕이 됨.
ⅲ) 애굽으로 돌아감(출 4:20)
※ 미디안 → 이집트
Ⓐ 모세가 - 그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- 애굽으로 돌아가는데 -
※ 하나님의 지팡이를 - 손에 잡았더라(출 4:20)
cf) ❶ 후에 - 십보라와 아들들은 - 미디안으로 다시 돌아갔다.
※ 출애굽 직전 - 10 재앙 등 험악한 상황 때(출 18:2)
❷ 장인 이드로가 - 다시 데려옴.(출 18:2)
※ 출 18:2 -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
모세가 돌려 보내었던 -
※ 그의 아내 십보라와(출 18:2)
출 18:3a - 그 두 아들을 데렸으니
그 하나의 이름은 - ‘게르솜’이라
Ⓑ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ⓐ “네가 애굽으로 돌아가거든 -
※ 내가 네 손에 준 이적을 - 바로 앞에서 다 행하라!.
ⓑ 그러나 내가 - 그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즉 -
⇒ 그가 백성을 - 보내 주지 아니하리니(출 4:21)
ⓒ 너는 - 바로(아멘호텝 2세)에게 이르기를 -
cf) 10번째 재앙인 - 장자의 죽음에 대해 미리 경고하심.
(출 12:29~33)
※ “여호와의 말씀에 -
- “❶ 이스라엘은 - 내 아들 내 장자라!.(출 4:22)
❷ 내가 네게 이르기를 -
- “내 아들을 보내 주어 - 나를 섬기게 하라!.”
하여도 -
※ 네가 보내 주기를 – 거절하니 -
⇒ 내가 - 네 아들 네 장자를 - 죽이리라!.”
하셨다.”
하라!.(출 4:23, 출 12:29~33)
ⅳ) 할례 - 십보라가 아들의 양피를 직접 베었다.(출 4:24~26)
❶ 여호와가 - 모세를 죽이려 했다.
❷ 십보라가 - 그 아들을 할례시킴으로 -
⇒ 모세를 죽음으로부터 구할 수 있었다.(출 4:24~26)
cf) 십보라는 - 하나님의 ‘할례 언약’에 대해 알고 있었다.
(창 17:11~14)
Ⓐ 여호와께서 - 길의 숙소에서 - 모세를 만나사 -
※ 그를 - 죽이려하시는지라(출 4:24)
Ⓑ 십보라가 - 차돌을 취하여 - 그 아들의 양피를 베어 -
⇒ 모세의 발 앞에 던지며 가로되(출 4:25a) -
※ 십보라 - “당신은 참으로 내게 - 피 남편이로다!.”
하니(출 4:25b)
Ⓒ 여호와께서 - 모세를 놓으시니라(출 4:26a)
※ 그 때에 십보라가 - ‘피 남편’이라 함은 -
※ 할례를 인함이었더라(출 4:26b)
cf) 할례 -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언약의 표징임(창 17:11~14)
※ 창 17:11 -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!.
※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- 언약의 표징이니라
창 17:12 - 대대로 남자는 -
※ 집에서 난 자나
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
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-
⇒ 난지 8일 만에 - 할례를 받을 것이라
창 17:13 -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
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–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-
※ 이에 내 언약이 - 너희 살에 있어 -
⇒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
창 17:14 -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
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-
⇒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-
※ 그가 내 언약을 – 배반하였음이니라
ⅴ) 아론과 장로들을 만나 -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(출 4:27~31)
※ 아론이 모세의 입과 동역자가 됨.
Ⓐ 아론을 만남 - 시내 광야에서(출 4:27~28)
ⓐ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-
※ “광야에 가서 - 모세를 맞으라!.”
하시매(출 4:27a)
ⓑ 그가 가서 -
※ 하나님의 산에서 - 모세를 만나 그에게 입맞추니(출 4:27b)
ⓒ 모세가 -
❶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분부하여 보내신 - 모든 말씀과
❷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- 모든 이적을 -
⇒ 아론에게 - 알리니라(출 4:28)
Ⓑ 모세와 아론이 가서 -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장로를 모으고(출 4:29) -
ⓐ 아론이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을 전하고 -
(출 4:30a, 출 4:14~17, 출 7:1)
ⓑ 그 백성 앞에서 - 이적을 행하니(출 4:30b)
⇒ 백성이 믿으며(출 4:31a)
ⓒ 여호와께서 - 이스라엘 자손을 찾으시고
- 그들의 고난을 살피셨다 함을 - 듣고 -
⇒ 머리 숙여 - 경배하였더라(출 4:31b)
② 모세와 아론이 - 바로(아멘호텝 2세)에게 출애굽을 말했으나 - 거절당함(출 5:1~21)
⇒ 하나님이 구원을 약속하심(출 5:22~6:13)
ⅰ) 모세와 아론이 - 아멘호텝 2세에게 출애굽을 요청함(출 5:1)
※ 출 5:1a - 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
바로에게 가서 이르되 -
※ 모세와 아론 - “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
이렇게 말씀하시기를 -
※ “내 백성을 - 보내라!.
⇒ 그러면 - 그들이 광야에서
※ 내 앞에 -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.”
하셨나이다.”(출 5:1b)
ⅱ) 바로가 - 출애굽을 거절함(출 5:2~3)
※ 아멘호텝 2세 - “여호와가 누구이기에 -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-
※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?
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-
⇒ 이스라엘을 - 보내지 아니하리라!.”(출 5:2)
아론, 모세 - “히브리인의 하나님이 - 우리에게 나타나셨은즉 -
⇒ 우리가 - 광야로 사흘길쯤 가서 -
※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-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
※ 가도록 허락하소서!.
여호와께서 전염병이나 칼로 우리를 치실까 -
⇒ 두려워하나이다.”(출 5:3, 출 3:18b)
ⅲ) 바로가 - 이스라엘 백성의 노역을 - 더욱 강하게 시킴(출 5:4~21)
Ⓐ 애굽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아멘호텝 2세 - “모세와 아론아!
너희가 어찌하여 - 백성으로 역사를 쉬게 하느냐?
※ 가서 - 너희의 역사나 하라!.”(출 5:4)
이제 나라에 - 이 백성이 많거늘 -
※ 너희가 - 그들로 역사를 쉬게 하는도다!.”
(출 5:5)
Ⓑ 바로가 그 날에 - 백성의 감독들과 기록원들에게
명령하여 이르되(출 5:6) -
❶ “너희는 백성에게 -
※ 다시는 - 벽돌에 쓸 짚을 전과 같이 - 주지 말고
⇒ 그들이 가서 - 스스로 짚을 줍게 하라!..”(출 5:7)
❷ 또 그들이 전에 만든 벽돌 수효대로 - 그들에게 만들게 하고 -
※ 감하지 말라!.(출 5:8a)
❸ 그들이 게으르므로 - 소리 질러 이르기를 -
※ “우리가 가서 - 우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자!.”
하나니(출 5:8b)
⇒ 그 사람들의 노동을 무겁게 함으로 - 수고롭게 하여 -
※ 그들로 - 거짓말을 듣지 않게 하라!.(출 5:9)
❹ 반대 이유 - 노예였던 히브리인들이 출애굽하면 -
⇒ 애굽 노동력과 경제력이 추락하게 됨. (출 1:11)
※ 출 1:11 - ⒈ 감독들을 - 그들 위에 세우고
⒉ 그들에게 -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하여
⒊ 그들에게 바로를 위하여 -
※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
Ⓒ 백성의 감독들과 기록원들이 - 나가서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감독관들 - “바로가 이렇게 말하기를 -
※ “내가 너희에게 - 짚을 주지 아니하리니(출 5:10)
⇒ 너희는 - 짚을 찾을 곳으로 가서
주우라!.
그러나 너희 일은 - 조금도 감하지 아니하리라!.”
하셨느니라.”(출 5:11)
Ⓓ 백성이 - 애굽 온 땅에 흩어져 - 곡초 그루터기를 거두어다가 -
※ 짚을 대신하니(출 5:12)
ⓐ 감독들이 - 그들을 독촉하여 이르되 -
※ 감독들 - “너희는 짚이 있을 때와 같이
그 날의 일을 - 그 날에 마치라!.”
하며(출 5:13)
ⓑ 바로의 감독들이 자기들이 세운 바 -
⇒ 이스라엘 자손의 기록원들을 - 때리며 이르되 -
※ 감독들 - “너희가 어찌하여 -
어제와 오늘에 만드는 벽돌의 수효를
전과 같이 채우지 아니하였느냐?”
하니라(출 5:14)
Ⓔ 이스라엘 자손의 기록원들이 가서 - 바로에게 호소하여 이르되 -
※ 기록원들 - “왕은 어찌하여 - 당신의 종들에게 이같이 하시나이까?(출 5:15)
❶ 당신의 종들에게 - 짚을 주지 아니하고 -
※ 그들이 우리에게 - 벽돌을 만들라 하나이다.
❷ 당신의 종들이 - 매를 맞사오니 -
※ 이는 - 당신의 백성의 죄니이다.”(출 5:16)
아멘호텝 2세 - “너희가 게으르다!. 게으르다!.
그러므로 너희가 이르기를 -
※ “우리가 가서 -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자!.”
하는도다.(출 5:17)
이제 가서 일하라!.
짚은 너희에게 주지 않을지라도 -
※ 벽돌은 - 너희가 수량대로 바칠지니라!.”
(출 5:18)
Ⓕ 기록하는 일을 맡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-
※ “너희가 매일 만드는 벽돌을 - 조금도 감하지 못하리라!.”
함을 - 듣고 -
⇒ 화가 몸에 미친 줄 - 알고(출 5:19)
ⓐ 그들이 - 바로를 떠나 나올 때에 -
ⓑ 모세와 아론이 - 길에 서 있는 것을 보고(출 5:20)
그들에게 이르되 -
※ 기록원들 - “너희가 - 우리를 - 바로의 눈과 그의 신하의 눈에 -
※ 미운 것이 되게 하고
-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-
※ 우리를 죽이게 하는도다.
여호와는 너희를 살피시고 -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.”
(출 5:21)
ⅳ) 하나님이 구원을 약속하심(출 5:22~6:13)
Ⓐ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다.(출 5:22~23, 출 6:1)
※ 모세 - “주여!.
어찌하여 - 이 백성이 학대를 당하게 하셨나이까?
어찌하여 - 나를 보내셨나이까?(출 5:22)
내가 바로에게 들어가서 - 주의 이름으로 말한 후로부터 -
❶ 그가 - 이 백성을 - 더 학대하며
❷ 주께서도 - 주의 백성을 -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.”
(출 5:23)
여호와 - “이제 -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- 네가 보리라!.
⇒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- 바로가 그들을 - 보내리라!.
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- 바로가 그들을 -
※ 그의 땅에서 - 쫓아내리라!.”(출 6:1)
Ⓑ 하나님이 - 모세를 부르시다(출 6:2~13)
※ 출 6:2a -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ⓐ 나는 여호와이니라!.(출 6:2b)
ⓑ 내가 -
❶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-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-
※ 나의 이름을 - 여호와로는 -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(출 6:3)
❷ 가나안 땅 곧 - 그들이 거류하는 땅을 - 그들에게 주기로 -
※ 그들과 언약하였더니(출 6:4) -
ⓒ 이제 - 애굽 사람이 종으로 삼은 이스라엘 자손의 - 신음 소리를 -
※ 내가 듣고 -
⇒ 나의 언약을 기억하노라.(출 6:5)
❶ 내가 -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- 너희를 빼내며
- 그들의 노역에서 - 너희를 건지며
- 편 팔과 여러 큰 심판들로써 - 너희를 속량하여”(출 6:6)
❷ 너희를 - 내 백성으로 삼고
나는 -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니 -
⇒ 나는 -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낸 -
※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인 줄 - 너희가 알지라!.
(출 6:7)
❸ 내가 -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-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-
⒈ 너희를 - 인도하고
⒉ 그 땅을 - 너희에게 주어 - 기업을 삼게 하리라!.
※ “나는 여호와라!.”
하셨다. 하라!.”(출 6:8)
Ⓒ 모세가 -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나 -
※ 그들이 - 마음의 상함과
- 가혹한 노역으로 말미암아 -
⇒ 모세의 말을 - 듣지 아니하였더라(출 6:9)
Ⓓ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들어가서 - 애굽 왕 바로에게 말하여 -
※ 이스라엘 자손을 - 그 땅에서 내보내게 하라!.”
(출 6:11)
모세 - “이스라엘 자손도 - 내 말을 듣지 아니하였거든 -
바로가 - 어찌 들으리이까?
※ 나는 - 입이 둔한 자니이다.”(출 6:12)
Ⓓ 여호와께서 -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사 -
⇒ 그들로 - ❶ 이스라엘 자손과 애굽 왕 바로에게 - 명령을 전하고
❷ 이스라엘 자손을 -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시니라
(출 6:13)
③ 10재앙 - 9 가지 재앙(출 7~10장)과 10 번째 재앙(장자의 죽음)후 - 출애굽이 가능해짐.(출 11~12장)
※ 출애굽 때 - 10재앙을 내리신 이유 -
❶ 이집트의 우상신들에 대한 심판임.
❷ 하나님의 주권과 권능을 드러냄.
❸ 여호와께서 생명의 창조주이시며 주권자이심을 나타내심.
※ 애굽의 신들은 - 헛된 것임을 증명.
(출 7:14~12:30)
★참고 - 662. 신
⒈ 피(출 7:14~25) ⒉ 개구리(8:1~15) ⒊ 이(출 8:16~19)
⒋ 파리(출 8:20~32) ⒌ 가축(출 9:1~7) ⒍ 종기(출 9:8~12)
⒎ 우박(출 9:13~35) ⒏ 메뚜기(출 10:1~20) ⒐ 흑암(출 10:21~29)
⒑ 장자와 초태생의 죽음(출 11:1~12:30)
cf) 10번째 재앙으로 - 장자를 잃음.(출 12:29~30)
※ 아멘호텝 2세의 장남 - 위벤세누(Webenseenu)
⇒ 투트모스 4세가 왕이 됨.
ⅰ) 1번째 재앙 - 나일강의 물 - 7일 동안 피로 변해 - 먹을 수가 없게 됨.(출 7:14~25)
※ 이집트 마술사들도 흉내 냄.
Ⓐ 심판 - 닐루스(Nilus : 나일강의 신), 하피(나일의 신),
오시리스(농경신, 풍요의 신, 죽은 자의 신 Osiris),
크눔(나일, 다산, 창조의 신 Khnum) 등
Ⓑ 이집트 사람들은 - 나일강을 - 생명의 근원으로 여겼으며
- 나일강을 - 신으로 섬겼다.
Ⓒ 그들이 믿는 나일강이 - 더 이상 신이 될 수 없음을 알려주심.
ⅱ) 2번째 재앙 - 개구리 - 온 땅을 덮음 (출 8:1~15)
※ 이집트의 술객들도 흉내 냄
Ⓐ 심판 - 개구리 머리를 한 다산의 상징인 헥트(Heket).
※ 탄생의신, 부활의 신이기도 함.
Ⓑ 이것 또한 그들의 신이 될 수 없을 알려 주심.
ⅲ) 3번째 재앙 - 빈대 - 애굽 온 땅에 이, 빈대가 덮음 (출 8:16~19)
Ⓐ 심판 - 세트(Seth, Set : 땅과 사막의 신).
게브( Geb = 세브 Seb : 땅의 신) 등을 심판.
Ⓑ 이집트 마술사들이 흉내 내지 못함
ⅳ) 4번째 재앙 - 파리 떼 - 지면을 덮음(출 8:20~24)
Ⓐ 심판 - 우아티트(Uatchit : 파리의 신)
cf) 바알세붑 : 파리의 주- 블레셋 신
Ⓑ 이스라엘 백성은 - 구별하심(출 8:21~23)
ⓐ “네가 만일 - 내 백성을 보내지 아니하면 -
⇒ 내가 - 너와 네 신하와 네 백성과 네 집들에 -
※ 파리 떼를 보내리니
⇒ 애굽 사람의 집집에 - 파리 떼가 가득할 것이며
그들이 사는 땅에도 그러하리라(출 8:21)
ⓑ 그날에 나는 - 내 백성이 거주하는 - 고센 땅을 구별하여 -
※ 그 곳에는 - 파리가 없게 하리니 -
⇒ 이로 말미암아 -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
네가 알게 될 것이라(출 8:22)
ⓒ 내가 - 내 백성과 네 백성 사이를 – 구별하리니 -
※ 내일 - 이 표징이 있으리라!.”
하셨다 하라!.”
하시고 (출 8:23)
Ⓒ 바로의 변화 - 바로가 애굽에서 제사 드리라고 함.(출 8:25~29)
※ 아멘호텝 2세 - “너희는 가서 -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
제사를 드리라!.”(출 8:25)
모세 - “그리함은 부당하니이다.
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것은 -
※ 애굽 사람이 - 싫어하는 바인즉,
우리가 만일 - 애굽 사람의 목전에서 제사를 드리면 -
⇒ 그들이 - 그것을 미워하여 -
※ 우리를 돌로 치지 아니하리이까?
(출 8:26)
우리가 - 사흘길쯤 광야로 들어가서 -
❶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- 제사를 드리되
❷ 우리에게 명령하시는 대로 - 하려 하나이다.”
(출 8:27)
아멘호텝 2세 - “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-
너희가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
광야에서 제사를 드릴 것이나 -
※ 너무 멀리 가지는 말라!.
그런즉 너희는 -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!.”(출 8:28)
모세 - “내가 왕을 떠나가서 - 여호와께 간구하리니 -
❶ 내일이면 - 파리 떼가 - 바로와 바로의 신하와 바로의
백성을 떠나려니와
❷ 바로는 이 백성을 보내어 -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일에
다시 거짓을 행하지 마소서!.”
(출 8:29)
ⅴ) 5번째 재앙 - 생축 - 악질이 생겨 죽음 (출 9:1~8)
Ⓐ 심판 - 하토르(Hathor: 암소신), 아피스(Apis : 황소신) 등
Ⓑ 이스라엘 가축은 구별함.(출 9:6~7)
ⓐ 이튿날에 -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시니 -
⇒ 애굽의 모든 가축은 - 죽었으나
이스라엘 자손의 가축은 - 하나도 죽지 아니한지라(출 9:6)
ⓑ 바로가 - 사람을 보내어 본즉 -
※ 이스라엘의 가축은 - 하나도 죽지 아니하였더라(출 9:7a)
ⓒ 그러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-
⇒ 백성을 - 보내지 아니하니라(출 9:7b)
ⅵ) 6번째 재앙 - 독종 - 재를 뿌려 독종이 생기게 함(출 9:9~12)
Ⓐ 심판 - 임호텝(Imhotep : 의술의 신), 세크멧(Sekhmet : 질병의 신) 등
Ⓑ 바로의 술객들도 병에 걸려 - 바로 앞에 서지 못함.
ⅶ) 7번째 재앙 - 우박 – 가축과 들에 있는 것들이 우박을 맞고 죽음.(출 9:18~21)
Ⓐ 심판 - 누트(Nut : 하늘의 여신), 오시리스(Osiris : 곡식의 신), 대기의 신 슈(Shu) 등
Ⓑ 바로의 신하 중에는 - 두려워 순종함.(출 9:19~21)
ⓐ “이제 사람을 보내어 - 네 가축과 네 들에 있는 것을 다 모으라!.
※ 사람이나 짐승이나 - 무릇 들에 있어서 - 집에 돌아오지 않는 것들에게는 -
⇒ 우박이 그 위에 내리리니 - 그것들이 죽으리라!.”
하셨다 하라!.”
하시니라(출 9:19)
ⓑ 바로의 신하 중에 - 여호와의 말씀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-
⇒ 그 종들과 가축을 - 집으로 피하여 들였으나(출 9:20)
ⓒ 여호와의 말씀을 - 마음에 두지 아니하는 사람은 -
⇒ 그의 종들과 가축을 - 들에 그대로 두었더라(출 9:21)
Ⓒ 고센 땅은 구별됨 -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고 있었음.(출 9:26)
※ 출 9:26 - 이스라엘 자손들이 있는 그곳 -
※ 고센 땅에는 - 우박이 없었더라
※ 아멘호텝 2세 - “이번은 내가 범죄하였노라.
여호와는 - 의로우시고
나와 나의 백성은 - 악하도다.(출 9:27)
⇒ 여호와께 구하여 - 이 우렛소리와 우박을
그만 그치게 하라!.
※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- 너희가 다시는 머물지
아니하리라.”(출 9:28)
ⅷ) 8번째 재앙 - 메뚜기 - 곡식을 휩쓸고 지나감(출 10:4~19)
Ⓐ 심판 - 세라피스(Serapis : 곡식을 지켜 주는 신 ), 세트(Seth : 곡물의신) 등
Ⓑ 동풍을 일으켜 - 온 낮과 밤을 불게 해 - 메뚜기를 불러 모음.
※ 바로의 신하들 - “어느 때까지 이 사람이 - 우리의 함정이 되리이까?
그 사람들을 보내어 -
⇒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- 섬기게 하소서!.
왕은 아직도 - 애굽이 망한 줄을
알지 못하시나이까?”(출 10:7)
Ⓒ 바로의 변화 - “남자들만 떠나라!.”(출 10:11)
※ 아멘호텝 2세 - “가서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!.
갈 자는 - 누구 누구냐?”(출 10:8)
모세 - “우리가 -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인즉 -
⇒ 우리가 - 남녀노소와 양과 소를 - 데리고 가겠나이다.”
(출 10:9)
아멘호텝 2세 - “내가 - 너희와 너희의 어린 아이들을 보내면 -
⇒ 여호와가 너희와 함께함과 - 같으니라.
보라!. 그것이 너희에게는 - 나쁜 것이니라.(출 10:10)
그렇게 하지 말고 -
※ 너희 장정만 가서 - 여호와를 섬기라!.
이것이 너희가 구하는 바니라.”(출 10:11a)
Ⓓ 이에 그들이 - 바로 앞에서 쫓겨나니라(출 10:11b)
ⅸ) 9번째 재앙 - 흑암 - 3일간 온 애굽을 덮음 (출 10:21~29)
Ⓐ 심판 - 라(Ra : 태양 신), 레(Re), 호루스(Horus),
하토르(Hator : 하늘의 여신), 누트(Nut : 하늘의 여신) 등
cf) 이 태양신은 - 애굽 사람들의 주신임.
⇒ 그 주신인 - 태양신의 심판을 의미.
Ⓑ 고센 땅은 구별함 –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고 있었음.(출 10:23)
ⓐ 그동안은 - 사람들이 서로 볼 수 없으며
- 자기 처소에서 일어나는 자가 없으되(출 10:23a)
ⓑ 온 이스라엘 자손들이 거주하는 곳에는 -
※ 빛이 있었더라(출 10:23b)
Ⓒ 바로의 변화 - “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- 사람만 떠나라!.”(출 10:24)
※ 아멘호텝 2세 - “너희는 가서 - 여호와를 섬기되 -
※ 너희의 양과 소는 - 머물러 두고
너희 어린 것들은 -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.”(출 10:25)
모세 - “왕이라도 -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 - 제사와 번제물을 -
※ 우리에게 - 주어야 하겠고(출 10:25)
우리의 가축도 - 우리와 함께 가고 -
⇒ 1 마리도 남길 수 없으니
※ 이는 - 우리가 그중에서 가져다가 -
⇒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- 섬길 것임이며
- 또 우리가 거기에 이르기까지는 -
※ 어떤 것으로 여호와를 섬길는지 - 알지 못함이니이다.”
(출 10:26)
아멘호텝 2세 - “너는 - 나를 떠나가고 -
※ 스스로 삼가 다시 - 내 얼굴을 보지 말라!.
네가 내 얼굴을 보는 날에는 - 죽으리라!.”(출 10:28)
모세 - “당신이 말씀하신 대로-
※ 내가 다시는 - 당신의 얼굴을 보지 아니하리이다.” (출 10:29)
ⅹ) 10번째 재앙 - 장자의 죽음 - 첫 유월절(출 12:29~33, 출 4:23)
※ 이미 경고했으나 -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은 결과임.
Ⓐ 심판 - 프타(Ptah : 생명의 신), 이시스(Isis : 어린이 수호신),
오시리스(Osiris : 다산의신), 민(Min : 재생의 신),
헤켓(Hekqet: 출산시 여인을 돌보는 신), 바로(신으로 신격화 됨)등
※ 이 재앙으로 인해 - 하나님이 - ❶ 창조주이시며
- ❷ 생명의 주관자이심을 알리고자 함.
Ⓑ 생축과 사람의 처음 것은 - 다 죽음(출 12:29)
ⓐ 때 – 밤중에
ⓑ 여호와께서 - 애굽 땅에서 - 모든 처음 난 것 -
※ 곧 위에 앉은 바로의 - 장자로부터
옥에 갇힌 사람의 - 장자까지와
생축의 - 처음 난 것을 -
※ 다 치시매(출 12:29)
ⓒ 그 밤에 -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- 일어나고 -
-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
※ 이는 -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-
⇒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(출 12:30)
❶ 바로 아멘호텝 2세의 장자도 - 죽임당함.(출 12:29~30)
※ 장자 - 위벤세누(Webenseenu)
❷ 결과 - 아멘호텝 2세 이후 - 차남 투트모스 4세가 왕위에 오름.
Ⓒ 이스라엘 백성들은 구별하심 - 유월절기가 시작됨.
※ 죄와 죽음으로부터의 구속하심.
ⓐ 10 번째 재앙과 유월절, 무교절 예고함.(출 11:1~1~12:30)
★ 참고 - 무교절
❶ 처음 난 것의 죽음을 예고하심(출 11:1~10)
❷ 유월절을 지키라!.(출 12:1~14)
❸ 무교절을 지키라!.(출 12:15~20)
ⓑ 첫 유월절(출 12:21~28)
※ 모세가 -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-
❶ 너희는 나가서 - 너희의 가족대로 - 어린 양을 택하여 -
⇒ 유월절 양으로 잡고
(출 12:21)
❷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-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-
⇒ 그 피를 -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- 뿌리고
※ 아침까지 한 사람도 - 자기 집 문 밖에 - 나가지 말라!.
(출 12:22)
❸ 여호와께서 -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
지나가실 때에 -
※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- 피를 보시면 -
⇒ ⒈ 여호와께서 - 그 문을 넘으시고
⒉ 멸하는 자에게 - 너희 집에 들어가서 -
※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
것임이니라(출 12:23)
ⓒ 너희는 - 이 일을 - 규례로 삼아 -
⇒ 너희와 너희 자손이 - 영원히 지킬 것이니(출 12:24)
❶ 너희는 -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-
⇒ 이 예식을 - 지킬 것이라!.(출 12:25)
❷ 이 후에 - 너희의 자녀가 묻기를 -
※ “이 예식이 - 무슨 뜻이냐?”
하거든(출 12:26) -
⇒ 너희는 이르기를 -
※ “이는 -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.
여호와께서 -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-
※ 애굽에 있는 -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-
⇒ 우리의 집을 - 구원하셨느니라.”
하라!.(출 12:27a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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