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91. 므낫세 지파 - 요셉①과 므낫세①의 자손들, 므낫세 반지파
① 므낫세①의 자손들.
★ 참고 - 므낫세①
② 모세시대 - ❶ 모세와 함께 출애굽
❷ 요단 동편과 요단 서쪽의 땅을 차지함.
★ 참고 - 모세①~⑨
ⅰ) 므낫세 지파가 - 2개로 나뉜 이유.
⇒ 므낫세 반지파가 2개가 됨.
❶ 므낫세 지파 인구가 - 거의 2 배로 늘었다.(2차 인구조사 시기 때)
(민 26:28~34)
cf) 모든 지파의 인구는 - 1차 조사 때 보다 약간 줄어있었다.
⇒ 므나셋 지파가 - 반으로 나뉘어 짐.
⒈ 요단 동편 지파
⒉ 요단 서편 지파로.
❷ 르우벤 갓지파와 함께 므나셋 반 지파도 - 길르앗에서 싸워 승리함.(민 32:39~40)
⇒ 므낫세 반지파 - 길르앗 땅 차지
★ 참고 - 추가 4 - 길르앗(카테고리 - 1. 가나안~길보아)
※ 농경 생활보다는 - 목을 주업으로 삼음.
(민 32:1~33, 민 32:39~41, 수 13:15~23)
ⅱ) 슬로브핫의 딸들과 여인들에 관한 규정(민 27:1~11)
Ⓐ 요셉①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-
ⓐ 므낫세①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
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
ⓑ 그의 딸들의 이름은 -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(민 27:1)
Ⓑ 그들이 - 회막 문에서 -
-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①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
이르되(민 27:2) -
※ 슬로브핫 딸들 - “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
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
자기 죄로 죽었고 -
※ 아들이 없나이다.”(민 27:3)
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-
⇒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?
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-
※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!.”(민 27:4)
Ⓒ 모세가 - 그 사연을 - 여호와께 아뢰니라(민 27:5)
※ 여호와 - “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- 옳으니
너는 - 반드시 -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-
※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- 받게 하되 -
⇒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- 그들에게 돌릴지니라.”(민 27:7)
ⅲ) 르우벤, 갓 지파가 길르앗 땅을 원함 - 목초가 풍성하여 가축 기르기 좋은 땅임(민 32:1)
★ 참고 - 추가 4 - 길르앗(카테고리 - 1. 가나안~길보아)
262. 르우벤 지파
30. 갓 지파
※ 민 32:1 -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은 - 심히 많은 가축 떼를 가졌더라
그들이 -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을 본즉 -
⇒ 그곳은 - 목축할 만한 장소인지라
Ⓐ 모세에게 길르앗 땅을 요구함 - 요단 동편에 머물고자 함(민 32:4~5)
※ 르우벤, 갓지파 - “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회중 앞에서 쳐서 멸하신 땅은 -
※ 목축할 만한 장소요
당신의 종들에게는 - 가축이 있나이다.”(민 32:4)
우리가 만일 - 당신에게 은혜를 입었으면 -
※ 이 땅을 - 당신의 종들에게 - 그들의 소유로 주시고
우리에게 - 요단강을 건너지 않게 하소서!.”
(민 32:5)
Ⓑ 모세가 반대함(삿 32:6~7)
※ 모세 - “너희 형제들은 - 싸우러 가거늘
너희는 - 여기 앉아 있고자 하느냐?”(민 32:6)
너희가 어찌하여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낙심하게 하여서 -
⇒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신 땅으로
건너갈 수 없게 하려 하느냐?”
(민 32:7)
Ⓒ 르우벤과 갓지파가 조건을 검. - 모세의 승낙을 얻기 위해.(민 32:16~19)
❶ 먼저 이 길르앗에 우리와 성읍을 건축하겠다 - 원주민과 전쟁을 해서 정착해야 했음.
(민 32:16~17)
※ 르우벤과 갓지파 - “우리가 이곳에 -
⒈ 우리 가축을 위하여 - 우리를 짓고
⒉ 우리 어린아이들을 위하여 - 성읍을 건축하고”
(민 32:16)
이 땅의 원주민이 있으므로
우리 어린 아이들을 - 그 견고한 성읍에 거주하게 한 후에”
(민 32:17a)
❷ 먼저 요단을 건너가서 싸우고 -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들보다 먼저 요단을
건너가 싸움.(민 32:17)
※ 르우벤과 갓지파 - “우리는 - 무장하고 이스라엘 자손을
그곳으로 인도하기까지 -
※ 그들의 - 앞에서 가고”(민 32:17b)
❸ 땅 분배가 끝날 때까지 - 길르앗으로 돌아가지 않겠다.(민 32:18)
※ 르우벤과 갓지파 - “이스라엘 자손이 - 각기 기업을 받기까지 -
⇒ 우리 집으로 - 돌아오지 아니하겠사오며”
(민 32:18)
❹ 요단 서쪽 땅은 - 분배받지 않겠다 - 이미 동쪽에서 받았기 때문.(민 32:19)
※ 르우벤과 갓지파 - “우리는 - 요단 이쪽
곧 동쪽에서 기업을 받았사오니
그들과 함께 - 요단 저쪽에서는 -
※ 기업을 받지 - 아니하겠나이다”(민 32:19)
Ⓓ 모세가 조건부 승낙함 - 먼저 가서 싸우고 약속을 지키면 주겠다.(민 32:20~24)
※ 모세 - “너희가 만일 - 이 일을 행하여 무장하고
여호와 앞에서 가서 싸우되(민 32:20) -
너희가 다 무장하고 - 여호와 앞에서 요단을 건너가서 -
※ 여호와께서 그의 원수를 자기 앞에서 - 쫓아내시고
(민 32:21)
그 땅이 - 여호와 앞에 복종하게 하시기까지 - 싸우면
⇒ ❶ 여호와 앞에서나
이스라엘 앞에서나 - 무죄하여 돌아오겠고
❷ 이 땅은 - 여호와 앞에서 너희의 소유가 되리라마는
(민 32:22)
너희가 만일 그같이 아니하면 - 여호와께 범죄함이니 -
⇒ 너희 죄가 - 반드시 너희를 찾아낼 줄 알라!.(민 32:23)
너희는 - ❶ 어린 아이들을 위하여 - 성읍을 건축하고
양을 위하여 - 우리를 지으라!.
❷ 그리하고 너희의 입이 말한 대로 - 행하라!.”(민 32:24)
※ 갓, 르우벤 자손 - “주의 종들인 우리는 -
※ 우리 주의 명령대로 - 행할 것이라(민 32:25)
❶ 우리의 어린 아이들과 아내와 양 떼와
모든 가축은 - 이곳 길르앗 성읍들에 두고(민 32:26)
❷ 종들은 - 우리 주의 말씀대로 무장하고
⇒ 여호와 앞에서 - 다 건너가서 싸우리이다.”
(민 32:27)
Ⓔ 모세가 - 그들에 대하여 - 제사장 엘르아살①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①와
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수령들에게 명령하니라(민 32:28)
※ 모세 - “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
❶ 만일 각각 무장하고 너희와 함께 요단을 건너가서
여호와 앞에서 싸워서 - 그 땅이 너희 앞에 항복하기에 이르면 -
⇒ 길르앗 땅을 - 그들의 소유로 줄 것이니라.(민 32:29)
❷ 그러나 만일 그들이 - 너희와 함께 무장하고 건너지 아니하면 -
⇒ 그들은 - 가나안 땅에서
너희와 함께 땅을 소유할 것이니라.”(민 32:30)
Ⓕ 르우벤 갓지파와 함께 므나셋 반 지파도 - 길르앗에서 싸워 승리함.(민 32:39~40)
ⓐ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은 - 가서 -
❶ 길르앗을 쳐서 - 빼앗고
❷ 거기 있는 아모리인을 - 쫓아내매(민 32:39)
ⓑ 모세가 - 길르앗을 - 므낫세의 아들 마길에게 주매 -
⇒ 그가 - 거기 거주하였고(민 32:40)
Ⓖ 모세가 -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요셉①의 아들 므낫세 반 지파에게 -
⇒ 아모리인의 왕 시혼의 나라와
바산 왕 옥의 나라를 주되(민 32:33a)
cf) 여호수아① 정복시대 - 요단 동편을 차지함 - 모세가 약속한 대로.
(수 13:15~31)
③ 여호수아 시대 - 땅 분배(수 17:1~13)
※ 므낫세 지파를 위하여 - 제비 뽑은 것은 이러하니라(수 17:1a)
ⅰ) 동쪽 므낫세 지파(요단 동편 므낫세 지파) - 길르앗과 바산을 받았음(수 17:1)
Ⓐ 므낫세①는 - 요셉①의 장자였고
Ⓑ 므낫세①의 장자 마길은 - 길르앗의 아버지라
※ 그는 - 용사였기 때문에 - 길르앗과 바산을 받았으므로(수 17:1b)
ⅱ) 슬로브핫 딸들의 기업 - 시집간 여자의 유산(민 36:1~13)
※ 추가된 상속법(민 36장)
Ⓐ 요셉① 자손의 종족 중 - 므낫세①의 손자 마길의 아들
길르앗 자손 종족들의 수령들이 나아와 -
⇒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의 수령 된 지휘관들 앞에 말하여
(민 36:1)
※ 수령들 - “여호와께서 우리 주에게 명령하사
※ 이스라엘 자손에게 제비 뽑아 - 그 기업의 땅을 주게 하셨고
여호와께서 또 우리 주에게 명령하사
※ 우리 형제 슬로브핫의 기업을 - 그의 딸들에게 주게 하셨은즉
(민 36:2)
그들이 만일 -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들의 남자들의 아내가 되면 -
⇒ 그들의 기업은 - 우리 조상의 기업에서 떨어져 나가고
※ 그들이 속할 그 지파의 기업에 - 첨가되리니
⇒ 그러면 - ❶ 우리가 제비 뽑은 기업에서 - 떨어져 나갈 것이요
(민 36:3)
❷ 이스라엘 자손의 희년을 당하여 -
※ 그 기업이 - 그가 속한 지파에 첨가될 것이라
⇒ 그런즉 그들의 기업은 -
※ 우리 조상 지파의 기업에서 - 아주 삭감되리이다.”
(민 36:4)
Ⓑ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-
❶ “슬로브핫의 딸들은 - 마음대로 시집가려니와 -
⇒ 오직 그 조상 지파의 종족에게로만 - 시집갈지니”(민 36:6)
※ 이유 - “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의 기업이 -
※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- 옮기지 않고
⇒ 이스라엘 자손이 다 - 각기 조상 지파의 기업을
지킬 것이니라.”(민 36:7)
❷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중 - 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-
⇒ 모두 자기 조상 지파의 종족되는 사람의 - 아내가 될 것이라.”
(민 36:8)
Ⓒ 슬로브핫의 딸들이 -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(민 36:10)
⇒ 그들이 - 요셉①의 아들 므낫세① 자손의 종족 사람의
아내가 되었으므로 -
⇒ 그들의 종족 지파에 - 그들의 기업이 남아 있었더라(민 36:12)
ⅲ) 서쪽 므낫세 지파(요단 서편 므낫세 지파) - 땅분배(수 17:2~3)
Ⓐ 므낫세의 남은 자손을 위하여 -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는데
Ⓑ 그들은 - 곧 아비에셀의 자손과 헬렉의 자손과 아스리엘의 자손과
세겜①의 자손과 헤벨의 자손과 스미다의 자손이니 -
ⓐ 그들의 가족대로 - 요셉①의 아들 므낫세의 - 남자 자손들이며(수 17:2)
ⓑ 헤벨의 아들 길르앗의 손자 마길의 증손 므낫세①의 현손 슬로브핫은 -
※ ❶ 아들이 없고 - 딸뿐이요
❷ 그 딸들의 이름은 -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
(수 17:3)
Ⓒ 그들이 - 제사장 엘르아살①과
눈의 아들 여호수아①와 지도자들 앞에 나아와서 말하기를 -
※ 서쪽 므낫세 지파 - “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사
우리 형제 중에서 - 우리에게 기업을 주라 하셨다.”
하매(수 17:4a)
Ⓓ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-
※ 그들에게 - 그들의 아버지 형제들 중에서 - 기업을 주므로(민 17:4b) -
ⓐ 요단 동쪽 길르앗과 바산 외에 - 므낫세에게 10 분깃이 돌아갔으니(민 17:5)
※ 므낫세의 여자 자손들이 - 그의 남자 자손들 중에서
기업을 받은 까닭이었으며
ⓑ 길르앗 땅은 - 므낫세의 남은 자손들에게 속하였더라
④ 사사시대 영웅들 - 므낫세 서편 지파 - 기드온 - 미디안과 싸움(삿6:15)
므낫세 동편 지파 - 입다 - 암몬과 싸움(삿11:1)
ⅰ) 기드온(삿6:15) - 서편 므낫세 지파 - 5번째 사사 - 미디안과 싸움(삿 6:15)
Ⓐ 사사 - 5번째 사사 - 40년간(삿 8:28)
※ 삿 8:28 - 미디안이 - 이스라엘 자손 앞에 복종하여 -
※ 다시는 그 머리를 들지 못하였으므로
⇒ 기드온이 사는 40 년 동안 - 그 땅이 평온하였더라
Ⓑ 시대적 배경
ⓐ 이스라엘 자손이 -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으므로(삿 6:1)
ⓑ 여호와께서 - 7 년 동안 그들을 미디안의 손에 넘겨 주시니(삿 6:1)
❶ 이스라엘 자손이 -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-
⇒ 산에서 - 웅덩이와 굴과 산성을
자기들을 위하여 만들었으며(삿 6:2)
❷ 이스라엘이 파종한 때면 -
※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 사람들이 - 치러 올라와서(삿 6:3)
⇒ 진을 치고 -
- 가사에 이르도록 - 토지 소산을 멸하여
- 이스라엘 가운데에 - 먹을 것을 남겨 두지 아니하며
- 양이나 소나 나귀도 남기지 아니하니
(삿 6:4)
※ 삿 6:5 - 이는 - 그들이 - 그들의 짐승과 장막을 가지고 올라와
메뚜기 떼 같이 많이 들어오니
그 사람과 낙타가 무수함이라
그들이 그 땅에 들어와 멸하려 하니
Ⓒ 이스라엘이 -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궁핍함이 심한지라 -
⇒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-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(삿 6:6)
Ⓓ 소명 - 미디안을 치리라(삿 6:11~40)
※ 기드온을 찾아온 여호와의 사자(삿 6:11)
※ 여호와 - “너는 가서 - 이 너의 힘으로 -
※ 이스라엘을 -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!.
내가 너를 보낸 것이 아니냐?”(삿 6:14)
기드온 - “오 주여!.
내가 무엇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리이까?
보소서!.
나의 집은 - 므낫세 중에 극히 약하고
나는 - 내 아버지 집에서 - 가장 작은 자니이다.”(삿 6:15)
여호와 - “내가 -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 -
⇒ 네가 - 미디안 사람 치기를 - 한 사람을 치듯하리라.”
(삿 6:16)
Ⓔ 하나님의 소명 확인 - “주 되시는 표징을 - 내게 보이소서!.”(삿 6:17~24)
❶ 1차 확인 –
ⓐ 여호와의 사자가 - 손에 잡은 지팡이 끝을 내밀어 - 고기와 무교병에 대니 -
⇒ 불이 바위에서 나와 - 고기와 무교병을 살랐고(삿 6:21)
ⓑ 여호와 살롬(삿 6:24)
※ 삿 6:24 - 기드온이 - 여호와를 위하여 - 거기서 제단을 쌓고
⇒ 그것을- ‘여호와 살롬’이라 하였더라
❷ 소명 2차 확인 – 2번에 걸쳐 양털과 물기로 확인(삿 6:36~40)
Ⓕ 여호와의 명령을 지킴(삿 6:25~26)
⇒ 이로 인해 - ‘여룹바알’
곧 ‘바알과 더불어 논쟁하는 자’라는 - 이름을 얻음.(삿 6:32)
※ 여호와 - “네 아버지 요아스④가 섬기는- 바알과 아세라를 -
※ 찍어 - 번제로 드리라!.”(삿 6:25~26)
Ⓖ 전쟁을 위해 부족을 소집 - 당시 팔레스타인 중심부를 지배하던 미디안과 전쟁을 하기 위해
인근 부족들을 소집함.
⇒ 32,000명에서 300명의 군사를 선택해 -
※ 미디안 전쟁에서 승리함(삿 7장)
ⓐ 적은 인원으로 물리치길 원하심 - 인간이 교만해질까봐(삿 7:2)
※ 여호와 - “너를 따르는 백성이 - 너무 많은즉
내가 그들의 손에 - 미디안 사람을 넘겨 주지 아니하리니 -
※ 이는 - 이스라엘이 나를 거슬러 스스로 자랑하기를 -
※ “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!.”
할까 함이니라”(삿 7:2)
ⓑ 시험하여 언제든지 전투할 자세가 되어 있는 자를 - 군사로 선택함.(삿 7:6~7)
※ 삿 7:6 - 손으로 움켜 입에 대고 핥는 자의 수는 - 300 명이요
그 외의 백성은 다 -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신지라
※ 여호와 - “내가 - 이 물을 핥아먹은 300명으로 - 너희를 구원하며
※ 미디안을 - 네 손에 넘겨 주리니
⇒ 남은 백성은 - 각각 자기의 처소로
돌아갈 것이니라.” (삿 7:7)
Ⓗ 미디안과 전쟁에서 승리함 - 항아리와 횃불 나팔을 들고 (삿 7:16~25)
ⓐ 300명을 - 3 대로 나누어 -
※ 각 손에 - 나팔과 빈 항아리를 들리고
항아리 안에는 - 횃불을 감추게 하고(삿 7:16)
ⓑ 3 대가 - 나팔을 불며 항아리를 부수고
왼손에 횃불을 들고 - 오른손에 나팔을 들어 불며 - 외쳐 이르되 -
※ “여호와와 - 기드온의 칼이다!.” 하고(삿 7:20)
ⓒ 각기 제자리에 서서 그 진영을 에워싸매 -
⇒ 그 온 진영의 군사들이 - 뛰고 부르짖으며 도망하였는데
(삿 7:21)
❶ 이스라엘 사람들은 - 납달리와 아셀과 온 므낫세에서부터 부름을 받고 -
※ 미디안을 추격하였더라(삿 7:23)
❷ 미디안 왕들 세바와 살문나를 추격 - 죽임(삿 8:4~21)
⇒ 초승달 장식을 떼어 가짐(삿 8:21)
※ 삿 8:12 - 세바와 살문나가 - 도망하는지라
기드온이 - 그들의 뒤를 추격하여 -
⇒ 미디안의 두 왕 세바와 살문나를- 사로잡고
그 온 진영을 - 격파하니라(삿 8:12)
Ⓘ 왕이 되기를 거절함 - 백성들은 기드온을 왕으로 삼으려고 했음(삿 8:22~23)
※ 기드온 - “내가 -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하겠고
나의 아들도 - 너희를 다스리지 아니할 것이요
※ 여호와께서 - 너희를 다스리시리라.”(삿 8:23)
Ⓙ 기드온이 - 미디안에게 탈취한 금귀고리를 요구함(삿 8:24)
⇒ 이것으로 에봇을 만듦.
⇒ 에봇이 올무가 됨(삿 8:27)
ⓐ 기드온이 - 그 금으로 에봇 하나를 만들어 -
※ 자기의 성읍 오브라에 두었더니
⇒ 온 이스라엘이 - 그것을 음란하게 위하므로 -
※ 그것이 - 기드온과 그의 집에 올무가 되니라
(삿 8:27)
cf) 이스라엘 백성이 다시 우상을 다시 섬기게 되는
올무와 유혹의 수단이 됨.
ⅱ) 입다 - 동편 므나셋 지파 - 이스라엘 8번째 사사 - 암몬과 싸움(삿 11:1~12:7)
❶ 본래 요단 동편 므낫세 반지파 길르앗의 아들이었으나
❷ 의붓어머니들에게 쫓겨 - 갓 땅인 돕땅으로 도망감.
⇒ 갓지파 땅에서 활동 중에 - 므나셋 반지파 길르앗에가서
암몬 자손과 싸웠음.
Ⓐ 길르앗과 기생 사이에서 태어남.(삿 11:1)
※ 삿 11:1 - 길르앗 사람 입다는 - 큰 용사였으니
- 기생이 길르앗에게서 낳은 아들이었고
Ⓑ 돕땅으로 도피함 - 길르앗의 아내의 아들들이 쫓아내어서.(삿 11:2~3)
⇒ 정착민들과 상인들을 습격하며
외딴 주민들로부터 보호료를 챙기는 잡류들의 우두머리가 됨.
(삿 11:3)
ⓐ 이에 입다가 - 그의 형제들을 피하여 -
※ 돕 땅에 거주하매(삿 11:3a)
ⓑ 잡류가 - 그에게로 모여 와서 -
⇒ 그와 함께 출입하였더라
Ⓒ 이스라엘 장관으로 요청받음 - 이스라엘이 암몬 족속의 침략으로 위험했을 때
※ 길르앗 장로들로부터 - 이스라엘 군인을 통솔해 주도록 요청받음.(삿 11:5~6)
⇒ 길르앗 주민의 머리가 됨(삿 11:7~11)
ⓐ 암몬 자손이 - 이스라엘을 치려 할 때에
ⓑ 길르앗 장로들이 - 입다를 데려오려고 - 돕 땅에 가서(삿 11:5)
※ 길르앗 장로들 - “우리가 - 암몬 자손과 싸우려 하니 -
⇒ 당신은 와서 - 우리의 장관이 되라!.”
입다 - “너희가 전에 - 나를 미워하여 -
⇒ 내 아버지 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?
이제 너희가 환난을 당하였다고 어찌하여 내게 왔느냐?”(삿 11:7)
ⓒ 이에 입다가 - 길르앗 장로들과 함께 가니 -
※ 백성이 그를 - 자기들의 머리와 장관을 삼은지라
⇒ 입다가 - 미스바에서 자기의 말을 다 - 여호와 앞에 아뢰니라(삿 11:11)
Ⓓ 서원함 - 전쟁에 나가기 전에 하나님께 서원함 - 인신 제사(삿 11:31)
ⓐ 서원 내용 - 승리 후에 집에 돌아 올 때 처음 마중 나오는 사람을 -
※ 제사에 사람을 제물로 드릴 것임.(삿 11:30~31)
⇒ 의미 - 딸이 처녀로 늙게 됨. - 처녀로 늙어 죽음.(삿 11:37)
cf) 인신제사 - 당시 우상을 섬기는 제사 방법임.(신 18:9~14)
❶ 하나님의 율법에 반대되는 행위다.
❷ 히브리 성경에는 - 번제로 죽였다는 구절이 없음.
(한국어 번역과정의 오류로 봄)
※ 입다 - “주께서 과연 암몬 자손을 - 내 손에 넘겨 주시면(삿 11:30) -
⇒ 내가 암몬 자손에게서 - 평안히 돌아올 때에 -
누구든지 내 집 문에서 나와서 - 나를 영접하는 그는 -
⇒ 여호와께 돌릴 것이니 -
※ 내가 그를 - 번제물로 드리겠나이다.”
(삿 11:31)
ⓑ 그의 외동딸이 처음 마중 나옴.(삿 11:34)
※ 삿 11:34 - 입다가 - 미스바에 있는 자기 집에 이를 때에 -
보라!.
그의 딸이 - 소고를 잡고 춤추며 - 나와서 영접하니 -
※ 이는 - 그의 무남독녀라
Ⓔ 외동딸을 번제로 드림 - 서원을 이룸.(삿 11:37)
⇒ 의미 - 딸이 처녀로 늙어 죽게 됨.
cf) 인신제사 - 당시 우상을 섬기는 제사 방법임.(신 18:9~14)
❶ 하나님의 율법에 반대되는 행위다.
❷ 히브리 성경에는 - 번제로 죽였다는 구절이 없음.
(한국어 번역과정의 오류로 봄)
ⓐ 입다가 이를 보고 -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-
※ 입다 - “어찌할꼬 내 딸이여!,
너는 - 나를 참담하게 하는 자요
너는 - 나를 괴롭게 하는 자 중의 하나로다.
※ 내가 - 여호와를 향하여 입을 열었으니 -
⇒ 능히 돌이키지 못하리로다.”
(삿 11:35)
딸 - “나의 아버지여!.
아버지께서 - 여호와를 향하여 입을 여셨으니 -
⇒ 아버지의 입에서 낸 말씀대로 내게 행하소서!.
※ 이는 - 여호와께서 - 아버지를 위하여 아버지의 대적 암몬 자손에게
원수를 갚으셨음이니이다.”(삿 11:36)
이 일만 내게 허락하사 - 나를 두 달만 버려 두소서!.
내가 - 내 여자 친구들과 산에 가서 -
⇒ 나의 처녀로 죽음을 인하여 - 애곡하겠나이다.”
(삿 11:37)
ⓑ 그가 그 여자 친구들과 가서 - 산 위에서 처녀로 죽음을 인하여 애곡하고(삿 11:38)
※ 2 달 만에 - 그의 아버지에게로 돌아온지라(삿 11:39)
ⓒ 이것이 이스라엘에 관습이 되어 - 입다의 딸을 위해 해마다 나흘씩 애곡함.
(삿 11:39~40)
※ 삿 11:40 - 이스라엘의 딸들이 - 해마다 가서 -
⇒ 길르앗 사람 입다의 딸을 위하여
나흘씩 애곡하더라
⑤ 다윗 시대 - 다윗이 사울①로부터 피신할 때 도움.(대상 12:19~22, 삼상 27~28장)
※ 다윗이 - 블레셋 아기스에게 피신했었음.
★ 참고 174 - 다윗②
ⅰ) 다윗이 전에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가서 사울①을 치려 할 때에 -
⇒ 므낫세 지파에서 - 두어 사람이 다윗에게 돌아왔으나 -
Ⓐ 다윗 등이 - 블레셋 사람들을 돕지 못하였음은 -
Ⓑ 블레셋 사람들의 방백이 - 서로 의논하고
보내며 이르기를 -
※ “그가 - 그의 왕 사울에게로 돌아가리니 -
⇒ 우리 머리가 위태할까 하노라.”
함이라(대상 12:19)
ⅱ) 다윗이 - 시글락으로 갈 때에 -
Ⓐ 므낫세 지파에서 - 그에게로 돌아온 자는 - 아드나와 요사밧과 여디아엘과 미가엘과
요사밧과 엘리후와 실르대이니-
※ 다 므낫세의 - 천부장이라(대상 12:200
Ⓑ 이 무리가 - 다윗을 도와 - 도둑 떼를 쳤으니 -
※ 그들은 다 - 큰 용사요
군대 지휘관이 됨이었더라(대상 112:21)
⑥ 아사 시대 - 서쪽 므낫세 지파 사람들은 -
※ 남유다 사람들과 함께 - 여호와를 찾기로 언약함.(대하 15:9~15)
ⅰ) 하나님의 신이 - 오뎃②의 아들 아사랴⑮에게 임하시매(대하 15:1)
ⅱ) 저가 나가서 아사를 맞아 이르되 -
※ 아사랴⑮ - “아사와 및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들아!. 내 말을 들으라!.
너희가 - 여호와와 함께하면 -
⇒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찌라.
너희가 만일 저를 찾으면 - 저가 너희의 만난바 되시려니와
너희가 만일 저를 버리면 - 저도 너희를 버리시리라.”(대하 15:2)
ⅲ) 아사가 - 이 예언자 아사랴⑮의 말을 듣고 - 개혁을 실시함.(대하 15:8~19)
Ⓐ 아사가 이 말 곧 선지자 오뎃의 예언을 듣고 - 마음을 강하게 하여(대하 15:8a) -
❶ 가증한 물건을 - 유다와 베냐민 온 땅에서 제하고
- 또 에브라임 산지에서 빼앗은 성읍들에서 제하고(대하 15:8b)
❷ 또 여호와의 낭실 앞 여호와의 단을 - 중수하고(대하 15:8c)
❸ 또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를 모으고 -
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시므온 가운데서 나와서 - 저희 중에 우거하는 자를 모았으니 -
Ⓑ 이는 - 이스라엘 사람들이
아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하심을 보고 -
⇒ 아사에게로 돌아오는 자가 많았음이더라
(대하 15:9)
⑦ 히스기야 시대 - 유월절 제사에 참석함.(대하 31:10~22)
※ 히스기야가 유월절 의식을 지키다 - 2째 달에(대하 30:1~27)
❶ 유월절 - 1월 14일,
❷ 무교절 - 1월 15일~21일
❸ 초실절 - 1월 16일
ⅰ) “유월절을 지키라!.”(대하 30:1)
ⅱ) 왕이 - 방백들과 예루살렘 온 회중과 더불어 의논하고 -
⇒ 2째 달에 유월절을 지키려함(대하 30:2)
cf) 원래 유월절은 - 1째 달 14일이다.(출 12:6, 출 12:18)
ⅲ) 왜 2째 달인가?
❶ 1째 달 초하루(1일)에 - 성전 성결을 먼저 함.
※ 이유 - 아버지 아하스가 우상으로 성전을 더럽혔기 때문.
(대하 28:22~27, 왕하 16:10~18)
❷ 제사장들이 부족했음.(대하 30:3a)
❸ 백성들도 예루살렘에 모이지 못하였기 때문.(대하 30:3b, 대하 29:34)
❹ 오랫동안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였다.(대하 30:5)
ⅳ) 보발꾼들이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전함(대하 30:6)
Ⓐ 에브라임과 므낫세, 스불론까지 전했으나 - 사람들이 그들을 조롱하며 비웃음(대하 30:10)
※ 그러나 몇 사람이 - 스스로 겸손한 마음으로 -
⇒ 예루살렘에 이르렀고.(대하 30:11)
Ⓑ 유다사람들 - 한마음으로 준행함.(대하 30:12)
ⅴ) 유월절을 성대히 지키다 - 무교절도 지킴(대하 30:13~22)
★ 참고 - 284 - 무교절
Ⓐ 2째 달에 - 백성이 무교절을 지키려 - 예루살렘에 모임.(대하 30:13)
❶ 유월절 - 1월 14일,
❷ 무교절 - 1월 15일~21일
❸ 초실절 - 1월 16일
Ⓑ 예루살렘에 있는 - 제단과 향단들을 -
※ 모두 제거하여 - 기드론 시내에 던짐.(대하 30:14)
Ⓒ 2째 달 14째 날에 - 유월절 양을 잡음(대하 30:15)
Ⓓ 제사장과 레위 사람, 백성들을 성결하게 함.(대하 30:15~17)
Ⓔ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잇사갈과 스론의 많은 무리는 -
※ 자기들을 깨끗하게 하지 아니하고 - 유월절 양을 먹어서 -
⇒ 기록된 규례를 - 어기게 됨.(대하 30:18)
⇒ 히스기야가 - 그들을 위하여 기도(대하 30:18~19)
⇒ 여호와께서 고치심(대하 30:18~20)
Ⓕ 예루살렘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- 크게 즐거워하며 -
※ 7일 동안 무교절을 지켰고.(대하 30:21)
Ⓖ 섬기는 일에 능숙한 모든 레위 사람들을 - 위로하였더라(대하 30:2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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