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30. 믿음① - 구약에 기록된 믿음, 신약에 기록된 믿음
(1) 구약에서의 믿음
① 믿다, 신뢰하다, 소망하다의 의미로 사용됨.
② ‘믿음’에 합한 단어 - 약5번 나옴(삼상 14:33, 단 6:23, 합 2:4)
※ ‘믿음’ - 3번(삼상 14:33, 단 6:23, 합 2:4)
‘믿고’ - 1번(시 106:12, 욘 3:5)
‘믿으니’ - 1번(창 15:6)
③ 하나님을 향한 신실한 믿음은 - 삶에서 행위로 드러난다.
❶ 신실한 믿음 = 완전하신 하나님의 의지함.(시 37장, 잠 3:5 . . .)
※ 잠 3:5 - 너는 - 마음을 다하여 - 여호와를 신뢰하고
※ 네 명철을 - 의지하지 말라!.
❷ 신뢰한다 = 견고히 서게 된다.(대하 20:20, 시 26:1)
※ 대하 20:20b - 너희는 -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!.
⇒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
- 그의 선지자들을 신뢰하라!.
⇒ 그리하면 형통하리라 하고
※ 시 26:1 - 내가 - 나의 완전함에 행하였사오며
- 흔들리지 아니하고 - 여호와를 의지하였사오니
여호와여!. 나를 판단하소서!.
④ 바르지 못한 믿음
ⅰ) 지식적 믿음 - 하나님과 말씀을 인간이 지식으로만 받아들임.
ⅱ) 기적(표적)만 바라는 믿음(요 2:23~24)
※ 요 2:23 - 유월절에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니
많은 사람이 - 그의 행하시는 표적을 보고
⇒ 그의 이름을 믿었으나
요 2:24 - 예수는 그의 몸을 - 그들에게 의탁하지 아니하셨으니
※ 이는 - 친히 모든 사람을 아심이요
ⅲ) 일시적 신앙 - 환난이나 핍박이 없을 때만 믿음.(마 13:20~22)
cf) 씨뿌리는 자의 비유
❶ 돌밭에 뿌려졌다는 것은 -
ⓐ 말씀을 듣고 - 즉시 기쁨으로 받되(마 13:20)
ⓑ 그 속에 뿌리가 없어 - 잠시 견디다가 -
※ 말씀으로 말미암아 -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 때에는 -
⇒ 곧 넘어지는 자요(마 13:21)
❷ 가시떨기에 뿌려졌다는 것은 -
※ 말씀을 들으나 -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-
⇒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(마 13:22)
ⅳ) 행함 없는 믿음(약 2:17)
※ 약 2:17 -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-
※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
⑤ 믿음은 -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 -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에게 소망을 둠.(창 15:6)
※ 창 15:6 -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
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
⑥ 여호와보다 자기자신의 의나 힘을 신뢰하는 것을 - 죄로 여겼다.(렘 17:5, 겔 32:13, 사 42:17 . . .)
⇒ 믿는 자는 - 다른 우상들이나, 자기의 소견을 의지하지 않는다.
※ 렘 17:5 - 여호와께서 -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
※ “무릇 사람을 - 믿으며
육신으로 - 그의 힘을 삼고
마음이 - 여호와에게서 떠난 그 사람은 -
⇒ 저주를 받을 것이라.”
※ 삿 17:6 - 그때에는 -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으므로 -
⇒ 사람마다 -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– 행하였더라
cf) 이스라엘의 왕은 - 여호와 하나님이시다.
※ 하나님은 - 그들을 버리지 않으셨으나
그들이 - 하나님을 버리고 자신의 생각대로 살았다.
⑦ 여호와에 대한 믿음은 - 담대함으로 두려움 없는 삶을 살 수 있게 한다.
(신 31:6, 수 1:6, 수 1:9, 시 31:24 . . .)
※ 신 31:6 - 너희는 - 강하고 담대하라!.
두려워하지 말라!.
그들 앞에서 떨지 말라!.
※ 이는 - 네 하나님 여호와 그가 - 너와 함께 가시며
- 결코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
-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
하고
※ 수 1:6 - 강하고 담대하라!.
너는 -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-
⇒ 이 백성에게 - 차지하게 하리라
※ 수 1:9 -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?
강하고 담대하라!.
두려워하지 말며 - 놀라지 말라!.
※ 네가 어디로 가든지 - 네 하나님 여호와가
너와 함께 하느니라
하시니라
※ 시 31:24 - 여호와를 바라는 너희들아!.
강하고 담대하라!.
⑧ 인생에 어려움이 닥칠 때 - 여호와께로 피한다.
※ 시 61:4 - 내가 - 영원히 주의 장막에 - 머물며
내가 - 주의 날개 아래로 - 피하리이다
⑨ 하나님을 믿지 않고 우상을 섬기는 것을 - 영적 간음이라고 여겼다.
(대상 5:25, 렘 3:8, 렘 3:20, 렘 31:32, 사 62:4~5)
cf) 남편되시는 하나님을 버리고 – 간음하듯 우상을 섬겼다.
※ 대상 5:25 - 그들이 -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께 범죄하여 -
⇒ 하나님이 그들 앞에서 멸하신 - 그 땅 백성의 신들을 -
※ 간음하듯 섬긴지라
※ 렘 3:8 - 내게 배역한 이스라엘이 - 간음을 행하였으므로 -
⇒ 내가 - 그를 내쫓고 - 그에게 이혼서까지 주었으되
그의 반역한 자매 유다가 -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-
⇒ 자기도 가서 행음함을 - 내가 보았노라
※ 렘 3:20 -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아!.
※ 마치 아내가 - 그의 남편을 속이고 떠나감 같이 -
⇒ 너희가 - 확실히 나를 속였느니라
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※ 렘 31:32 - 이 언약은 -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
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-
※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-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
여호와의 말씀이니라
※ 사 62:4 - 다시는 너를 - ‘버림받은 자’라 - 부르지 아니하며
다시는 네 땅을 - ‘황무지’라 - 부르지 아니하고
⇒오직 - 너를 - ‘헵시바’라 하며
- 네 땅을 - ‘쁄라’라 하리니
cf) ‘헵시바’의미 - ‘나의 기쁨은 그녀 안에 있다’.
‘쁄라’의 의미 - ‘결혼한 부인’, ‘결혼한 자’
※ 이는 - ❶ 여호와께서 - 너를 기뻐하실 것이며
❷ 네 땅이 - 결혼한 것처럼 될 것임이라
사 62:5 - 마치 청년이 - 처녀와 결혼함같이 -
⇒ 네 아들들이 - 너를 취하겠고
신랑이 신부를 - 기뻐함 같이 -
※ 네 하나님이 - 너를 기뻐하시리라
⑩ 이스라엘이 -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버리고 우상을 섬김으로 –
❶ 단일 왕국이었던 이스라엘이 -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나뉘었고
❷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는 – 앗수르와 바벨론에 멸망하게 됨.
⇒ 앗수르 유수와 바벨론 유수를 겪게 됨.
ⅰ) 솔로몬이 - 여호와를 버리고 - 이방신들을 섬김.
⇒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나뉘게 됨.
Ⓐ 솔로몬이 정치적 이익을 쫓아 이방여인들과 결혼함.(왕상 11:1~4)
※ 많은 처첩을 두고 이방 여인, 그 중 바로의 딸을 사랑함.
(왕상 3:1, 왕상 7:8, 왕상 11:1)
Ⓑ 솔로몬의 우상 숭배 - 솔로몬의 영이 혼탁해짐(왕상 11:4~5, 왕상 11:33)
❶ 이방 여인이었던 왕비들의 영향을 받아 이방신들을 믿게 됨.
❷ 이스라엘이 2개의 나라로 분열되는 원인이 됨(왕상 11:30~33)
※ 왕상 11:1 - 솔로몬 왕이 - 바로의 딸 외에
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
※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
왕상 11:2 - 여호와께서 일찍이 - 이 여러 백성에 대하여
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시기를 -
※ “너희는 - 그들과 - 서로 통혼하지 말며
그들도 - 너희와 - 서로 통혼하게 하지 말라!.
그들이 반드시 - 너희의 마음을 돌려 -
⇒ 그들의 신들을 - 따르게 하리라.”
하셨으나
솔로몬이 - 그들을 사랑하였더라
Ⓒ 이 결혼은 - 솔로몬의 영적 분별력을 사라지게 했다.
※ 왕상 11:3 - 왕은 - 후궁이 700 명이요
첩이 - 300 명이라
※ 그의 여인들이 - 왕의 마음을 돌아서게 하였더라
Ⓓ 솔로몬이 우상을 섬기게 됨 - 시돈의 여신 아스다롯, 모압의 그모스,
암몬 사람의 밀곰 등을 섬기게 됨.(왕상 11:5, 왕상 11:33)
※ 왕상 11:5 -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-
※ 그의 여인들이 - 그의 마음을 돌려 -
⇒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
왕의 마음이 - 그의 아버지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-
⇒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- 온전하지 못하였으니
Ⓔ 하나님의 분노를 입게 됨 – 하나님이 왕국을 분열시킬 것을 말씀.(왕상 11:11)
※ 왕상 11:33 - 이는 - 그들이 나를 버리고
⇒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과 모압의 신 그모스와
암몬 자손의 신 밀곰을 경배하며
⇒ 그의 아버지 다윗이 행함 같지 아니하여 -
❶ 내 길로 - 행하지 아니하며
❷ 나 보기에 정직한 일과
내 법도와 내 율례를 - 행하지 아니함이니라
※ 왕상 11:11 - 네게 - 이러한 일이 있었고
또 네가 - 내 언약과
- 내가 네게 명령한 법도를 -
※ 지키지 아니하였으니
⇒ 내가 반드시 - 이 나라를 네게서 빼앗아 -
※ 네 신하에게 주리라
왕상 11:12 - 그러나 네 아버지 다윗을 위하여 -
※ 네 세대에는 - 이 일을 행하지 아니하고
⇒ 네 아들의 손에서 - 빼앗으려니와
Ⓕ 아들 르호보암 대에 왕국이 분열됨.
ⓐ 남유다 - 르호보암 - 2지파
❶ 유다지파 ❷ 베냐민 지파.
ⓑ 북이스라엘 - 여호보암① 1세 - 10지파
❶ 르우벤 ❷ 시므온 ❸ 단 ❹ 납달리
❺ 갓 ❻ 아셀 ❼ 잇사갈 ❽ 스불론
❾ 에브라임 ❿ 므낫세 지파
ⅱ) 북이스라엘 멸망 - 앗수르 디글랏빌레셀 3세에게 멸망을 당함.(BC 721) (왕하17:22~23)
⇒ 1~2차 앗수르 유수(왕하 15:29)
Ⓐ 멸망 원인 - 여로보암①의 죄와 가나안의 우상(바알과 아세라 등)들을 섬김
Ⓑ 앗수르 유수
ⓐ 1차 앗수르 - 베가 때 - 디글랏 빌레셀 3세(BC 732년)
※ 북이스라엘 사마리아 백성이 끌려감(왕하 15:29)
ⓑ 2차 앗수르 유수 - 호세아① 때
❶ 살만에셀 5세(BC 724년) - 사마리아를 3년 동안 에워쌈.(왕하 17:3~5)
❷ 사르곤 2세(BC 721년) - 북이스라엘 사마리아 사람들이 끌려감.
(왕하 17:6)
※ 혼혈 - 혼합 정책 실시함.
ⅲ) 남유다 멸망 -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가 -
⇒ 남유다를 치고
⇒ 바벨론 3차 포로로(유수)잡아감.(BC 586년)
(왕하 24:20, 렘 27:12~13, 렘 37:2, 겔 17:15)
Ⓐ 남유다 멸망 원인 – 여호와를 버리고 우상숭배
Ⓑ 바벨론은 - 시드기야① 제 9년 10월 10일부터 ~ 11년까지 -
※ 약 30개월 동안 - 예루살렘 성을 에워쌈.
(왕하 25:1~2, 대하 36:11~20, 렘 37:7~10, 렘 39:1~2, 렘 52:4, 겔 17:12~21)
※ 왕하 25:1 - 시드기야① - 제 9년 10째 달 10에
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-
※ 그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-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
⇒ 그 성에 대하여 - 진을 치고
⇒ 주위에 - 토성을 쌓으매
왕하 25:2 - 그 성이 - 시드기야① 왕 제 11년까지 -
※ 포위되었더라
※ 렘 39:1 - 유다의 시드기야① 왕의 - 제 9년 10째 달에
바벨론의 -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모든 군대가 와서 -
⇒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치더니
렘 39:2 - 시드기야①의 - 제 11년 4째 달 9째 날에 -
※ 성이 - 함락되니라
⇒ 예루살렘이 - 함락되매
Ⓒ 비극적 참상 - 자녀를 잡아먹음(애 2:20, 애 4:10, 사 9:20, 겔 5:10),
❶ 예루살렘이 포위되어 있는 동안 - 기근이 극심하여
⇒ 자녀를 잡아먹을 정도로 비참.
※ 애 2:20 - 여호와여!. 보시옵소서!.
주께서 누구에게 이같이 행하셨는지요?
여인들이 -
※ 어찌 자기 열매
곧 그들이 낳은 아이들을 - 먹으오며
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-
※ 어찌 주의 성소에서 - 죽임을 당하오리이까?
애 4:10 - 딸 내 백성이 멸망할 때에 -
※ 자비로운 부녀들이 -
⇒ 자기들의 손으로 자기들의 자녀들을 -
※ 삶아 먹었도다.
❷ 이는 -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결과임.(레 26:28~35, 신 28:53~57, 겔 5:11)
※ 겔 5:11 -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
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
※ 네가 - 모든 미운 물건과
모든 가증한 일로 -
※ 내 성소를 - 더럽혔은즉
⇒ 나도 - 너를 아끼지 아니하며
- 긍휼을 베풀지 아니하고 -
⇒ 미약하게 하리니
cf) 레 26:14 - 그러나 너희가 - 내게 청종하지 - 아니하여
- 이 모든 명령을 - 준행하지 아니하며
레 26:15 - 내 규례를 멸시하며
마음에 내 법도를 싫어하여 -
⇒ 내 모든 계명을 - 준행하지 아니하며
내 언약을 - 배반할진대
레 26:28 - 내가 - 진노로 - 너희에게 대항하되 -
⇒ 너희의 죄로 말미암아 -
※ 7 배나 더 징벌하리니
레 26:29 - 너희가 - 아들의 살을 먹을 것이요
딸의 살을 먹을 것이며
레 26:30 - 내가 - 너희의 산당들을 - 헐며
- 너희의 분향단들을 - 부수고
- 너희의 시체들을 - 부숴진 우상들 위에 - 던지고
내 마음이 - 너희를 싫어할 것이며
레 26:31 - 내가 - 너희의 성읍을 - 황폐하게 하고
- 너희의 성소들을 - 황량하게 할 것이요
- 너희의 향기로운 냄새를 - 내가 흠향하지 아니하고
레 26:32 - 그 땅을 - 황무하게 하리니
⇒ 거기 거주하는 - 너희의 원수들이 -
※ 그것으로 말미암아 - 놀랄 것이며
레 26:33 - 내가 너희를 - 여러 민족 중에 - 흩을 것이요
내가 칼을 빼어 -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
⇒ 너희의 땅이 – 황무하며
너희의 성읍이 - 황폐하리라
레 26:34 - 너희가 - 원수의 땅에 살 동안에 -
⇒ 너희의 본토가 - 황무할 것이므로
⇒ 땅이 - 안식을 누릴 것이라
그 때에 - 땅이 안식을 누리리니
Ⓓ 예루살렘 멸망(BC 586년) - 70년간(왕하 25:1~3, 대하 36:17~21, 렘 39:1~2, 52:4~6)
⑪ 히브리서에는 구약의 믿음의 사람들이 기록되어있다.(히 11장)
※ 히 11장 = 믿음장.
ex) 아벨, 에녹, 노아, 아브라함, 사라, 이삭, 야곱, 요셉, 모세, 라합,
기드온, 바락, 삼손, 입다, 다윗, 사무엘 . . .
(2) 신약에서의 믿음
① 믿음은 -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.
❶ 하나님의 아들 - 독생자(성자 하나님)(요 3:16, 요 1:14, 요 1:18)
※ 요 3:16 - 하나님이 -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-
⇒ 독생자를 주셨으니
이는 - 그를 믿는 자마다 -
※ 멸망하지 않고 -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
❷ 삼위일체 하나님삼(창 1:26) –
⒈ 성부하나님 ⒉ 성자하나님(예수 그리스도) ⒊ 성령하나님
※ 하나님 - “우리의 형상을 따라
우리의 모양대로 -
※ 우리가 - 사람을 만들고
⇒ 그들로 -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
온 땅과 땅에 기는 -
※ 모든 것을 - 다스리게 하자!.”(창 1:26)
❸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(창 1:3, 요 1:1~3, 요 1:14)
※ 창 1:3 - 하나님이 이르시되 -
※ “빛이 있으라!.” 하시니 -
⇒ 빛이 있었고
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
※ 이 말씀이 -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-
⇒ 이 말씀은 - 곧 하나님이시니라(요 1:1)
Ⓑ 그가 - 태초에 -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(요 1:2)
※ 만물이 - 그로 말미암아 - 지은 바 되었으니
⇒ 지은 것이 하나도 -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(요 1:3)
Ⓒ 말씀이 - 육신이 되어 -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
※ 우리가 - 그의 영광을 보니 -
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
⒉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(요 1:14)
❹ 성육신 - 말씀이 육신이 되어 -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심
- 다윗의 후손으로 오심.(마 1:1~17, 눅 3:23~38, 요 1:14)
※ 요 1:14 - 말씀이 - 육신이 되어 -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
※ 우리가 - 그의 영광을 보니 -
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
⒉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
❺ 십자가 죽음 - 구세주, 화목제물이 되심
Ⓐ ‘그리스도’대신 ‘인자’라는 단어를 사용하심(막 8:29~31)
※ 막 8:31 - 인자가 - ❶ 많은 고난을 받고
❷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- 버린 바 되어
❸ 죽임을 당하고
❹ 사흘 만에 - 살아나야 할 것을 -
※ 비로소 그들에게 가르치시되
Ⓑ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(마 1:21)
※ 마 1:21 - 아들을 낳으리니 -
※ 이름을 - ‘예수’라 하라!.
이는 - 그가 자기 백성을 -
※ 그들의 죄에서 - 구원할 자이심이라
하니라
Ⓒ 속죄를 위해 - 고난과 십자가의 죽음을 말씀하심(마 26:28)
※ 마 26:28 - 이것은 -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-
※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-
⇒ 나의 피 - 곧 언약의 피니라
Ⓓ 화목제물이신 예수 그리스도(요일 2:2)
※ 요일 2:2 - 그는 -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
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
⒉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
❻ 부활 - 부활 후 40일간 갈릴리에 가셔서 제자들을 다시 만나심.
※ 명령(눅 24:13~41, 요 20:19~30, 행 1:3~8)
⇒ ⒈ 부활하신 모습을 보이시며,(행 1:3)
⒉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가르치시며,(행 1:3)
⒊ 증인이 될 것을 명령하심.(행 1:8)
❼ 승천(눅 24:30~24)
cf) 제자들을 축복하신 후 – 베다니① 앞까지 가심(눅 24:50)
※ 막 16:19 -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-
※ 하늘로 올려지사 -
⇒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
❽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
(눅 22:69, 막 16:19, 행 7:55, 롬 8:34b, 히 10:12, 히 8:1)
❾ 재림(계 22:20)
※ 예수님 - “내가 진실로 - 속히 오리라!.”(계 22:20a)
사도 요한② - “아멘 주 예수여!. 오시옵소서!.”(계 22:20b)
② 믿음에 해당되는 다양한 단어가 약 350회 이상 기록됨.
※ 믿음 - 230번 믿고 - 17번 믿으므로 - 4번
믿으니(라) - 7번 믿어 – 11번 믿는 - 87번
③ 믿음은 -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(엡 2:8~9)
※ 엡 2:8 - 너희는 - 그 은혜에 의하여 -
※ 믿음으로 말미암아 - 구원을 받았으니
이것은 -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
※ 하나님의 선물이라
엡 2:9 -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-
⇒ 이는 -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
④ 믿음은 - 하나님의 구원 사역과 깊은 관계가 있다.
❶ 예수 그리스도를 -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것.
❷ 예수 그리스도가 – 나의 구원자이심을 믿는 것.
⑤ 그리스도를 믿어 - 구원에 이름.(요 3:16, 행 16:29~31)
※ 행 16:29 - 간수가 -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
무서워 떨며 -
⇒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리고
행 16:30 - 그들을 데리고 나가 이르되 -
※ “선생들이여!,
내가 어떻게 하여야 - 구원을 받으리이까?”
하거늘
행 16:31 - 이르되 -
※ “주 예수를 믿으라!.
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- 구원을 받으리라.”
하고
※ 요 3:16 – 하나님이 -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-
⇒ 독생자를 주셨으니
※ 이는 - 그를 믿는 자마다 - 멸망하지 않고
⇒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
⑥ 하나님의 말씀을 - 진리로 믿는 것이 진정한 믿음이다.(눅 11:28, 요 1:12)
※ 눅 11:28 -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“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- 지키는 자가 -
※ 복이 있느니라.”
하시니라
※ 요 1:12 - 영접하는 자
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-
※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- 권세를 주셨으니
⑦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- ‘그리스도인’이라고 부름.(행 11:26)
※ 행 11:26 - 만나매
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-
※ 둘이 - 교회에 1 년간 모여 있어 -
⇒ 큰 무리를 가르쳤고
제자들이 안디옥①에서 -
※ 비로소 - 그리스도인이라 -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
⑧ 구원에 이르게 하는 믿음의 특징
ⅰ) 그리스도를 믿는 것.
※ 행 16:31 - 이르되 -
※ “주 예수를 - 믿으라!.
⇒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- 구원을 받으리라.”
하고
ⅱ)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것(요 15:4)
※ 요 15:4 - 내 안에 - 거하라!.
나도 - 너희 안에 거하리라.
가지가 -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-
⇒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-
※ 너희도 -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-
⇒ 그러하리라.
ⅲ)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- 반드시 필요한 것.(요 1:12, 엡 2:8)
※ 요 1:12 - 영접하는 자,
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-
⇒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- 권세를 주셨으니
※ 엡 2:8 - 너희는 - 그 은혜에 의하여 -
※ 믿음으로 말미암아 - 구원을 받았으니
이것은 -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
※ 하나님의 선물이라
ⅳ) 믿음은 성도의 기본적인 요소이다.(롬 1:17)
※ 롬 1:17 - 복음에는 -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-
⇒ 믿음으로 -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
기록된 바 -
※ ‘오직 의인은 -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’
함과 같으니라
ⅴ) 성도와 교회는 - 믿음 위에 굳게 서야 한다.(골 2:7)
※ 골 2:7 - 그 안에 -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받아 -
※ 교훈을 받은 대로 - 믿음에 굳게 서서 -
⇒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!.
⑨ 믿음으로 인해 - 병 고침 받은 사례가 있었다.(마 9:2, 마 9:22, 마 15:28 . . .)
❶ 중풍 병자의 믿음(마 9:2, 막 2:1~12, 눅 5:17~26)
※ 마 9:2 -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-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-
⇒ 예수께서 -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-
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-
※ “작은 자야, 안심하라!.
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.”
❷ 혈루병 걸린 여인의 믿음(마 9:22, 막 25~34, 눅 8:43~48)
※ 마 9:22 - 예수께서 -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-
※ “딸아, 안심하라!.
네 믿음이 - 너를 구원하였다.”
하시니 -
⇒ 여자가 -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
❸ 가나안 여인 -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이 나음(마 15:28, 막 7:24-30)
※ 마 15:28 -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-
※ “여자여!. 네 믿음이 크도다!.
⇒ 네 소원대로 되리라.”
하시니
그 때로부터 - 그의 딸이 나으니라
⑩ 바울이 기록한 믿음이란?
ⅰ)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 -
Ⓐ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유일한 길이다.(롬 5:4)
※ 롬 5:10 - 곧 우리가 - 원수 되었을 때에 -
※ 그의 아들의 -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-
⇒ 하나님과 - 화목하게 되었은즉
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-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-
⇒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
Ⓑ 인간의 행위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-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선물로만 가능.
(엡 2:8)
※ 엡 2:8 - 너희는 - 그 은혜에 의하여 -
⇒ 믿음으로 말미암아 - 구원을 받았으니
이것은 -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
※ 하나님의 선물이라
ⅱ) 믿음은 그리스도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마음의 자세다.(히 11:6)
※ 히 11:6 - 믿음이 없이는 -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
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-
※ 반드시 - ❶ 그가 계신 것과
❷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- 상 주시는 이심을 -
※ 믿어야 할지니라
ⅲ) 충만한 믿음은 - 성령의 역사, 소망의 역사를 일으킨다.(살전 1:11, 롬 15:13)
※ 살전 1:11 - 이러므로 우리도 -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-
우리 하나님이 - 너희를 -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
❶ 모든 선을- 기뻐함과
❷ 믿음의 역사를 -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
※ 롬 15:13 - 소망의 하나님이 -
※ 모든 기쁨과 평강을 - 믿음 안에서
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-
⇒ 성령의 능력으로 -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
ⅳ)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 - 이신칭의(롬 5:1)
cf) 율법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유대주의자들을 반박함.
❶ 의롭게 됨은 - 율법이 아닌 믿음으로 이루어짐.
❷ 우리의 어떠한 행위로도 구원을 받을 수 없다.
※ 오직 믿음으로만 이루어짐.(갈 2:16, 갈 2:21b, 롬 5:1)
※ 갈 2:16 -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-
❶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- 아니요
❷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- 알므로
⇒ 우리도 -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-
※ 이는 - 우리가 -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
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-
⇒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
율법의 행위로써는 - 의롭다 함을 얻을 - 육체가 없느니라
※ 갈 2:21b -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-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-
※ 그리스도께서 - 헛되이 죽으셨느니라
※ 롬 5:1 - 그러므로 우리가 - 믿음으로 -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
⇒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
※ 하나님과 - 화평을 누리자!.
ⅴ) 하나님의 은혜를 - 헛되이 받지 말라!.(고후 6:1)
※ 고후 6:1 - 우리가 -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
너희를 권하노니 -
※ 하나님의 은혜를 - 헛되이 받지 말라!.
ⅵ) 복음을 듣고 믿어 -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음.
⇒ ❶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심 -
※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(고전 3:16)
❷ 믿는 자들이 하나님께 속하였음을 보증하는 표시임.
(요일 4:13, 고전 3:16, 엡 1:13~14)
※ 요일 4:13 - 그의 성령을 - 우리에게 주시므로 -
⇒ 우리가 - 그 안에 거하고
그가 -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- 아느니라
※ 고전 3:16 - 너희는 - ❶ 너희가 -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
❷ 하나님의 성령이 -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
알지 못하느냐?
※ 엡 1:13 - 그 안에서 - 너희도 - 진리의 말씀
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-
⇒ 그 안에서 - 또한 믿어
⇒ 약속의 성령으로 - 인치심을 받았으니
엡 1:14 - 이는 -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-
⇒ 그 얻으신 것을 - 속량하시고
그의 영광을 -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
⑪ 히브리서 11장 - ‘믿음장’에서 보는 믿음이란?
ⅰ) 믿음 - 보이지 않고, 알지 못하는 중에도 - 믿고 순종하며 행함.(히 11:1~3, 히 11:8)
cf) 히 11장의 믿음의 인물들은 - 아무런 증거도 갖지 못했다.
※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을 믿고 행하였다.
※ 히 11:1 - 믿음은 -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
-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
히 11:2 - 선진들이 -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
히 11:3 - 믿음으로 -
❶ 모든 세계가 -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
우리가 아나니
❷ 보이는 것은 -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
※ 히 11:8 -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-
※ 순종하여 -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
⇒ 갈 바를 알지 못하고 - 나아갔으며
ⅱ) 믿음이 없이는 -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.
※ 믿음이란 – 하나님의 존재와 그의 속성을 믿는 것임.(히 11:6)
※ 히 11:6 - 믿음이 없이는 -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
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-
※ 반드시 - ❶ 그가 계신 것과
❷ 또한 그가 -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-
※ 상 주시는 이심을 - 믿어야 할지니라
⑫ 야고보③가 기록한 믿음이란?
ⅰ) 하나님의 지혜를 구할 때 -
❶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-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!.
※ 의심하는 자는 -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
바다 물결 같으니(민 1:6)
❷ 이런 사람은 - 무엇이든지 -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!.(민 1:7)
ⅱ) 행함이 있는 믿음이어야 한다.(약 2:14~17)
※ 믿음으로만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다 - ‘믿고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음.
(약 1:24)
ⅲ)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(약 2:17)
※ 약 2:14 -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
‘믿음이 있노라’ 하고 행함이 없으면,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?
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?
약 2:17 -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-
※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
⑬ 믿음의 시련은 - 인내를 만들어 낸다(약 1:2~3, 히 6:12, 벧전 4:12~13)
⇒ ❶ 믿음은 – 박해를 받는 중에도 -
※ 소망과 인내심을 길러 준다.
❷ 재림하실 때 – 주님과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하게 하심.(벧전 4:13)
※ 약 1:2 - 내 형제들아!.
너희가 -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-
※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!.
약 1:3 - 이는 - 너희 믿음의 시련이 -
⇒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- 너희가 앎이라
※ 히 6:12 - 게으르지 아니하고
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-
⇒ 약속들을 -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-
※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
※ 벧전 4:12 - 사랑하는 자들아!.
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- 불시험을 -
※ 이상한 일 당하는 것같이 - 이상히 여기지 말고
벧전 4:13 - 오히려 너희가 -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!.
※ 이는 -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-
⇒ 너희로 -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
벧전 4:14 - 너희가 -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치욕을 당하면 -
※ 복 있는 자로다
영광의 영
곧 하나님의 영이 - 너희 위에 계심이라
⑭ 초대교회 시대의 믿음.
❶ 예수님의 성육신, 십자가 죽음, 부활과 재림을 믿음.
❷ 유대인과 로마의 핍박을 - 인내함.
❸ 교회에 - 영지주의가 스며들어 - 어려움을 겪었다.
❹ 참그리스도인들은 - 영지주의를 따르지 않음.
ⅰ) 영지주의
Ⓐ 하나님을 분리함
※ 하나님의 창조물의 세계와 하나님이 계신 영적 세계는
완전히 분리되었다고 주장함.
Ⓑ 극단적인 이원론 -
❶ 영과 정신은 - 선하고
❷ 육과 물질은 - 악하다
Ⓒ 육체의 부활을 믿지 않음.(고전 15:12~13)
Ⓓ 구원의 방법 - 예수가 아닌 ‘지식’(골 2:4, 골 2:8, 골2:18)
ⓐ 지식으로 -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음.
※ 하나님이 계시하신 - 신비적인 ‘비밀한 지식’을 중요시함.
⇒ 예수에 대한 믿음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.
ⓑ 구원을 - 예수님이 아닌 스스로 하는 것이라 주장.
※ 예수를 - 그 지식을 매개하는 중재자로 여김.
ⓒ 구원의 방법으로서 - 지식을 중시하는 것은 -
※ 영지주의가 -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았다.
※ 골 2:4 - 내가 이것을 말함은 -
⇒ 아무도 교묘한 말로 -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
하려 함이니
골 2:8 -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- 너희를 사로잡을까
주의하라!.
※ 이것은 -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
⇒ 그리스도를 따름이 - 아니니라
Ⓔ 가현설(docetism)주장
ⓐ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.
※ 예수님을 - 하나님의 ‘지식’을 전달하는 랍비나 선지로 생각함.
ⓑ 그리스도가 단순한 인간으로 보인 것뿐이라고 주장.
ⓒ 예수님의 성육신을 부인.
⇒ ‘예수는 - 인간의 육신을 입지도 않았고
죽지도 않았다.’고 주장.
Ⓕ 엄격한 금욕주의
ⓐ 육을 - 영의 감옥으로 이해하였다.
ⓑ 그래서 - ❶ 영을 가두고 있는 - 육을 제어하고
❷ 영을 - 육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-
⇒ 과도한 금욕주의를 주장함.
Ⓖ 종교적 절기 준수(골 2:16~17)와 보다 - 높은 지식(골 2:4, 골 2:8, 골2:18)을 강조
❶ 종교적 절기 준수(골 2:16)
※ 골 2:16 -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
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-
※ 누구든지 - 너희를 -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!.
❷ 높은 지식 강조 - 하나님의 지혜보다 인간의 지식과 지혜를 강조
(골 2:4, 골 2:8, 골2:18)
※ 골 2:4 - 내가 이것을 말함은 -
⇒ 아무도 교묘한 말로 -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
하려 함이니
골 2:8 -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-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!.
※ 이것은 -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
⇒ 그리스도를 따름이 - 아니니라
Ⓗ 천사를 숭배함 - 여러 종류의 천사 숭배.
※ 골 2:18 - 아무도 - 꾸며낸 겸손과
- 천사 숭배를 이유로-
※ 너희를 -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!.
그가 - 그 본 것에 의지하여 -
⇒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-
※ 헛되이 과장하고
ⅱ) 많은 사도들이 - 영지주의에 대해 경고함.(딤전 6:20, 딤후 216~18)
ex) 바울, 베드로, 유다③
⇒ 영지주의의 위험성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.
Ⓐ ‘영지주의’ 사상이 - 교회에 침투했음을 알 수 있음.
cf) 골로새서, 계1~3장, 요한 1서, 디모데 전-후서, 디도서, 유다서 등을 통해
※ 딤전 6:20 - 디모데야!.
※ 망령되고 헛된 말과
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- 피함으로 -
⇒ 네게 부탁한 것을 - 지키라!.
※ 딤후 2:16 - 망령되고 헛된 말을 - 버리라!.
그들은 - 경건하지 아니함에 - 점점 나아가나니
딤후 2:17 - 그들의 말은 - 악성 종양이 퍼져나감과 같은데 -
※ 그 중에 -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느니라
딤후 2:18 - 진리에 관하여는 - 그들이 그릇되었도다
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-
⇒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- 무너뜨리느니라
Ⓑ 바울은 - 이 이단사상을 반박하기 위해서 - 각 교회들에게 편지를 썼다.(골 1:1~19, 골 2:15)
⇒ 그리스도의 진리를 강조하고 설명함
❶ 에베소서는 - 교회론
❷ 골로새서는 - 기독론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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