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95. 베드로④ -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수장 베드로, 베드로의 이방인 선교
(3) 오순절 이후 - 예루살렘 초대교회와 교회를 중심으로 이방인 선교를 이끔
※ 사도행전, 바울 서신서들, 베드로 전후서를 통해 알 수 있음.
① 오순절(Pentecost, Shavuot)
※ 1월 16일(초실절) → → → → → 오순절(초실절로부터 50일)
↳ 칠칠절(맥추절) ←ㅣ
ⅰ) 오순절 - 초실절(16일)부터 50일 되는 날.(레 23:15~16)
ⅱ) 미슈나 및 탈무드 - ‘아체레스(atseres)’, ‘종료(termination)’
Ⓐ 50일 간에 걸치는 유월절 기간이 - 이 절기로서 끝나기 때문.
Ⓑ 유월절(14일) + 무교절(15일) + 초실절(16일) ~ ~ ~ 초실절로부터 50일째.
ⅲ) 목적
Ⓐ 본래 목적 - 애굽으로부터 구원받은 것을 회상하며 -
⇒ 기뻐하고 감사하는 날.(신 16:10~12)
※ 신 16:10 -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- 칠칠절을 지키되
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-
⇒ 네 힘을 헤아려 -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
신 16:12 - 너는 -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-
※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
Ⓑ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BC 586년 이후에는 - 의미가 바뀜.
❶ 출애굽 이후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로 바뀜
❷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넌 그 날로부터 계산하면 -
※ 정확히 50일 만에 -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임.
※ 1월 16일부터 계산 30일 5일간
(15일 + 30일 + 5일 = 50일)
❸ 누룩을 넣은 떡 2 개를 - 요제로 바침.
※ 보리의 - 첫 이삭 1 단을 가져다 - 바친지 50일 째가 되면 -
⇒ 밀의 첫 곡식 가루에 - 누룩을 넣어 구워 만든 떡
2 개를 가져다가 -
※ 첫 요제로 흔들어 바쳤다.(레 23:15~17)
ⓐ 7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- 50 일을 계수하여 -
⇒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(레 23:15)
ⓑ 너희의 처소에서 -
※ 2/10 에바로 만든 떡 2 개를 가져다가 - 흔들지니
❶ 이는 -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
❷ 이는 -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(레 23:17)
ⅳ) 유대인은 - 유월절을 - 유대국민의 탄생,
- 칠칠절을 - 그들의 종교의 탄생일로 중시함.
ⅴ) 헬레니즘 시대에 - ‘오순절’이라고 부르기 시작.(행 2:1)
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
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
Ⓐ 신약시대에 성령강림을 예표하는 절기.
※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- 영적 구원 농사의 시작과
교회시대의 시작을 의미.
★참고 - 61. 교회
❶ 유월절(1월 14일)에 - 어린 양을 잡았듯이.
※ 예수님은 정확히 1월 14일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.
cf) 성만찬(13일) - 유월절 전날.
❷ 무교절(1월 15일)에 -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.
※ 주님이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.
❸ 초실절(1월 16일)에 -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
※ 정확히 초실절에 부활하심.
Ⓑ 70년 성전이 무너질 때까지 지속됨
②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다 -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임함 - 베드로가 설교함.(행 2:1~13)
❶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.(욜 2:28)
❷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- 고넬료의 집. (행 10:1~2, 행 10:44~46)
★참고 - 44. 고넬료
245. 마가
ⅰ) 때 - 오순절 날(행 2:1)
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
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
ⅱ) 장소 - 부활 후 50일 만에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
한 언어로 합해짐.(행 2:1~11)
❷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
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★참고 - 345. 바벨탑
ⅲ) 그 때에 - 경건한 유대인들이 -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-
⇒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(행 2:5)
※ 행 2:9 - 우리는 -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,
유대와 갑바도기아, 본도와 아시아,
행 2:10 - 브루기아와 밤빌리아,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
리비야 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
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
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
행 2:11a - 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
ⅳ) 성령이 임함 - 각 사람에게(행 2:2~3)
Ⓐ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- 가득하며(행 2:2)
❶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- 그들에게 보여 -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❷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
⇒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※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Ⓑ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-
⇒ 소동하여(행 2:6)
⇒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,(행 2:7a)
※ 사람들 - “보라!.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-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?”(행 2:7b)
우리가 -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
어찌 됨이냐?”(행 2:8)
우리가 다 - 우리의 각 언어로 -
⇒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듣는도다.”
(행 2:11b)
Ⓒ 또 어떤 이들은 조롱하여 이르되 - “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.” 하더라(행 2:13)
③ 예수님의 ‘성령을 기다리라!.’의 말씀과 -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이루어짐.
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ⅰ) 예수님의 명령
※ 예수님 - “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
내게서 들은 바
※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- 기다리라!.”(행 1:4)
요한①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
너희는 - 몇날이 못되어 -
※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.(행 1:5)
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-
※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-
⇒ 그가 -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.”(요 15:26)
ⅱ)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성취됨.(행 2:16~21, 욜 2:28~32)
※ 욜 2:28 - 그 후에 내가 -
※ 내 영을 -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
❶ 너희 자녀들이 -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
❷ 너희 늙은이는 - 꿈을 꾸며
❸ 너희 젊은이는 - 이상을 볼 것이며
욜 2:29 - 그 때에 내가 또 - 내 영을 -
※ 남종과 여종에게 - 부어줄 것이며
④ 베드로가 청중들에게 설교하다(행 2:14~41)
ⅰ) 베드로가 - 11 사도와 함께 서서 - 소리를 높여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!.
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-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.(행 2:14)
때가 제 3 시(아침 9시)니,
※ 너희 생각과 같이 -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.”(행 2:15)
ⅱ) 약속하신 성령이 오셨음을 설명함(행 2:16~36)
Ⓐ 하나님이 -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-
⇒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- 아버지께 받아서
⇒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- 부어 주셨느니라(행 2:33)
Ⓑ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-
※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-
⇒ 하나님이 -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
하니라(행 2:36)
Ⓒ 그들이 - 이 말을 듣고 - 마음에 찔려 -
⇒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-
※ 사람들 - “형제들아!. 우리가 어찌할꼬?”(행 2:37)
베드로 - “❶ 너희가 회개하여
❷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받고 -
⇒ 죄 사함을 받으라!.
❸ 그리하면 -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(행 2:38)
❹ 이 약속은 -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
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
자들에게 하신 것이라.”(행 2:39)
ⅲ) 또 여러 말로 -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이 패역한 세대에서 - 구원을 받으라!.”
하니(행 2:40)
★참고 - 68. 구원
⇒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- 세례를 받으매 -
※ 이 날에 - 신도의 수가 - 3,000이나 더하더라
(행 2:41)
⑤ 초대교회를 이끔 - 구원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모든 물건을 통용하다(행 2:42~47)
※ 성도들의 교제
★참고 - 61. 교회
92. 기독교
80. 그리스도인
330. 믿음①②
ⅰ) 그들이 -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(행 2:42a) -
⇒ ❶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(행 2:42b)
❷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(행 2:42c)
★참고 - 91. 기도
ⅱ)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-
⇒ 사도들로 말미암아 -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(행 2:43)
❶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-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(행 2:44)
❷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-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(행 2:45)
❸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-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(행 2:46a)
❹ 집에서 떡을 떼며 -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(행 2:46b)
❺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(행 2:47a)
ⅲ) 주께서 - 구원 받는 사람을 -
⇒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(행 2:47b)
⑥ 베드로가 - 앉은뱅이 거지를 고치다.(행 3:1~10)
※ 베드로와 요한②이 함께 함.
ⅰ) 때 - 제 9 시(오후 3시) 기도 시간에(행 3:1a)
ⅱ) 베드로와 요한②이 - 성전에 올라갈새(행 3:1b)
ⅲ) 장소 - 성전 미문앞(행 3:2)
ⅳ) 나면서 못 걷게 된 이를 - 사람들이 메고 오니 -
❶ 이는 -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- 구걸하기 위하여 -
⇒ 날마다 -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(행 3:2)
❷ 이 표적으로 병 나은 사람은 - 40여 세나 되었더라(행 4:22)
Ⓐ 그가 - 베드로와 요한②이 성전에 들어가려 함을 보고 - 구걸하거늘(행 3:3)
ⓐ 베드로가 요한②과 더불어 - 주목하여 이르되 -
※ “우리를 보라!.” 하니(행 3:4)
ⓑ 그가 - 그들에게서 ‘무엇을 얻을까?’하여 - 바라보거늘(행 3:5)
※ 베드로 - “은과 금은 - 내게 없거니와,
내게 있는 이것을 - 네게 주노니 -
⇒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
※ 일어나 걸으라!.”(행 3:6)
Ⓑ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-
⇒ 발과 발목이 곧 힘을 얻고(행 3:7)
⇒ 뛰어 서서 걸으며 -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가면서 -
※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- 하나님을 찬송하니(행 3:8)
ⅴ) 모든 백성이 - 그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송함을 보고(행 3:9) -
※ 그가 본래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사람인 줄 알고 -
⇒ 그에게 일어난 일로 인하여 - 심히 놀랍게 여기며
놀라니라(행 3:10)
ⅵ) 베드로가 - 구경꾼들에게 설교하다 - 솔로몬 행각에서(행 3:11~26)
❶ 예수 그리스도를 죽인 죄와
❷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치유한 것임.
❸ 선지자들이 예언한 그 선지자가 - 예수 그리스도임을.
Ⓐ 나은 사람이 - 베드로와 요한②을 붙잡으니 -
※ 모든 백성이 - 크게 놀라며 달려 나아가 -
⇒ ‘솔로몬의 행각’이라 불리우는 - 행각에 모이거늘
(행 3:11)
Ⓑ 베드로가 -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-
※ 베드로 - “이스라엘 사람들아!.
※ 이 일을 왜 - 놀랍게 여기느냐?
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-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-
※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?”(행 3:12)
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
❶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- 그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
하셨느니라.
너희가 - 그를 넘겨 주고
빌라도가 놓아 주기로 결의한 것을 - 너희가 그 앞에서
거부하였으니(행 3:13)
❷ 너희가 - 거룩하고 의로운 이를 거부하고
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(행 3:14)
⇒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.(행 3:15a)
❸ 그 이름을 믿으므로 -
⇒ 그 이름이 - 너희가 보고 아는 이 사람을
성하게 하였나니
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- 너희 모든 사람 앞에서 -
⇒ 이같이 -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(행 3:16)
❹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-
⇒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!.
이같이 하면 -
⇒ 새롭게 되는 날이 -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
(행 3:19)
Ⓒ 선지자들이 말한 ‘그 선지자’가 ‘예수 그리스도’임을 설명함(행 3:22~25)
※ 베드로 - “모세가 말하되 -
※ “❶ 주 하나님이 - 너희를 위하여 -
⇒ 너희 형제 가운데서 -
※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,
❷ 너희가 -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.
(행 3:22)
❸ 누구든지 -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-
⇒ 백성 중에서 - 멸망 받으리라.”
하였고(행 3:23)
❹ 또한 사무엘 때부터 이어 말한 모든 선지자도 -
※ 이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.”(행 3:24)
ⅶ) 공회 앞에 선 베드로와 요한②(행 4:1~22)
Ⓐ 사도들이 - 백성에게 말할 때에 -
※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(행 4:1) 0
⇒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-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-
※ 싫어하여 (행 4:2)
Ⓑ 그들을 잡으매 -
※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-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(행 4:3)
Ⓒ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- 믿는 자가 많으니 -
⇒ 남자의 수가 - 약 5,000이나 되었더라(행 4:4)
Ⓓ 이튿날 -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- 예루살렘에 모였는데(행 4:5)
ⓐ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
다 참여하여(행 4:6)
ⓑ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- 묻되 -
※ 대제사장들 - “너희가 - 무슨 권세와
- 누구의 이름으로 -
※ 이 일을 행하였느냐?”(행 4:7)
Ⓔ 이에 베드로가 -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!.(행 4:8)
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!.
❶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
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
※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
⇒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.
(행 4:10)
❷ 이 예수는 -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-
⇒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.
(행 4:11)
❸ 다른 이로써는 -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-
⇒ 천하 사람 중에 -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-
※우리에게 주신 일이 - 없음이라.”
(행 4:12)
Ⓕ 그들이 - 베드로와 요한②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-
❶ 그들을 -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-
⇒ 이상히 여기며(행 4:13a)
❷ 또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- 알고(행 4:13b)
❸ 또 병 나은 사람이 -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-
⇒ 비난할 말이 없는지라(행 4:14)
Ⓖ 명하여 - “공회에서 나가라!.” 하고 -
⇒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-
※ 대제사장들 - “이 사람들을 어떻게 할까?
※ 그들로 말미암아 - 유명한 표적 나타난 것이
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졌으니 -
⇒ 우리도 - 부인할 수 없는지라.”(행 4:16)
이것이 -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- 그들을 위협하여 -
⇒ 이후에는 - 이 이름으로 -
※ 아무에게도 - 말하지 말게 하자!.”
(행 4:17)
Ⓗ 그들을 불러 - 경고하여 -
※ 대제사장들 - “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- 말하지도 말고
- 가르치지도 말라!.”
하니(행 4:18)
베드로와 요한② - “하나님 앞에서
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-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
옳은가?
※ 판단하라!.(행 4:19)
우리는 - 보고 들은 것을 -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.”
(행 4:20)
Ⓘ 관리들이 - 백성들 때문에 -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
⇒ 다시 위협하여 - 놓아 주었으니(행 4:21a)
※ 이는 - 모든 사람이 - 그 된 일을 보고 -
⇒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이라(행 4:21b)
ⅷ) 한마음으로 - 하나님께 기도하다(행 4:23~31)
Ⓐ 사도들이 놓이매 -
⇒ 그 동료에게 가서 -
※ 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말을 - 다 알리니(행 4:23)
Ⓑ 그들이 듣고 -
⇒ 한마음으로 -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(행 4:24a)
※ “대주재여!.
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- 만물을 지은 이시오(행 4:24b)
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-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-
※ “어찌하여 - 열방이 분노하며
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(행 4:25)
※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
관리들이 함께 모여 -
⇒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- 대적하도다!.”
하신 이로소이다.(행 4:26)
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-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-
⇒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-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(행 4:27)
⇒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- 그것을 행하려고 -
※ 이 성에 모였나이다.(행 4:28)
주여!. 이제도 -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
⇒ 또 종들로 하여금 -
❶ 담대히 - 하나님의 말씀을 - 전하게 하여 주시오며
(행 4:29)
❷ 손을 내밀어 - 병을 낫게 하시옵고
❸ 표적과 기사가 - 거룩한 종 예수의 이름으로 -
※ 이루어지게 하옵소서!.”(행 4:30)
Ⓒ 빌기를 다하매 -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-
⇒ 무리가 다 - 성령이 충만하여 -
※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
(행 4:31)
⑦ 안디옥①(수리아)에 갔었음 - 바울의 책망을 들음.(갈 2:11~15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cf) 이유 - 베드로가 수리아 안디옥①에 왔을 때 -
※ 외식(위선적)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.
영향 - ❶ 지도자의 외식 → 단체의 외식을 이끔
❷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과가 - 무의미해짐
❸ 믿음보다 다시 율법주의에 - 굴복하게 됨.
ⅰ) 게바가 - 안디옥①에 이르렀을 때에 -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-
⇒ 내가 - 그를 대면하여 - 책망하였노라(갈 2:11)
ⅱ) 이유 -
❶ 야고보③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- 이르기 전에 -
※ 게바가 -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-
⇒ 그들이 오매
⇒ 그가 -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-
※ 떠나 물러가매(갈 2:12)
❷남은 유대인들도 -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-
⇒ 바나바도 -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(갈 2:13)
ⅲ) 바울의 책망 - 먹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전도 방법을 문제시 함.(갈 2:14)
Ⓐ 그러므로 나는 -
※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-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- 보고(갈 2:15a)
Ⓑ 모든 자 앞에서 - 게바에게 이르되 -
※ 바울 - “네가 - 유대인으로서 - 이방인을 따르고
-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
※ 어찌하여 억지로 -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
하려느냐?”(갈 2:15b)
⑧ 베드로가 중풍병자 애니아를 고치다 - 룻다에서(행 9:32~35)
ⅰ) 그 때에 베드로가 - 사방으로 두루 다니다가 -
※ 룻다에 사는 성도들에게도 - 내려갔더니(행 9:32)
ⅱ) 거기서 - ‘애니아’라 하는 사람을 만나매 -
※ 그는 - 중풍병으로 침상 위에 누운 지 8 해라(행 9:33)
Ⓐ 베드로가 이르되 -
※ 베드로 - “애니아야!.
예수 그리스도께서 너를 낫게 하시니 -
⇒ 일어나 - 네 자리를 정돈하라!.”
한 대(행 9:34a)
Ⓑ 곧 일어나니(헹 9:34b)
⇒ 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-
※ 다 그를 보고 - 주께로 돌아오니라(행 9:35)
⑨ 베드로가 도르가(다비다)를 살리다 - 욥바에서(행 9:36~43)
cf) ❶ 도르가 - 욥바에 살았던 여제자 - 초기 기독교 신자.(행 9:36)
❷ 선행과 구제로 잘 알려짐.(행 9:36)
ⅰ) 욥바에 - ‘다비다’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-
❶ 그 이름을 번역하면 - ‘도르가’라
❷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- 심히 많더니(행 9:36)
cf) 다비다( = 타비타) – 아람어
도르가( = 돌카스, 도르카스) - 헬라어
ⅱ) 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-
⇒ 시체를 씻어 - 다락에 누이니라(행 9:37)
ⅲ) 룻다가 - 욥바에서 가까운지라
Ⓐ 제자들이 - 베드로가 거기 있음을 듣고 -
⇒ 두 사람을 보내어 - “지체 말고 와 달라!.”고
간청하여(행 9:38)
Ⓑ 베드로가 일어나 - 그들과 함께 가서 이르매 -
⇒ 그들이 데리고 - 다락방에 올라가니
⇒ 모든 과부가 - 베드로 곁에 서서 울며 -
※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지은 - 속옷과 겉옷을
다 내보이거늘(행 9:39)
ⅳ) 베드로가 - 도르가를 죽음에서 소생시켜 줌.(행 9:40~42)
⇒ 욥바 사람들에게 전도의 기회가 됨.(행 9:42)
Ⓐ 베드로가 - 사람을 다 내보내고 -
⇒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- 돌이켜 시체를 향하여 이르되 -
※ “다비다야!. 일어나라!” 하니
⇒ 그가 눈을 떠 - 베드로를 보고 - 일어나 앉는지라(행 9:40)
Ⓑ 베드로가 -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-
⇒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-
※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(행 9:41)
Ⓒ 전도의 기회가 됨.(행 9:42)
※ 행 9:42 - 온 욥바 사람이 알고 -
⇒ 많은 사람이 - 주를 믿더라
ⅴ) 베드로가 - 욥바에 여러 날 있어 -
※ ‘시몬⑥’이라 하는 - 무두장이의 집에서 - 머무니라(행 9:43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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