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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바나바 ~ 빌하

458. 빌라도(Pilate) - 로마 총독, 예수님을 재판하고 십자가형을 내려

458. 빌라도(Pilate) - 로마 총독, 예수님을 재판하고 십자가형을 내려

① 의미 - ‘창으로 무장한’

② 다른 이름 -  본디오 빌라도 = 본티오 빌라도(Pontius Pilate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= 폰티우스 필라투스

 

③ 4복음서 외에 - 사도행전과 디모데전서에 기록됨.(행 3:13, 행 4:27, 행 13:28, 딤전 6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의 재판과 십자가 죽음에 관해서.

 

④ 가족 -

       ⅰ) 부인 - 클라우디아 프로쿨라(Claudia Procul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빌라도가 예수님을 재판할 때 - 꿈 이야기를 말하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수님을 석방할 것을 권유했다.(마 27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정교회와 콥틱교회 안에서 - 성자로 불려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후에 클라우디아가 기독교인이 되었함. - 교부 오리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마 27:19 -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의 아내가 사람을 - 보내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저 옳은 사람에게 -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오늘 꿈에 -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더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빌라도와 결혼하여 - 50년 동안 결혼생활을 함.

       ⅱ) 장인 - 디베료( = 티베리우스) 황제

       ⅲ) 장모 - 율리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황제 아구스도( = 아우구스투스)의 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율리아는 방탕하였고 많은 스캔들을 일으켰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분노한 아우구스투스가 - ❶ 율리아를 - 로마로부터 추방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티베리우스에게 - 이혼을 허락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추방되어 있던 동안 - 율리아가 클라우디아를 낳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디베료( = 티베리우스)가 - 황제가 되고 난 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클라우디아를 사랑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클라우디아를 자기의 딸로 인정하여 받아들였다.

 

⑤ 로마 제국 군인 – 제 2대 황제 디베료( = 티베리우스) 시대의 군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45. 로마제국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14. 디베료

 

⑥ 유대 총독 - 이스라엘 유대를 다스린 로마제국의 5대 총독.(AD 26~36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디베료(티베리우스) 황제에 의해 임명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유대 - ❶ 분봉왕 – 헤롯 아켈라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총독 - 빌라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갈릴리 - ❶ 분봉왕 - 헤롯 안디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대제사장 - 안나스 가야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이두래 드고라닛 - 분봉왕 - 헤롯 빌립③ 1세

 

 

 

 

하나성경

 

 

 

 

       ⅰ) 임명권과 결정권을 가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대제사장 임명권을 갖고 있었다. - 유대 통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대제사장 - 유대 사회의 최고 지도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가야바 임명함 - 예수님을 심문했던 대제사장 가야바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로마 총독에 의해 임명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약 18년 동안 대제사장으로 재직하다 - AD36년에 물러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최종 결정권 가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루살렘 성전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최종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총독 빌라도의 소유물 중에 - 대제사장의 의복도 포함되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대제사장의 의복을 보관했다가 - 특별한 절기에만 입도록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빌라도가 - 절기에 예루살렘에 방문했을 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제사장 의복을 가지고 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유대인들에게 - 빌려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성전과 성전 재정을 통제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로마신들의 이름과 형상이 조각된 황금방패를 - 성전 안에 걸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수도를 건설하기 위해 - 성전세를 가져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⒊ 유대인들을 싫어하여 - 황제의 신상을 예루살렘에 설치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 유대인들의 감정을 자극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눅 13:1~2처럼 계속되는 폭동은 그러한 행위에 대한 반발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❺ 군대를 장악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❻ 사형 언도를 내리거나 집행 유예를 시킬 권한을 가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 예수님께 십자가형을 내려 죽게 함.

       ⅱ) 본디오 빌라도는 - 유대를 다스리기가 매우 힘들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심리적 압박이 컸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유 - 분봉왕 헤롯, 예수살렘 성전을 장악하고 있는 대제사장들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바리새파와 사두개파, 산헤드린들 . . 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들이 - 분파 싸움 함.

       ⅲ) 민란이 발생되면 - 징계 당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티베리우스가 있는 카프리 섬으로 - 보고가 들어갈 것이라는 강박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당시 티베리우스는 - 카프리섬에서 은둔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문서(보고서) 정책을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얼굴을 맞대고 설명하지 못하고 - 오직 문서로만 보고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❶ 설명이나 설득는데 어려움이 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❷ 이러한 정치 상황을 - 유대의 대제사장들 세력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갈릴리의 분봉왕 헤롯 안디바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님의 십자가형에 이용함.

       ⅳ) 예수님을 재판함(AD 30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결국 예수님을 - 심문하고 십자가형을 내림.(마 27:11~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 빌라도가 - 자신은 예수의 죽음에 대해 책임이 없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당신들(유대인들)이 그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 사형은 - 자기의 의지가 아님을 강조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예수님을 재판했으나 - 유죄 혐의를 찾지 못함.(요18:3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수님을 3번이나 놓아주려 했다.(요 18: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빌라도의 아내 - 빌라도가 예수님을 재판할 때 꿈 이야기를 말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님을 석방할 것을 권유했다.(마 27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정교회와 콥틱교회 안에서 - 성자로 불려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 후에 클라우디아가 - 기독교인이 되었함 - 교부 오리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마 27:19 -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아내가 사람을 - 보내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저 옳은 사람에게 -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오늘 꿈에 -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더라              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러나 정의보다는 - 자신의 정치생명을 생각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군중들의 반발이 두려워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마침내 예수님에게 - 십자가형을 선고함.(요 19:12~16, 마 27장)

       ⅴ) 요세프스( = 요셉⑦)의 기록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빌라도는 - 유대인들로부터 극심한 미움을 받은 인물이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유 - 유대인들의 종교적 문화와 감정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철저히 무시하고 짓밟았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마가복음 - 로마제국의 이방인들을 대상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빌라도에 대해 다소 우호적인 입장을 취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성경을 읽는 사람들이 - 빌라도가 어떤 인물이었는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.

 

⑦ 예수님께 십자가형을 내려 죽게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▼ 아래의 세부 내용에 기록됨. 

 

⑧ 로마에 소환됨 – AD 37년경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불필요하게 사마리아인들을 많이 죽였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 1세기의 저자 필로 - 그를 완고하며 거칠고 고집이 세며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목적을 위해서는 뇌물, 폭력, 잔학 행위도 서슴치 않았다고 함.

 

⑨ 자살로 생을 마쳤다고 함 - 요세푸스( = 요셉⑦)의 기록에.

 

(1) 대제사장과 가룟 유다②의 모의

① 대제사장들과 예수그리스도

       ⅰ) ‘대제사장’은 - 대제사장 가문의 무리들과 지도적 제사장들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전직 제사장들을 가리키기도 함.(요 18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대제사장직 - 평생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 18:13 - 먼저 안나스에게로 끌고 가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안나스는 -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장인이라

       ⅱ) 예수님께서도 제사장들의 권위을 인정하셨음 - 나병환자를 고치신 후(마 8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 - “삼가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만 가서 -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모세가 명한 예물을 드려 - 그들에게 입증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시니라(마 8:4)

       ⅲ) 특별히 대제사장에 대해 책망하셨다 – 타락한 제사장들(마 12:1~8, 마 21:45~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안식일에 대해(마 12:1~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제자들이 - 배가 고파 안식일일지라도 이삭을 잘라 먹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바리새인들이 - 책망함(마 12:1~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 - ““나는 - 자비를 원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신 뜻을 - 너희가 알았더라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무죄한 자를 - 정죄하지 아니하였으리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12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인자는 - 안식일의 주인이니라.”(마 12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비유로 질책하심(마 21:45~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포도원의 2명의 아들 비유 - 뉘우치고 포도원에 가서 일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2째 아들(마 21:23~3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포도원 주인의 아들을 죽인 - 농부들(마 21:33~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 예수의 비유를 듣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- 알고(마 21:4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잡고자 하나 - 무리를 무서워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는 - 그들이 예수를 - 선지자로 앎이었더라(마 21: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자신의 사역을 드러내실 때는 - 더 강하게 책망하심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루살렘 입성 후에는 - 더 심해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성전 청결 사건(마 21:12~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예수께서 - 성전에 들어가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사람들을 - 내쫓으시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돈 바꾸는 사람들의 - 상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비둘기 파는 사람들의 - 의자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둘러 엎으시고(마 21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들에게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님 - “기록된 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내 집은 - 기도하는 집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일컬음을 받으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였거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너희는 - 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시니라(마 21:13)

 

② 가룟 유다② 배신 - 고난 주간 - 금요일(유월절)새벽(마 27:3~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가룟 유다②와 대제사장의 의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 가룟 유다②의 자살

       ⅰ) 가룟 유다②가 예수를 팔았다 – 은 30세겔에 대제사장들에게(마 26:15~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때 - 고난 주간 화요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가룟 유다② - “내가 -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얼마나 주려느냐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니(마 26:1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들이 - 은 30을 달아 주거늘(마 26:1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가 그 때부터 -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(마 26:16)

       ⅱ) 유다의 은 30세겔의 의미 - 무죄한 자의 피 값 – 예레미야의 예언이 성취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슥 11:12, 마 26:15, 마 27:3~10, 렘 7:6, 렘 19:4, 렘 22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예수님의 핏값으로 - 토기장이의 밭을 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레미야의 예언이 - 이루어짐(슥 11:3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마 26:15와 마 27:9의 말씀은 - 예레미야와 스가랴의 말씀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설명하심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마 27:9 -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- 이루어졌나니 일렀으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그들이 그 가격 매겨진 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곧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가격 매긴 자의 가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곧 은 30을 가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 27:10 - 토기장이의 밭 값으로 주었으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는 - 주께서 내게 명하신 바와 같으니라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였더라

       ⅲ) 가룟 유다②가 자살함 - 금요일(유월절)(마 27:3~10)새벽(마 27:3~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때 -예수께서 가야바에서 나와 빌라도에게 넘겨진 직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 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- 그의 정죄됨을 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스스로 뉘우쳐 - 그 은 30을 -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도로 갖다 주며(마 27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유다② - “내가 - 무죄한 피를 팔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죄를 범하였도다.”(마 27:4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제사장들 - “그것이 -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네가 당하라!.”(마 27:4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유다②가 - 은을 -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스스로 - 목매어 죽은지라(마 27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대제사장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 은을 거두며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이것은 - 핏값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성전고에 넣어 둠이 - 옳지 않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고(마 27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의논한 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것으로 -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네의 묘지를 삼았으니(마 27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러므로 오늘날까지 - 그 밭을 ‘피밭’이라 일컫느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27:8)

 

(2) 3차에 걸친 종교 재판 + 3차의 사회 재판 과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고난주간 금요일(유월절) 새벽 ~ 아침(마 26:57~ 27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종교재판(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에게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막 14:53~65, 눅 22:54~55, 눅 22:63~71, 요 18:13~14, 요 19~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 사회재판(총독 본디오 빌라도에게)(막 15:1~15, 눅 23:1~5, 눅 13~25, 요 18:28~19:16)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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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종교재판(3차에 걸친 산헤드린 종교재판) - 베드로와 요한②이 따라감.(요 18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비 심문 - 안나스의 집(대제사장 가야바의 장인)(요 18:12~14, 요 18:19~2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비공식적 심문 - 가야바(대제사장)의 심문 – 산헤드린 공회에서(마 26:57~6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1차, 2차 심문 - 주님의 죽이기기 위해 사전에 입을 맞추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거짓 증인을 내세우기 위해 모임.(마 26:59~6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공식 재판 시작 및 최종 판결(마 27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 죽이기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모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시작 – 마 27:1~2, 최종판결 – 마 27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유대인에게는 - 사람을 죽일 권한이 없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로마인 총독 빌라도에게 받게 함.

       ⅱ) 사회재판(3차에 걸쳐서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빌라도(총독)의 1차 심문 - 집정관 관저 안에서(마 27:11~14, 요 18:28~3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이 갈릴리 사람인 줄 알고 갈릴리 분봉왕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헤롯 안디바에게 보냄.(눅 23:6~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헤롯 안디바(갈릴리 지방의 분봉왕)의 심문(눅 23:8~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헤롯 안디바가 왕이긴 하지만 - 예수님에게 사형언도를 내릴 권한은 없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수님의 기적이나 보고자 함(눅 23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헤롯 역시 - 예수님의 죄를 발견하지 못해 - 다시 빌라도에게 보냄.(눅 23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빌라도의 2차 심문 및 최종판결(마 27:15~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죄를 찾지 못하였고(눅 23:14), 죽일 일도 없어(눅 23:15)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놓아주고자 함(눅 23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3번이나 놓아 주고자 했음(눅 23:16, 눅 23:20, 눅 23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빌라도는 예수님께 유월절 특별사면령을 내리려 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27:15, 막 14:16, 요 18: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예수님이 대제사장과 장로들의 시기를 받는 것을 알았기 때문.(마 27: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마 27:18 - 이는 그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들의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앎이더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 빌라도의 부인이 - 예수의 무죄함을 말하고 - 석방을 원함(마 27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부인 - 클라우디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마 27:19 -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저 옳은 사람에게 -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오늘 꿈에 -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 애를 많이 태웠나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더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대제사장과 관리들과 백성들이 - 바라바를 놓아 달라고 요구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마 27:20~21, 막 15:11, 눅 23:18, 요 18:4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마 27:20 -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- 무리를 권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바라바를 달라!.” 하게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“예수를 죽이자!.” 하게 하였더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빌라도 - “보라!. 너희 왕이로다!.”(요 19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제사장들 - “가이사 외에는 -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.”(요 19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빌라도 - “둘 중의 누구를 -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?”(마 27:21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군중들 - “바라바로소이다!.”(마 27:21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빌라도 - “그러면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를 - 내가 어떻게 하랴?”(마 27:22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군중들 - “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.”(마 27:22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빌라도 - “어찜이냐?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?”(마 27:23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군중들 - “십자가에 못 박혀야 하겠나이다.”(마 27:23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빌라도가 - 아무 성과도 없이 -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물을 가져다가 -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빌라도 - “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- 나는 무죄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너희가 당하라!.” (마 27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군중들 - “그 피를 -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”(마 27:2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Ⓔ 예수님께 사형을 최종판결함.(마 27:26, 막 15:15, 눅 23:25, 요 19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(막 15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에 빌라도가 -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(눅 23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들이 요구하는 자 -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옥에 갇힌 자를 - 놓아 주고(눅 23:2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는 넘겨주어 -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눅 23:25b)

       ⅲ) 산헤드린 공회의 비공식 재판이 불법인 – 5가지 이유.(마 26:57~6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고발되지도 않았는데 체포되심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재판 시간이 불법 – 이른 새벽 재판은 할 수 없다.!!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예수님이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에게로 끌려 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이른 새벽이었으나 - 이미 서기관과 장로들이 나와 있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들은 산헤드린의 지도급 인사들로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예수님을 심문하기 위해 긴급히 소집된 사람들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재판 장소가 불법 – 정식 재판장소가 아님!!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재판은 - 산헤드린 공회에서 정식 재판을 해야 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러나 대제사장인 가야바의 개인 집에서 - 몰래 비공식 재판을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안나스의집과 가야바집에 왔다갔다 끌려다님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변호인이 없으므로 불법!!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님에게 아무런 변호인이 없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제자들도 다 도망갔음.(막 14:3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베드로는 3번 부인했음.(마 26:58~7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예수의 아는 자들과 및 갈릴리로부터 따라온 여자들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다 멀리 서서 - 이 일을 보니라(눅 23:4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거짓과 위증에 대해 - 정확한 조사가 없이 판결내린 재판은 불법!!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⒈ 성전 모독죄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신성 모독죄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십자가 사형을 내림.

 

(3) 예수님 심문 과정 세부 내용

① 빌라도가 심문 함 - 빌라도가 예수께 묻다(막 15:1~5, 마 27:1~2, 마 27:11~14, 눅 23:1~5, 요 18:28~38)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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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새벽에 대제사장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즉시 장로들과 서기관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곧 온 공회와 - 더불어 의논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수를 결박하여 - 끌고 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(막 15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빌라도 - “네가 유대인의 왕이냐?”(막 15:2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님 - “네 말이 옳도다.”(막 15:2b)

       ⅱ) 대제사장들이 - 여러 가지로 고발하는지라(막 15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빌라도가 - 또 물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빌라도 - “아무 대답도 없느냐?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들이 - 얼마나 많은 것으로 너를 고발하는가 - 보라!.”(막 15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예수께서 - 다시 아무 말씀으로도 -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빌라도가 - 놀랍게 여기더라(막 15:5)

       ⅲ) 빌라도가 - 대제사장들과 무리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빌라도 - “내가 보니 - 이 사람에게 죄가 없도다.”(눅 23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제사장들과 무리들 - “그가 - 온 유대에서 가르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갈릴리에서부터 시작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여기까지 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백성을 - 소동하게 하나이다.”(눅 23:5)

       ⅳ) 빌라도가 듣고 - 그가 갈릴리 사람이냐 물어(눅 23:6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헤롯(안디바)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- 헤롯에게 보내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 때에 헤롯(안디바)이 - 예루살렘에 있더라(눅 23:7)

 

② 십자가에 못 박히게 예수를 넘기다 - 바라바를 풀어줌. - 금요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막 15:6~15, 마 27:15~26, 눅 23:13~25, 요 18:39~19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빌라도는 3번이나 예수님을 풀어 주려 했다. - 유월절 특별사면령으로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눅 23:16, 눅 23:20, 눅 23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유 - ⒈ 죄를 찾지 못하였고(눅 23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죽일 일도 없어 - 놓아주고자 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눅 23:15, 마 27:15, 막 14:16, 요 18: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예수님을 시기하는 것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알았기 때문. (마 27: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빌라도의 부인 - 예수를 살리라고 빌라도에게 말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부인 이름 - 클라우디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마 27:19 -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의 아내가 -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저 옳은 사람에게 -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오늘 꿈에 -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더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결국 예수께 십자가형을 내림 - 민심을 두려워한 빌라도.

       ⅰ) 명절이 되면 - 백성들이 요구하는 대로 - 죄수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(막 15:6)

       ⅱ) 민란을 꾸미고

              그 민란 중에 살인하고 - 체포된 자 중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‘바라바’라 하는 자가 있는지라(막 15:7)

       ⅲ) 무리가 나아가서 - 전례대로 하여 주기를 요구한대(막 15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빌라도 - “너희는 - 내가 유대인의 왕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- 원하느냐?”(막 15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는 - 그가 대제사장들이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- 앎이러라(막 15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빌라도 - “너희가 - 이 사람이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내게 끌고 왔도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보라!. 내가 너희 앞에서 심문하였으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사람에게서 - 죄를 찾지 못하였고”(눅 23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를 -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보라. 그가 행한 일에는 - 죽일 일이 없느니라.(눅 23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러므로 - 때려서 놓겠노라.”(눅 23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그러나 대제사장들이 - 무리를 충동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도리어 - “바라바를 놓아 달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게 하니(막 15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빌라도 - “그러면 너희가 - ‘유대인의 왕’이라 하는 이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내가 - 어떻게 하랴?”(막 15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들이 - 다시 소리 지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그를 -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!.”(막 15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 빌라도 - “어찜이냐?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?”(막 15:14a)

        ⅳ)  빌라도는 - 예수를 놓고자 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다시 - 그들에게 말하되(눅 23:20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※ 빌라도 - “나는 그에게서 -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때려서 – 놓으리라.”(눅 23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더욱 소리 지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십자가에 - 못 박게 하소서!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는지라(막 15:14b)

      ⅴ) 빌라도가 - 무리에게 만족을 주고자 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바라바는 - 놓아 주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수는 - 채찍질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(막 15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누가복음 기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에 빌라도가 - ❶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- 언도하고(눅 23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들이 요구하는 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- 옥에 갇힌 자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놓아 주고(눅 23:2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예수는 - 넘겨주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눅 23:2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마태복음 기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빌라도가 - 아무 성과도 없이 -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물을 가져다가 -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빌라도 - “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- 나는 무죄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너희가 당하라!.” (마 27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군중들 - “그 피를 -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- 돌릴지어다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27:25)

 

③ 예수님 - 골고다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 - 고난주간 – 금요일(유월절) 9시(오후 3시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막 15:14~37, 사 53:1~8)

       ⅰ) 로마 군병들에게 희롱 당함 - 금요일(막 15:16~20, 마 27:27~31, 요 19:2~3)

       ⅱ) 구레네 시몬③이 - 억지로 십자가를 맴(막 15: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구레네 시몬③ - ❶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.(막 15: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그리스도인이 됨 - 대신 십자가를 진 이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마 27:32, 롬 16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바울이 그의 아내와 아들에게 문안함.(롬 16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유 - 시몬③의 가족들이 신실한 그리스도인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되었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마침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인 - 구레네 사람 시몬③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시골로부터 와서 – 지나가는데(막 15:21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들이 -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수의 십자가를 지우고(막 15:21)

       ⅲ) 예수를 끌고 - ‘골고다’라 하는 곳(번역하면 해골의 곳)에 이르러(막 15:22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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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ⅳ) 때가 제 3시( = 오전 9시)가 되어 - 십자가에 못 박으니라(막 15:2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 위에 있는 죄패에 - ‘유대인의 왕’이라 썼고(막 15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강도 둘을 -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하나는 - 그의 우편에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나는 - 좌편에 있더라(막 15:27)

       ⅴ) 돌아가심 - 제 9시( = 오후 3시) 유월절 어린양이 되심.(렘 23:5~6, 요 1:2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세상 죄를 지고 가는 구세주의 소명을 이루심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제 9시에 -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” 하시니(막 15:34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이를 번역하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나의 하나님!, 나의 하나님!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는 뜻이라(막 15:34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예수께서 - 큰 소리를 지르시고 - 숨지시니라(막 15:3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예레미야의 예언이 성취됨(렘 23:5~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와 - “보라!. 때가 이르리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내가 다윗에게 -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가 왕이 되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지혜롭게 다스리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세상에서 -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(렘 23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날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유다는 - 구원을 받겠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스라엘은 - 평안히 살 것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그의 이름은 -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일컬음을 받으리라”(렘 23:6)

       ⅵ) 화목제물이 되심 - 하나님과 죄인인 인간들의 화목을 위해.(요일 2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 1:29 - 이튿날 요한①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보라!. 세상 죄를 지고 가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일 2:2 - 그는 - 우리 죄를 위한 - 화목 제물이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

       ⅶ) 예수님의 시체는 -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않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유 - 이미 죽으셔서.(요 19:32~3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본래 - 빨리빨리 죽여서 십자가에서 시체들을 치우려고 - 뼈를 꺾어 확인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군인들이 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수와 함께 못 박힌 - 첫째 사람과 또 그 다른 사람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다리를 꺾고(요 19:3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수께 이르러서는 -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다리를 - 꺾지 아니하고(요 19:3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중 한 군인이 -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(요 19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언이 성취됨.(요 19:36~37, 시 34:19~20, 슥 12:10, 사 53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 19:36 - 이 일이 일어난 것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한 성경을 - 응하게 하려 함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요 19:37 - 또 다른 성경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그들이 - 그 찌른 자를 보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였느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시 34:19 - 의인은 - 고난이 많으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께서 -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시 34:20 - 그의 모든 뼈를 - 보호하심이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 중에서 -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슥 12:10 - 내가 - 다윗의 집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루살렘 주민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들이 -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-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-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리로다

       ⅳ) 유대인들은 - 시체가 안식일까지 매달려 있으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안식일을 욕되게 하는 것으로 여겼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안식일이 다 되어가므로 - 더럽힘을 받지 않으려함.(요 19:3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19:31 - 이 날은 - 준비일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유대인들은 -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안식일에 - 시체들을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빌라도에게 - 그들의 다리를 꺾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체를 치워 달라 하니

 

⑤ 아리마대 요셉③이 예수의 시체를 무덤에 넣어두다 - 금요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막 15:42~47, 마 27:57~61, 눅 23:50~56, 요 19:38~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산헤드린 회원 니고데모도 도움 – 향품을 가져옴(요 19: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아리마대 - ❶ 라마( = 라마다임소빔)(삼상 1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사무엘의 고향(삼상 1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152.니고데모 

       ⅰ) 이 날은 준비일 - 곧 안식일 전날이므로 - 저물었을 때에(막 15:42)

       ⅱ) 아리마대 사람 요셉③이 - 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당돌히 빌라도에게 들어가 -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 사람은 - ❶ 존경 받는 - 공회원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하나님의 나라를 - 기다리는 자라(막 15:4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-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눅 23:51a)

       ⅲ) 빌라도는 - 예수께서 벌써 죽었을까 하고 - 이상히 여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백부장을 불러 - “죽은 지가 오래냐?” 묻고(막 15:4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백부장에게 알아 본 후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셉②에게 - 시체를 내주는지라(막 15:45)

       ⅳ) 요셉②이 - 세마포를 사서 - 예수를 내려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것으로 싸서 - 바위 속에 판 무덤에 넣어 두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돌을 굴려 - 무덤 문에 놓으매(막 15: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장소 - 골고다 언덕 안의 새 무덤(요 19: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- 동산이 있고(요 19:41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동산 안에 -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새 무덤이 있는지라(요 19:41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이 날은 - 유대인의 준비일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수를 거기 두니라(요 19: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니고데모 - 바리새인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산헤드린 공회 회원인 니고데모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님 장례에 사용할 - 향품을 준비하여 가져왔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요 19: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아리마대 요셉③은 - 니고데모와 함께 예수님의 장례를 치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요 19:39~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343. 바리새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19:39 -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- 100 리트라(33kg)쯤 가지고 온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유대식 장례법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바위무덤에 - 시체를 두었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유골만 남으면 - 유골함에 보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언이 성취됨.(사 53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사 53:9 - 그는 -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그 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 무덤이 -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 묘실이 -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

     ⅴ) 막달라 마리아③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가 - 예수 둔 곳을 보더라(막 15:4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갈릴리에서 예수와 함께 온 여자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뒤를 따라 - 그 무덤과 그의 시체를 어떻게 두었는지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보고(눅 23:5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막달라 마리아③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또 작은 야고보②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또 살로메가 있었으니(막 15:40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요세(요셉) – 알패오(글로바)와 마리아④가 난 아들.(요 19:2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살로메 - 예수님 이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야고보①와 요힌②의 어머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돌아가 - 향품과 향유를 준비하더라(눅 23:56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계명을 따라 - 안식일에 쉬더라(눅 23:56b)

       ⅵ)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 빌라도에게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게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경비병들을 세우게 됨.(마 27:62~6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 이튿날은 - 준비일 다음 날이라(마 27:62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-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(마 27:62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제사장들 - “주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저 속이던 자가 -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내가 -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한 것을 - 우리가 기억하노니(마 27:6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러므로 명령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 무덤을 -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제자들이 와서 -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백성에게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그가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후의 속임이 -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마 27:6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빌라도 - “너희에게 - 경비병이 있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가서 - 힘대로 굳게 지키라!.”(마 27:6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-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(마 27:66)

 

⑥ 예수님 부활 - 장사한지 사흘 만에(마 28:1~7, 막 16장) - 부활주일(초실절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잠자는 자들의 - 첫 열매가 되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초실절 열매(고전 15:2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고전 15:20 - 그러나 이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리스도께서 - 죽은 자 가운데서 - 다시 살아나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잠자는 자들의 - 첫 열매가 되셨도다

       ⅰ) 때 - 안식일이 다 지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새벽에(마 28:1)

       ⅱ) 막달라 마리아③와 다른 마리아④가 - 무덤을 보려고 갔더니(마 28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251. 마리아③

       ⅲ) 천사가 - 여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“너희는 - 무서워하지 말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- 너희가 찾는 줄을 - 내가 아노라”(마 28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“그가 - 여기 계시지 않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가 말씀 하시던 - 대로 살아나셨느니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와서 -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!.”(마 28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“또 빨리 가서 -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⒈ 그가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너희보다 먼저 - 갈릴리로 가시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거기서 - 너희가 뵈오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라!.”(마 28:7)

       ⅳ) 예수님의 부활을 속임 - 대제사장과 장로들이(마 28:11~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- 경비병에게 거짓을 말하게 함(마 28:11~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제자들이 - 시체를 훔쳐갔다!.”(마 28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거짓 소문을 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오늘날까지 - 유대인들이 - 이 거짓을 믿게 됨.(마 28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여자들이 갈 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경비병 중 몇이 - 성에 들어가 모든 된 일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대제사장들에게 알리니(마 28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들이 - 장로들과 함께 모여 의논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군인들에게 - 돈을 많이 주며(마 28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제사장들 - “너희는 말하기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의 제자들이 - 밤에 와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우리가 잘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를 - 도둑질하여 갔다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라!.(마 28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만일 이 말이 - 총독에게 들리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우리가 권하여 - 너희로 근심하지 않게 하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니(마 28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군인들이 - 돈을 받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가르친 대로 하였으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 말이 - 오늘날까지 - 유대인 가운데 두루 퍼지니라(마 28:15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