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23. 성육신 - 성자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심
① 의미 -
ⅰ) 성자 하나님이 - 인간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신 것.
ⅱ) 말씀이 - 육신이 되심.(요 1:1, 요 1:14)
※ 요 1:1 - 태초에 - 말씀이 계시니라
❶ 이 말씀이 -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
❷ 이 말씀은 곧 - 하나님이시니라
※ 요 1:14 - 말씀이 육신이 되어 -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
⇒ 우리가 - 그의 영광을 보니 -
❶ 아버지의 독생자의 - 영광이요
❷ 은혜와 진리가 - 충만하더라
② 성육신 목적(마 1:20~21, 요 3:16, 렘 23:5~6, 눅 1:31~33, 히 2:14~18, 사 53:3~10, 사 7:14, 마 1:21)
❶ 죄에서 구속(마 1:20~21, 요 3:1)
※ 가브리엘 - “다윗의 자손 요셉②아!.
네 아내 마리아① 데려오기를 - 무서워하지 말라.
※ 그에게 잉태된 자는 - 성령으로 된 것이라.”(마 1:20)
아들을 낳으리니 -
⇒ 이름을 - ‘예수’라 하라!.
※ 이는 - 그가 자기 백성을 - 그들의 죄에서 -
⇒ 구원할 자이심이라.”(마 1:21)
※ 요 3:16 - 하나님이 -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-
⇒ 독생자를 주셨으니
※ 이는 - 그를 믿는 자마다 -
⒈ 멸망하지 않고
⒉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
❷ 메시야로 오심(요 1:41, 요 4:25)
※ 수가성 여인 - “메시야
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- 내가 아노니 -
※ 그가 오시면 -
⇒ 모든 것을 -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.”
(요 4:25)
★참고 - 273. 메시야
예수님 - “네게 말하는 내가 - 그라!.”(요 4:26)
❸ 왕중의 왕이심 - 지혜와 정의와 공의로
영원히 다스리심(렘 23:5, 눅 1:31~33)
※ 여호와 - “보라!. 때가 이르리니
내가 - 다윗에게 - 한 ‘의로운 가지’를 일으킬 것이라!.
※ 그가 왕이 되어 - 지혜롭게 다스리며
-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
(렘 23:5)
그의 날에 - ⒈ 유다는 - 구원을 받겠고
⒉ 이스라엘은 - 평안히 살 것이며
⒊ 그의 이름은 - ‘여호와 우리의 공의’라
일컬음을 받으리라.”(렘 23:6)
※ 가브리엘 - “보라!.
네가 잉태하여 - 아들을 낳으리니 -
※ 그 이름을 - ‘예수’라 하라!.(눅 1:31)
⒈ 그가 - 큰 자가 되고
-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
⒉ 주 하나님께서 -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-
※ 그에게 주시리니(눅 1:32)
⇒ 영원히 - 야곱의 집을 -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
⇒ 그 나라가 - 무궁하리라(눅 1:33)
③ 예수님은 - 신정과 인성을 동시에 가지셨다.(요 1:1~4, 요 17:5, 17:21)
ⅰ) 예수님의 완전한 신성을 표현.(요 1:1~4)
※ 태초에 - ❶ 말씀이셨음.
❷ 하나님과 함께 계셨음.
※ 요 1:1 -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
※ 이 말씀이 -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
이 말씀은 곧 - 하나님이시니라
ⅱ) 육신을 가지시고도 - 신성을 버리지 않으셨다.(요 17:5)
※ 예수님 - “아버지여!.
창세 전에 -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-
※ 지금도 - 아버지와 함께 -
⇒ 나를 - 영화롭게 하옵소서!.”(요 17:5)
ⅲ) 인간의 몸으로 지내셨으나 - 하나님과의 관계는 변치 않으셨음.(요 17장)
❶ 순종의 관계
❷ 기도
※ 예수님 - “아버지여!.
아버지께서 - 내 안에,
내가 - 아버지 안에 - 있는 것 같이 -
⇒ 그들도 다 - 하나가 되어 -
※ 우리 안에 있게 하사
⇒ 세상으로 -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-
※ 믿게 하옵소서!.”(요 17:21)
ⅳ) 완전한 신성을 벗어나길 원하지 않으셨으나 - 하나님께 순종하셨음.
(막 14:36, 눅 22:42, 마 26:39)
⇒ 죽음을 통해 - 부활, 승리하심.
※ 예수님 - “아빠, 아버지여!.
아버지께는 -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-
⇒ 이 잔을 - 내게서 옮기시옵소서!.
그러나 -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-
※ 아버지의 원대로 - 하옵소서!.”(막 14:36)
ⅴ) 죄를 알지 못하신 분이었다 - 죄가 없으신 분이었다..(히 7:26)
⇒ 그래서 죄인인 우리를 위해 - 죽을 수 있었다.(고후 5:21)
※ 고후 5:21 - 하나님이 -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-
⇒ 우리를 대신하여 - 죄로 삼으신 것은
※ 우리로 하여금 - 그 안에서 -
⇒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
※ 히 7:26 - 이러한 대제사장은 - 우리에게 합당하니 -
※ 거룩하고 악이 없고
더러움이 없고
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
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
ⅵ) 인격적인 공감 - 인간의 연약함과 죄성, 감성을 잘 아시기에 -
⇒ ❶ 우리들을 - 긍휼히 여기시고,
사랑을 베푸신다.
❷ 승천하신 후 - 보혜사 성령을 보내심.
(행 2:1~3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※ 요 11:35 - 예수께서 - 눈물을 흘리시더라
요 11:36 -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-
※ “보라!.
그를 - 얼마나 사랑하셨는가?”
하며
④ 중보자 - 대제사장(히 7:26)
※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는 - 대제사장이시다.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※ 히 7:26 - 이러한 대제사장은 - 우리에게 합당하니 -
※ 거룩하고 악이 없고
더러움이 없고
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
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
※ 딤전 2:5 - 하나님은 - 한 분이시오
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-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-
※ 곧 사람이신 - 그리스도 예수라
⑤ 하나님은 - 구세주에 대한 자신의 약속을 이루셨다.
cf) 구약에서 - 이미 약속하셨음.
※ 예수님을 예언한 구약의 말씀
❶ 메시아, 구원자, 의로운 가지(렘 23:5~6)
❷ 임마누엘, 동정녀 마리아의 성령으로 잉태하심.(사 7:14)
❸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나심.(미 5:2)
❹ 겸손의 왕 나귀를 타고 오심.(슥 9:9)
❺ 갈릴리에서 주로 사역하심.(사 9:12)
❻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.(사 53:1~8 )
⑥ 성육신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면 - 적그리스도임.(요일 2:22~23)
※ 요일 2:22 -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냐?
❶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- 부인하는 자가 아니냐?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❷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-
※ 적그리스도니
요일 2:23 -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-
⇒ 또한 아버지가 없으되
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-
⇒ 아버지도 있느니라
⑦ 유대인, 영지주의 자들은 - 예수님의 성육신과 부활을 부정함.
⇒ 예수님을 - 신성 모독죄로 죽임.
⑧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인해 - 우리의 구원을 확증하심.(요 19:30, 롬 8:2, 골 1:21~22, 요일 4:2)
⇒ 죄인인 우리들을 - 죄와 허물에서 구원하시기 위해
인간의 몸으로 오심.
※ 요 19:30 - 예수께서 -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-
※ “다 이루었다.” 하시고
⇒ 머리를 숙이니
⇒ 영혼이 떠나가시니라
ⅰ) 전에 악한 행실로 - 멀리 떠나 -
⇒ 마음으로 -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(골 1:21)
ⅱ) 이제는 -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
화목하게 하사 -
⇒ 너희를 - 거룩하고 흠 없고
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-
※ 그 앞에 - 세우고자 하셨으니(골 1:22)
⑨ 십자가 죽음은 -
ⅰ) 죄인에 대한 - 하나님의 최고의 사랑을 보이셨음.(요 3:16)
※ 요 3:16 - 하나님이 -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-
⇒ 독생자를 주셨으니
이는 - 그를 믿는 자마다 - 멸망하지 않고 -
⇒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
ⅱ) 단번에 죽으심으로 -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.(히 9:12)
※ 히 9:12 -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- 하지 아니하고 -
※ 오직 자기의 피로 -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-
⇒ 단번에 -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
< 예수님의 성육신에 대한 -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성취>
❶ 플로이드 헤밀톤 - <기독교신앙의 기초>
※ 구약성서 안에는 예수님의 성취에 대한 예언이 332개가 있다고 함.
❷ 페인(Payne) - <성경 예언의 백과사전>
※ 예수님에 대한 191개의 예언성취가 있다고 함.
①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남(창 3:15)
⇒ 요셉②과 마리아①에게서 태어남.(마 1:16, 갈 4:4)
★참고 - 249. 마리아①
⇒ 죄에서 구속하심
※ 창 3:15 - 내가 너로 -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
너의 후손도 -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
※ 여자의 후손은 -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
너는 -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
② 처녀가 잉태함.(사 7:14)
⇒ 동정녀 마리아①가 - 성령으로 잉태함(마 1:18)
※ 사 7:14 - 그러므로 주께서 - 친히 징조로 -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
보라!. 처녀가 잉태하여- 아들을 낳을 것이요,
※ 그 이름을 - ‘임마누엘’이라 하리라
③ 하나님의 아들(시 2:6~7 시 2:12)
⇒ 독생자(Only one son)이신 예수님
(마 3:17, 마 16:16, 요 3:16~17, 막 9:7, 눅 9:35, 행 13:30~35)
※ 시 2:6 - “내가 나의 왕을 -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.”
하시리로다.
시 2:7b - “너는 - 내 아들이라.
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!.”
④ 아브라함이 복의 근원이 됨.(창 1:1~2, 창 22:18)
⇒ 그리스도를 통해 - 만민이 복을 누림.(롬 9:8, 갈 3:16)
※ 창 22:18a - 또 네 씨로 말미암아 -
⇒ 천하 만민이 - 복을 얻으리니 -
※ 이는 - 네가 나의 말을 - 준행하였음이니라.
⑤ 약속의 씨앗 - 약속의 자녀 - 이삭의 아들(창 21:12)
⇒오직 하나를 가리켜 -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-
※ 곧 ‘그리스도’라(갈 3:16, 눅 3:23~34, 마 1:2)
cf) 아브라함 → 이삭 → 야곱 → 유다 → 베레스 →. . . .→ 다윗 → 솔로몬 →
→ . . . . .→ 요셉② → JX
※ 창 21:12 -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네 아이나 네 여종을 위하여 - 근심치 말고 -
⇒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- 다 들으라!.
※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-
⇒ ‘네 씨’라 - 칭할 것임이니라.”
★ 갈 3:16 - 이 약속들은 -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
여럿을 가리켜 -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
※ 오직 하나를 가리켜 -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
⇒ 곧 ‘그리스도’라
⑥ 한 별과 홀이 - 야곱 이스라엘에서 나옴.(민 24:17)
⇒ 야곱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(눅 3:23~34, 마 1:2, 눅 1:33)
※ 민 24:17 - . . .한 별이 - 야곱에게서 나오며
한 홀이 -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-
⇒ 모압을 - 이 편에서 저 편까지 - 쳐서 파하고
또 소동하는 자식들을 - 다 멸하리로다
⑦ 유다①의 홀과 치리자의 지팡이(창 49:10, 시 2:6)
⇒ 유대인의 왕 예수 그리스도 - 왕권(요 18:3, 눅 3:23~33, 마 2:2, 히 7:14)
cf) JX – 유다①의 자손으로 오심.
※ 창 49:10 - 홀이 - 유다①를 떠나지 아니하며
치리자의 지팡이가 -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
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
※ 그에게 - 모든 백성이 – 복종하리로다
※ 시 2:6 - “내가 - 나의 왕을 -
※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.” 하시리로다
★ 요 18:3 - 빌라도가 가로되 -
※ “그러면 네가 - 왕이 아니냐?”
예수께서 대답하시되 -
※ “네 말과 같이 - 내가 왕이니라.”
⑧ 이새의 줄기(사 11:1)
⇒ 예수그리스도는 - 이새의 후손 (눅 3:32, 마 1:6)
※ 사 11:1 - 이새의 - 줄기에서 - 한 싹이 나며
- 그 뿌리에서 - 한 가지가 나서
결실할 것이요
⑨ 다윗에게 -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(렘 23:5)
⇒ 예수 그리스도는 - 다윗의 자손(눅 3:31, 마 1:1, 마 9:27, 마 15:22, 마 20:30,
막 9:10, 막 10:47, 행 13:22, 계 22:16)
※ 렘 23:5b - 내가 다윗에게 - ‘한 의로운 가지’를 일으킬 것이라.
⇒ 그가 왕이 되어 - 지혜롭게 행사하며
- 세상에서 -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며
⑩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- 베들레헴①에서 나올 것임.(미 5:2)
⇒ 베들레헴①에서 태어나심.(마 2:1~2)
※ 미 5:2 - 베들레헴① 에브라다야!.
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-
※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-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
그의 근본은 - 상고에
태초에니라
⑪ 스바① 사람들이 와서 - 금과 유황으로 경배할 것임.(사 60:6, 시 72:10)
⇒ 동방박사들이 와서 - 예물을 드림(마 2:1~11)
※ 사 60:6 - 스바① 사람들은 다 -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-
※ 여호와의 찬송을 - 전파할 것이며
※ 시 72:10b - 스바①와 시바 왕들이 - 예물을 드리리로다
⑫ 라헬의 애곡 (렘 31:15)
⇒ 대헤롯의 영아 대학살(마 2:16~18)
※ 2살 아래 남자 아이들을 - 다 죽임
※ 렘 31:15b - 라마①에서 - 슬퍼하며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-
※ 라헬이 -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.
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-
⇒ 위로 받기를 거절하는도다.
⑬ 태초부터 계셨던 분(미 5:2)
⇒ 예수께서 태초에 말씀으로 계셨음.
(골 1:17, 요 17:5, 요 17:24, 계 1:1~2, 계 1:17, 계 2:8, 계 8:58, 계 22:13)
※ 미 5:2 - 베들레헴① 에브라다야!.
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-
※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-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
그의 근본은 - 상고에
태초에니라
⑭ 다윗이 ‘주’라고 부름(시 110:1)
⇒ 예수님 - “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?.”( 마 22:43~46)
※ 시 110:1 - 여호와께서 - 내 ‘주’에게 말씀하시기를 -
※ “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
너는 - 내 우편에 앉으라!.”
하셨도다
⑮ ‘임마누엘’이라 하리라.(사 7:14)
⇒ 예수께서 육신으로 오셔서 - 우리와 함께 계심(마 1:23)
cf) 임마누엘의 의미 -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함께 계시다
※ 사 7:14 - 그러므로 주께서 - 친히 징조로 -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
보라!.
※ 처녀가 잉태하여 - 아들을 낳을 것이요
⇒ 그 이름을 - ‘임마누엘’이라 하리라
⑯ 한 선지자를 일으키심.(신 18:18)
⇒ 선지자 예수라.(마 21:11)
※ 신 18:18 -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
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-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
※ 내 말을 - 그 입에 두리니 -
⇒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-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
⑰ 멜기세덱 반차를 쫓은 영원한 제사장.(시 110:4)
⇒ 영원한 대제사장 - 예수 그리스도(히 5:5~6)
※ 시 110:4b - “너는 -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- 영원한 제사장이라.”
하셨도다
⑱ 재판이신 하나님.(사 33:22)
⇒ 하나님의 뜻대로 심판하시는 - 예수님(요 5:30)
※ 사 33:22 - 대저 여호와는 - 우리 재판장이시오
여호와는 -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오
여호와는 - 우리의 왕이시니 -
⇒ 우리를 구원하실 것임이니라
⑲ 여호와의 신(사 11:2)
⇒ 성령이 강림하심(마 3:16~17, 마 12:17~21, 막 1:10~11, 눅 4:15~21)
※ 사 11:2 - 여호와의 신 곧 -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
-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
-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-
※ 그 위에 - 강림하시리니
⑳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- 나를 삼키고.(시 69:9)
⇒ 예수게서 - 성전을 장사하는 집(강도의 소굴)으로 만든 자들을
쫓아내심.(요 2:15~17, 눅 19:45~46)
⇒ 대제사장들의 미움을 받게 됨.
⇒ 십자가 죽임을 당하게 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됨.
※ 시 69:9 -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- 나를 삼키고
주를 훼방하는 훼방이 - 내게 미쳤나이다
㉑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!.(사 40:3)
⇒ 세례요한①이 - 유대 광에서 길을 예비함.(마 3:1~3)
※ 사 40:3 -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-
※ “너희는 - 광야에서 -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!.
- 사막에서 -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!.”
㉒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.(사 9:1)
⇒ 예수께서 - 갈릴리 스불론과 납달리에서
공생애를 시작하심.(마 4:12~16)
★참고 - 25. 갈릴리①②
※ 사 9:1 - 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- 흑암이 없으리로다
옛적에는 -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으로 -
※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
후에는 - 해변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-
※ 영화롭게 하셨느니라
㉓ 불치병이 치료되고 - 사막에 시내가 흐를 것임.(사 35:5~6)
cf) 사막 = 영적 갈증
⇒ 예수께서 - 기적을 베풀어 치료하시고
복음을 전파하심.(마 11:4~5, 마 9:32~35, 막 7:33~35, 요 5:5~9)
※ 사 35:5 - 그 때에 - 소경의 눈이 밝을 것이며
- 귀머거리의 귀가 열릴 것이며
사 35:6 - 그 때에 - 저는 자는 사슴 같이 뛸 것이며
- 벙어리의 혀는 노래하리니
이는 -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
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
㉔ 비유로 비밀을 말할 것임.(시 78:2, 사 6:9)
⇒ 예수께서 - 비유로 설명하심.(마 13:~14, 마 13:34~35)
※ 시 78:2 - 내가 입을 열고 - 비유를 베풀어서 -
⇒ 옛 비밀한 말을 – 발표하리니
㉕ 주가 홀연히 - 성전에 임할것임.(말 3:1)
⇒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오심(마 21:12)
※ 말 3:1 -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
보라!.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-
⇒ 그가 -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
또 너희의 구하는바 - 주가 홀연히 그 전에 임하리니 -
※ 곧 너희의 사모하는바 - ‘언약의 사자’가 임할 것이라
㉖ 왕이 겸손하여 - 나귀 새끼를 타고 임하나니.(슥 9:9)
⇒ 예수께서 -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음.(마 21:4~7)
※ 슥 9:9 - 시온의 딸아!. 크게 기뻐할지어다!.
예루살렘의 딸아!. 즐거이 부를지어다!.
보라!.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-
※ 그는 - 공의로우며
- 구원을 베풀며
-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-
⇒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
㉗ 버린 돌이 - 모퉁이의 머릿돌이 됨. (시 118:22)
⇒ 보잘 것 없는 갈릴리의 나사렛 예수가 - 영광을 받게 됨.(벧전 2:7)
※ 시 118:22 - 건축자의 버린 돌이
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
㉘ 나라와 왕들이 - 빛과 광명이 될 것임.(사 60:3)
⇒ 이방인의 빛이 되신 예수님(요 12:46, 행 9:15)
※ 사 60:3 - 나라들은 - 네 빛으로,
왕들은 - 비치는 네 광명으로 – 나아오리라
㉙ 나의 가까운 친구도 - 나를 대적하여.(시 41:9)
⇒ 제자 가룟 유다②의 배반(요 13:18, 요 13:21)
※ 시 41:9 - 나의 신뢰하는바
내 떡을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- 나를 대적하여 -
⇒ 그 발꿈치를 들었나이다
㉚ 품삯으로 은 30세겔 - 무죄한 자의 피 값.(슥 11:12, 렘 7:6, 렘 19:4, 렘 22:3)
⇒ 유다①가 - 은 30개에 - 예수님을 대제사장과 서기관에게 팜(마 26:15)
※ 슥 11:12 -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-
⇒ 내 품삯을 - 내게 주고
그렇지 아니하거든 - 그만두라!.”
⇒ 그들이 곧 - 은 30개를 달아서 -
※ 내 품삯을 삼은지라
㉛ 그 삯을 - 토기장이에게 던지라!(슥 11:13)
⇒ 유다①가 -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(마 27:5)
※ 슥 11:13 -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-
※ “그들이 나를 헤아린 바 -
⇒ 그 삯을 - 토기장이에게 던지라!.”
하시기로 -
⇒ 내가 곧 그 은 30을 -
※ 여호와의 전에서 - 토기장이에게 던지고
㉜ 목자를 치면 - 양이 흩어지려니와.(슥 13:7)
⇒ 예수님이 잡히시자 - 흩어지는 제자들(마 26:31)
※ 슥 13:7 -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-
※ “칼아!.
깨어서 - 내 목자, 내 짝된 자를 치라!
※ 목자를 치면 - 양이 흩어지려니와
작은 자들 위에는 -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.”
㉝ 까닭 없이 미움 받고 - 원수가 됨.(시 69:4)
⇒ 예수께서 - 미움과 시기 질투를 받아 - 십자가 죽음을 맞게 됨(요 15:24~25)
※ 시 69:4 -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가 - 나의 머리털보다 많고
부당하게 나의 원수가 되어 - 나를 끊으려 하는 자가
강하였으니 -
⇒ 내가 빼앗지 아니한 것도 - 물어 주게 되었나이다
㉞ 불의한 증인들이 일어남.(시 35:11~12)
⇒ 예수님에 대해 - 거짓 증인이 많이 나왔음(마 26:59~60)
※ 시 35:11 - 불의한 증인들이 일어나서 -
⇒ 내가 알지 못하는 일로 - 내게 질문하며
시 35:12 - 내게 - 선을 악으로 갚아 -
⇒ 나의 영혼을 외롭게 하나
㉟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같이 -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.(사 53:7)
⇒ 고소를 당하되 - 침묵하심(마 27:12)
※ 사 53:7 - 그가 곤욕을 당하여 - 괴로울 때에도 -
※ 그 입을 - 열지 아니하였음이여
마치 -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- 어린 양과
-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- 양같이 -
※ 그 입을 - 열지 아니하였도다
㊱ 우리의 허물과 죄악으로 - 찔리고 징계를 받음.(사 53:5)
⇒ 예수께서 우리의 죄 때문에 - 고난을 당하심(마 27:26)
※ 사 53:5 - 그가 찔림은 -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
그가 상함은 -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
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-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
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-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
㊲ 매 맞고 수욕과 침 뱉음을 당함.(사 50:6)
⇒ 예수의 얼굴에 침 뱉고 치고 때림(마 26:67)
※ 사 50:6 -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- 내 등을 맡기며
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- 나의 뺨을 맡기며
수욕과 침 뱉음을 피하려고 -
※ 내 얼굴을 - 가리우지 아니하였느니라
ⅰ) 다 나를 비웃으며.(시 22:7~8)
⇒ 예수께서 조롱당하심(마 27:39~42)
※ 시 22:7 - 나를 보는 자는 - 다 나를 비웃으며 -
※ 입술을 비쭉거리고 - 머리를 흔들며 말하되 -
시 22:8 - “그가 여호와께 의탁하니 - 구원하실 걸,
그를 기뻐하시니 - 건지실 걸.”
하나이다
ⅱ) 멸시당함.(사 53:3)
⇒ 그 자신의 백성들에 의해 - 멸시 당함(요 7:5)
※ 사 53:3 - 그는 - 멸시를 받아서 -
⇒ 사람에게 -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
-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
- 질고를 아는 자라
마치 사람들에게 - 얼굴을 가리우고
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-
⇒ 멸시를 당하였고
※ 우리도 - 그를 -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
ⅲ) 사람들이 보고 - 머리를 흔듦.(시 109:25)
⇒ 머리를 흔들고 모욕함(마 27:39)
※ 시 109:25 - 나는 또 - 저희의 훼방거리라
※ 저희가 나를 본즉 - 머리를 흔드나이다
㊳ 찔린 손과 발(시 22:16)
⇒ 예수께서 창에 옆구리를 찔리심(요 19:34, 요 20:25)
※ 시 22:16 - 개들이 - 나를 에워쌌으며
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-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
※ 슥 12:10 -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-
※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- 부어 주리니
그들이 -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
⇒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- 독자를 위하여
애통하듯 하며
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-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
하리로다
㊴ 범죄자 중 하나로 - 헤아림을 받았음.(사 53:12a)
⇒ 강도 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심(마 27:38)
※ 사 53:12 - 그러므로 내가
그에게 - 존귀한 자와 함께 - 몫을 받게 하며
-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- 나누게 하리니
※ 이는 -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-
⇒ 사망에 이르게 하며
- 범죄자 중 하나로 -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
그러나 그가 -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 -
※ 범죄자를 위하여 - 기도하였느니라
㊵ 범죄자를 위하여 - 기도하였느니라.(사 53:12)
⇒ 자신을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- 기도하심(눅 23:34b)
※ 사 53:12 - 그러므로 내가
그에게 - 존귀한 자와 함께 - 몫을 받게 하며
-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- 나누게 하리니
※ 이는 -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-
⇒ 사망에 이르게 하며
- 범죄자 중 하나로 -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
그러나 그가 -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 -
※ 범죄자를 위하여 - 기도하였느니라
㊶ 남들이 - 예수님을 바라봄
ⅰ) 모두가 멀리서 바라봄.(시 38:11)
⇒ 다 멀리 서서 - 이 일을 보니라(눅 23:49)
※ 시 38:11 - 나의 사랑하는 자와 나의 친구들이 -
※ 나의 상처를 - 멀리하고
나의 친척들도 - 멀리 섰나이다
ⅱ) 저희가 나를 주목하여 보고.(시 22:17)
⇒ 백성들이 서서 - 예수님을 구경하며 비웃어(눅 23:35)
※ 시 22:17 - 내가 내 모든 뼈를 셀 수 있나이다
※ 저희가 나를 - 주목하여 보고
㊷ 나누며 제비뽑아.(시 22:18)
⇒ 예수님의 옷과 속옷을 제비뽑음(요 19:23~24)
※ 시 22:18 - 내 겉옷을 - 나누며
속옷을 - 제비 뽑나이다
㊸ 쓸개와 초를 마시게 함.(시 69:21)
⇒ 쓸개탄 포도주를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댐(요 19:28, 마 27:34)
※ 시 69:21 - 저희가 - 쓸개를 - 나의 식물로 주며
- 갈할 때에 - 초로 마시웠사오니
㊹ 예수님의 말씀
ⅰ) “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?”(시 22:1)
⇒ “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?”(마 27:46)
cf) 제 9시 (현대시간 - 이스라엘 – 오후 3시)
한국 - 밤 9시)
※ 시 22:1 - “내 하나님이여!. 내 하나님이여!.
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?”
ⅱ) “나의 영을 - 주의 손에 부탁하나이다!.”(시 31:5)
⇒ “아버지여!. 내 영혼을 -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!.”(눅 23:46)
※ 시 31:5 - 내가 나의 영을 - 주의 손에 부탁하나이다
진리의 하나님 여호와여!. - 나를 구속하셨나이다
㊺ 모든 뼈를 보호하시어 - 하나도 꺾이지 않음.(시 34:20)
⇒ 예수께서 -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
※ 뼈 부러뜨림을 - 당하지 않으심(요 19:33)
※ 시 34:20 - 그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!
※ 그 중에 하나도 - 꺾이지 아니하도다
㊻ 백주에 - 땅을 캄캄케 하며.(암 8:9)
⇒ 예수게서 돌아가실 때 - 온 땅에 어두움이 임함.(마 27:45)
※ 암 8:9 -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-
※ “그 날에 내가 - 해로 대낮에 지게 하여
- 백주에 땅을 캄캄케 하며"
㊼ 그 묘실이 -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.(사 53:9)
⇒ 부자인 아리마대 요셉③의 새 무덤에 - 장사되심(마 27:57~60)
※ 사 53:9 - 그는 -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
그 입에 - 궤사가 없었으나 -
※ 그 무덤이 -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
그 묘실이 -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
㊽ 주의 거룩한 자로 - 썩지 않게 하실 것임.(시 16:10)
⇒ 예수님이 - 부활하심(행 2:31)
★참고 - 423. 부활
※ 시 16:10 - 이는 - 내 영혼을 -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
- 주의 거룩한 자로 -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
㊾ 주께서 - 높은 곳으로 오르심(시 68:18)
⇒ 예수께서 승천하심(행 1:9)
※ 시 68:18 - 주께서 -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
사로잡은 자를 끌고 -
⇒ 선물을 - 인간에게서,
또는 패역자 중에서 - 받으시니
※ 여호와 하나님이 - 저희와 함께 거하려하심이로다
㊿ 내 우편에 앉으라!(시 110:1)
⇒ 승천하신 예수님이 - 하나님의 우편보좌에서 -
※ 하나님과 함께 - 세상을 통치하심.
(막 14:62, 막 16:19, 행 7:55~56, 행 2:34, 히 1:3)
※ 시 110:1 - 여호와께서 -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-
※ “내가 네 원수로 -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-
※ 너는 - 내 우편에 앉으라!.”
하셨도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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