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90. 스바(Sheba)① - 고대 예멘과 에티오피아 악슘 지역, 스바 여왕
① 의미 - ‘약속’
② 다른 이름 -
❶ 시바(렘 6:20)
❷ 세바( = 쉐바)
❸ 사바
③ 셈족 국가 - 스바① 왕국(=사베안 Sabaeans 왕국) - 스바② 자손들로 이루어짐.
★참고 - 537. 셈족
591. 스바②
④ 위치와 지리적 특징
ⅰ) 현대의 - 예멘과 에티오피아( = 구스③) 지역
ⅱ) 중심 지역 - 마리브(Marib)와 시르와(Sirwa) 주변 지역.
ⅲ) 아라비아의 가장 비옥한 지방 가운데 하나.
ⅳ) 아라비아의 남서부 예멘 동쪽 부근 고대 아랍지역
※ 아라비아 북부 오아시스에 거류하기도 함.
ⅴ) 해상무역과 육상무역의 -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.
Ⓐ 고대 근동의 경제생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음.
Ⓑ 북쪽으로 통하는 주요 대상로를 지배함.
Ⓒ 동아프리카와 인도와의 무역 - 주로 아라비아를 통과하는
낙타 대상들을 통해 이루어졌음.
⑤ 문명과 문화
ⅰ) 주로 낙타 유목인
ⅱ) 관개시설 발달로 인해 - 농산물 생산이 증가됨.
ⅲ) 성경에 장사 또는 약탈꾼으로 자주 기록됨.(욥 1:15, 욥 6:19)
※ 욥 1:15 - “스바① 사람이 갑자기 이르러 -
⇒ 그것들을 - 빼앗고
칼로 - 종들을 죽였나이다.
나만 홀로 피하였으므로 - 주인께 아뢰러 왔나이다.”
※ 욥 6:19 - 데마의 떼들이 그것을 바라보고
스바①의 행인들도 그것을 사모하다가
ⅳ) 문자와 문서들 - ❶ 무사드 문자(옛 남아랍 문자)
❷ 자푸르 문자(필기체)
❶ 무사드 문자 (옛 남아랍의 문자)로 - 많은 비문들과
❷ 필기체의 자푸르 문자로 - 대량의 문서들을 기록했음.
⑥ 무역업 발달 - 스바①는 낙타를 이용하여 대상로를 지배했음.
ⅰ) 취급 물품 - 금, 향료, 보석, 몰약, 유황, 상아 등
(욥 6:19, 시 72:10, 왕상 10:2~3, 사 60:6, 겔 27:22)
※ 왕상 10:1 - 스바①의 여왕이 -
※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-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 와서
⇒ 어려운 문제로 - 그를 시험하고자 하여
왕상 10:2 - 예루살렘에 이르니 -
※ 수행하는 자가 - 심히 많고
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- 낙타에 실었더라
그가 - 솔로몬에게 나아와 -
⇒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
※ 겔 27:22 - 스바①와 라아마의 상인들도 - 너의 상인들이 됨이여!.
※ 각종 극상품 향 재료와
각종 보석과 황금으로-
⇒ 네 물품을 - 바꾸어 갔도다
※ 사 60:6 - 허다한 낙타,
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-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
스바① 사람들은 다 -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-
⇒ 여호와의 찬송을 - 전파할 것이며
ⅱ) 노예를 거래하기도 했음.(욜 3:8)
※ 욜 3:8 - 너희 자녀를 - 유다 자손의 손에 팔리니
그들은 다시 - 먼 나라 스바① 사람에게 팔리라
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
ⅲ) 멀리 두로와도 무역함(겔 27:2, 겔 27:22~24, 시 72:15, 사 60:6)
※ 겔 27:2 - 인자야!.
너는 - 두로를 위하여 - 슬픈 노래를 지으라!.
겔 27:22 - 스바①와 라아마의 상인들도 - 너의 상인들이 됨이여!.
※ 각종 극상품 향 재료와
각종 보석과 황금으로-
⇒ 네 물품을 - 바꾸어 갔도다
ⅳ) 벧엘( = 베델)에서 발굴된 점토판에 - 팔레스타인과 아라비아 남부 사이에
교역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음.
⑦ 정치
ⅰ) 스바①인들은 - 고대 예멘 지역에 - 각자의 지역 왕국들을 세웠음.
❶ 와디알자우프 (Wādī al-Jawf)의 북쪽에 - 미나인들
❷ 남서쪽 끝에는 - 스바인( = 사바인)들
❸ 고지대에서 바다쪽으로 뻗어나가는 곳의 동쪽에는 - 카타반인 (Qatabānians)과
하드라마우트 (Ḥaḑramites)인들
ⅱ) 스바① 여왕 - 솔로몬을 방문함 - 무역협정을 맺기 위해.(왕하 10:13, 대하 9:12b)
cf) 솔로몬의 무역로 통제로 - 그들의 영내를 통과하는 약대상들로부터
오랫동안 이익을 누려 오던 것이
위태해졌기 때문.
※ 왕상 10:2b - 그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-
⇒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- 다 말하매
※ 대하 9:12b - 또 그의 소원대로 구하는 것을 - 모두 주니
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더불어
본국으로 돌아갔더라
ⅲ) BC 9~5세기 - 20명의 임금이 있었다 함.
ⅳ) BC 1세기 - 힘야르인들에게 정복당함.
⇒ 제1 힘야르 왕국이 - 스바①( = 사바) 왕과 두 라이단으로 분열됨.
cf) 힘야르 왕국 - 유대교를 국교로 삼음.
ⅴ) 2세기 초 - 제2 스바( = 사바) 왕국이 다시 등장함.
ⅵ) 3세기 - 힘야르인들에게 정복됨.
※ 당시 수도 - 마리브
cf) 현재는 - 람라트알사바타인
ⅶ) 예멘 계열의 왕조들끼리의 산발적인 내전으로 - 멸망함.
⑦ 종교 - 다신교
ⅰ) 태양과 달과 별 등
ⅱ) 유대교 - 스바 여왕 당시
ⅲ) 영지주의 종파인 - 만다교(Mandaean Sabians)
❶ 일신교
❷ 가장 중요한 종교 의식이 – 세례
❸ 그들의 성서는 - 긴자 랍바(Ginza Rabba)
❹ 만다교 사비안 선지자들에는 - 아담, 셋, 노아, 셈, 세례 요한①이 포함됨.
cf) 아담은 - 종교의 창시자이고
세례요한① 을 - 가장 위대하고 마지막 선지자로 여겼음.
ⅳ) 현재 - 이슬람교
⑧ 스바① 여왕( = 시바 여왕) - 솔로몬을 방문한 여왕이 이 지역 출신.(왕상 10:1~13)
★참고 - 548. 솔로몬
ⅰ) 정확한 이름은 - 알려져 있지 않다.
❶ 쿠란에서는 - ‘빌키스(Bilqis/Bilgis)’
❷ 에티오피아 - ‘마케다(Makeda)’ 라고 여김.
ⅱ) 앗수르와 남아라비아 문헌은 - BC 8세기에 여성 왕조가 있었음을 증명함.
ⅲ) 솔로몬의 지혜를 시험하기 위해 - 스바①에서 예루살렘으로 여행 온 여왕.(왕상 10:1~13)
cf) 솔로몬 - ‘지혜의 왕’으로 불림.(왕상 2:5~14, 왕상 2:28, 왕상 4:30, 왕상 10:13)
※ 왕상 4:30 - 솔로몬의 지혜가
동쪽 모든 사람의 지혜와
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난지라
⑨ 스바① 여왕이 - 솔로몬을 방문하다(왕상 10:1~13, 대하 9:1~12)
❶ 스바① - 예멘
❷ 스바① 여왕 - 솔로몬의 지혜를 시험하기 위해
스바①에서 예루살렘으로 여행 온 여왕.(왕상 10:1~13)
ⅰ) 솔로몬 - ‘지혜의 왕’으로 불렸다(왕상 2:5~14, 왕상 2:28, 왕상 4:30, 왕상 10:13)
※ 왕상 4:30 - 솔로몬의 지혜가
동쪽 모든 사람의 지혜와
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난지라
ⅱ) 스바① 여왕의 여정 경로 – 2가지로 추측
Ⓐ 해상 이용시 – 에시오게벨 도착후 육로 이용
Ⓑ 육로 이용시 -
❶ 스바왕국과 예루살렘 사이에는 - 사막과 산맥이 놓여 있다.
❷ 약 2400Km - 수도인 마리브~아라비아의 사막~ 홍해의 해안~
~모압~ 요단강을 건너 ~예루살렘까지 낙타를 타고 가는 여행.
※ 최소 3개월이 걸림
ⅲ) 방문 목적 – 솔로몬의 지혜를 시험, 무역협정을 맺기 위해
※ 왕상 9:13b - 또 그의 소원대로 - 구하는 것을 주니 -
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함께
본국으로 돌아갔더라
❶ 어려운 문제로 솔로몬을 시험하고자(왕상 10:1, 대하 9:1)
Ⓐ 스바①의 여왕이 -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
솔로몬의 명성을 듣고-
※ 와서 - 어려운 문제로 - 그를 시험하고자 하여(왕상 10:1, 대하 9:1)
Ⓑ 예루살렘에 이르니 - 수행하는 자가 심히 많고
-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
낙타에 실었더라(왕상 10:2a)
❷ 무역협정을 맺기 위해.(왕하 10:13, 대하 9:12b)
cf) 솔로몬의 무역로 통제로 - 그들의 영내를 통과하는 약대상들로부터
오랫동안 이익을 누려 오던 것이 위태해졌기 때문.
※ 왕상 10:2b - 그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-
※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- 다 말하매
※ 대하 9:12b - 또 그의 소원대로 구하는 것을 - 모두 주니
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더불어
본국으로 돌아갔더라
ⅳ) 결과 - 솔로몬의 지혜와 부유함이 - 자신이 전해들은 소문보다 더 지혜로움을 알게 됨.
(왕상 10:4~8, 대하 9:2~7)
❶ 크게 감동되어(왕상 10:5), 정신이 황홀하여(대하 9:4),
❷ 내가 들은 소문보다 - 더 하도다(왕상 10:7, 대하 9:6)
❸ 당신의 하나님을 송축할 지로다(왕상 10:9, 대하 9:8)
Ⓐ 솔로몬이 - 그가 묻는 말에 다 대답하였으니 -
※ 왕이 알지 못하여 대답하지 못한 것이 - 하나도 없었더라
(왕상 10:3)
Ⓑ 스바①의 여왕이 - 솔로몬의 모든 지혜와(왕상 10:4a)
- 그 건축한 왕궁과(왕상 10:4b)
- 그 상의 식물과(왕상 10:5a)
- 그의 신하들의 좌석과(왕상 10:5b)
- 그의 시종들이 시립한 것과(왕상 10:5c)
- 그들의 관복과(왕상 10:5d)
- 술 관원들과(왕상 10:5e)
-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는 층계를(왕상 10:5f) -
※ 보고 - 크게 감동되어(왕상 10:5g)
※ 보고 - 정신이 황홀하여(대하 9:4f)
Ⓒ 왕께 말하되 -
※ 스바① 여왕 - “내가 내 나라에서 -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
들은 소문이 -
※ 사실이로다.(왕상 10:6)
내가 - 그 말들을 - 믿지 아니하였더니
이제 와서 친히 본즉 -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
⇒ 당신의 지혜와 복이- 내가 들은 소문보다
더하도다.”(왕상 10:7)
복되도다!. 당신의 사람들이여!.
복되도다!. 당신의 이 신하들이여!.
※ 항상 당신 앞에 서서 -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
(왕상 10:8)
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!.
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-
⇒ 이스라엘 왕위에 올리셨고
여호와께서 영원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-
⇒ 당신을 세워 왕으로 삼아 -
※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셨도다.”
(왕상 10:9)
Ⓓ 이에 그가 - 금 120 달란트(4톤)와
-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- 왕에게 드렸으니(왕상 10:10a)
⇒ 스바①의 여왕이 솔로몬 왕에게 드린 것처럼 - 많은 향품이 -
※ 다시 오지 아니하였더라(왕상 10:10b)
Ⓔ 화려한 궁궐 원자재
ⓐ 오빌에서부터 - 금을 실어온 히람①의 배들이 -
※ 오빌에서 - 많은 백단목과 보석을 운반하여 오매(왕상 10:11)
ⓑ 왕이 백단목으로 -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의 - 난간을 만들고
-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-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으니 -
※ 이같은 백단목은 - 전에도 온 일이 없었고
오늘까지도 보지 못하였더라(왕상 10:12)
ⅴ) 솔로몬 왕이 - 왕의 규례대로 스바①의 여왕에게 물건을 준 것 외에 -
※ 또 그의 소원대로 구하는 것을 주니 -
⇒ 이에 그가 - 그의 신하들과 함께 본국으로 돌아갔더라
(왕상 10:13)
ⅵ) 스바① 여왕과 - 솔로몬이 사랑에 빠짐.
Ⓐ 여왕은 - 솔로몬이 지혜와 학식에 감탄함.
이제부터 더 이상 태양신을 믿지 않고
태양을 만든 이스라엘의 신을 믿기로 함.
Ⓑ 여왕이 귀국하려는데 - 솔로몬이 그녀를 붙잡아
하룻밤을 같이 했다.
⇒ 솔로몬 - 아들이 태어나면 주라고 - 금반지를 선물함.
Ⓒ 스바① 여왕이 돌아갈 때는 - 예멘으로 돌아가지 않고
식민지였던 에디오피아로 갔다가
홍해를 넘어 스바①( = 예멘)으로 돌아갔다.
※ 이유 - 솔로몬의 아이를 임신했기 때문
※ 이 아이는 - 스바① 왕국의 정식 아이가 아닌
불륜이었기 때문.
ⅶ) 스바①여왕과 솔로몬 사이에서 - 아들 메넬리크(Menelik)을 낳음.
⇒ 스바① 여왕이 - 메넬리크를 유대인으로 양육함.
ⅷ) 메넬리크는 22살이 되던 해 - 이스라엘로 가서 아버지 솔로몬 왕을 만남.
Ⓐ 메넬리크는 솔로몬에게 반지를 보여 주며 - 마케다의 아들이라고 말함.
⇒ 솔로몬은 기뻐하며 – 메넬릭을 자신의 후계자로 삼겠다고 했다.
⇒ 메넬릭은 - 어머니와 살겠다며 되돌아 가겠다 함.
Ⓑ 예루살렘에서 - 3년간 머물렀었음.
Ⓒ 메넬리크을 보낼 때 -
❶ 귀족들의 장남들을 불러 - 메넬리크를 악숨까지 경호할 것과
❷ 그들의 여행길을 보호하기 위해 - 목적지까지 언약궤를 메고 가라고 명령함.
cf) 다른 버전 - 솔로몬은 - 그의 아들이 되고
에티오피아의 왕이 되는 것에 대한 선물로 -
⇒ 메넬리크에게 - 언약궤를 주었다
cf) 다른 버전
⒈ 귀족들의 장남들이 - 예루살렘을 떠나는 것을 서운하며 -
⇒ 언약궤를 - 훔쳐 가지고 갔다.
⒉ 메넬리크는 - 언약궤를 훔친 사실을 모른채 귀국길에 올랐다.
⇒ 도중에 언약궤가 함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.
⒊ 언약궤를 잃어버린 솔로몬은 - 메넬리크를 추격으나 -
※ 메넬리크 일행은 - 솔로몬의 추격을 따돌리고
예멘으로 돌아갔다.
Ⓓ 악숨에 도착한 메넬리크 왕자는 -
※ 법궤를 더 안전한 곳에 보관하기 위해 -
⇒ 멀리 타나 호(湖)에 있는 - 타나 키르코스라 불리는
외딴 수도원으로 가져갔음.
Ⓔ 그로부터 1.400년이 지난 AD 4세기에 -
※ 에자나 왕은 - 언약궤를 다시 악숨으로 옮겨왔다.
⇒ 순례자들은 - 언약궤가 숨겨져 있다는
‘시온 성(聖)마리아 교회’에 순례하러 온다.
ⅸ) 메넬리크가 스바①( = 예멘)도착하자 -
⇒ 어머니 마케다 여왕은 - 왕위를 아들에게 넘겨줬다.
cf) 메넬릭 1세 - ❶ 에디오피아의 솔로몬 왕조 1대 왕이 됨.
※ 에디오피아를 1974년까지 지배한
하이레세라시에 황제집안의 시조가 됨.
❷ 지혜로운 왕이었다 함.
❸ 그는 - 유대 유월절 절기에 - 사절단을 이스라엘로 보내 -
⇒ 서로 문물을 교류한 것으로 보임.
※ 이것이 두 나라의 전통이 됨
※ 메넬리크 ~ 신약 오순절 사건 ~ . . . 까지.
ⅹ) 메넬리크의 정복 전쟁
❶ 메넬리크는 - 언약궤를 앞세워 - 정복전쟁에 나서 -
⇒ 예멘과 에티오피아 일대를 – 정복했다.
cf) 에티오피아 정교는 - 에티오피아가 아직도 구약성서의 언약궤를
보호하고 있다고 주장함.
⒈ 단 한 번도 공개된 적은 없다.
⒉ 오직 언약궤를 지키는 수도사 한 사람만이 - 언약궤를 볼 수 있으며,
⇒ 그는 - 죽을 때까지 밖으로 나올 수 없다.
⒊ 이 수도사 외에는 - 언약궤가 있는 예배당에
아무도 들어갈 수 없다.
❷ 메넬리크가 - 에티오피아 악숨(Axum) 왕조의 건국자
메넬리크 1세가 됨.
❸ 악숨 왕조는 - 1천년 이상 -
※ 에티오피아와 예멘 일대를 지배한다.
ⅺ) 메넬리크의 후손들은 - 기독교를 받아들임.
⇒ 에티오피아 고원에 - 기독교 왕국을 건설함.
⇒ 현재 에티오피아는 기독교 국가임.
⑩ 스바① 왕국은 - 동방박사들을 보냄 - 아기 예수 탄생을 경배하기 위해.(사 60:6)
⇒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됨(사 60:6)
※ 사 60:6 - 스바① 사람들은 다 -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-
⇒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
ⅰ)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옴 -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가지고 와서 -
⇒ 아기 예수께 드림.(사 60:6, 마 2:1~2, 마 2:10~11)
★참고 - 398. 베들레헴①
Ⓐ 헤롯 왕 때에
Ⓑ 예수께서 - 유대 베들레헴①에서 나시매 -
⇒ 동방으로부터 -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
말하되(마 2:1) -
※ 박사들 - “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- 어디 계시냐?
우리가 - 동방에서 - 그의 별을 보고
⇒ 그에게 - 경배하러 왔노라.”
하니(마 2:2)
Ⓒ 베들레헴①에서 - 아기 예수를 경배함.(마 2:10~11)
ⓐ 그들이 - 별을 보고 -
⇒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(마 2:10)
ⓑ 집에 들어가 -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①가
함께 있는 것을 보고 -
⇒ ❶ 엎드려 - 아기께 경배하고
❷ 보배합을 열어 -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
예물로 드리니라(마 2:11)
ⅱ) 예수님은 - 솔로몬을 만나기 위해 - 약 2,400Km의 낙타 여행을 감행한
스바① 여왕(남방 여왕)의 고생과
유대인들의 안이함을 - 대조하심.(마 12:42)
※ 예수님 - “심판 때에 - 남방 여왕이 일어나 -
⇒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
❶ 이는 -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-
※ 땅끝에서 왔음이어니와
❷ 솔로몬보다 더 큰이가 - 여기 있느니라.”(마 12:42)
⑪ 에티오피아 메넬리크 왕조는 - 해마다 예루살렘에 사절단을 보냈다.
ⅰ) 메넬리크 왕조의 후손이 간다게도 - 내시와 사절단을 보냄.(행 8:27~38)
❶ 이유 - 절기 예배와 제사에 참석시키기 위해
ex) 유월절, 맥추절, 초막절 . . . .
❷ 메넬릭 1세 ~ 신약 오순절 사건 ~ . . . 까지.
ⅱ) 그리고 전통에 따라 - 예수님 당시 유대 제사장과 관원들은
에티오피아에서 온 흑인 유태인(팔라샤) 사절단을 형제로 받아들여 -
⇒ 각 절기 행사에 참여시킨 것으로 보임.
ⅲ) 간다게의 내시는 -
❶ 유월절 전에 예루살렘에 와서 -
※ 유월절, 초막절, 오순절을 지내며 -
⒈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,
⒉ 오순절 성령강림,
⒊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세워지는 과정을 -
※ 직·간접적으로 경험하였을 것이다.
❷ 그 내시는 - 빌립②을 통해 - 기독교로 개종.(행 8:27~38)
※ 예수님을 영접하고 세례 받음.
★참고 - 18. 간다게
462. 빌립②
Ⓐ 주의 사자 빌립②에게 -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함(행 8:26)
※ 행 8:26 - 주의 사자가 - 빌립②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“일어나서 - 남쪽으로 향하여
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
길까지 가라!.”
하니
그 길은 광야라
Ⓑ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내시를 만남. -
cf) 내시 -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내려가는 중
⇒ 이사야의 글을 읽고 있었음.(행 8:27~28)
Ⓒ 빌립②이 내시에게 - 이사야서와 예수를 연결하여 설명해 줌(행 8:29~35)
ⓐ 내시가 빌립②더러 말하되 -
※ 내시 - “청컨대 묻노니 -
※ 선지자가 이 말 한 것이 - 누구를 가리킴이뇨?
자기를 가리킴이뇨?,
타인을 가리킴이뇨?”(행 8:34)
ⓑ 빌립②이 입을 열어 - 이 글에서 시작하여 -
⇒ 예수를 가르쳐 - 복음을 전하니(행 8:35)
Ⓓ 내시가 세례받기를 원함 - 빌립②이 세례를 줌(행 8:36~38)
★참고 - 530. 세례
ⓐ 길 가다가 - 물 있는 곳에 이르러
내시가 말하되 -
※ 내시 - “보라!.
물이 있으니 -
※ 내가 세례를 받음에 -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?”(행 8:36)
ⓑ 이에 명하여 - 병거를 머물고
- 빌립②과 내시가 - 둘 다 물에 내려가 -
⇒ 빌립②이 - 세례를 주고(행 8:38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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