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94. 스바냐(Zephaniah)① - 남유다 요시야 때 선지자, 스바냐서 저자
① 의미 - ‘여호와께서 숨으셨다’, ‘여호와께서 숨겨 주신 자’,
‘여호와께서 보호하신 자’
② 다른 이름 - 스바니야
③ 남유다 왕족 - 히스기야 왕의 고손자.(습 1:1)
※ 습 1:1 - 아몬①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
스바냐①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
스바냐①는 - 히스기야의 현손이요,
아마랴의 증손이요,
그다랴③의 손자요,
구시의 아들이었더라
④ 가족 -
ⅰ) 고조할아버지 - 히스기야(습 1:1)
ⅱ) 증조할아버지 - 아마랴(므낫세 왕의 형제)(습 1:1)
ⅲ) 할아버지 - 그다랴③(습 1:1)
ⅳ) 아버지 - 구시(습 1:1)
⑤ 선지자 - 요시야 통치 전반기에 예언 활동을 함.(BC 630~ BC 625년경)
cf) 동시대 사람 - 요시야, 여호아하스②, 여호야김, 여호야긴,
아몬①, 예레미야, 나훔,
⑥ 스바냐서의 저자.
ⅰ) 기록 목적 -
❶ 여호와를 버리고 - 우상을 섬기는 이스라엘에게 -
※ 주의 날 즉 여호와의 날이 임박함에 대한 경고 (습 1:1~2:3)
※ 여호와 - “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- 손을 펴서(습 1:4a)
❶ 남아 있는 바알을 - 그 곳에서 멸절하며(습 1:4b)
★참고 - 349. 바알
❷ 그마림이란 이름과
및 그 제사장들을 - 아울러 멸절하며(습 1:5a)
❸ 또 지붕에서 - 하늘의 뭇 별에게 - 경배하는 자들과(습 1:5b)
❹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-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
자들과(습 1:5c)
❺ 여호와를 - 배반하고
- 따르지 아니한 자들과(습 1:6a)
❻ 여호와를 - 찾지도 아니하며
- 구하지도 아니한 자들을 - 멸절하리라(습 1:6b)
❷ 이스라엘의 구원과 - 이방인의 구원을 알리심.(습 3:17)
★참고 - 68. 구원①②
❸ 핵심 구절 - 습 3:17
※ 습 3:17 -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-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
그는 -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
그가 - ❶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
❷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
❸ 너로 말미암아 - 즐거이 부르며
기뻐하시리라
하리라
ⅲ) 내용
Ⓐ 남유다 심판
❶ 다가오는 멸망에 대한 경고 - 여호와의 날(습 1:2~3)
❷ 유다에 대한 경고(습 1:4~13)
★참고 - 129. 남유다①~③
❸ 여호와의 큰 날(습 1:14~18)
Ⓑ 열방의 심판 - 이스라엘 이웃 나라들이 받을 벌
❹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(습 2:1~3)
❺ 블레셋에 대한 경고(습 2:4~7)
★참고 - 452. 블레셋①②
❻ 모압과 암몬에 대한 경고(습 2:8~11)
❼ 구스③와 앗수르에 대한 경고(습 2:12~15)
Ⓒ 예루살렘의 장래 - 심판과 긍휼(3:1~8)
❽ 예루살렘의 장래(습 3:1~20)
ⓐ 예루살렘이 받을 형벌과 보호(습 3:1~13)
ⓑ 기뻐하며 부를 노래(습 3:14~20)
⑦ 예언과 메세지의 특징 -
ⅰ) 왕족이라 - 그의 예언은 -
❶ 왕궁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
❷ 특히 왕궁 왕자들, 방백들을 향한 메시지를 선포.(습 1:8)
※ 슥 1:8 - 여호와의 희생의 날에 -
※ 내가 - 방백들과 왕자들과
- 이방인의 옷을 입은 자들을 - 벌할 것이며
ⅱ) 왕족임에도 불구하고 - 왕과 지도자들, 제사장들, 백성들의
사회적 부패와 종교적 타락에 대해 -
⇒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함.(습 1:4~13)
ⅲ) 여호와의 날에 대해 - 매우 힘 있고 강력한 메시지와 선포.(습 1:14~18) ]
ⅳ) 문학적 문체가 탁월 -
Ⓐ 만가체 운율 사용 - 여호와의 날의 심판 예언을
cf) 만가체(挽歌體) - 죽은 이를 애도(哀悼)하는
시가 형식
Ⓑ 매우 아름다운 문장들을 많이 사용함.(습 1:12, 습 1:17, 습 2:4, 습3:11~13)
ⅴ) ‘여호와의 날’의 심판 예언 -
❶ 의인과 악인이 종말에 맞이할 - 대조적인 운명을
매우 선명하게 예언.(습 2:1~3)
❷ 하나님의 사랑과 이스라엘 회복시킬 것을 예언함.(습 3:17)
※ 하나님께서는 - ⒈ 자기의 택한 백성을 -
※ 결코 영원히 버리지 아니하시며
⒉ 징계 중에도 - 반드시 회복시키신다.
※ 습 3:17 -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-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
그는 -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
※ 그가 - 너로 말미암아 -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
-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
- 너로 말미암아 - 즐거이 부르며
기뻐하시리라
하리라
❸ 여호와의 날은 - 심판이 목적이 아니다.
※ 여호와의 날의 목적은 - 구원임.
❹ 하나님의 구원은 -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있다.
※ 이스라엘 모두에게 있는 것이 아님.
⑧ 시대적 배경
ⅰ) 앗수르( = 아시리아) -
※ 당시 근동의 패권국인 앗수르는 - 신바벨론 제국(BC 625 ~ BC 539년)의
등장으로 -
⇒그 세력이 - 급격히 쇠퇴해져 감.
ⅱ) 스키타이족 – 잔인하고 포악한 자들로 알려졌음.
cf) 스구디아 = 스키타이족 = 곡과 마곡
★참고 - 579. 스구디아
Ⓐ BC 630년경 - 니느웨를 구하고 후에 - 유다를 공격하기도 함.
Ⓑ 스바냐(Z)①는 - 스키타이인들의 맹렬함을 보고 -
※ 하나님의 진노를 묘사함.
Ⓒ 앗수르( = 아시리아)가 - 남하하는 스키타이( = 스구디아)인들을
막아 주었기 때문에 -
⇒ 요시야가 - 개혁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단행할 수 있었음.(BC 621년)
(왕하 22~23장)
ⓐ 앗수르( = 아시리아)를 도와 - 메대( = 메디아)를 대항함.
cf) 코카서스 산맥을 넘으면 - 바로 앗수르( = 아시리아)임.
※ 앗수르가 부흥할 때 - 스키타이 기마부대를 용병으로
사용함.
※ 당시에는 - 서로 돕는 우호관계였음.
ⓑ 메대( = 메디아)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한 후 - 중동 지역에 대한
간섭을 계속함.
ⓒ 메대( = 메디아)와 신바벨론(신바빌로니아)과 - 동맹함.
Ⓓ 이후 앗수르 아슈르바니팔 왕이 죽고 - 서서히 쇠퇴기에 들자(BC 626년)
⇒ 스키타이는 - 급성장하는 메대( = 메디아)와 신바빌로니아와 손잡고 -
※ 앗수르의 니느웨( = 니네베)를 - 함락시킴
(BC 612년)
Ⓔ 이때 앗수르는 - 하란②으로 소수가 이동하여 - 명맥을 유지함.
cf) 이후 므깃도 전투와 1차 갈그미스 전투가 일어남.(BC 609년)
⇒ 남유다 요시아 죽음(왕하 23:29, 대하 35:24)
ⅲ) 남유다 - 사회, 경제, 종교 등 전반적으로 부패가 팽배했음.
❶ 이스라엘의 왕과 지도자들의 - 부패.
❷ 종교 지도자들의 - 영적 타락.
❸ 이스라엘 백성들의 - 범죄와 영적타락
- 우상숭배
Ⓐ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타락(습 3:1~7)
ⓐ 패역하고 더러운 곳,
포학한 그 성읍이 - 화 있을진저!.(습 3:1)
※ 그가 - ❶ 명령을 - 듣지 아니하며
❷ 교훈을 - 받지 아니하며
❸ 여호와를 - 의뢰하지 아니하며
❹ 자기 하나님에게 - 가까이 나아가지 아니하였도다
(습 3:2)
ⓑ 징벌 받을 죄인들
❶ 방백들 - 부르짖는 사자요(습 3:3)
❷ 재판장들 -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- 저녁 이리요(습 3:3)
❸ 선지자들 - 경솔하고 간사한 자요(습 3:4)
❹ 제사장들 - 성소를 더럽히고
율법을 범하였도다.(습 3:4)
ⓒ 징벌 받는 이유 - 여호와의 말씀을 무시하고
행위를 더럽게 했음.(습 3:7)
※ 여호와 - “내가 이르기를 -
※ “너는 오직 - 나를 경외하고
교훈을 받으라!.
⇒ 그리하면 - 내가 형벌을 내리기로
정하기는 하였지만 -
※ 너의 거처가 - 끊어지지 아니하리라.”
하였으나 -
그들이 부지런히 - 그들의 모든 행위를 - 더럽게 하였느니라.”
(습 3:7)
Ⓑ 우상숭배
※ 여호와 - “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- 손을 펴서(습 1:4a)
❶ 남아 있는 바알을 - 그 곳에서 멸절하며(습 1:4b)
❷ 그마림이란 이름과
및 그 제사장들을 - 아울러 멸절하며(습 1:5a)
❸ 또 지붕에서 - 하늘의 뭇 별에게 - 경배하는 자들과(습 1:5b)
❹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-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
자들과(습 1:5c)
❺ 여호와를 - 배반하고
- 따르지 아니한 자들과(습 1:6a)
❻ 여호와를 - 찾지도 아니하며
- 구하지도 아니한 자들을 - 멸절하리라(습 1:6b)
ⅳ) 스바냐① 예언 시기 - 요시야가 종교개혁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기 전.
Ⓐ 왕족 출신의 스바냐①는 - 안일하게 그 사태를 방관하지 않음.
Ⓑ 비판 내용 - 범국민적인 각성과 회개를 촉구.
❶ 이스라엘의 왕과 지도자들의 - 부패.
종교 지도자들의 - 영적 타락
이스라엘 백성들의 - 범죄와 타락에 대해 -
※ 날카롭게 비판하고 책망함.
❷ 열방에 대한 - 여호와의 심판을 예언함.
Ⓒ 이때 - 성전을 보수하다 -
※ 힐기야②가 율법서를 발견함.
⇒ 결과 - 요시야의 종교개혁에 - 박차를 가하게 됨.(대하 34:3~8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ⅴ) 남유다 요시야 -
Ⓐ 대외적 - 강력한 반앗수르 정책을 폄.
※ 이유 - 앗수르는 - ❶ 이미 북이스라엘을 - 멸망시켰고
❷ 남유다를 - 지속적으로 괴롭혔음.
cf) 선왕들 - 친앗수르 정책
Ⓑ 대내적 -
❶ 대대적인 종교개혁을 단행. - 신명기 개혁
★참고 - 280. 모세오경
cf) 스바냐①가 책망한 왕족들과 백성들의 악습들이 -
⇒ 어느 정도 근절됨.
❷ 이스라엘 민족의 자주성과 정체성을 회복하는데 크게 기여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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