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99. 스바냐서(Zephaniah) - 스바냐서 기록 목적, 스바냐서 특징과 내용
(1) 저자 - 스바냐(Z)①( = 스바니야)
(2) 기록연대 - 남유다 요시야 때(BC 630~620년)
※ 습 1:1 -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
스바냐①에게 임한
여호와의 말씀이라
★참고 - 594. 스바냐①
(3) 기록 목적 - 이스라엘과 열방에 대한 여호와의 징벌과 구원을 알림
❶ 여호와의 날은 - 심판이 목적이 아니다.
※ 여호와의 날의 목적은 - 구원임.
❷ 하나님의 구원은 -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있다.
※ 이스라엘 모두에게 있는 것이 아님.
① 예루살렘은 - 열국들에 의해 - 소멸되리라(습 3:8)
❶ 내가 일어나 벌할 날까지 - 너희는 나를 기다리라(습 3:8a)
❷ 내가 뜻을 정하고 - 나의 분노와 모든 진노를 쏟으려고
※ 여러 나라를 소집하며 - 왕국들을 모으리라.(습 3:8b)
❸ 온 땅이 - 나의 질투의 불에 소멸되리라(습 3:8c)
② 이방인의 구원(습 3:9~10)
❶ 내가 -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-
⇒ 그들이 다 -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
- 한 가지로 나를 섬기게 하리니(습 3:9)
❷ 내게 구하는 백성들 - 곧 내가 흩은 자의 딸이 -
⇒ 구스③ 강 건너편에서부터 - 예물을 가지고 와서 -
※ 내게 바칠지라(습 3:10)
❸ 내가 - 네 가운데서 교만하여 자랑하는 자들을 - 제거하여 -
⇒ 네가 나의 성산에서 - 다시는 교만하지 않게
할 것임이라(습 3:11)
③ 남은 자들 - 구원을 받을 것임.(습 3:12~13)
❶ 내가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을 - 네 가운데에 남겨 두리니 -
⇒ 그들이 -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-
※ 보호를 받을지라(습 3:12)
❷ 이스라엘의 남은 자는 -
⒈ 악을 - 행하지 아니하며
⒉ 거짓을 - 말하지 아니하며
⒊ 입에 - 거짓된 혀가 없으며
⒋ 먹고 누울지라도 -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(습 3:13)
④ 예루살렘의 회복(습 3:17)
※ 습 3:17 -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-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
※ 그는 -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
그가 - 너로 말미암아 -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
-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
- 너로 말미암아 - 즐거이 부르며
기뻐하시리라
하리라
(4) 시대 배경
① 앗수르( = 아시리아) -
※ 당시 근동의 패권국인 앗수르는 - 신바벨론 제국(BC 625 ~ BC 539년)의 등장으로 -
⇒그 세력이 - 급격히 쇠퇴해져 감.
② 스키타이족( = 스구디아인) – 잔인하고 포악한 자들로 알려졌음.
cf) 스키타이 = 스구디아 = 곡과 마곡
★참고 - 589. 스구디아
ⅰ) BC 630년경 - 니느웨를 구하고 후에 - 유다를 공격하기도 함.
ⅱ) 스바냐(Z)①는 - 스키타이인들의 맹렬함을 보고 -
※ 하나님의 진노를 묘사함.
ⅲ) 앗수르( = 아시리아)가 - 남하하는 스키타이인들을 막아 주었기 때문에 -
⇒ 요시야가 - 개혁을 비교적 안정적으로 단행할 수 있었음.(BC 621년)
(왕하 22~23장)
Ⓐ 앗수르( = 아시리아)를 도와 - 메대( = 메디아)를 대항함.
cf) 코카서스 산맥을 넘으면 - 바로 앗수르( = 아시리아)임.
※ 앗수르가 부흥할 때 - 스키타이 기마부대를 용병으로
사용함.
※ 서로 돕는 우호관계
Ⓑ 메대( = 메디아)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한 후 - 중동 지역에 대한 간섭을 계속함.
Ⓒ 메대( = 메디아)와 신바벨론(신바빌로니아)과 - 동맹함.
★참고 - 279. 메대
344. 바벨론①~③
ⅳ) 이후 앗수르 아슈르바니팔 왕이 죽고 - 서서히 쇠퇴기에 들자(BC 626년) -
⇒ 스키타이는 - 급성장하는 메대( = 메디아)
신바빌로니아와 손잡고 -
※ 앗수르의 니느웨( = 니네베)를 - 함락시킴 (BC 612년)
ⅴ) 이때 앗수르는 - 하란②으로 소수가 이동하여 - 명맥을 유지함.
cf) 이후 므깃도 전투와 1차 갈그미스 전투가 일어남.(BC 609년)
⇒ 남유다 요시아 죽음(왕하 23:29, 대하 35:24)
③ 남유다 - 사회, 경제, 종교 등 전반적으로 부패가 팽배했음.
⒈ 이스라엘의 왕과 지도자들의 - 부패.
⒉ 종교 지도자들의 - 영적 타락.
⒊ 이스라엘 백성들의 - 범죄와 타락
- 우상숭배
ⅰ) 예루살렘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타락(습 3:1~7)
Ⓐ 패역하고 더러운 곳,
포학한 그 성읍( = 예루살렘)이 - 화 있을진저!.(습 3:1)
※ 그가 - ❶ 명령을 - 듣지 아니하며
❷ 교훈을 - 받지 아니하며
❸ 여호와를 - 의뢰하지 아니하며
❹ 자기 하나님에게 - 가까이 나아가지 아니하였도다(습 3:2)
Ⓑ 징벌 받을 죄인들(습 3:3~4)
❶ 방백들 - 부르짖는 사자요(습 3:3)
❷ 재판장들 -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- 저녁 이리요(습 3:3)
❸ 선지자들 - 경솔하고 간사한 자요(습 3:4)
❹ 제사장들 - 성소를 더럽히고
- 율법을 범하였도다.(습 3:4)
Ⓒ 징벌 받는 이유 - 여호와의 말씀을 무시하고
행위를 더럽게 했음.(습 3:7)
※ 여호와 - “내가 이르기를 -
※ “너는 오직 - 나를 경외하고
교훈을 받으라!.
⇒ 그리하면 - 내가 형벌을 내리기로
정하기는 하였지만 -
※ 너의 거처가 - 끊어지지 아니하리라.”
하였으나 -
그들이 부지런히 - 그들의 모든 행위를 - 더럽게 하였느니라.”
(습 3:7)
ⅱ) 우상숭배
※ 여호와 - “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- 손을 펴서(습 1:4a)
❶ 남아 있는 바알을 - 그 곳에서 멸절하며(습 1:4b)
❷ 그마림이란 이름과
및 그 제사장들을 - 아울러 멸절하며(습 1:5a)
❸ 또 지붕에서 - 하늘의 뭇 별에게 - 경배하는 자들과(습 1:5b)
❹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-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
자들과(습 1:5c)
❺ 여호와를 - 배반하고
- 따르지 아니한 자들과(습 1:6a)
❻ 여호와를 - 찾지도 아니하며
- 구하지도 아니한 자들을 - 멸절하리라(습 1:6b)
④ 스바냐① 예언 시기 - 요시야가 종교개혁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기 전.
ⅰ) 왕족 출신의 스바냐①는 - 안일하게 그 사태를 방관하지 않음.
ⅱ) 비판 내용 - 범국민적인 각성과 회개를 촉구.
❶ 이스라엘의 왕과 지도자들의 - 부패.
종교 지도자들의 - 영적 타락
이스라엘 백성들의 - 범죄와 타락에 대해 -
※ 날카롭게 비판하고 책망함.
❷ 열방에 대한 - 여호와의 심판을 예언함.
ⅲ) 이때 – 성전을 보수하다 -
※ 힐기야②가 율법서를 발견함.
ⅳ) 결과 - 요시야의 종교개혁에 - 박차를 가하게 됨.(대하 34:3~8)
⑤ 남유다 요시야 -
ⅰ) 대외적 - 강력한 반앗수르 정책을 폄.
※ 이유 - 앗수르는 - ❶ 이미 북이스라엘을 - 멸망시켰고
❷ 남유다를 - 지속적으로 괴롭혔음.
cf) 선왕들 - 친앗수르 정책
ⅱ) 대내적 -
❶ 대대적인 종교개혁을 단행. - 신명기 개혁
cf) 스바냐가 책망한 왕족들과 백성들의 악습들이 -
⇒ 어느 정도 근절됨.
❷ 이스라엘 민족의 자주성과 정체성을 회복하는데 크게 기여.
(5) 스바냐서의 특징
① 남유다의 심판 날을 선포함으로써 - 종말적 대환난을 예표.
② 이스라엘의 구원과 - 이방인의 구원도 말씀하심.
❶ 여호와의 날은 - 심판이 목적이 아니다.
※ 여호와의 날의 목적은 - 구원임.
❷ 하나님의 구원은 - 이스라엘의 - 남은 자들에게 있다.
※ 이스라엘 모두에게 있는 것이 아님.
★참고 - 68. 구원①②
③ 핵심 구절 - 습 3:17
※ 습 3:17 -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-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
그는 -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
그가 - 너로 말미암아 -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
-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
- 너로 말미암아 - 즐거이 부르며
- 기뻐하시리라 하리라
(6) 내용
1) 남유다 심판
① 다가오는 멸망에 대한 경고 - 여호와의 날(습 1:2~3)
② 남유다에 대한 경고(습 1:4~13)
③ 여호와의 큰 날(습 1:14~18)
2) 열방의 심판 - 이스라엘 이웃 나라들이 받을 벌
④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(습 2:1~3)
⑤ 블레셋에 대한 경고(습 2:4~7)
⑥ 모압과 암몬에 대한 경고(습 2:8~11)
⑦ 구스③와 앗수르에 대한 경고(습 2:12~15)
3) 예루살렘의 장래 - 심판과 긍휼
⑧ 예루살렘의 장래(습 3:1~20)
ⅰ) 예루살렘이 받을 - 형벌과 보호(습 3:1~13)
ⅱ) 기뻐하며 부를 노래(습 3:14~20)
(7) 세부 내용
1) 남유다 심판 - 여호와의 날, 여호와의 희생의 날에
※ 습 1:1 - 아몬①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
스바냐①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
스바냐①는 - 히스기야의 현손이요,
아마랴의 증손이요,
그다랴③의 손자요,
구시의 아들이었더라
cf) 아마랴 - 므낫세②의 형제
① 다가오는 멸망에 대한 경고 - 여호와의 날(습 1:2~3)
※ “진멸하리라. 멸절 하리라!.”(습 1:2~3)
※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- “내가 - 땅 위에서 - 모든 것을 진멸하리라(습 1:2)
❶ 내가 - 사람과 짐승을 - 진멸하고
-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와 거치게 하는 것과
악인들을 -
※ 아울러 진멸할 것이라
❷ 내가 - 사람을 - 땅 위에서 멸절하리라
나 여호와의 말이니라.” (습 1:3)
② 남유다에 대한 경고 - “멸절하리라!.”(습 1:4~13)
★참고 - 129. 남유다①~③
ⅰ)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들 위에 - 손을 펴서 -
❶ 남아 있는 바알을 - 그 곳에서 멸절하며(습 1:4)
❷ 그마림이란 이름과
및 그 제사장들을 - 아울러 멸절하며(습 1:5a)
❸ 또 지붕에서 - 하늘의 뭇 별에게 - 경배하는 자들과(습 1:5b)
❹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하면서 - 말감을 가리켜 맹세하는 자들과(습 1:5c)
❺ 여호와를 - 배반하고
- 따르지 아니한 자들과(습 1:6a)
❻ 여호와를 - 찾지도 아니하며
- 구하지도 아니한 자들을 - 멸절하리라(습 1:6b)
ⅱ) 주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지어다!.
※ 이는 -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으므로 -
⇒ 여호와께서 - 희생을 준비하고
- 그가 청할 자들을 구별하셨음이니라(습 1:7)
ⅲ) 여호와의 희생의 날에(습 1:8a) -
❶ 내가 방백들과 왕자들과(습 1:8b)
❷ 이방인의 옷을 입은 자들을 - 벌할 것이며(습 1:8c)
❸ 문턱을 뛰어넘어서 - 포악과 거짓을
자기 주인의 집에 채운 자들을 -
※ 내가 - 벌하리라(습 1:9)
ⅳ)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
그 날에 -
Ⓐ 어문에서는 - 부르짖는 소리가,
Ⓑ 제 이 구역에서는 - 울음 소리가
Ⓒ 작은 산들에서는 - 무너지는 소리가 일어나리라(습 1:10)
ⅴ) 막데스 주민들아!. - 너희는 슬피 울라!.
※ 가나안 백성이 다 - 패망하고
은을 거래하는 자들이 - 끊어졌음이라(습 1:11)
Ⓐ 그때에 내가 - 예루살렘에서 찌꺼기같이 가라앉아서
마음속에 스스로 이르기를 -
※ “여호와께서는 - 복도 내리지 아니하시며
화도 내리지 아니하시리라.”
하는 자를 -
⇒ 등불로 - 두루 찾아 벌하리니(슥 1:12)
Ⓑ 결과 - 그들의 재물이 - 노략되며 -
- 그들의 집이 - 황폐할 것이라.
⇒ ❶ 그들이 집을 건축하나 - 거기에 살지 못하며
❷ 포도원을 가꾸나 -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(슥 1:13)
③ 여호와의 큰 날(습 1:14~18)
ⅰ)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!. - 가깝고도 빠르도다!.(습 1:14a)
ⅱ)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!.
⇒ 용사가 거기서 - 심히 슬피 우는도다!.(습 1:14b)
ⅲ) 그날은 -
❶ 분노의 날이요(습 1:15a)
❷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(습 1:15b)
❸ 황폐와 패망의 날이요(습 1:15c)
❹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(습 1:15d)
❺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(습 1:15e)
❻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(습 1:16a)
❼ 견고한 성읍들을 치며(습 1:16b)
❽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.(습 1:16c)
ⅳ) 내가 사람들에게 - 고난을 내려 -
⇒ 맹인 같이 행하게 하리니 -
※ 이는 - 그들이 - 나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
또 그들의 피는 쏟아져서 - 티끌같이 되며
그들의 살은 - 분토같이 될지라(습 1:17)
ⅴ) 그들의 은과 금이 -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-
⇒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할 것이며(습 1:18a)
ⅵ) 이 온 땅이 -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- 삼켜지리니 -
※ 이는 - 여호와가 - 이 땅 모든 주민을 멸절하되
놀랍게 멸절할 것임이라(습 1:18b)
(2) 열방의 심판 - 이스라엘 이웃 나라들이 받을 벌
④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!. - 회개를 권면함(습 2:1~3)
ⅰ) 수치를 모르는 백성아!. - 모일지어다!. 모일지어다!.(습 2:1)
※ 명령이 시행되어 - ❶ 날이 겨 같이 - 지나가기 전,
❷ 여호와의 진노가 - 너희에게 내리기 전,
❸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-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
※ 그리할지어다!.(습 2:2)
ⅱ)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-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아!
※ 너희는 - 여호와를 찾으며
-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!.(습 2:3b)
⇒ 너희가 혹시 -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-
※ 숨김을 얻으리라(습 2:3)
⑤ 블레셋에 대한 경고(습 2:4~7)
※ 가사, 아스글론, 아스돗, 에그론, 그렛, 가나안
★참고 - 452. 블레셋①②
ⅰ) 가사는 - 버림을 당하며(습 2:4a)
ⅱ) 아스글론은 - 폐허가 되며(습 2:4b)
ⅲ) 아스돗은 - 대낮에 쫓겨나며(습 2:4c)
ⅳ) 에그론은 - 뽑히리라(습 2:4d)
ⅴ) 해변 주민 그렛 족속에게 - 화 있을진저!.(습 2:5a)
ⅵ)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!. -
※ 여호와의 말씀이 - 너희를 치나니 -
⇒ 내가 너를 멸하여 - 주민이 없게 하리라(습 2:5b)
❶ 해변은 - 풀밭이 되어 -
※ 목자의 움막과
양 떼의 우리가 - 거기에 있을 것이며(습 2:6)
❷ 그 지경은 -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- 돌아갈지라
⇒ 그들이(유다족속) - 거기에서 - 양 떼를 먹이고
- 저녁에는 -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
※ 이는 -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- 그들을 보살피사 -
⇒ 그들이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라(습 2:7)
⑥ 모압과 암몬에 대한 경고 - 비방과 교만에 대하여(습 2:8~11)
ⅰ) 내가 - 모압의 비방과
암몬 자손이 조롱하는 말을 - 들었나니-
※ 그들이 - ❶ 내 백성을 - 비방하고 -
❷ 자기들의 경계에 대하여 - 교만하였느니라(습 2:8)
★참고 - 282. 모압 자손
ⅱ)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.
⇒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-
❶ 장차 모압은 - 소돔 같으며
❷ 암몬 자손은 - 고모라 같을 것이라(습 2:9a)
Ⓐ 찔레가 나며 소금 구덩이가 되어 - 영원히 황폐하리니 -
⇒ 내 백성의 남은 자들이 - 그들을 노략하며
나의 남은 백성이 - 그것을 기업으로 얻을 것이라(습 2:9b)
Ⓑ 그들이 이런 일을 당할 것은 -
※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의 백성에 대하여 - 교만하여졌음이라
(습 2:10)
ⅲ) 여호와가 그들에게 두렵게 되어서 -
⇒ 세상의 모든 신을 - 쇠약하게 하리니 -
※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- 각각 자기 처소에서
여호와께 경배하리라(습 2:11)
⑦ 구스③와 앗수르에 대한 경고(습 2:12~15)
ⅰ) 구스③에 대한 경고(습 2:12)
※ 습 2:12 - 구스③ 사람들아!
※ 너희도 - 내 칼에 죽임을 당하리라
★참고 - 67. 구스③
ⅱ) 앗수르에 대한 경고(습 2:13~15)
Ⓐ 여호와가 - 북쪽을 향하여 - 손을 펴서 -
❶ 앗수르를 - 멸하며
❷ 니느웨를 - 황폐하게 하여 - 사막 같이 메마르게 하리니(습 2:13)
⇒ 각종 짐승이 - 그 가운데에 떼로 누울 것이며
당아와 고슴도치가 - 그 기둥 꼭대기에 깃들이고
그것들이 - 창에서 울 것이며
문턱이 적막하리니 - 백향목으로 지은 것이 벗겨졌음이라
(습 2:14)
★참고 - 155. 니느웨
Ⓑ 니느웨의 교만(습 2:15)
ⓐ 이는 - 기쁜 성이라
염려 없이 거주하며 - 마음속에 이르기를 -
※ “오직 나만 있고
나 외에는 - 다른 이가 없다.”
하더니(습 2:15a)
ⓑ 결과 - 어찌 이와 같이 황폐하여 - 들짐승이 엎드릴 곳이 되었는고?
⇒ 지나가는 자마다 - 비웃으며 손을 흔들리로다(습 2:15b)
(3) 예루살렘의 장래 - 심판과 긍휼(3:1~8)
⑧ 예루살렘의 장래(습 3:1~20)
ⅰ) 예루살렘이 받을 형벌과 보호 - 심판과 긍휼(습 3:1~13)
Ⓐ 패역하고 더러운 곳,
포학한 그 성읍이 - 화 있을진저!.(습 3:1)
※ 그가 - ❶ 명령을 - 듣지 아니하며
❷ 교훈을 - 받지 아니하며
❸ 여호와를 - 의뢰하지 아니하며
❹ 자기 하나님에게 - 가까이 나아가지 아니하였도다(습 3:2)
Ⓑ 징벌받을 죄인들(습 3:3~4)
※ 그 가운데 - ❶ 방백들은 - 부르짖는 사자요(습 3:3)
❷ 그의 재판장들은 -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- 저녁 이리요
(습 3:3)
❸ 그의 선지자들은 - 경솔하고 간사한 자요(습 3:4)
★참고 - 517. 선지자
❹ 제사장들 - 성소를 더럽히고
- 율법을 범하였도다.(습 3:4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280. 모세오경
Ⓒ 징벌 받는 이유 - 여호와의 말씀을 무시하고
행위를 더럽게 함(습 3:7)
※ 여호와 - “내가 이르기를 -
※ “너는 오직 - 나를 경외하고
교훈을 받으라!.
⇒ 그리하면 - 내가 형벌을 내리기로 정하기는 하였지만 -
※ 너의 거처가 - 끊어지지 아니하리라.”
하였으나 -
그들이 부지런히 - 그들의 모든 행위를 - 더럽게 하였느니라.”
(습 3:7)
Ⓓ 결론 - ❶ 여호와의 날은 - 심판이 목적이 아니다.
※ 여호와의 날의 목적은 - 구원임.
❷ 하나님의 구원은 -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있다.
※ 이스라엘 모두에게 있는 것이 아님.
ⓐ 예루살렘은 - 열국들에 의해 - 소멸되리라(습 3:8)
❶ 내가 일어나 벌할 날까지 -
※ 너희는 - 나를 기다리라(습 3:8a)
❷ 내가 뜻을 정하고 - 나의 분노와 모든 진노를 쏟으려고
※ 여러 나라를 소집하며 - 왕국들을 모으리라.(습 3:8b)
❸ 온 땅이 - 나의 질투의 불에 소멸되리라(습 3:8c)
ⓑ 이방인의 구원(습 3:9~10)
❶ 내가 -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-
⇒ 그들이 다 -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
- 한 가지로 나를 섬기게 하리니(습 3:9)
❷ 내게 구하는 백성들 - 곧 내가 흩은 자의 딸이 -
⇒ 구스③ 강 건너편에서부터 - 예물을 가지고 와서 -
※ 내게 바칠지라(습 3:10)
❸ 내가 - 네 가운데서 교만하여 자랑하는 자들을 - 제거하여 -
⇒ 네가 나의 성산에서 - 다시는 교만하지 않게
할 것임이라(습 3:11)
ⓒ 남은 자들(습 3:12~13)
❶ 내가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을 - 네 가운데에 남겨 두리니 -
⇒ 그들이 -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-
※ 보호를 받을지라(습 3:12)
❷ 이스라엘의 남은 자는 -
⒈ 악을 - 행하지 아니하며
⒉ 거짓을 - 말하지 아니하며
⒊ 입에 - 거짓된 혀가 없으며
⒋ 먹고 누울지라도 -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
(습 3:13)
ⅱ) 기뻐하며 부를 노래 - 이스라엘의 구원과 축복(습 3:14~20)
Ⓐ 시온의 딸아!. - 노래할지어다!.
이스라엘아!. - 기쁘게 부를지어다!.
예루살렘 딸아!. - 전심으로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!.(습 3:14)
Ⓑ 네가 다시는 화를 당할까 - 두려워하지 아니할 것이라(습 3:15c)
❶ 여호와가 - 네 형벌을 - 제거하였고
- 네 원수를 - 쫓아냈으며(습 3:15a)
❷ 이스라엘 왕 여호와가 - 네 가운데 계시니(습 3:15b)
Ⓒ 그날에 - 사람이 예루살렘에 이르기를 -
❶ “두려워하지 말라!.
시온아!. 네 손을 늘어뜨리지 말라!.”(습 3:16)
❷ “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-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-
※ 그는 -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.
그가 - 너로 말미암아 -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,
-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,
- 너로 말미암아 -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.”
하리라(습 3:17)
Ⓓ 하나님의 은총의 날에 대한 약속 - 하나님께 속한 자들(습 3:18~20, 마 5:3~12)
❶ 바벨론에 포로 된 자들이 - 예루살렘 성전에 갈 수 없어
하나님의 절기를 지킬 수 없게 됨을
근심하는 하나님의 백성들.
❷ 자기의 연약함을 도와달라고 - 간구하는 하나님의 백성들.
ⓐ 내가 - 절기로 말미암아 - 근심하는 자들을 모으리니 -
※ 그들은 - 네게 속한 자라 -
그들에게 지워진 짐이 - 치욕이 되었느니라(습 3:18)
cf) 의미 - “내가 절기로인한 슬픔을 - 너희에게서 제하여 버리리니
⇒ 이것이 너희에게 - 짐이 되고
수치가 되었다
ⓑ 그 때에 내가 -
❶ 너를 괴롭게 하는 자를 - 다 벌하고
❷ 저는 자를 - 구원하며
❸ 쫓겨난 자를 - 모으며
❹ 온 세상에서 수욕 받는 자에게 - 칭찬과 명성을 얻게 하리라(습 3:19)
ⓒ 내가 - 그 때에 - 너희를 이끌고
- 그 때에 - 너희를 모을지라(습 3:20:a)
ⓓ 내가 너희 목전에서 - 너희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-
⇒ 너희에게 - 천하 만민 가운데서 - 명성과 칭찬을
얻게 하리라(습 3:20b)
cf) 산상 수훈에서 축복하신 자들 - 팔복 (마 5:1~12)
※ 마 5:3 - 심령이 가난한 자는 - 복이 있나니 -
※ 천국이 - 그들의 것임이요
마 5:4 - 애통하는 자는 - 복이 있나니
※ 그들이 -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
마 5:4 - 온유한 자는 - 복이 있나니 -
※ 그들이-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
마 5:6 -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- 복이 있나니
※ 그들이 - 배부를 것임이요
마 5:7 - 긍휼히 여기는 자는 - 복이 있나니
※ 그들이 -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
마 5:8 - 마음이 청결한 자는 - 복이 있나니
※ 그들이 -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
마 5:9 - 화평하게 하는 자는 - 복이 있나니
※ 그들이 - 하나님의 아들이라
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
마 5:10 -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- 복이 있나니
※ 천국이 - 그들의 것임이라
마 5:11 - 나로 말미암아 -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
-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
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-
⇒ 너희에게 - 복이 있나니
마 5:12 - 기뻐하고 즐거워하라!.
하늘에서 - 너희의 상이 큼이라
※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-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
'8. 서기관 ~ 십자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01. 스바댜(Shephatiah)② - 미가엘⑩의 아들 스바댜(Z)⑥의 조상 (0) | 2024.02.08 |
---|---|
600. 스바댜(Shephatiah)① - 시드기야① 왕의 신하, 예레미야를 죽이려 함. (0) | 2024.02.08 |
598. 스바냐(Shebaniah)⑤ - 느헤미야 때 레위인, 백성들이 죄를 회개할 때 하나님을 찬양함 (0) | 2024.02.07 |
597. 스바냐(Shebaniah)④- 다윗 시대 제사장, 언약궤를 들여올 때 나팔을 불음. (0) | 2024.02.07 |
596. 스바냐(Zephaniah)③ - 1차 바벨론 포로 귀환자 요시아의 아버지 (0) | 2024.02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