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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아가서 ~아히야

709. 아론(Aron)③ - 아론의 싹 난 지팡이, 백성들을 위해 속죄, 아론의 죽음

709. 아론(Aron)③ - 아론의 싹 난 지팡이, 백성들을 위해 속죄, 아론의 죽음

⑯ 아론의 지팡이 - 대사장직의 권위를 드러냄.(민 17:1~8)

                ※ 지팡이 - ❶ 바로 앞에서 이적을 행했던 지팡이(출 7:9~12, 출 7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권위 -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대제사장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합법적인 임무를 행할 수 있는 권위(민 17:1~8)

       ⅰ) 고라 -모세와 아론에게 반역해 반란을 일으켰다. - 시기와 질투(민 16:3~35, 민 26:9~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45. 고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 때 - 광야 38년이 끝난 후 마지막 1~2년 사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고라 - ❶ 모세와 사촌(출 6:18, 출 6: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레위① → 고핫(그핫) → 이스할 → 고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레위① → 고핫(그핫) → 아므람 → 모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서열이 제사장 바로 다음이었음.(민 16:1~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고핫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친함.(민 16:1)

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

       ⅱ) 장소 - 가데스 바네아

       ⅲ) 고라와 르우벤 자손이 - 당을 지어 - 모세를 거스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유 - 모세의 지도력과 아론의 영적 권위에 대한 - 시기와 질투(민 16:10~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고라자손 - 서열이 제사장 바로 다음이었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자신들의 제사장 직분을 구함.(민 16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르우벤 자손 - 본래 장자의 자손이었으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르우벤의 범죄로 - 장자의 자리를 잃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르우벤이 아버지 야곱의 첩 빌하와 동침함(창 35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고핫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텐트가 가까워 - 친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계략을 꾸미기 좋았음.(민 16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61. 르우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62. 르우벤 자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당을 지음 - 모세를 거스름 - 모세와 아론의 지도력과 영적 권위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레위①의 증손 -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- 고라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르우벤 자손 - 엘리압의 아들 - 다단과 아비람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벨렛의 아들 - 온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당을 짓고(민 16:1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곧 회중 가운데에서 - 이름 있는 지휘관 250명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함께 일어나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모세를 - 거스르니라(민 16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들이 모여서 -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그들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너희가 - 분수에 지나도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회중이 다 각각 - 거룩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여호와께서도 - 그들 중에 계시거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너희가 어찌하여 - 여호와의 총회 위에 - 스스로 높이느냐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민 16:3)

       ⅳ) 이유 - 모세의 지도력과 아론의 영적 권위에 대한 시기와 질투(민 16:10~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79. 모세①~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자신들의 제사장 직분을 구함.(민 16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“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- 광야에서 죽이려 하느냐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민 16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“스스로 우리 위에 - 왕이 되려 하느냐?”(민 16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모세와 아론이 거만해졌다고 여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“밭도 포도원도 -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”(민 16:14)

       ⅴ) 고라가 - 모세로부터 책망을 들음(민 16:10~11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유 - 고라와 그의 일당들이 - 제사장 직분을 구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아론의 직분에 대한 - 시기와 질투, 원망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모세 - “너희 레위 자손들아!. 들으라!.(민 16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스라엘 회중에서 - 너희를 구별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자기에게 가까이 하게 하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여호와의 성막에서 - 봉사하게 하시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회중 앞에 서서 - 그들을 대신하여 섬기게 하심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너희에게 - 작은 일이겠느냐?(민 16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님이 -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너희가 오히려 -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?(민 16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를 위하여 - 너와 너의 무리가 다 모여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와를 거스르는도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아론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- 너희가 그를 원망하느냐?”(민 16:11)

       ⅵ) 모세가 불러도 오지 않음 - 명령 불복종(민 16:12~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모세가 - 엘리압의 아들 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- 사람을 보냈더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이 이르되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반역자들 - “우리는 - 올라가지 않겠노라!.”(민 16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네가 우리를 -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광야에서 죽이려 함이 - 어찌 작은 일이기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오히려 - 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?(민 16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이뿐 아니라 - 네가 -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인도하여 들이지도 아니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❹ 밭도 포도원도 -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네가 - 이 사람들의 눈을 빼려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우리는 - 올라가지 아니하겠노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민 16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이에 모세가 - 고라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모세 - “너와 너의 온 무리는 - 아론과 함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내일 - 여호와 앞으로 나아오되(민 16:16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너희는 - 제각기 향로를 들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그 위에 - 향을 얹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각 사람이 - 그 향로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여호와 앞으로 가져오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향로는 - 모두 250개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너와 아론도 - 각각 향로를 가지고 올지니라!.”(민 16:1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들이 제각기 - 향로를 가져다가 - 불을 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향을 그 위에 얹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모세와 아론과 더불어 - 회막 문에 서니라(민 16:18)

       ⅶ) 고라가 - 온 회중 앞에서 - 또 아론과 모세를 대적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심 - 온 이스라엘 회중들을 멸하시려 함.(민 16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고라가 - 온 회중을 - 회막 문에 모아 놓고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 2사람을 - 대적하려 하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와의 영광이 - 온 회중에게 나타나시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여호와께서 -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,민 16:20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 - “너희는 -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내가 순식간에 -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!.”(민 16:21)

       ⅷ) 모세와 아론의 중보 - 한 사람(고라, 다단, 아비람, 온)만 죄를 지었는데 왜 . . . .(민 16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 2사람이 엎드려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모세와 아론 - “하나님이여!,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여!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1 사람이 - 범죄하였거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온 회중에게 – 진노하시나이까?”(민 16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족속들만 죽이기로 작정하심(민 16:24, 민 16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 - “회중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너희는 -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떠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라!.”(민 16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모세가 -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모세 - “❶ 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- 떠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들의 물건은 - 아무 것도 만지지 말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들의 모든 죄 중에서 - 너희도 멸망할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두려워하노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민 16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- 자기 처자들과 함께 자기 장막 문에 섬(민 16: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모세가 - 이들을 벌하심은 - 모세의 의지가 아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여호와의 뜻임을 밝힘 (민 16:28~3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를 멸시한 벌 - 여호와께서 택한 자에게 대항했기 때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모세 - “여호와께서 - 나를 보내사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 모든 일을 - 행하게 하신 것이요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나의 임의로 함이 - 아닌 줄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일로 말미암아 - 알리라.(민 16:2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곧 이 사람들의 죽음이 - 모든 사람과 같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들이 당하는 벌이 - 모든 사람이 당하는 벌과 같으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심이 아니거니와(민 16:2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땅이 입을 열어 -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삼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산 채로 - 스올에 빠지게 하시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 사람들이 과연 -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※ 너희가 알리라!.”(민 16:30)

       ⅸ) 고라 일당이 죽임당함 – 고라와 그의 가족과 그와 함께 배역한 사람들(민 16:32~3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가 -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들이 섰던 땅바닥이 - 갈라지니라(민 16:3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땅이 그 입을 열어 - 그들과 그 가족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그 물건을 - 삼키매(민 16:32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과 그 모든 소속이 - 산채로 음부에 빠지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땅이 - 그 위에 합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들이 - 총회 중에서 망하니라(민 16:3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 주위에 있는 온 이스라엘이 -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- 도망하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땅이 우리도 삼킬까 - 두렵다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였고(민 16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여호와께로부터 - 불이 나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분향하는 250명을 - 불살랐더라(민 16:35)

       xiii) 향로(민 16:36~4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 - “너는 -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명령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❶ 붙는 불 가운데에서 - 향로를 가져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불을 - 다른 곳에 쏟으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 향로는 - 거룩함이니라(민 16:3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람들은 범죄하여 - 그들의 생명을 스스로 해하였거니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들이 향로를 - 여호와 앞에 드렸으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 향로가 - 거룩하게 되었나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그 향로를 쳐서 - 제단을 싸는 철판을 만들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스라엘 자손에게 - 표가 되리라.”(민 16:3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제사장 엘르아살①이 - 불탄 자들이 드렸던 놋 향로를 가져다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쳐서 제단을 싸서(민 16:39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스라엘 자손의 - 기념물이 되게 하였으니(민 16:40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이는 - ❶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은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와 앞에 - 분향하러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이며(민 16:40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또 고라와 그의 무리와 같이 -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(민 16:40c)

       xiv) 아론이 백성을 구하다(민 16:41~5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튿날 -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르되 - “너희가 - 여호와의 백성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죽였도다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고(민 16: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회중이 모여 - 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회막을 바라본즉 - ❶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더라(민 16: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모세와 아론이 - 회막 앞에 이르매(민 16:43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와께서 -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민 16:4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와 - “너희는 -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내가 순식간에 -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.”(민 16:4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모세 - “너는 - 향로를 가져다가 - 제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그 위에 향을 피워 가지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들을 위하여 - 속죄하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께서 - 진노하셨으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.”(민 16: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아론이 - 모세의 명령을 따라 -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백성 중에 -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(민 16:47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이에 - 백성을 위하여 - 속죄하고(민 16:47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- 섰을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염병이 - 그치니라(민 16:4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염병에 죽은 자가 – 14,700명이었더라(민 16:49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Ⓕ 염병이 그치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아론이 - 회막 문 모세에게로 - 돌아오니라(민 16:50)

       xv) 아론의 지팡이에 난 싹(민 17:1~13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- 대제사장의 직무 수행의 - 합법적인 입증.(민 17:1~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아론 가문의 - 제사장적 권위를 세우기 위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스라엘의 12지파의 - 지팡이 1씩을 - 증거궤 앞에 두게 함.(민 17:1~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 - “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들 중에서 -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- 지팡이 1씩을 취하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- 지팡이 12을 취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민 17:2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 사람들의 이름을 -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(민 17:2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레위의 지팡이에는 - 아론의 이름을 쓰라!.(민 17:3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 지팡이를 - 회막 안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- 증거궤 앞에 두라!.(민 17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- 싹이 나리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것으로 -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를 대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원망하는 말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내 앞에서 - 그치게 하리라!.”(민 17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모세가 -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 족장들이 - 각기 종족대로 - 지팡이 하나씩 그에게 주었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 지팡이 합이 - 12둘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그 중에 - 아론의 지팡이가 있었더라(민 17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              모세가 - 그 지팡이들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증거의 장막 안 -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(민 17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이튿날, 아론의 지팡이에서 - 싹이 나고 살구 열매가 열림.(민 17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아론은 - 하나님이 택하신 절대적인 제사장임이 드러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이튿날 - 모세가 -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레위 집을 위하여 낸 - 아론의 지팡이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움이 돋고 순이 나고 - 꽃이 피어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살구 열매가 - 열렸더라(민 17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살구 열매( X 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아몬드 열매( O 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번역 시기에 - 우리나라에 아몬드가 귀해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꽃이 비슷한 살구로 번역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모세가 - 그 지팡이 전부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여호와 앞에서 -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가져오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들이 보고 - 각각 자기 지팡이를 집어들었더라(민 17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모세는 - 아론의 싹난 지팡이를 - 증거궤 앞에 보전함.(민 17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※ 여호와 - “아론의 지팡이는 -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거기 간직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패역한 자에 대한 - 표징이 되게 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로 -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죽지 않게 할찌니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민 17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유 -   제사장권 불가침성의 - 증거로 삼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원망이나 권위에 - 도전하지 않도록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후에는 - 언약궤 안에 넣어짐.(히 9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이유 - 이동 중에 잃어버리지 않도록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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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모세가 곧 - 그같이 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- 하였더라(민 17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백성들의 탄식(민 17:12~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민 17:12a - 이스라엘 자손이 - 모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백성들 - “보소서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우리는 - 죽게 되었나이다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망하게 되었나이다!. 다 망하게 되었나이다!.(민 17:12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가까이 나아가는 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곧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나아가는 자마다 - 다 죽사오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우리가 다 - 망하여야 하리이까?”(민 17:13)

 

⑰ 아론과 그의 자손이 받을 - 제사장의 몫(민 18:8~2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소제(민 18:9)      ❷ 속죄제(민 18:9)      ❸ 속건제(민 18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거제(민 18:11)    ❺ 요제물(민 18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⒈ ‘소금언약’(민 18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네 분깃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네 기업이니라”(민 18:20)

       ⅰ) 거제물 -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들(민 18:8, 민 18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와 - “보라!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내가 - ❶ 내 거제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곧 이스라엘 자손이 - 거룩하게 한 모든 헌물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네가 - 주관하게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으로 말미암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것을 - 너와 네 아들들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노라.”(민 18:8)

       ⅱ) 소제, 속죄제, 속건제물 중 - 번제로 드리지 않은 제물들.(민 18:9~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지성물 중에 -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- 네 것이라(민 18:9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들이 내게 드리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- 다 지극히 거룩한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너와 네 아들들에게 - 돌리리니(민 18:9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- 먹으라!.(민 18:10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는 - 네게 성물인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남자들이 다 - 먹을지니라(민 18:10b)

       ⅲ) 거제물과 요제물(민 18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네게 돌릴 것은 이것이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곧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-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내가 그것을 - 너와 네 자녀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- 주었은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네 집의 - 정결한 자마다 - 먹을 것이니라(민 18:11)

       ⅳ)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(처음 익은 열매) - 제일 좋은 기름, 포도주, 곡식 (민 18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- 제일 좋은 기름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제일 좋은 포도주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곡식을 - 네게 주었은즉(민 18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리는 -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- 네 것이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네 집에서 - 정결한 자마다 - 먹을 것이라(민 18:13)

       ⅴ) 특별히 드린 것(민 18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민 18:14 - 이스라엘 중에서 -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네 것이 되리라

       ⅵ)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 - 사람이나 짐승(민 18:15~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여호와께 드리는 -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- 네 것이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❶ 처음 태어난 사람은 -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처음 태어난 부정한 짐승도 - 대속할 것이며(민 18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 사람을 대속할 때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난 지 1 달 이후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네가 정한 대로 - 성소의 세겔을 따라 - 은 5 세겔로 대속하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1 세겔은 - 20 게라이니라(민 18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가축을 대속할 때 - 요제나 거제로 드린 -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(뒷다리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 외의 것은 – 번제로 향기를 올려드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오직 처음 태어난 소나 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처음 태어난 양이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처음 태어난 염소는 - 대속하지 말지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것들은 - 거룩한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 피는 - 제단에 뿌리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 기름은 - 불살라 -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며(민 18:1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 고기는 - 네게 돌릴지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흔든 가슴과 오른쪽 넓적다리 같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네게 - 돌릴 것이니라(민 18: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❶ 흔든 가슴 - 화목제물을 - 요제로 드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우편 넓적다리 - 화목제물을 - 거제로 드림(레 7:28~3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정결한 초태생 짐승의 가슴과 우편 넓적 다리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제사장 몫이 됨.

       ⅶ) 소금 언약(민 18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스라엘 자손이 -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- 모든 성물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내가 -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이는 -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영원한 - ‘소금 언약’이니라(민 18:19)

       ⅷ) 아론과 그의 자손의 분깃과 기업은 - ‘여호와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민 18:20a - 여호와께서 -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와 - “너는 -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- 기업도 없겠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그들 중에 -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❶ 네 분깃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네 기업이니라.”(민 18:20b)

 

⑱ 대속죄일(Day of Atonement) 의식을 인도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⒈ 나팔절 - 7월 1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대속죄일 - 7월 10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초막절 - 7월 15~21일

       ⅰ) 대속죄일 이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레위기의 거룩한 의식 중 - 가장 중요한 날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레 25:9 - 7째 달 열흘(10일)날은 - 속죄일이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너는 - 뿔나팔 소리를 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전국에서 -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77. 대속죄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스라엘 온 백성의 ‘모든 죄’가 - 모두 속죄되는 날.(레 16:16~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스라엘 백성과 거류민들까지(레 16:3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레 16:33 - ⒈ 지성소를 - 속죄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회막과 제단을 - 속죄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⒊ 또 제사장들과 -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- 속죄할지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레 16:34 - 이는 - 너희가 영원히 지킬 규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레 16:35a - 이스라엘 자손의 - 모든 죄를 위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1 년에 1 번 - 속죄할 것이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‘안식일 중의 안식일’(레 16:3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금식 - 백성들은 모두 일을 쉬면서(안식)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율법 중에 명해져 있는 유일한 금식을 함.(행 27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❺ 대제사장 아론 - ⒈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위하여 속죄(레 16:6~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속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지성소와 회막을 위해 속죄(레 16:15~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⒊ 아사셀(레 16:20~22)

 

 

 

 

 

       ⅱ) 자신과 백성의 죄를 속죄 후 - 하나님과 백성과의 화해를 온전히 함.(히 9:7, 레 16:29~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 점에서 속죄일은 - 즐겁고 화목한 축제들과 다르다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특히 초막절과 현저한 대조를 이룸.(레 23:40, 신 12:7~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7월 1일 - 나팔절(신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7월 10 - 대속죄일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7월 15일 - 초막절(장막절)

       ⅲ) 대제사장 아론이 - 성막 지성소에 - 1년에 1차례 4번 들어감 - 대속죄일 때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(레 16:2, 레 16:29, 레 16:34, 레 23:27, 레 25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7월(티쉬리윌, 양력 9~10월)10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모세 - 특별제사장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아무 때나 들어갈 수 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522. 성막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1 번째 - 향을 피우러(레 16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2 번째 - 자기 죄를 사함 받으러 들어감.(레 16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3 번째 - 백성의 죄를 사함 받으러 들어감.(레 16:15~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4 번째 - 향로를 가지러 들어간다(성경엔 기록되지 않음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들어가지 않으면 - 향로는 1 년 내내 지성소 안에 있게 되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가지고 나와야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    ⅳ) ‘스스로를 괴롭게 하고 . . . ’(레 16:29~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금식 - 이 날엔 모든 백성들이 금식하며 회개할 것을 요구하심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백성들은 모두 일을 쉬면서(안식) - 율법 중에 명해져 있는 유일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금식을 함.(행 27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행 27:9 - 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바울이 그들을 권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금식은 - 그들의 통회와 회개의 표현 중 하나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회개 - 대속제일을 통해서 - 우리는 죄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은 동시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또한 죄에 대해서 진정으로 회개하라는 의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후기 유대교에서는 - 이날을 죄의 회개와 기도로 지켰다.

       ⅴ) 이스라엘 온 백성의 ‘모든 죄’가 모두 속죄되는 날 - 아사셀을 통해;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레 23:27~29, 레 25:9, 레 16:16~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아사셀 -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우리의 속죄의 모형.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Ⓐ 대제사장은 -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 준비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2 마리의 염소를 - 번제단 북편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제비뽑는다.(레 16:6~10, 레 16:21~22)

                Ⓑ 1 마리는 - ‘여호와를 위하여’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다른 1 마리는 - ‘아사셀을 위하여’라고 쓰여 있는 - 제비로 뽑음.(레 16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아사셀(Scapegoat) - ‘떠나보냄’, ‘흉악한’, ‘힘든 땅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속죄를 위해 광야로 떠나 보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레 16:8 - 2 염소를 위하여 - 제비 뽑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1 제비는 - 여호와를 위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1 제비는 -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‘여호와를 위하여’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붉은 줄을 - 그 목에 매어 표시.(레 16:9, 레 16:2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이 염소는 -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님께 드려질 속죄 제물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레 16:9 - 아론은 - 여호와를 위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제비 뽑은 염소를 - 속죄제로 드리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‘아사셀을 위하여’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 - 광야로 보내 죄를 멀리(레 16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레 16:10 -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것으로 속죄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아사셀을 위하여 - 광야로 보낼지니라

 

⑲ 죽음 - 호르산에서(에돔 땅 변경)(민 20:22~29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때 - 광야 생활 말기에(민 20:22~29)

 

 

하나성경

 

 

 

       ⅰ)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- 가데스를 떠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호르 산에 이르렀더니(민 20:22)

       ⅱ) 여호와께서 - 에돔 땅 변경 호르 산에서 -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시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르시되(민 20:23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아론은 -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가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에는 - 들어가지 못하리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는 - 너희가 - 므리바 물에서 - 내 말을 거역한 까닭이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민 20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너는 - 아론과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을 데리고 - 호르 산에 올라(민 20:25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아론의 옷을 벗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에게 - 입히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아론은 - 거기서 죽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조상에게로 - 돌아가리라.”(민 20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형인 나답①과 아비후가 - 자식이 없이 죽었기 때문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엘르아살①이 - 대제사장직을 물려 받음.(민 20:28, 민 3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09. 나답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민 3:4 - 나답①과 아비후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시내 광야에서 -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여호와 앞에서 죽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자식이 - 없었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엘르아살①과 이다말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레 16:12 - 향로를 가져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- 그것에 채우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- 두 손에 채워 가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휘장 안에 들어가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레 16:13 -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향연으로 - 증거궤 위 속죄소를 - 가리게 할지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리하면 -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

       ⅲ) 모세가 -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들과 함께 - 회중의 목전에서 - 호르 산에 오르니라(민 20:27)

       ⅳ) 대제사장 위임식 - 엘르아살①이 대제사장이 됨.(민 20:2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모세가 - 아론의 옷을 벗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에게 입히매(민 20:28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아론이 - 그 산 꼭대기에서 - 죽으니라(민 20:28b)

       ⅴ) 모세와 엘르아살①이 - 산에서 내려오니(민 20:28c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온 회중 곧 이스라엘 온 족속이 - 아론이 죽은 것을 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를 위하여 - 30일 동안 애곡하였더라(민 20:29)

 

⑳ 아론을 대신하여 - 아들 엘르아살①이 대제사장이 됨.(민 20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모세가 - 아론의 옷을 벗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에게 입히매(민 20:28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❷ 아론이 - 그 산 꼭대기에서 - 죽으니라(민 20:28b)

 

㉑ 아론의 제사장직은 - 예수님의 완전하고 영원한 제사장직과 대조를 이룸.(히 5:4~5, 히 7:6, 히 7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아론 - 레위지파 – 짐승의 피 - 매년 1년에 1번씩 - 일시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수그리스도 - 성자 하나님 - 자신의 피 - 단번에 - 영원히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      ⅰ) 예수 그리스도 -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 됨.(히 6:20, 히 5:7~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유일하게 죄를 제거할 수 있는 참된 제사장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-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(히 5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온전하게 되셨은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(히 5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하나님께 -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‘대제사장’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(히 5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-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-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(히 6:20)

       ⅱ) 예수님은 자신이 희생제물이 되어 - 단번에 - 모든 사람의 죄를 사하셨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히 7:27, 히 9:12, 히 9:26, 히 9:28, 히 10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 뜻을 따라 -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-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(히 10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는 - 저 대제사장들이 -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- 할 필요가 없으니 -(히 7:27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이는 - 그가 단번에 - 자기를 드려 - 이루셨음이라(히 7:27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제사장마다 - 매일 서서 섬기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 제사는 -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(히 10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오직 자기의 피로 -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단번에 -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(히 9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대속죄일 - 아사셀 - 1년에 1번씩 - 반복적임(레 16:8~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오직 그리스도는 - 죄를 위하여 -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(히 10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물로 드려 - 죄를 없이 하시려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(히 9:26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(히 9:28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- 죄와 상관없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-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(히 9:28c)

       ⅲ) 구약의 제사장이 할 수 없는 - 완전한 제사를 - 영원히 성취함.(히 7~8장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히 7:27 -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먼저 - 자기 죄를 위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다음에 - 백성의 죄를 위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는 -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

       ⅳ) 모든 그리스도인은 - 하나님께 온전하게 - 직접 나아갈 수 있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엡 2:18, 히 10:19~25, 벧전 2:5, 벧전 2:9, 계 1:5~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만인 제사장 -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제사장으로 선포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예수께서 - 큰 소리를 지르시고 - 숨지시니라(막 15:3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에 성소 휘장이 -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- 둘이 되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막 15:3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이는 그로 말미암아 -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아버지께 나아감을 - 얻게 하려 하심이라(엡 2: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너희는 - ❶ 택하신 - 족속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왕 같은 - 제사장들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거룩한 - 나라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❹ 그의 소유가 된 - 백성이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는 -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- 아름다운 덕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(벧전 2:9)

       ⅴ)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 -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눅 22:69, 막 16:19, 행 7:55, 롬 8:34b, 히 10:12, 히 8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예수님 말씀 - “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.”(눅 22:6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- 하늘로 올려지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하나님 우편에 - 앉으시니라(막 16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-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하나님의 영광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및 예수께서 -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(행 7:5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-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(롬 8:34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Ⓔ 오직 그리스도는 - 죄를 위하여 -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(히 10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Ⓕ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이러한 대제사장이 -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는 하늘에서 -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(히 8:1)

       ⅵ) 중보자 - 단 1명의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- 언약의 중보자(딤전 2:5, 히 8:6, 롬 8:34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하나님은 - 1 분이시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- 1 분이시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곧 사람이신 - 그리스도 예수라(딤전 2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- 더 좋은 ‘언약의 중보자’시라(히 8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그는 -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(롬 8:34b)

       ⅶ) 그리스도인들의 믿음과 - 유대인의 불신이 - 대립됨.(마 12:6, 마 12:8, 막 10:45, 요 2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80. 그리스도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예수님의 죽음, 부활, 승천 등 . . 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십자가 죽음의 원인이 됨 - 신성모독죄, 참람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성전보다 더 큰 이가 - 여기 있느니라(마 12:6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인자는 -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(마 12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인자가 온 것은 -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도리어 섬기려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자기 목숨을 -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(막 10:45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