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09. 아론(Aron)③ - 아론의 싹 난 지팡이, 백성들을 위해 속죄, 아론의 죽음
⑯ 아론의 지팡이 - 대사장직의 권위를 드러냄.(민 17:1~8)
※ 지팡이 - ❶ 바로 앞에서 이적을 행했던 지팡이(출 7:9~12, 출 7:19)
❷ 권위 -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대제사장의
합법적인 임무를 행할 수 있는 권위(민 17:1~8)
ⅰ) 고라 -모세와 아론에게 반역해 반란을 일으켰다. - 시기와 질투(민 16:3~35, 민 26:9~11)
★참고 - 45. 고라
cf) 때 - 광야 38년이 끝난 후 마지막 1~2년 사이
고라 - ❶ 모세와 사촌(출 6:18, 출 6:21)
※ 레위① → 고핫(그핫) → 이스할 → 고라
레위① → 고핫(그핫) → 아므람 → 모세
❷ 서열이 제사장 바로 다음이었음.(민 16:1~2)
❸ 고핫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친함.(민 16:1)
ⅱ) 장소 - 가데스 바네아
ⅲ) 고라와 르우벤 자손이 - 당을 지어 - 모세를 거스름.
Ⓐ 이유 - 모세의 지도력과 아론의 영적 권위에 대한 - 시기와 질투(민 16:10~14)
❶ 고라자손 - 서열이 제사장 바로 다음이었음
⇒ 자신들의 제사장 직분을 구함.(민 16:10)
❷ 르우벤 자손 - 본래 장자의 자손이었으나
※ 르우벤의 범죄로 - 장자의 자리를 잃음.
cf) 르우벤이 아버지 야곱의 첩 빌하와 동침함(창 35:22)
❸ 고핫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텐트가 가까워 - 친했고
계략을 꾸미기 좋았음.(민 16:1)
★참고 - 261. 르우벤
262. 르우벤 자손
Ⓑ 당을 지음 - 모세를 거스름 - 모세와 아론의 지도력과 영적 권위에.
ⓐ 레위①의 증손 - 고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- 고라와
르우벤 자손 - 엘리압의 아들 - 다단과 아비람과
벨렛의 아들 - 온이 -
❶ 당을 짓고(민 16:1)
❷ 이스라엘 자손 총회에서 택함을 받은 자 -
※ 곧 회중 가운데에서 - 이름 있는 지휘관 250명과
함께 일어나서 -
⇒ 모세를 - 거스르니라(민 16:2)
ⓑ 그들이 모여서 -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분수에 지나도다.
회중이 다 각각 - 거룩하고
여호와께서도 - 그들 중에 계시거늘 -
※ 너희가 어찌하여 - 여호와의 총회 위에 - 스스로 높이느냐?”
(민 16:3)
ⅳ) 이유 - 모세의 지도력과 아론의 영적 권위에 대한 시기와 질투(민 16:10~14)
★참고 - 279. 모세①~⑨
❶ 자신들의 제사장 직분을 구함.(민 16:10)
❷ “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- 광야에서 죽이려 하느냐?”
(민 16:13)
❸ “스스로 우리 위에 - 왕이 되려 하느냐?”(민 16:3)
※ 모세와 아론이 거만해졌다고 여김.
❹ “밭도 포도원도 -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”(민 16:14)
ⅴ) 고라가 - 모세로부터 책망을 들음(민 16:10~11)
※ 이유 - 고라와 그의 일당들이 - 제사장 직분을 구함.
⇒ 아론의 직분에 대한 - 시기와 질투, 원망 때문.
※ 모세 - “너희 레위 자손들아!. 들으라!.(민 16:8)
이스라엘의 하나님이 -
※ 이스라엘 회중에서 - 너희를 구별하여 -
⇒ 자기에게 가까이 하게 하사 -
❶ 여호와의 성막에서 - 봉사하게 하시며
❷ 회중 앞에 서서 - 그들을 대신하여 섬기게 하심이
※ 너희에게 - 작은 일이겠느냐?(민 16:9)
하나님이 -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으로
너와 함께 가까이 오게 하셨거늘 -
❶ 너희가 오히려 - 제사장의 직분을 구하느냐?(민 16:10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※ 이를 위하여 - 너와 너의 무리가 다 모여서 -
⇒ 여호와를 거스르는도다.
❷ 아론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- 너희가 그를 원망하느냐?”(민 16:11)
ⅵ) 모세가 불러도 오지 않음 - 명령 불복종(민 16:12~14)
Ⓐ 모세가 - 엘리압의 아들 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- 사람을 보냈더니 -
⇒ 그들이 이르되 -
※ 반역자들 - “우리는 - 올라가지 않겠노라!.”(민 16:12)
네가 우리를 -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
광야에서 죽이려 함이 - 어찌 작은 일이기에 -
❶ 오히려 - 스스로 우리 위에 왕이 되려 하느냐?(민 16:13)
❷ 이뿐 아니라 - 네가 -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
인도하여 들이지도 아니하고
❹ 밭도 포도원도 - 우리에게 기업으로 주지 아니하니 -
※ 네가 - 이 사람들의 눈을 빼려느냐?
⇒ 우리는 - 올라가지 아니하겠노라!.”
(민 16:14)
Ⓑ 이에 모세가 - 고라에게 이르되 -
※ 모세 - “너와 너의 온 무리는 - 아론과 함께 -
※ 내일 - 여호와 앞으로 나아오되(민 16:16) -
❶ 너희는 - 제각기 향로를 들고
- 그 위에 - 향을 얹고 -
⇒ 각 사람이 - 그 향로를
여호와 앞으로 가져오라!.
※ 향로는 - 모두 250개라
❷ 너와 아론도 - 각각 향로를 가지고 올지니라!.”(민 16:17)
Ⓒ 그들이 제각기 - 향로를 가져다가 - 불을 담고
- 향을 그 위에 얹고 -
※ 모세와 아론과 더불어 - 회막 문에 서니라(민 16:18)
ⅶ) 고라가 - 온 회중 앞에서 - 또 아론과 모세를 대적함.
⇒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심 - 온 이스라엘 회중들을 멸하시려 함.(민 16:19)
Ⓐ 고라가 - 온 회중을 - 회막 문에 모아 놓고 -
※ 그 2사람을 - 대적하려 하매 -
⇒ 여호와의 영광이 - 온 회중에게 나타나시니라
Ⓑ 여호와께서 -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,민 16:20) -
※ 여호와 - “너희는 -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!.
⇒ 내가 순식간에 -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!.”(민 16:21)
ⅷ) 모세와 아론의 중보 - 한 사람(고라, 다단, 아비람, 온)만 죄를 지었는데 왜 . . . .(민 16:22)
Ⓐ 그 2사람이 엎드려 이르되 -
※ 모세와 아론 - “하나님이여!,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여!,
※ 1 사람이 - 범죄하였거늘 -
⇒ 온 회중에게 – 진노하시나이까?”(민 16:22)
Ⓑ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족속들만 죽이기로 작정하심(민 16:24, 민 16:26)
※ 여호와 - “회중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너희는 -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에서
떠나라!.”
하라!.”(민 16:24)
Ⓒ 모세가 -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모세 - “❶ 이 악인들의 장막에서 - 떠나고
❷ 그들의 물건은 - 아무 것도 만지지 말라!.
※ 그들의 모든 죄 중에서 - 너희도 멸망할까
두려워하노라!.”
(민 16:26)
Ⓓ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- 자기 처자들과 함께 자기 장막 문에 섬(민 16:27)
cf) 모세가 - 이들을 벌하심은 - 모세의 의지가 아닌
여호와의 뜻임을 밝힘 (민 16:28~30)
※ 여호와를 멸시한 벌 - 여호와께서 택한 자에게 대항했기 때문
※ 모세 - “여호와께서 - 나를 보내사 -
※ 이 모든 일을 - 행하게 하신 것이요,
나의 임의로 함이 - 아닌 줄을 -
⇒ 이 일로 말미암아 - 알리라.(민 16:28)
❶ 곧 이 사람들의 죽음이 - 모든 사람과 같고
그들이 당하는 벌이 - 모든 사람이 당하는 벌과 같으면 -
⇒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심이 아니거니와(민 16:29)
❷ 만일 여호와께서 새 일을 행하사 -
⇒ 땅이 입을 열어 - 이 사람들과 그들의 모든 소유물을 삼켜 -
※ 산 채로 - 스올에 빠지게 하시면 -
⇒ 이 사람들이 과연 - 여호와를 멸시한 것인 줄을 -
※ 너희가 알리라!.”(민 16:30)
ⅸ) 고라 일당이 죽임당함 – 고라와 그의 가족과 그와 함께 배역한 사람들(민 16:32~33)
Ⓐ 그가 -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-
⇒ 그들이 섰던 땅바닥이 - 갈라지니라(민 16:31)
Ⓑ 땅이 그 입을 열어 - 그들과 그 가족과
-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
- 그 물건을 - 삼키매(민 16:32) -
⇒ 그들과 그 모든 소속이 - 산채로 음부에 빠지며
⇒ 땅이 - 그 위에 합하니 -
※ 그들이 - 총회 중에서 망하니라(민 16:33)
Ⓒ 그 주위에 있는 온 이스라엘이 -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- 도망하며 -
※ “땅이 우리도 삼킬까 - 두렵다!.”
하였고(민 16:34)
Ⓓ 여호와께로부터 - 불이 나와서 -
⇒ 분향하는 250명을 - 불살랐더라(민 16:35)
xiii) 향로(민 16:36~40)
※ 여호와 - “너는 -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명령하여 -
❶ 붙는 불 가운데에서 - 향로를 가져다가 -
⇒ 그 불을 - 다른 곳에 쏟으라!.
※ 그 향로는 - 거룩함이니라(민 16:37)
사람들은 범죄하여 - 그들의 생명을 스스로 해하였거니와
※ 그들이 향로를 - 여호와 앞에 드렸으므로 -
⇒ 그 향로가 - 거룩하게 되었나니
❷ 그 향로를 쳐서 - 제단을 싸는 철판을 만들라!.
※ 이스라엘 자손에게 - 표가 되리라.”(민 16:38)
Ⓐ 제사장 엘르아살①이 - 불탄 자들이 드렸던 놋 향로를 가져다가
쳐서 제단을 싸서(민 16:39) -
※ 이스라엘 자손의 - 기념물이 되게 하였으니(민 16:40a)
Ⓑ 이는 - ❶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은 -
※ 여호와 앞에 - 분향하러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함이며(민 16:40b)
❷ 또 고라와 그의 무리와 같이 -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(민 16:40c)
xiv) 아론이 백성을 구하다(민 16:41~50)
Ⓐ 이튿날 -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-
※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르되 - “너희가 - 여호와의 백성을
죽였도다”
하고(민 16:41)
Ⓑ 회중이 모여 - 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 -
※ 회막을 바라본즉 - ❶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
❷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더라(민 16:42)
Ⓒ 모세와 아론이 - 회막 앞에 이르매(민 16:43) -
⇒ 여호와께서 -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(민 16:44)
※ 여호와 - “너희는 -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!.
※ 내가 순식간에 -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.”(민 16:45)
Ⓓ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-
※ 모세 - “너는 - 향로를 가져다가 - 제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
- 그 위에 향을 피워 가지고 -
⇒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-
※ 그들을 위하여 - 속죄하라!.
※ 여호와께서 - 진노하셨으므로 -
⇒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.”(민 16:46)
Ⓔ 아론이 - 모세의 명령을 따라 -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-
⇒ 백성 중에 - 염병이 시작되었는지라(민 16:47a)
❶ 이에 - 백성을 위하여 - 속죄하고(민 16:47b)
-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- 섰을 때에 -
⇒ 염병이 - 그치니라(민 16:48)
❷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-
※ 염병에 죽은 자가 – 14,700명이었더라(민 16:49b)
Ⓕ 염병이 그치매 -
※ 아론이 - 회막 문 모세에게로 - 돌아오니라(민 16:50)
xv) 아론의 지팡이에 난 싹(민 17:1~13)
❶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- 대제사장의 직무 수행의 - 합법적인 입증.(민 17:1~8)
❷ 아론 가문의 - 제사장적 권위를 세우기 위해.
Ⓐ 이스라엘의 12지파의 - 지팡이 1씩을 - 증거궤 앞에 두게 함.(민 17:1~8)
※ 여호와 - “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-
❶ 그들 중에서 - 각 조상의 가문을 따라 - 지팡이 1씩을 취하되
⇒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대로 -
※ 그 모든 지휘관에게서 - 지팡이 12을 취하고
(민 17:2a)
❷ 그 사람들의 이름을 - 각각 그 지팡이에 쓰되(민 17:2b)
❸ 레위의 지팡이에는 - 아론의 이름을 쓰라!.(민 17:3a)
❹ 그 지팡이를 - 회막 안에서 -
⇒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- 증거궤 앞에 두라!.(민 17:4)
❺ 내가 택한 자의 지팡이에는 - 싹이 나리니 -
⇒ 이것으로 - 이스라엘 자손이 너희를 대하여
원망하는 말을 -
※ 내 앞에서 - 그치게 하리라!.”(민 17:5)
Ⓑ 모세가 -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매 -
❶ 그 족장들이 - 각기 종족대로 - 지팡이 하나씩 그에게 주었으니 -
※ 그 지팡이 합이 - 12둘이라
❷ 그 중에 - 아론의 지팡이가 있었더라(민 17:6)
❸ 모세가 - 그 지팡이들을 -
⇒ 증거의 장막 안 - 여호와 앞에 두었더라(민 17:7)
Ⓒ 이튿날, 아론의 지팡이에서 - 싹이 나고 살구 열매가 열림.(민 17:8)
⇒ 아론은 - 하나님이 택하신 절대적인 제사장임이 드러남.
ⓐ 이튿날 - 모세가 -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-
⇒ 레위 집을 위하여 낸 - 아론의 지팡이에 -
❶ 움이 돋고 순이 나고 - 꽃이 피어서
❷ 살구 열매가 - 열렸더라(민 17:8)
cf) 살구 열매( X )
아몬드 열매( O )
※ 번역 시기에 - 우리나라에 아몬드가 귀해서
꽃이 비슷한 살구로 번역함.
ⓑ 모세가 - 그 지팡이 전부를 -
⇒ 여호와 앞에서 -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가져오매
⇒ 그들이 보고 - 각각 자기 지팡이를 집어들었더라(민 17:9)
Ⓓ 모세는 - 아론의 싹난 지팡이를 - 증거궤 앞에 보전함.(민 17:10)
※ 여호와 - “아론의 지팡이는 -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-
※ 거기 간직하여 -
⇒ 패역한 자에 대한 - 표징이 되게 하여
⇒ 그들로 -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-
※ 죽지 않게 할찌니라!.”
(민 17:10)
ⓐ 이유 - ❶ 제사장권 불가침성의 - 증거로 삼음.
❷ 원망이나 권위에 - 도전하지 않도록 -
⇒ 후에는 - 언약궤 안에 넣어짐.(히 9:4)
cf) 이유 - 이동 중에 잃어버리지 않도록
ⓑ 모세가 곧 - 그같이 하되 -
※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- 하였더라(민 17:11)
Ⓔ 백성들의 탄식(민 17:12~13)
※ 민 17:12a - 이스라엘 자손이 - 모세에게 말하여 이르되 -
※ 백성들 - “보소서!.
우리는 - 죽게 되었나이다!.
망하게 되었나이다!. 다 망하게 되었나이다!.(민 17:12b)
가까이 나아가는 자
곧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나아가는 자마다 - 다 죽사오니 -
※ 우리가 다 - 망하여야 하리이까?”(민 17:13)
⑰ 아론과 그의 자손이 받을 - 제사장의 몫(민 18:8~20)
❶ 소제(민 18:9) ❷ 속죄제(민 18:9) ❸ 속건제(민 18:9)
❹ 거제(민 18:11) ❺ 요제물(민 18:11)
⇒ ⒈ ‘소금언약’(민 18:19)
⒉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네 분깃이요
- 네 기업이니라”(민 18:20)
ⅰ) 거제물 -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들(민 18:8, 민 18:19)
※ 여호와 - “보라!.
내가 - ❶ 내 거제물
곧 이스라엘 자손이 - 거룩하게 한 모든 헌물을 -
※ 네가 - 주관하게 하고
❷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으로 말미암아 -
⇒ 그것을 - 너와 네 아들들에게 -
※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주노라.”(민 18:8)
ⅱ) 소제, 속죄제, 속건제물 중 - 번제로 드리지 않은 제물들.(민 18:9~10)
Ⓐ 지성물 중에 - 불사르지 아니한 것은 - 네 것이라(민 18:9a)
Ⓑ 그들이 내게 드리는 -
❶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은 - 다 지극히 거룩한즉 -
⇒ 너와 네 아들들에게 - 돌리리니(민 18:9b)
⇒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- 먹으라!.(민 18:10a)
❷ 이는 - 네게 성물인즉 -
⇒ 남자들이 다 - 먹을지니라(민 18:10b)
ⅲ) 거제물과 요제물(민 18:11)
※ 네게 돌릴 것은 이것이니 -
❶ 곧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-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.
❷ 내가 그것을 - 너와 네 자녀에게 -
※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- 주었은즉 -
⇒ 네 집의 - 정결한 자마다 - 먹을 것이니라(민 18:11)
ⅳ)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(처음 익은 열매) - 제일 좋은 기름, 포도주, 곡식 (민 18:12)
Ⓐ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- 제일 좋은 기름과
- 제일 좋은 포도주와
- 곡식을 - 네게 주었은즉(민 18:12)
Ⓑ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리는 -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- 네 것이니
⇒ 네 집에서 - 정결한 자마다 - 먹을 것이라(민 18:13)
ⅴ) 특별히 드린 것(민 18:14)
※ 민 18:14 - 이스라엘 중에서 -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-
⇒ 네 것이 되리라
ⅵ)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 - 사람이나 짐승(민 18:15~18)
Ⓐ 여호와께 드리는 -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-
※ 사람이나 짐승이나 다 - 네 것이로되 -
⇒ ❶ 처음 태어난 사람은 -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
❷ 처음 태어난 부정한 짐승도 - 대속할 것이며(민 18:15)
Ⓑ 그 사람을 대속할 때에는 -
ⓐ 난 지 1 달 이후에 -
ⓑ 네가 정한 대로 - 성소의 세겔을 따라 - 은 5 세겔로 대속하라
※ 1 세겔은 - 20 게라이니라(민 18:16)
Ⓒ 가축을 대속할 때 - 요제나 거제로 드린 -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(뒷다리)
⇒ 이 외의 것은 – 번제로 향기를 올려드림.
ⓐ 오직 처음 태어난 소나
처음 태어난 양이나
처음 태어난 염소는 - 대속하지 말지니 -
ⓑ 그것들은 - 거룩한즉 -
⇒ 그 피는 - 제단에 뿌리고
그 기름은 - 불살라 -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며(민 18:17)
ⓒ 그 고기는 - 네게 돌릴지니 -
⇒ 흔든 가슴과 오른쪽 넓적다리 같이 -
※ 네게 - 돌릴 것이니라(민 18:18)
cf) ❶ 흔든 가슴 - 화목제물을 - 요제로 드림
❷우편 넓적다리 - 화목제물을 - 거제로 드림(레 7:28~36)
⇒ 정결한 초태생 짐승의 가슴과 우편 넓적 다리도 -
※ 제사장 몫이 됨.
ⅶ) 소금 언약(민 18:19)
Ⓐ 이스라엘 자손이 -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- 모든 성물은 -
※ 내가 -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-
⇒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
Ⓑ 이는 -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-
※ 영원한 - ‘소금 언약’이니라(민 18:19)
ⅷ) 아론과 그의 자손의 분깃과 기업은 - ‘여호와’
※ 민 18:20a - 여호와께서 -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너는 - 이스라엘 자손의 땅에 - 기업도 없겠고
- 그들 중에 -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-
※ 내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 - ❶ 네 분깃이요
❷ 네 기업이니라.”(민 18:20b)
⑱ 대속죄일(Day of Atonement) 의식을 인도함.
cf) ⒈ 나팔절 - 7월 1일
⒉ 대속죄일 - 7월 10일
⒊ 초막절 - 7월 15~21일
ⅰ) 대속죄일 이란
❶ 레위기의 거룩한 의식 중 - 가장 중요한 날임.
※ 레 25:9 - 7째 달 열흘(10일)날은 - 속죄일이니
⇒ 너는 - 뿔나팔 소리를 내되 -
※ 전국에서 - 뿔나팔을 크게 불지며
★참고 - 177. 대속죄일
❷ 이스라엘 온 백성의 ‘모든 죄’가 - 모두 속죄되는 날.(레 16:16~34)
※ 이스라엘 백성과 거류민들까지(레 16:30)
※ 레 16:33 - ⒈ 지성소를 - 속죄하며
⒉ 회막과 제단을 - 속죄하고
⒊ 또 제사장들과 -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- 속죄할지니
레 16:34 - 이는 - 너희가 영원히 지킬 규례라
레 16:35a - 이스라엘 자손의 - 모든 죄를 위하여 -
⇒ 1 년에 1 번 - 속죄할 것이니라
❸ ‘안식일 중의 안식일’(레 16:31)
❹ 금식 - 백성들은 모두 일을 쉬면서(안식),
율법 중에 명해져 있는 유일한 금식을 함.(행 27:9)
❺ 대제사장 아론 - ⒈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위하여 속죄(레 16:6~14)
⒉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속죄 -
⇒ 지성소와 회막을 위해 속죄(레 16:15~16)
⒊ 아사셀(레 16:20~22)
ⅱ) 자신과 백성의 죄를 속죄 후 - 하나님과 백성과의 화해를 온전히 함.(히 9:7, 레 16:29~34)
※ 이 점에서 속죄일은 - 즐겁고 화목한 축제들과 다르다.
특히 초막절과 현저한 대조를 이룸.(레 23:40, 신 12:7~12)
❶ 7월 1일 - 나팔절(신년)
❷ 7월 10 - 대속죄일,
❸ 7월 15일 - 초막절(장막절)
ⅲ) 대제사장 아론이 - 성막 지성소에 - 1년에 1차례 4번 들어감 - 대속죄일 때만.
(레 16:2, 레 16:29, 레 16:34, 레 23:27, 레 25:9)
※ 7월(티쉬리윌, 양력 9~10월)10일
cf) 모세 - 특별제사장
아무 때나 들어갈 수 있음.
★참고 - 522. 성막①②
❶ 1 번째 - 향을 피우러(레 16:12)
❷ 2 번째 - 자기 죄를 사함 받으러 들어감.(레 16:14)
❸ 3 번째 - 백성의 죄를 사함 받으러 들어감.(레 16:15~16)
❹ 4 번째 - 향로를 가지러 들어간다(성경엔 기록되지 않음)
※ 들어가지 않으면 - 향로는 1 년 내내 지성소 안에 있게 되므로 -
⇒ 가지고 나와야 한다.
ⅳ) ‘스스로를 괴롭게 하고 . . . ’(레 16:29~34)
Ⓐ 금식 - 이 날엔 모든 백성들이 금식하며 회개할 것을 요구하심.
❶ 백성들은 모두 일을 쉬면서(안식) - 율법 중에 명해져 있는 유일한
금식을 함.(행 27:9)
※ 행 27:9 - 여러 날이 걸려 금식하는 절기가 이미 지났으므로
항해하기가 위태한지라
바울이 그들을 권하여
❷ 금식은 - 그들의 통회와 회개의 표현 중 하나.
Ⓑ 회개 - 대속제일을 통해서 - 우리는 죄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은 동시에
또한 죄에 대해서 진정으로 회개하라는 의미.
Ⓒ 후기 유대교에서는 - 이날을 죄의 회개와 기도로 지켰다.
ⅴ) 이스라엘 온 백성의 ‘모든 죄’가 모두 속죄되는 날 - 아사셀을 통해;
(레 23:27~29, 레 25:9, 레 16:16~34)
cf) 아사셀 -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
우리의 속죄의 모형.
Ⓐ 대제사장은 -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 준비한 -
※ 2 마리의 염소를 - 번제단 북편에서
제비뽑는다.(레 16:6~10, 레 16:21~22)
Ⓑ 1 마리는 - ‘여호와를 위하여’,
다른 1 마리는 - ‘아사셀을 위하여’라고 쓰여 있는 - 제비로 뽑음.(레 16:8)
cf) 아사셀(Scapegoat) - ‘떠나보냄’, ‘흉악한’, ‘힘든 땅’
⇒ 속죄를 위해 광야로 떠나 보냄.
※ 레 16:8 - 2 염소를 위하여 - 제비 뽑되 -
❶ 1 제비는 - 여호와를 위하고
❷ 1 제비는 -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
ⓐ ‘여호와를 위하여’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
❶ 붉은 줄을 - 그 목에 매어 표시.(레 16:9, 레 16:20)
❷ 이 염소는 - 백성들의 속죄를 위해
하나님께 드려질 속죄 제물임.
※ 레 16:9 - 아론은 - 여호와를 위하여
제비 뽑은 염소를 - 속죄제로 드리고
ⓑ ‘아사셀을 위하여’ 라고 쓴 제비에 뽑힌 염소 - 광야로 보내 죄를 멀리(레 16:10)
※ 레 16:10 -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
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-
※ 그것으로 속죄하고 -
⇒ 아사셀을 위하여 - 광야로 보낼지니라
⑲ 죽음 - 호르산에서(에돔 땅 변경)(민 20:22~29)
※ 때 - 광야 생활 말기에(민 20:22~29)
ⅰ)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- 가데스를 떠나 -
⇒ 호르 산에 이르렀더니(민 20:22)
ⅱ) 여호와께서 - 에돔 땅 변경 호르 산에서 -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시니라
이르시되(민 20:23) -
❶ 아론은 -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가고 -
⇒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에는 - 들어가지 못하리니
※ 이는 - 너희가 - 므리바 물에서 - 내 말을 거역한 까닭이니라
(민 20:24)
❷ 너는 - 아론과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을 데리고 - 호르 산에 올라(민 20:25) -
⒈ 아론의 옷을 벗겨 -
⇒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에게 - 입히라!.
⒉ 아론은 - 거기서 죽어 -
⇒ 그 조상에게로 - 돌아가리라.”(민 20:26)
cf) 형인 나답①과 아비후가 - 자식이 없이 죽었기 때문에 -
⇒ 엘르아살①이 - 대제사장직을 물려 받음.(민 20:28, 민 3:4)
★참고 - 109. 나답①
※ 민 3:4 - 나답①과 아비후는 -
※ 시내 광야에서 -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
여호와 앞에서 죽어 -
⇒ 자식이 - 없었으며
엘르아살①과 이다말이 -
⇒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-
※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
※ 레 16:12 - 향로를 가져다가 -
⇒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- 그것에 채우고
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- 두 손에 채워 가지고
⇒ 휘장 안에 들어가서
레 16:13 -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
※ 향연으로 - 증거궤 위 속죄소를 - 가리게 할지니
⇒ 그리하면 -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
ⅲ) 모세가 -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-
⇒ 그들과 함께 - 회중의 목전에서 - 호르 산에 오르니라(민 20:27)
ⅳ) 대제사장 위임식 - 엘르아살①이 대제사장이 됨.(민 20:28)
❶ 모세가 - 아론의 옷을 벗겨 -
⇒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에게 입히매(민 20:28a)
❷ 아론이 - 그 산 꼭대기에서 - 죽으니라(민 20:28b)
ⅴ) 모세와 엘르아살①이 - 산에서 내려오니(민 20:28c)
⇒ 온 회중 곧 이스라엘 온 족속이 - 아론이 죽은 것을 보고 -
※ 그를 위하여 - 30일 동안 애곡하였더라(민 20:29)
⑳ 아론을 대신하여 - 아들 엘르아살①이 대제사장이 됨.(민 20:26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❶ 모세가 - 아론의 옷을 벗겨 -
⇒ 그의 아들 엘르아살①에게 입히매(민 20:28a)
❷ 아론이 - 그 산 꼭대기에서 - 죽으니라(민 20:28b)
㉑ 아론의 제사장직은 - 예수님의 완전하고 영원한 제사장직과 대조를 이룸.(히 5:4~5, 히 7:6, 히 7:16)
❶ 아론 - 레위지파 – 짐승의 피 - 매년 1년에 1번씩 - 일시적
❷ 예수그리스도 - 성자 하나님 - 자신의 피 - 단번에 - 영원히
ⅰ) 예수 그리스도 -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 됨.(히 6:20, 히 5:7~10)
※ 유일하게 죄를 제거할 수 있는 참된 제사장.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Ⓐ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-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(히 5:8)
⇒ 온전하게 되셨은즉 -
❶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-
※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(히 5:9)
❷ 하나님께 -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‘대제사장’이라
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(히 5:10)
Ⓑ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-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
※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-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(히 6:20)
ⅱ) 예수님은 자신이 희생제물이 되어 - 단번에 - 모든 사람의 죄를 사하셨다.
(히 7:27, 히 9:12, 히 9:26, 히 9:28, 히 10:10)
Ⓐ 이 뜻을 따라 -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-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-
⇒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(히 10:10)
Ⓑ 그는 - 저 대제사장들이 -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
-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-
※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- 할 필요가 없으니 -(히 7:27a)
ⓐ 이는 - 그가 단번에 - 자기를 드려 - 이루셨음이라(히 7:27b)
ⓑ 제사장마다 - 매일 서서 섬기며
-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-
※ 이 제사는 -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(히 10:11)
ⓒ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-
※ 오직 자기의 피로 -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-
⇒ 단번에 -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(히 9:12)
cf) 대속죄일 - 아사셀 - 1년에 1번씩 - 반복적임(레 16:8~26)
ⓓ 오직 그리스도는 - 죄를 위하여 -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
-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(히 10:12)
Ⓒ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물로 드려 - 죄를 없이 하시려고 -
※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(히 9:26b)
❶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-
※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(히 9:28b)
❷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- 죄와 상관없이 -
※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-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(히 9:28c)
ⅲ) 구약의 제사장이 할 수 없는 - 완전한 제사를 - 영원히 성취함.(히 7~8장)
※ 히 7:27 -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-
❶ 먼저 - 자기 죄를 위하고
❷ 다음에 - 백성의 죄를 위하여 -
⇒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
※ 이는 -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
ⅳ) 모든 그리스도인은 - 하나님께 온전하게 - 직접 나아갈 수 있게 됨.
(엡 2:18, 히 10:19~25, 벧전 2:5, 벧전 2:9, 계 1:5~6)
※ 만인 제사장 -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제사장으로 선포됨.
Ⓐ 예수께서 - 큰 소리를 지르시고 - 숨지시니라(막 15:37)
⇒ 이에 성소 휘장이 -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- 둘이 되니라
(막 15:38)
Ⓑ 이는 그로 말미암아 -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-
※ 아버지께 나아감을 - 얻게 하려 하심이라(엡 2:18)
Ⓒ 너희는 - ❶ 택하신 - 족속이요
❷ 왕 같은 - 제사장들이요
❸ 거룩한 - 나라요
❹ 그의 소유가 된 - 백성이니 -
※ 이는 -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
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- 아름다운 덕을 -
※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(벧전 2:9)
ⅴ)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신 -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
(눅 22:69, 막 16:19, 행 7:55, 롬 8:34b, 히 10:12, 히 8:1)
Ⓐ 예수님 말씀 - “인자가 하나님의 권능의 우편에 앉아 있으리라.”(눅 22:69)
Ⓑ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- 하늘로 올려지사 -
※ 하나님 우편에 - 앉으시니라(막 16:19)
Ⓒ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-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-
❶ 하나님의 영광과
❷ 및 예수께서 -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(행 7:55)
Ⓓ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-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(롬 8:34b)
Ⓔ 오직 그리스도는 - 죄를 위하여 -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-
※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(히 10:12)
Ⓕ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-
❶ 이러한 대제사장이 -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
❷ 그는 하늘에서 -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(히 8:1)
ⅵ) 중보자 - 단 1명의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- 언약의 중보자(딤전 2:5, 히 8:6, 롬 8:34b)
Ⓐ 하나님은 - 1 분이시오
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- 1 분이시니 -
※ 곧 사람이신 - 그리스도 예수라(딤전 2:5)
Ⓑ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- 더 좋은 ‘언약의 중보자’시라(히 8:6)
Ⓒ 그는 -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
-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(롬 8:34b)
ⅶ) 그리스도인들의 믿음과 - 유대인의 불신이 - 대립됨.(마 12:6, 마 12:8, 막 10:45, 요 2:19)
★참고 - 80. 그리스도인
❶ 예수님의 죽음, 부활, 승천 등 . . .
❷ 십자가 죽음의 원인이 됨 - 신성모독죄, 참람죄
Ⓐ 성전보다 더 큰 이가 - 여기 있느니라(마 12:6b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Ⓑ 인자는 -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(마 12:8)
Ⓒ 인자가 온 것은 -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-
❶ 도리어 섬기려 하고
❷ 자기 목숨을 -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(막 10:4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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