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91. 아사야(Azahiah) - 요시야의 시종, 발견한 책을 물으러 훌다에게 보내짐
① 의미 - ‘여호와가 만드셨다.’
② 왕의 시종 - 남유다 요시야 왕의 시종.(왕하 22:12~14)
※ 왕하 22:12 - 왕이 - ❶ 제사장 힐기야②와
❷ 사반의 아들 아히감과
cf) 아히감 - 훗날 예레미야를 보호함(렘 26:24)
❸ 미가야의 아들 악볼과
❹ 서기관 사반과
❺ 왕의 시종 아사야에게 - 명령하여 이르되(왕하 22:12)
※ 요시야 - “너희는 가서 - 나와 백성과 온 유다를 위하여 -
⇒ 이 발견한 책의 말씀에 대하여 - 여호와께 물으라!.
우리 조상들이 -
❶ 이 책의 말씀을 - 듣지 아니하며
❷ 이 책에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모든 것을 - 행하지
아니하였으므로
⇒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내리신 진노가 - 크도다.”
(왕하 22:13, 대하 34:21)
③ 요시야의 개혁 과정을 도움.(왕하 23:1~27, 대하 34:29~35:19)
❶ 남유다 멸망 이전 마지막으로 부흥을 일으킨 왕.
※ 성전 정결
남유다의 우상을 제거, 이방 예배를 없앰
북이스라엘 부분적으로 우상 제거
❷ 앗수르의 앗수르우발리트 2세의 힘이 약해진 틈을 이용.
⇒ 이 개혁들은 - 예레미야의 사역에 많은 영향을 줌.(BC 627~609년)
❸ 열왕기와 역대기서의 순서가 다름 - 성전 수리와 종교 개혁.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※ 역대하 - 종교개혁 먼저 기록 - 왕들의 선행과 경건을 강조.
⒈ 종교개혁(대하 34:1~7)
⒉ 성전 수리 중 - 율법책 발견(대하 34:8~21)
⒊ 훌다에게 자문구함(대하 34:22~28)
⒋ 백성들과 - 언약체결(대하 34:29~33)
⒌ 유월절을 지킴(대하 35:1~19)
※ 열왕기하 - 시간의 흐름대로 기록.
- 성전 청소와 율법서 발견 먼저 기록 - 신명기적 관점.
⒈ 성전 수리 중 - 율법책을 발견하다(왕하 22:3~11)
⒉ 훌다에게 자문을 구함(왕하 22:12~20)
⒊ 백성들과 - 언약 체결(왕하 23:1~3)
⒋ 종교 개혁(왕하 23:4~20)
⒌ 유월절 축제(왕하 23:21~23)
ⅰ) 재위 8년(16세) - 그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을 비로소 찾고(대하 34:3)
ⅱ) 재위 12년(20세) - 유다와 예루살렘을 비로소 정결하게 하여(대하 34:3)
※ 정결 시작 - 재위 12년(20세)(왕하 23:4, 대하 34:3)
정결 마침 - 재위 18년(26세)(왕하 23:4~24, 대하 34:3~7)
cf) 요시야 13년 - 예레미야가 선지자 소명 받음(렘 1:2)
ⅲ) 재위 18년(26세) - 그 땅과 성전을 정결하게 하기를 - 마치고(대하 34:8)
④ 여선지자 훌다에게 보내짐 - 사반이 그에게 읽어 준 율법의 말씀에 관해서
여호와께 묻기 위해 요시야가 보냄.(왕하 22:12~14)
ⅰ) 요시야 18년(26세) - 성전을 수리하려 함(왕하 22:3~12, 대하 34:8~13)
Ⓐ 때 - 요시야 왕 18째 해에(왕하 22:3a)
※ 그 땅과 성전을 - 정결하게 하기를 마치고(대하 34:8a)
Ⓑ 서기관 사반을 - 성전 제사장 힐기야②에게 보냄(왕하 22:3b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ⓐ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을 - 수리하려 하여 -
⇒ 아살랴의 아들 사반과
시장 마아세야와
서기관 요아하스의 아들 요아를 보낸지라(대하 34:8b)
★참고 - 512. 서기관
ⓑ 왕이 - 므술람의 손자 아살리야의 아들 서기관 사반을 -
⇒ 여호와의 성전에 보내며
이르되(왕하 22:3b) -
※ 요시야 - “너는 - 대제사장 힐기야②에게 올라가서 -
❶ 백성이 여호와의 성전에 드린 은
곧 문 지킨 자가 수납한 은을 - 계산하여(왕하 22:4)
⇒ 여호와의 성전을 맡은 감독자의 - 손에 넘겨
⇒ 그들이 -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작업자에게 주어 -
※ 성전에 부숴진 것을 - 수리하게 하되
(왕하 22:5)
곧 - ⒈ 목수와 건축자와 미장이에게 주게 하고
⒉ 또 재목과 다듬은 돌을 사서 -
⇒ 그 성전을 - 수리하게 하라!(왕하 22:6)
❷ 그러나 그들의 손에 맡긴 은을 - 회계하지 말지니 -
※ 이는 - 그들이 진실하게 행함이니라.”(왕하 22:7)
ⓒ 그들이 - 대제사장 힐기야②에게 나아가 -
❶ 하나님의 전에 헌금한 돈을 - 그에게 주니(대하 34:9a)
❷ 이 돈은 - 문을 지키는 레위 사람들이 -
※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남아 있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과
온 유다와 베냐민과 예루살렘 주민들에게서 - 거둔 것이라
(대하 34:9b)
❸ 곧 목수들과 건축하는 자들에게 주어 -
⇒ 다듬은 돌과
연접하는 나무를 - 사며
유다 왕들이 헐어버린 - 성전들을 위하여 -
※ 들보를 만들게 하매(대하 34:11)
⇒ 그 사람들이 - 성실하게 그 일을 하니라(왕하 34:12)
ⓓ 그의 감독들은 - 레위 사람들 - 곧 므라리 자손 중 - 야핫과 오바댜요
- 그핫 자손들 중 - 스가랴와 무술람이라
(대하 34:12b)
★참고 - 243. 레위지파 레위인①~⑤
❶ 다 - 그 일을 감독하고(대하 34:12c)
❷ 또 악기에 익숙한 레위 사람들이 - 함께 하였으며(대하 34:12d)
❸ 그들은 또 - 목도꾼을 감독하며
- 모든 공사 담당자를 감독하고(대하 34:13a)
❹ 어떤 레위 사람은 - 서기와 관리와 문지기가 되었더라(대하 34:13b)
ⅱ) 힐기야②가 - 율법책을 발견함(왕하 22:8, 대하 34:14~15)
❶ 율법책 - 모세오경 중 신명기(왕하 22:8)
⇒ 요시야 종교 개혁을 - 신명기 개혁이라 부름.
★참고 - 280. 모세오경
❷ ‘신명기 개혁’의 원인이 됨.(왕하 23:1~27, 대하 34:29~35:18)
Ⓐ 때 - 무리가 여호와의 전에 헌금한 돈을 꺼낼 때(대하 34:14a)
Ⓑ 대제사장 힐기야②가 - 서기관 사반에게 이르되 -
※ “내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- 율법책을 발견하였노라!.”
하고(왕하 22:8a)
Ⓒ 힐기야②가 그 책을 - 사반에게 주니 -
⇒ 사반이 읽으니라(왕하 22:8b, 대하 34:15
ⅲ) 사반①이 - 요시야 앞에서 읽음(왕하 22:9~10, 대하 34:18)
Ⓐ 서기관 사반이 - 왕에게 돌아가서 보고하여 이르되 -
※ 사반 - “왕의 신복들이 - 성전에서 찾아낸 돈을 쏟아 -
⇒ 여호와의 성전을 맡은 감독자의 손에 - 맡겼나이다.”
(왕하 22:9)
“제사장 힐기야②가 - 내게 책을 주더이다.”(왕하 22:10a)
Ⓑ 사반이 - 왕의 앞에서 읽으매(왕하 22:10b)
Ⓒ 왕이 - 율법책의 말을 듣자 -
⇒ 곧 그의 옷을 - 찢으니라(왕하 22:11, 대하 34:19)
ⅳ) 왕이 - ❶ 제사장 힐기야②와
❷ 사반의 아들 아히감과
cf) 아히감 - 훗날 예레미야를 보호함(렘 26:24)
❸ 미가야의 아들 악볼과
❹ 서기관 사반과
❺ 왕의 시종 아사야에게 - 명령하여 이르되(왕하 22:12) -
※ 요시야 - “너희는 가서 - 나와 백성과 온 유다를 위하여 -
⇒ 이 발견한 책의 말씀에 대하여 - 여호와께 물으라!.
우리 조상들이 -
❶ 이 책의 말씀을 - 듣지 아니하며
❷ 이 책에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모든 것을 -
※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
⇒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내리신 진노가 - 크도다.”
(왕하 22:13, 대하 34:21)
ⅴ) 여선지자 훌다에게 - 훌다를 통해 말씀에 대해 묻기 위해.
(왕하 22:14~20, 대하 34:22~28)
Ⓐ 이에 - 제사장 힐기야②와 또 아히감과 악볼과 사반과 아사야가 -
⇒ 여선지 훌다에게로 나아가니(왕하 22:14a)
Ⓑ 그는 - ❶ 할하스의 손자 디과의 아들로서 예복을 주관하는 -
※ 살룸③의 아내라(왕하 22:14b)
❷ 예루살렘 2째 구역에 거주하였더라(왕하 22:14c)
Ⓒ 그들이 - 그에게 - 이 뜻을 전하매(대하 34:22d)
ⅵ) 훌다의 예언(왕하 22:15~20, 대하 34:23~28)
Ⓐ 남유다와 주민들을 향하여(왕하 22:16~17)
❶ 내가 - 이 곳과 그 주민에게 - 재앙을 내리되 -
※ 곧 유다 왕이 읽은 책의 - 모든 말대로 하리니(왕하 22:16a)
❷ 이는 - ⒈ 이 백성이 - 나를 버리고 - 다른 신에게 분향하며
★참고 - 662. 신
⒉ 그들의 손의 모든 행위로 - 나를 격노하게 하였음이라(왕하 22:16b)
❸ 결과 - “그러므로 내가 이곳을 향하여 내린 진노가 -
⇒ 꺼지지 아니하리라!.”(왕하 22:17)
Ⓑ 요시야를 향하여(왕하 22:18~20)
※ 여호와 - “내가 이 곳과 그 주민에게 대하여 -
※ “빈 터가 되고 - 저주가 되리라!.”
한 말을 -
⇒ 네가 듣고 - 마음이 부드러워져서 -
※ 여호와 앞 곧 내 앞에서 - 겸비하여 -
⇒ 옷을 찢고 - 통곡하였으므로
⇒ ❶ 나도 - 네 말을 들었노라!.(대하 34:27, 왕하 22:19)
그러므로 보라!.
내가 너로 - 너의 조상들에게 돌아가서 -
※ 평안히 묘실로 들어가게 하리니 -
⇒ ❷ 내가 이 곳에 내리는 모든 재앙을 -
※ 네 눈이 - 보지 못하리라!.”
(왕하 22:20a, 대하 34:28)
ex) 예루살렘 함락, 유다 멸망, 바벨론 포로
Ⓒ 사자들이 - 왕에게 보고하니라(왕하 22:20b)
⑤ 요시야가 ‘신명기 개혁’정책 행함(왕하 23:1~27, 대하 34:29~35:19)
※ 요시야 왕 18째 해에.(왕하 22:3)
❶ 남유다 멸망 이전 마지막으로 부흥을 일으킨 왕.
※ 성전 수리
종교 개혁 - 성전에서 우상을 척결,
우상 숭배, 이방 예배를 없앰
❷ 앗수르의 앗수르발리트 2세의 힘이 약해진 틈을 이용.
ⅰ) 왕이 보내 -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를 - 자기에게로 모으고(왕하 23:1)
ⅱ) 이에 왕이 -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매 -
❶ 왕이 - 여호와의 성전 안에서 발견한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-
⇒ 읽어 - 무리의 귀에 들리고(왕하 23:2)
❷ 왕이 - 단 위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우되 -
※ 요시야 - “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- 여호와께 순종하고
- 그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
⇒ 이 책에 기록된 이 언약의 말씀을 - 이루게 하리라”
(왕하 23:3a)
❸ 백성이 다 - 그 언약을 따르기로 하니라(왕하 23:3b)
ⅲ) 왕이 - 대제사장 힐기야②와
모든 부제사장들과
문을 지킨 자들에게 - 명령하여(왕하 23:4a)
❶ 바알과 아세라와 하늘의 일월 성신을 위하여 만든 - 모든 그릇들을 -
⇒ 여호와의 성전에서 내다가 -
※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밭에서 - 불사르고(왕하 23:4b)
★참고 - 93. 기드론
⇒ 그것들의 재를 - 벧엘로 가져가게 하고(왕하 23:4c)
❷ 유다 모든 성읍과
예루살렘 주위의 산당들에서 - 분향하며 우상을 섬기게 한 제사장들을 -
⇒ 폐하며(왕하 23:5)
❸ 바알과 해와 달과 별 떼와
하늘의 모든 별에게 - 분향하는 자들을 - 폐하고(왕하 23:5)
★참고 - 349. 바알
❹ 여호와의 성전에서 - 아세라 상을 내다가 -
⇒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시내로 가져다
⇒ 거기에서 - 불사르고 빻아서 - 가루를 만들어 -
※ 그 가루를 - 평민의 묘지에 뿌리고(왕하 23:6)
❺ 여호와의 성전 가운데 - 남창의 집을 헐었으니 -
※ 그 곳은 - 여인이 아세라를 위하여
휘장을 짜는 처소였더라(왕하 23:7)
❻ 유다 각 성읍에서 - 모든 제사장을 불러오고(왕하 23:8)
❼ 또 제사장이 분향하던 산당을 - 게바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- 더럽게 하고(왕하 23:8a)
❽ 또 성문의 산당들을 - 헐어 버렸으니(왕하 23:8b)
※ 산당들의 제사장들은 - 예루살렘 여호와의 제단에 올라가지 못하고
- 다만 그의 형제 중에서 - 무교병을 먹을 뿐이었더라
(왕하 23:9)
❾ 왕이 또 - 힌놈의 아들 골짜기의 도벳을 - 더럽게 하여 -
※ 어떤 사람도 - 몰록에게 드리기 위하여 -
⇒ 자기의 자녀를 - 불로 지나가지 못하게 하고(왕하 23:10)
❿ 또 유다 여러 왕이 태양을 위하여 드린 말들을 - 제하여 버렸으니
※ 이 말들은 - 여호와의 성전으로 들어가는 곳의 근처
내시 나단멜렉의 집 곁에 있던 것이며(왕하 23:11a)
⓫ 또 태양 수레를 - 불사르고(왕하 23:11b)
⓬ 유다 여러 왕이 아하스의 다락 지붕에 세운 제단들과
므낫세②가 여호와의 성전 두 마당에 세운 제단들을 -
★참고 - 290. 므낫세②
⇒ 왕이 - 다 헐고
거기서 빻아 내려서 -
⇒ 그것들의 가루를 - 기드론 시내에 쏟아 버리고(왕하 23:12c)
⓭ 또 예루살렘 앞 멸망의 산 오른쪽에 세운 산당들을 - 왕이 더럽게 하였으니(왕하 23:13)
※ 이는 -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-
⇒ 시돈 사람의 가증한 아스다롯과
모압 사람의 가증한 그모스와
암몬 자손의 가증한 밀곰을 위하여 - 세웠던 것이며
(왕하 23:13)
⓮ 왕이 또 - 석상들을 깨뜨리며 - 아세라 목상들을 찍고 -
⇒ 사람의 해골로 - 그 곳에 채웠더라(왕하 23:14)
⓯ 또한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-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①이 벧엘에 세운 -
⇒ 제단과 산당을 - 왕이 헐고
또 그 산당을 -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며
또 아세라 목상을 - 불살랐더라(왕하 23:15)
⓰ 산에 있는 무덤들을 보고 보내어 - 그 무덤에서 해골을 가져다가 -
⇒ 제단 위에서 불살라 - 그 제단을 더럽게 하니라
⇒ 이 일을 - 하나님의 사람이 전하였더니
그 전한 여호와의 말씀대로 되었더라(왕하 23:16)
※ 요시야 - “내게 보이는 저것은 - 무슨 비석이냐?”(왕하 23:17a)
성읍 사람들 - “왕께서 벧엘의 제단에 대하여 행하신 이 일을
전하러 유다에서 왔던 -
※ 하나님의 사람의 묘실이니이다”(왕하 23:17b)
요시야 - “그대로 두고 - 그의 뼈를 옮기지 말라!.”(왕하 23:18a)
ⓐ 무리가 - 그의 뼈와 사마리아에서 온 선지자의 뼈는 -
※ 그대로 두었더라(왕하 23:18b)
ⓑ 예언이 이루어짐 - 여로보암① 1세 때 남유다에서 온 하나님의 사람의 예언.
(왕상 13:2)
※ 왕상 13:2 - 다윗의 집에
‘요시야’라 이름하는 아들을 낳으리니 -
※ 저가 - 네 위에 분향하는 산당 제사장을 -
※ 네 위에 - 제사할 것이요
- 또 사람의 뼈를 -
※ 네 위에 - 사르리라!.
⓱ 신접한 자와 점쟁이와 드라빔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- 다 제거하였으니(왕하 23:24)
※ 이는 - 대제사장 힐기야②가 여호와의 성전에서 발견한 책에
기록된 율법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라 (왕하 23:24)
ⅳ) 요시야가 유월절을 지킴(왕하 23:21) - 어느 시대에도 이와 같은 유월절을 지킨 일은 없었다
(왕하 23:22)
Ⓐ 때 - 요시야 왕 18째 해(왕하 23:23) - 1월 14일(대하 35:1)
※ 유월절 - 1월 14일
※ 왕하 23:23 - 요시야 왕 18째 해에
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-
※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
※ 대하 35:1 - 요시야가 - 예루살렘에서 여호와께 유월절을 지켜 -
⇒ 1째 달 14째 날에 -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
Ⓑ 제사장들에게(대하 35:2)
❶ 그들의 직분을 맡기고 - 격려하여(대하 35:2a)
❷ 여호와의 전에서 - 직무를 수행하게 하고(대하 35:2b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Ⓒ 레위 사람들에게(대하 35:3~6)
※ 요아스 - “거룩한 궤를 -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건축한
전 가운데 두고 -
※ 다시는 - 너희 어깨에 메지 말고
마땅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와
그의 백성 이스라엘을 - 섬길것이라(대하 35:3)
★참고 - 243. 레위지파 레위인①~⑤
Ⓓ 유월절 제물(헌물) - 요시야와 방백들의 헌물(대하 35:7~9)
❶ 요시야의 헌물 - 백성들에게(대하 35:7)
※ 어린 양과 어린 염소 30,000 마리와
수소 3,000 마리(대하 35:7)
❷ 방백들의 헌물 - 제사장들과 레위사람들에게(대하 35:8)
❸ 하나님의 전을 주장하는 자 힐기야②와 스가랴⑥와 여히엘 - 제사장들에게
(대하 35:8b)
※ 양 - 2,600 마리, 수소 - 300 마리
❹ 레위사람들의 우두머리들 - 레위 사람들에게(대하 35:9)
※ 양 - 5,000 마리, 수소 - 500 마리
Ⓔ 유월절 준비(대하 35:10~15)
※ 이와 같이 섬길 일이 구비되매 - 왕의 명령을 따라 -
ⓐ 제사장들은 - 그들의 처소에 서고(대하 35:10a)
ⓑ 레위 사람들은 - 그들의 반열대로 서고(대하 35:10b)
ⓒ 유월절 양을 잡으니
⇒ 제사장들은 - 그들의 손에서 - 피를 받아 뿌리고
⇒ 또 레위 사람들은 -
❶ 잡은 짐승의 가죽을 - 벗기고(대하 35:11)
❷ 그 번제물을 옮겨 족속의 서열대로 - 모든 백성에게 나누어
(대하 35:12a)
❸ 모세의 책에 기록된 대로 - 여호와께 드리게 하고
※ 소도 그와 같이 하고(대하 35:12b)
❺ 이에 규례대로 - 유월절 양을 불에 굽고(대하 35:13a)
❺ 그 나머지 성물은 - 솥과 가마와 냄비에 삶아 -
⇒ 모든 백성들에게 - 속히 분배하고(대하 35:13b)
❻ 그 후에 - 자기와 제사장들을 위하여 - 준비하니 -
※ 이는 -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이
번제와 기름을 저녁까지 드리므로
⇒ 레위 사람들이 - 자기와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을
위하여 준비함이더라
(대하 35:14)
ⓓ 아삽의 자손 노래하는 자들 - 각자 가기 처소에 있음(대하 35:15a)
ⓔ 문지기들 - 각 문에서 그 직무를 행함.(대하 35:15b)
※ 이유 - 레위인들이 다 준비하고 있기 때문(대하 35:15c)
Ⓕ 유월절 번제를 드림(대하 35:16)
※ 대하 35:16 - 이와 같이 당일에 - 여호와를 섬길 일이 다 준비되매 -
⇒ 요시야 왕의 명령대로 - 유월절을 지키며
번제를 여호와의 제단에 드렸으며
Ⓖ 선지자 사무엘 이후로 - 처음으로 제대로 된 유월절을 지킴(대하 3:18)
※ 대하 35:18 - 선지자 사무엘 이후로 - 이스라엘 가운데서 유월절을 -
※ 이같이 지키지 못하였고
★참고 - 483. 사무엘①②
이스라엘 모든 왕들도 - 요시야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
모인 온 유다와 이스라엘 무리와
예루살렘 주민과 함께 지킨 것처럼은
※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였더라
ⅴ) 요시야가 무교절 지킴 - 1월 15~21까지(대하 35:17)
※ 유월절 – 1월 14일
※ 대하 35:17 - 그 때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- 유월절을 지키고
⇒ 이어서 - 무교절을 7일 동안 지켰으니
★참고 - 284. 무교절
ⅵ) 평가 - 요시야 -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여호와께 돌이키게 한 왕으로
인정받음.(대하 34:33, 왕하 23:25)
※ 대하 34:33 - 이와 같이 요시야가
이스라엘 자손에게 속한 모든 땅에서 -
※ 가증한 것들을 - 다 제거하여 버리고
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으로 -
⇒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- 섬기게 하였으므로
요시야가 사는 날에 -
⇒ 백성이 -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-
※ 복종하고 - 떠나지 아니하였더라
※ 왕하 23:25 - 요시야와 같이 - 마음을 다하며 뜻을 다하며 힘을 다하여 -
※ 모세의 모든 율법을 따라 - 여호와께로 돌이킨 왕은
⇒ 요시야 전에도 – 없었고
후에도 - 그와 같은 자가 없었더라
ⅶ) 그러나 남유다는 - 끝내 멸망하게 됨 - 므낫세②와 남유다의 우상숭배 때문.(왕하 23:26~27)
※ 때 - 아들 시드기야① 때((왕하 25:1~17)
※ 왕하 23:26 - 그러나 여호와께서 - 유다를 향하여 내리신
그 크게 타오르는 진노를 - 돌이키지 아니하셨으니
※ 이는 - 므낫세②가 여호와를 격노하게 한
그 모든 격노 때문이라
왕하 23:27 -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- 이스라엘을 물리친 것 같이 -
⇒ ❶ 유다도 - 내 앞에서 물리치며
❷ 내가 택한 - 이 성 예루살렘과
❸ 내 이름을 거기에 두리라한 - 이 성전을 - 버리리라.”
하셨더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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