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50. 안디옥(Antioch)① - 수리아(시리아) 지역, 안디옥 교회 바울과 바나바 파송
① 수리아( = 시리아) 오론테스 강변의 도시.
② 다른 이름 -
❶ 안티오크
❷ 안티오키아
③ BC 301년 경 - 그리스의 지배를 받게 됨 - 셀류쿠스 1세( = 셀레우코스 1세) 니카토르가 건설.
cf) 알렉산더 대왕 사후.
★참고 - 셀류쿠스( = 셀레우코스)
ⅰ) 16개의 안디옥 중 - 가장 큰 안디옥이다.
ⅱ) 안디옥의 셀류쿠스인들은 -
cf) 유대 이민자에게 - 시민권을 주었다.
④ BC 64년 – 로마의 지배 받게 됨 - 로마의 폼페이에 의해 함락 됨.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ⅰ) 로마의 수리아( = 시리아) 속주의 - 수도가 됨.
ⅱ) 자유로운 도시가 됨.
ⅲ) 웅장한 신전들과 다른 건물들이 세워짐.
ⅳ) 속주 사람들에게 - 로마 시민권을 주기도 했음 - 로마에 공로가 있는자, 돈으로 사는 자
ex) ❶ 바울 - 나면서부터 로마 시민권자(행 22:25, 행 22:28)
※ 바울의 아버지가 - 이미 로마 시민권자
❷ 천부장 - 돈으로 시민권을 샀음(행 22:28)
⑤ 종교
ⅰ) 다신교 -
❶ 가나안 토착신들
❷ 그리스( = 헬라) 신들
❸ 로마 신들을 섬김
cf) 다프네의 작은 숲과 아폴로 신전이 있었음.
★참고 - 662. 신
ⅱ) 많은 우상들과 신전들이 - 흥왕했다.
ⅲ) 우상에 대한 - 음란한 제사들도 - 크게 행해짐.
ⅳ) 왕이나 황제들이 - 우상화되고 신격화 됨.
ⅴ) 우상숭배가 - 강요되기도 했음.
⑥ 초대교회 시기 – AD 1세기
ⅰ) 세계적인 도시가 됨 – 인구 약 50만 명
ⅱ) 시민들 - 정치적인 활동이 활발 했음.
ⅲ) 로마에 대해 - 여러 번 반란을 일으킴.
⑦ 기독교의 시작과 깊은 관계가 있다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
★참고 - 92. 기독교
ⅰ) 최초의 이방인 교회가 세워졌음.
⇒ 다른 이방인 교회의 - 모델이 됨.
ⅱ) 니골라의 고향 - 헬라인 7 집사 중 1명.(행 6:4~6)
Ⓐ 12 사도가 -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-
※ 12사도 - “우리가 -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- 접대를 일삼는 것이 -
※ 마땅하지 아니하니(행 6:2)
형제들아,
※ 너희 가운데서 -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
칭찬받는 사람 7을 택하라!.
⇒ 우리가 -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
우리는 오로지 -
❶기도하는 일과
❷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.”
하니(행 6:4)
Ⓑ 온 무리가 - 이 말을 기뻐하여 -
❶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-
※ 스데반과 또 빌립②과 브로고로와
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
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① 사람 니골라를 - 택하여(행 6:5)
⇒ 사도들 앞에 세우니
❷ 사도들이 - 기도하고
그들에게 안수하니라(행 6:6)
ⅲ) 스데반의 순교 후에 있었던 핍박으로 인해 -
⇒ 그리스도인들의 일부가 - 안디옥① 으로 피난 옴.(행 11:19~21)
cf) 바울( = 사울②)이 - 스데반을 죽이는 것을 주동했음.(행 7:58)
★참고 - 580. 스데반
Ⓐ 그 때에 -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으로 말미암아 -
⇒ 흩어진 자들이 -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①까지 이르러 -
※ 유대인에게만 - 말씀을 전하는데(행 11:19)
Ⓑ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- 안디옥①에 이르러 -
⇒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- 주 예수를 전파하니(행 11:20)
Ⓒ 주의 손이 - 그들과 함께 하시매 -
⇒ 수많은 사람들이 -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(행 11:21)
ⅳ) 안디옥①에 많은 개종자들이 생기자 -
⇒ 예루살렘 교회는 - 바나바를 안디옥①에 파송함.
※ 바나바 - ❶ 안디옥 성도들의 믿음을 굳게 함.
❷ 사울①을 찾으러 - 다소에 감.(행 11:22~24)
★참고 - 334. 바나바
Ⓐ 예루살렘 교회가 -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
⇒ 바나바를 - 안디옥①까지 보내니(행 11:22)
Ⓑ 그가 이르러 -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-
⇒ 모든 사람에게 - “굳건한 마음으로
주와 함께 머물러 있으라!.” 권하니
(행 11:23)
Ⓒ 바나바는 - ❶ 착한 사람이요
❷ 성령과 믿음이 - 충만한 사람이라
⇒ 이에 큰 무리가 - 주께 더하여지더라(행 11:24)
ⅴ) 바나바가 사울②( = 바울)을 - 안디옥①으로 데려옴 - 다소에서(행 22:25~26)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Ⓐ 바나바가 - 사울②을 찾으러 -
⇒ 다소에 가서(행 22:25)
Ⓑ 만나매 - 안디옥①에 데리고 와서 -
⇒ 2이 교회에 1년간 모여 있어 -
❶ 큰 무리를 - 가르쳤고
❷ 제자들이 - 안디옥①에서
비로소 ‘그리스도인’이라
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(행 22:26)
★참고 - 80. 그리스도인
ⅵ) ‘그리스도인’이란 명칭이 - 처음 이 곳에서 사용됨.(행 11:26)
※ 행 22:26 - 만나매 - 안디옥①에 데리고 와서 -
⇒ 2이 교회에 1년간 모여 있어 -
❶ 큰 무리를 - 가르쳤고
❷ 제자들이 - 안디옥①에서
비로소 ‘그리스도인’이라
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(행 22:26)
ⅶ) 예루살렘 구제 헌금 보냄 - 기근으로 고통당하는 예루살렘 교회에.(행 11:27~30)
Ⓐ 그 때에 선지자들이 - 예루살렘에서 안디옥①에 이르니(행 11:27)
Ⓑ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- 성령으로 말하되 -
※ “천하에 - 큰 흉년이 들리라.”
하더니
⇒ 글라우디오 때에 - 그렇게 되니라(행 11:28)
Ⓒ 제자들이 - 각각 그 힘대로 -
⇒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- 부조를 보내기로 작정하고(행 11:29)
Ⓓ 이를 실행하여 -
⇒ 바나바와 사울①의 손으로 - 장로들에게 보내니라(행 11:30)
ⅷ) 최초의 이방 선교를 시작한 교회 - 바울 선교의 베이스캠프(행 13:·1~3)
★참고 - 61. 교회
Ⓐ 바울의 이방 선교는 - “바나바와 바울을 보내라”는 성령의 지시로 시작됨.
ⓐ 안디옥① 교회에 -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-
※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③과
구레네 사람 루기오와
분봉 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②이라(행 13:1)
ⓑ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- 성령이 이르시되 -
※ 성령 - “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-
※ 바나바와 사울을 - 따로 세우라!.”
하시니(행 13:2)
ⓒ 이에 - 금식하며 기도하고 -
⇒ 2 사람에게 - 안수하여 보내니라(행 13:3)
Ⓑ 바울의 파송교회가 되어 - 3차례의 선교여행 준비의 베이스캠프가 된다.
※ 선교여행 준비 → 선교여행 → 선교보고 →
→ 선교여행 준비 → 선교여행 . . . 반복됨.
❶ 1차 선교여행 출발(행 13:1~3)
※ 1차 선교여행 선교보고 및 - 2차 선교여행 준비하러 들어 옴.
(행 14:26~28)
❷ 2차 선교여행 출발(행 15:36~40)
※ 2차 선교여행 선교보고 및- 3차 선교여행 준비하러 들어 옴.
(행 18:22)
❸ 3차 선교여행 출발( 행 18:22~23)
※ 로마(1차 구금 - 가택 연금됨 - 2년)(행 28:16, 행 28:30~31)
Ⓒ 선교 시작과 끝 지점 – 안디옥①(수리아)~ 안디옥①(수리아)
※ 1,2,3차 선교와 선교보고는 - 안디옥①(수리아)에서 시작되어
안디옥①(수리아)으로 끝난다
ⅸ) 바울의 선교 여행 - 1~3차
Ⓐ 1차 선교여행(AD 46 ~ AD 48년)(행 13~14장)
❶ 1차 선교여행 - 바울과 바나바는
안디옥① 교회에 의해 전도자로 파송됨.
※ 구브로와 갈라디아 남부(행 13:1~3)
❷ 1차 선교 보고.(행 14:26~28)
ⓐ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일과
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- 보고함. (행 14:27)
ⓑ 그러나 어떤 열렬한 율법주의적 유대인 성도들이 - 안디옥①에 와서 -
※ “그리스도인으로 인정을 받았다 할지라도 -
⇒ 할례를 받고
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.”고 주장함.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실루기아 ⇒ (배타고) ⇒ 구브로(살라미) ⇒ 바보
(행 13:1~3) (행 13:4) (행 13:4) (행 13:4~5) (행 13:6)
⇒ (배타고) 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 ⇒ 이고니온 ⇒
(행 13:13) (행 13:13) (행 13:14) (행 14:1~5)
⇒ 루스드라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 이고니온 ⇒ 안디옥②(비시디아)
(행 14:6~20) (행 14:20~21) (행 14:21~ ~~ 21) (행 14:21~24)
⇒ 버가(밤빌리아) ⇒ 앗달리아(밤빌리아) ⇒ (배타고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4:24~25) (행 14:25) (행 14:26) (행 14:26~28)
Ⓑ 예루살렘 공의회(AD 49) (행 15:1~35)
❶ 안디옥 교회는 - 이 문제를 의논하기 위해 -
⇒ 예루살렘에 - 바울과 바나바를 보냄.(행 15장)
cf) 예루살렘 공의회가 열리는 원인이 됨.(행 15:1~35)
※ 갈라디아서 참고.
⇒ 바울과 바나바가 - 예루살렘 교회에 가서 설명함.
❷ 최초의 기독교 공의회인 - 예루살렘 공의회가 열리게 됨
⇒ 결론 -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
구원을 받는다.(갈 2:16)
⇒ 갈라디아서를 쓰는 배경이 됨.(행 15:5, 행 15:28~29)
⇒ 유대인과 이방인간의 관계 및 전도에 도움이 됨.
※ 안디옥① ⇒ 베니게 ⇒ 사마리아 ⇒ 예루살렘(교회)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5:1~2) (행 15:3) (행 15:3) (행 15:4~29) (행 15:30~35)
Ⓒ 제2차 선교여행(AD 50~52)(행 15:36~18:22)
cf) 데살로니가 전서, 데살로니가 후서, 갈라디아서
(독일 - 데살로니가서가 먼저, 영국 - 갈라디아서가 먼저라고 주장)
※ 안디옥①(수리아) ⇒ 길리기아(다소) ⇒ 더베 ⇒ 루스드라 ⇒
(행 15:36~40) (행 15:41) (행 16:1) (행 16:1)
⇒ 브루기아와 갈라디아(비시디아 안디옥②) ⇒ 무시아 ⇒ 드로아
(행 16:6) (행 16:7) (행 16:8)
⇒ (배타고) ⇒ 네압볼리 ⇒ 빌립보 ⇒ 암비볼리 ⇒ 아볼로니아
(행 16:11) (행 16:11) (행 16:12) (행 17:1) (행 17:1)
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 ⇒ 겐그레아
(행 18:1) (행 18:18)
⇒ (배타고) ⇒ 에베소 ⇒ 배타고 ⇒ 가이사랴 ⇒ 예루살렘 ⇒ 안디옥①(수리아)
(행 18:18) (행 18:19) (행 18:21) (행 19:22) (행 19:22) (행 18:22)
Ⓓ 제3차 선교여행(AD 53~58)(행 18:23~21:16)
cf) 3차 여행 중 저서 - 에베소에서 - 고린도 전서 씀.
고린도에서 - 로마서 씀.
마케도냐(빌립보)에서 - 고린도 후서 씀.
※ 에베소에서 쓴 고린도 전서 후 - 1~2년이 지난 뒤
⇒ 마케도니아(빌립보)에서 - 눈물의 편지(고후 2:4)에 대한 답신을 가지고 온
디도를 만남.(고후 7:5~7)
※ 안디옥① ⇒ 갈라디아와 브르기아(다소, 이고니온) ⇒ 에베소(3년 머뭄- 고전 씀)
(행 18:22~23) (행 18:23) (행 19:1)
⇒ 마게도냐(빌립보 - 고후 씀 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)
(행 20:1~2)
⇒ 헬라(고린도- 3개월 과동, 로마서 씀)
(행 20:2)
⇒ 마게도냐(베뢰아 ⇒ 데살로니가 ⇒ 빌립보)로 다시 돔(테러위험)
(행 20:3)
⇒ (배타고) ⇒ 드로아 ⇒ (바울만 걸어서) ⇒ 앗소 ⇒ (배타고)
(행 20:6) (행 20:6) (행 20:13) (행 20:14) (행 20:14)
⇒ (배타고 기오, 사모 거쳐) ⇒ 밀레도 ⇒ (배타고 고스, 로도 거쳐)
(행 20:15) (행 20:16) (행 21:1)
⇒ 바다라 ⇒ (배타고) ⇒ 두로 ⇒ 돌레마이 ⇒ 가이사랴
(행 21:1) (행 21:2~3) (행 21:3) (행 21:7) (행 21:8)
⇒ 예루살렘 ⇒ (체포됨) ⇒ 영문에 들기 전에 무리에게 설교
(행 21:15) (행 21:33) (행 21:37~22:21)
⇒ 공회 앞에 선 바울 ⇒ 가이사랴로 호송됨 ⇒ 벨릭스에게 재판
(행 22:30~23:11) (행 23:23~35) (행 24장)
⇒ 베스도에게 재판 ⇒ 아그립바 앞에서 ⇒ 로마로 가도록 결정 됨.
(행 25:1~22) (행 25:23~26:32) (행 27:1)
⇒ 시돈 ⇒ 무라성 ⇒ 난파 됨(유라굴로 만남) ⇒
(행 27:3) (행 27:5) (행 27:13~44)
⇒ 멜리데 섬(달 머뭄 - 과동) ⇒ 수라구사 ⇒ 레기온 ⇒ 보디올
(행 28:1~11) (행 28:12) (행 28:13) (행 28:13)
⇒ 압비오 저자, 삼관 ⇒ 로마(1차 구금 - 가택 연금됨 - 2년)
(행 28:15) (행 28:16, 행 28:30~31)
⑧ AD 252년~ 380년 사이에 공의회가 10회나 열림.
⑨ AD 538년 - 페르시아에 의해 정복되어 - 파괴되었다가 -
※ 로마 황제 유스티니아누스에 의해 - 재건됨.
⑩ AD - 635년 - 이슬람에 의해 정복됨
⑪ 현대 - 튀르키예에 속한 나라가 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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