916. 언약궤(Ark of Covenant)② - 언약궤의 이동, 솔로몬 성전 지성소의 언약궤
⑭ 엘리 시대에는 법궤가 실로에 있었다 - 어린 사무엘이 엘리와 함께 여호와를 섬겼다.
(삼상 1:24, 삼상 3:3)
★참고 - 666. 실로
※ 삼상 1:24 - 젖을 뗀 후에 -
그를 데리고 올라갈새 - 수소 3 마리와
밀가루 1 에바와
포도주 1 가죽 부대를 가지고 -
※ 실로 - 여호와의 집에 나아갔는데 - 아이가 어리더라
※ 삼상 3:3 - 하나님의 등불은 -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
※ 사무엘은 -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
누웠더니
⑮ 블레셋에 - 언약궤를 빼앗김.(삼상 4:10~삼상 5:2)
⇒ 다곤 신전에 보관함(삼상 5:2)
★참고 - 157. 다곤
ⅰ) 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- 이스라엘이 패하여
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 -
⇒ 살륙이 심히 커서(삼상 4:10)
❶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- 3만 명이었으며
❷ 하나님의 궤는 - 빼앗겼고
❸ 엘리의 두 아들 - 홉니와 비느하스②는 -
※ 죽임을 당하였더라(삼상 4:11)
ⅱ) 블레셋 사람들이 - 하나님의 궤를 가지고 - 다곤의 신전에 들어가서 -
⇒ 다곤 곁에 두었더니(삼상 5:2)
ⅲ) 여호와께서 - 다곤 신과 블레셋 백성들을 치심.
⇒ ❶ 다곤 신상이 쓰러지고 - 손과 머리가 떨어져 나가고
❷ 역병까지 돌았다.
Ⓐ 아스돗 사람들이 - 이튿날 일찍이 일어나 본즉
⇒ 다곤이 - 여호와의 궤 앞에서 엎드러져
그 얼굴이 땅에 닿았는지라(삼상 5:3a)
Ⓑ 그들이 다곤을 일으켜 - 다시 그 자리에 세웠더니(삼상 5:3b)
※ 그 이튿날 아침에 -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본즉 -
⇒ 다곤이 - 여호와의 궤 앞에서 또다시 엎드러져
얼굴이 땅에 닿았고
그 머리와 두 손목은 끊어져 - 문지방에 있고
※ 다곤의 몸뚱이만 남았더라(삼상 5:4)
Ⓒ 여호와의 손이 - 아스돗 사람에게 엄중히 더하사 -
⇒ 독한 종기의 재앙으로 - 아스돗과 그 지역을 쳐서
망하게 하니(삼상 5:6)
ⅳ) 언약궤를 여러 곳에 보내봤지만 - 가는 곳마다 역병이 생김.
※ 시내 광야(출 37:1) → 길갈(수 4:19) → 실로(삼상 1:3, 삼상 3:4, 삼상 4:4) →
→ 블레셋(삼상 4:10~11)(에벤에셀(삼상 5:1) → 아스돗(삼상 5:1) →
→ 가드(삼상 5:8) → 에그론(삼상 5:10)) → 벧세메스①(삼상 6:15) →
→ 기랏여아림의 아비나답①의 집(삼상 7:1) →
→ 가드 사람 오벳에돔①의 집(삼하 6:10) →
→ 예루살렘의 임시 성막(다윗성)(삼하 6:16) →
→ 솔로몬 성전(왕상 8:1~5)
⑯ 결국 벧세메스① 사람은 - 이스라엘 기럇여아림 주민에게 -
※ “너희는 내려와서 - 그것을 너희에게로 옮겨가라!.” 함.(삼상 6:19~21)
cf) 벧세메스① - 해발 305m,
기럇여아림 - 해발 762m.
★참고 - 406. 벧세메스①
ⅰ) 이유 - 벧세메스① 사람들이 - 여호와의 궤를 들여다 본 까닭에 -
⇒ 그들을 치사 - 50,070명을 죽이신지라(삼상 6:19a)
※ 벧세메스 사람들 - “이 거룩하신 하나님 여호와 앞에 - 누가 능히 서리요?
※ 그를 - 우리에게서 누구에게로
올라가시게 할까?”(삼상 6:20)
ⅱ) 전령들을 - 기럇여아림 주민에게 보내어 이르되 -
※ “블레셋 사람들이 - 여호와의 궤를 도로 가져왔으니 -
⇒ 너희는 내려와서 - 그것을 너희에게로 옮겨 가라!”
(삼상 6:21)
⑰ 결국 기럇여아림의 아비나답①의 집으로 가져감(삼상 7:1~2)
ⅰ) 아비나답①의 아들 엘리아살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언약궤를 지키게 함.(삼상 7:1)
Ⓐ 기럇여아림 사람들이 와서 - 여호와의 궤를 옮겨 -
⇒ 산에 사는 아비나답①의 집에 들여놓고
⇒ 그의 아들 엘리아살①을 - 거룩하게 구별하여 -
※ 여호와의 궤를 - 지키게 하였더니(삼상 7:1)
Ⓑ 궤가 - 기럇여아림에 들어간 날부터 -
⇒ 20년 동안 오래 있은지라
※ 이스라엘 온 족속이 - 여호와를 사모하니라(삼상 7:2)
ⅱ) 사무엘 시대임 - 언약궤가 본래 보관 장소인 실로에 가지 않고
기럇여아림에 가서 20년 동안 있어야 했던 이유?
❶ 블레셋과의 아벡 전투로 인해 - 실로의 성소가 파괴되었다.
❷ 엘리와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②가 죽어 -
⇒ 하나님의 전을 섬길만한 자가 - 살고 있지 않았음.(삼상 7:1)
cf) 사무엘은 - 아직 어림.
❸ 20년 - 기럇여아림에 도착 ~ 사무엘의 미스바② 회개운동까지
(블레셋과 에벤에셀 전쟁기간까지)
cf) 실질적으로는 - 70년 동안 이스라엘 땅에 머물렀다.
(기럇여아림 ~ 오벳에돔의집 ~ 예루살렘 다윗성)
Ⓐ 사무엘 초기 - ❶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
❷ 사울①을 왕으로 세움
❸ 이스라엘을 - 외적의 침략으로부터 구해 내고
영적 대각성을 일으킴.
Ⓑ 사무엘 후기 - 선지가 학교를 세움 - 제자 양성(삼상 10:5)
cf) 고향 라마나욧에서 - 선지자 생도 공동체를 만들어
선지자들을 양육
※ 삼상 10:5 - 그 후에 네가 - 하나님의 산에 이르리니
그 곳에는 - 블레셋 사람들의 영문이 있느니라
네가 그리로 가서 - 그 성읍으로 들어갈 때에 -
※ 선지자의 무리가 산당에서부터 비파와 소고와
저와 수금을 앞세우고 예언하며 내려오는 것을
만날 것이요
⑱ 언약궤가 - 오벳에돔①의 집으로 옮겨짐(삼하 6:1~11, 대상 13:1~14)
ⅰ) 다윗 - “우리가 - 하나님의 궤를 - 우리에게로 옮겨 오자!.
사울① 때에는 - 우리가 궤 앞에서 묻지 아니하였느니라.”(대상 13:3)
Ⓐ 당시 언약궤가 - 기랏여아림의 아비나답①의 집에 있었음.(대상 13:6~7, 삼상 7:1)
Ⓑ 언약궤의 이동 경로.
※ 시내 광야에서 출발(출 37:1) →
→ 길갈(수 4:19) → 실로의 회막(삼상 1:3, 삼상 3:4, 삼상 4:4) →
→ 아벡 전투지(에벤에설)(삼상 5:1) →
→ 블레셋 아스돗 다곤신전(삼상 5:1) → 가드(삼상 5:8) →
→ 에그론(삼상 5:10) → 벧세메스①(삼상 6:15) →
→ 기랏여아림의 아비나답①의 집(삼상 7:1) →
→ 가드 사람 오벳에돔①의 집(삼하 6:10) →
→ 예루살렘의 임시 성막 (다윗성)(삼하 6:16) →
→ 솔로몬 성전(왕상 8:1~5)
ⅱ) 궤를 새 수레에 싣고 - 기럇여아림 아비나답①의 집에서 나옴.(삼하 6:3, 대상 13:7)
❶ 언약궤는 - 반드시 제사장이 어깨에 매야한다.
(출 25:14, 민 4:15, 신 10:8, 신 31:9, 수 3:6, 수 8:33, 대상 15:2)
※ 출 25:14 - 그 채를 - 궤 양쪽 고리에 꿰어서
궤를 메게 하며
※ 민 4:15 - 진영을 떠날 때에
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- 성소와 성소의 모든 기구
덮는 일을 마치거든 -
⇒ 고핫 자손들이 와서 - 멜 것이니라
※ 그러나 성물은 - 만지지 말라!.
⇒ 그들이 - 죽으리라
회막 물건 중에서 - 이것들은 고핫 자손이 멜 것이며
❷ 수레는 - 이방 종교의 제사 방식임.
※ 하나님께서 원치 않는 방식임.
ⅲ) 기돈( = 나곤)의 타작마당 앞에서 - 소들이 뜀.(삼하 6:6~7, 대상 13:1~10, 대상 15:2, 민 4:15)
⇒ 웃사가 손을 펴서 궤를 붙듦 - 하나님께서 진노하사 웃사를 쳐서 죽임.
※ 베레스 웃사(삼하 6:8, 대상 13:11)
Ⓐ 그들이 - 나곤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
소들이 뛰므로 -
⇒ 웃사가 손을 들어 -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더니(삼하 6:6)
Ⓑ 여호와 하나님이 - 웃사가 잘못함으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-
⇒ 그를 - 그곳에서 치시니
그가 -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- 죽으니라(삼하 6:7)
Ⓒ 여호와께서 - 웃사의 몸을 찢으셨으므로 -
⇒ 다윗이 노하여 - 그곳을 ‘베레스 웃사’라 부르니
※ 그 이름이 - 오늘까지 이르니라(삼하 6:11)
ⅳ) 다윗이 - 하나님을 두려워함(삼하 6:9, 대상 13:12)
※ 다윗 - “내가 어찌 - 하나님의 궤를
내 곳으로 오게 하리요?”(삼하 6:9)
ⅴ) 언약궤를 - 가드 사람 오벧에돔①의 집으로 메어감 - 3달(삼하 6:10, 대하 13:13)
⇒ 하나님께서 - 오벧에돔①의 집과 그 모든 소유에 복을 내리심.
(삼하 6:11, 대상 13:14)
cf) 오벧에돔① - 레위인의 성읍 가드-림몬에 사는
그핫, 고라의 후손 (대상 26:1~5)
Ⓐ 다윗이 - 여호와의 궤를 옮겨
다윗 성 자기에게로 메어 가기를 즐겨하지 아니하고 -
⇒ 가드 사람 오벧에돔①의 집으로 - 메어 간지라(삼하 6:10)
Ⓑ 여호와의 궤가 - 가드 사람 오벧에돔①의 집에 - 3달을 있었는데 -
⇒ 여호와께서 - 오벧에돔①과 그의 온 집에 - 복을 주시니라(삼하 6:11)
cf) 그와 그의 아들들이 - 성전 문지기, 큰 용사,능력 있는 자가 됨.
(대상 16:38, 대상 26:4~8)
⑲ 언약궤를 - 예루살렘으로 옮기다(대상 15:1~16:43, 삼하 6:12~22)
cf) 다윗이 - 여호와께서 하나님의 궤로 인하여
오벧에돔①의 집과 그 모든 소유에 복을 주셨다함을 들음.(삼하 6:12)
ⅰ) 다윗이 - 자기 성에서 -
❶ 자기를 위하여 - 궁전을 세우고
❷ 또 하나님의 궤를 둘 곳을 - 마련하고 -
⇒ 그것을 위하여 - 장막을 치고(대상 15:1)
※ 다윗 - “레위 사람 외에는-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나니
이는 - 여호와께서 그들을 택하사 -
⇒ 여호와의 궤를 메고
영원히 그를 섬기게 하셨음이라.”
(대상 5:2, 출 25:14, 민 4:15, 신 10:8, 신 31:9, 수 3:6, 수 8:33)
ⅱ) 다윗이 레위인들을 부름(대상 15:11~16)
Ⓐ 다윗이 - 제사장 사독①과 아비아달을 부르고
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④과 스마야와
엘리엘과 암미나답을 불러(대상 15:11)
그들에게 이르되 -
※ 다윗 - “너희는 - 레위 사람의 지도자이니
※ 너희와 너희 형제는 - 몸을 성결하게 하고
내가 마련한 곳으로 -
⇒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- 메어 올리라!.”
(대상 15:12)
★참고 - 243. 레위지파 레위인①~⑤
Ⓑ “즐거운 소리를 - 크게 내라!.”(대상 15:16)
※ 노래하는 자들,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 . .(대상 15:16)
ⅲ) 하나님의 궤를 - 예루살렘으로 옮김.(삼하 6:12~22, 대상 15:25~29)
※ 오벧에돔①의 집 → 예루살렘 성(삼하 6:12, 대상 16:25)
❶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- 6걸음을 가매 -
⇒ 다윗이 - 소와 살진 송아지로 제사를 드리고(삼하 6:13)
❷ 다윗이 - 여호와 앞에서 -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(삼하 6:14a)
- 여호와 앞에서 - 뛰놀며 춤을 춤.(삼하 6:16, 대상 15:29)
※ 그 때에 다윗이 - 베 에봇을 입었더라(삼하 6:14b)
⇒ 미갈이 - 다윗을 업신여김.(삼하 6:16, 삼하 6:20, 대상 15:29)
⇒ 하나님께서 미갈에게 - 자식을 주지 않으심(삼하 6:23)
cf) 죄 - 다윗을 조롱한 죄.
★참고 - 316. 미갈
※ 삼하 6:23 - 사울①의 딸 미갈이 - 죽는 날까지 -
※ 그에게 - 자식이 없으니라
※ 미갈 - “이스라엘 왕이 어떻게 영화로우신지
방탕한 자가 염치없이 자기의 몸을 드러내는 것처럼
오늘날 그 신복의 계집종 눈 앞에서 - 몸을 드러내셨도다.”
(삼하 6:20)
다윗 - “이는 - 여호와 앞에 한 것이라
그가 - 네 아버지와 그의 온 집을 버리시고 -
※ 나를 택하사
⇒ 나를 - 여호와의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
삼으셨으니 -
※ 내가 - 여호와 앞에서 뛰놀리라.
내가 이보다 더 낮아져서 - 스스로 천하게 보일지라도 -
※ 네가 말한 바 계집종에게는 - 내가 높임을 받으리라.”
(삼하 6:21)
❸ 이스라엘 무리는 - 크게 부르며 뿔나팔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
비파와 수금을 힘 있게 타며(대하 15:28)
❹ 다윗이 - 번제와 화목제를 드림(삼하 6:17, 대상 16:1~2)
❺ 각 사람에게 - 떡 한 덩이와 야자열매로 만든 과자와
건포도로 만든 과자 1씩을 나누어줌(삼하 6:19, 대상 16:3)
❻ 또 레위 사람을 세워 -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
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
찬양하게 하였으니(대상 16:4)
※ 감사 찬양(대상 16:7~36)
ⅳ) 기브온에서 - 번제를 드리다(대상 16:37~43)
★참고 - 98. 기브온
ⅴ) 다윗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 - 다윗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과 계시
(삼하 7:1~17, 대상 17:1~27)
※ 여호와가 - 나단①을 통하여.(삼하 7:4, 대상 17:4)
❶ 솔로몬과 그의 성전 건축에 대해 말씀하심(대상 22:9)
❷ ‘메시아 언약’
Ⓐ 다윗이 나단①에게(삼하 7:2, 대상 17:1)
※ 다윗 - “나는 - 백향목 궁에 거주하거늘
여호와의 언약궤는 - 휘장 아래 있도다.”(삼하 7:2, 대상 17:1)
Ⓑ 다윗의 생전에 지켜질 약속(삼하 7:8~11)
❶ “네가 나를 위하여 - 내가 살 집을 건축하겠느냐?(삼하 7:5)
❷ “너는 내가 거할 집을 - 건축하지 말라”(대상 17:4)
※ 너는 군인이라 - 피를 많이 흘렸으니
⇒ 내 이름을 위하여 - 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(대상 28:3)
❸ “네 이름을 - 존귀케(위대하게) 만들어 주리라”(삼하 7:9)
❹ “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- 한 곳을 정하여”(삼하 7:10)
❺ “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- 집을 짓고”(삼하 7:11)
❻ “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- 한 왕조를 세울지라”(대상 17:10)
Ⓒ 다윗의 자손들에게 지켜질 약속(삼하 7:12~16)
ⓐ “내가 네 몸에서 태어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-
⇒ 그의 나라를 - 견고하게 하리라”(삼하 7:13)
❶ “내가 - 네 뒤에 네 씨 - 곧 네 아들 중 하나를 세우고
⇒ 그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니”(대상 18:11)
❷ “한 아들이 네게서 나리니. . .솔로몬이라 하리니” (대상 22:9)
ⓑ “그가 - 나를 위하여 - 집을 건축할 것이요 -
나는 - 그의 왕위를 -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”(삼하 7:13, 대상 17:14)
※ 솔로몬이 - 성전을 건축(대하 3:1~2)
ⓒ “나는 - 그의 아비가 되고 -
그는 - 내 아들이 되리니 -
※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-
⇒ 내가 - 사람 막대기와
인생 채찍으로 - 징계하려니와”
(삼하 7:14, 대상 22:10)
ⓓ “내가 영원히 그를 - 내 집과 내 나라에 세우리니 -
⇒ 그의 왕위가 - 영원히 견고하리라”(삼하 7:16, 대상 17:14)
cf) 의미 - 영원한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
⑳ 솔로몬이 - 예루살렘 성전 건축 후에 - 성전에 보관함.
★참고 - 548. 솔로몬①~④
ⅰ) 솔로몬 성전 위치(대하 3:1)
= 모리아산(이삭을 제물로 드린 곳)(창 22:2~13, 대하 3:1)
= 오르난(히브리식) 타작마당 (대상 21:18, 대하 3:1)
= 아라우나(여부스식) 타작마당(삼하 24:16)
cf) 참고 - 골고다 언덕( X )
⒈ 십자가 사건 당시 골고다 언덕은 - 예루살렘 성벽 밖에 있었다.
⒉ 이후 - 헤롯 아그립파① 1세가 - 예루살렘 성벽을 넓혀 -
⇒ 골로다가 - 성벽 안으로 들어오게 됨.
ⅱ) 성전 건축 기간 - 애굽에서 나온지 480년 되는 해에 시작.(왕상 6:1)
★참고 - 524. 성전①~⑩
❶ 건축 시작과 완성기간
※ 솔로몬 4년 2월 2일(대하 3:2) ~ 11년 8월(왕상 6:38)
⇒ 7년 6개월 걸림(왕상 6:38) - BC 966년 ~ BC 959년
cf) 성경은 - 7년이라고 기록됨.(왕상 6:38)
❷ 성전과 왕궁 건축까지 - 20년 동안(왕상 9:10, 왕상 5:5, 왕상 6:1, 왕상 7:1)
※ 성전 7년(왕상 6:38) + 궁전 13년(왕상 7:1) = 20년(왕상 9:10)
ⅲ) 다윗성에 있는 언약궤를 - 옮기려 함.(대하 5:2, 왕상 8:1)
⇒ 이스라엘 장로와 족장들을 - 소집함(대하 5:2, 왕상 8:1)
Ⓐ 이에 솔로몬이 - 여호와의 언약궤를
다윗 성 곧 시온에서부터 메어 올리고자 하여 -
⇒ 이스라엘 장로들과 모든 지파의 우두머리
곧 이스라엘 자손의 족장들을 -
※ 다 예루살렘으로 소집하니(대하 5:2)
Ⓑ 7째 달 절기에 -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다
왕에게로 모이고(대하 5:3)
cf) 7째 달 절기 - ❶ 나팔절
❷ 대속죄일
❸ 초막절(대하 5:3, 왕상 8:65)
※ 초막절 + 성전 봉헌식(대하 5:3, 왕상 8:65)
ⅳ) 레위인 제사장들이 - 궤와 회막과
성막 안의 모든 거룩한 기구들을 메고 올라감.(대하 5:4~5, 왕상 8:3~4)
Ⓐ 이스라엘 장로들이 이르매 -
⇒ 레위 사람들이 - 궤를 메니라(대하 5:4)
Ⓑ 궤와 회막과 장막 안에 모든 거룩한 기구를 - 메고 올라가되 -
⇒ 레위인 제사장들이 - 그것들을 메고 올라가매(대하 5:5)
Ⓑ 솔로몬 왕과 그 앞에 모인 모든 이스라엘 회중이 -
⇒ 궤 앞에서 - 양과 소로 제사를 드렸으니 -
※ 그 수가 많아 - 기록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었더라(대하 5:6)
ⅴ)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 아래에 놓음(대하 5:7~9)
Ⓐ 제사장들이 - 여호와의 언약궤를 -
⇒ 그 처소로 메어 들였으니 -
※ 곧 본전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 아래라(대하 5:7)
Ⓑ 그룹들이 - 궤 처소 위에서 날개를 펴서 -
※ 궤와 그 채를 덮었는데(대하 5:8)
Ⓒ 그 채가 길어서 - 궤에서 나오므로 -
⇒ 그 끝이 본전 앞에서 보이나 -
※ 밖에서는 보이지 아니하며(대하 5:9a)
Ⓓ 그 궤가 오늘까지 - 그곳에 있으며(대하 5:9b)
ⅵ) 궤 안에는 - 2개의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었다.(대하 5:10, 왕상 8:9)
Ⓐ 궤 안에는 - 두 돌판 외에 아무것도 없으니
※ 이것은 -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후
여호와께서 그들과 언약을 세우실 때에 -
⇒ 모세가 - 호렙에서 그 안에 넣은 것이더라(대하 5:10)
Ⓑ 히 9:4를 볼 때 - 광야의 성막이 자주 이동하는 동안 -
⇒ 만나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를 - 법궤 안에 넣어서 이동했다
※ 히 9:4 - 금 향로와 4면을 금으로 싼 - 언약궤가 있고
※ 그 안에 - ❶ 만나를 담은 - 금 항아리와
❷ 아론의 - 싹난 지팡이와
❸ 언약의 - 돌판들이 있고
Ⓒ 돌판 밖에 없었던 이유 - 분실
❶ 언약궤를 - 블레셋에게 빼앗겼었다.(삼상 4:10~11)
ⓐ 블레셋 사람들이 쳤더니 - 이스라엘이 패하여
각기 장막으로 도망하였고
※ 살륙이 심히 커서 -
⇒ 이스라엘 보병의 엎드러진 자가 - 3만 명이었으며
(삼상 4:10)
ⓑ 하나님의 궤는 - 빼앗겼고
엘리의 2아들 홉니와 비느하스②는 - 죽임을 당하였더라(삼상 4:11)
❷ 많은 이동이 있었다 - 블레셋 안에서도 여러 곳으로 돌아다녔다.
※ . . . → 블레셋(삼상 4:10~11)(에벤에셀(삼상 5:1) →
→ 아스돗(삼상 5:1) → 가드(삼상 5:8) → 에그론(삼상 5:10)) →
→ 벧세메스①(삼상 6:15) → . . .
ⅶ) 이때에는 - 제사장들이 그 반열대로 하지 아니하고 -
※ 스스로 정결하게 하고 - 성소에 있다가 나오매(대하 5:11)
Ⓐ 노래하는 레위 사람 -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과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이
※ 다 세마포를 입고 - 제단 동쪽에 서서
제금과 비파와 수금을 잡고(대하 5:12a)
Ⓑ 또 나팔 부는 제사장 120명이 - 함께 서 있다가(대하 5:12b)
⇒ 나팔 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들이 - 일제히 소리를 내어
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
❶ 나팔 불고 - 제금 치고 - 모든 악기를 울리며
❷ 소리를 높여 - 여호와를 찬송하여
이르되 -
※ “선하시도다!.
그의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!.” 하매(대하 5:13a)
Ⓒ 그 때에 -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– 가득한지라(대하 5:13b)
Ⓓ 제사장들이 - 그 구름으로 말미암아 -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-
※ 이는 - 여호와의 영광이 - 하나님의 전에 가득함이었더라
(대하 5:14)
Ⓔ 그때에 솔로몬이 이르되 -
※ 솔로몬 - “여호와께서 - 캄캄한 데 계시겠다 말씀하셨사오나(대하 6:1)
내가 - 주를 위하여 - 거하실 성전을 건축하였사오니 -
⇒ 주께서 - 영원히 계실 처소로소이다!.”
(대하 6:2)
㉑ 언약궤를 완전히 잃어버림 - 바벨론 포로 이후.
ⅰ) 바벨론의 예루살렘 함락 때 잃어버린 듯함.(BC 587년)
ⅱ) 1 번째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- 법궤가 어찌되었는지 알 수 없다.
ⅲ) 70년 뒤 - 스룹바벨 새 성전이 세워졌을 때에 -
※ 언약궤를 - 새로 만들지 않음.
cf) 이유 - 언약궤는 그 어떤 것으로도 새로 대체할 수 없다고 믿음.
ⅳ) 마카베오서에 기록된 언약궤(2마카 2,4)
cf) 예루살렘 대성전이 파괴되기 전에 - 예레미야가 언약궤를
느보 산 어느 동굴에 숨겼다 함.
Ⓐ 예레미야는 - 예언을 받고 나서 -
⇒ 사람들에게 - 천막과 계약 궤를 들고
자기를 따라오라고 명령함.
Ⓑ 예레미야가 동굴 집을 발견하고-
⇒ 천막과 언약궤와 분향 제단을 그곳에 안치하고 나서
입구를 막아 버림.
Ⓒ 그를 따라간 몇 사람이 - 길을 표시해 두려 했지만 -
※ 그곳을 - 찾을 수가 없었음.
⇒ 예레미야가 그것을 알고 - 그들을 꾸짖음.
※ 예레미야 - “그 장소는 - 하나님께서 백성을 다시 한데 모으시어
자비를 보이실 때까지 -
※ 알려지지 않은 채로 남아 있어야 한다.”
㉒ 회당이 생긴 때부터 예루살렘을 향한 벽면에 - 상자(궤)를 둠.
ⅰ) 모든 유대 회당에는 - ‘궤’라고 부르는 - 상자나 작은 방이 있으며 -
⇒ 여기에 - 토라 두루마리를 보관한다.
ⅱ) 에티오피아 정교회도 - 교회마다 궤를 하나씩 보관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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