추가 1. 그레데(Crete) - 크레타섬, 디도가 목회하던 곳, 디도서의 수신지
① 의미 - ‘강함’, ‘힘’
② 섬 -
ⅰ) 에게해에서 가장 큰 섬
ⅱ) 지중해에서 - 5번째로 큰 섬
※ 시실리( = 시칠리아) → 사르디니아 → 구브로( = 키프로스) →
→ 코르시카 → 그레데( = 크레타)
ⅲ) 크기
Ⓐ 길이 - 256km
Ⓑ 폭 - ⓐ 좁은 곳 - 11km
ⓑ 넓은 곳 - 56km
ⅳ) 산이 많고 골짜기가 비옥했다.
⇒ 농경과 목축이 가능해졌음.
③ 다른 이름 -
❶ 크레타 섬
❷ 갑돌(신 2:23, 렘 47:4, 암 9:7)
※ 여호와 - “이스라엘 자손들아!.
너희는 내게 - 구스③ 족속 같지 아니하냐?
내가 - ⒈ 이스라엘을 - 애굽 땅에서
⒉ 블레셋 사람을 - 갑돌에서
⒊ 아람 사람을 - 기르에서 -
※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?”(암 9:7)
★참고 - 452. 블레셋①②
④ 특징
ⅰ) 3개의 대륙의 교차점에 위치
⇒ 수 많은 문물의 교류가 이루졌다
cf) 3개 - 아프리카, 유럽, 아시아의 중심에 위치.
ⅱ) 군사적 요충지 - 전쟁과 침략을 자주 받음.
⇒ 잦은 침략과 약탈을 당함
⇒ 노예로 팔려가고 마을이 파괴됨
⇒ 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함.
ⅲ) 지중해 무역의 중심지
⇒ 문화적 교류, 상업적 교류 활발해짐.
⇒ 이집트 문명(농경문명), 그리스 문명(해양문명), 메소포타미아 문명을 접함.
⇒ 독특한 문명이 형성됨.
ⅳ) 에게 문명(BC 2,000~1,400년)
※ 지중해 문화의 발원지 - 크레타 문명 발달
= 미노아( = 미노아스) 문명 발달
Ⓐ 초기 미노아(BC 3,000 ~ BC 2,000년)
Ⓑ 중기 미노아(BC 2,000 ~ BC 1,500년)
Ⓒ 후기 미노아(BC 1,500 ~ BC 1,200년)
ⅴ) 경제
Ⓐ 자체 화폐를 사용
Ⓑ 특산품
ⓐ 올리브, 포도, 토마토, 바나나, 오렌지, 체리, 치즈, 건포도
ⓑ 천연자원 - 철광석, 구리, 갈탄, 활석 등
ⓒ 목축업 발달 - 양, 염소 등
ⓓ 질 좋은 수공예품 – 페브릭, 수예품, 성화, 세라믹 류, 금은 수공품 등
ⅵ) 그레데의 상형 문자 - 회화문자가 사용됨 - 미노아 문명 중기때 (BC 2100 ~ BC 1150년)
cf) 베니게인(페니키아인)들은 – 그레데(크레타)의 알파벳의 영향을 받은 듯.
※ 이유 – 그레데 인들이 – 베니게(페니키아)로 이동했었다.
베니게 – 두로와 시돈 지방
ⅶ) 종교
❶ 제우스(Zeus)와 미노스(Mimos)를 섬겼음
Ⓐ 미노스 - 제우스의 아들
Ⓑ 미노스 문명의 종교적 심볼 - 황소, 황소의 뿔, 양날도끼, 뱀
⇒ 왕권과 제사권을 동시에 상징
❷ 기독교 - 디도를 목회자로 남겨 놓았다 - 교회가 더 굳건해지도록.(AD 63~66년 경)(딛 1:5)
cf) ⒈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때 다녀갔던 - 그레데인들에 의해 -
⇒ 이미 전도가 일어났었고(행 2:11)
⒉ 바울이 로마로 가는 도중 - 잠시 들려서 - 교회를 기초를 세워다.
( 1:5)
ⅷ) 유명한 건축물 - 크노소스에 있는 미노아 궁전( = 크노소스 왕궁)
Ⓐ 크노소스는 - 지중해를 장악하는 해상력을 가지고 있었음.
Ⓑ 왕궁은 - 미노스 문명의 - 종교, 행정, 상업의 중심지가 되었다.
Ⓒ BC 1400년 - 미노아 궁전 화재가 남.
⇒ 이때 - 이곳에서 이동한 사람들이 블레셋 사람들이라 추측함.
(겔 25:16, 습 2:5, 암 9:7)
※ 여호와 - “이스라엘 자손들아!.
너희는 내게 - 구스③ 족속 같지 아니하냐?
내가 - ❶ 이스라엘을 - 애굽 땅에서
❷ 블레셋 사람을 - 갑돌에서
❸ 아람 사람을 - 기르에서 -
※ 올라오게 하지 아니하였느냐?”(암 9:7)
⑤ 역사
ⅰ) 신석기 시대 - 크레타 섬에 최초로 사람들이 거주하기 시작.(BC 6,000 ~ 5,000년 경)
ⅱ) 청동기 시대 - 미노아 문명( = 미노아스 문명)BC 2600년경
❶ 초기 미노아(BC 3,000 ~ BC 2,000년)
❷ 중기 미노아(BC 2,000 ~ BC 1,500년)
❸ 후기 미노아(BC 1,500 ~ BC 1,200년)
Ⓐ 크레타 신화 속의 왕인 미노아스에서 유래.
Ⓑ 청동기 시대와 함께 - 미노아 문명도 시작됨.
Ⓒ 에게 문명(BC 2,000~1,400년)
cf) 지중해 문화의 발원지 - 크레타 문명 발달
= 미노아( = 미노아스) 문명 발달
ⅲ) BC 1100년경 - 그리스 서쪽에서 온 도리아인들이 정착함.
⇒ 많은 자치 도시들이 생겨남.
ⅳ) 철기 시대
⇒ 새로운 문화와 문명이 일어남.
⇒ 더 복잡해지고 더 강해짐.
ⅴ) 그리스 헬레니즘, 로마 시대(BC 500년경 ~ AD 330년 경)
Ⓐ 많은 전쟁 정복자들이 차례로 바뀌며 - 약탈자들의 대상이 됨.
⇒ 열강의 각축장이 됨.
Ⓑ BC 68~AD66 - 로마에 정복됨
⇒ 구레네와 합병됨
Ⓒ BC 2세기 경 - 유대인이 상당히 살고 있었다
Ⓓ AD 63~66년 경 - 사도 바울 사도에 기독교가 전파됨.(딛 1:5)
⇒ 디도를 목회자로 남겨 놓았다(딛 1:5)
★참고 - 206. 디도
ⅵ) 동로마제국 시대 - 비잔틴 시대(AD 395~1204)
Ⓐ 826~961년 - 아랍의 지배 받음.
⇒ 기독교인들이 박해를 받음 - 잡혀 죽거나
- 이집트와 아시아에 노예로 팔려감
Ⓑ 961년 - 다시 비잔틴 제국에 속하게 됨.
※ 니끼포로스 포까스 비잔틴 장군에 의해 - 다시 비잔틴 제국으로 회복
ⅶ) 베네치아 공화국 시대(1204 ~ 1669년)
Ⓐ 베네치아에 속하게 됨 - 제 4차 십자군 전쟁 후(1204 년)
Ⓑ 1453년 터키에 의해 콘스탄티누폴리스( = 이스탄불)가 함락됨.
⇒ 많은 그리스 인들이 크레타 섬으로 이주해 옴.
⇒ 그레데에 비잔틴 문화와 예술이 새롭게 꽃피게 됨.
⇒ 그레데 섬에 - 신학, 철학, 음악, 문학, 연극이 발달하게 됨.
ⅷ) 터키( = 튀르키예) 시대(1669~1898)
⇒ 그레데( = 크레타)는 터키에 지속적으로 대항했다.
ⅸ) 크레타 공화국( = 그레데 공화국)를 세움(1898년 말)
※ 크레타, 영국, 프랑스, 러시아, 이탈리아가 - 터키인들을 섬에서 추방했음.
⇒ 크레타 공화국을 세움.
ⅹ) 현대 - 그리스 본토와의 통합(1913년)
⑥ 그레데 사람에 대한 - 선지자 에피메니데스(Epimenides)의 표현
⇒ 바울 - 선지자 에피메니데스(Epimenides)의 말을 인정함.(딛 1:12)
※ “이 증언이 - 참되도다!.”(딛 1:13a)
ⅰ) 에피메니데스 - BC 6세기 시인
※ 아리스토텔레스와 키케로에 의해 - 선지자로 불림.
ⅱ) 표현(딛 1:12)
※ “그레데인들은 - ❶ 항상 거짓말쟁이며
❷ 악한 짐승이며( = 잔인함)
❸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라.( = 탐욕스러움)”
⑦ 오순절에 – 그레데( = 크레타) 사람도 예루살렘에 왔었다.(행 2:11)
⇒ 성령 강림 사건을 경험함.
※ 마가의 다락방에서
⇒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- 예수를 믿게 됨.
★참고 - 마가
ⅰ) 오순절 날이 - 이미 이르매(행 2:1a)
ⅱ) 그들이 –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(행 2:1b)
ⅲ)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- 가득하며(행 2:2)
Ⓐ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- 그들에게 보여 -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Ⓑ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
⇒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-
※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ⅳ) 그 때에 - 경건한 유대인들이 -
⇒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-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(행 2:5)
Ⓐ 이 소리가 나매 -
⇒ 큰 무리가 모여 -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
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- 소동하여(행 2:6)
Ⓑ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 -
※ “보라!.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-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?(행 2:7)
우리가 -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
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?(행 2:8)
우리는 -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과 또 메소보다미아,
유대와 갑바도기아, 본도와 아시아,(행 2:9)
브루기아와 밤빌리아, 애굽과 및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
여러 지방에 사는 사람들과
로마로부터 온 나그네 곧 유대인과 유대교에 들어온 사람들과
(행 2:10)
그레데인과 아라비아인들이라.
※ 우리가 다 - 우리의 각 언어로-
⇒ 하나님의 큰 일을 말함을 - 듣는도다.”
하고(행 2:11)
Ⓒ 다 놀라며 당황하여
서로 이르되 - “이 어찌 된 일이냐?” 하며(행 2:12)
ⅴ) 베드로의 설교(행 2:38~41)
★참고 - 395. 베드로①~⑤
※ 베드로 - “❶ 너희가 회개하여 -
※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받고 -
⇒ 죄 사함을 받으라!.
⇒ 그리하면 -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(행 2:38)
❷ 이 약속은 -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
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
하신 것이라.”(행 2:39)
Ⓐ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- 세례를 받으매 -
⇒ 이 날에 - 신도의 수가 - 3,000이나 더하더라(행 2:41)
Ⓑ 그들이 -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-
⇒ ❶ 서로 교제하고 - 떡을 떼며
❷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(행 2:42)
⑧ 바울과 그레데 섬 - 디도서를 통해 잘 알 수 있다.(행 27:7, 딛 1:1~3:15)
★참고 - 바울①~⑧
206. 디도
207. 디도서
ⅰ) 바울이 로마로 갈 때 - 그레데 섬을 지났다.(행 27:7)
❶ 때 - 로마로 상소하러 가는 중.(행 27:1)
❷ 누가와 아리스다고도 함께 갔음.(행 27:2)
cf) 사도행전 기록자 - 누가
❸ 디도를 - 그레데 섬의 목회자로 두었다.
※ 교회를 조직화 하고 - 장로들을 세우기 위해(딛 1:5)
ⅱ) 바울이 - 디도와 함께 그레데 섬에 들려 -
⇒ 전도가 이루어졌고
교회의 기초를 다졌을 것으로 추측됨.(행 27:21)
cf)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때 다녀갔던 - 그레데인들에 의해 -
⇒ 이미 전도가 일어났었다.(행 2:11)
※ 행 27:21 - 여러 사람이 - 오래 먹지 못하였으매 -
⇒ 바울이 - 가운데 서서 말하되 -
※ “여러분이여!.
내 말을 듣고 - 그레데에서 떠나지 아니하여 -
⇒ 이 타격과 손상을 면하였더라면
좋을 뻔하였느니라.”(행 27:21)
ⅲ) 디도를 - 그레데에 남겨 놓았음.(딛 1:5)
Ⓐ 이유 - 로마 가는 중이었기 때문.(행 27:1)
Ⓑ 바울은 그레데 섬에 오래 머물 수 있는 형편이 아니었다.
⇒ 디도를 남겨 두어 - 그레데 교회를 조직화하고
장로들을 세우게 하였다.(딛 1:5)
※ 딛 1:5 - 내가 너를 -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-
❶ 남은 일을 정리하고
❷ 내가 명한 대로 -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
ⅳ) 그레데 사람에 대한 바울의 표현 - “그들을 - 엄히 꾸짖으라!”(딛 1:12)
❶ 바울의 4차 선교 여행 중 – 마게도냐에서 씀.
❷ 목회서신서 – ⒈ 디모데 전서 ⒉ 디모데 후서 ⒊ 디도서
※ 딛 1:4 - 같은 믿음을 따라
나의 참 아들 된 -
※ 디도에게 편지하노니
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부터
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
Ⓐ 선지자 에피메니데스(Epimenides)의 말을 확증함.
ⓐ 에피메니데스 - BC 6세기 시인
※ 아리스토텔레스와 키케로에 의해 - 선지자로 불림.
ⓑ 그레데인 중의 - 어떤 선지자가 말하되 -
※ “그레데인들은 - ❶ 항상 거짓말쟁이며
❷ 악한 짐승이며
❸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라.”
하니(딛 1:12)
Ⓑ 바울이 디도에게 편지를 보냄 - 디도가 그레데에서 목회 할 때.(AD 64~65년)(딛 1:4)
ⓐ 이 증언이 - 참되도다!.(딛 1:13a)
ⓑ 그러므로 네가 - 그들을 엄히 꾸짖으라!.
ⓒ 이는 - 그들로 하여금 -
❶ 믿음을 - 온전하게 하고(딛 1:13b)
❷ 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
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-
※ 따르지 않게 하려 함이라.(딛 1:14)
ⓓ 깨끗한 자들에게는 - 모든 것이 깨끗하나
※ 더럽고 -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-
❶ 아무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
❷ 오직 그들의 마음과 양심이 - 더러운지라
(딛 1:15)
ⓔ 그들이 - 하나님을 시인하나 - 행위로는 부인하니 -
❶ 가증한 자요
❷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
❸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(딛 1:1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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