추가 12. 감람산(Mt. Olive) - 올리브 산, 감람원, 올리브 기름, 겟세마네 동산
① 의미 - ‘올리브 산’
❶ 감람 - 올리브(Olive)
⇒ 감람 산, 감람원(Olive orchard) - 올리브 과수원
(출 23:11, 수 24:13, 삿 15:5, 삼상 8:14, 왕하 5:26, 느 5:11, 느 9:25)
❷ 감람나무 - 올리브 나무와 가장 비슷해서 감람나무로 번역했음.
cf) 감람 나무와 올리브 나무는 다름.
② 다른 이름 -
❶ 감람원(눅 19:29)
❷ ‘졔벨바든 엘 하와’(Jebel Bat^n el- Hawa)
❸ ‘제벨 엣 둘’(Jebel et-Tur)
cf) 성경 속 표현 - ‘감람 산 길(오르막 길)’(삼하 15:30)
‘산’(느헤미야 8:15)
‘예루살렘 앞(東)산’(왕상 11:7)
‘성읍 동편 산’(겔 11:23)
‘멸망 산’(왕하 23:13)
‘감람원이라 하는 산’(눅 19:29, 눅 21:37, 행 1:12)
③ 위치와 지리적 특징
cf) 예루살렘에는 3개의 산이 있다.
❶ 성전산( = 모리아 산 약 750m) ❷ 시온산(약 765m) ❸ 감람산(약 826~830m)
ⅰ) 예루살렘 동쪽에 있는 산
Ⓐ 예루살렘에서 약 1km 정도 떨어짐.
Ⓑ 예루살렘 시내를 훤히 내려다 볼 수 있음.
Ⓒ 감람산 안에 - 겟세마네 동산이 있다.
Ⓓ 예수님께서 자주 들르신곳
Ⓔ 고대부터 올리브나무가 무성하였다.
ⅱ) 감람산은 - 3 개의 산봉우리가 있다
❶ 1째는 - 스코파스 산(Mount Scopus)
※ 예루살렘 동북쪽 - 가장 높음(약 826m)
❷ 2번째 - 하람 에슈 셰리프(Haram esh-Sherif)
※ 스코파스 산 사이 움푹 파인 곳에 - ‘가블엣 둘’(Kafr et-Tur)
마을이 있음.
cf) 아랍인은 - ‘제벨 엣 둘’(Jebel et-Tur)이라 부름.
각 종파의 교회나 기념 건축물이 있다.
❸ 3 번째 - ‘졔벨바든 엘 하와’(Jebel Bat^n el- Hawa) - 가장 낮은 봉우리
Ⓐ 가나안의 옛날 유적이나
산당 남쪽에 있는 다윗 시대의 예루살렘 등이 보임.
Ⓑ 산 전체에 올리브 나무가 많아 ‘올리브 산( = 감람산)’이라 부름.
※ 탈무드(Talmud) - ‘향유의 산’(har hammishah),
현대 아랍어 - ‘툴 자이타’(Tur Zaita)
ⅲ) 예루살렘 성에서 - 동쪽의 기드론 골짜기를 건너가면 - 감람산이 있다.
★참고 - 93. 기드론
⇒ 감람산을 넘어가면 - 벳바게, 베다니①가 나옴.
cf) 정확히는 - 감람산 끝자락에 위치함.
※ 고난 주간 때 예수님은 -
❶ 아침 - 베다니①에서 예루살렘으로 가심.
❷ 저녁 - 베다니①로 다시 돌아가시기 위해 -
⇒ 매일 감람산을 넘어 다니셨다.
★참고 - 392. 베다니①
ⅳ) 성전이 있는 성전산( = 모리아 산)보다 - 90m 정도 높음.
ⅴ) 강수량이 풍부해 - 올리브 나무가 잘 자랐다.
④ 유대인들은 감람산을 - 메시야가 오는 장소로 여김.(슥 14:4, 계 14:1)
cf) 유대인 - 오시지 않은 메시야를 기다림
그리스도인 - 이미 오신 메시야의 재림을 기다림
★참고 - 273. 메시야
330. 믿음①②
68.구원①②
79. 그리스도①~⑩
ⅰ) 스가랴①의 예언이 성취됨.(슥 14:4)
※ 이 말씀대로 - 예수님이 오셨고,
나귀를 타고 - 감람산에서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가셨다
(마 21:1~5, 눅 19:28~37)
※ 슥 14:4 - 그날에 -
※ 그의 발이 - 예루살렘 앞
곧 동쪽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
※ 계 14:1 - 보라!.
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
cf) 시온산 - 이스라엘을 의미.
ⅱ) 감람산 맞은편에는 - 옛 예루살렘 성에 동문( = 황금문)이 있다.
Ⓐ 동문 - 메시아가 들어오는 문이라고 믿음.(겔 43:4~5)
※ 감람산으로 와서 동문으로 들어간다.
※ 겔 43:4 - 여호와의 영광이 -
※ 동문을 통하여 - 성전으로 들어가고
겔 43:5 - 영이 - 나를 들어 데리고 -
※ 안뜰에 들어가시기로
내가 보니 -
⇒ 여호와의 영광이 - 성전에 가득하더라
Ⓑ 부활을 믿는 유대인들은 -
❶ 언젠가는 - 감람산에 메시아가 오실 것이며
❷ 동문으로 들어가 - 성전에 좌정하실 것을 믿음.
⇒ 그때 부활이 시작된다고 믿음.
⇒ 감람산 앞의 기드론 골짜기에 - 많은 유대인들의 무덤이 있다.
★출처 - 93. 기드론
⑤ 감람산에서 - 바벨론( = 바빌론, 바빌로니아)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에게 -
※ 봉화로 - 월삭을 알렸다.
★참고 - 344. 바벨론①~③
ⅰ) 이유 - 바벨론으로 끌려간 동족들에게 -
※ 새로운 달이 시작 되었음을 알려주기 위해.
⇒ 월삭임을 알려주기 위해.
ⅱ) 월삭은 - 하나님의 절기나 절기 계산에 큰 역할을 했다.
ⅲ)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지도자들은 -
※ 월삭이 유대 절기의 때를 결정하는 데 - 중요하기 때문에 -
⇒ 이 불빛을 간절히 기다렸다.
ⅳ) 이 봉화는 - 이스라엘과 디아스포라의 영적 지도자들과 백성들의 -
※ 유대감과 연합이 이루어지게 했다.
ⅴ) 월삭과 유대 절기의 달만 선포되었다.
ⅵ) 방법
❶ 월삭인지 체크 - 초승달을 본 2명의 증인들이 확인
cf) 나팔절 때 - 3명의 증인이 필요.
❷ 초승달이 뜨면 -성전에 와서 보고한다
❸ 대제사장이 - 나팔로 신호를 보낸다.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❹ 백향목에 린넨을 감싸 불을 붙임.
❺ 감람산(예루살렘)에서 봉화를 올린다.
ⅵ) 감람산에서 나오는 봉화는 -
❶ 사마리아, 요르단을 넘어 바벨론까지 신호가 이어진다.
❷ 예루살렘에서 바벨론까지 - 봉화가 도착하는데 - 4시간이 걸림.
cf) 발음 차이는 있으나 같은 장소임.
※ 감람산(Mt. Olive 예루살렘) → 사르타바(Srtaba 사마리아 지역) →
→ 그로피나(Grofina) → 하우란(Hauran 시리아) →
→ 베스 빌틴(Beth baltin 바벨론) 까지.
※ 감람산(Mt. Olive 예루살렘) → 사르타브하(Sartabha 사마리아 지역) →
→ 그로피나(Grophinah) → 호베란(Hoveran 시리아) →
→ 베스 발틴(Beth Baltin 바벨론) 까지
ⅶ) 바벨론에서 신호를 받았으면 -
Ⓐ 바벨론 유대인들은 - 각각 불을 켜고 -
⇒ 지붕으로 올라가서 - 흔들어서
⇒ 베스 발틴(Beth Baltin)의 신호원에게 - 신호가 수신되었음을
알 수 있게 한다.
Ⓑ 이러면 - 감람산에서 바벨론까지의 신호가 - 완료됨.
⇒ 비롯 다른 나라에 흩어져 살지만 -
※ 같은 절기를 - 같은시간에 지낼 수 있음.
⇒ 유대인들과 디아스포라들의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이 강해짐.
ⅷ) 그러나 점차 - 유대인 공동체의 연합이 희박해지고
디아스포라와의 연결이 약해졌다.
⇒ 힐렐 2세는 - 고정 달력을 만들어 .(AD 359년)
⇒ 오늘날까지 사용되고 있다.
⑥ 올리브의 특징 및 활용
※ 올리브, 올리브유, 올리브로 만든 모든 것들 . . .
ⅰ) 감람 -
※ 히브리어 ‘자이스’ - 올리브나무와 올리브 열매를 의미함.
ⅱ) 이스라엘에서 가장 중요한 나무임.
※ 식용, 제례용, 등불, 향품, 약용 . . .
ⅲ) 평야에서는 - 큰 숲을 이룸.(대상 27:28)
ⅳ) 야생 상태의 감람나무는 - 열매가 보잘것없다(사 41:19)
cf)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여주면 - 좋은 품질의 열매를 맺는다.
⇒ 사도 바울은 - 이방인의 구원에 설명하는 비유로 사용함.
※ 이방인이 - 영적 이스라엘로 접붙임 받아
구원을 얻음(롬 11:17~24)
※ 사 41:19 - 내가 - 광야에는 - 백향목과 싯딤 나무와 화석류와 들감람나무를 심고
- 사막에는 - 잣나무와 소나무와 황양목을
함께 두리니
※ 롬 11:17 -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
돌감람나무인 네가 -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
⇒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-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
롬 11:18 - 그 가지들을 향하여 - 자랑하지 말라!.
자랑할지라도 -
※ 네가 -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- 아니요
뿌리가 -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
ⅴ)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- 감람나무는 -
❶ 나무의 왕 -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는 나무 (삿 9:8)
※ 삿 9:8 - 감람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-
※ “내게 있는 - 나의 기름은 -
⇒ 하나님과 사람을 - 영화롭게 하나니
내가 어찌 - 그것을 버리고 가서 -
⇒ 나무들 위에 - 우쭐대리요?”
한지라
❷ 풍요의 상징 (슥 4:3)
※ 슥 4:3 - 그 등잔대 곁에 -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
※ 하나는 -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
하나는 - 그 왼쪽에 있나이다
하고
❸ 의인을 묘사(시 52:8, 시 128:3, 호 14:6)
※ 호 14:5 - 내가 - 이스라엘에게 - 이슬과 같으리니
⇒ 그가 - 백합화 같이 피겠고
- 레바논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
호 14:6 - 그의 가지는 - 퍼지며
그의 아름다움은 - 감람나무와 같고
그의 향기는 -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
❹ 축복을 상징함(시 128:3)
※ 시 128:3 - 네 집 안방에 있는 네 아내는 -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
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-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
ⅵ) 감람나무 가지 - 중요한 건축 자재로 사용함(왕상 6:23, 왕상 6:31~33, 느 8:15)
※ 왕상 6:23 - 내소 안에
감람나무로 -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
※ 그 높이가 - 각각 10규빗(4.5m)이라
Ⓐ 길이가 짧고 비틀려 있어서 -
⇒ 여러 나무 조각을 - 이어 붙여서 사용해야 함.
Ⓑ 그러나 아름다운 색감과 광택으로 - 고급 가구를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됨.
Ⓒ 훌륭한 그늘을 만들어줌(눅 22:39)
※ 눅 22:39 - 예수께서 나가사
습관을 따라 - 감람 산에 가시매 -
⇒ 제자들도 따라갔더니
ⅶ) 올리브유 - 관제, 약제, 식용, 등화 등 에 사용됨.
※ 이스라엘에서 - 가장 널리 사용되던 기름
Ⓐ 감람나무가 무성한 곳에는 - 반드시 기름 짜는 곳이 있었다.
cf) ❶ 겟세마네 동산에도 - 기름 짜는 틀이 있었다.
❷‘기름을 짜는 기계’라는 아람어 - ‘가트 셰마네’에서 유래
※ 히브리어 - ’갓 쉬마님’ - 기름을 짜는 곳
Ⓑ 감람유를 짜는 방법
❶ 거대한 돌로 만든 - 압착기(연자맷돌)에 - 올리브를 넣고 으깨거나
❷ 발로 밟아서 - 기름을 내기도 했다(신 33:24, 미 6:15)
※ 신 33:24b - 아셀은 - 아들들 중에 - 더 복을 받으며
그의 형제에게 - 기쁨이 되며
그의 발이 - 기름에 잠길지로다
※ 미 6:15 - 네가 - 씨를 뿌려도 - 추수하지 못할 것이며
- 감람 열매를 밟아도 -
※ 기름을 -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
- 포도를 밟아도 - 술을 마시지 못하리라
Ⓒ ‘이챠-르 yitshar’ - 올리브유를 의미함
(민 18:12, 신 7:13, 신 11:14, 신 14:23, 신 18:4, 신 28:51, 대하 31:5,
대하 32:28, 렘 31:12, 욜 1:10, 욜 2:19,24, 느 5:11, 느 10:37,
느 10:39, 느 13:5, 느 13:12, 학 1:11)
※ 민 18:12 - 그들이 -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-
※ 곧 제일 좋은 기름과
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-
⇒ 네게 주었은즉
Ⓓ 식용 - 각종 식품의 조리에 사용되었는데(출 29:2, 출 29:23, 레 2:7)
ⓐ 바르거나, 굽거나, 뿌려 먹음(출 29:2)
※ 출 29:2 - 무교병과 기름 섞인 무교 과자와
기름 바른 무교 전병을 -
※ 모두 - 고운 밀가루로 만들고
ⓑ 올리브 피클 - 소금에 절여서 빵과 함께 먹음 (수 24:13)
ⓒ 올리브유는 - 지중해 사람들에게 지방을 보충해줌(왕상 17:12, 왕상 17:16)
cf) 고기와 버터처럼 영양소 역할을 함.
※ 왕상 17:16 - 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 같이 -
❶ 통의 가루가 - 떨어지지 아니하고
❷ 병의 기름이 - 없어지지 아니하니라
ⓓ 솔로몬은 - 성전 건축시 히람①에게 - 해마다 - 밀 20,000석과
- 맑은 기름 - 20석을 줌.
cf) 맑은 기름 - 올리브유 (왕상 5:11)
※ 왕상 5:11 - 솔로몬이 - 히람①에게 -
※ 그의 궁정의 음식물로 -
❶ 밀 - 20,000고르(4,400kg)와
❷ 맑은 기름 - 20고르(440kg)를 주고
해마다 그와 같이 주었더라
Ⓔ 약용 - 다친 상처에 바름(사 1:6, 겔 16:9, 눅10:34, 약 5:14)
※ 겔 16:9 - 내가 - 물로 - 네 피를 씻어 없애고 -
⇒ 네게 - 기름을 바르고
Ⓕ 종교용 및 위임식 – 제사장 권위를 부여할 때 사용
ⓐ 주는 - 메시야(기름부음 받은자)로 불리웠다.
ⓑ 관유 - 거룩한 기름으로 - 성전과 사람을 거룩하게 함.(레 8:10~11)
※ 레 8:10 - 모세가 - 관유를 가져다가 -
※ 성막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에 발라 -
⇒ 거룩하게 하고
레 8:11 - 또 제단에 - 7 번 뿌리고
또 그 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
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 -
⇒ 거룩하게 하고
ⓒ 관유를 만드는 법(출 25:6, 출 30:25)
※ 출 30:23 - 너는 상등 향품을 가지되 -
※ 액체 몰약 - 500 세겔(6kg)과
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- 250세겔(3kg)과
향기로운 창포 - 250세겔(3kg)과
출 30:24 - 계피 - 500 세겔(6kg)을
※ 성소의 세겔로 하고
감람 기름 - 1 힌(4ℓ)을 가지고
※ 출 30:25 - 그것으로 -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-
※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- 향기름을 만들지니 -
⇒ 그것이 - 거룩한 관유가 될지라
ⓓ 제사장은 - 이 정결한 기름에 의해 성별됨
❶ 아론과 그의 아들들(레 4:3, 레 8:12, 레 8:30, 시 133:2)
※ 레 8:12 - 또 관유를 - 아론의 머리에 붓고
그에게 발라
⇒ 거룩하게 하고
❷ 엘리사(왕상 19:16) -
※ 왕상 19:16 - 너는 또
님시의 아들 예후①에게 - 기름을 부어 -
⇒ 이스라엘의 왕이 되게 하고
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
기름을 부어 -
⇒ 너를 대신하여 - 선지자가 되게 하라!.
ⓔ 향기름 - 향품과 섞어서 사용(대상 9:30, 전 10:1)
Ⓖ 왕의 위임식 - 올리브유에 의해 기름 부어졌다.(왕하 9:6, 왕상 1:34)
cf) 사무엘 - 왕의 특권을 말하는데 이것을 인용(삼상 8:14)
❶ 사울①(삼상 10:1)
※ 삼상 10:1 - 이에 사무엘이 - 기름병을 가져다가
⇒ 사울①의 머리에 붓고 - 입맞추며 이르되 -
※ “여호와께서 - 네게 기름을 부으사 -
⇒ 그의 기업의 지도자로 삼지 아니하셨느냐?”
❷ 다윗(삼하 2:4)
※ 삼하 2:4 - 유다 사람들이 와서
거기서 -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-
⇒ 유다 족속의 - 왕으로 삼았더라
❸ 솔로몬(왕상 1:39)
※ 왕상 1:39 - 제사장 사독이
성막 가운데에서 - 기름 담은 뿔을 가져다가 -
⇒ 솔로몬에게 기름을 부으니
이에 - 뿔나팔을 불고
모든 백성이 -
※ “솔로몬 왕은 - 만세수를 하옵소서!.”
하니라
❹ 예후①(왕상 19:16, 왕하 9:6)
※ 왕하 9:6 - 예후①가 일어나 집으로 들어가니
청년이 - 그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며
그에게 이르되 -
※ “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-
※ 내가 네게 - 기름을 부어 -
⇒ 여호와의 백성 곧 이스라엘의
왕으로 삼노니.”
❺ 하사엘(왕상 19:15)
※ 왕상 1915b - “다메섹에 가서 이르거든 -
※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
⇒ 아람의 왕이 되게 하고“
Ⓗ 화장 - 향기가 좋은 기름(신 28:40, 암 6:6, 아 1:3, 미 6:15)
※ 암 6:6 - 대접으로 - 포도주를 마시며
귀한 기름을 - 몸에 바르면서 -
※ 요셉①의 환난에 대하여는 -
⇒ 근심하지 아니하는 자로다
Ⓘ 등불에도 사용(출 25:6, 민 4:9, 민 4:16, 마 25:3)
※ 마 25:3 - 미련한 자들은 -
※ 등을 가지되 -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
ⅷ) 올리브 나무 - 축복, 미의 상징(시 52:8, 시 128:3, 렘 11:16, 호 14:6)
※ 시 52:8 - 그러나 나는 - 하나님의 집에 있는 푸른 감람나무 같음이여
하나님의 인자하심을 - 영원히 의지하리로다
※ 시 128:3 - 네 집 안방에 있는 - 네 아내는 -
※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
네 식탁에 둘러 앉은 자식들은 -
※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
※ 호 14:6 - 그의 가지는 - 퍼지며
그의 아름다움은 - 감람나무와 같고
그의 향기는 -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
ⅸ) 올리브 잎 - 노아가 방주에서 날려 보낸 비둘기가 물고 온 잎(창 8:11)
※ 창 8:11 - 저녁때에
비둘기가 - 그에게로 돌아왔는데 -
※ 그 입에 - 감람나무 새 잎사귀가 있는지라
⇒ 이에 노아가 - 땅에 물이 줄어든 줄을
알았으며
⑦ 감람산에 있는 건축물들
ⅰ) 막달라 마리아③ 교회
ⅱ) 예수 승천 교회
ⅲ) 주기도문 교회
ⅳ) 눈물 교회
ⅴ) 겟세마네 기념교회( = 만국 교회)
Ⓐ 379년 - 비잔틴 제국 시대에 세워짐.
⇒ 614년 - 페르시아 군에 의해 일부 훼손됨.
⇒ 746년 - 지진으로 파괴됨.
⇒ 12세기 - 십자군들이 예루살렘을 수복후 다시 재건
⇒ 다시 파괴된 이후,
Ⓑ 16개국의 성금으로 - 다시 재건됨.(1922년 ~ 1924년까지)
⇒ ‘만국교회’라고 불리기도 함.
(1) 구약성경 - 감람산
❶ 다윗이 압살롬을 피하여 가는 도중 - 감람산 길을 지나감(삼하 15:30~32)
★참고 - 다윗①~⑥
❷ 스가랴①의 예루살렘 멸망의 예언(슥 14:4)이다.
❸ 각 개인들도 올리브 농장을 가지고 있었다.
Ⓐ 삼손 - 꼬리를 매어 횃불켜댄 여우 300마리를
블레셋인의 감람원에 몰아넣어 불사르게 했다(삿 15:4~5)
Ⓑ 엘리사의 종 게하시는 - 나아만에게서 은을 받아 - 감람원을 샀다.
⇒ 여호와의 진노를 얻음
⇒ 문둥병으로 징벌하심(왕하 5:26)
Ⓒ 느헤미야① -
ⓐ 전집 잡은 감람원을 - 형제에게 돌려주도록 권함.(느 5:11)
ⓑ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통회기도에 감람원을 말함(느 9:25)
① 다윗이 압살롬을 피하여 가는 도중 - 감람산 길을 지나감(삼하 15:30)
⇒ 친구인 후새를 만났다.
※ 예루살렘(삼하 15:14) → 감람 산 길(삼하 15:30) →
→ 바후림(삼하 16:5) → 마하나임(삼하 17:24)
ⅰ) 다윗이 - 감람 산 길로 올라갈 때에 -
❶ 그의 머리를 그가 가리고
❷ 맨발로 울며 가고
Ⓐ 그와 함께 가는 - 모든 백성들도 -
⇒ 각각 자기의 머리를 가리고
울며 올라가니라(삼하 15:30)
Ⓑ 감람 산 길 - 이 길은 - 오르막길이었다.
ⅱ) 감람산 마루턱에는 - 예배하는 곳이 있었다(삼하 15:32)
cf) 이것은 - 놉(Nob)의 성소와 동일시되나 - 확실하지 않음.
※ 삼하 15:32 - 다윗이 - 하나님을 경배하는 - 마루턱에 이를 때에
아렉 사람 후새가 - 옷을 찢고
흙을 머리에 덮어쓰고 -
※ 다윗을 맞으러 온지라
② 스가랴① 선지자 - 예루살렘 멸망을 예언(슥 14:4)
※ 슥 14:1 -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
그날에 - 네 재물이 약탈되어 - 네 가운데에서 나누이리라
슥 14:2 - 내가 이방 나라들을 모아 -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
⇒ 성읍이 - 함락되며
가옥이 - 약탈되며
부녀가 - 욕을 당하며
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- 사로잡혀 가려니와
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- 끊어지지 아니하리라
슥 14:3 - 그 때에 - 여호와께서 나가사 -
⇒ 그 이방 나라들을 치시되 -
※ 이왕의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
슥 14:4 - 그 날에 - 그의 발이 - 예루살렘 앞 곧 동쪽 -
※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
- 감람 산은 -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
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-
⇒ 산 절반은 - 북으로,
절반은 - 남으로 옮기고
(2) 신약성경 - 감람산
❶ 예수님의 - 휴식처이자 기도처
❷ 특히 고난 주간에 겟세마네 기도가 유명하다.
❸ 승천 - 감람산 자락의 베다니① 앞에서.
① 예수님은 습관을 좇아 - 감람산으로 기도하러 가셨다.(눅 22:39)
※ 눅 22:39 - 예수께서 나가사 -
※ 습관을 따라 - 감람 산에 가시매 -
⇒ 제자들도 따라갔더니
② 예수님과 그 제자들은 - 감람산의 동쪽에 있는 베다니①에서 벳바게로 갔다.(마 21:1, 막 11:1)
※ 마 21:1 - 그들이 - 예루살렘에 가까이 가서 -
※ 감람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에
⇒예수께서 - 두 제자를 보내시며
③ ‘호산나’라고 외치며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을 환영한 곳.(눅 19:37~38)
※ 감람산의 내리막 길에서
❶ 유대인들은 감람산을 - 메시야의 재림의 장소로 여김.(슥 14:4, 계 14:1)
⇒ 백성들이 기뻐함.
※눅 19:37 - 이미 감람 산 내리막길에 가까이 오시매
제자의 온 무리가 - 자기들이 본 바
모든 능한 일로 인하여 -
⇒ 기뻐하며 큰 소리로 - 하나님을 찬양하여
눅 19:38 - 이르되 -
※ “찬송하리로다!.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!.
※ 하늘에는 - 평화요
가장 높은 곳에는 - 영광이로다!.”
하니
❷ 스가랴①의 예언이 성취됨
※ 슥 14:4 - 그날에 -
※ 그의 발이 - 예루살렘 앞
곧 동쪽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
④ 예수님은 감람산에서 성전을 마주 대하고 앉으셨다(막 13:3, 마 24:3-14; 눅 21:7-19)
※ 막 13:3 - 예수께서 감람 산에서 -
※ 성전을 마주 대하여- 앉으셨을 때에
베드로와 야고보①와 요한②과 안드레가 - 조용히 묻되
⑤ 감람산에서 예루살렘 도성을 보고 우셨다(눅 19:37, 눅 19:41)
ⅰ) 이미 감람 산 내리막길에 가까이 오시매(눅 19:37)
※ 가까이 오사 -
⇒ 성을 보시고 우시며(눅 19:41)
ⅱ) 이유 - ❶ 회개치 않는 마음이 강퍅한 유대인들과
❷ 멸망할 예루살렘을 보시고
⑥ 감람산에서 - 예루살렘의 멸망을 예언하심(눅 19:43~44)
※ 예수님 - “날이 이를지라.
네 원수들이 - 토둔을 쌓고
- 너를 둘러 - 사면으로 가두고(눅 19:43)
또 너와
및 그 가운데 있는 네 자식들을 - 땅에 메어치며
돌 하나도 - 돌 위에 남기지 아니하리니
※ 이는 - 네가 보살핌 받는 날을 - 알지 못함을 인함이니라
(눅 19:44)
⑦ 예수님의 재림과 시기에 대해 말씀하심(마 24:3~21, 막 13:3~13, 눅21:5)
cf) 스가랴①의 예언(슥 14:1~5)
⑧ 예루살렘과 베다니①를 오갈 때 - 감람산을 지나다니셨다.
cf) 베다니① - ❶ 나사로①, 마르다, 마리아②의 집, 시몬②의 집
❷ 예수님의 고난 주간 사역의 - 베이스 캠프
★참고 - 392. 베다니①
⑨ 겟세마네 동산 - 감람산 안에 있는 동산(마 26:30, 막14:26)
cf) 겟세마네 - 히브리어 - ’갓 쉬마님’ - 기름을 짜는 곳
‘기름을 짜는 기계’라는 아람어 - ‘가트 셰마네’에서 유래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⑤~⑥
ⅰ) 예수님의 예루살렘 사역시 -
❶ 낮에는 - 성전에서 보내시고,
❷ 밤에는 - 감람 산에서 쉬다(눅 21:37)
※ 눅 21:37 - 예수께서 - 낮에는 - 성전에서 가르치시고
- 밤에는 - 나가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쉬시니
ⅱ) 겟세마네 기도 - 제자들과 함께 지내며 기도하심.(눅 22:44)
Ⓐ 때 - 잡히시던 전 날 목요일 밤부터 금요일 새벽까지
Ⓑ 감람산 겟세마네에서 피땀을 흘리도록 기도하셨다
ⅲ) 가룟 유다①가 예수님을 팔려고 입맞추던 곳
ⅳ) 베드로가 - 말고의 귀를 벤 곳.
⇒ 예수님께서 - 베드로에게 검을 집에 꽂으라고 하심.
⇒ 말고의 귀를 고쳐주심
ⅴ) 예수님이 로마 군병들의 손에 잡혀가심 -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됨(사 53:1~12)
⑩ 예수님 승천 장소(눅 24:50, 행 1:12)
cf) 정확히는 - 감람산( = 감람원) 자락에 있는 베다니① 앞
※ 눅 24:50 - 예수께서 - 그들을 데리고 - 베다니① 앞까지 나가사
- 손을 들어 -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
눅 24:51 - 축복하실 때에 -
⇒ 그들을 떠나 -하늘로 올려지시니
※ 행 1:12 - 제자들이 -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
예루살렘에 돌아오니
※ 이 산은 - 예루살렘에서 가까워
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
⑪ 로마 티투스( = 디도 = 티토)의 군대가 - 예루살렘을 멸망시킴(AD 70년)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※ 유대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-
❶ 성전을 파괴하고
❷ 성전으로 나 있는 성 안의 모든 도로들을 파서 뒤집고,
❸ 유대인들의 민족성을 지우기 위해 -
⇒ 감람산의 모든 감람나무를 - 뿌리째 뽑거나
꺾은 후 -
⇒ 거기에 - 재를 뿌리고
- 돌무더기를 쌓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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