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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여고냐 ~ 여호하난

1009. 여부스(Jebusite)⑤ - 예수님과 예루살렘, 초대 교회, 예루살렘 멸망

1009. 여부스(Jebusite)⑤ - 예수님과 예루살렘, 초대 교회, 예루살렘 멸망

(15) 예수님과 예루살렘 - 로마제국 시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예수님의 주요 활동무대가 됨 - 갈릴리와 함께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 승천의 장소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 참고 - 79. 그리스도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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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1차 예루살렘 방문 - 태어나신 지 40일 만에 - 결례를 받으시기 위해(눅 2:22) (BC 4년)

       ⅰ) 역사가 요세푸스는 헤롯 대왕의 죽음을 - BC 4년 유월절 직전의 일로 기록함.

       ⅱ)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것은 - 헤롯 대왕 죽음 얼마 전의 일이다.(마 2장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수님의 탄생 연도는 - BC 4년

       ⅲ) 당시 유대는 - 로마 황제 가이사 아구스도의 명으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  BC 8년부터 시작된 인구 조사가 - 진행 중이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당시 인구 조사 방식 2가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❶ 로마 방식 -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에서 호적을 받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유대 방식 - 자신의 지파 고향으로 돌아가서 호적을 받음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예수님 출생 무렵에는 - 유대 방식으로 호적을 실행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요셉②과 아기 예수를 임신 중인 마리아①는 - 고향 베들레헴①으로 돌아가야 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눅 2:3~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이 베들레헴①의 말구유에서 - 예수님께서 탄생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하나님께서는 요셉①에게 - 대헤롯의 유아 살해 명령을 피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애굽으로 도망할 것을 명령하심.(마 2:12~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대헤롯이 - 갑자기 죽음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Ⓔ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-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라 하심.(마 2:19)

       ⅳ) 예수님께서는 40일 만에 예루살렘에 올라와 - 레위기 12:1~-8에 기록된 출산 규례를 행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눅 2:22~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이 모든 일은 - 단 40일 만에 이루어졌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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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ⅴ) 결례를 마친 마리아①와 요셉②은 - 예루살렘 성전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시므온②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안나 선지자를 만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들은 - 아기 예수님께서 메시아 되심을 알아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앞으로 이루어질 일에 대해서 예언했다(눅 2:25~38)

 

② 2차 예루살렘 방문 - 예수님 12세 되던 해 유월절(눅 2:42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성전에서의 소년 예수 - 12살 시절의 소년 예수(눅 2:41~5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님 12세 되던 해 유월절 - 해마다 예루살렘을 방문했었음.(눅 2:41)

       ⅰ) 요셉②과 마리아①는 - 유월절 절기마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수를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와서 - 절기를 지키고 돌아가곤 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눅 2:41 - 그의 부모가 -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예루살렘으로 가더니

       ⅱ) 예수님께서는 12세 되셨을 때 - 부모님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루살렘으로 올라오셨다.(눅 2: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눅 2:42 - 예수께서 - 12 살 되었을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들이 - 이 절기의 관례를 따라 - 올라갔다가

       ⅲ) 그날들을 마치고 돌아갈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아이 예수는 - 예루살렘에 머무셨더라(눅 2:43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 부모는 - 이를 알지 못하고(눅 2:43b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동행 중에 있는 줄로 생각하고 - 하룻길을 간 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친족과 아는 자 중에서 - 찾되(눅 2:4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만나지 못하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찾으면서 - 예루살렘에 돌아갔더니(눅 2:45)

       ⅳ) 소년 예수님은 - ‘아버지 집’, 성전에 남아서 - 랍비들과 대화하고 계셨다.(눅 2:46~5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 참고 - 524. 성전①~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사흘 후에 - 성전에서 만난즉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가 - 선생들 중에 앉으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에게 -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(눅 2: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듣는 자가 - 다 그 지혜와 대답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놀랍게 여기더라(눅 2:4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의 부모가 보고 놀라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마리아① - “아이야!, 어찌하여 -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보라!,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- 너를 찾았노라.”(눅 2:4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수님 - “어찌하여 - 나를 찾으셨나이까?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내가 -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알지 못하셨나이까?”(눅 2:4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 부모가 - 그가 하신 말씀을 - 깨닫지 못하더라(눅 2:5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수께서 - 함께 내려가사 - 나사렛에 이르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순종하여 – 받드시더라(눅 2:51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 어머니는 - 이 모든 말을 - 마음에 두니라(눅 2:51)

 

③ 3차 예루살렘 방문 - 공생애 시작 후 첫 입성, 성전 정화(요 2:13~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유월절 가까이에 - 예수님 공생애 시작 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처음으로 예루살렘을 방문.(요 2:13~25)

       ⅰ) 장사하는 집으로 타락한 성전을 - 정화하시고(요 2:13~17)

       ⅱ) 이 성전을 헐어버리면 - “3일 만에 일으키리라.” 말씀하심.(요 2:19~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이는 - 십자가에 달리신 후 3일 만에 부활하심으로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영원한 성전이 완성되는 것을 의미.

       ⅲ) 예루살렘에서 니고데모를 만나 - 거듭남에 대해서 가르치심.(요 3:1~21)

       ⅳ) 유대 땅에서 제자들을 통해 - 세례를 베푸셨다.(요 3:22, 요 4:1~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당시 세례 요한①은 - 살렘 가까운 애논 땅에서 세례를 주고 있었다.(요 3:23~36)

       ⅴ) 세례 요한①이 - 헤롯 안디바의 부도덕한 결혼을 지적하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⇒ 감옥게 갇힌 뒤 참수형을 당함.(마 14:3, 막 6:17~18, 눅 3:19~2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에 예수님께서 - 유대 땅에서 갈릴리로 물러가셨다(마 4:12, 막 1:14)

 

④ 4차 예루살렘 방문 -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 - 부림절 즈음 - 베데스다 연못에서(요 5:1~9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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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유대인의 명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셔서 -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(요 5:1~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이때의 명절은 - 부림절 - 12월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근거 - 요 6:4의 ‘유대인의 명절’이 - 유월절을 의미하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 6:4 -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- 가까운지라’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 후에 -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께서 -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(요 5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-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거기 행각 5이 있고(요 5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거기 38해 된 - 병자가 있더라(요 5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예수께서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- 걸어가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시니(요 5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사람이 - 곧 나아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자리를 들고 - 걸어가니라(요 5:9a)

       ⅱ) 이날은 - 안식일이니(요 5:9b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유대인들이 -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안식일인데 -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옳지 아니하니라.”(요 5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유대인들이 -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(요 5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종교지도자들은 - 예수님이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핍박을 시작했다.(요 5:16)

 

⑤ 5차 예루살렘 방문 - 초막절 중간에(요 7:1~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“누구든지 목마른 자는 - 내게 와서 마시라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“그 배에서 -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심 - “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!.”

       ⅰ)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- 가까운지라(요 7:2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 - “너희는 - 명절에 올라가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내 때가 -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나는 - 이 명절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.”(요 7:8)

       ⅱ) 초막절 중간이 되어 -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침을 시작하셨다.(요 7:11~36)

       ⅲ)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-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님 - “누구든지 목마르거든 - 내게로 와서 마시라!.(요 7:3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나를 믿는 자는 - 성경에 이름과 같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배에서 -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시니(요 7:38)

      ⅳ) 예수님은 감람산에서 기도하시고 - 백성들을 가르치셨다.(요 8:1~2)

      ⅴ)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심 - “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!.”(요 8:3~11)

      ⅵ) 성전에서 유대인들을 가르치시며 - ‘아브라함이 있기 전에 - 내가 있었다’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말씀하심.(요 8:57~5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유대인들은 그 말씀에 격분하여 - 돌로 예수님을 치려함(요 8:5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 - “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-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⇒ 보고 - 기뻐하였느니라.”(요 8:5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유대인들 - “네가 - 아직 50세도 못되었는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아브라함을 보았느냐?”(요 8:5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수님 - “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- 내가 있느니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시니(요 8:58)

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들이 -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(요 8:59a)

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수께서 - 숨어 성전에서 - 나가시니라(요 8:59b)

       ⅶ) 날 때부터 소경된 이를 고치심.(요 9:1~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진흙을 이겨 눈에 바르고 - “실로암에 가서 - 씻으라!.”

 

⑥ 6차 예루살렘 방문 - 수전절(요 10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수전절 - 유대력 9월 25일부터 8일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고난주간 약 4개월 전임.

       ⅰ) 예수께서 -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- 거니시니(요 10:23)

       ⅱ) 유대인들이 찾아와 - 그리스도인지 아닌지를 밝히라 함.(요 10:22~3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유대인들 - “당신이 언제까지나 -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리스도이면 - 밝히 말씀하소서!.”(요 10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수님 - “내 양은 - 내 음성을 들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나는 - 그들을 알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들은 - 나를 따르느니라.(요 10: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나와 아버지는 - 하나이니라.”(요 10:30)

       ⅲ) 그러나 깨닫지 못한 유대인들은 - 예수를 다시 돌로 치함(요 10:31~3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바리새인들에게 찾아가 - 예수님을 밀고하기도 함(요 11: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후 종교지도자들은 - 공개 수배령을 내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수님을 체포하고자 했다.(요 11:5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유대인들이 - 다시 돌을 들어 - 치려 하거늘(요 10:3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 중에 어떤 자는-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(요 11: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이는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신고하여 - 잡게 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명령하였음이러라(요 11:57)

 

⑦ 7차 예루살렘 방문 - 고난주간(마 21:7~마 28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베다니①를 거점으로 - 예루살렘에 왔다갔다하셨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베다니① - 나사로①, 마르다, 마리아②의 집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392. 베다니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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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일요일 - Ⓐ 예수가 나귀 새끼를 타고 - 예루살렘에 들어가다 (마 21:7~11, 슥 9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 예수가 자기 죽음을 예고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예수가 성전을 방문하다

       ⅱ) 월요일 - Ⓐ 예수가 무화과나무를 저주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수가 성전을 정화하다

       ⅲ) 화요일 - Ⓐ 예수가 제자들에게 그 무화과나무와 관련하여 교훈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수가 성전 안에서 논쟁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예수가 미래를 예고하다

       ⅳ) 수요일 - Ⓐ 제사장들 - 예수를 해치려는 음모를 꾸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수님 - 베다니①에서 쉬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마리아②의 기름부음이 있었음

       ⅴ) 목요일 - Ⓐ 유월절을 위한 준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마지막 만찬 및 제자들을 씻기시는 예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고별 담화가 시작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베드로의 3 번 부인 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예수가 마지막으로 실천을 위한 계명을 주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Ⓕ 겟세마네 동산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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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ⅵ) 금요일 - Ⓐ 배반과 예수의 체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유대인들의 예수 재판 ❶  - 비공식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유대인들의 예수 재판 ❷ - 좀 더 공식적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베드로가 예수를 부인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유대인들의 예수 재판 (장면 3): 최종 평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Ⓕ 유다가 스스로 목을 매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Ⓖ 로마의 예수 재판 ❶ - 빌라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Ⓗ 로마의 예수 재판 ❷ - 헤롯 안디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Ⓘ 로마의 예수 재판 ❸ - 최종 평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Ⓙ 골고다로 가는 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Ⓚ 십자가 처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Ⓛ 예수의 죽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Ⓜ 예수의 매장

       ⅶ) 토요일 - 유대 지도자들이 경비병들을 세우다

       ⅷ) 일요일 - Ⓐ 여인들이 빈 무덤을 발견하다

             (주일)   Ⓑ 여인들이 제자들에게 알리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베드로와 요한②이 무덤으로 달려가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막달라 마리아③가 무덤으로 돌아와 예수를 만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Ⓔ 엠마오로 내려 가는 길에서 - 예수님과 2명의 제자가의 만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Ⓕ 예수가 - 도마가 없을 때 - 10 제자에게 나타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가룟 유다②는- 이미 자살하고 없음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(16) 사도시대 - 로마 제국 시대

① 오순절 성령강림 - 예루살렘 ‘마가의 다락방’에서(행 2:1~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45. 마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.(욜 2:28) 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- 고넬료의 집.(행 10:1~2, 행 10:44~4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유월절(1월 14일)에 - 어린 양을 잡았듯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은 정확히 1월 14일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성만찬(13일) - 유월절 전날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무교절(1월 15일)에 -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주님이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초실절(1월 16일)에 -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정확히 초실절에 부활하심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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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때 - 오순절 날(행 2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이 -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

       ⅱ) 장소 - 부활 후 50일 만에 -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520. 성령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한 언어로 합해짐.(행 2:1~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
       ⅲ) 그때에 - 경건한 유대인들이 -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(행 2:5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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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ⅳ) 성령이 임함 - 각 사람에게(행 2:2~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소리가 있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– 가득하며(행 2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마치 불의 혀처럼 - 갈라지는 것들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들에게 보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
       ⅴ)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다른 언어들로 -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
       ⅵ) 베드로가 - 청중들에게 설교하다(행 2:14~4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약속하신 성령이 오셨음을 설명함(행 2:16~3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395. 베드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예수님 - ‘성령을 기다리라’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요엘② 선지자의 예언이 - 성취됨.(행 2:16~21, 욜 2:28~3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욜 2:28 - 그 후에 내가 - 내 영을 -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너희 자녀들이 -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너희 늙은이는 - 꿈을 꾸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너희 젊은이는 - 이상을 볼 것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욜 2:29 – 그때에 내가 또 - 내 영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남종과 여종에게 - 부어줄 것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베드로가 - 11 사도와 함께 서서 - 소리를 높여 이르되(요 2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베드로 - “하나님이 -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가 - 약속하신 성령을 - 아버지께 받아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- 부어 주셨느니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행 2:3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너희가 - 이 패역한 세대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구원을 받으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니(행 2:4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- 세례를 받으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날에 신도의 수가 - 3,000이나 더하더라(행 2:41)

 

②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생김 - 초대교회의 모습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61. 교회

       ⅰ) 신자들의 교제 - 믿는 사람이 모든 물건을 통용하다(행 2:42~4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서로 교제하고 - 떡을 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(행 2:4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사도들로 말미암아 -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(행 2:43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❶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-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(행 2:4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-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(행 2:4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-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(행 2:46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❹ 집에서 떡을 떼며 -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(행 2:46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❺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(행 2:47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주께서 - 구원 받는 사람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(행 2:47b)

       ⅱ) 교회가 핍박받고 흩어지다 - 사울②이 교회를 박해하다(행 8:1~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스데반 사건의 주동자는 - 사울②이였다.(행 7:56~6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사울② = 사도 바울의 히브리식 이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스데반이 - 성령 충만하여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- 하나님의 영광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보고(행 2:5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스데반 - “보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늘이 열리고 -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보노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한 대(행 2:5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들이 - 큰 소리를 지르며 - 귀를 막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(행 2:5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(행 2:58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증인들이 - 옷을 벗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사울②이라 하는 청년의 - 발 앞에 두니라(행 2:58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사울② = 회심하기 전의 사도 바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스데반 - “주 예수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고(행 2:5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무릎을 꿇고 - 크게 불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스데반 - “주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 죄를 -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 말을 하고 - 자니라(행 2:6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스데반 순교 사건으로 시작된 박해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사도들을 –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게 했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복음이 - 이방 세계에 전해는 시작점이 됨.(행 8:1, 행 8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그 날에 -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박해가 있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사도 외에는 다 -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흩어지니라(행 8:1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 흩어진 사람들이 - 두루 다니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복음의 말씀을 전할 새(행 8: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Ⓔ 로마에까지 흩어짐 – 로마 교회가 있음을 알 수 있음(롬 16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❶ 바울이 로마서를 보냄. - 뵈뵈를 통해서(롬 16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롬 16:1 - 내가 -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우리 자매 뵈뵈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너희에게 추천하노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바울 1차 구금때 - 로마 성도들이 바울을 맞이하러 나옴(행 28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로마 가까이에 있는 장소로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 곳 형제들이 - 우리 소식을 듣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압비오 광장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트레이스 타베르네까지 - 맞으러 오니(행 28:1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바울이 그들을 보고 - 하나님께 감사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담대한 마음을 얻으니라(행 28:15b)

       ⅲ) 사울②의 개종 - 사울②이 회개하다(행 9:1~19a, 행 22:6~16, 행 26:12~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때 - 아라비아와 페트라의 왕이었던 아레다 4세 때(고후 11:3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핍박자(사울②) → 이방인 전도자(바울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사울②은 - 초대교회를 박해하다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제사장들의 조서를 들고 -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리스도를 만남.(행 9:3~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사울②이 길을 가다가 - 다메섹에 가까이 이르더니(행 9:3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홀연히 하늘로부터 - 빛이 그를 둘러 비추는지라(행 9:3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님 - “사울②아!, 사울②아!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네가 어찌하여 - 나를 박해하느냐?”(행 9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울② - “주여, 누구시니이까?”(행 9: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님 - “나는 -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.”(행 9: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“너는 일어나 - 시내로 들어가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네가 행할 것을 -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행 9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이방인 사도로 - 부르심을 받음.(롬 1:1, 행 9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예수님께서 아나니아②에게 말씀하셨음(행 9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아나니아 “가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 사람은 - 내 이름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방인과 임금들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스라엘 자손들에게 - 전하기 위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택한 - 나의 그릇이라.”(행 9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안수와 세례를 받음 - 주의 제자 다메섹 아나니아②에게.(행 9:10~12, 행 9:17~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핍박자 사울②이 - 전도자 사울②( = 사도 사울 = 바울)이 됨(행 9:2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행 9:20 - 즉시로 - 각 회당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- 전파하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Ⓔ 안디옥①(수리아) 교회에서 - 선교사로 파송 받음(행 13:1~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사울②이 아닌 바울의 이름으로 - 활동하게 됨(행 13:9)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사울② - 히브리식 이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바울 - 로마식 이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행 13:9 - 바울이라고 하는 - 사울②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성령이 충만하여 - 그를 주목하고

       ⅳ) 예루살렘 교회는 - 초기 기독교 전도의 베이스캠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예루살렘 교회의 수장 - 베드로와 야고보③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야고보 - 예수님의 형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베드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오순절 전 - 교회 공동체를 이끌던 사람(행 1:15 이하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오순절 후 - 주요 설교자(행 2:14), 대변자(행 4:8), 행정가(행 5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이방인 선교와 연관된 첫 사도였었다 - 고넬료 가정.(행 10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고넬료의 가정, 즉 이방인들에게도 - 성령을 부어주심.(행 10:44~4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줌.(행 10:47~4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결론 - 각 나라 중 - 하나님을 경외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의를 행하는 사람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나님이 받으신다.(행 10:3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야고보③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예수님의 형제 -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수석 지도자가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살렘 공의회를 주관함.(행 12:17, 행 15:13~25 이하, 행 21:17~18, 갈 1:19, 갈 2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889. 야고보③

 

③ 예루살렘 공의회( = 총회) - 갈라디아서 1~2장의 내용.(회의의 결론)(행 15:1~3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원인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에 - 어떤 사람들이 와서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방인의 할례를 - 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.(행 15:1~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과정 - 해결을 위해 - 바울과 바나바를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베드로의 의견.(행 15:7~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방인에게도 성령주심 - 고넬료 사건.(행 15:8~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야고보③의 의견.(행 15:15~20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베드로의 의견을 -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야고보 - 예수님 동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야고보서 저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예루살렘 교회 수장 – 베드로와 함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모든 이방인에게도 -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- 금하자!.(행 15:2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결론 - 이방인 형제들에게 -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⒈ 구원은 - 형식적인 율법의 행함이 아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- 구원을 받는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갈 2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유대인과 이방인간의 관계 및 이방인 전도에 도움이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⒉ 공의회 결과는 - 갈라디아서를 쓰는 배경이 됨.(행 15:5, 행 15:28~29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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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때 - 약 BC 49년 경.

       ⅱ) 예루살렘 초대 교회의 공의회( = 총회)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
       ⅲ) 바울과 바나바가 - 예루살렘 교회에 감.(행 15:1~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유대인의 주장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할례와 유대 율법을 의무화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방인 개종자들을 - 받아 주자!.”(행 15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는데 - 안디옥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율법을 강요하는 유대인 성도들이 있었다.(행 15:1~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때문에 - 안디옥①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- 어려움에 처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- 형제들을 가르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너희가 - 모세의 법대로 -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능히 구원을 - 받지 못하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니(행 15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- 적지 아니한 다툼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변론이 일어난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형제들이 - 이 문제에 대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중의 몇 사람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루살렘에 있는 -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작정하니라(행 15:2)

       ⅳ) 바울과 바나바가 이끄는 - 수리아 안디옥① - 교회 대표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루살렘 교회의 - 사도 및 장로들이 모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행 15:2, 행 15:4, 행 15:6, 행 15:2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유 -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- 결정하기 위함.(행 15:1~29, 갈 2:1~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들이 - 교회의 전송을 받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-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말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형제들을 다 - 크게 기쁘게 하더라(행 15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루살렘에 이르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- 영접을 받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- 모든 일을 말하매(행 15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바리새파 중에 -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이방인에게 - ❶ 할례를 행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명하는 것이 - 마땅하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니라(행 15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사도와 장로들이 -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(행 15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베드로가 - 일어나 말하되(행 15:7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베드로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(행 15:7~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베드로는 이미 - 이방인 고넬료에게 세례를 베풀었다.(행 10:30~4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고넬료 - 로마 군대 백부장(행 10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형제들아, 너희도 알거니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님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이방인들로 -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믿게 하시려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오래 전부터 -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행 15:7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우리에게와 같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들에게도 -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(행 15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믿음으로 -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이나 우리나 -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(행 15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그런데 지금 너희가 -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?(행 15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❺ 그러나 우리는 -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주 예수의 은혜로 -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.”(행 15:11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야고보③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 - 아모스서 인용.(행 15:16~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베드로의 의견을 –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이방인 중에서 -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괴롭게 하지 말고(행 15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다만 - 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음행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⒊ 목매어 죽인 것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⒋ 피를 멀리하라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(행 15:2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-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- 그 글을 읽음이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행 15:21)

     ⅴ) 그 결과 - “이방인들에게는 -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- 적용시키지 말자!.”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야고보③의 의견이 채택됨.(행 15:19~20)

 

(17) 예루살렘 멸망 - 로마의 티투스 장군에 의해(AD 70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티투스 장군 -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아들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아버지의 명령으로 예루살렘을 정복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후 황제가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
① AD 66년 - 예루살렘에 내란이 일어남

       ⅰ) 로마의 악정 때문에 - 백성들의 불만과 혼란이 큼.

       ⅱ) 로마에 의해 - 진압군이 보내짐.

 

② 베스파시아누스 (AD 69년 - 79년)

       ⅰ) 예루살렘 공격 - AD 70년 5월~9월까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맏아들 티투스가 총지휘를 맡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유대교민족주의세력인 열심당에 의해 발생한 유대독립전쟁이 -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를 평정할 지휘관으로 임명 받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유대 북부 갈릴리 지역을 점령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요셉⑦( = 요세푸스)이라는 - 유다인 지도자를 - 포로로 잡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후에 요셉⑦은 - 로마로 들어가 - 로마 시민권을 얻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로마인으로서의 요세푸스는 - 로마와 유다 간의 절충안을 제시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양 쪽의 상생을 모색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베스파시아누스는 황제가 된 후 - 요세푸스의 도움으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⇒ 유다를 - 무리 없이 통치하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베스파시아누스 황제는 - 자신의 정치를 도운 요세푸스를 보호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해 줌.

       ⅱ) 예루살렘 멸망(AD 70년)

       ⅲ) 헤롯 아그립바② 2세 - AD 70년 유대 전쟁시 - 로마를 지지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685. 아그립바②

 

③ 티투스(79년 ~ 81년)

       ⅰ) 67년 - 아버지 베스파시아누스와 - 유대인 항쟁 진압을 위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팔레스타인으로 향함.

       ⅱ) 69년 - 예루살렘 공략의 사령관이 됨.

       ⅲ) 70년 - 예루살렘을 2년 동안의 전쟁 끝에 - 멸망시킴

       ⅳ) 70~73년까지 - 마사다 요새를 제외한 대부분의 유대인의 반란을 평정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55. 마사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