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09. 여부스(Jebusite)⑤ - 예수님과 예루살렘, 초대 교회, 예루살렘 멸망
(15) 예수님과 예루살렘 - 로마제국 시대
❶ 예수님의 주요 활동무대가 됨 - 갈릴리와 함께.
❷ 십자가 죽으심과 부활 승천의 장소임.
★ 참고 - 79. 그리스도
① 1차 예루살렘 방문 - 태어나신 지 40일 만에 - 결례를 받으시기 위해(눅 2:22) (BC 4년)
ⅰ) 역사가 요세푸스는 헤롯 대왕의 죽음을 - BC 4년 유월절 직전의 일로 기록함.
ⅱ) 예수님께서 탄생하신 것은 - 헤롯 대왕 죽음 얼마 전의 일이다.(마 2장)
⇒ 예수님의 탄생 연도는 - BC 4년
ⅲ) 당시 유대는 - 로마 황제 가이사 아구스도의 명으로 -
※ BC 8년부터 시작된 인구 조사가 - 진행 중이었다.
Ⓐ 당시 인구 조사 방식 2가지 -
❶ 로마 방식 -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에서 호적을 받음.
❷ 유대 방식 - 자신의 지파 고향으로 돌아가서 호적을 받음.
Ⓑ 예수님 출생 무렵에는 - 유대 방식으로 호적을 실행함.
ⓐ 요셉②과 아기 예수를 임신 중인 마리아①는 - 고향 베들레헴①으로 돌아가야 했다.
(눅 2:3~5)
ⓑ 이 베들레헴①의 말구유에서 - 예수님께서 탄생.
Ⓒ 하나님께서는 요셉①에게 - 대헤롯의 유아 살해 명령을 피해
애굽으로 도망할 것을 명령하심.(마 2:12~15)
Ⓓ 대헤롯이 - 갑자기 죽음.
Ⓔ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-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라 하심.(마 2:19)
ⅳ) 예수님께서는 40일 만에 예루살렘에 올라와 - 레위기 12:1~-8에 기록된 출산 규례를 행함.
(눅 2:22~24)
cf) 이 모든 일은 - 단 40일 만에 이루어졌다.
ⅴ) 결례를 마친 마리아①와 요셉②은 - 예루살렘 성전에서 -
⇒ 시므온②과
안나 선지자를 만남.
※ 그들은 - 아기 예수님께서 메시아 되심을 알아보고 -
⇒ 앞으로 이루어질 일에 대해서 예언했다(눅 2:25~38)
② 2차 예루살렘 방문 - 예수님 12세 되던 해 유월절(눅 2:42)
❶ 성전에서의 소년 예수 - 12살 시절의 소년 예수(눅 2:41~52)
❷ 예수님 12세 되던 해 유월절 - 해마다 예루살렘을 방문했었음.(눅 2:41)
ⅰ) 요셉②과 마리아①는 - 유월절 절기마다 -
⇒ 예수를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와서 - 절기를 지키고 돌아가곤 했다.
※ 눅 2:41 - 그의 부모가 -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-
⇒ 예루살렘으로 가더니
ⅱ) 예수님께서는 12세 되셨을 때 - 부모님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
예루살렘으로 올라오셨다.(눅 2:42)
※ 눅 2:42 - 예수께서 - 12 살 되었을 때에 -
※ 그들이 - 이 절기의 관례를 따라 - 올라갔다가
ⅲ) 그날들을 마치고 돌아갈 때에 -
❶ 아이 예수는 - 예루살렘에 머무셨더라(눅 2:43a)
❷ 그 부모는 - 이를 알지 못하고(눅 2:43b) -
※ 동행 중에 있는 줄로 생각하고 - 하룻길을 간 후 -
⇒ 친족과 아는 자 중에서 - 찾되(눅 2:44)
❸ 만나지 못하매 -
⇒ 찾으면서 - 예루살렘에 돌아갔더니(눅 2:45)
ⅳ) 소년 예수님은 - ‘아버지 집’, 성전에 남아서 - 랍비들과 대화하고 계셨다.(눅 2:46~50)
★ 참고 - 524. 성전①~⑩
Ⓐ 사흘 후에 - 성전에서 만난즉 -
※ 그가 - 선생들 중에 앉으사 -
⇒ 그들에게 -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(눅 2:46)
Ⓑ 듣는 자가 - 다 그 지혜와 대답을 -
※ 놀랍게 여기더라(눅 2:47)
Ⓒ 그의 부모가 보고 놀라며 -
※ 마리아① - “아이야!, 어찌하여 -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?
보라!,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- 너를 찾았노라.”(눅 2:48)
예수님 - “어찌하여 - 나를 찾으셨나이까?,
내가 -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-
※ 알지 못하셨나이까?”(눅 2:49)
ⓐ 그 부모가 - 그가 하신 말씀을 - 깨닫지 못하더라(눅 2:50)
ⓑ 예수께서 - 함께 내려가사 - 나사렛에 이르러 -
⇒ 순종하여 – 받드시더라(눅 2:51a)
ⓒ 그 어머니는 - 이 모든 말을 - 마음에 두니라(눅 2:51)
③ 3차 예루살렘 방문 - 공생애 시작 후 첫 입성, 성전 정화(요 2:13~22)
cf) 유월절 가까이에 - 예수님 공생애 시작 후
처음으로 예루살렘을 방문.(요 2:13~25)
ⅰ) 장사하는 집으로 타락한 성전을 - 정화하시고(요 2:13~17)
ⅱ) 이 성전을 헐어버리면 - “3일 만에 일으키리라.” 말씀하심.(요 2:19~21)
cf) 이는 - 십자가에 달리신 후 3일 만에 부활하심으로써 -
⇒ 영원한 성전이 완성되는 것을 의미.
ⅲ) 예루살렘에서 니고데모를 만나 - 거듭남에 대해서 가르치심.(요 3:1~21)
ⅳ) 유대 땅에서 제자들을 통해 - 세례를 베푸셨다.(요 3:22, 요 4:1~2)
cf) 당시 세례 요한①은 - 살렘 가까운 애논 땅에서 세례를 주고 있었다.(요 3:23~36)
ⅴ) 세례 요한①이 - 헤롯 안디바의 부도덕한 결혼을 지적하다가 -
⇒ 감옥게 갇힌 뒤 참수형을 당함.(마 14:3, 막 6:17~18, 눅 3:19~20)
※ 이에 예수님께서 - 유대 땅에서 갈릴리로 물러가셨다(마 4:12, 막 1:14)
④ 4차 예루살렘 방문 -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 - 부림절 즈음 - 베데스다 연못에서(요 5:1~9)
ⅰ) 유대인의 명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셔서 -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(요 5:1~9)
cf) 이때의 명절은 - 부림절 - 12월
근거 - 요 6:4의 ‘유대인의 명절’이 - 유월절을 의미하기 때문.
※ 요 6:4 -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- 가까운지라’
Ⓐ 그 후에 -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-
※ 예수께서 -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(요 5:1)
Ⓑ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-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-
※ 거기 행각 5이 있고(요 5:2)
Ⓒ 거기 38해 된 - 병자가 있더라(요 5:5)
Ⓓ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“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- 걸어가라!.”
하시니(요 5:8)
⇒ 그 사람이 - 곧 나아서 -
※ 자리를 들고 - 걸어가니라(요 5:9a)
ⅱ) 이날은 - 안식일이니(요 5:9b) -
Ⓐ 유대인들이 -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-
※ “안식일인데 -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
옳지 아니하니라.”(요 5:10)
Ⓑ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-
※ 유대인들이 -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(요 5:16)
cf) 종교지도자들은 - 예수님이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로
핍박을 시작했다.(요 5:16)
⑤ 5차 예루살렘 방문 - 초막절 중간에(요 7:1~10)
❶ “누구든지 목마른 자는 - 내게 와서 마시라”
“그 배에서 -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.”
❷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심 - “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!.”
ⅰ)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- 가까운지라(요 7:2)
※ 예수님 - “너희는 - 명절에 올라가라!.
※ 내 때가 -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-
⇒ 나는 - 이 명절에
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.”(요 7:8)
ⅱ) 초막절 중간이 되어 -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르침을 시작하셨다.(요 7:11~36)
ⅲ)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-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누구든지 목마르거든 - 내게로 와서 마시라!.(요 7:37)
나를 믿는 자는 - 성경에 이름과 같이 -
⇒ 그 배에서 -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.”
하시니(요 7:38)
ⅳ) 예수님은 감람산에서 기도하시고 - 백성들을 가르치셨다.(요 8:1~2)
ⅴ) 간음한 여인을 용서하심 - “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!.”(요 8:3~11)
ⅵ) 성전에서 유대인들을 가르치시며 - ‘아브라함이 있기 전에 - 내가 있었다’고
말씀하심.(요 8:57~58)
⇒ 유대인들은 그 말씀에 격분하여 - 돌로 예수님을 치려함(요 8:59)
※ 예수님 - “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-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-
⇒ 보고 - 기뻐하였느니라.”(요 8:56)
유대인들 - “네가 - 아직 50세도 못되었는데 -
※ 아브라함을 보았느냐?”(요 8:57)
예수님 - “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- 내가 있느니라.”
하시니(요 8:58)
Ⓐ 그들이 -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(요 8:59a)
Ⓑ 예수께서 - 숨어 성전에서 - 나가시니라(요 8:59b)
ⅶ) 날 때부터 소경된 이를 고치심.(요 9:1~41)
※ 진흙을 이겨 눈에 바르고 - “실로암에 가서 - 씻으라!.”
⑥ 6차 예루살렘 방문 - 수전절(요 10:22)
cf) 수전절 - 유대력 9월 25일부터 8일간.
※ 고난주간 약 4개월 전임.
ⅰ) 예수께서 -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- 거니시니(요 10:23)
ⅱ) 유대인들이 찾아와 - 그리스도인지 아닌지를 밝히라 함.(요 10:22~30)
※ 유대인들 - “당신이 언제까지나 -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?
※ 그리스도이면 - 밝히 말씀하소서!.”(요 10:24)
예수님 - “내 양은 - 내 음성을 들으며
나는 - 그들을 알며
그들은 - 나를 따르느니라.(요 10:27)
나와 아버지는 - 하나이니라.”(요 10:30)
ⅲ) 그러나 깨닫지 못한 유대인들은 - 예수를 다시 돌로 치함(요 10:31~39)
⇒ 바리새인들에게 찾아가 - 예수님을 밀고하기도 함(요 11:46)
⇒ 이후 종교지도자들은 - 공개 수배령을 내려
예수님을 체포하고자 했다.(요 11:57)
Ⓐ 유대인들이 - 다시 돌을 들어 - 치려 하거늘(요 10:31)
Ⓑ 그 중에 어떤 자는-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-
⇒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(요 11:46)
Ⓒ 이는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
※ “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-
⇒ 신고하여 - 잡게 하라!.”
명령하였음이러라(요 11:57)
⑦ 7차 예루살렘 방문 - 고난주간(마 21:7~마 28:15)
cf) 베다니①를 거점으로 - 예루살렘에 왔다갔다하셨음.
※ 베다니① - 나사로①, 마르다, 마리아②의 집
★참고 - 392. 베다니①
ⅰ) 일요일 - Ⓐ 예수가 나귀 새끼를 타고 - 예루살렘에 들어가다 (마 21:7~11, 슥 9:9)
Ⓑ 예수가 자기 죽음을 예고하다
Ⓒ 예수가 성전을 방문하다
ⅱ) 월요일 - Ⓐ 예수가 무화과나무를 저주하다
Ⓑ 예수가 성전을 정화하다
ⅲ) 화요일 - Ⓐ 예수가 제자들에게 그 무화과나무와 관련하여 교훈하다
Ⓑ 예수가 성전 안에서 논쟁하다
Ⓒ 예수가 미래를 예고하다
ⅳ) 수요일 - Ⓐ 제사장들 - 예수를 해치려는 음모를 꾸밈
Ⓑ 예수님 - 베다니①에서 쉬심
마리아②의 기름부음이 있었음
ⅴ) 목요일 - Ⓐ 유월절을 위한 준비
Ⓑ 마지막 만찬 및 제자들을 씻기시는 예수
Ⓒ 고별 담화가 시작되다
Ⓓ 베드로의 3 번 부인 예고
Ⓔ 예수가 마지막으로 실천을 위한 계명을 주다
Ⓕ 겟세마네 동산
ⅵ) 금요일 - Ⓐ 배반과 예수의 체포
Ⓑ 유대인들의 예수 재판 ❶ - 비공식적
Ⓒ 유대인들의 예수 재판 ❷ - 좀 더 공식적
Ⓓ 베드로가 예수를 부인하다
Ⓔ 유대인들의 예수 재판 (장면 3): 최종 평결
Ⓕ 유다가 스스로 목을 매다
Ⓖ 로마의 예수 재판 ❶ - 빌라도
Ⓗ 로마의 예수 재판 ❷ - 헤롯 안디바
Ⓘ 로마의 예수 재판 ❸ - 최종 평결
Ⓙ 골고다로 가는 길
Ⓚ 십자가 처형
Ⓛ 예수의 죽음
Ⓜ 예수의 매장
ⅶ) 토요일 - 유대 지도자들이 경비병들을 세우다
ⅷ) 일요일 - Ⓐ 여인들이 빈 무덤을 발견하다
(주일) Ⓑ 여인들이 제자들에게 알리다
Ⓒ 베드로와 요한②이 무덤으로 달려가다
Ⓓ 막달라 마리아③가 무덤으로 돌아와 예수를 만나다
Ⓔ 엠마오로 내려 가는 길에서 - 예수님과 2명의 제자가의 만남
Ⓕ 예수가 - 도마가 없을 때 - 10 제자에게 나타나다
cf) 가룟 유다②는- 이미 자살하고 없음.
(16) 사도시대 - 로마 제국 시대
① 오순절 성령강림 - 예루살렘 ‘마가의 다락방’에서(행 2:1~8)
★참고 - 245. 마가
⇒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.(욜 2:28)
cf)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- 고넬료의 집.(행 10:1~2, 행 10:44~46)
❶유월절(1월 14일)에 - 어린 양을 잡았듯이.
※ 예수님은 정확히 1월 14일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.
cf) 성만찬(13일) - 유월절 전날.
❷ 무교절(1월 15일)에 -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.
※ 주님이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.
❸ 초실절(1월 16일)에 -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
※ 정확히 초실절에 부활하심.
ⅰ) 때 - 오순절 날(행 2:1)
※ 행 2:1 -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-
⇒ 그들이 -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
ⅱ) 장소 - 부활 후 50일 만에 -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★참고 - 520. 성령
❶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
한 언어로 합해짐.(행 2:1~11)
❷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
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ⅲ) 그때에 - 경건한 유대인들이 -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-
⇒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(행 2:5)
ⅳ) 성령이 임함 - 각 사람에게(행 2:2~3)
Ⓐ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
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– 가득하며(행 2:2)
Ⓑ 마치 불의 혀처럼 - 갈라지는 것들이
그들에게 보여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ⅴ)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
※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⇒ 다른 언어들로 - 말하기를 시작하니라(행 2:4)
ⅵ) 베드로가 - 청중들에게 설교하다(행 2:14~41)
cf) 약속하신 성령이 오셨음을 설명함(행 2:16~36)
★참고 - 395. 베드로
❶ 예수님 - ‘성령을 기다리라’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❷ 요엘② 선지자의 예언이 - 성취됨.(행 2:16~21, 욜 2:28~32)
※ 욜 2:28 - 그 후에 내가 - 내 영을 -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-
⇒ 너희 자녀들이 -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
너희 늙은이는 - 꿈을 꾸며
너희 젊은이는 - 이상을 볼 것이며
욜 2:29 – 그때에 내가 또 - 내 영을 -
※ 남종과 여종에게 - 부어줄 것이며
Ⓐ 베드로가 - 11 사도와 함께 서서 - 소리를 높여 이르되(요 2:14)
※ 베드로 - “하나님이 -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-
⇒ 그가 - 약속하신 성령을 - 아버지께 받아서 -
※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- 부어 주셨느니라.”
(행 2:33)
Ⓑ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-
※ “너희가 - 이 패역한 세대에서
※ 구원을 받으라!.”
하니(행 2:40)
Ⓒ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- 세례를 받으매 -
⇒ 이 날에 신도의 수가 - 3,000이나 더하더라(행 2:41)
② 예루살렘 초대교회가 생김 - 초대교회의 모습
★참고 - 61. 교회
ⅰ) 신자들의 교제 - 믿는 사람이 모든 물건을 통용하다(행 2:42~47)
Ⓐ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-
❶ 서로 교제하고 - 떡을 떼며
❷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(행 2:42)
Ⓑ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-
※ 사도들로 말미암아 -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(행 2:43) -
❶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-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(행 2:44)
❷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-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(행 2:45)
❸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-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(행 2:46a)
❹ 집에서 떡을 떼며 -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(행 2:46b)
❺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(행 2:47a)
Ⓒ 주께서 - 구원 받는 사람을 -
⇒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(행 2:47b)
ⅱ) 교회가 핍박받고 흩어지다 - 사울②이 교회를 박해하다(행 8:1~3)
cf) 스데반 사건의 주동자는 - 사울②이였다.(행 7:56~60)
※ 사울② = 사도 바울의 히브리식 이름
★참고 - 354. 바울①~⑧
Ⓐ 스데반이 - 성령 충만하여 -
⇒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- 하나님의 영광과
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
보고(행 2:55)
※ 스데반 - “보라!.
하늘이 열리고 -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
보노라.”
한 대(행 2:56)
Ⓑ 그들이 - 큰 소리를 지르며 - 귀를 막고 -
※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(행 2:57)
ⓐ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(행 2:58a)
ⓑ 증인들이 - 옷을 벗어 -
⇒ 사울②이라 하는 청년의 - 발 앞에 두니라(행 2:58b)
cf) 사울② = 회심하기 전의 사도 바울
Ⓒ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-
ⓐ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-
※ 스데반 - “주 예수여!.
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!.”
하고(행 2:59)
ⓑ 무릎을 꿇고 - 크게 불러 이르되 -
※ 스데반 - “주여!.
이 죄를 -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!.”
⇒ 이 말을 하고 - 자니라(행 2:60)
Ⓓ 스데반 순교 사건으로 시작된 박해는 -
⇒ 사도들을 –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게 했고
⇒ 복음이 - 이방 세계에 전해는 시작점이 됨.(행 8:1, 행 8:4)
ⓐ 그 날에 -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박해가 있어 -
⇒ 사도 외에는 다 -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
흩어지니라(행 8:1b)
ⓑ 그 흩어진 사람들이 - 두루 다니며 -
⇒ 복음의 말씀을 전할 새(행 8::4)
Ⓔ 로마에까지 흩어짐 – 로마 교회가 있음을 알 수 있음(롬 16:1)
❶ 바울이 로마서를 보냄. - 뵈뵈를 통해서(롬 16:1)
※ 롬 16:1 - 내가 -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
우리 자매 뵈뵈를
너희에게 추천하노니
❷ 바울 1차 구금때 - 로마 성도들이 바울을 맞이하러 나옴(행 28:15)
cf) 로마 가까이에 있는 장소로.
ⓐ 그 곳 형제들이 - 우리 소식을 듣고 -
⇒ 압비오 광장과
트레이스 타베르네까지 - 맞으러 오니(행 28:15a)
ⓑ 바울이 그들을 보고 - 하나님께 감사하고 -
※ 담대한 마음을 얻으니라(행 28:15b)
ⅲ) 사울②의 개종 - 사울②이 회개하다(행 9:1~19a, 행 22:6~16, 행 26:12~18)
❶ 때 - 아라비아와 페트라의 왕이었던 아레다 4세 때(고후 11:32)
❷ 핍박자(사울②) → 이방인 전도자(바울)
Ⓐ 사울②은 - 초대교회를 박해하다가
대제사장들의 조서를 들고 -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서 -
※ 그리스도를 만남.(행 9:3~9)
ⓐ 사울②이 길을 가다가 - 다메섹에 가까이 이르더니(행 9:3a)
ⓑ 홀연히 하늘로부터 - 빛이 그를 둘러 비추는지라(행 9:3b)
※ 예수님 - “사울②아!, 사울②아!,
※ 네가 어찌하여 - 나를 박해하느냐?”(행 9:4)
사울② - “주여, 누구시니이까?”(행 9:5a)
예수님 - “나는 - 네가 박해하는 예수라.”(행 9:5b)
“너는 일어나 - 시내로 들어가라!.
⇒ 네가 행할 것을 -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.”
(행 9:6)
Ⓑ 이방인 사도로 - 부르심을 받음.(롬 1:1, 행 9:15)
cf) 예수님께서 아나니아②에게 말씀하셨음(행 9:15)
※ 아나니아 “가라!.
이 사람은 - 내 이름을 -
⇒ 이방인과 임금들과
이스라엘 자손들에게 - 전하기 위하여 -
※ 택한 - 나의 그릇이라.”(행 9:15)
Ⓒ 안수와 세례를 받음 - 주의 제자 다메섹 아나니아②에게.(행 9:10~12, 행 9:17~18)
Ⓓ 핍박자 사울②이 - 전도자 사울②( = 사도 사울 = 바울)이 됨(행 9:20)
※ 행 9:20 - 즉시로 - 각 회당에서 -
※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- 전파하니
Ⓔ 안디옥①(수리아) 교회에서 - 선교사로 파송 받음(행 13:1~9)
⇒ 사울②이 아닌 바울의 이름으로 - 활동하게 됨(행 13:9).
cf) 사울② - 히브리식 이름
바울 - 로마식 이름
※ 행 13:9 - 바울이라고 하는 - 사울②이
※ 성령이 충만하여 - 그를 주목하고
ⅳ) 예루살렘 교회는 - 초기 기독교 전도의 베이스캠프
※ 예루살렘 교회의 수장 - 베드로와 야고보③
cf) 야고보 - 예수님의 형제
Ⓐ 베드로 -
ⓐ 오순절 전 - 교회 공동체를 이끌던 사람(행 1:15 이하)
ⓑ 오순절 후 - 주요 설교자(행 2:14), 대변자(행 4:8), 행정가(행 5:3)
ⓒ 이방인 선교와 연관된 첫 사도였었다 - 고넬료 가정.(행 10:1)
❶ 고넬료의 가정, 즉 이방인들에게도 - 성령을 부어주심.(행 10:44~45)
❷그리스도의 이름으로 - 세례를 줌.(행 10:47~48)
❸ 결론 - 각 나라 중 - 하나님을 경외하며
의를 행하는 사람은 -
⇒ 하나님이 받으신다.(행 10:35)
Ⓑ 야고보③ -
❶ 예수님의 형제 -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수석 지도자가 됨.
❷ 예살렘 공의회를 주관함.(행 12:17, 행 15:13~25 이하, 행 21:17~18, 갈 1:19, 갈 2:9)
★참고 - 889. 야고보③
③ 예루살렘 공의회( = 총회) - 갈라디아서 1~2장의 내용.(회의의 결론)(행 15:1~35)
❶ 원인 - 수리아 안디옥① 교회에 - 어떤 사람들이 와서 -
⇒ 이방인의 할례를 - 구원과 연관지어 문제 삼음.(행 15:1~2)
❷ 과정 - 해결을 위해 - 바울과 바나바를 예루살렘 교회에 보냄
Ⓐ 베드로의 의견.(행 15:7~11)
※ 이방인에게도 성령주심 - 고넬료 사건.(행 15:8~9)
Ⓑ 야고보③의 의견.(행 15:15~20) -
※ 베드로의 의견을 -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cf) 야고보 - 예수님 동생
야고보서 저자
예루살렘 교회 수장 – 베드로와 함께
ⓐ 모든 이방인에게도 - 주를 찾게 하심. (암 9:11~12)
ⓑ 이방신을 섬기는 방법만 - 금하자!.(행 15:20)
❸ 결론 - 이방인 형제들에게 - 회의 결론을 편지로 보냄.
⒈ 구원은 - 형식적인 율법의 행함이 아닌 -
※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- 구원을 받는다.
(갈 2:16)
⇒ 유대인과 이방인간의 관계 및 이방인 전도에 도움이 됨.
⒉ 공의회 결과는 - 갈라디아서를 쓰는 배경이 됨.(행 15:5, 행 15:28~29)
ⅰ) 때 - 약 BC 49년 경.
ⅱ) 예루살렘 초대 교회의 공의회( = 총회)(행 15:1~15, 행 15:22~31, 갈 2:1~2, 갈 2:9)
ⅲ) 바울과 바나바가 - 예루살렘 교회에 감.(행 15:1~2)
Ⓐ 유대인의 주장 -
※ “할례와 유대 율법을 의무화하고 -
※ 이방인 개종자들을 - 받아 주자!.”(행 15:1)
Ⓑ 아직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는데 - 안디옥 교회의 이방인 개종자에게
율법을 강요하는 유대인 성도들이 있었다.(행 15:1~2)
⇒ 때문에 - 안디옥① 교회와 이방인 개종자들이 - 어려움에 처했다.
ⓐ 어떤 사람들이 -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- 형제들을 가르치되 -
※ “너희가 - 모세의 법대로 -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-
⇒ 능히 구원을 - 받지 못하리라.”
하니(행 15:1)
ⓑ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- 적지 아니한 다툼과
변론이 일어난지라
⇒ 형제들이 - 이 문제에 대하여 -
※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중의 몇 사람을 -
⇒ 예루살렘에 있는 -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
작정하니라(행 15:2)
ⅳ) 바울과 바나바가 이끄는 - 수리아 안디옥① - 교회 대표와
예루살렘 교회의 - 사도 및 장로들이 모임.
(행 15:2, 행 15:4, 행 15:6, 행 15:25)
Ⓐ 이유 - 이방인들의 교회 허입을 - 결정하기 위함.(행 15:1~29, 갈 2:1~10)
ⓐ 그들이 - 교회의 전송을 받고 -
※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-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
말하여 -
⇒ 형제들을 다 - 크게 기쁘게 하더라(행 15:3)
ⓑ 예루살렘에 이르러 -
⇒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- 영접을 받고
⇒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- 모든 일을 말하매(행 15:4)
ⓒ 바리새파 중에 -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-
※ “이방인에게 - ❶ 할례를 행하고
- ❷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!.
명하는 것이 - 마땅하다.”
하니라(행 15:5)
Ⓑ 사도와 장로들이 -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(행 15:6)
⇒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
⇒ 베드로가 - 일어나 말하되(행 15:7a)
Ⓒ 베드로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(행 15:7~10)
cf) 베드로는 이미 - 이방인 고넬료에게 세례를 베풀었다.(행 10:30~48)
※고넬료 - 로마 군대 백부장(행 10:1)
※ “형제들아, 너희도 알거니와 -
하나님이 -
❶ 이방인들로 -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-
※ 믿게 하시려고 -
⇒ 오래 전부터 -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
(행 15:7b)
❷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-
⇒ 우리에게와 같이 -
※ 그들에게도 -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(행 15:8)
❸ 믿음으로 -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-
⇒ 그들이나 우리나 -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(행 15:9)
❹ 그런데 지금 너희가 -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-
⇒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-
※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?(행 15:10)
❺ 그러나 우리는 -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-
※ 주 예수의 은혜로 -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.”(행 15:11)
Ⓓ 야고보③의 의견 - 이방인 전도(선교)에 대한 - 아모스서 인용.(행 15:16~21)
※ 베드로의 의견을 – 수용하며 더 뒷받침함.
ⓐ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-
❶ 이방인 중에서 -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-
※ 괴롭게 하지 말고(행 15:19)
❷ 다만 - ⒈ 우상의 더러운 것과
⒉ 음행과
⒊ 목매어 죽인 것과
⒋ 피를 멀리하라고 -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(행 15:20)
※ 이는 - 예로부터 각 성에서 -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-
⇒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- 그 글을 읽음이라.”
(행 15:21)
ⅴ) 그 결과 - “이방인들에게는 - 유대인과 동일한 풍습을 - 적용시키지 말자!.”는
※ 야고보③의 의견이 채택됨.(행 15:19~20)
(17) 예루살렘 멸망 - 로마의 티투스 장군에 의해(AD 70년)
cf) 티투스 장군 -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아들.
아버지의 명령으로 예루살렘을 정복.
이후 황제가 됨.
★참고 - 245. 로마제국①②
① AD 66년 - 예루살렘에 내란이 일어남
ⅰ) 로마의 악정 때문에 - 백성들의 불만과 혼란이 큼.
ⅱ) 로마에 의해 - 진압군이 보내짐.
② 베스파시아누스 (AD 69년 - 79년)
ⅰ) 예루살렘 공격 - AD 70년 5월~9월까지
※ 맏아들 티투스가 총지휘를 맡음.
Ⓐ 유대교민족주의세력인 열심당에 의해 발생한 유대독립전쟁이 -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-
⇒ 이를 평정할 지휘관으로 임명 받음.
Ⓑ 유대 북부 갈릴리 지역을 점령함.
Ⓒ 요셉⑦( = 요세푸스)이라는 - 유다인 지도자를 - 포로로 잡음.
❶ 후에 요셉⑦은 - 로마로 들어가 - 로마 시민권을 얻게 됨.
❷ 로마인으로서의 요세푸스는 - 로마와 유다 간의 절충안을 제시함.
※ 양 쪽의 상생을 모색함.
❸ 베스파시아누스는 황제가 된 후 - 요세푸스의 도움으로 -
⇒ 유다를 - 무리 없이 통치하게 됨.
cf) 베스파시아누스 황제는 - 자신의 정치를 도운 요세푸스를 보호하여 -
⇒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해 줌.
ⅱ) 예루살렘 멸망(AD 70년)
ⅲ) 헤롯 아그립바② 2세 - AD 70년 유대 전쟁시 - 로마를 지지함.
★참고 - 685. 아그립바②
③ 티투스(79년 ~ 81년)
ⅰ) 67년 - 아버지 베스파시아누스와 - 유대인 항쟁 진압을 위해 -
⇒ 팔레스타인으로 향함.
ⅱ) 69년 - 예루살렘 공략의 사령관이 됨.
ⅲ) 70년 - 예루살렘을 2년 동안의 전쟁 끝에 - 멸망시킴
ⅳ) 70~73년까지 - 마사다 요새를 제외한 대부분의 유대인의 반란을 평정.
★참고 - 255. 마사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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