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21. 여호수아(Joshua)③ - 길갈에 진치고, 여리고 성과 아이 성 점령, 축복과 저주 선포
⑰ 길갈에 진치고 - 요단을 건넌 직후 - 가나안에 첫 베이스캠프를 세움(수 4:19)
❶ 기념비를 세움(수 4:20~24)
❷ 할례를 행함(수 5:2~8)
★참고 - 101. 길갈
cf) 여리고 평지에서 - ❶ 유월절 지냄(1월 14일)(수 5:10)
❷ 무교절 지냄(1월 15일)(수 5:11)
❸ 만나가 그침 (수 5:12)
※ 수 4:19 - 1째 달 10일에 - 백성이 요단에서 올라와
여리고 동쪽 경계 -
※ 길갈에 - 진 치매
ⅰ) 출애굽 41년 1월 10일에 - 가나안에 첫 발을 디딤 - 길갈(수 4:19)
ⅱ) ‘횃불 언약’을 체결한 지 - 약 670여년 만에 -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감.(창 15:13~21)
※ 횃불언약(약 200년) + 애굽노예(430년) + 광야(41년) = 약 670년
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-
★참고 - 737. 아브라함
※ 여호와 - “너는 - 반드시 알라!.
❶ 네 자손이 - 이방에서 객이 되어 - 그들을 섬기겠고
❷ 그들은 - 400년 동안 -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(창 15:13)
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- 내가 징벌할지며,
⇒ 그 후에 - 네 자손이 -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.
(창 15:14)
네 자손은 - 4대 만에 -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-
※ 이는 -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
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.”(창 15:16)
Ⓑ ‘횃불 언약’ – “네 자손에게 주리라!.” –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음 (창 15:17~21)
❶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-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-
※ 타는 횃불이 -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(창 15:17)
❷ 그 날에 여호와께서 -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내가 이 땅을 - 애굽 강에서부터
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-
⇒ 네 자손에게 주노니(창 15:18) -
※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(창 15:19)
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(창 15:20)
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
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.”(창 15:21)
ⅲ) 기념비를 세움 - 길갈에 세워 여호와를 기념(수 4:20~24)
Ⓐ 여호수아①가 - 요단에서 가져온 그 12돌을 - 길갈에 세우고(수 4:20)
Ⓑ 이유 - ❶ 여호와를 알게 하고 ❷ 항상 경외하게 하려함.(수 4:24)
ⓐ 후일에 - 너희의 자손들이 - 그들의 아버지에게 묻기를 -
※ “이 돌들은 - 무슨 뜻이니이까?”
하거든(수 4:21) -
ⓑ 너희는 - 너희의 자손들에게 알게 하여 이르기를 -
※ “이스라엘이 - 마른 땅을 밟고 - 이 요단을 건넜음이라.(수 4:22)
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- 요단 물을 너희 앞에서
마르게 하사 - 너희를 건너게 하신 것이 -
⇒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-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
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
(수 4:23)
이는 - 땅의 모든 백성에게 -
❶ 여호와의 손이 강하신 것을 - 알게 하며
❷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-
※ 항상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라.”
하라!.”(수 4:24)
ⅳ) 할례를 행함 - ‘길갈’이라 명하심(수 5:2~8)
※ 수 5:2 - 그 때에 여호와께서 - 여호수아①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너는 -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-
⇒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- 다시 할례를 행하라!.”
하시매
수 5:3 - 여호수아①가 -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-
※ 할례 산에서 -
⇒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- 할례를 행하니라
Ⓐ 할례를 행한 이유 - 광야 2세대는 할례를 못 받았기 때문.(수 5:4~5)
※ 수 5:4a - 여호수아①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
이것이니 -
❶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- 남자 곧 모든 군사는 -
⇒ 애굽에서 나온 후 - 광야 길에서 죽었는데(수 5:4b)
※ 그 나온 백성은 - 다 할례를 받았으나
❷ 다만 애굽에서 나온 후 - 광야 길에서 난 자는 -
※ 할례를 - 받지 못하였음이라(수 5:5)
Ⓑ ‘길갈’이라 명하심 - ‘애굽의 수치를 떠나가게 하였다’의미.(수 5:9)
※ 수 5:9 - 여호와께서 여호수아①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오늘 - 애굽의 수치를 -
※ 너희에게서 - 떠나가게 하였다.”
하셨으므로
⇒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- ‘길갈’이라
하느니라
ⅴ) 유월절을 지냄 - 1월 14일 - 여리고 평지에서(수 5:10)
※ 수 5:10 - 또 이스라엘 자손들이 -
❶ 길갈에 - 진 쳤고
❷ 그 달 14일 저녁에는 - 여리고 평지에서 -
※ 유월절을 지켰으며
ⅵ) 무교절을 지냄 - 1월 15일 - 여리고 평지에서(수 5:11)
cf) 당시 가나안 땅의 보리 추수 때였음.
※ 수 5:11 - 유월절 이튿날에 - 그 땅의 소산물을 먹되 -
※ 그 날에 - ❶ 무교병과
❷ 볶은 곡식을 - 먹었더라
★참고 - 284. 무교절
ⅶ) 만나가 그침(수 5:12) -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음 - 여리고 평지에서(수 5:12)
※ 수 5:12 - 또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- 다음 날에 -
※ 만나가 그쳤으니
⇒ 이스라엘 사람들이 -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
※ 그 해에 - 가나안 땅의 소출을 먹었더라
★참고 - 만나
⑱ 여호와의 군대장관을 만남 - “네 발에서 - 신을 벗으라!.
※ 네가 선 곳은 - 거룩하니라”
ⅰ) 때 - 여호수아①가 -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(수 5:13)
※ 가나안 정복 전쟁의 시작 - 하나님만 의지하며 나아가야 함.
⇒ 자기의 생각, 가치관, 경험(전쟁과 사람에 대한) - 내려놓고.
ⅱ) 의미 - 거룩하신 하나님만 의지하는 순종하는 종의 모습(수 5:13~15)
ex) 모세(출 3:5)
❶ 하나님이 - 모세에게(출 3:5)
※ 하나님 - “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!.
※ 네가 선 곳은 - 거룩한 땅이니 -
⇒ 네 발에서 - 신을 벗으라!.”(출 3:5)
❷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- 여호수아①에게(수 5:15)
Ⓐ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- 여호수아①에게 이르되 -
※ “네 발에서 - 신을 벗으라!.
※ 네가 선 곳은 - 거룩하니라!.” 하니(수 5:15a)
Ⓑ 여호수아①가 - 그대로 행하니라(수 5:15b)
⑲ 정복전쟁 순서 - 길갈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- 여리고성부터 시작.(수 6:20~13:7)
❶ 여리고 전투(수 6:20~26) ❷ 아이 전투(수 6:17~7:26)
❸ 기브온 전투(수 10:1~28) ❹ 가나안 남부 전투(수 10:29~43)
❺ 가나안 북부 전(수 11:1~23) ❻ 정복한 나라들의 목록(수 12장)
❼ 정복하지 못한 땅들 - 정복해야 할 땅들(수 13:1~7)
⑳ 여리고 성을 무너뜨림.(수 6:20~21)
❶ 기생 라합의 가정을 - 약속대로 구원함.(수 6:17, 수6:22~25)
❷ 여리고 성에 대한 - 저주를 선포함.(수 6:26)
★참고 - 1008. 여리고
ⅰ) 여호수아①가 여리고 성을 점령함 - 라합과 그 가정을 살려주라고 함.(수 6:2~25)
※ 이유 – 라합이 정탐자들을 살려 주어서(수 6:25)
(살몬의 말을 기억함)
★참고 - 230. 라합
Ⓐ 여호와의 명령(수 6:2~7) -
※ 내가 -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-
⇒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(수 6:2)
❶ 너희 모든 군사는 - 그 성을 둘러 성 주위를 - 매일 1 번씩 돌되
※ 엿새(6일) 동안을 그리하라!.(수 6:3)
❷ 제사장 7은 - 7 양각 나팔을 잡고 -
⇒ 언약궤 앞에서 나아갈 것이요
❸ 7째 날에는 - 그 성을 - 7번 돌며
- 그 제사장들은 - 나팔을 불 것이며(수 6:4)
- 제사장들이 - 양각 나팔을 길게 불어 -
※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-
⇒ 백성은 다 - 큰 소리로 외쳐 부를 것이라!.
⇒ 그리하면 그 성벽이 - 무너져 내리리니 -
※ 백성은 -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!.”
하시매(수 6:5)
Ⓑ 여호수아①가 그대로 행함(수 6:8~16)
※ 수 6:16a - 7번째에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에 -
⇒ 여호수아①가 - 백성에게 이르되 -
※ 여호수아 - “외치라!.
여호와께서 너희에게 - 이 성을 주셨느니라.(수 6:16b)
이 성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은 -
※ 여호와께 온전히 바치되 -
❶ 기생 라합과 그 집에 동거하는 자는 -
※ 모두 살려 주라!.
❷ 이는 - 우리가 보낸 사자들을 -
※ 그가 - 숨겨 주었음이니라”(수 6:17)
Ⓒ 전리품을 - 온전히 바치라!
- 손대지 말라!
- 여호와의 곳간에 드릴지니라!.(수 6:18~19)
※ 여호수아① - “너희는 - 온전히 바치고
그 바친 것 중에서 어떤 것이든지 취하여 -
⇒ 너희가 - 이스라엘 진영으로 바치는 것이
되게 하여 -
※ 고통을 당하게 되지 - 아니하도록
오직 너희는 - 그 바친 물건에 손대지 말라!.(수 6:18)
은금과 동철 기구들은 다 - 여호와께 구별될 것이니 -
※ 그것을 - 여호와의 곳간에 들일지니라!.”(수 6:19)
Ⓓ 여리고 성벽이 - 무너져 내림(수 6:20)
❶ 이에 백성은 - 외치고
제사장들은 - 나팔을 불매 -
⇒ 백성이 - 나팔 소리를 들을 때에 -
※ 크게 소리 질러 외치니(수 6:20a)
❷ 성벽이 - 무너져 내린지라(수 6:20b)
❸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- 그 성에 들가서 -
⇒ 그 성을 - 점령하고(수 6:20c)
Ⓔ 2명의 정탐꾼에게 - 라합과 그에 속한 것을 이끌어 내라함.(수 6:22~23, 수 6:25)
❶ 여호수아①가 - 그 땅을 정탐한 2 사람에게 이르되 -
※ 여호수아① - “그 기생의 집에 들어가서 -
※ 너희가 그 여인에게 맹세한 대로 -
⇒ 그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-
※ 이끌어 내라!.”(수 6:22)
❷ 정탐한 젊은이들이 들어가서 -
⇒ 라합과 그의 부모와 그의 형제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-
※ 이끌어 내고 또 그의 친족도 다 - 이끌어 내어 -
⇒ 그들을 - 이스라엘의 진영 밖에 두고 (수 6:23)
Ⓕ 여리고 성의 모든 것을 불태우고 - 전리품을 여호와의 곳간에 둠(수 6:24)
※ 무리가 - 그 성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- 불로 사르고
- 은금과 동철 기구는 - 여호와의 집 곳간에 두었더라(수 6:24)
Ⓖ 정탐꾼 살몬은 - 기생 라합과 결혼함 - 보아스를 낳음(마 1:5, 룻 4:13~22)
⇒ 다윗의 고조할아버지가 되어 - 그리스도의 계보에 들게 됨.
(마 1:5)
※ 마 1:5 - 살몬은 - 라합에게서 - 보아스를 낳고
보아스는 - 룻에게서 - 오벳을 낳고
오벳은 - 이새를 낳고
마 1:6 -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
마 1:16 - 야곱②은 - 마리아①의 남편 요셉②을 낳았으니
마리아①에게서 - 그리스도라 칭하는
※ 예수가 나시니라
ⅱ) 여호수아①의 저주 때문에 - 중요한 도시였던 여리고는 - 수세기 동안 재건이 이루어지지 않았다.
(수 6:26, 왕상 16:34)
cf) 북이스라엘 아합시대에 - 히엘이 저주를 당함.(왕상 16:34)
※ 여호수아① - “누구든지 일어나서 - 이 여리고 성을 건축하는 자는 -
※ 여호와 앞에서 - 저주를 받을 것이라.
❶ 그 기초를 쌓을 때에 - 그의 맏아들을 잃을 것이요,
❷ 그 문을 세울 때에 - 그의 막내아들을 잃으리라!.”(수 6:26)
※ 왕상 16:34 - 그 시대에 벧엘 사람 히엘이 - 여리고를 건축하였는데,
그가 - ❶ 그 터를 쌓을 때에 - 맏아들 아비람을 잃었고
❷ 그 성문을 세울 때에 - 막내 아들 스굽을 잃었으니 -
⇒ 여호와께서 - 눈의 아들 여호수아①를 통하여 하신
말씀과 같이 되었더라
㉑ 아이 성 점령.(수 7:2~8:28)
ⅰ) 여호수아①는 - 전쟁 중 얻은 전리품은 - 모두 여호와께 바치라고 명령함.(수 6:17~19)
ⅱ) 1차 아이 성 전투 - 아간의 불순종으로 -
⇒ 여리고 성보다 훨씬 작은 아이성 전투에서 - 패배함.(수 7:1~5)
★참고 - 813. 아이
Ⓐ 이스라엘 자손들이 -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
범죄하였으니(수 7:1a) -
ⓐ 이는 -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-
※ 온전히 바친 물건을 - 가졌음이라
ⓑ 결과 -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- 진노하시니라(수 7:1b)
Ⓑ 백성 중 3,000명쯤 - 그리로 올라갔다가 -
⇒ 아이 사람 앞에서 - 도망하니(수 7:4)
※ 아이 사람이 - 그들을 36명쯤 쳐 죽이고
- 성문 앞에서부터 스바림까지 쫓아가 - 내려가는 비탈에서 쳤으므로 -
⇒ 백성의 마음이 - 녹아 물 같이 된지라(수 7:5)
Ⓒ 여호수아①의 탄식(수 7:6)
※ 수 7:6 - 여호수아①가 옷을 찢고 -
⇒ 이스라엘 장로들과 함께 - 여호와의 궤 앞에서 -
※ 땅에 엎드려 - 머리에 티끌을 뒤집어쓰고
저물도록 있다가
Ⓓ 하나님이 - 이스라엘이 아이성 전투에서 패한 원인을 알려 주심(수 7:11)
※ 아간의 죄 때문 - 여리고 전투에서 얻은 전리품을 훔쳤었음.
(수 7:1)
※ 여호와 - “이스라엘이 범죄하여 -
※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- 나의 언약을 어겼으며
또한 그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- 가져가고
도둑질하며
속이고
⇒ 그것을 - 그들의 물건들 가운데에 두었느니라.”(수 7:11)
Ⓔ 죄인을 제비 뽑음 - 아간이 뽑힘(수 7:16~18)
ⓐ 이에 여호수아①가 - 아침 일찍이 일어나서 -
⇒ 이스라엘을 그의 지파대로 -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
⇒ 유다 지파가 뽑혔고(수 7:16)
ⓑ 유다 족속을 -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-
⇒ 세라 족속이 뽑혔고
⇒ 세라 족속의 각 남자를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
⇒ 삽디가 뽑혔고(수 7:17)
ⓒ 삽디의 가족 각 남자를 -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-
⇒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이요 삽디의 손자요 갈미의 아들인 -
※ 아간이 뽑혔더라(수 7:18)
Ⓕ 아간이 죄를 자백함(수 7:19~20)
※ 여호수아① - “내 아들아!.
청하노니 -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
그 앞에 자복하고 -
⇒ 네가 행한 일을 - 알게 하라!.
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!.”(수 7:19)
아간 - “참으로 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-
⇒ 이러이러하게 행하였나이다.(수 7:20)
내가 - 노략한 물건 중에 -
※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1벌과
은 - 200세겔(570g)과
그 무게가 50세겔 되는 - 금덩이 하나를 - 보고 -
⇒ 탐내어 가졌나이다.
보소서!.
이제 그 물건들을 - 내 장막 가운데 땅 속에 감추었는데 -
※ 은은 - 그 밑에 있나이다.”(수 7:21)
ⅲ) 아간을 돌로 쳐 죽이고 - 물건은 불사름 - 아골 골짜기에서(수 7:24~25)
Ⓐ 여호수아①가 - 이스라엘 모든 사람과 더불어 -
ⓐ 세라의 아들 아간을 잡고(수 7:24a)
ⓑ 그 은과 그 외투와 그 금덩이와 그의 아들들과 그의 딸들과
그의 소들과 그의 나귀들과 그의 양들과
그의 장막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- 이끌고(수 7:24b)
Ⓑ 아골 골짜기로 가서(수 7:24c) -
※ 여호수아① - “네가 어찌하여 -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냐?
여호와께서 - 오늘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.”(수 7:25a)
Ⓒ 온 이스라엘이 - 그를 돌로 치고
- 물건들도 돌로 치고 불사르고(수 7:25b)
⇒ 그 위에 - 돌무더기를 크게 쌓았더니 -
※ 오늘까지 있더라(수 7:26a)
Ⓓ 여호와께서 - 그의 맹렬한 진노를 그치시니 -
⇒ 그러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-
※ ‘아골 골짜기’라 부르더라(수 7:26b)
ⅳ) 2차 아이 성 공격 - 매복과 유인작전 - 승리(수 8:1~29)
※ 여호와 - “두려워하지 말라!. 놀라지 말라!.
※ 군사를 다 거느리고 일어나 - 아이로 올라가라!.
보라, 내가 - 아이 왕과 그의 백성과 그의 성읍과
그의 땅을 -
⇒ 다 네 손에 넘겨 주었으니”(수 8:1)
Ⓐ 그가 약 5,000명을 택하여 - 성읍 서쪽 벧엘과 아이 사이에
매복시키니(수 8:12)
Ⓑ 여호수아①와 온 이스라엘이 - 그들 앞에서 거짓으로 패한 척하여 -
⇒ 광야 길로 도망하매(수 8:15) -
ⓐ 그 성읍에 있는 모든 백성이 - 그들을 추격하려고 모여
ⓑ 여호수아①를 추격하며 유인함을 받아 -
⇒ 아이 성읍을 - 멀리 떠나니(수 8:16)
Ⓒ 여호와께서 여호수아①에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네 손에 잡은 단창을 들어 - 아이를 가리키라!.
※ 내가 이 성읍을 - 네 손에 넘겨 주리라.”(수 8:18a)
Ⓓ 여호수아①가 - 그의 손에 잡은 단창을 들어 - 그 성읍을 가리키니(수 8:18b)
ⓐ 그의 손을 드는 순간에 - 복병이 그들의 자리에서 급히 일어나
성읍으로 달려 들어가서 -
⇒ 점령하고 - 곧 성읍에 불을 놓았더라(수 8:19)
ⓑ 아이 주민들을 진멸하여 바치기까지 -
※ 여호수아①가 - 단창을 잡아 든 손을
거두지 아니하였고(수 8:26)
Ⓔ 오직 그 성읍의 가축과 노략한 것은 -
※ 여호와께서 여호수아①에게 명령하신 대로 -
⇒ 이스라엘이 - 탈취하였더라(수 8:27)
ⓐ 이에 여호수아①가 아이를 불살라 - 그것으로 영원한 무더기를 만들었더니 -
⇒ 오늘까지 - 황폐하였으며(수 8:28)
ⓑ 그가 또 아이 왕을 - 저녁때까지 나무에 달았다가 -
⇒ 해 질 때에 명령하여 - 그의 시체를 나무에서 내려
그 성문 어귀에 던지고
⇒ 그 위에 - 돌로 큰 무더기를 쌓았더니 -
※ 그것이 - 오늘까지 있더라(수 8:29)
㉒ 에발 산에서 - 모세의 축복과 저주의 율법을 낭독함(신 28장, 신 30:19, 느 8:2)
cf) 여호수아①가 - 모세의 명령대로 다 행함(수 8:30~35, 신 27:2~13)
❶ 그리심 산에서 - 축복하기 위해
❷ 에발 산에서 - 저주하기 위해
ⅰ) 모세의 명령 - “요단에 들어가거든 . . . . ”(신 27:2~13, 수 8:30~35)
Ⓐ 요단에 들어가거든(신 27:2)
Ⓑ 돌들을 에발 산 위에 쌓고 - 그 위에 석회를 바르고(신 27:4)
Ⓒ 그 후에는 철로 다듬지 않은 돌로 - 여호와 앞에 제단을 쌓고
거기서 번제를 드리라!.(신 27:5~6)
Ⓓ 화목제를 드리고 - 거기서 먹으며
- 여호와를 즐거워하라!.(신 27:7)
Ⓔ 그리심 산과 에발 산에 - 서라!(신 27:12~13)
※ 신 27:12 - 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
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-
※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- 그리심 산에 서고
신 27:13 -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-
※ 저주하기 위하여 - 에발 산에 서고
❶ 그리심산 - 백성들을 축복하기 위함.(신 27:12)
※ 시므온, 레위, 유다, 잇사갈, 요셉, 베냐민
❷ 에발산 - 불순종에 의한 저주를 선포하기 위함.(신 27:13)
※ 르우벤, 갓, 아셀, 스블론, 단, 납달리
Ⓕ 저주와 축복의 말씀을 선포하라!.(신 27:14)
※ 신 27:14 - 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-
※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-
★참고 - 243. 레위지파 레위인
ⓐ 율법을 준행하지 않는 자에게 임할 - 저주를 낭독할 때에는 -
⇒ 에발 산에 서 있는 - 6지파들에게 따라 하게 하라(신 28:1~14)
ⓑ 율법에 순종하는 자에게 임할 - 축복을 낭독할 때에는 -
⇒ 그리심 산에 서 있는 - 6지파들이 따라하게 하라.(신 28:15~68)
ⅱ) 여호수아①의 순종(수 4:1~8:35)
Ⓐ 모세의 명령대로 - 요단을 건너 가나안에 들어감.(수 4:1)
※ 수 4:1 - 그 모든 백성이 요단을 건너가기를 - 마치매
⇒ 여호와께서 - 여호수아①에게 말씀하여
이르시되
Ⓑ 에발 산에 제단을 쌓고(수 8:30)
※ 수 8:30 - 그 때에 여호수아①가 -
※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-
⇒ 에발 산에 - 한 제단을 쌓았으니
Ⓒ 그 후에는 철로 다듬지 않은 돌로 - 여호와 앞에 제단을 쌓고
⇒ 거기서 - 번제를 드림.(수 8:31)
※ 수 8:31 - 이는 - 여호와의 종 모세가 -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한 것과
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-
⇒ 쇠연장으로 다듬지 아니한 - 새 돌로 만든 제단이라
무리가 여호와께 - 번제물과 화목제물을
그 위에 드렸으며
Ⓓ 백성들을 – 그리심 산과 에발 산에 나누어 세움(수 8:33)
ⓐ 대상 - 온 이스라엘과 그 장로들과 관리들과 재판장들과
본토인뿐 아니라 이방인까지(수 8:33a)
ⓑ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 제사장들 앞에서 -
⇒ 궤의 좌우에 서되 -
❶ 절반은 - 그리심 산 앞에,
❷ 절반은 - 에발 산 앞에 섰으니(수 8:33b)
ⓒ 이는 - 전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- 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하라고
명령한 대로 함이라(수 8:33c)
❶ 그리심산 - 백성들을 축복하기 위함.(신 27:12)
※ 시므온, 레위, 유다, 잇사갈, 요셉, 베냐민
★참고 - 82. 그리심 산
❷ 에발산 - 불순종에 의한 저주를 선포하기 위함.(신 27:13)
※ 르우벤, 갓, 아셀, 스블론, 단, 납달리
Ⓔ 모세의 율법을 - 기념 돌에 기록함(수 8:32)
※ 수 8:32 - 여호수아①가 - 거기서 모세가 기록한 율법을
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-
※ 그 돌에 - 기록하매
★참고 - 280. 모세오경
Ⓕ 축복과 저주의 말씀을 낭독함 - 에발산과 그리심산 사이의 공간은
울림이 뛰어난 천연극장이 되었다.(수 8:34~35)
※ 에발산 제단에서 낭독(수 8:30)
ⓐ 그 후에 - 여호수아①가 율법책에 기록된 - 모든 것 대로 -
⇒ 축복과 저주하는 율법의 - 모든 말씀을 낭독하였으니(수 8:34)
ⓑ 모세가 명령한 것은 -
※ 여호수아①가 - 이스라엘 온 회중과 여자들과
아이와 그들 중에 동행하는 거류민들 앞에서 -
⇒ 낭독하지 아니한 말이 - 하나도 없었더라(수 8:35)
ⓒ 방법 - ❶ 여호수아①는 - 모든 율법을 백성 앞에서 낭독.
❷ 여호수아①가 먼저 낭독하면 -
⇒ 그것을 받아 제사장들이 - 다시 큰 소리로 낭독(신 27:14)
❸ 율법을 준행하지 않는 자에게 임할 저주를 낭독할 때에는 -
※ 에발 산에 서 있는 - 6지파들에게 따라 하게 함.(신 28:1~14)
❹ 율법에 순종하는 자에게 임할 축복을 낭독할 때에는 -
※ 그리심 산에 서 있는 - 6지파들에게 따라 하게 함.(신 28:15~68)
㉓ 남방 6 왕이 동맹하여 대적함 – 여호수아①와 싸우려함(수 9:1~2)
ⅰ) 이 일 후에 - 요단 서쪽 산지와 평지와
레바논 앞 대해 연안에 있는 -
※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
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모든 왕들이 -
⇒ 이 일을 듣고(수 9:1)
ⅱ) 모여서 일심으로 - 여호수아①와 이스라엘에 맞서서 -
⇒ 싸우려 하더라(수 9: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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