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22. 여호수아(Joshua)② - 스룹바벨과 귀환, 면류관을 여호수아 대제사장 머리에
① 의미 - ‘여호와는 구원이시다’
② 남유다 대제사장 - 바벨론 1차포로 귀환 때(학 1:1)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※ 학개 1:1 - 다리오② 왕 제 2년 6째 달 곧 그 달 초하루(1일)에
여호와의 말씀이 - 선지자 학개로 말미암아 -
❶ 스알디엘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①과
❷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에게 - 임하니라
이르시되
③ 다른 이름 - 예수아(느 1:26)
※ 느 12:26 -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-
※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
총독 느헤미야①와
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 때에 있었느니라
cf) 요사닥 = 여호사닥
예수아 = 여호수아②
④ 가족 –
ⅰ) 할아버지 - 스라야 - 립나에서 느부갓네살 2세에게 죽임 당함.(왕하 25:18~21, 대상 6:14)
※ 왕하 25:18 – 시위 대장이 - 대제사장 스라야와
부제사장 스바냐②와
성전 문지기 - 3 사람을 사로잡고
왕하 25:19 - 또 성 중에서 - 사람을 사로잡았으니
※ 곧 군사를 거느린 내시 - 1 사람과
또 성 중에서 만난 바 왕의 시종 - 5 사람과
백성을 징집하는 장관의 서기관 -1 사람과
성 중에서 만난 바 백성 - 60명이라
왕하 25:20 -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이 - 그들을 사로잡아 가지고
⇒ 립나 바벨론 왕에게 - 나아가매
왕하 25:21 - 바벨론 왕이 - 하맛 땅 립나에서 - 다 쳐 죽였더라
※ 이와 같이 유다가 - 사로잡혀 본토에서 떠났더라
ⅱ) 아버지 - 여호사닥( = 요사닥)(느 12:16, 스 3:2, 스 3:8)
※ 느 12:26 -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-
※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요야김과
총독 느헤미야①와
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 때에 있었느니라
cf) 요사닥 = 여호사닥
예수아 = 여호수아②
ⅲ) 아들 - 요야김 - 바벨론 포로 3차 포로귀환 자(느 12:16, 스 3:2, 스 3:8)
※ 느헤미야①과 에스라①와 함께함.
⑤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여호수아② - 스가랴①의 4번째 환상에서(슥 3:1~10)
❶ 환상 - 대제사장을 위한 정한 옷(슥 3:1~10)
❷ 명령 - 면류관을 여호수아②의 머리에 씌우라(슥 6:9~15)
★참고 - 566. 스가랴①
ⅰ) 환상 - 대제사장을 위한 정한 옷 -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여호수아(슥 3:1~10)
cf) 환상의 의미 - 새 성전에서 드릴 예배의 거룩성을 위한 -
※ 대제사장의 - 성결과 직무 회복 예고
Ⓐ 환상 - ❶ 대제사장 여호수아②는 -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섰고(슥 3:1a)
❷ 사탄은 - 그의 오른쪽에 서서 - 그를 대적함(고발함)(슥 3:1b)
※ 여호와 - “사탄아!.
여호와께서 - 너를 책망하노라.
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- 너를 책망하노라.
이는 -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?”(슥 3:2)
★참고 - 492. 사탄
Ⓑ 여호수아②는 -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었다.(슥 3:3)
ⓐ 그때 여호와께서 -
❶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-
※ “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!.”고 - 명령하시고(슥 3:4a)
❷ 또 여호수아②에게 -
※ “내가 -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-
⇒ 네게 -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.”
하시기로(슥 3:4b)
ⓑ 스가랴① - “정결한 관을 - 그의 머리에 씌우소서.”
하매(슥 3:5a)
⇒ 곧 정결한 관을 -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
여호와의 천사는 - 곁에 섰더라.(슥 3:5b)
Ⓒ 여호와의 천사가 - 여호수아②에게 증언하여 이르되(슥 3:6) -
※ “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-
ⓐ 네가 만일 - 내 도를 행하며
내 규례를 지키면 -
⇒ 네가 - ❶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
❷ 내 뜰을 지킬 것이며
❸ 내가 또 너로 - 여기 섰는 자들 가운데에
왕래하게 하리라.”(슥 3:7)
ⓑ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야!. -
※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- 내 말을 들을 것이니라
❶ 이들은 - 예표의 사람들이라
❷ 내가 - 내 종 싹을 - 나게 하리라(슥 3:8)
ⓒ 내가 너 여호수아② 앞에 세운 - 돌을 보라!.
※ 1 돌에 - 7 눈이 있느니라
❶ 내가 거기에 - 새길 것을 새기며
❷ 이 땅의 죄악을 - 하루에 제거하리라(슥 3:9)
ⓓ 그 날에 - 너희가 -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-
※ 서로 초대하리라.”(슥 3:10)
ⅱ) 명령 - 메시야의 상징인 - “대제사장 여호수아②에게 - 면류관을 씌워라!.” (슥 6:9~15)
cf) 왕족이며 총독인 - 스룹바벨①에게 씌운 것이 아님.
❶ 은과 금을 받아 - 면류관을 만들어 -
※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의 - 머리에 씌우고
(슥 6:11)
❷ ‘싹’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-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-
⇒ 여호와의 전을 - 건축하리라(슥 6:12)
※ 메시야( = 예수 그리스도(사 53:2, 렘 23:5, 렘 33:15)
= 의로운 가지, 연한 싹 . . .
⇒ 예수 그리스도 = 교회
★참고 - 273. 메시야
Ⓐ 사로잡힌 자 가운데 - 바벨론에서부터 돌아온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가 -
※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들어갔나니 -
⇒ 너는 - 이 날에 그 집에 들어가서 -
※ 그들에게서 받되(슥 6:10)
Ⓑ 은과 금을 받아 - 면류관을 만들어 -
⇒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의 - 머리에 씌우고(슥 6:11)
Ⓒ 말하여 이르기를 -
※ 스가랴① - “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-
※ “보라!.
❶ ‘싹’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-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-
⇒ 여호와의 전을 - 건축하리라.(슥 6:12)
※ 그가 - ⒈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
⒉ 영광도 얻고
⒊ 그 자리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
cf) 싹 - 메시아 = 예수 그리스도(사 53:2, 렘 23:5, 렘 33:15)
= 의로운 가지, 연한 싹 . . .
※ 예수 그리스도 = 교회
❷ 또 제사장이 - 자기 자리에 있으리니 -
⇒ 이 둘 사이에 -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.”
하셨다.” 하고(슥 6:13)
❸ 그 면류관은 - 헬렘과 도비야와 여다야와
스바냐의 아들 헨을 기념하기 위하여 -
⇒ 여호와의 전 안에 - 두라!(슥 6:14)
cf) 대관식에서 면류관을 씌운 후 - 그 면류관을 취하여 -
⇒ 재건된 여호와의 성전 안에 보관해야 함.
※ 성전 재건의 헌신자들을 기념하기 위해.
❹ 먼 데 사람들이 와서 -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니(슥 6:15) -
※ 만군의 여호와께서 -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
너희가 알리라(슥 6:16a)
❺ 너희가 만일 -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진대 -
※ 이같이 되리라(슥 6:16b)
ⅲ) 대제사장 여호수아②에게 - 면류관을 씌운 이유(슥 6:12, 사 11:1~5)
Ⓐ 미래에 - 영원한 왕이자
영원한 대제사장이 나올 것이라는 예표.
cf) 여호수아②는 - 다윗 왕가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
왕이 될 자격이 없다.
Ⓑ 왕이 될 대제사장의 이름 - ‘순’(싹) = 그리스도를 나타냄(슥 6:12, 사 11:1~5)
ⓐ 이새의 줄기에서 - 한 싹이 나며
그 뿌리에서 - 한 가지가 나서 - 결실할 것이요(사 11:1)
ⓑ 그의 위에 - 여호와의 영 -
※ 곧 - ❶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
❷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
❸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-
⇒ 강림하시리니(사 11:2)
ⓒ 그가 - ❶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-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(사 11:3a)
❷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- 심판하지 아니하며(사 11:3b)
❸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- 판단하지 아니하며(사 11:3c)
❹ 공의로 - 가난한 자를 – 심판하며(사 11:4a)
❺ 정직으로 - 세상의 겸손한 자를 - 판단할 것이며(사 11:4b)
❻ 그의 입의 막대기로 - 세상을 치며(사 11:4c)
❼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- 악인을 죽일 것이며(사 11:4d)
❽ 공의로 -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(사 11:5a)
❾ 성실로 -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(사 11:5b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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