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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여고냐 ~ 여호하난

1028. 여호야김(Jehoiakim)① - 요시야 아들, 여호야김의 죄, 예언자 우리야④ 죽임

1028. 여호야김(Jehoiakim)- 요시야 아들, 여호야김의 죄, 예언자 우리야④ 죽임

① 의미 - ‘여호와께서 일으키시다’

② 남유다 18대 왕 - 요시야의 2째아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상 3:15 - 요시야의 아들들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맏아들 - 요하난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2째 - 여호야김( = 엘리아김①)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3째 - 시드기야①( = 맛다니야)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4째 - 살룸④( = 여호아하스②이요

 

 

 

 

 

 

③ 다른 이름 - 엘리아김① - 여호야김의 원래 이름(왕하 23:34, 대하 36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애굽의 바로 느고 2세가 - 이름을 바꿈(왕하 23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※ 왕하 23:34 - 바로 느고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- 왕으로 삼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의 이름을 고쳐 - ‘여호야김’이라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여호아하스②는 - 애굽으로 잡아갔더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가 - 거기서 죽으니라

 

④ 가족 -  

       ⅰ) 증조할아버지 - 므낫세②(대상 3:13~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상 3:13 - 그의 아들은 - 아하스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아들은 - 히스기야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아들은 - 므낫세②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대상 3:14 - 그의 아들은 - 아몬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아들은 - 요시야이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대상 3:15 - 요시야의 아들들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맏아들 - 요하난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2째 - 여호야김( = 엘리아김①)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3째 - 시드기야①( = 맛다니야)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❹ 4째 - 살룸④( = 여호아하스②이요

       ⅱ) 할아버지 - 아몬① (대상 3:13~14)

       ⅲ) 아버지 - 요시야(왕하 23:34)

       ⅳ) 부인 - 느후스다(왕하 24:8)

       ⅴ) 형제 -  ❶ 요하난   ❷ 시드기야①( = 맛다니야)(왕하 24:1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살룸④( = 여호아하스②)(대상 3:15)

       ⅵ) 아들들 - 여호야긴( = 여고냐 = 여고니야)(왕하 24:6, 렘 27:20)

 

⑤ 정치적 배경

       ⅰ) 므깃도 전투에서 - 아버지 요시야 죽음 - 바로 느고( = 파라오 네코 2세)에 의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대하 35:20~24, 왕하 23:2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원래 앗수르 vs 바벨론(나보포랏살)의 전투였다.(BC 608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애굽과 남유다의 전쟁으로 바뀜.(바로 느고 2세 VS 요시야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므깃도 전투 = 1차 갈그미스 전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1차 갈그미스 전투가 있는 중에 - 중간에서 므깃도 전투가 발생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287. 므깃도

 

 

 

https://enterthebible.org/map/ancient-near-east/ot-6_ancient_neareast

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므깃도 - 아마겟돈(헬라어) 이스라엘 최고의 요새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스라엘 역사에서 가장 많은 전쟁이 치러진 곳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이 시기 바벨론의 왕 나보폴라살과 앗수르의 관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바벨론은 앗수르와의 전쟁을 시작함.(BC 616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집트는 프삼티크 1세는 - 동생 느고 2세와 군대를 보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바벨론의 공격을 받은 앗수르를 돕고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앗수르는 - 바벨론의 공격을 받고 - 위험에 처함.(BC 614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동맹을 체결한 메대-바벨론 연합군은 - 니느웨를 정복.(BC 612년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럼에도 불구하고 앗수르 제국은 - 아직 명맥을 유지함.

       ⅲ) 앗수르( = 아시리아) 제국이 - 메소포타미아 주도권을 - 바벨론에게 빼앗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느고 2세는 - 위협을 느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※ 지중해와 홍해에 함대를 만들도록 지시.

       ⅳ) 바로 느고 2세의 즉각 출정 – 앗수르를 지원하기 위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앗수르가 완전히 붕괴될 경우에 - 애굽의 운명도 위태하게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141. 느고 2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집트 바로 느고 2세는 - 공격을 받고 있는 앗수르(앗시리아)군을 돕기 위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바벨론 공격을 감행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애굽 바로 느고 2세의 야망 및 계획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하란②으로 올라가 - 일단 앗수르 왕을 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남은 군대와 애굽 군인이 연합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바벨론으로부터 니느웨를 되찾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모든 것을 바벨론이 아닌 애굽이 차지.

       ⅴ) 남유다 요시야 왕도 - 곧바로 애굽의 바로 느고를 저지하기 위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므깃도로 출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요시야가 애굽 느고 2세를 저지한 이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바벨론과 동맹을 맺었었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요시야의 정치적 결단을 필요했음. - 앗수르와 바벨론 사이에서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니느웨를 빼앗기고 - 하란②으로 수도를 옮겨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앗수르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고대 근동의 핵으로 떠올라 니느웨까지 차지 한 - 바벨론 사이에서.

       ⅵ) 므깃도에서 충돌 - 요시야 전사(대하 35:22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애굽 왕 느고 2세 - ❶ 사자를 보내어 - 화친을 요청하며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 일은 - 하나님의 명령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자신이 싸우려는 대상은 - 요시야 왕이 아님을 밝힘.(대하 35: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대하 35:21 - 느고가 요시야에게 사신을 보내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유다 왕이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내가 그대와 - 무슨 관계가 있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내가 오늘 - 그대를 치려는 것이 아니요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나와 더불어 싸우는 족속을 - 치려는 것이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나님이 나에게 명령하사 - 속히 하라 하셨은즉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대는 - 하나님을 거스르지 말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대를 멸하실까 - 하노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요시야 왕은 듣지 않고 - 변장까지 하면서 전쟁터에 남기를 고집함.(대하 35:21~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이유 - 요시야는 앗수르가 무너지는 것을 원했기 때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앗수르가 - 오랫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혔기 때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대하 35:22 - 요시야가 - 몸을 돌이켜 떠나기를 싫어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하나님의 오히려 변장하고- 그와 싸우고자 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느고의 말을 - 듣지 아니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므깃도 골짜기에 이르러 - 싸울 때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요시야 전사 - 므깃도(메기도) 전투에서(대하 35:20~24, 왕하 23:2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전쟁터에서 - 애굽의 궁수가 쏜 화살에 중상을 입은 요시야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루살렘에 돌아와 죽음.(대하 35:23~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죽은 장소가 - 다르게 기록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므깃도에서 죽음 - 왕하 23:30a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루살렘에 와서 죽음 - 대하 35:3~24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활 쏘는 자가 - 요시야 왕을 쏜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왕이 -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내가 중상을 입었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나를 도와 - 나가게 하라!.”(대하 35:2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 부하들이 - 그를 병거에서 내리게 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버금 병거에 태워 - 예루살렘에 이른 후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가 죽으니 - 그의 조상들의 묘실에 장사되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온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이 - 요시야를 슬퍼하고(대하 35:2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예레미야가 슬퍼하며 - ‘예레미야 애가’를 지음.(대하 35:2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예레미야는 - 그를 위하여 - 애가를 지었으며(대하 35:2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모든 노래하는 남자들과 여자들은 - 요시야를 슬피 노래하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이스라엘에 규례가 되어 - 오늘까지 이르렀으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 가사는 - 애가 중에 기록되었더라(대하 35:25b)

       ⅶ) 여호아하스②가 - 왕이 됨(왕하 23:3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요시야가 죽자 -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아하스②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왕으로 세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아하스②는 - 반애굽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신복들이 - 그의 시체를 병거에 싣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므깃도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의 무덤에 장사하니(왕하 23:30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백성들이 - 요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②를 데려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에게 기름을 붓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- 왕으로 삼았더라(왕하 23:30b)

       ⅷ) 바로 느고 2세의 - 니느웨 탈환 실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요시야를 죽이고 유브라데까지 올라갔으나 - 시간과 전력만 허비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야망이 한풀 꺾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느고 2세가 1차 갈그미스 전투 후 - 애굽으로 돌아가면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여호아하스② 퇴위시키고 - 끌고감(왕하 23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반애굽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여호야김 세움(왕하 23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친애굽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이유 - 여호아하스②가 반애굽정책을 폈기 때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여호아하스②에게 벌금을 내게 함 - 은 100달란트(3400kg)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금 1달란트(34kg).(왕하 23:33b, 대하 36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엘리아김( = 여호야김)을 왕으로 세움 - 여호아하스②의 형임.(왕하 23:34a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엘리아김 → 여호야김으로 개명시킴(왕하 23:3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왕하 23:34 - 바로 느고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요시야의 아들 엘리아김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대신하여 - 왕으로 삼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의 이름을 고쳐 - ‘여호야김’이라 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여호아하스②는 - 애굽으로 잡아갔더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가 - 거기서 죽으니라

       ⅸ) 여호아하스②를 애굽으로 끌고 감 - 애굽에서 죽음.(왕하 23:34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레미야와 에스겔의 예언대로 됨.(렘 22:10~12, 겔 19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예레미야의 예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렘 22:11 - 여호와께서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곧 그의 아버지 요시야를 이어 왕이 되었다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 곳에서 나간 - 살룸④( = 여호아하스②)에 대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가 - 이곳으로 다시 돌아오지 못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렘 22:12 - 잡혀 간 곳에서 - 그가 거기서 죽으리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땅을 - 다시 보지 못하리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에스겔의 예언(겔 19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겔 19:4 - 이방이 듣고 - 함정으로 그를 잡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갈고리로 꿰어 끌고 - 애굽 땅으로 간지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944. 에스겔

       ⅹ) 여호야김이 - 애굽에 조공 바침 - 은과 금(왕하 23:3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왕하 23:35 - 여호야김이 - 은과 금을 - 바로에게 주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가 - 바로 느고의 명령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에게 그 돈을 주기 위하여 - 나라에 부과하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백성들 각 사람의 힘대로 - 액수를 정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은금을 징수하였더라

 

⑥ 여호야김의 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포악하고 탐욕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무죄한 피를 흘리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야김에 대한 예레미야의 예언(렘 22:17~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매장함 당하리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멸망으로 - 수치와 욕을 당하리라(렘 22:19)  

      ⅰ) 그러나 네 두 눈과 마음은 - 탐욕과 무죄한 피를 흘림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압박과 포악을 행하려 할 뿐이니라(렘 22:17)

      ⅱ)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- 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여호야김에게 대하여 -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(렘 22:18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와 - “❶ 무리가 - 그를 위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슬프다!. 내 형제여!, 슬프다!. 내 자매여!. 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통곡하지 아니할 것이며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그를 위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슬프다!. 주여!. 슬프다!. 그 영광이여!. 하며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통곡하지도 아니할 것이라.(렘 22:18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가 끌려 - 예루살렘 문 밖에 - 던져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나귀같이 - 매장함을 당하리라.”(렘 22:19)

 

⑦ 예레미야가 죽음의 협박을 당하다 - 여호와의 성전 뜰에서 말씀을 전하다 - 여호와김 즉위 초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렘 26:1~24)

       ⅰ) 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이 - 다스리기 시작한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와께로부터 - 이 말씀이 임하여 이르시되(렘 26:1) -

       ⅱ) 여호와의 말씀을 대언하라!.(렘 26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장소 - 너는 - 여호와의 성전 뜰에 서서(렘 26:2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대상 -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성전에 와서 예배하는 자에게(렘 26:2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목적 - 그들이 듣고 -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돌아오리라.(렘 26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리하면 - 내가 그들의 악행으로 말미암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들에게 재앙을 내리려 하던 뜻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돌이키리라.(렘 26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내용 - 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게 한 모든 말을 전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한 마디도 - 감하지 말라!.(렘 26:2c, 렘 26:4~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너희가 - ❶ 나를 - 순종하지 아니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내가 너희 앞에 둔 내 율법을 - 행하지 아니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내가 너희에게 - 나의 종 선지자들을 꾸준히 보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들의 말을 - 순종하라고 하였으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너희는 - 순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.(렘 26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결과 - ❶ 내가 이 성전을 - 실로 같이 되게 하고(렘 26: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의미 - 회개가 없으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루살렘 성전도 살육과 폐허의 도시가 될 것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이 성을 - 세계 모든 민족의 - 저주거리가 되게 하리라.(렘 26: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실로 - 블레셋의 침략으로 살육과 폐허의 도시가 됨.(삼상 4장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⒈ 이스라엘이 -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- 도망하였고(삼상 4:17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⒉ 백성 중에는 - 큰 살륙이 있었고(삼상 4:17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⒊ 당신의 두 아들 - 홉니와 비느하스②도 죽임을 당하였고(삼상 4:17c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⒋ 하나님의 궤는 - 빼앗겼나이다(삼상 4:17d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666. 실로

       ⅲ)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듣고 - 예레미야를 죽이려함.(렘 26:7~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예레미야가 - 여호와의 성전에서 이 말을 하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- 듣더라(렘 26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예레미야가 -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말씀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모든 백성에게 전하기를 마치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- 그를 붙잡고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네가 - 반드시 죽어야 하리라!.(렘 26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어찌하여 네가 -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언하여 이르기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이 성전이 - 실로 같이 되겠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 성이 - 황폐하여 주민이 없으리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느냐?” 하며(렘 26:9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 모든 백성이 - 여호와의 성전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예레미야를 향하여 - 모여드니라(렘 26:9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유다의 고관들이 - 이 말을 듣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왕궁에서 여호와의 성전으로 올라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여호와의 성전 새 대문의 입구에 - 앉으매(렘 26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ⓓ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- 고관들과 모든 백성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이 사람은 - 죽는 것이 합당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너희 귀로 들음같이 - 성에 관하여 예언하였음이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렘 26:11)

       ⅳ) 예레미야가 다시 예언함 - 회개와 심판(렘 26:12~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레미야가 - 모든 고관과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- 너희가 들은 바 모든 말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 성전과 이 성을 향하여 - 예언하게 하셨느니라.(렘 26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런즉 너희는 - ❶ 너희 길과 행위를 - 고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- 청종하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- 너희에게 선언하신 재앙에 대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뜻을 - 돌이키시리라.(렘 26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보라, 나는 너희 손에 있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너희 의견에 좋은 대로 - 옳은 대로 하려니와(렘 26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너희는 분명히 알아라!.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너희가 나를 죽이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반드시 무죄한 피를 - 너희 몸과 이 성과 이 성 주민에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돌리는 것이니라.(렘 26:1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이는 - 여호와께서 진실로 나를 보내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모든 말을 - 너희 귀에 말하게 하셨음이라.(렘 26:15b)

       ⅴ) 고관들과 백성들이 - 예레미야를 살리려 함(렘 26:16~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고관들과 모든 백성이 -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이 사람이 -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-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죽일 만한 이유가 - 없느니라.(렘 26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고관과 백성들 - 예레미야를 살리고자 함(렘 26:16~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제사장과 선지자들 - 예레미야를 죽이고자 함.(렘 26:7~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러자 - 그 지방의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백성의 온 회중에게 - 말하여 이르기를(렘 26:17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유다의 왕 히스기야 시대에 - 모레셋 사람 미가①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만군의 여호와께서 - 이와같이 말씀하셨느니라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시온①은 - 밭같이 - 경작지가 될 것이며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루살렘은 - 돌 무더기가 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 성전의 산은 - 산당의 숲과 같이 되리라 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였으나(렘 26: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유다의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- 그를 죽였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히스기야가 -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와께서 - 그들에게 선언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?(렘 26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우리가 이같이 하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우리의 생명을 - 스스로 심히 해롭게 하는 것이니라(렘 26:19c)

       ⅵ) 예레미야는 살려짐 - 사반의 아들 아히감이 도움(렘 26:24, 왕하 22:12~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사반의 아들 아히감의 손이 - 예레미야를 도와 주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를 - 백성의 손에 내어 주지 아니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죽이지 못하게 하니라 (렘 26:24)

 

⑧ 예언자 우리야④를 죽임(렘 26:20~23)

       ⅰ)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- 예언한 사람이 있었는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곧 기럇여아림 스마야의 아들 - 우리야④라(렘 26:20a)

       ⅱ) 그가 - 예레미야의 모든 말과 같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 성과 이 땅에 - 경고하여 예언하매(렘 26:20b)

       ⅲ) 여호야김 왕과 그의 모든 용사와 모든 고관이 - 그의 말을 듣고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왕이 - 그를 죽이려 하매 (렘 26: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우리야④가 그 말을 듣고 - 두려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애굽으로 - 도망하여 간지라(렘 26:21)

       ⅳ) 여호야김이 우리야④를 - 애굽에서 연행하여 죽임.(렘 26:2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여호야김 왕이 - 사람을 애굽으로 보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곧 -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함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애굽으로 보냈더니(렘 26:2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들이 우리야④를 - 애굽에서 연행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여호야김 왕에게로 - 그를 데려오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왕이 - 칼로 그를 죽이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그의 시체를 - 평민의 묘지에 던지게 하니라(렘 26:23)

 

⑨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가 - 남유다에게 더욱 압력을 가함 - 바벨론이 조공을 요구.(왕하 24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★참고 - 147. 느부갓네살 2세①~④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야김의 입장이 난처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3년간 - 바벨론을 섬기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조공을 바침(왕하 24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애굽의 압력이 더 커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다시 바벨론을 배신하고 - 애굽을 섬김.(왕하 24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왕하 24:1 - 여호야김 시대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올라오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야김이 - 3년간 섬기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돌아서 - 그를 배반하였더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바벨론이 - 직접 애굽을 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2차 갈그미스 전투 발발 함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