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51. 영지주의(Gnosticism) - 예수의 신성 부인, 신비한 지식으로 구원을 얻음
① 어원 - ‘지식’을 뜻하는 헬라어 ‘그노시스(Gnosis)’에서 유래.
※ 기독교의 이단적 종교사상
② 기본 원리
ⅰ) 하나님을 분리함
※ 하나님의 창조물의 세계와
하나님이 계신 영적 세계는 - 완전히 분리된다.
ⅱ) 극단적인 이원론 -
❶ 영과 정신은 - 선하고
❷ 육과 물질은 - 악하다
ⅲ) 육체의 부활을 - 믿지 않음.
ⅳ) 구원의 방법 - 예수가 아닌 ‘지식’
❶ 비밀한 지식 - 하나님이 계시하신 신비적인 ‘비밀한 지식’을 중시.
❷ 지식으로 -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음.
※ 예수에 대한 믿음이 - 들어갈 자리가 없다.
⇒ 구원을 예수님이 아닌 - 스스로 하는 것이라 주장.
예수는 - 그 지식을 매개하는 중재자로 여김.
❸ 구원의 방법으로서 지식을 중시하는 것은 -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음.
ⅴ) 가현설(docetism) 주장
Ⓐ 그리스도의 신성을 - 부인.
※ 예수님을 - 하나님의 ‘지식’을 전달하는 특사로 생각함.
Ⓑ 그리스도가 단순한 인간으로 보인 것뿐이라 주장.
Ⓒ 예수님의 성육신을 - 부인.
⇒ 예수는 - 인간의 육신을 입지도 않았고
죽지도 않았다고 주장.
ⅵ) 엄격한 금욕주의
Ⓐ 육을 - 영의 감옥으로 이해.
Ⓑ 그래서 - 영을 가두고 있는 육을 - 제어하고
영을 육으로부터 -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-
⇒ 과도한 금욕주의를 강조.
ⅶ) 종교적 절기 준수 강조(골 2:16~17)
※ 골 2:16 - 그러므로 - 먹고 마시는 것과
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-
⇒ 누구든지 너희를 -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!.
ⅷ) 높은 지식 강조 - 하나님의 지혜보다 인간의 지식(골 2:4, 골 2:8, 골2:18)
※ 골 2:4 - 내가 이것을 말함은 -
※ 아무도 - 교묘한 말로
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
골 2:8 - 누가 -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
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!.
※ 이것은 -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
⇒ 그리스도를 따름이 - 아니니라
ⅸ) 천사 숭배 - 여러 종류의 천사 숭배.
※ 골 2:18 - 아무도 - 꾸며낸 겸손과
천사 숭배를 이유로 -
※ 너희를 -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!.
그가 - 그 본 것에 의지하여
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-
⇒ 헛되이 과장하고
③ 교회와 영지주의
ⅰ) 고린도 교회와 영지주의
Ⓐ 고린도의 몇몇 사람들도 - 특별한 ‘지식’을 소유하고
고상한 ‘영적’ 존재로 살기를 원했다.
Ⓑ 유대교 전통보다는 - 헬라 사상의 관점에서
기독교를 이해하려함.
Ⓒ 영과 정신은 선하고
육과 물질은 악하다는 극단적 이원론 때문에 -
※ 창조주 하나님을 - 물질이나 만든 저급한 신으로 여김.
cf) 하나님은 영이심을 알지 못함(요 4:24)
Ⓓ 사도 바울은 - 다른 거짓 교사들에 대해 경고할 때 -
※ 영지주의자들을 경계했다.
ⅱ) 디모데에게도 경고함.(딤전 6:20, 딤후 216~18)
★참고 - 210. 디모데
Ⓐ 디모데야 - 망령되고 헛된 말과
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피함으로 -
※ 네게 부탁한 것을 - 지키라!.(딤전 6:20)
Ⓑ 망령되고 헛된 말을 – 버리라!.
※ 그들은 - 경건하지 아니함에 - 점점 나아가나니(딤후 2:16)
Ⓒ 그들의 말은 - 악성 종양이 퍼져나감과 같은데 -
※ 그 중에 -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느니라(딤후 2:17)
Ⓓ 진리에 관하여는 - 그들이 그릇되었도다
※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-
⇒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- 무너뜨리느니라(딤후 2:18)
ⅲ) 사도들과 교부들이 - 엄중히 영지주의에 경고함.
※ 영주주의의 위험성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음.
ⅳ) 초대교회 시대에 영지 주의 침투 했음을 알 수 있는 성경 말씀.
ex) 에베소서, 골로새서, 계1~3장, 요한 1서, 디모데 전-후서, 디도서, 유다서 등
ⅴ) 바울 - 영주주의의 이단사상을 반박하고 경계하고
그리스도의 신성과 성육신, 십자가 죽음과 부활의 진리를 나타내기 위해
⇒ 각 교회들과 제자들에게 편지를 썼다.(골 1:1~19, 골 2:15)
★참고 - 354. 바울
❶ 에베소서 - 교회론
★참고 - 934. 에베소서
❷ 골로새서 - 기독론을 중점적으로 다룸.
★참고 - 57. 골로새서
❸ 디모데 전-후서
❹ 디도서
④ 영지주의는 - 3세기에 페르시아( = 이란)의 ‘마니교’를 통해 - 더욱 발전됨.
ⅰ) 마니교는 - 여러 종교들의 혼합체이다.
※ 유대교, 영지주의, 그리스도교, 조로아스터교,
초창기 부파 불교, 자이나교의 수행방식까지등을 -
⇒ 복합으로 섞어서 생김.
ⅱ) 창시자인 마니(Mani)의 이름을 따서 - ‘마니교’라 함.
⑤ 13세기까지 - 중앙아시아 투르케스탄에 남아 있었다.
⑥ 이라크(메소포타미아) 만다이교(Mandaeans)도 - 영지주의의 한 부류로 봄.
ⅰ) 영지주의적인 교리를 가진 - 유일신교.
ⅱ) 영지주의 계열 종교 중 - 유일하게 현존하는 종교집단.
ⅲ) 상징 - 나뭇잎과 천으로 장식된 십자가
ⅳ) 만다야어(Mandaic language)로 알려진 - 아람어의 방언을 사용.
ⅴ) 급진적인 이원론적 세계관
Ⓐ 신이 보낸 여러 예언자 중에 - 세례자 요한을 가장 으뜸로 여김.
Ⓑ 예수를 - 세례자 요한의 모습을 따라한 예언자라고 봄.
Ⓒ 아브라함, 예수, 모세를 - 믿지 않음.
Ⓓ 아담, 에녹, 노아를 - 예언자로 공경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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