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57, 예수님(Jesus)④ - 예수님의 12 제자, 제자들을 전도자로 파송, 베드로의 고백
(4) 공생애를 시작하심 - 갈릴리에서 시작
※ 마 4:17 - 이 때부터 예수께서 -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-
※ “회개하라!,
천국이 - 가까이 왔느니라!”
하시더라
※ 마 9:35 - 예수께서 -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
❶ 그들의 회당에서 - 가르치시며
❷ 천국 복음을 - 전파하시며
❸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- 고치시니라
※ 막 1:38 - 이르시되 -
※ “우리가 -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!.
거기서도 전도하리니 -
※ 내가 - 이를 위하여 왔노라.”
하시고
① ‘하나님 나라’를 선포하심. - 예수님의 핵심 말씀.(마 4:17, 막 1:14~15)
ⅰ) 요한①이 잡힌 후 -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-
※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(막 1:14)
※ 예수님 - “때가 찼고 -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-
⇒ 회개하고 - 복음을 믿으라!.” (막 1:15)
“회개하라!. -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!.”(마 4:17b)
ⅱ) 의미 -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
⇒ 하나님의 말씀에 합당한 삶을 살아라!.
② 12 제자( = 12 사도)를 택하심 (막 3:14~19)
cf) ❶ 목적 - 예수님의 - 지상 사역과
- 장차 올 심판 때에 - 돕도록 특별히 선택됨.
(마 10:1~4, 막 3:13~19, 눅 6:12~16)
❷ 베드로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①와 요한②은 -
※ 예수님의 중요한 사역 때마다 늘 함께 함.(막 5:37, 막 9:2, 막 14:33)
❸ ‘12 명’ - 이스라엘의 ‘12지파’를 상징.(계 21:12~14)
❹ 가룟 유다②의 배신으로 - 맛디아를 제비뽑아
그 숫자를 채움.(행 1:2~26)
❺ 이들을 통해 - 초대교회가 시작됨.
★참고 - 471. 사도
ⅰ) 이에 12을- 세우셨으니(막 3:15a)
ⅱ) 목적 -
Ⓐ 마가복음(막 3:14~15)
❶ 자기와 - 함께 있게 하시고(막 3:14b)
❷ 또 보내사 - 전도도 하며(막 3:14c)
❸ 귀신을 내쫓는 -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(막 3:15)
Ⓑ 요한복음(요 15:16)
❶ 너희로 가서 - 열매를 맺게 하고(요 15:16b)
❷ 또 너희 열매가 - 항상 있게 하여 -
⇒ 내 이름으로 -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-
※ 다 받게 하려 함이라(요 15:16b)
ⅲ) 12 제자( = 12 사도)들 이름 -
※ ❶ 시몬① 베드로 ❷ 야고보①(큰 야고보, 세베대의 아들)
❸ 요한②(세베대의 아들) ❹ 안드레 ❺ 빌립①
❻ 바돌로매(나다나엘) ❼ 마태(레위②) ❽ 도마(디두모)
❾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(작은 야고보) ❿ 다대오(유다② - 야고보④의 아들)
⓫ 시몬⑦(가나안 사람) ⓬ 유다②(가룟)
Ⓐ 시몬①에게는 - ‘베드로’란 이름을 더하셨고(막 3:16)
Ⓑ 또 세베대의 아들 - 야고보①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②이니 -
※ 이 2에게는 - ‘보아너게’
곧 ‘우레의 아들’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(막 3:17)
Ⓒ 또 - 안드레와 빌립①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
알패오의 아들 야고보②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⑦이며(막 3:18)
Ⓓ 또 - 가룟 유다②니 -
※ 이는 - 예수를 판 자더라(막 3:19)
③ 제자들을 전도자로 파송.
ⅰ) 예수께서 12 제자를 파송하시다(눅 9:1~6, 마 10:5~15, 막 6:7~13)
Ⓐ 예수께서 12제자를 불러 모으사 - 내보내시며(눅 9:1~2)
Ⓑ 이유 - ❶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(눅 9:1)
❷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위를 주시고(눅 9:1)
❸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(눅 9:2a)
❹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(눅 9:2b)
Ⓒ 이르시되 -
❶ 여행을 위하여 - 아무 것도 가지지 말라!.(눅 9:3a)
❷ 지팡이나 배낭이나 양식이나 돈이나 2 벌 옷을 - 가지지 말며(눅 9:3b)
❸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- 거기서 머물다가
거기서 떠나라!.(눅 9:4)
❹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 아니하거든 -
⇒그 성에서 떠날 때에 - 너희 발에서 먼지를 떨어 버려 -
※ 그들에게 증거를 삼으라(눅 9:5)
Ⓓ 제자들이 나가 - 각 마을에 두루 다니며 -
⇒ ❶ 곳곳에 복음을 전하며
❷ 병을 고치더라(눅 9:6)
ⅱ) 다른 사람에게 -
※ 예수님 - “나를 따르라!.”(눅 9:59a)
다른 사람 - “나로 먼저 가서 - 내 아버지를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!.”(눅 9:59b)
예수님 - “죽은 자들로 - 자기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
⇒ 너는 가서 -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라!.”(눅 9:60)
ⅲ) 예수께서 70인을 파송하시다 - 2씩 짝지어 보냄.(눅 10:1~16)
Ⓐ 그 후에 주께서 - 따로 70인을 세우사 -
⇒ 친히 가시려는 각 동네와 각 지역으로-
※ 2씩 - 앞서 보내시며(눅 10:1)
❶ 기도하라!.
추수할 것은 많되 - 일꾼이 적으니 -
⇒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-
※ “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!.” 하라!.(눅 10:2)
내가 너희를 보냄이 - 어린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.(눅 10:3)
❷ 전대나 배낭이나 신발을 - 가지지 말며(눅 10:4a)
❸ 길에서 아무에게도 - 문안하지 말며(눅 10:4b)
❹ 어느 집에 들어가든지 먼저 말하되 - “이 집이 평안할지어다!.” 하라.(눅 10:5)
※ 만일 평안을 받을 사람이 거기 있으면 -
⇒ 너희의 평안이 - 그에게 머물 것이요
그렇지 않으면 -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(눅 10:6)
❺ 그 집에 유하며 - 주는 것을 먹고 마시라!.
※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- 마땅하니라.(눅 10:7a)
❻ 이 집에서 저 집으로 - 옮기지 말라!.(눅 10:7b)
❼ 어느 동네에 들어가든지 - 너희를 영접하거든-
⇒ 너희 앞에 차려놓는 것을 - 먹고(눅 10:8)
거기 있는 병자들을 - 고치고(눅 10:9a)
“하나님의 나라가 -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!.” 하라!.(눅 10:9b)
❽ 어느 동네에 들어가든지 - 너희를 영접하지 아니하거든(눅 10:10)
⇒ 그 거리로 나와서 말하되 -
※ “너희 동네에서 우리 발에 묻은 먼지도 -
⇒ 너희에게 떨어버리노라.
그러나 하나님의 나라가 - 가까이 온 줄을 알라!.”
하라!.(눅 10:11)
⇒ 그 날에 - 소돔이 그 동네보다 견디기 쉬우리라.(눅 10:12)
Ⓑ 회개하지 않는 마을들을 저주하심 - 고라신, 벳새다①, 가버나움(눅 10:13~15)
※ 두로와 시돈보다 악함.
※ 예수님 - “화 있을진저!. 고라신아!.
화 있을진저!. 벳새다①야!.
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-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-
⇒ 그들이 벌써 - 베옷을 입고 -
※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.(눅 10:13)
심판 때에 - 두로와 시돈이
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.(눅 10:14)
가버나움아 -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?
⇒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.”(눅 10:15)
❶ “너희 말을 듣는 자는 -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,
❷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-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,
❸ 나를 저버리는 자는 - 나 보내신 이를 저버리는 것이라.”
하시니라.(눅 10:16)
Ⓒ 70인이 - 돌아오다(눅 10:17~20)
※ 70인이 - 기뻐하며 돌아와 이르되 -
※ 70인 - “주여, 주의 이름이면 -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.”(눅 10:17)
예수님 - “사탄이 하늘로부터 번개 같이 떨어지는 것을 -
※ 내가 - 보았노라.”(눅 10:18)
❶ 내가 너희에게 - 뱀과 전갈을 밟으며
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능을 주었으니
※ 너희를 해칠 자가 - 결코 없으리라.(눅 10:19)
❷ 그러나 귀신들이 -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- 기뻐하지 말고
※ 너희 이름이 -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- 기뻐하라!.”
(눅 10:20)
Ⓓ 예수님의 감사기도(눅 10:21~24, 마 11:25~27, 마 13:16~17)
❶ 그 때에 예수께서 -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!.
※ 이것을 -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- 숨기시고
어린 아이들에게는 - 나타내심을 -
⇒ 감사하나이다.
옳소이다!.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.(눅 10:21)
※ 내 아버지께서 -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-
⒈ 아버지 외에는 - 아들이 누구인지 - 아는 자가 없고
⒉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-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-
⇒ 아버지가 누구인지 - 아는 자가 없나이다.”
(눅 10:22)
❷ 제자들을 돌아 보시며 - 조용히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가 보는 것을 - 보는 눈은 - 복이 있도다.(눅 10:23)
많은 선지자와 임금이 -
※ 너희가 보는 바를 - 보고자 하였으되 -
⇒ 보지 못하였으며
너희가 듣는 바를 - 듣고자 하였으되 -
⇒ 듣지 못하였느니라.”(눅 10:24)
④ 병든 자를 치유 및 많은 기적을 베푸심 - 37 가지
ⅰ) 기적(표적)의 목적 - 그 놀라운 일을 행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와 능력을
※ 알고 - 믿는 것.(요 20:30~31)
⇒ 표적의 목적은 - 놀라운 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님.
※ 요 20:30 -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-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-
※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
요 20:31 -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-
※ ❶ 너희로 예수께서 -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-
⇒ 믿게 하려함이요
❷ 또 너희로 믿고 - 그 이름을 힘입어 -
⇒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
ⅱ) 1 번째 기적 - 가나 혼인 잔치 - 물이 포도주로 변함.(요 2:1~11)
※ 요한복음에서만 기록됨.
ⅲ) 육체질병 치유
❶ 백부장의 하인 - 가버나움(마 8:5~13, 눅 7:1~10)
❷ 문둥병자 - 갈릴리(마 8:2~3, 막 1:40~42, 눅 5:12~13)
❸ 베드로 장모의 열병 - 가버나움(마 8:14~15, 막 1:30~31, 눅 4:38~39)
❹ 중풍병자(지붕 뚫고 내려옴)의 치유 - 가버나움(마 9:2~7, 막 2:3~12, 눅 5:18~25)
❺ 혈루병 앓는 여인 - 가버나움(마 9:20~22, 막 5:25~29, 눅 8:43~48)
❻ 2 소경 - 가버나움(마 9:27~31)
❼ 한쪽 손 마른 자(오그라든) - 갈릴리 회당(마 12:10~13, 막 3:1~5, 눅 6:6~10)
❽ 왕의 신하의 아들 - 가나(요 4:46~54)
❾ 38년 된 병자 - 예루살렘 베데스다 연못가(요 5:1~9)
❿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 - 예루살렘 실로암(진흙+침)(요 9:1~41)
⓫ 바디매오와 다른 한 소경 - 여리고(마 20:29~34, 막 10:46~52, 눅 18:35~43)
⓬ 귀 먹고 말 더듬는 자 - 갈릴리 호수 부근(막 7:31~37)
⓭ 소경 - 벳세다(막 8:22~26)
⓮ 수종병(고창병- 잔뜩 부어오름) - 바리새인 지도자의 집(눅 14:1~6)
⓯ 10명의 나병 환자 치유 -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(예루살렘 가는 중) (눅 17:11~19)
※ 1 명만 감사함 - “9은 어디 있느냐?”
⓰ 대제사장 종의 오른쪽 귀 - 겟세마네 동산(눅 22:50~51)
ⅳ) 귀신을 쫒아내고 치유 - 정신질환자 치유
❶ 귀신들린 자(귀신이 예수님을 알아봄) - 가버나움 회당(눅 4:33~35)
❷ 귀신들린 자 2명 - 가다라(거라사) - 돼지떼 몰사 시킴(마 8:28~34, 막 5:1~15, 눅 8:27~35)
❸ 귀신들려 말 못한 사람 - 가버나움(마 9:32~34)
❹ 귀신 들려 눈 멀고 말 못하는 사람 - 갈릴리 지방(마12:22, 눅11:14)
❺ 가나안 여자의 귀신들린 딸 - 두로와 시돈(마 15:21~27, 막 7:24~30)
❻ 귀신 때문에 간질 걸린 아들 - 변화산에서 내려올 때(마 17:14~21, 막 9:14~29, 눅 9:37~49)
❼ 귀신 때문에 앓으며 꼬부라져 펴지 못하는 여자 - 갈릴리 회당(눅 13:11~13)
ⅴ) 자연을 이용하신 기적들
❶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 – 가나의 혼인 잔치(요 2:1~11)
❷시몬① 베드로가 물고기를 많이 잡게 됨 - 게네사렛(갈릴리)호수(눅 5:1~11)
❸ 풍랑을 잔잔케 함 – 갈릴리 호수(마 8:23~27, 막 4:37~41, 눅 8:22~25)
❹ 오병이어 - 빵 5개 물고기 2마리로 5,000 명 먹임 - 갈릴리 호숫가 주변
(마 14:15~21, 막 6:35~44, 눅 9:12~17, 요 6:5~13)
❺ 물 위를 걸으심 - 갈릴리 호수(마 14:25, 막 6:48~51, 요 6:19~21)
❻ 4,000 명 먹임 - 빵 7개와 작은 생선 두어 마리로 - 갈릴리 호수 (마 15:32~39, 막 8:1~9)
❼ 모습이 변하심 - 모세, 엘리야와 대화하심 - 변화산(마 17:1~13, 막 9:2~13, 눅 9:28~36)
❽ 물고기 입의 1 세겔 - 가버나움(마 17:24~27)
❾ 열매 없는 무화과를 마르게 함 - 예루살렘(마 21:18~22, 막 11:12~26)
❿ 물고기 153마리 - 제자들에게 물고기가 잡히게 함 - 갈릴리 호수 - 부활 후(요 21:1~11)
ⅵ) 죽은 자를 살리심.
❶ 야이로의 딸을 살림 - 가버나움(마 9:18~25, 막 5:22~42, 눅 8:41~56)
❷ 과부의 아들 - 나인성(눅 7:11~15)
❸ 나사로① - 베다니①(요 11:1~14)
⑤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- 베드로에게 고백을 받음.(마 16:16)
⇒ 베드로의 고백 위에 - 교회를 세우심.(마 17:18)
※ 예수님 - “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?”
베드로 - “주는 - ❶ 그리스도시오,
❷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”(마 16:16)
★참고 - 12. 가이사랴 빌립보
395. 베드로①~⑤
ⅰ) 베드로의 고백 -
Ⓐ 때 - 예수께서 따로 기도하실 때에(눅 9:18a)
Ⓑ 제자들이 - 주와 함께 있더니 -
⇒ 물어 이르시되(눅 9:18b) -
※ 예수님 - “무리가 나를 - 누구라고 하느냐?”(눅 9:18c)
제자들 - “‘세례 요한①’이라 하고
더러는 - ‘엘리야’라,
더러는 - ‘옛 선지자 중의 한 사람이 살아났다.’
하나이다.”(눅 9:19)
예수님 - “너희는 나를 - 누구라 하느냐?”(눅 9:20a)
베드로 - “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.”(눅 9:20b)
※ 예수님 - “ ❶ 바요나 시몬①아 - 네가 복이 있도다!.
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- 혈육이 아니요
※ 하늘에 계신 - 내 아버지시니라.(마 16:17)
❷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-
너는 - 베드로라
※ 내가 이 반석 위에 - 내 교회를 세우리니 -
⇒ 음부의 권세가 - 이기지 못하리라(마 17:18)
★참고 - 61. 교회
❸ 내가 - 천국 열쇠를 - 네게 주리니
⇒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-
※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
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-
※ 하늘에서도 풀리리라!.”(마 16:19)
ⅱ) 죽음과 부활을 예고(눅 9:22)
※ 예수님 - “인자가 - 많은 고난을 받고
-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- 버린 바 되어
⇒ 죽임을 당하고
⇒ 제 3일에 - 살아나야 하리라.”(눅 9:22)
ⅲ)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-
⇒ ❶ 자기를 부인하고
❷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- 나를 따를 것이니라(눅 9:23)
Ⓐ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- 잃을 것이요,
※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- 제 목숨을 잃으면 – 구원하리라(눅 9:24)
Ⓑ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- 자기를 잃든지 빼앗기든지 하면 -
※ 무엇이 유익하리요?(눅 9:25)
Ⓒ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-
⇒ 인자도 -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-
※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(눅 9:26)
ⅳ)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-
※ 죽기 전에 - 하나님의 나라를 볼 자들도 있느니라(눅 9:27)
⑥ 요단 동편 베레아에서 전도함.(요 10:40~42, 마 19:1~30, 막 10:1~31, 눅 18:15~30)
cf) 요단 건너편 지역 - 요한①이 세례를 베풀던 지역
‘요단 건너편 베다니②’가 있다.(요 10:40~42, 요 1:28)
★참고 - 393. 베다니②
※ 요 10:40 - 다시 요단 강 저편 - 요한①이 처음으로 세례 베풀던 곳에 가사 -
⇒ 거기 거하시니
요 10:41 - 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-
※ “요한①은 -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
요한①이 -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-
※ 다 참이라!.”
하더라
요 10:42 - 그리하여 거기서 -
⇒ 많은 사람이 - 예수를 믿으니라
요 1:28 - 이 일은 -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 -
※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
※ 막 10:1 -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-
⇒ 유대 지경과 요단 강 건너편으로 가시니
⇒ 무리가 - 다시 모여들거늘
※ 예수께서 다시 - 전례대로 가르치시더니
⑦ 베니게 전도 - 두로와 시돈지역(막 7:24~30)
cf)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 - 두로에서(막 7:24~30, 마 15:21~28)
※ 수로보니게 = 수리아 지역의 베니게
= 시리아 지역의 페니키아
★참고 - 391. 베니게
※ 막 7:24 - 예수께서 일어나사 - 거기를 떠나 -
⇒ 두로 지방으로 가서
한 집에 들어가 - 아무도 모르게 하시려 하나 -
※ 숨길 수 없더라(막 7:24)
ⅰ) 이에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- 한 여자가 -
Ⓐ 예수의 소문을 듣고 - 곧 와서 - 그 발 아래에 엎드리니(막 7:25)
Ⓑ 그 여자는 - 헬라인이요
- 수로보니게 족속이라(막 7:26a)
cf) 수로 보니게 = 수리아에 있는 베니게
= 시리아에 있는 페니키아
ⅱ) 자기 딸에게서 귀신 쫓아내 주시기를 - 간구하거늘(막 7:26b)
※ 예수님 - “자녀로 먼저 - 배불리 먹게 할지니
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- 마땅치 아니하니라!.”(막 7:27)
여자 - “주여 - 옳소이다마는 -
※ 상 아래 개들도 - 아이들이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!.”(막 7:28)
예수님 - “이 말을 하였으니 - 돌아가라!.
※ 귀신이 -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!.”(막 7:29)
ⅲ) 여자가 집에 돌아가 본즉 -
⇒ 아이가 - 침상에 누웠고
귀신이 - 나갔더라(막 7:30)
⑧ 데가볼리 전도(막 7:31)
※ 막 7:31 - 예수께서 다시 - 두로 지방에서 나와
시돈을 지나고
데가볼리 지방을 통과하여 -
⇒ 갈릴리 호수에 이르시매
⑨ 예수님과 베다니①(의미 - 슬픔의 집)
cf) 예루살렘 아래 베다니①
★참고 - 392. 베다니①
ⅰ) 저주하셨던 예루살렘과 달리 -
※ 베다니①에서는 - 함께 식사하고
- 인간적인 교제를 나누셨다.
ex) 웃고, 음식을 나누고, 눈물을 흘리고, 걱정을 함께 나누고 . . .
ⅱ) 베다니①에 사는 - 마르다, 마리아②, 나사로① 3 남매를
사랑하셨다.(요 11:5)
cf) 특히 나사로①를 - “내 친구”라고 부를 만큼 그를 사랑하심. (요 11:11)
※ 요 11:5 - 예수께서 본래 -
※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①를 - 사랑하시더니
※ 요 11:11 -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-
※ “우리 친구 나사로①가 - 잠들었도다!.
⇒ 그러나 내가 - 깨우러 가노라.”
ⅲ) 죽은 나사로①를 - 예수께서 살리심.(요 11:51)
⇒ 예수님이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의 미움과 죽임당하는
시작점이 됨.
Ⓐ 병든 나사로①(요 11:1)
ⓐ 어떤 병자가 있으니
ⓑ 이는 -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
베다니①에 사는 나사로①라(요 11:1)
❶ 이 마리아②는 - 향유를 - 주께 붓고
- 머리털로 - 주의 발을 닦던 자요
❷ 병든 나사로는 - 그의 오라버니더라 (요 11:2)
Ⓑ 이에 그 누이들이 -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-
※ 마르다와 마리아② - “주여!, 보시옵소서!.
※ 사랑하시는 자가 - 병들었나이다!.”(요 11:3)
예수님 - “이 병은 - 죽을병이 아니라
-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.
⇒ 하나님의 아들이 -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
하려 함이라.”(요 11:4)
Ⓒ “나사로①가 병들었다!.” 함을 - 들으시고 -
❶ 그 계시던 곳에 - 이틀을 더 유하시고(요 11:6)
❷ 다시 유대로 가고자 하심(요 11:7~10)
※ 예수님 - “유대로 - 다시 가자!.”(요 11:7)
제자들 - “랍비여!,
방금도 -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-
※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?”(요 11:8)
예수님 - “낮이 12시간이 아니냐?
사람이 낮에 다니면 -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-
⇒ 실족하지 아니하고(요 11:9)
밤에 다니면 -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-
⇒ 실족하느니라.” (요 11:10)
Ⓓ 나사로①가 죽음 - 예수님은 ‘잠들었다’고 표현하심.(요 11:11~12)
※ 예수님 - “우리 친구 나사로①가 - 잠들었도다!.
※ 그러나 - 내가 깨우러 가노라!.”(요 11:11)
제자들 - “주여,.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!.”(요 11:12)
cf) 요 11:3 - 예수는 -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
그들은 -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
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
※ 예수님 - “나사로①가 - 죽었느니라.
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-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
※ 이는 -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!.
그러나 그에게로 가자!.” (요 11:15)
디두모(도마) - “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!.”(요 11:16)
Ⓔ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- 나사로①가 무덤에 있은 지 - 이미 나흘(3일)이라 (요 11:17)
Ⓕ 많은 유대인이 - 마르다와 마리아②에게 -
※ 그 오라비의 일로 - 위문하러 왔더니(요 11:19)
Ⓖ 마르다는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- 곧 나가 맞이하되 -
⇒ 마리아①는 - 집에 앉았더라(요 11:20)
※ 마르다 - “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-
※ 내 오라버니가 -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.”(요 11:21)
그러나 나는 -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
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
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.”(요 11:22)
예수님 - “네 오라비가 - 다시 살아나리라!.”(요 11:23)
마르다 - “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-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.”(요 11:24)
예수님 - “나는 - 부활이요
- 생명이니 -
⇒ 나를 믿는 자는 - 죽어도 - 살겠고(요 11:25)
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-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
※ 이것을 - 네가 믿느냐?”(요 11:26)
마르다 - “주여, 그러하외다!.
주는 - 그리스도시오,
-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-
※ 내가 믿나이다.”(요 11:27)
Ⓗ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②를 불러 말하되 -
※ 마르다 - “선생님이 오셔서 - 너를 부르신다”(요 11:28)
ⓐ 마리아②가 이 말을 듣고 -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(요 11:29)
※ 예수는 -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-
⇒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- 그대로 계시더라(요 11:30)
ⓑ 마리아②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-
※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-
⇒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– 따라가더니(요 11:31)
Ⓘ 마리아②가 -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
-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
※ 마리아② - “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-
⇒ 내 오라버니가 -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.”(요 11:32)
Ⓙ 예수께서 - 그가 우는 것과
-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-
⇒ 심령에 - 비통히 여기시고 -불쌍히 여기사(요 11:33) -
※ 예수님 - “그를 어디 두었느냐?”
마리아② - “주여!. 와서 보옵소서!.”(요 11:34)
Ⓚ 예수께서 - 눈물을 흘리시더라(요 11:35)
※ 유대인들 - “보라, 그를 - 얼마나 사랑하셨는가?”(요 11:36)
어떤 이 - “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-
※ 그 사람은 -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?”(요 11:37)
Ⓛ 이에 예수께서 -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-
ⓐ 무덤에 가시니 - 무덤이 굴이라 -
⇒ 돌로 막았거늘(요 11:38) -
※ 예수님 - “돌을 - 옮겨 놓으라!.”(요 11:39a)
마르다 - “주여,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-
⇒ 벌써 - 냄새가 나나이다.”(요 11:39b)
예수님 - “내 말이 -
※ “네가 믿으면 -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!.”
하지 아니하였느냐?”(요 11:40)
ⓑ 돌을 옮겨 놓으니 -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-
※ 예수님 - “아버지여,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.(막 11:41)
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- 내가 알았나이다.
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-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-
※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-
⇒ 그들로 -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.”
(요 11:42)
Ⓜ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-
※ 예수님 - “나사로①야 - 나오라!”(요 11:43)
ⓐ 죽은 자가 -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-
※ 그 얼굴은 - 수건에 싸였더라
※ 예수님 - “풀어 놓아 - 다니게 하라!.”(요 11:44)
ⓑ 마리아②에게 와서 -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-
⇒ 그를 믿었으나(요 11:45)
ⓒ 그 중에 어떤 자는 -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-
⇒ 예수께서 하신 일을 - 알리니라(요 11:46)
cf) 예수님이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의 미움과 죽임당하는
시작점이 됨.(요 11:51)
Ⓝ 이에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
ⓐ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-
※ “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-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?(요 11:47)
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-
⇒ ❶ 모든 사람이 - 그를 믿을 것이요,
❷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- 우리 땅과 민족을
빼앗아 가리라.”(요 11:48)
ⓑ 그 중의 한 사람 -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
그들에게 말하되 -
★참고 - 9. 가야바
※ 가야바 - “너희가 -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!.(요 11:49)
한 사람이 -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-
⇒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-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-
※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.”(요 11:50)
ⓒ 이 날부터는 -
※ 그들이 - 예수를 죽이려고 - 모의하니라(요 11:51)
Ⓞ 그러므로 예수께서 - 다시 유대인 가운데 -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-
⇒ 거기를 떠나 - 빈 들 가까운 곳인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-
※ 제자들과 함께 - 거기 머무르시니라(요 11:52)
Ⓟ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-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-
※ 유월절 전에 -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(요 11:55)
ⓐ 그들(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)이 - 예수를 찾으며
-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-
※ “너희 생각에는 - 어떠하냐?
그가 - 명절에 오지 아니하겠느냐?”(요 11:56)
ⓑ 이는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
※ “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-
⇒ 신고하여 - 잡게 하라!.”
명령하였음이러라(요 11:57)
ⅳ)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들
cf)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자는 - 몇인가?( 2명 ???)
※ ❶ 번과 ❷ 번이 - 같은 인물인 듯(마리아②가 2번 한 듯)
⇒ 유월절 엿새(6일) 전 - 베다니① - 나사로①가 있는 곳(요 12:1)
유월절 이틀(2일) 전 - 베다니① -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
(마 26:6, 막 14:1~3)
※ 베다니의 나병환자 시몬② = 마르다의 남편(?)
마르다, 시몬②, 마리아, 나사로①가 - 함께 거주(?)
❶ 나사로의 누이 마리아②가 예수님께 - 향유를 부었다.(요 12:1~6)
Ⓐ 장소 - 베다니① 사람 나사로①가 있는 곳(요 12:1)
Ⓑ 때 - 유월절 엿새 전.(요 12:1)
Ⓒ 부은 사람 –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(요 12:3)
Ⓓ 행위 -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.(요 12:3)
※ 마르다는 - 일을 보고(요 12:2)
나사로①는 -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(요 12:2)
Ⓔ 사람들의 반응 - 가룟 유다①가 이 일에 분노함. (요 12:4~6)
Ⓕ 결과 - 마리아②는 예수님의 죽으심을 미리 알고 향유를 예비한 사람임을 증언하심.
※ 예수님 - “그를 가만 두어 -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
그것을 간직하게 하라!.”(요 12:7)
“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-
※ 나는 항상 있지 - 아니하리라.”(요 12:8)
❷ 한 여자 (마 26:6~13, 막 14:3)
Ⓐ 장소 - 베다니①(나병환자 시몬②의 집)(마 26:6, 막 14:3)
Ⓑ 때 - 유월절 이틀 전(마 26:2, 막 14:1)
Ⓒ 부은 사람 - 한 여자(마 26:7, 막 14:3)
Ⓓ 행위 -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부음.(마 26:7, 막 14:3)
Ⓔ 사람들의 반응 - 제자들의 반응 - 분개, 책망(마 26:8, 막 14:5)
ⓐ 제자들이 - 보고 분개하여 이르되 (마 26:8) -
※ “많은 값에 팔아 -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.”(마 26:9)
ⓑ 어떤 사람들이 - 분내어 말하되(막 14:4) -
※ “무슨 의사로 -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?
이 향유를 - 300 데나리온에 팔아 -
⇒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.”(막 14:5)
Ⓕ 결과 - 이 여자의 행동을 칭찬하고 인정함.
ⓐ “너희가 어찌하여 -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?
※ 그가 내게 -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.”(마 26:10, 막 14:6)
ⓑ “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-
※ 나는 -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.”(마 26:11, 막 14:7)
ⓒ “내 장사를 위하여 - 함이라.”(마 26:12)
※ “그는 힘을 다하여 - 내 몸에 향유를 부어 -
⇒ 내 장례를 미리 준비하였느니라.”(막14:8).
ⓓ “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-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-
※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- 그를 기억하리라.”
(마 26:13, 막 14:9)
❸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(눅 7:37~38)
※ 눅 7:37 - 그 동네에 -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-
⇒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- 알고
⇒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
눅 7:38 - 예수의 뒤로 - 그 발 곁에 서서
⇒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
자기 머리털로 닦고 - 그 발에 입맞추고
향유를 부으니
Ⓐ 장소 -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.(눅 7:37, 눅 7:44)
Ⓑ 때 -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.
Ⓒ 부은 사람 - 그 동네의 죄를 지은 한 여인.(눅 7:37)
※ ‘죄를 지은 한 여인’이란 말로 인해 - 막달라 마리아로 추정하는
이들이 많으나 추정일 뿐이다.
Ⓓ 행위 - ⒈ 향유를 - 예수님의 발에 부음(눅 7:38)
⒉ 예수님의 발에 입마추기를 - 그치지 않음(눅 7:45)
Ⓔ 사람들의 반응 - 수근거림(눅 7:39)
※ 바리새인 - “이 사람이 만일 - 선지자라면 -
※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- 누구며
어떠한 자
⇒ 곧 죄인인 줄을 - 알았으리라.”(눅 7:39)
Ⓕ 예수님 - 죄 많은 여인을 칭찬함.
※ 눅 7:44a -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
시몬②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 여자를 보느냐?
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-
⒈ 너는 - 내게 발 씻을 물도 - 주지 아니하였으되
※ 이 여자는 -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
그 머리털로 닦았으며(눅 7:44b)
⒉ 너는 - 내게 입맞추지 - 아니하였으되 -
※ 그는 -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
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
(눅 7:45)
⒊ 너는 -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- 아니하였으되 -
※ 그는 -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.”(눅 7:46)
Ⓖ 결과 - “네 죄들을 - 용서 받았느니라!.”(눅 7:48)
“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- 평안히 가라!.”(눅 7:50)
Ⓗ 사람들 - ‘죄사함’에 대해서 수군거림.(눅 7:49)
※ 눅 7:49 -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- 속으로 말하되 -
※ “이가 누구이기에 - 죄도 사하는가?”
하더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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