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57. 예수님(Jesus)③ - 목수이신 예수님, 예수님의 세례와 광야에서의 시험
(2) 예수님의 청소년기 - 갈릴리 나사렛에서 생활하심.(예수님의 고향)
① 육신의 아버지 요셉②이 - 목수의 일을 가르침.(마 13:55)
cf) 예수님의 공생애 직전 직업은 - 목수였음(마 13:55)
※ 이 시대 직업은 - 대부분 가계세습임.
※ 마 13:55 - “이는 -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?
그 어머니는 - 마리아①,
그 형제들은 - 야고보③, 요셉④, 시몬⑨, 유다⑥라
하지 않느냐?”
② 회당과 가정에서 - 모세의 율례를 따름.(눅 2:42)
※ 눅 2:42 - 예수께서 12살 되었을 때에 -
※ 그들이 - 이 절기의 관례를 따라 - 올라갔다가
③ 예수님 12세 되던 해 유월절 - 해마다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했었음.(눅 2:41)
★참고 - 524. 성전
ⅰ) 요셉②과 마리아①는 - 유월절 절기마다 -
※ 예수와 예루살렘으로 와서 - 절기를 지키고 돌아갔다.
※ 눅 2:41 - 그의 부모가 - 해마다 유월절이 되면 -
※ 예루살렘으로 가더니
ⅱ) 예수님께서는 12세 되셨을 때 - 부모님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
예루살렘으로 올라오셨다.(눅 2:42)
※ 눅 2:42 - 예수께서 - 12살 되었을 때에
그들이 - 이 절기의 관례를 따라 - 올라갔다가
ⅲ) 그 날들을 마치고 - 돌아갈 때에 -
❶ 아이 예수는 - 예루살렘에 머무셨더라(눅 2:43a)
❷ 그 부모는 - 이를 알지 못하고(눅 2:43b)
※ 동행 중에 있는 줄로 생각하고
⇒ 하룻길을 간 후
친족과 아는 자 중에서 찾되(눅 2:44)
❸ 만나지 못하매 -
⇒ 찾으면서 - 예루살렘에 돌아갔더니(눅 2:45)
ⅳ) 예수님은 ‘아버지 집’, 성전에 남아서 - 랍비( = 랍오니)들과 대화하고 계셨다.(눅 2:43~50)
★참고 - 234. 랍비
Ⓐ 사흘 후에 성전에서 만난즉 -
※ 그가 - 선생들 중에 앉으사 -
⇒ 그들에게 -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(눅 2:46)
Ⓑ 듣는 자가 - 다 그 지혜와 대답을 -
※ 놀랍게 여기더라(눅 2:47)
Ⓒ 그의 부모가 보고 놀라며 -
※ 마리아① - “아이야, 어찌하여 -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?
보라, 네 아버지와 내가 -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.”(눅 2:48)
예수님 - “어찌하여 - 나를 찾으셨나이까?,
내가 -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-
※ 알지 못하셨나이까?”(눅 2:49)
④ 갈릴리 - 예수님의 고향 - 사역의 중심지가 됨.(마 4:13, 막 2:1, 막 9:33, 눅 4:31, 요 6:24, 요 6:59)
★참고 - 25. 갈릴리①②
❶ 대부분의 생애를 - 갈릴리에서 보내심.
❷ 첫 설교(눅 4:19~30)와 첫 이적(요 2:11)을 행함.
⒈ 첫 설교 - 나사렛 - 회당에서 이사야 예언을 설교
⒉ 첫 기적 - 가나 - 혼인 잔치에서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됨
❸ 가룟 유다②를 제외한 - 11제자(사도)가 모두 - 갈릴리 출신.
❹ 대부분 - 이방인들의 거주지였다.
cf ) 디글랏 빌레셀 3세에 의한 - 앗수르 유수 이후부터.
※ 혼혈정책 사용했음
❺ 유대인들이 경멸하던 지역임.(요 1:45~46)
※ 빌립① - “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
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-
※ 그 이를 - 우리가 만났으니 -
⇒ 요셉②의 아들 - 나사렛 예수니라”(요 1:45)
나다나엘 - “나사렛에서 -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?”(요 1:46a)
빌립① - “와서 보라!.” 하니라
❻ 갈릴리인의 말투는 - 다른 지역 사람들과 뚜렷하게 구별 됨.
⑤ 예수님의 사역기간 중에는 - 요셉②에 관한 기록이 없다.
cf) 요셉②은 -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기 직전에는 살아있었으나
공생애 기간 동안 죽은 것 같다.(요 19:26~27)
❶ 예수께서 -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기 전에 -
※ 사도 요한②에게 - 어머니 마리아①를 부탁함.
⇒ 사도 요한②이 - 마리아①를 자기 집에 모시고 삼.
※ 요 19:26 - 예수께서 -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시는 제자가
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-
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-
※ “여자여, 보소서! - 아들이니이다.”
하시고
요 19:27 -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보라, 네 어머니라.” 하신대
⇒ 그 때부터 -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
❷ 예수님의 형제들은 - 예수님 때문에 -
⇒ 목숨이 위험한 상황이 되었기 때문.
(3) 공생애 준비 - AD 28년경 - 30세 무렵 시작.
cf) 요한①(세례)이 - 회개의 세례를 베풀고
메시야 오심을 예비하고 있었을 때임.(막 1:4~5)
※ 막 1:4 - 세례 요한①이 - 광야에 이르러 -
⇒ 죄 사함을 받게 하는 -
※ ‘회개의 세례’를 전파하니
막 1:5 - 온 유대 지방과 예루살렘 사람이 - 다 나아가 -
⇒ ❶ 자기 죄를 - 자복하고
❷ 요단 강에서 - 그에게 세례를 받더라
① 세례를 받으심(막 1:9~11) -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②에서
(눅 3:21~22, 마 3:13~17, 막 1:9~11, 요 1:28~32)
★참고 - 530. 세례
cf) 예수님의 세례(눅 3:21~22, 마 3:13~17, 막 1:9~11, 요 1:32)
❶ 장소 -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(마 3:13)
❷ 때 - 세례 요한①이 잡히기 전
❸ 세례를 베푼 사람 - 세례 요한①(마 3:14~16)
ⅰ) 이 일은 -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 -
※ 요단 강 건너편 -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(요 1:28)
ⅱ) 이 때에 예수께서 -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-
※ 요한①에게 -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(마 3:13)
Ⓐ 요한①이 말려 이르되 -
※ 요한① - “내가 -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-
※ 당신이 - 내게로 오시나이까?”(마 3:14)
예수님 - “이제 허락하라!.
※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-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
합당하니라.”(마 3:15a)
Ⓑ 이에 요한①이 - 허락하는지라(마 3:15b)
ⅲ)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-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-
Ⓐ 하늘이 열리고 -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-
※ 자기 위에 임하심을 - 보시더니(마 3:16)
Ⓑ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-
※ “이는 -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,
내 기뻐하는 자라!.” 하시니라(마 3:17)
ⅳ) 누가복음 기록(눅 3:21~22)
※ 눅 3:21 - 백성이 다 - 세례를 받을 새
⇒ 예수도 - 세례를 받으시고
※ 기도하실 때에 - 하늘이 열리며
눅 3:22 - 성령이 - 비둘기 같은 형체로 -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
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-
※ “너는 -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!.
내가 - 너를 기뻐하노라!.”
하시니라
② 시험 받으심 - 성령에 이끌려 - 유대 광야에서 - 3가지 시험 받음(마 4:1~11, 막 1:12~13, 눅 4:1~13)
★참고 - 520. 성령
※ 막 1:12 - 성령이 -
※ 곧 예수를 - 광야로 몰아내신지라
막 1:13 - 광야에서 40일을 계시면서 -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
-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
※ 천사들이 - 수종들더라
ⅰ) 때 - 세례 직후(눅 4:1a)
※ 눅 4:1a - 예수께서 -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-
⇒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
ⅱ) 장소 - 유대 광야(눅 4:1b, 막 1:12)
※ 눅 4:1b - 광야에서 - 40일 동안 -
※ 성령에게 이끌리시며
ⅲ) 방법 - ❶ 성령에게 이끌리시며(눅 4:1b, 막 1:12)
❷ 40일 금식하심.(눅 4:2b, 막 1:13, 마 4:2)
❸ 마귀( = 사탄)에게 시험 받으심.(눅 4:2a, 막 1:13, 마 4:1)
★참고 - 492. 사탄
❹ 천사들이 수종 들음.(막 1:13, 마 4:11)
Ⓐ 그 때에 예수께서 - 성령에게 이끌리어
※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- 광야로 가사(마 4:1)
Ⓑ 40일을 -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- 주리신지라(마 4:2)
Ⓒ 광야에서 40일을 계시면서 - ❶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
❷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-
※ 천사들이 - 수종들더라(막 1:13)
ⅳ) 3가지 시험(눅 4:3~13)
❶ “이 돌들로 - 떡덜이가 되게하라!.”(눅 4:3~4)
※ 마귀 - “네가 만일 -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-
※ 이 돌들로 - 떡덩이가 되게 하라!.”(눅 4:3)
※ 예수님 - “기록된 바 - “사람이 -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!.”
하였느니라.” (눅 4:4)
★ 신명기 8:3 - 사람이 -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,
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-
※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
❷ 마귀 - “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- 다 네 것이 되리라!.”(눅 4:5~8, 마 4:8~11)
※ 눅 4:5 - 마귀가 또 -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-
⇒ 순식간에 천하 만국을 보이며
※ 마귀 - “이 모든 권위와 그 영광을 - 내가 네게 주리라!.
※ 이것은 - 내게 넘겨 준 것이므로 -
⇒ 내가 원하는 자에게 - 주노라.(눅 4:6)
⇒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- 다 네 것이 되리라!.”(눅 4:7)
※ 예수님 - “기록된 바 - “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
다만 그를 섬기라!.” 하였느니라.”(눅 4:8)
“사탄아!. 물러가라!.
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- 다만 그를 섬기라!.”(마 4:10)
★ 신 6:13 -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
그를 섬기며
그의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
❸ “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- 뛰어내리라!.”(눅 4:9)
※ 눅 4:9a - 또 이끌고 - 예루살렘으로 가서 -
⇒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
이르되 -
※ 마귀 - “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- 여기서 뛰어내리라.(눅 2:9b)
기록되었으되 -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- 그 사자들을 명하사 -
※ 너를 - “지키게 하시리라!.” 하였고(눅 4:10)
또한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-
※ “네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시리라.” 하였느니라.”(눅 4:11)
※ 예수 - ““주 너의 하나님을 - 시험하지 말라!.” 하였느니라.”
★ 신 6:16 -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 같이 -
※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- 시험하지 말고
ⅴ) 마귀가 -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-
※ 얼마 동안 떠나니라(눅 4:13)
③ 예수께서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- 갈릴리 나사렛으로 물러가심. (마 4:12)
★참고 - 117. 나사렛
ⅰ) 세례 요한①이 옥에 갇힘.(마케루스 감옥 - 마 14:3, 마 6:17)
⇒ 예수님이 갈릴리 나사렛으로 가게 된 원인이 됨(마 4:12~13)
※ 마 14:3 - 전에 헤롯이 - 그 동생 빌립③(1세)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
⇒ 요한①을 잡아 - 결박하여
옥에 가두었으니(마 14:3) -
ⅱ) 이유 - 세례 요한①이 헤롯 안디바가 동생 헤롯 빌립① 1세의 아내 헤로디아와의
부적절한 결혼한 것을 비난했기 때문.(눅 3:19~20, 마 14:6~12, 막 6:17~28)
※ 눅 3:19 - 분봉 왕 헤롯은 - 그의 동생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과
- 또 자기가 행한 - 모든 악한 일로 말미암아
⇒ 요한①에게 - 책망을 받고
※ 마 14:4 - 이는 - 요한①이 헤롯에게 말하되 -
※ “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- 옳지 않다!.”
하였음이라
ⅲ) 세례 요한①을 옥에 가둠(눅 3:20)
cf) 헤로디아를 위해 - 요한①을 잡아 옥에 가둠.(마 14:3, 막 6:17)
※ 눅 3:20 - 그 위에 - 1 가지 악을 더하여 -
⇒ 요한①을 - 옥에 가두니라
ⅳ) 헤로디아가 - 요한①을 원수로 여겨 죽이려 했으나 - 죽이지 못함.(막 6:19~20)
cf) 이유 - 헤롯 안디바가 -
❶ 세례 요한①을 -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
두려워했고 보호했다.
❷ 그의 말을 들을 때에 - 크게 번민하면서도 달게 들었다.
Ⓐ 헤로디아가 - 요한①을 원수로 여겨 -
※ 죽이고자 하였으되 - 하지 못한 것은(막 6:19)
Ⓑ 이유 - 헤롯이 요한①을 -
❶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- 두려워하여 보호하며
❷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- 크게 번민을 하면서도 -
※ 달갑게 들음이러라(막 6:20)
ⅴ) 예수께서 - 요한①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-
⇒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(마 4:12)
Ⓐ 나사렛을 떠나 -
Ⓑ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-
※ 가버나움에 가서 - 사시니(마 4:13)
cf) 나사렛에서 배척받고 가버나움으로 가심(막 6:1~6)
④ 고향 나사렛에서 - 배척시다(막 6:1~6, 마 13:53~58, 눅 4:16~30)
※ 나사렛 회당에서 첫 설교(눅 4:19~30)후 - 배척 당하심.
⇒ 회당에 있는 자들이 - 낭떠러지에서 떨어뜨려 죽이려함.(눅 4:19~30)
ⅰ) 예수께서 거기를 떠나사 - 고향으로 가시니 -
⇒ 제자들도 따르니라(막 6:1)
ⅱ) 안식일이 되어 -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-
Ⓐ 많은 사람이 - 듣고 놀라 이르되 -
※ 나사렛 사람들 - “이 사람이 - 어디서 이런 것을 얻었느냐?,
이 사람이 받은 지혜와
그 손으로 이루어지는 이런 권능이 - 어찌됨이냐?(막 6:2)
이 사람이 - 마리아①의 아들 - 목수가 아니냐?,
- 야고보③와 요셉④과 유다⑥와 시몬⑨의 형제가 아니냐?
그 누이들이 -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?”
하고(막 6:3a)
cf) 야고보③ - 야고보서 저자
예루살렘 초대 교회 수장(베드로와 함께)
유다⑥ - 유다서 저자
Ⓑ 예수를 배척한지라(막 6:3b)
※ 예수님 - “선지자가 -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외에서는 -
※ 존경을 받지 못함이 없느니라.”(막 6:4)
★참고 - 517. 선지자
ⅲ) 거기서는 - 아무 권능도 행하실 수 없어 -
❶ 다만 소수의 병자에게 안수하여 - 고치실 뿐이었고(막 6:5)
❷ 그들이 믿지 않음을 - 이상히 여기셨더라(막 6:6a)
ⅳ) 이에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- 가르치시더라(막 6:7)
ⅴ) 누가복음의 기록(눅 4:16~30)
Ⓐ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- 나사렛에 이르사(눅 4:16a)
Ⓑ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- 회당에 들어가사 -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(눅 4:16b)
ⓐ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드리거늘 - 책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
곧(눅 4:17, 사 61:1~2) -
※ 눅 4:18 - “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
이는 - 가난한 자에게 -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-
※ 내게 - 기름을 부으시고
나를 보내사 -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
눈 먼 자에게 -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
눌린 자를 - 자유롭게 하고
눅 4:19 - 주의 은혜의 해를 -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.”
하였더라
ⓑ 회당에 있는 자들이 - 다 주목하여 보더라(눅 4:20b)
※ 예수님 - “이 글이 -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!.”(눅 4:21b)
사람들 - “이 사람이 - 요셉②의 아들이 아니냐?”(눅 4:22b)
예수님 - “선지자가 -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- 없느니라.”
(눅 4:24b)
ⓒ 이방인이지만 선지자들에게 은혜 받은 자들을 - 예로 들어 설명함.
(눅 4:25~27)
※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은혜를 받지 못함을 꼬집음.
❶ 엘리야 시대 -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
cf) 사렙다 = 사르밧(눅 4:25~26, 왕상 17:8~24)
※ 눅 4:25 -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
엘리야 시대에 - 하늘이 3년 6개월 간 닫히어 -
⇒ 온 땅에 -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-
※ 이스라엘에 -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
눅 4:26 - 엘리야가 - 그 중 한 사람에게도
보내심을 받지 않고 -
※ 오직 -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
❷ 엘리사 시대 - 수리아 사람 나아만 장군 – 문둥병 치료됨.(눅 4:27, 왕하 5:9~14)
※ 눅 4:27 -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
이스라엘에 - 많은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-
※ 그 중의 한 사람도 -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
⇒ 오직 -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었느니라
ⓓ 회당에 있는 자들이 - 이것을 듣고 - 다 크게 화가 나서(눅 4:28)
※ 낭떠러지에서 떨어뜨려 죽이려함.
❶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-
※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-
⇒ 밀쳐 - 떨어뜨리고자 하되(눅 4:29) -
❷ 예수께서 - 그들 가운데로 지나서 - 가시니라(눅 4:30)
⑤ 나사렛을 떠나 - 가버나움으로 가서 사심(눅 4:31, 마 4:13~16, 사 9:1~2)
cf) 이사야의 예언이 - 성취됨.(사 9:1~2)
★참고 - 6. 가버나움
※ 눅 4:31 -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-
⇒ 안식일에 - 가르치시매
ⅰ) 나사렛을 떠나 -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-
⇒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(마 4:13)
ⅱ) 이는 -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-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(마 4:14) -
※ 마 4:15 - “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
이방의 갈릴리여!.
마 4:16 - 흑암에 앉은 백성이 - 큰 빛을 보았고
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- 빛이 비치었도다!.”
하였느니라
cf) 사 9:1 -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- 흑암이 없으리로다.
옛적에는 여호와께서 -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-
※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
후에는 -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-
※ 영화롭게 하셨느니라
사 9:2 -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- 큰 빛을 보고
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- 빛이 비치도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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