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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 오난 ~ 월삭

1099. 요단강(Jordan) - 요르단 강, 요단 강을 건너 약속의 땅으로, 요단강에서 세례

1099. 요단강(Jordan) - 요르단 강, 요단 강을 건너 약속의 땅으로, 요단강에서 세례

① 의미 - ‘내려가는 자’, ‘아래로 흐르는 것’, ‘상속자’

② 다른 이름 - 요르단 강 

 

③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중요한 강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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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요단 강의 기원 - 북쪽의 레바논과 헬몬산의 이슬, 비와 눈이 - 아래로 흐르다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텔단을 거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갈릴리 호수로 들어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요단강을 지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사해까지 흘러온다.(시 133:3)

              ※ 시 133:3 - 헐몬의 이슬이 - 시온①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거기서 -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곧 영생이로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헬몬산( = 헐몬 산 = 시온③) → 단 → 하솔 → 갈릴리 호수 → 요단강 → 아담 → 사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660. 시온③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658. 시온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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⑤ 요단 계곡은 - 세계에서 가장 일찍 도시 정착이 이루어진 곳 중 하나.

       ⅰ) BC 7,000년 경 - 여리고 원주민들이 - 수렵 생활로부터 도시 생활로 생활양식을 바꿈.

       ⅱ) BC 5,000년 경 - 도기를 제작할 줄 아는 민족이 이주 해옴.

       ⅲ) BC 2,200년 경 - 아모리 족속들은 - 요단 계곡지역에 형성된 많은 성읍들을 파괴함.

       ⅳ) BC 1,900년 이후 - 힉소스 족 침입이 있었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도시를 방어하기 위한 시설을 세움.

       ⅴ) BC 1,220년 경 - 애굽인들이 - 힉소스를 무찌르고 요새를 재건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하솔, 드빌, 라기스 등.

 

⑥ 특징

       ⅰ) 헬몬산( = 헤르몬 산 = 시온③)에서 사해까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가나안에서 - 유일하게 크고 긴 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총 길이 - 251km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약 900m - 낮아 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중간에 - 급류가 많아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폭포 비슷한 급류가 - 27개가 형성됨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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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ⅱ) 물이 풍성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야르묵 강과 얍복강 사이인 동쪽 지역으로부터 요단 강으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연중 내내 마르지 않는 - 9 개의 하천이 흘러 들어 간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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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ⅲ) 강 양편 요단 계곡은 - 무성한 수목으로 경치가 아름답다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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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ⅳ) 요단강의 범람으로 만들어진 - 갈릴리 남쪽 평야 소알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싱싱하고 푸른 채소가 풍성했다.

        ⅴ) 엘리야의 시내인 그릿은 - 야베스 강의 지류이다.(왕상 17:3~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993. 엘리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너는 여기서 떠나 - 동으로 가서 -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고(왕상 17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 시냇물을 마시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내가 까마귀들을 명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거기서 - 너를 먹이게 하리라!.(왕상 17: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그가 -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곧 가서 -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머물매(왕상 17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까마귀들이 - 아침에도 - 떡과 고기를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저녁에도 -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(왕상 17:6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가 - 시냇물을 마셨으나(왕상 17:6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Ⓓ 땅에 - 비가 내리지 아니하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얼마 후에 - 그 시내가 마르니라(왕상 17:7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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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ⅵ) 계절에 따라 - 물이 마르기도 하고 흐르기도 했다.(왕상 17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왕상 17:1 -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-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내 말이 없으면 - 수년 동안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니라

       ⅶ) 얍복강의 남쪽 부근은 - 급류로 인해 건너가기가 힘들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얍복강 어귀 부분은 - 도보로 건널 수 있었던 듯함.(삿 8:4~5, 삼하 19:1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삿 8:4 - 기드온과 그 좇은 자 300명이 - 요단에 이르러 건너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비록 피곤하나 - 따르며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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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ⅷ) 요단 강을 중심으로 - ❶ 요단 서편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요단 동편으로 나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요단 서편 = 요단 이편(수 12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요단 동편 = 요단 저편 = 요단 건너편으로 표현하기도 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수 12:1, 수 13:8, 수 18:7, 대상 12:37, 요 1:28)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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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ⅸ) 요단강을 건너는 것은 - 종종 죽음을 의미하는 표현으로도 사용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한국 개신교 찬송가에서 자주 나타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죽음 이후의 천국을 상징하는 표현으로도 사용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축복된 약속의 땅으로 들어감을 의미

 

⑦ 여호수아① 시대 - 요단강을 건넘(수 3:7~4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모세를 이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- 언약궤를 앞세우고 요단강을 건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가나안에 들어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요단강이 범람하는 시기였음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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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여호와의 명령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와 - 보라, 온 땅의 주의 언약궤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너희 앞에서 - 요단을 건너가나니(수 3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이제 이스라엘 지파 중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각 지파에 - 1 사람씩 12명을 택하라!.(수 3: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온 땅의 주 여호와의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- 요단 물을 밟고 멈추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요단 물 곧 -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끊어지고 - 한 곳에 쌓여 서리라.(수 3:13)

       ⅱ) 백성이 - 요단을 건너려고 - 자기들의 장막을 떠날 때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제사장들은 - 언약궤를 메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백성 앞에서 나아가니라(수 3:14)

       ⅲ) 제사장이 요단 물을 밟고 서면 - 흐르던 요단강이 멈춤.(수 3:13, 수 3:15~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요단강 상부 멀리 아담 성읍에서 - 물 흐름이 멈추어서.(수 3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요단이 - 곡식 거두는 시기에는 -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(수 3:1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궤를 멘 자들이 - 요단에 이르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- 물가에 잠기자(수 3:1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그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사르단에 가까운 매우 멀리 있는 아담 성읍 변두리에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일어나 - 한 곳에 쌓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아라바의 바다 염해로 향하여 흘러가는 물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온전히 끊어지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백성이 여리고 앞으로 바로 건널새(수 3:16)

       ⅳ) 마른 땅(마른 요단강의 땅)을 - 건너감(수 3:1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- 제사장들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단 가운데 마른 땅에 - 굳게 섰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그 모든 백성이 - 요단을 건너기를 마칠 때까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모든 이스라엘은 - 그 마른 땅으로 - 건너갔더라(수 3:17)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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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ⅴ) 기념비를 세움 - 제사장들이 섯던 요단 강 가운데(수 4:4~9)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여호수아①가 -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각 지파에 1 사람씩 준비한 그 12 사람을 불러(수 4:4)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수아① - “요단 가운데로 들어가 -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궤 앞으로 가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- 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각기 돌 1 개씩 가져다가 - 어깨에 메라!.” (수 4: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여호수아①가 - 또 요단 가운데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곧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선 곳에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돌 12을 세웠더니 - 오늘까지 거기에 있더라(수 4:9)

       ⅵ) 건너가기가 마치자 - 요단강이 - 다시 언덕까지 넘침(수 4:15~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수 4:15 - 여호와께서 - 여호수아①에게 말씀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증거궤를 멘 제사장들에게 명령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요단에서 - 올라오게 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신지라(수 4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여호수아①가 - 제사장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요단에서 - 올라오라!.” 하매(수 4:1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단 가운데에서 나오며 - 그 발바닥으로 육지를 밟는 동시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요단 물이 - 본 곳으로 도로 흘러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전과 같이 - 언덕에 넘쳤더라(수 4:18)

       ⅶ) 여호수아①의 영적 권위가 - 높아짐(수 4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 날에 - 여호와께서 - 모든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여호수아①를 크게 하시매(수 4:14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그가 생존한 날 동안에 - 백성이 그를 두려워하기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모세를 두려워하던 것같이 하였더라(수 4:14b)

       ⅷ) 길갈에 진치고 - 요단을 건넌 직후 - 가나안에 첫 베이스캠프를 세움(수 4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수 4:19 - 1째 달 10일에 - 백성이 요단에서 올라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여리고 동쪽 경계 길갈에 - 진 치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출애굽 41년 1월 10일에 가나안에 첫 발을 디딤 - 길갈(수 4:1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‘횃불 언약’을 체결한 지 약 670여년 만에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감.(창 15:13~2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횃불언약(약 200년) + 애굽노예(430년) + 광야(41년) = 약 670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Ⓒ 길갈에서 일어난 일 - ❶ 기념비를 세움(수 4:20~24)        ❷ 할례를 행함(수 5:2~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여리고 평지에서 일어난 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유월절 지냄(1월 14일)(수 5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무교절 지냄(1월 15일)(수 5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만나가 그침(수 5:12)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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⑧ 엘리사 시대 - 나병에 걸린 나아만 장군이 요단강에 몸을 씻고 나았다.(왕하 5:1~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벤하닷 2세가 - 친히 편지를 써서 - 나아만의 나병을 고치러 보냈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엘리사가 고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★참고 - 985. 엘리사①②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나아만의 이야기는 - 이스라엘(여호람①)과 아람(벤하닷 2세) 사이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잠깐의 정전 기간인 것 같다.(왕하 5:1~17, 왕하 5:5~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❸ 나아만은 치료된 후 - 여호와를 믿는 자가 됨(왕하 5:1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❹ 사환 게하시는 - 나아만과 엘리사를 속여 예물을 받음으로써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 벌로 나병 환자가 됨.(왕하 5:20~27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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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나병(문둥병)환자 나아만 장군 – 그러나 벤하닷 2세에게는 존귀한 자였음.(왕하 5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왕하 5:1 - 아람 왕의 군대 장관 - 나아만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의 주인 앞에서 - 크고 존귀한 자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는 - 여호와께서 전에 그에게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아람을 - 구원하게 하셨음이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는 - 큰 용사이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나병환자더라

       ⅱ) 이스라엘 노예 소녀가 - 나아만의 아내에게 병 고쳐줄 선지자를 소개함.(왕하 5:2~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전에 아람 사람이 떼를 지어 나가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스라엘 땅에서 어린 소녀 하나를 사로잡으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가 - 나아만의 아내에게 수종들더니(왕하 5: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그의 여주인에게 이르되 -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우리 주인이 -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가 - 그 나병을 고치리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는지라(왕하 5:3)

       ⅲ) 아람 왕 벤하닷 2세가 - 나아만 군대 장관의 치료를 위해 편지를 써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북이스라엘 여호람①에게 보냄.(BC 860~841년) (왕하 5:5~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★참고 - 추가 - 6, 나아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나아만이 - 아람왕 벤하닷 2세의 친서를 들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스라엘 여호람① 왕에게 감.(왕하 5:5~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벤하닷 2세 - “갈지어다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제 내가 - 이스라엘 왕에게 글을 보내리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왕하 5: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나아만이 곧 떠날새 - 은 10 달란트(340kg)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금 6,000개(약 68kg)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의복 10벌을 가지고 가서(왕하 5: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이스라엘 왕에게- 그 글을 전하니 일렀으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벤하닷 2세 - “내가 - 내 신하 나아만을 당신에게 보내오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 글이 - 당신에게 이르거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당신은 - 그의 나병을 고쳐 주소서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왕하 5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여호람①이 놀라 두려워함 - 잠시 화평이 깨지고 다시 전쟁이 날까봐.(왕하 5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왕하 5:7a - 이스라엘 왕이 - 그 글을 읽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여호람① - “내가 - 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하나님이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가 어찌하여 - 사람을 내게로 보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의 나병을 - 고치라 하느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너희는 - 깊이 생각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저 왕이 틈을 타서 - 나와 더불어 시비하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함인줄 알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니라(왕하 5:7b)

       ⅳ) 엘리사가 - 여호람①에게 나아만을 보내라고 함(왕하 5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그가 - 이스라엘 중에 선지자가 있는 줄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알리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가 - “이스라엘 왕이 자기의 옷을 찢었다!.” 함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듣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왕에게 보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엘리사 - “왕이 어찌하여 - 옷을 찢었나이까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그 사람을 - 내게로 오게 하소서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그가 - 이스라엘 중에 선지자가 있는 줄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알리이다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니라(왕하 5:8)

       ⅴ) 엘리사가 나아만에게 - 요단강에 몸을 7번 씻으라 함.(왕하 5:9~12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나아만이 - 분노하여 떠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나아만이 이에 - 말들과 병거들을 거느리고 이르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엘리사의 집 문에 서니(왕하 5:9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엘리사가 사자를 - 그에게 보내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엘리사 - “너는 가서 - 요단 강에 - 몸을 7번 씻으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네 살이 - 회복되어 깨끗하리라!.”(왕하 5:10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나아만이 - 노하여 물러가며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나아만 - “내 생각에는 - 그가 내게로 나와 서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그의 손을 그 부위 위에 흔들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나병을 고칠까 하였도다.(왕하 5:1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다메섹 강 아바나와 바르발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- 낫지 아니하냐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내가 거기서 - 몸을 씻으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?”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몸을 돌려 - 분노하여 떠나니(왕하 5:12)

       ⅵ) 나아만의 종들이 - 나아만의 마음을 돌려 요단강에 가게 함.(왕하 5:13~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치유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그의 종들이 - 나아와서 말하여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종들 - “내 아버지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선지자가 당신에게 - “큰 일을 행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말하였더면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행하지 아니하였으리이까?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- “씻어 깨끗하게 하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함이리이까?”(왕하 5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-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요단강에 - 7번 몸을 잠그니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의 살이 - 어린 아이의 살 같이 회복되어 ※ 깨끗하게 되었더라(왕하 5:14)

 

⑨ 예수님 시대 요단강 - 세례요한①의 주된 사역지 - 세례를 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눅 3:3~13, 마 3:5~6, 막 1:5, 요 1:28, 요 3:2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세례 요한①세례의 세례 장소 - ❶ 요단강     ❷ 베다니②       ❸ 애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마 3:13~15, 요 1:28)

                ❶ 요단강(마 3: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마 3:6 -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요단 강에서 -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

                ❷ 베다니②( = 요단건너, 요 1:2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1:28 - 이 일은 -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단 강 건너편 -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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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ⅰ) 때 -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15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곧 - 본디오 빌라도가 - 유대의 총독으로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헤롯이 - 갈릴리의 분봉 왕으로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 동생 빌립④이 -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 왕으로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루사니아가 - 아빌레네의 분봉 왕으로( 눅 3:1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안나스와 가야바가 -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(눅 3:2a)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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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ⅱ) 요한② - 선지자이자 세례자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눅 3:2b - 하나님의 말씀이 - 빈 들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사가랴의 아들 요한①에게 임한지라

       ⅲ) 유대 광야에서 부르짖고 - 요단강에서 세례를 베풂.(눅 3:3~14, 요 1:2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‘회개의 세례’를 전파함(눅 3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장소 -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(마 3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1:28 - 이 일은 -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단 강 건너편 -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눅 3:3 - 요한①이 -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죄 사함을 받게 하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‘회개의 세례’를 전파하니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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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ⅴ) 예수님이 세례 받으신 곳은 -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(마 3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 1:28 - 이 일은 - 요한①이 세례 베풀던 곳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②에서 일어난 일이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때 - 세례 요한①이 잡히기 전 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 예수님이 세례 받으신 이유 - 하나님의 뜻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역에 대한 헌신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순종의 표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자기 백성과 하나됨의 표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Ⓐ 이 때에 예수께서 -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한①에게 -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(마 3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Ⓑ 요한①이 말려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이 때에 예수께서 - 갈릴리로부터 요단강에 이르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요한①에게 -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(마 3:1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한① - “내가 당신에게서 -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당신이 - 내게로 오시나이까?”(마 3:14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예수 - “이제 허락하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- 합당하니라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시니(마 3:15a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이에 요한①이 - 허락하는지라(마 3:15b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Ⓒ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-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ⓐ 하늘이 열리고 - 하나님의 성령이 - 비둘기같이 내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(마 3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ⓑ 하늘로부터 -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이는 -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내 기뻐하는 자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시니라(마 3:17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