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140. 요한복음(John)⑥ - 나사로① 살리심, 마리아② 의 향유, 예루살렘 입성
㉕ 나사로①의 죽음 - 죽은 나사로①를 살리시다(요 11:1~16)
cf) 나사로 - 베다니①에서 살았다.
마리아②와 마르다의 오빠
★참고 - 118. 나사로①
ⅰ) 어떤 병자가 있으니 - 이는 마리아②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
베다니①에 사는 -
※ 나사로①라(요 11:1)
★참고 - 250. 마리아②
248. 마르다
Ⓐ 이 마리아①는 - 향유를 주께 붓고
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
Ⓑ 병든 나사로①는 - 그의 오라버니더라(요 11:2)
ⅱ) 이에 그 누이들이 -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-
※ 마르다, 마리아② - “주여 보시옵소서!.
※ 사랑하시는 자가 - 병들었나이다.”
하니(요 11:3)
ⅲ)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 병은 - 죽을 병이 아니라.
❶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.
❷ 하나님의 아들이 - 이로 말미암아 -
⇒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.”
하시더라(요 11:4)
ⅳ) 예수께서 본래 -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①를 - 사랑하시더니(요 11:4)
Ⓐ 나사로①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- 그 계시던 곳에 이틀(2일)을 더 유하시고(요 11:6)
Ⓑ 그 후에 -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유대로 다시 가자!.”(요 11:7)
제자들 - “랍비여, 방금도 -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-
※ 그리로 - 가시려 하나이까?”(요 11:8)
예수님 - “낮이 - 12시간이 아니냐?
※ 사람이 - 낮에 다니면 -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-
⇒ 실족하지 아니하고(요 11:9)
- 밤에 다니면 -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-
⇒ 실족하느니라.”(요 11:10)
ⓐ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우리 친구 나사로①가 - 잠들었도다.
※ 그러나 내가 - 깨우러 가노라.”(요 11:11)
제자들 - “주여 -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.”
하더라(요 11:12)
ⓑ 예수는 -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-
※ 그들은 -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
생각하는지라(요 11:13)
ⅴ) 이에 예수께서 - 밝히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나사로①가 - 죽었느니라.(요 11:14)
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-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
※ 이는 -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.
그러나 - 그에게로 가자!.”
하시니(요 11:15)
ⅵ)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-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-
※ 도마 - “우리도 -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!.”
하니라(요 11:16)
cf) 도마는 -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한 영웅주의 자
유대인들에게 - 예수님과 제자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었음.
㉖ 예수께서 자매를 위로하시다 -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(요 11:17~37)
ⅰ)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-
※ 나사로①가 무덤에 있은 지 - 이미 나흘(3일)이라(요 11:17)
ⅱ) 베다니①는 - 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- 한 5리(약 3km)쯤 되매(요 11:18) -
★참고 - 392. 베다니①
Ⓐ 많은 유대인이 - 마르다와 마리아①에게 -
⇒ 그 오라비의 일로 - 위문하러 왔더니(요 11:29)
Ⓑ 마르다는 -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-
⇒ 곧 나가 맞이하되
마리아②는 - 집에 앉았더라(요 11:20)
ⅲ) 마르다가 - 예수께 여짜오되 -
※ 마르다 - “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-
⇒ 내 오라버니가 -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.(요 11:21)
그러나 나는 -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
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-
⇒ 하나님이 주실 줄을 - 아나이다.”(요 11:22)
예수님 - “네 오라비가 - 다시 살아나리라.”(요 11:23)
마르다 - “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- 다시 살아날 줄을
내가 아나이다.”(요 11:24)
예수님 - “나는 - 부활이요 생명이니 -
※ 나를 믿는 자는 - 죽어도 살겠고(요 11:25)
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-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-
⇒ 이것을 - 네가 믿느냐?”(요 11:26)
마르다 - “주여, 그러하외다.
주는 - 그리스도시오
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- 내가 믿나이다.”(요 11:27)
ⅳ) 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-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②를 불러 말하되 -
※ 마르다 - “선생님이 오셔서 - 너를 부르신다.”
하니(요 11:28)
Ⓐ 마리아②가 - 이 말을 듣고 -
⇒ 급히 일어나 - 예수께 나아가매(요 11:29)
Ⓑ 예수는 -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
⇒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- 그대로 계시더라(요 11:30)
ⅴ) 마리아②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-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-
⇒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- 따라가더니(요 11:31)
Ⓐ 마리아②가 -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
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-
※ 마리아② - “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- 내 오라버니가 죽지
아니하였겠나이다.”
하더라(요 11:32)
Ⓑ 예수께서 - 그가 우는 것과
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-
⇒ ❶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- 불쌍히 여기사(요 11:33)
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그를 - 어디 두었느냐?”(요 11:34a)
마리아② - “주여 - 와서 보옵소서!.”
하니(요 11:34b)
❷ 예수께서 - 눈물을 흘리시더라(요 11:35)
ⅵ)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-
※ “보라 -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!.”
하며(요 11:36)
ⅶ)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-
※ “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- 그 사람은 죽지 않게
할 수 없었더냐?”
하더라(요 11:37)
㉗ 예수께서 죽은 나사로①를 일으키시다(요 11:38~44)
ⅰ) 이에 예수께서 -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-
⇒ 무덤에 가시니 -
※ 무덤이 굴이라 - 돌로 막았거늘(요 11:38)
ⅱ)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돌을 - 옮겨 놓으라!.”(요 11:39a)
마르다 - “주여, 죽은 지가 나흘(3일)이 되었으매 -
⇒ 벌써 - 냄새가 나나이다.”(요 11:39b)
예수님 - “내 말이 - “네가 믿으면 -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.”
하지 아니하였느냐?”
하시니(요 11:40)
ⅲ) 돌을 옮겨 놓으니 -
Ⓐ 예수께서 -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
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아버지여 - 내 말을 들으신 것을 - 감사하나이다.(요 11:41)
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- 내가 알았나이다.
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-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-
※ 곧 -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-
⇒ 그들로 -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.”(요 11:42)
Ⓑ 이 말씀을 하시고 - 큰 소리로 -
※ “나사로①야 - 나오라!.”
부르시니(요 11:43)
ⓐ 죽은 자가 -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-
※ 그 얼굴은 - 수건에 싸였더라(요 11:44a)
ⓑ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“풀어 놓아 - 다니게 하라!.”
하시니라(요 11:44b)
㉘ 예수를 죽이려는 음모 -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다(요 11:45~57, 마 26:1~5, 막 14:1~2, 눅 22:1~2)
ⅰ) 마리아②에게 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- 많은 유대인이 -
⇒ 그를 믿었으나(요 11:45)
※ 그 중에 어떤 자는 -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-
⇒ 예수께서 하신 일을 - 알리니라(요 11:46)
ⅱ) 이에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 공회를 모으고
이르되 -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343. 바리새인
※ 대제사장과 바리새인들 - “이 사람이 - 많은 표적을 행하니 -
⇒ 우리가 - 어떻게 하겠느냐?(요 11:47)
만일 - 그를 이대로 두면 -
⇒ 모든 사람이 - 그를 믿을 것이요
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-
※ 우리 땅과 민족을 - 빼앗아 가리라.”
하니(요 11:48)
ⅲ) 그 중의 한 사람 -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
그들에게 말하되 -
※ 가야바 - “너희가 -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.(요 11:49)
※ 한 사람이 -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-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-
⇒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-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.”
하였으니(요 11:49)
Ⓐ 이 말은 - 스스로 함이 아니요 -
※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-
❶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(요 11:51)
❷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
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-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
죽으실 것을 -
⇒ 미리 말함이러라(요 11:52)
Ⓑ 이 날부터는 -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- 모의하니라(요 11:53)
ⅳ) 그러므로 예수께서 - 다시 유대인 가운데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-
⇒ 거기를 떠나 - 빈 들 가까운 곳인 -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-
※ 제자들과 함께 - 거기 머무르시니라(요 11:54)
ⅴ)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-
Ⓐ 많은 사람이 -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-
⇒ 유월절 전에 -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(요 11:55)
Ⓑ 그들이 예수를 찾으며 -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-
※ 사람들 - “너희 생각에는 - 어떠하냐?
※ 그가 명절에 - 오지 아니하겠느냐?”
하니(요 11:56)
Ⓒ 이는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
※ “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- 신고하여 잡게 하라!.”
⇒ 명령하였음이러라(요 11:57)
㉙ 베다니①에서 기름부음 받은 예수 - 예수의 발에 향유를 붓다(요 12:1~8, 마 26:6~13, 막 14:3~9)
cf)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자는 몇인가?( 2명 ???)
※ 2번과 3번이 같은 인물인 듯 - 마리아②
(베다니의 나병환자 시몬② - 마르다의 남편(?)
- 마르다의 아버지(?)
⇒ 마리아와 나사로①가 함께 거주(?))
❶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(눅 7:37~38)
❷ 나사로①의 누이 - 마리아②(요 12:3)
❸ 한 여자 (마 26:6~13, 막 14:3)
ⅰ) 유월절 엿새(6일) 전에 - 예수께서 베다니①에 이르시니 -
※ 이 곳은 -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
나사로①가 있는 곳이라(요 12:1)
ⅱ) 거기서 -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새 -
❶ 마르다는 - 일을 하고
❷ 나사로①는 - 예수와 함께 - 앉은 자 중에 있더라(요 12:2)
ⅲ) 마리아②는 - 지극히 비싼 향유
곧 순전한 나드 1 근을 가져다가 -
⇒ 예수의 발에 - 붓고
자기 머리털로 - 그의 발을 닦으니 -
※ 향유 냄새가 - 집에 가득하더라(요 1:3)
ⅳ) 제자 중 하나로서 -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②가 말하되 -
※ 가룟 유다② - “이 향유를 - 어찌하여 300데나리온에 팔아 -
⇒ 가난한 자들에게 - 주지 아니하였느냐?”
하니(요 12:5)
Ⓐ 이렇게 말함은 -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
※ 그는 도둑이라 -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
훔쳐 감이러라(요 12:6)
Ⓑ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그를 가만 두어 -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-
⇒ 그것을 - 간직하게 하라!.(요 12:7)
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
※ 나는 -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.”
하시니라(요 12:8)
㉚ 나사로①까지 죽이려고 모의하다(요 12:9~11)
ⅰ) 유대인의 큰 무리가 - 예수께서 여기 계신 줄을 알고 오니 -
※ 이는 - ❶ 예수만 보기 위함이 아니요
❷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①도 - 보려 함이러라(요 12:9)
ⅱ) 대제사장들이 - 나사로①까지 죽이려고 - 모의하니(요 12:10) -
※ 나사로 때문에 - 많은 유대인이 가서 -
⇒ 예수를 믿음이러라(요 12:11)
㉛ 승리의 예루살렘 입성 - 예루살렘으로 가시다(요 12:12~19, 마 21:1~11, 막 11:1~11, 눅 19:28~40)
★참고 - 1055. 예루살렘①~⑦
cf) ❶ 고난 주간 시작
❷ 베다니를 베이스 캠프로 하시고 - 베다니에서 예루살렘을 왔다갔다 하심
ⅰ) 그 이튿날에는 - 명절에 온 큰 무리가 -
Ⓐ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는 것을 - 듣고(요 12:12)
Ⓑ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- 맞으러 나가 외치되 -
※ “호산나 찬송하리로다!.
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- 이스라엘의 왕이시여!.”
하더라(요 12:13)
ⅱ) 예수는 - 한 어린 나귀를 보고 타시니(요 12:14) -
Ⓐ 이는 기록된 바 - “시온① 딸아 - 두려워하지 말라!.
※ 보라, 너의 왕이 -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.”
함과 같더라(요 12:15)
Ⓑ 제자들은 -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-
⇒ 예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-
※ 이것이 - 예수께 대하여 기록된 것임과
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 것임이
생각났더라(요 12:16)
ⅲ) 나사로①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- 함께 있던 무리가 증언한지라(요 12:17)
Ⓐ 이에 무리가 - 예수를 맞음은 -
※ 이 표적 행하심을 - 들었음이러라(요 12:18)
Ⓑ 바리새인들이 - 서로 말하되 -
※ 바리새인들 - “볼지어다. 너희 하는 일이 - 쓸 데 없다.
※ 보라. 온 세상이 - 그를 따르는도다.”
하니라(요 12:19)
㉜ 예수께서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시다 -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(요 12:20~36)
ⅰ) 헬라인들이 - 예수를 만나길 원함(요 12:20~21)
Ⓐ 명절에 - 예배하러 올라온 사람 중에 - 헬라인 몇이 있는데(요 12:20)
Ⓑ 그들이 - 갈릴리 벳새다① 사람 빌립①에게 가서
청하여 이르되 -
※ 헬라인들 - “선생이여, 우리가 -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.”
하니(요 12:21)
ⅱ) 빌립①이 -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
⇒ 안드레와 빌립①이 - 예수께 가서 여쭈니(요 12:22)
★참고 - 461. 빌립①
848. 안드레
ⅲ)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-
Ⓐ 인자가 -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.(요 12:23)
Ⓑ 1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- 죽지 아니하면 -
⇒ 1 알 그대로 있고
- 죽으면 -
⇒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(요 12:24)
Ⓒ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- 잃어버릴 것이요
※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-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.(요 12:25)
Ⓓ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- 나를 따르라!.
※ 나 있는 곳에 -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
사람이 나를 섬기면 -
⇒ 내 아버지께서 -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(요 12:26)
Ⓔ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- 무슨 말을 하리요?
아버지여, 나를 구원하여 -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!.
※ 그러나 내가 - 이를 위하여 - 이 때에 왔나이다.(요 12:26)
Ⓕ 아버지여, 아버지의 이름을 - 영광스럽게 하옵소서!.
하시니(요 12:27a)
ⅳ) 이에 하늘에서 - 소리가 나서 이르되 -
※ 하늘에서 - “내가 이미 - 영광스럽게 하였고
또다시 - 영광스럽게 하리라.”
하시니(요 12:28)
Ⓐ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- “천둥이 울었다.”고도 하며
또 어떤 이들은 - “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.”고도 하니(요 12:29)
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 소리가 난 것은 -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
※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.(요 12:30)
이제 -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-
⇒ 이 세상의 임금이 - 쫓겨나리라.(요 12:31)
내가 땅에서 들리면 -
⇒ 모든 사람을 - 내게로 이끌겠노라.”
하시니(요 12:32)
ⓑ 이렇게 말씀하심은 -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
보이심이러라(요 12:33)
Ⓑ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-
※ 무리들 - “우리는 율법에서 -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-
※ 너는 어찌하여 - “인자가 들려야 하리라.”
하느냐?
⇒ 이 인자는 – 누구냐?”(요 12:34)
예수님 - “아직 잠시 동안 -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-
※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-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!.
어둠에 다니는 자는 -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.(요 12:35)
너희에게 -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-
※ 빛을 믿으라!.
⇒ 그리하면 - 빛의 아들이 되리라.”(요 12:36a)
Ⓒ 예수께서 - 이 말씀을 하시고 -
⇒ 그들을 떠나가서 - 숨으시니라(요 12:36b)
㉝ 계속되는 유대인들의 불신앙 - 그들이 예수를 믿지 아니하다(요 12:37~43)
ⅰ) 이렇게 많은 표적을 - 그들 앞에서 행하셨으나 -
⇒ 그를 - 믿지 아니하니(요 12:37)
Ⓐ 이는 -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
Ⓑ 이르되 -
※ 유대인들 - “주여 -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- 누가 믿었으며
주의 팔이 -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?”
하였더라(요 12:38)
ⅱ)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- 이 때문이니 곧 -
Ⓐ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(요 12:39) -
※ 이사야 - “그들의 눈을 - 멀게 하시고
그들의 마음을 - 완고하게 하셨으니 -
※ 이는 - 그들로 하여금 -
⇒ 눈으로 보고
마음으로 깨닫고
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.”
하였음이더라(요 12:40)
Ⓑ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-
※ 주의 영광을 보고 -
⇒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(요 12:41)
ⅲ) 그러나 관리 중에도 - 그를 믿는 자가 많되 -
Ⓐ 바리새인들 때문에 -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-
※ 이는 -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(요 12:42)
Ⓑ 그들은 - 사람의 영광을 -
※ 하나님의 영광보다 - 더 사랑하였더라(요 12:43)
㉞ 마지막 날과 심판(요 12:44~50)
※ 요 12:44a -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-
ⅰ) 나를 믿는 자는 -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
⇒ 나를 보내신 이를 - 믿는 것이며(요 12:44)
※ 나를 보는 자는 -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.(요 12:45)
ⅱ) 나는 -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-
⇒ 무릇 나를 믿는 자로 -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.(요 12:46)
ⅲ) 사람이 - 내 말을 듣고 -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-
※ 내가 그를 - 심판하지 아니하노라.
Ⓐ 내가 온 것은 -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
※ 세상을 - 구원하려 함이로라.(요 12:47)
Ⓑ 나를 저버리고 -
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- 심판할 이가 있으니 -
※ 곧 내가 한 그 말이 - 마지막 날에 - 그를 심판하리라.(요 12:48)
ⅳ) 내가 -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
⇒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-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-
※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(요 12:49)
ⅴ) 나는 -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.
⇒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-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
그대로니라.
하시니라(요 12:5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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