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140. 요한복음(John)⑦ - 세족식, 유다의 배신, 포도나무와 가지, 보혜사 성령, 대제사장적 기도
4) 사역의 말기(요 13~19장)
①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다 - 고난 주간 목요일 저녁(요 13:1~20)
cf) 장소 - 마가의 다락방
★참고 - 245. 마가
ⅰ) 유월절 전에(요 13:1a)
ⅱ) 예수께서 -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
이른 줄 아시고 -
⇒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- 사-랑하시되 -
※ 끝까지 사랑하시니라(요 13:1b)
ⅲ) 마귀가 벌써 - 시몬⑧의 아들 가룟 유다②의 마음에 -
※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- 넣었더라(요 13:2)
ⅳ) 저녁 먹는 중 -
Ⓐ 예수는 - ❶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-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
❷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-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
아시고(요 13:3)
ⓐ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- 겉옷을 벗고
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(요 13:4)
ⓑ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-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
그 두르신 수건으로 - 닦기를 시작하여(요 13:5)
ⅴ) 시몬①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-
Ⓐ 시몬①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- 베드로가 이르되 -
★참고 - 395. 베드로①~⑤
※ 베드로 - “주여 -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?”(요 13:6)
예수님 - “내가 하는 것을 -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-
⇒ 이 후에는 - 알리라.”(요 13:7)
베드로 - “내 발을 -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.”(요 13:8a)
예수님 - “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-
⇒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.”(요 13:8b)
베드로 - “주여 - 내 발뿐 아니라
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!.”(요 13:9)
예수님 - “이미 목욕한 자는 -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.
온 몸이 깨끗하니라.
※ 너희가 깨끗하나 - 다는 아니니라.”
하시니(요 13:10)
cf) 이미 목욕한 자 - 하나님과 예수님의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자
Ⓑ 이는 -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- 아심이라
⇒ 그러므로 - “다는 깨끗하지 아니하다.” 하시니라(요 13:11)
ⅵ) 그들의 발을 씻으신 후에 - 옷을 입으시고 -
⇒ 다시 앉아 - 그들에게 이르시되 -
Ⓐ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- 너희가 아느냐?”(요 13:12)
너희가 나를 - ‘선생’이라
또는 ‘주’라 하니 -
※ 너희 말이 - 옳도다.
⇒ 내가 - 그러하다.(요 13:13)
Ⓑ 내가 -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- 너희 발을 씻었으니 -
※ 너희도 -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- 옳으니라.(요 13:14)
Ⓒ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-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-
⇒ 본을 보였노라.(요 13:15)
※ 종이 - 주인보다 - 크지 못하고
보냄을 받은 자가 - 보낸 자보다 - 크지 못하나니(요 13:16b) -
⇒ 너희가 - 이것을 알고 행하면 - 복이 있으리라.”(요 13:17)
Ⓓ 내가 -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.
※ 나는 -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- 앎이라.
❶ “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-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.” 한 성경을
⇒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.(요 13:18)
❷ 지금부터 일이 일어나기 전에 - 미리 너희에게 일러 둠은 -
※ 일이 일어날 때에 - 내가 그인 줄 -
⇒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로라.(요 13:19)
Ⓔ 내가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-
⇒ 나를 - 영접하는 것이요
나를 영접하는 자는 -
⇒ 나를 보내신 이를 - 영접하는 것이니라(요 13:20b)
② 예수께서 그의 배반을 예고하시다 -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- 고난 주간 목요일 저녁
(요 13:21~30, 마 26:20~25, 막 14:17~21, 눅 22:21~23)
cf) 장소 - 마가의 다락방
ⅰ)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- 심령이 괴로워 증언하여
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 중 하나가 - 나를 팔리라.”
하시니(요 13:21b)
ⅱ) 제자들이 서로 보며 - 누구에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-
※ 의심하더라(요 13:22)
ⅲ) 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-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-
※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- 누웠는지라(요 13:23)
cf) 사랑하시는 자 - 사도 요한②
ⅳ) 시몬① 베드로가 -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-
※ “말씀하신 자가 누구인지 - 말하라!.”
하니(요 13:24)
Ⓐ 그가 -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-
※ 요한② - “주여, 누구니이까?”(요 13:25)
예수님 - “내가 떡 한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- 그니라.”
하시고(요 13:26a)
Ⓑ 곧 1 조각을 적셔서 - 가룟 시몬⑧의 아들 유다②에게
주시니(요 13:26b) -
⇒ 조각을 받은 후 곧 -
※ 사탄이 - 그 속에 들어간지라(요 13:27a)
★참고 - 492. 사탄
ⅴ) 이에 예수께서 - 유다②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네가 하는 일을 - 속히 하라!.”
하시니(요 13:27)
Ⓐ 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- 그 앉은 자 중에 -
※ 아는 자가 - 없고(요 13:28)
Ⓑ 어떤 이들은 - 유다②가 돈궤를 맡았으므로 -
⇒ 명절에 우리가 쓸 물건을 사라 하시는지
혹은 가난한 자들에게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- 생각하더라(요 13:29)
ⅶ) 유다②가 - 그 조각을 받고 -
⇒ 곧 나가니 - 밤이러라(요 13:20)
③ 새 계명(요 13:31~35)
ⅰ) 그(가룟 유다②)가 나간 후에(요 13:31a)
ⅱ)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지금 - 인자가 - 영광을 받았고
하나님도 - 인자로 말미암아 - 영광을 받으셨도다.(요 13:31b)
만일 하나님이 - 그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셨으면 -
⇒ 하나님도 - 자기로 말미암아 - 그에게 영광을 주시리니
※ 곧 주시리라.(요 13:32)
작은 자들아 -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.
너희가 나를 찾을 것이나 - 일찍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-
※ 너희는 - 내가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
말한 것과 같이
지금 너희에게도 - 이르노라.(요 13:33)
❶ 새 계명을 - 너희에게 주노니 -
※ 서로 사랑하라!.
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-
⇒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!.(요 13:34)
❷ 너희가 - 서로 사랑하면 -
⇒ 이로써 - 모든 사람이 -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.”(요 13:35)
④ 예수께서 베드로의 부인을 예고하시다(요 13:36~38, 마 26:31~35, 막 14:27~31, 눅 22:31~34)
※ 시몬① 베드로 - “주여 - 어디로 가시나이까?”(요 13:36a)
예수님 - “내가 가는 곳에 -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-
※ 후에는 - 따라오리라.”(요 13:36b)
베드로 - “주여 - 내가 지금은 -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?
※ 주를 위하여 -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.”(요 13:37)
예수님 - “네가 나를 위하여 -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?
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-
※ 닭 울기 전에 - 네가 3번 - 나를 부인하리라.”(요 13:38)
⑤ 예수께서 제자들을 위로하시다(요 14:1~4)
※ 예수님 - “너희는 -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!.
※ 하나님을 믿으니 - 또 나를 믿으라!.(요 14:1)
내 아버지 집에 - 거할 곳이 많도다.
※ 그렇지 않으면 - 너희에게 일렀으리라.
❶ 내가 - 너희를 위하여 -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(요 14:2)
❷ 가서 -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-
⇒ 내가 다시 와서 -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-
※ 나 있는 곳에 - 너희도 있게 하리라.(요 14:3)
❸ 내가 어디로 가는지 -
※ 그 길을 - 너희가 아느니라.”(요 14:4)
⑥ 아버지께로 가는 길, 예수 -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(요 14:5~14)
※ 도마 - “주여 -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-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-
※ 그 길을 - 어찌 알겠사옵나이까?”(요 14:5)
예수님 - “내가 곧 - ❶ 길이요
❷ 진리요
❸ 생명이니 -
※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-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.(요 14:6)
너희가 - 나를 알았더라면 -
⇒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.
이제부터는 - 너희가 그를 - 알았고
- 또 보았느니라.”(요 14:7)
빌립① - “주여 -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!.
⇒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.”(요 14:8)
★참고 - 461. 빌립①
예수 - “빌립①아 -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-
※ 네가 나를 - 알지 못하느냐?
❶ 나를 본 자는 - 아버지를 보았거늘 -
※ 어찌하여 -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?(요 14:9)
내가 - 아버지 안에 거하고
아버지는 - 내 안에 계신 것을 -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?
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-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-
※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-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.(요 14:10)
❷ 내가 - 아버지 안에 거하고
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- 믿으라!.
※ 그렇지 못하겠거든 -
⇒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- 나를 믿으라!.(요 14:11)
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❸ 나를 믿는 자는 - 내가 하는 일을 - 그도 할 것이요
-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-
※ 이는 -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.(요 14:12)
❹ 너희가 -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- 내가 행하리니 -
※ 이는 - 아버지로 하여금 -
⇒ 아들로 말미암아 -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.(요 14:13)
내 이름으로 -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-
⇒ 내가 - 행하리라.”(요 14:14)
⑦ 예수께서 성령을 약속하시다 - 보혜사(요 14:15~31)
ⅰ)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-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!.(요 14:15)
ⅱ) 내가 -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-
⇒ 그가 -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-
※ 영원토록 -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(요 14:16)
★참고 - 520. 성령
Ⓐ 그는 - 진리의 영이라(요 14:17a)
Ⓑ 세상은 -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-
※ 이는 - 그를 - 보지도 못하고
알지도 못함이라.(요 14:17b)
Ⓒ 그러나 너희는 - 그를 아나니 -
※ 그는 -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
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.(요 14:17c)
Ⓓ 내가 너희를 -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-
⇒ 너희에게로 - 오리라.(요 14:18)
Ⓔ 조금 있으면 -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것이로되 -
⇒ 너희는 - 나를 보리니 -
※ 이는 - 내가 살아 있고
너희도 살아 있겠음이라.(요 14:19)
Ⓕ 그 날에는 - ❶ 내가 - 아버지 안에,
❷ 너희가 - 내 안에,
❸ 내가 - 너희 안에 있는 것을 - 너희가 알리라.(요 14:20)
Ⓖ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- 나를 사랑하는 자니 -
※ 나를 사랑하는 자는 -
⇒ 내 아버지께 - 사랑을 받을 것이요
나도 그를 사랑하여 -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.(요 14:21)
ⅲ) 가룟인 아닌 유다③가 이르되 -
cf) 유다③ = 다대오 = 야고보④의 아들(행 1:13)
※ 유다③(다대오) - “주여 - 어찌하여 자기를 -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
※ 세상에는 - 아니하려 하시나이까?”(요 14:22)
ⅳ) 예수님의 대답(요 14:23~31)
Ⓐ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- 내 말을 지키리니 -
⇒ ❶ 내 아버지께서 -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
❷ 우리가 그에게 가서 -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.(요 14:23)
Ⓑ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-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-
⇒ 너희가 듣는 말은 - 내 말이 아니요
※ 나를 보내신 - 아버지의 말씀이니라.(요 14:24)
Ⓒ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-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(요 14:25)
❶ 보혜사 곧 -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-
※ 그가 - 너희에게 - 모든 것을 가르치고
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- 생각나게 하리라.(요 14:26)
❷ 평안을 - 너희에게 끼치노니 -
※ 곧 나의 평안을 - 너희에게 주노라.(요 14:27a)
❸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-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.
⇒ 너희는 -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
두려워하지도 말라!.(요 14:27b)
Ⓓ 내가 -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- 너희가 들었나니 -
⇒ 나를 사랑하였더라면 - 내가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
※ 아버지는 - 나보다 크심이라.(요 14:28)
Ⓕ 이제 일이 일어나기 전에 - 너희에게 말한 것은 -
※ 일이 일어날 때에 -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.(요 14:29)
Ⓖ 이 후에는 -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-
※ 이 세상의 임금이 - 오겠음이라.(요 14:30a)
ⓐ 그러나 그는 -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(요 14:30b)
ⓑ 오직 내가 -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
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-
※ 세상이 - 알게 하려 함이로라.(요 14:31a)
Ⓗ 일어나라 - 여기를 떠나자
하시니라(요 14:31b)
⑧ 포도나무와 가지 -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(요 15:1~17)
ⅰ) 나는 - 참포도나무요
내 아버지는 - 농부라(요 15:1)
ⅱ) 무릇 내게 붙어 있어 -
❶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-
⇒ 아버지께서 -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
❷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-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-
⇒ 그것을 - 깨끗하게 하시느니라(요 15:2)
ⅲ) 너희는 - 내가 일러준 말로 -
⇒ 이미 깨끗하여졌으니(요 15:3)
Ⓐ 내 안에 거하라 -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.
Ⓑ 가지가 -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-
⇒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-
※ 너희도 -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- 그러하리라.(요 15:4)
ⅳ) 나는 - 포도나무요
너희는 - 가지라
❶ 그가 - 내 안에,
내가 - 그 안에 거하면 -
⇒ 사람이 - 열매를 많이 맺나니 -
❷ 나를 떠나서는 -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.(요 15:5)
ⅴ) 사람이 -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-
⇒ 가지처럼 -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
⇒ 사람들이 - 그것을 모아다가 -
※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.(요 15:6)
ⅵ) 너희가 - 내 안에 거하고
내 말이 - 너희 안에 거하면 -
⇒ 무엇이든지 - 원하는 대로 구하라!.
⇒ 그리하면 - 이루리라.(요 15:7)
ⅶ) 너희가 - 열매를 많이 맺으면 -
⇒ ❶ 내 아버지께서 -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
❷ 너희는 - 내 제자가 되리라.(요 15:8)
ⅷ) 아버지께서 나를 - 사랑하신 것 같이 -
※ 나도 너희를 - 사랑하였으니 -
⇒ 나의 사랑 안에 - 거하라!.(요 15:9)
Ⓐ 내가 -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-
⇒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
※ 너희도 - 내 계명을 지키면 -
⇒ 내 사랑 안에 - 거하리라(요 15:10)
Ⓑ 내가 이것을 - 너희에게 이름은 -
※ 내 기쁨이 - 너희 안에 있어 -
⇒ 너희 기쁨을 -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.(요 15:11)
ⅸ) 내 계명은 곧 -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-
※ 너희도 - 서로 사랑하라!.
하는 이것이니라.(요 15:12)
Ⓐ 사람이 -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-
※ 이보다 더 큰 사랑이 – 없나니(요 15:13)
Ⓑ 너희는 - 내가 명하는 대로 행하면 -
※ 곧 나의 친구라.(요 15:14)
ⅹ) 이제부터는 너희를 -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-
Ⓐ 종은 - 주인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(요 15:15a)
Ⓑ 너희를 - 친구라 하였노니 -
※ 내가 -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-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.(요 15:15b)
ⅺ) 너희가 나를 - 택한 것이 아니요
내가 너희를 - 택하여 세웠나니 -
※ 이는 - 너희로 가서 - 열매를 맺게 하고
또 너희 열매가 - 항상 있게 하여 -
⇒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- 다 받게 하려 함이라.(요 15:16)
ⅻ) 내가 이것을 - 너희에게 명함은 -
※ 너희로 - 서로 사랑하게 하려 함이라.(요 15:17)
⑨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(요 15:18~27)
ⅰ)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-
※ 너희보다 먼저 -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!.(요 15:18)
Ⓐ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-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(요 15:19a)
Ⓑ 너희는 -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
※ 도리어 내가 -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-
⇒ 세상이 - 너희를 미워하느니라.(요 15:19b)
ⅱ) 내가 너희에게 -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- 기억하라!.
※ 사람들이 - 나를 박해하였은즉
⇒ 너희도 박해할 것이요
- 내 말을 지켰은즉 -
⇒ 너희 말도 지킬 것이라(요 15:20)
ⅲ) 그러나 사람들이 -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-
⇒ 이 모든 일을 - 너희에게 하리니 -
※ 이는 - 나를 보내신 이를 - 알지 못함이라.(요 15:21)
ⅳ) 내가 와서 - 그들에게 말하지 아니하였더라면 -
⇒ 죄가 없었으려니와 -
※ 지금은 - 그 죄를 - 핑계할 수 없느니라.(요 15:22)
Ⓐ 나를 미워하는 자는 - 또 내 아버지를 미워하느니라(요 15:23)
Ⓑ 내가 - 아무도 못한 일을 - 그들 중에서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-
⇒ 그들에게 - 죄가 없었으려니와
※ 지금은 그들이 - 나와 내 아버지를 보았고
또 미워하였도다.(요 15:24)
Ⓒ 그러나 이는 - 그들의 율법에 기록된 바 -
※ “그들이 - 이유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.”
한 말을 -
⇒ 응하게 하려 함이라.(요 15:25, 시 35:149, 시 69:4)
ⅴ)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- 보혜사 -
※ ❶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-
⇒ 그가 나를 - 증언하실 것이요(요 15:26)
❷ 너희도 -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- 증언하느니라.(요 15:27)
⑩ 성령의 사역 - 성령의 일(요 16:1~16)
ⅰ) 내가 이것을 - 너희에게 이름은 -
⇒ 너희로 - 실족하지 않게 하려 함이니(요 16:1)
ⅱ) 사람들이 너희를 - 출교할 뿐 아니라 -
⇒ 때가 이르면 -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-
※ “이것이 -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.”
하리라.(요 16:2)
Ⓐ 그들이 이런 일을 할 것은 - 아버지와 나를 - 알지 못함이라.(요 16:3)
Ⓑ 오직 너희에게 - 이 말을 한 것은 -
❶ 너희로 - 그 때를 당하면 -
⇒ 내가 너희에게 말한 이것을 - 기억나게 하려 함이요
❷ 처음부터 이 말을 하지 아니한 것은 -
※ 내가 너희와 - 함께 있었음이라.(요 16:4)
ⅲ) 지금 내가 -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-
Ⓐ 너희 중에서 -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- 묻는 자가 없고(요 16:5)
Ⓑ 도리어 - 내가 이 말을 하므로 -
⇒ 너희 마음에 - 근심이 가득하였도다.(요 16:6)
ⅳ) 그러나 내가 -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-
※ 내가 떠나가는 것이 - 너희에게 유익이라
❶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-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-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
❷ 가면 - 내가 그를 - 너희에게로 보내리니(요 16:7)
★참고 - 520. 성령
ⅴ) 그가 와서 - ❶ 죄에 대하여
❷ 의에 대하여
❸ 심판에 대하여 - 세상을 책망하시리라.(요 16:8)
Ⓐ 죄에 대하여라 함은 -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(요 16:9)
Ⓑ 의에 대하여라 함은 -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-
⇒ 너희가 -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(요 16:10)
Ⓒ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- 이 세상 임금이 - 심판을 받았음이라.(요 16:11)
Ⓓ 내가 아직도 -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-
※ 지금은 너희가 - 감당하지 못하리라.(요 16:12)
ⅵ)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-
❶ 그가 너희를 -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
❷ 그가 - 스스로 말하지 않고 -
※ 오직 - 들은 것을 말하며
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.(요 16:13)
ⅶ) 그가 -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-
※ 내 것을 가지고 -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.(요 16:14)
Ⓐ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- 다 내 것이라.
⇒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-
※ “그가 내 것을 가지고 - 너희에게 알리시리라.”
하였노라.(요 16:15)
Ⓑ 조금 있으면 -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
※ 또 조금 있으면 - 나를 보리라.
하시니(요 16:16)
⑪ 너희 슬픔이 기쁨이 되리라 - 내가 세상을 이기었다(요 16:17~33)
ⅰ) 제자 중에서 서로 말하되 -
※ 제자들 - “우리에게 말씀하신 바 -
※ ❶ “조금 있으면 - 나를 보지 못하겠고”
❷ 또 “조금 있으면 - 나를 보리라.” 하시며
❸ 또 “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하신 것이 - 무슨 말씀이냐?”
하고(요 16:17)
❹ “조금 있으면”이라 하신 말씀이 - 무슨 말씀이냐?
※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- 알지 못하노라.”
하거늘(요 16:18b)
ⅱ) 예수께서 - 그 묻고자 함을 아시고
이르시되 -
Ⓐ 내 말이 -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
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므로 -
⇒ 서로 문의하느냐?(요 16:19)
Ⓑ 너희는 -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-
※ 세상은 – 기뻐하리라
너희는 - 근심하겠으나 -
※ 너희 근심이 -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.(요 16:20)
Ⓒ 여자가 - 해산하게 되면 -
⇒ 그 때가 이르렀으므로 – 근심하나
- 아기를 낳으면 - 세상에 사람 난 기쁨으로 말미암아 -
⇒ 그 고통을 -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.(요 16:21)
Ⓓ 지금은 - 너희가 근심하나 -
※ 내가 다시 - 너희를 보리니 -
⇒ 너희 마음이 - 기쁠 것이요
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– 없으리라.(요 16:22)
Ⓔ 그 날에는 -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.
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-
※ 너희가 무엇이든지 -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-
⇒ 내 이름으로 – 주시리라.(요 16:23)
ⓑ 지금까지는 너희가 -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-
※ 구하라!.
⇒ 그리하면 - 받으리니
⇒ 너희 기쁨이 - 충만하리라.(요 16:24)
ⅲ) 내가 세상을 이기었다(요 16:25~33)
Ⓐ 이것을 - 비유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-
⇒ 때가 이르면 - 다시는 비유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-
※ 아버지에 대한 것을 - 밝히 이르리라.(요 16:25)
Ⓑ 그 날에 -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
ⓐ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- 아니니(요 16:27)
ⓑ 이는 - 너희가 - ❶ 나를 사랑하고
- ❷ 또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줄 - 믿었으므로 -
⇒ 아버지께서 친히 - 너희를 사랑하심이라.(요 16:27)
Ⓒ 내가 - 아버지에게서 나와 - 세상에 왔고
다시 세상을 떠나 - 아버지께로 가노라
하시니(요 16:28)
※ 제자들 - “지금은 - 밝히 말씀하시고
아무 비유로도 하지 아니하시니(요 16:29)
우리가 지금에야 -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
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.
⇒ 이로써 -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- 우리가 믿사옵나이다.”
(요 16:30)
예수님 - “이제는 - 너희가 믿느냐?(요 16:31)
보라, 너희가 다 -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-
⇒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- 벌써 왔도다.
그러나 내가 -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-
※ 아버지께서 -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.(요 16:32)
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-
❶ 너희로 -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.
❷ 세상에서는 -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- 담대하라!.
※ 내가 - 세상을 이기었노라.”(요 16:33)
⑫ 예수께서 자신을 위해 기도하시다 - 대제사장적 기도(요 17:1~5)
cf) 대제사장적 기도 - ❶ 자신을 위하여(요 17:1~5)
❷ 제자들을 위하여(요 17:6~19)
❸ 성도들을 위하여(요 17:20~26)
※ 요 17:1 - 예수께서 - 이 말씀을 하시고 -
⇒ 눈을 들어 -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-
ⅰ) 아버지여 - 때가 이르렀사오니 -
※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-
⇒ 아들로 아버지를 -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!.(요 17:1)
ⅱ)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- 모든 사람에게 -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-
⇒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-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.(요 17:2)
※ 영생은 곧 -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
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- 아는 것이니이다.(요 17:3)
ⅲ) 아버지께서 -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- 내가 이루어 -
⇒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- 영화롭게 하였사오니(요 17:4)
ⅳ) 아버지여 -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-
⇒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-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!.(요 17:5)
⑬ 예수께서 제자들을 위해 기도하시다 - 대제사장적 기도(요 17:6~19)
cf) 대제사장적 기도 - ❶ 자신을 위하여(요 17:1~5)
❷ 제자들을 위하여(요 17:6~19)
❸ 성도들을 위하여(요 17:20~26)
ⅰ)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-
※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- 나타내었나이다.
Ⓐ 그들은 -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- 내게 주셨으며 -
※ 그들은 -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.(요 17:6)
Ⓑ 지금 그들은 -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-
※ 아버지로부터 온 것인 줄 - 알았나이다.(요 17:7)
ⅱ) 나는 -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-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-
Ⓐ 그들은 - 이것을 받고 -
⇒ ❶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- 참으로 아오며
❷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- 믿었사옵나이다.(요 17:8)
Ⓑ 내가 그들을 위하여 비옵나니 -
❶ 내가 비옵는 것은 -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
※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.
❷ 그들은 -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(요 17:9)
ⅲ) 내 것은 다 - 아버지의 것이요
아버지의 것은 - 내 것이온데 -
※ 내가 - 그들로 말미암아 - 영광을 받았나이다.(요 17:10)
ⅳ) 나는 -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-
※ 그들은 - 세상에 있사옵고
나는 -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-
※ 거룩하신 아버지여 -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-
⇒ 그들을 보전하사
⇒ 우리와 같이 -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!.(요 17:11)
ⅴ)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-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-
⇒ 그들을 -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.
⇒ 그 중의 - ❶ 하나도 - 멸망하지 않고
❷ 다만 -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-
※ 이는 -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.(요 17:12, 시 41:9)
cf) 시 41:9 - 내가 신뢰하여 - 내 떡을 나눠 먹던
나의 가까운 친구도 -
⇒ 나를 대적하여 -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
ⅵ) 지금 내가 - 아버지께로 가오니 -
※ 내가 -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-
⇒ 그들로 - 내 기쁨을 -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
함이니이다.(요 17:13)
ⅶ)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-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-
⇒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-
※ 이는 - ❶ 내가 -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같이
❷ 그들도 -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.(요 17:14)
ⅷ) 내가 비옵는 것은 -
Ⓐ 그들을 -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- 아니요
❶ 다만 - 악에 빠지지 않게 -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.(요 17:15)
※ 내가 -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-
⇒ 그들도 -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.(요 17:16)
❷ 그들을 -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!.
※ 아버지의 말씀은 - 진리니이다
Ⓑ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-
⇒ 나도 -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(요 17:18)
Ⓒ 또 그들을 위하여 -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-
※ 이는 -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.(요 17:19)
⑭ 예수께서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시다 - 대제사장적 기도(요 17:20~26)
cf) 대제사장적 기도 - ❶ 자신을 위하여(요 17:1~5)
❷ 제자들을 위하여(요 17:6~19)
❸ 성도들을 위하여(요 17:20~26)
ⅰ) 내가 비옵는 것은 - 이 사람들(제자들)만 위함이 아니요
※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-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(요 17:20)
cf) 나를 믿는 사람들 - 성도들
ⅱ) 아버지여 - 아버지께서 내 안에,
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-
⇒ 그들도 다 - 하나가 되어 - 우리 안에 있게 하사 -
⇒ 세상으로 -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- 믿게 하옵소서!.(요 17:21)
ⅲ) 내게 주신 영광을 -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-
Ⓐ 이는 -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-
⇒ 그들도 -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.(요 17:22)
Ⓑ 곧 내가 - 그들 안에 있고
아버지께서 - 내 안에 계시어 -
⇒ 그들로 -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-
※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
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-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-
⇒ 세상으로 -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.(요 17:23)
ⅳ) 아버지여 - 내게 주신 자도 -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-
⇒ 아버지께서 -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
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-
※ 그들로 -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.(요 17:24)
ⅴ) 의로우신 아버지여 -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-
Ⓐ 나는 - 아버지를 알았사옵고
※ 그들도 -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 - 알았사옵나이다.(요 17:25)
Ⓑ 내가 - 아버지의 이름을 - 그들에게 알게 하였고
또 알게 하리니 -
※ 이는 -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- 그들 안에 있고
나도 그들 안에 -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.(요 17:2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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