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22. 나팔절(Feast of Trumpets) - 가을 신년, 나팔을 불어 기념
① 다른 이름 -
❶ 신년제(New Year Festival, 로슈 하샤나) - 가을 신년(7월 1일)
❷ 7월 1일 월삭 - 나팔절
cf) 월삭 - 1년 12번(매월 1일)
② 가을 신년이다.(7월 1일)
cf) ‘신년’이라는 말은 - 성서에 나와 있지 않으나 -
※ 말씀들에서 -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.
ⅰ) 이스라엘은 - 신년이 - 2개였었다.
❶ 봄 신년 - 유월절(Passover - 1월 14일)
⒈ 아빕월(니산월)을 – 첫 달로 봄(출 12:2, 에 3:7)
※ 1월 = 아빕월(가나안식)
= 니산월(바벨론식)
= 3~4월(현대력)
⒉ 예수님의 - 죽음, 부활 등의 의미
❷ 가을 신년 - 나팔절(7월 1일)
⒈ 티쉬리월을 - 첫 달로 봄(출 23:15~16, 민 29:1~6, 느 8:1)
※ 7월 = 9~10월(현대력)
⒉ 예수님의 - 마지막 나팔과 재림의 의미
ⅱ) 본래 봄신년(유월절)이었으나 - 가을신년(나팔절)으로 바꾸셨다.
Ⓐ 출애굽 직전 - 유월절을 – 신년으로 말씀하셨음 – 봄 신년.(출 12:2)
※ 출 12:2 - 이 달을 - 너희에게 - 달의 시작 -
※ 곧 해의 - 첫 달이 되게 하고(출 12:2)
Ⓑ 출애굽 직후 - 시내 광야에서 – 신년을 가을로 바꾸셨음 – 가을 신년.(출 23:16)
※ 출 23:16 - 맥추절을 지키라!.
※ 이는 -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-
⇒ 첫 열매를 - 거둠이니라
수장절을 지키라!.
※ 이는 -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-
⇒ 연말에 - 밭에서부터 거두어 -
※ 저장함이니라
cf) 게젤 캘린더(Gezel calendar) - BC 10세기경
고대 이스라엘 영토에서 발견된
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달력.
※ 그 해의 시작은 - 가을로 나타남.
ⅲ) 신년의 변화 과정
※ 봄신년(출애굽 직전) → 가을 신년(게젤 탤린더) →
→ 봄신년(바벨론 포로기간) → 가을 신년(포로귀환 이후)
cf) 바벨론은 - 춘분점을 가지고 시작
⇒ 첫째달이 – 3~4월(봄)
③ 나팔절에 대한 말씀(레 23:24~25, 민 29:1~6)
ⅰ) 레위기 말씀 -
※ 7째 달 - 곧 그 달 1 날은 -
❶ 너희에게 - 쉬는 날이 될지니
❷ 이는 - 나팔을 불어 - 기념할 날이요
❸ 성회라(레 23:24b)
❹ 어떤 노동도 - 하지 말고
❺ 여호와께 - 화제를 드릴지니라!.(레 23:25)
ⅱ) 민수기 말씀
※ 7째 달에 이르러는 - 그 달 초하루(1일)에 -
❶ 성회로 모이고
❷ 아무 노동도 - 하지 말라!.
❸ 이는 너희가 - 나팔을 불 날이니라(민 29:1)
❹ 번제 - 송아지 - 1 마리와
- 숫양 - 1 마리와
- 1 년 되고 흠 없는 숫양- 7 마리를 -
※ 여호와께 - 향기로운 번제로 - 드릴 것이며(민 29:2)
❺ 소제 - 고운 가루에 - 기름을 섞어서 쓰되 -
※ 수송아지에는 – 3/10
숫양에는 – 2/10(민 29:3)
어린 양 7 마리에는 - 어린 양 1마리마다 - 1/10을 드릴 것
이며(민 29:4)
❻ 속죄제 - 숫염소 1 마리로 - 속죄제를 드리되(민 29:5)
❼ 화제 - 그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냄새로 드림(민 29:6)
④ 봄 신년과 가을 신년의 비교
ⅰ) 봄의 신년 - 유월절 - '정월'로 기록됨(출 12:2) - 곡식 추수
cf) 유월절, 무교절, 초실절과 깊은 관련이 있다.
⇒ 예수님의 -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상징
❶ 유월절(Passover - 1월 14일)
※ 예수님 - 유월절 어린양 = 십자가 죽음(요 1:29)
❷ 무교절(1월 15일~21일)
※ 예수님 - 누룩없는 빵 = 이것은 내 몸이니(눅 22:10)
❸ 초실절(1월 16일)
※ 예수님 – 부활하심,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(고전 15:20)
Ⓐ 이 달을 - 너희에게 - 달의 시작 -
※ 곧 해의 - 첫 달이 되게 하고(출 12:2)
Ⓑ 이 달 - 열흘(10일)에 -
※ 너희 각자가 - 어린 양을 잡을지니 -
⇒ 각 가족대로 - 그 식구를 위하여 -
※ 어린 양을 취하되(출 12:3b)
❶ 이 달 열나흗(14일)날까지 - 간직하였다가 -
※ 해 질 때에 - 이스라엘 회중이 - 그 양을 잡고(출 12:6)
❷ 그 피를 - 양을 먹을 집 -
※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- 바르고(출 12:7)
ⅱ) 가을의 신년 - 나팔절 - 추수를 마친 가을(출 23:16) - 과실 추수
cf) 구세주가 오셨음을 믿는 - 믿음여부에 따라 -
⇒ 나팔절과 유월절을 지내는 - 마음과 행동이 -
※ 다르게 나타난다.
❶ 유대인 - 아직 메시아(구세주)가 오지 않았다.
❷ 그리스도인 - 메시아가 이미 오셔서 -
※ 성육신, 십자가 죽음, 부활, 승천하셨고 -
⇒ 재림을 기다림
Ⓐ 때 – 7월 1일(제 7월의 티쉬리월 = 태양력의 9~10월)
Ⓑ 대속죄일, 초막절(7월 15일)(= 수장절 = 장막절)과 깊은 관련이 있다.
❶ 나팔절(feast of trumpets - 7월 1일)(출 23:16, 민 29:1)
⒈ 유대인들 - 하나님이 티쉬리월(7월)에 -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봄
⇒ 7월을 신년으로 봄.
⇒ 양각 나팔(쇼파르)을 분다.
⒉ 그리스도인들 - 예수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을 상징
(살전 4:16)
※ 마지막 나팔소리와 함께.
❷ 대속죄일(7월 10일)
⒈ 유대인들 - 아사셀 - 매년 피의 제사와 속죄(레 16:8~26)
⒉ 그리스도인 -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-
※ 단번에 영원한 제사와 속죄가 이루어짐.
❸ 초막절(7월 15일~21일)
⒈ 유대인 – 출애굽광야시 천막(장막)생활을 기념
⒉ 그리스도인 - 하나님 나라의 도래의 상징
❹ 7월 22일 – 큰 성회를 연다.(초막절 8일째 날)
Ⓒ 가을 신년절 행사는 - 나팔절로 시작하여, 대속죄일, 초막절로 끝난다.
※ 7월 1일(나팔절)~대속죄일(10일)~초막절(15~21일)~마지막 성회(22일)
Ⓓ 방법 -
❶ 숫양의 뿔로 만든 - 나팔(쇼파르)을 분다.
cf) 나팔 – 미드라쉬 – 아브라함때 모리아 산의 숫양의 뿔에서 유래
⒈ 출애굽시 이동때 - 시작과 끝을 알리는 수단이 되기도 했음.
(민 10:2)
⒉ 각종 신호 및 알림 - 소집과 출발, 시작, 찬양, 등 . . .
cf) 예배, 전쟁, 선포,
⒊ 시내산에서 말씀하신 - 하나님의 언약과 -
⇒ 이스라엘 백성들의 맹세를 - 기억하게 함.
(출 19:19)
⒋ 하나님의 구속의 약속을 상기시킨다.
※ 메시야가 - 나팔 소리와 함께 오실 것이라 믿음.
⒌ 하나님의 심판을 상기시킴.
⇒ 회개를 촉구함. (암 3:6)
❷ 하나님의 말씀의 궤를 선두로 하여 - 행진하며 - 행렬이 이어졌다.
cf) 의미 - 오는 한 해 동안 -
※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통치해 주실 것임.
⑤ 바벨론 포로 시대 -
ⅰ) 정치적인 이유에서 - 바벨론 달력을 사용함.
ⅱ) 신년을 - 봄으로 옮겼다.
⇒ 봄신년을 지내게 됨 - 유월절 신년
❶ 이유 -가나안적 색채를 띤 초막절에서 신년제를 분리하기 위해서.
❷ 봄신년 - 니산월(태양력 3~4월)임.(출 12:2)
※ 유월절이 있던 달
※ 출 12:2 - 이 달을
너희에게 - 달의 시작 -
※ 곧 해의 - 첫 달이 되게 하고
⑥ 바벨론 포로 귀환 후 - 봄과 가을의 신년제 - 2개를 다 지킴.
⇒ 그러나 결국 - 가을의 신년제가 - 중심이 됨.
⑦ 나팔절에서 대속죄일까지 10일 동안의 과정 - ‘야밈 노라임’, ‘츄바’ 들로 불림.
cf) 야밈 노라임 = 경외의 날들 = 두려운 날들 = 츄바(돌아가다)
ⅰ) 기간 - 10일 동안 - 나팔절(로쉬 하샤나 7월 1일) ~ 대속죄일(욤키푸르 7월 10일)까지
ⅱ) 탈무드 - “하나님은 로쉬하샤나(신년, 나팔절)에 – 3권의 책을 열어 심판하신다.”
❶ 의로운자 - 즉시 생명책으로 옮겨져 - “영원히 살것이라!.” - 기록되고 봉인됨
❷ 중간에 속한 자 - 신년부터 ~대속죄일까지 -
※ 10일 동안의 유예기간에 -
※ 회개를 통해 - 의로운 책에 기록될 수 있다.
⇒ 회개, 기도, 구제에 힘쓴다
❸ 악한자 - 영원히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함
⑧ 나팔절을 대하는 태도 - 유대인과 그리스도인의 비교
❶ 유대인 - 메시아가 아직 오지 않았다.
⇒ 자신들의 죄를 용서받기 위해 - 금식하며 회개하고
- 타실리크 같은 의식을 행함
❷ 그리스도인 -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았으므로 -
⇒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날이다.(고전 15:51~52, 살전 4:15~17)
※ 마지막 나팔소리와 함께 - 주님께서 재림하고
- 믿는 자들이 변화됨을 말함.
※ 고전 15:51 -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
우리가 다 - 잠 잘 것이 아니요
※ 마지막 나팔에 -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
고전 15:52 - 나팔 소리가 나매 -
⇒ 죽은 자들이 -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
우리도 - 변화되리라
고전 15:53 - 이 썩을 것이 -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
이 죽을 것이 -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
※ 살전 4:16 - 주께서 -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
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- 친히 하늘로부터
강림하시리니 -
⇒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- 먼저 일어나고
살전 4:17 - 그 후에 -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
그들과 함께 -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-
⇒ 공중에서 -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
⇒ 그리하여 우리가 -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
<대속죄일 = 욤 키푸르 = Day of Atonement>
① 레위기의 거룩한 의식 중 가장 중요한 날임.
ⅰ) ‘안식일 중의 안식일’.(레 16:31)
cf) 안식일 중의 안식일 - 안식일처럼 자기 일을 쉬되,
안식일보다 더 엄숙하게 지키는 날을 의미.
⇒ 특별 안식일임.
※ 레 16:31 - 이는 너희에게 -
※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즉 -
⇒ 너희는 -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
※ 영원히 지킬 규례라
ⅱ) 대속죄일이 되기 10여일 전부터 - 이 날을 기다리며 -
※ 7월 1일 나팔절부터 -
cf) 비교 - 그리스도인들의 고난 주간과 비슷.
❶ ‘스스로를 괴롭게 하고 . . . ’(레 16:29~34)
❷ 금식 - 이 날엔 모든 백성들이- 금식하며
회개할 것을 요구하심.
❸ 회개 – 자신의 죄를 회개
② 이스라엘 온 백성의 ‘모든 죄’가 모두 속죄되는 날 - 아사셀(레 23:27~29, 레 25:9, 레 16:16~34)
ⅰ) 자신과 백성의 죄를 속죄 후 - 하나님과 백성과의 화해를 온전히 함.
(레 16:29~34, 히 9:7~12, 롬 3:25)
ⅱ) 속죄의식 -
※ 대제사장은 - 자신과 그 가족과
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- 죄를 성결하기 위해 -
⇒ 속죄의식을 행함.(레 23:26~32)
ⅲ) 속죄 의식의 장소 - 지성소
cf) 성소는 - 성소와 지성소로 나뉨.
※ 지성소는 -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거룩한 장소임.
(레 16:2, 출 25:22, 출 30:6)
Ⓐ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없다.(레 16:2, 레 16:29, 레 16:34, 레 23:27, 레 25:9)
❶ 아론 - 1 년에 1번 - 오직 속죄일(7월 10일)(티쉬리윌, 양력 9~10월)
※ 4차례 들어감
❷ 모세 - 특별 제사장 - 하나님이 부르시면 -
※ 아무 때나 들어 갈 수 있었음.
Ⓑ 아무나 들어갈 수 없다. - 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 갈 수 있는 자
(출 27:21, 출 28:4, 출 25:22, 레 16:32~33, 레 16:17)
❶ 대제사장 아론(출 27:21, 출 28:4, 히 9:7)
❷ 특별제사장 모세와(출 25:22)
❸ 대제사장의 위임자만 들어 갈 수 있었다.(레 16:32~33)
<초막절(수코트, Feast of Booths)>
※ 초막절 = 장막절(요 7:2)
= 수장절(출 23:16, 출 34:22)
= ‘율법의 기쁨(씸하트 토라)’의 날.
① 유월절(무교절)과 칠칠절(오순절, 맥추절, 초실절)과 함께 이스라엘의 3대 절기 (신 16:16)
② 때 – 7월 15~21일까지(7일간)
③ 의미 - 출애굽 후 40년간 광야에서 - 장막(천막)생활한 것을 기념.(레 23:34~43)
④ 지내는 방법 - 첫날과 끝 날에는 성회가 있었다.
ⅰ) 지붕에 - 천막을 치고 기념.(요 7:1~2, 레 23:34~43, 민 29:12~40)
※ 텐트 안에는 - 여러 가지 과일들을 걸어놓기도 한다.
ⅱ) 회당에서는 - 전도서가 낭독
ⅲ) 성전에서는 – 날마다 성대한 희생제사가 열림.
ⅳ) 7일 동안 매일 아침마다 - 가정에서 혹은 회당에서 간단한 예식을 행함.
Ⓐ 각 가정 - 초막에 둘러앉아 - 촛불을 켜고
- 절기의 음식을 먹으며
- 노래를 부르며
-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눈다.
※ 제 3일에서 7일까지는 - 아이들은 학교에 가며
- 아버지들은 일터에 간다.
※ 명절의 분위기는 - 계속됨
Ⓑ 회당 - ‘토라의 기쁨(씸하트 토라)’
※ 1년 중 가장 엄숙한 예식이 회당에서 거행됨.
ⓐ 의미 - 일년에 토라(모세 오경)를 한 번 완독한 것을 기뻐하는 날.
※ 신명기의 마지막 ‘파라샤’를 읽고
이어서 창세기의 파라샤를 읽기 시작하는 날임.
⇒ 절기 끝 날이고 - 가장 큰 날이다.
cf) 파라샤 - 안식일 아침
전 세계 유대교 회당에서는 -
※ 두루마리 토라를 내어와 -
⇒ bimah라고 하는 설교단 위에 - 펼쳐놓고
⇒ 7명이 - 순서대로 읽는다.
ⓑ 때 - 초막절 절기의 마지막 날인 - 제 8일.(7월 22일)
ⓒ 방법 - 모세오경의 두루마리를 - 궤에서 모두 꺼냄.
⇒ 회당 주변을 - 행진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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