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20. 나실인(Nazirite) - 특별히 구별되어 여호와께 바쳐진 자
① 의미 - ‘헌신한, 봉헌한’, ‘구별하다’, ‘성별하다’, ’삼가다’
② 특징 - 하나님께 구별(성별)된 자.(민 6:1~21, 삿 13:5~7, 암2:11~12)
※ 민 6:8 - 자기 몸을 구별하는 - 모든 날 동안 -
※ 그는 - 여호와께 - 거룩한 자니라
ⅰ) 나실인 서원 후 - 스스로 자신을 구별하여 - 자신을 여호와께 드림
※ 민 6:2 - 남자나 여자가
특별한 서원 -
※ 곧 나실인의 - 서원을 하고 -
⇒ 자기 몸을 구별하여 - 여호와께 드리려고 하면
ⅱ) 성경에 - 여자 나실인은 - 기록되지 않았음.
cf) 미쉬나 – 여자 나실인의 서원이 있었음.
③ 나실인의 종류
ⅰ) 서약 기간 - 30일 ~ 평생
※ 본인의 의지에 의해 - 선택하고 정할 수 있음.
ⅱ) 한시적 나실인 – ❶ 일정 기간 동안
❷ 누구나 - 될 수 있었음.
cf) 바울이 - 일찍이 서원이 있었으므로 -
⇒ 겐그레아에서 - 머리를 깎았더라(행 18:18)
ⅲ) 일평생 나실인 - 사무엘(삼 1:11), 삼손, 세례 요한① 뿐.
Ⓐ 사무엘 - 어머니 한나에 의해 서원됨.(삼상 1:11)
※ 한나 - “주의 여종에게 - 아들을 주시면 -
⇒ 내가 - 그의 평생에 -
❶ 그를 - 여호와께 드리고
❷ 삭도를 - 그의 머리에 대지 아니
하겠나이다”(삼 1:11)
Ⓑ 삼손 - 여호와의 사자가 명령함.(삿 13:5~7)
※ 여호와의 사자 - “❶ 그의 머리 위에 - 삭도를 대지 말라!.
※ 이 아이는 - 태에서 나옴으로부터 -
⇒ 하나님께 바쳐진 - 나실인이 됨이라.
(삿 13:5)
❷ 이제 포도주와 독주를 - 마시지 말며
❸ 어떤 부정한 것도 - 먹지 말라!.
※ 이 아이는 - 태에서부터 그가 죽는 날까지 -
⇒ 하나님께 바쳐진- 나실인이 됨이라.”
(삿 13:7)
④ 나실인의 법(민 6:1~21)
ⅰ) 의미 - 서원 기간 동안 - 반드시 지켜야 할 율법.(민 6:3~7)
ⅱ) 남자나 여자가 - 특별한 서원
곧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-
⇒ 자기 몸을 구별하여 - 여호와께 드리려고 하면(민 6:2b)
※ 자기 몸을 구별하는 - 모든 날 동안에는 -
❶ 포도나무 소산은 - 씨나 껍질이라도 - 먹지 말지며(민 6:4)
⒈ 포도주와 독주를 - 멀리하며 -
⒉ 포도주로 된 초나, 독주로 된 초를 - 마시지 말며
⒊ 포도즙도 - 마시지 말며,
⒋ 생포도나 건포도도 - 먹지 말지니(민 6:3)
❷ 삭도를 - 절대로 그의 머리에 - 대지 말 것이라!.
※ 이유 - 자기 몸을 구별하여 - 여호와께 드리는 날이 차기까지 -
※ 그는 - 거룩한즉
⇒ 그의 머리털을 - 길게 자라게 할 것이며
(민 6:5)
❸ 시체를 - 가까이 하지 말 것이요(민 6:6a) -
Ⓐ 그의 부모 형제자매가 - 죽은 때에라도 -
※ 그로 말미암아 - 몸을 더럽히지 말 것이니(민 6:6b)
Ⓑ 이는 - 자기의 몸을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표가 -
※ 그의 머리에 있음이라(민 6:7)
ex) 삼손(삿 16:17), 바울(행 18:18)
Ⓒ 자기의 몸을 구별하는 - 모든 날 동안 -
※ 그는 - 여호와께 - 거룩한 자니라(민 6:8)
ⅲ) 서원을 어겼을 때 - 서원이 무효가 됨(민 6:9~12)
※ 제사장에게 가서 – 죄를 속해야 함.
⇒ 정결 의식 후
⇒ 새로 서원을 하고
⇒ 다시 나실인의 법을 지켜야함.
Ⓐ 누가 갑자기 - 그 곁에서 죽어서 -
※ 스스로 구별한 자의 - 머리를 더럽히면(민 6:9a) -
❶ 7째 날에 - 그의 몸을 정결하게 하는 날에 -
※ 머리를 - 밀 것이니(민 6:9b)
❷ 8째 날에 - 산비둘기 2 마리나
- 집비둘기 새끼 - 2 마리를 가지고 -
⇒ 회막 문에 와서 -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(민 6:10)
⇒ 제사장은 - 그 하나를 - 속죄제물로,
- 하나를 - 번제물로 드려서 -
※ 그의 시체로 말미암아 - 얻은 죄를 – 속하고(민 6:11a)
❸ 또 그는 그 날에 -
※ 그의 머리를 - 성결하게 할 것이며(민 6:11b)
❹ 자기 몸을 구별하여 - 여호와께 드릴 날을 - 새로 정하고 -
❺ 1 년 된 숫양을 가져다가 - 속건제물로 드릴지니라(민 6:12a)
Ⓑ 자기의 몸을 구별한 때에 - 그의 몸을 더럽혔은즉 -
⇒ 지나간 기간은 - 무효니라(민 6:12b)
⑤ 서원이 끝났을 때(민 6:13~20)
※ 제사장에게 가서 - 제사를 드리고 마침.
ⅰ) 자기의 몸을 구별한 날이 - 차면 -
❶ 그 사람을 - 회막 문으로 - 데리고 갈 것이요(민 6:13)
❷ 그는 - 여호와께 - 헌물을 드리되 -
⒈ 번제물로 - 1 년 된 흠 없는 숫양 - 1 마리와
⒉ 속죄제물로 - 1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- 1 마리와
⒊ 화목제물로 - 흠 없는 숫양 - 1 마리와(민 6:14)
⒋ 무교병 - 1 광주리와
⒌ 고운 가루에 - 기름 섞은 과자들과
⒍ 기름 바른 - 무교전병들과
⒎ 그 소제물과
⒏ 전제물을 -
※ 드릴 것이요(민 6:15)
❸ 제사장은 - 그것들을 - 여호와 앞에 가져다가 -
⇒ 속죄제와 번제를 드리고(민 6:16)
화목제물로 - 숫양에
- 무교병 1 광주리를 드리고
- 그 소제와
- 전제를 드릴 것이요(민 6:17)
❹ 자기의 몸을 구별한 나실인은 -
※ 회막 문에서 - 자기의 머리털을 밀고 -
⇒ 그것을 - 화목제물 - 밑에 있는 -
※ 불에 - 둘지며(민 6:18)
❺ 제사장이 - 삶은 숫양의 어깨와
광주리 가운데 - 무교병 1와
- 무교전병 1를 취하여 -
⇒ 나실인의 - 두 손에 두고(민 6:19)
⇒ 여호와 앞에 - 요제로 흔들 것이며
(민 6:20a) -
❻ ⒈ 그것과
⒉ 흔든 가슴과
⒊ 받들어 올린 넓적다리는 - 성물이라
⇒ 다 제사장에게 - 돌릴 것이니라(민 6:20b)
❼ 그 후에는 - 나실인이 -
※ 포도주를 - 마실 수 있느니라(민 6:20c)
ⅱ) 이외에도 - 힘이 미치는 대로 하려니와 -
※ 그가 서원한 대로 -
⇒ 자기의 몸을 구별하는 법을 - 따라 할 것이니라(민 6:21b)
⑥ 나실인의 율법을 어긴 자들.
ⅰ) 삼손 - 들릴라에게 머리칼의 비밀을 말해버림.
⇒ 결국 머리털 7 가닥을 밀리고 - 힘을 잃게 됨.(삿 16:15~19)
※ 들릴라 - “당신의 마음이 내게 있지 아니하면서
당신이 어찌 나를 사랑한다 하느냐?
당신이 이로써 3 번이나 나를 희롱하고
당신의 큰 힘이 - 무엇으로 말미암아 생기는지를 -
※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도다!.”
(삿 16:15)
Ⓐ 날마다 - 그 말로 - 그를 재촉하여 조르매 -
⇒ 삼손의 마음이 - 번뇌하여 죽을 지경이라(삿 16:16)
Ⓑ 삼손이 - 진심을 드러내어 - 그에게 이르되 -
※ 삼손 - “내 머리 위에는 - 삭도를 대지 아니하였나니 -
※ 이는 - 내가 모태에서부터 - 하나님의 나실인이 되었음이라.
만일 내 머리가 밀리면 -
⇒ 내 힘이 - 내게서 떠나고
⇒ 나는 약해져서 -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.”(삿 16:17)
Ⓒ 들릴라가 - 삼손에게 - 자기 무릎을 베고 자게하고 -
⇒ 사람을 불러
⇒ 그의 머리털 - 7 가닥을 밀고
⇒ 괴롭게 하여 본즉 -
※ 그의 힘이 - 없어졌더라(삿 16:19)
ⅱ) 북이스라엘 - 금주의 서원을 깨뜨리도록 - 나실인을 유혹했음.(암 2:11~12)
Ⓐ 아모스 선지자의 예언을 통해 알 수 있음.
cf) 아모스 - 남유다 선지자로 - 북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함.
※ 호세아와 같이 활동했음.(호 1:1)
Ⓑ 때 - 유다 왕 - 웃시야(아사랴①)
이스라엘 왕 - 여로보암 2세(암 1:1) 때 예언함.
※ 여호와 - “그러나 너희가 -
❶ 나실 사람으로 -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
❷ 또 선지자에게 명령하여 - “예언하지 말라!.”
하였느니라.”(암 2:1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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