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51. 느헤미야서④ - 11장~13장,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, 느헤미야 개혁
(5) 모든 이스라엘 민족의 개혁(느 11~13장)
⑮ 예루살렘의 새로운 거주자들 - 인구 목록 - 제비뽑기(느 11:1~24)
ⅰ) 백성의 지도자들은 - 예루살렘에 거주하였고 -
※ 그 남은 백성은 - 제비 뽑아 -
⇒ 1/10은 -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 - 거주하게 하고
그 9/10는 - 다른 성읍에 - 거주하게 하였으며
ⅱ) 예루살렘에 거주하기를 자원하는 - 모든 자를 위하여 -
※ 백성들이 - 복을 빌었느니라(느 11:2)
ⅲ) 이스라엘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
느디님 사람들과 솔로몬의 신하들의 자손은 -
※ 유다 여러 성읍에서 - 각각 자기 성읍 자기 기업에 - 거주하였느니라
(느 11:3a)
ⅳ) 예루살렘에 거주한 - 그 지방의 지도자들은 이러하니(느 11:3b)
※ 예루살렘에 거주한 자는 - 유다 자손과
- 베냐민 자손 몇 명이라(느 11:4a)
Ⓐ 유다 자손 중에는 -
❶ 베레스 자손 아다야이니 -
※ 그는 - 웃시야의 아들이요, 스가랴의 손자요, 아마랴의 증손이요,
스바댜의 현손이요, 마할랄렐의 5대 손이며(느 11:4b)
❷ 또 마아세야니 -
※ 그는 - 바룩의 아들이요, 골호세의 손자요, 하사야의 증손이요,
아다야의 현손이요, 요야립의 5대 손이요,
스가랴의 6대 손이요, 실로 사람의 7대 손이라(느 11:5)
❸ 예루살렘에 거주한 - 베레스 자손은 - 모두 468 명이니 -
※ 다 용사였느니라(느 11:6)
Ⓑ 베냐민 자손은 -
❶ 살루이니 -
※ 그는 - 므술람의 아들이요, 요엣의 손자요, 브다야의 증손이요,
골라야의 현손이요, 마아세야의 5대 손이요,
이디엘의 6대 손이요, 여사야의 7대 손이며(느 11:7)
❷ 그 다음은 - 갑배와 살래 등이니 - 모두 928 명이라(느 11:8)
Ⓒ 시그리의 아들 - 요엘이 - 그들의 감독이 되었고
※ 핫스누아의 아들 - 유다는 - 버금이 되어 - 성읍을 다스렸느니라(느 11:9)
Ⓓ 제사장 중에는 -
❶ 요야립의 아들 - 여다야와 야긴이며(느 11:10)
❷ 또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 - 스라야이니 -
※ 그는 - 힐기야의 아들이요, 므술람의 손자요, 사독의 증손이요,
므라욧의 현손이요, 아히둡의 5대 손이며(느 11:11)
❸ 또 전에서 일하는 - 그들의 형제니 – 모두 822 명이요(느 11:12a)
❹ 또 아다야이니 -
※ 그는 - 여로함의 아들이요, 블라야의 손자요, 암시의 증손이요,
스가랴의 현손이요, 바스훌의 5대 손이요,
말기야의 6대 손이며(느 11:12b)
❺ 또 그 형제의 - 족장된 자이니 - 모두 242 명이요(느 11:13a)
❻ 또 아맛새이니 -
※ 그는 - 아사렐의 아들이요, 아흐새의 손자요,
므실레못의 증손이요, 임멜의 현손이며(느 11:13b)
❼ 또 그들의 형제의 - 큰 용사들이니 - 모두 128 명이라(느 11:14a)
❽ 하그돌림의 아들 - 삽디엘이 - 그들의 감독이 되었느니라(느 11:14b)
Ⓔ 레위 사람 중에는 -
❶ 스마야이니 -
※ 그는 - 핫숩의 아들이요, 아스리감의 손자요, 하사뱌의 증손이요,
분니의 현손이며(느 11:15)
❷ 또 레위 사람의 족장 - 삽브대와
- 요사밧이니 -
※ 그들은 - 하나님의 전 - 바깥 일을 맡았고(느 11:16)
❸ 또 아삽의 증손, 삽디의 손자, 미가의 아들 - 맛다냐이니 -
※ 그는 - 기도할 때에 - 감사하는 말씀을 - 인도하는 자가 되었고(느 11:17a)
❹형제 중에 - 박부갸가 - 버금이 되었으며(느 11:17b)
❺ 또 여두둔의 증손, 갈랄의 손자, 삼무아의 아들 – 압다니 -
❻ 거룩한 성에 - 레위 사람은 - 모두 284 명이었느니라(느 11:18)
Ⓕ 성 문지기는 - 악굽과
- 달몬과 - 그 형제이니 - 모두 172 명이며(느 11:19)
ⅴ) 그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은 -
※ 유다 모든 성읍에 - 흩어져 - 각각 자기 기업에 살았고(느 11:20)
ⅵ) 느디님 사람은 - 오벨에 거주하니 -
※ 시하와 기스바가 - 그들의 책임자가 되었느니라(느 11:21)
ⅶ) 노래하는 자들인 - 아삽 자손 중 -
※ 미가의 현손, 맛다냐의 증손, 하사뱌의 손자, 바니의 아들 - 웃시는 -
❶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- 레위 사람의 - 감독이 되어 -
⇒ 하나님의 전 일을 맡아 – 다스렸으니(느 11:22)
❷ 이는 - 왕의 명령대로 -
※ 노래하는 자들에게 - 날마다 할 일을 - 정해 주었기 때문이며
(느 11:23)
ⅷ) 유다의 아들 세라의 자손 - 곧 므세사벨의 아들 - 브다히야는 -
※ 왕의 수하에서 - 백성의 일을 다스렸느니라(느 11:24)
⑯ 마을과 마을 주변에 거주하는 자들(느 11:25~36)
※ 느 11:25- 마을과 들로 말하면 -
ⅰ) 유다 자손의 일부는 -
Ⓐ 기럇 아르바와 그 주변 동네들과
디본과 그 주변 동네들과
여갑스엘과 그 마을들에 – 거주하며(느 11:25)
Ⓑ 또 예수아와 몰라다와 벧벨렛과(느 11:26)
Ⓒ 하살수알과 브엘세바와 -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(느 11:27)
Ⓓ 또 시글락과 므고나와 -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(느 11:28)
Ⓔ 또 에느림몬과 소라와 야르뭇에 – 거주하며(느 11:29)
Ⓕ 또 사노아와 아둘람과 그 마을들과
라기스와 그 들판과 아세가와 - 그 주변 동네들에 살았으니 -
※ 그들은 - 브엘세바에서부터 힌놈의 골짜기까지 - 장막을 쳤으며 (느 11:30)
ⅱ) 또 베냐민 자손은 -
Ⓐ 게바에서부터 믹마스와 아야와 벧엘과 -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(느 11:31)
Ⓑ 아나돗과 놉과 아나냐와(느 11:32)
Ⓒ 하솔과 라마와 깃다임과(느 11:33)
Ⓓ 하딧과 스보임과 느발랏과(느 11:34)
Ⓔ 로드와 오노와 장인들의 골짜기에 – 거주하였으며(느 11:35)
ⅲ) 유다에 있던 - 레위 사람의 일부는 -
※ 베냐민과 – 합하였느니라(느 11:36)
⑰ 제사장과 레위인들(느 12:1~26)
※ 정착을 마친 후 – 영적 지도자들을 재정비함
★참고 - 178. 대제사장①②
243. 레위지파, 레위인①~⑤
ⅰ) 제사장과 레위인들(느 12:1~7)
❶ 1차 포로귀환 때의 - 제사장들과 레위인들 임.
❷ 22명임.
cf) 다윗 – 24반차로 구성했었음.
⇒ 왜 22명인지는 알 수 없음.
Ⓐ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- 함께 돌아온 -
※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은 – 이러하니라(느 12:1a)
cf) 스룹바벨과 예수아 – 바벨론 1차 포로귀환의 지도자들
Ⓑ 제사장들은 - 스라야와 예레미야와 에스라와(느 12:1b)
cf) 스라야 = 아사랴(대상 9:11)
아마랴와 말룩과 핫두스와(느 12:2)
스가냐와 르훔과 므레못과(느 12:3)
잇도와 긴느도이와 아비야와(느 12:4)
미야민과 마아댜와 빌가와(느 12:5)
스마야와 요야립과 여다야와(느 12:6)
살루와 아목과 힐기야와 여다야니(느 12:7a)
※ 이상은 - 예수아 때에 - 제사장들과
- 그들의 형제의 지도자들이었느니라(느 12:7b)
ⅱ) 대제사장 예수아의 자손들(느 12:8~11)
Ⓐ 레위 사람들은 - 예수아와 빈누이와 갓미엘과 세레뱌와 유다와 맛다냐니
❶ 이 맛다냐는 - 그의 형제와 함께 - 찬송하는 일을 맡았고(느 12:8)
❷ 또 그들의 형제 - 박부갸와 운노는 -
※ 직무를 따라 - 그들의 맞은편에 있으며(느 12:9)
Ⓑ 예수아는 - 요야김을 낳고
엘리아십은 - 요야다를 낳고(느 12:10)
요야다는 - 요나단을 낳고
요나단은 - 얏두아를 낳았느니라(느 12:11)
ⅲ) 제사장의 족장들(느 12:12~21)
※ 느 12:12a - 요야김 때에
제사장, 족장 된 자는 -
※ 스라야 족속에는 – 므라야요
예레미야 족속에는 – 하나냐요(느 12:12)
에스라 족속에는 – 므술람이요
cf) 에스라 – 에스라서의 저자
바벨론 2차 포로귀환 지도자
아마랴 족속에는 – 여호하난이요(느 12:13)
말루기 족속에는 – 요나단이요
스바냐 족속에는 – 요셉이요(느 12:14)
하림 족속에는 – 아드나요
므라욧 족속에는 – 헬개요(느 12:15)
잇도 족속에는 – 스가랴요
긴느돈 족속에는 – 므술람이요(느 12:16)
아비야 족속에는 – 시그리요
미냐민 곧 모아댜 족속에는 – 빌대요(느 12:17)
빌가 족속에는 - 삼무아요
스마야 족속에는 – 여호나단이요(느 12:18)
요야립 족속에는 – 맛드내요
여다야 족속에는 – 웃시오(느 12:19)
살래 족속에는 – 갈래요
아목 족속에는 – 에벨이요(느 12:20)
힐기야 족속에는 – 하사뱌요
여다야 족속에는 – 느다넬이었느니라(느 12:21)
ⅳ)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에 관한 기록(느 12:22~26)
❶ 엘리아십과 요야다와 요하난과 얏두아 때에 - 레위 사람의 족장이 -
※ 모두 책에 기록되었고
❷ 바사 왕 다리오④ 때에 - 제사장도 - 책에 기록되었고(느 12:22)
cf) 다리오④ - 다리오 3세
❸ 레위 자손의 족장들은 -
※ 엘리아십의 아들 요하난 때까지 - 역대지략에 기록되었으며
(느 12:23)
Ⓐ 레위 족속의 지도자들은 -
ⓐ 하사뱌와 세레뱌와 갓미엘의 아들 예수아라(느 12:24a)
ⓑ 그들은 - 그들의 형제의 - 맞은편에 있어 -
⇒ 하나님의 사람 다윗의 명령대로 -
※ 순서를 따라 - 주를 찬양하며
- 감사하고(느 12:24b)
Ⓑ 맛다냐와 박부갸와 오바댜와 므술람과 달몬과 악굽은 -
※ 다 문지기로서 -
⇒ 순서대로 - 문안의 곳간을 – 파수하였나니(느 12:25)
ⅴ) 이상의 모든 사람들은 -
⇒ 요사닥의 손자 예수아의 아들 - 요야김과
총독 느헤미야①와
제사장 겸 학사 에스라 때에 – 있었느니라(느 12:26)
⑱ 예루살렘 성벽 봉헌식 - 느헤미야①가 성벽을 봉헌하다(느 12:27~43)
※ 에스라와 함께
ⅰ) 예루살렘 성벽을 - 봉헌하게 되니(느 12:27a)
ⅱ) 각처에서 - 레위 사람들을 찾아 -
⇒ 예루살렘으로 데려다가 -
⇒ 감사하며, 노래하며, 제금을 치며, 비파와 수금을 타며 -
※ 즐거이 - 봉헌식을 행하려 하매
(느 12:27b)
Ⓐ 이에 - 노래하는 자들이 -
⇒ 예루살렘 사방 들과
느도바 사람의 마을에서 – 모여들고(느 12:28)
또 벧길갈과 게바와 아스마웻 들에서 – 모여들었으니(느 12:29a)
Ⓑ 이 노래하는 자들은 - 자기들을 위하여 -
⇒ 예루살렘 사방에 - 마을들을 이루었음이라(느 12:29b)
ⅲ)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-
⇒ 몸을 정결하게 하고
⇒ 또 백성과 성문과 성벽을 - 정결하게 하니라(느 12:30)
ⅳ)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- 양쪽으로 나뉘어 - 성전에 올라감.(느 12:31~40)
❶ 동쪽 - 에스라(느 12:31~37) vs 서쪽 - 느헤미야①(느 12:38~39)
❷ 출발 문– 골짜기 문으로 추정
❸ 만나는 문 – 양문
※ 두 찬양단이 - 골짜기문에서 나뉘어
반대 방향으로 출발했지만 -
⇒ 양문에서 함께 만나 성전으로 들어감.(느 12:40)
cf) 양문 - 성전으로 들어가는 문.
- 성전제사에 필요한 제물인 양이 들어가는 문.
※ 어린양이신 예수그리스도
Ⓐ 이에 내가 - 유다의 방백들을 - 성벽 위에 오르게 하고(느 12:31a)
Ⓑ 또 감사 찬송하는 자의 큰 무리를 - 2로 나누어 -
⇒ 성벽 위로 - 대오를 지어 가게 하였는데(느 12:31b)
❶ 한 무리는 - 오른쪽으로 - 분문을 향하여 가게 하니(느 12:31c)
※ 에스라가 인도 – 골짜기문에서 출발
ⓐ 그들의 뒤를 따르는 자는 - 호세야와
- 유다 지도자의 절반이요(느 12:32)
- 또 아사랴와 에스라와 므술람과(느 12:33)
- 유다와 베냐민과 스마야와 예레미야이며
(느 12:34)
ⓑ 또 제사장들의 자손 몇 사람이 - 나팔을 잡았으니 -
※ 요나단의 아들 스마야의 손자 맛다냐의 증손 미가야의 현손
삭굴의 5대 손 아삽의 6대 손 –
⒈ 스가랴와(느 12:35)
⒉ 그의 형제들인 - 스마야와 아사렐과 밀랄래와 길랄래와
마애와 느다넬과 유다와 하나니라
(느 12:36a)
⇒ 다 하나님의 사람 - 다윗의 악기를 잡았고(느 12:36b)
ⓒ 학사 에스라가 - 앞서서(느 12:36c)
⇒ 골짜기문 → 분문 → 샘문으로 전진하여 →
→ 성벽으로 올라가는 곳에 이르러 →
→ 다윗 성의 층계로 올라가서 →
→ 다윗의 궁 윗길에서 동쪽으로 향하여 →
→ 수문에 이르렀고 → 하나님의 전(느 12:37, 느 12:40)
※ 느 12:37 - 샘문으로 전진하여
성벽으로 올라가는 곳에 이르러
다윗 성의 층계로 올라가서
다윗의 궁 윗 길에서 동쪽으로 향하여
수문에 이르렀고
❷ 감사 찬송하는 다른 무리는 - 왼쪽으로 - 행진하는데(느 12:38a)
※ 느헤미야①가 인도
⇒ 내가 백성의 절반과 더불어 그 뒤를 따라(느 12:38b)
⇒ 성벽 위로 가서 → 화덕 망대 윗 길로 → 성벽 넓은 곳에 이르고 →
→ 에브라임 문 위로 → 옛문과 →
→ 어문과 하나넬 망대와 → 함메아 망대를 지나 →
→양문에 이르러 → 감옥 문에 멈추매 → 하나님의 전
(느 12:39~40)
※ 느 12:38 - 감사 찬송하는 다른 무리는
왼쪽으로 행진하는데
내가 백성의 절반과 더불어
그 뒤를 따라 성벽 위로 가서
화덕 망대 윗 길로 성벽 넓은 곳에 이르고
느 12:39 - 에브라임 문 위로 옛문과 어문과 하나넬 망대와
함메아 망대를 지나 양문에 이르러
감옥 문에 멈추매
ⅴ) 이에 감사 찬송하는 2 무리가 - 하나님의 전에 섰고 -
※ 또 나와 민장의 절반도 - 함께 하였고(느 12:40)
❶ 제사장 엘리아김과 마아세야와 미냐민과 미가야와 엘료에내와 스가랴와 하나냐는 -
※ 다 나팔을 잡았고(느 12:41)
❷ 또 마아세야와 스마야와 엘르아살과 웃시와 여호하난⑧과
말기야와 엘람과 에셀이 함께 있으며 -
※ 노래하는 자는 - 크게 찬송하였는데
그 감독은 – 예스라히야라(느 12:42)
ⅵ) 이 날에 - 무리가 - 큰 제사를 드리고
- 심히 즐거워하였으니 -
Ⓐ 이는 - 하나님이 - 크게 즐거워하게 하셨음이라(느 12:43a)
Ⓑ 부녀와 어린 아이도 – 즐거워하였으므로 -
⇒ 예루살렘이 즐거워하는 소리가 - 멀리 들렸느니라(느 12:43b)
⑲ 제사장과 레위 사람에게 준 몫(느 12:44~13:47)
ⅰ) 율법에 정한 대로 - 거제물과
- 처음 익은 것과
- 십일조를 - 모든 성읍 밭에서 거두어 -
⇒ 이 곳간에 - 쌓게 하였노니(느 12:44a)
Ⓐ 이는 - 유다 사람이 - 섬기는 제사장들과
- 레위 사람들로 말미암아 -
※ 즐거워하기 때문이라(느 12:44b)
Ⓑ 그들은 -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
- 결례의 일을 힘썼으며 -
ⅱ) 노래하는 자들과
문지기들도 - 그러하여 -
⇒ 모두 - 다윗과 그의 아들 솔로몬의 명령을 따라 - 행하였으니(느 12:45)
Ⓐ 옛적 다윗과 아삽의 때에는 - 노래하는 자의 - 지도자가 있어서 -
⇒ 하나님께 - 찬송하는 노래와
- 감사하는 노래를 하였음이며(느 12:46)
Ⓑ 스룹바벨 때와 느헤미야① 때에는 -
❶ 온 이스라엘이 - 노래하는 자들과
- 문지기들에게 -
※ 날마다 쓸 몫을 주되 -
⇒ 그들이 성별한 것을 - 레위 사람들에게 주고(느 12:47a)
❷ 레위 사람들은 - 그것을 또 성별하여 -
⇒ 아론 자손에게 주었느니라(느 12:47b)
⑳ 느헤미야①의 마지막 개혁 작업들(느 13:1~31)
❶ 백성 부흥 운동(느 13:1~31)
❷ 이스라엘의 재범죄와 - 느헤미야의 재개혁
ⅰ) 모세의 책을 들려줌 -
※ 모압과 암몬 사람은 - 총회에 들어오지 못함.(느 13:1)
Ⓐ 그 날 - 모세의 책을 낭독하여- 백성에게 들렸는데
Ⓑ 그 책에 기록하기를 -
※ “❶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-
⇒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- 들어오지 못하리니(느 13:1)
❷ 이는 - 그들이 - 양식과 물로 - 이스라엘 자손을 영접하지 아니하고
※ 도리어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- 저주하게 하였음이라
❸ 그러나 우리 하나님이 - 그 저주를 돌이켜 - 복이 되게 하셨다.”
하였는지라(느 13:2, 민 22~24장)
ⅱ) 백성이 - 이 율법을 듣고 -
⇒ 곧 섞인 무리를 -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- 모두 분리하였느니라(느 13:3)
ⅲ) 제사장 엘리아십과 도비야 - 타락한 제사장(느 13:4~9, 느 6:17~19)
cf) 엘리아십 - ❶ 타락한 제사장이 됨(느 13:4~9, 느 6:17~19)
❷ 유대인의 원수인 암몬사람 도비야, 호론사람 산발랏과
친밀하게 지내는 대제사장
⒈도비야를 위해 – 성전의 방 하나를 내어 줌(느 13:5)
⒉산발랏과 사돈을 맺음.(느 13:28)
Ⓐ 때 - 유다 총독 12년 임기를 마치고(느 2:5, 느 5:14)
⇒ 바사의 수산성으로 복귀한 상태.
※ 느 12장 성벽 봉헌을 마친 후.
※ 느 5:14 - 또한 유다 땅 총독으로 세움을 받은 때
곧 아닥사스다(1세) 왕 제 20년부터 제 32년까지
12 년 동안은 -
※ 나와 내 형제들이 - 총독의 녹을 먹지 아니하였느니라
Ⓑ 이전에 - 우리 하나님의 전의 방을 맡은 - 제사장 엘리아십이 -
※ 도비야와 - 연락이 있었으므로(느 13:4)
Ⓒ 도비야를 위하여 - 한 큰 방을 만들었으니 -
※ 그 방은 원래 - 소제물과
- 유향과 그릇과
- 또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에게
십일조로 주는 - 곡물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
- 또 제사장들에게 주는 - 거제물을 두는 곳이라(느 13:5)
Ⓓ 그 때에는 내가 - 예루살렘에 있지 아니하였느니라(느 13:6~7)
❶ 유다 총독의 임기(느 1:1, 느5:14)를 마치고 - 바사의 수산성으로 복귀함.
※ 느 12장 성벽 봉헌을 마친 후
❷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옴.(느 13:7)
ⓐ 바벨론 왕 아닥사스다(1세) 32년에(느 13:6a)
ⓑ 내가 왕에게 나아갔다가 -
※ 며칠 후에 - 왕에게 말미를 청하고(느 13:6b)
ⓒ 예루살렘에 이르러서야 -
※ 엘리아십이 -
❶ 도비야를 위하여 - 하나님의 전 뜰에 - 방을 만든 악한 일을 -
※ 안지라(느 13:7)
❷ 이 기간에 – 호론사람 산발랏과도 - 사돈을 맺음.(느 13:28)
※ 느 13:29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-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 -
※ 호론 사람 산발랏의 - 사위가 되었으므로
⇒ 내가 - 쫓아내어 -
※ 나를 - 떠나게 하였느니라
ⅳ) 이스라엘의 재범죄와 - 느헤미야의 재개혁(느 13:8~13)
❶ 율법에 따라 - 이방인 분리(느 13:3)
※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- 영원히 -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
못하리니 (느 13:1)
⇒ 백성이 - 이 율법을 듣고 -
⇒ 곧 섞인 무리를 -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-
※ 모두 분리하였느니라
(느 13:3)
❷ 도비야 추방 및 성전청결(느 13:7~9)
Ⓐ 엘리아십과 도비야의 악한 일을 앎(느 13:7)
※ 느 13:7 - 예루살렘에 이르러서야
엘리아십이 도비야를 위하여
하나님의 전 뜰에 방을 만든 악한 일을 안지라
Ⓑ 도비야 추방 - 성전의 골방을 청결케 함(느 13:8~9)
※ 내가 심히 근심하여 -
⇒ 도비야의 세간을 - 그 방 밖으로 - 다 내어 던지고(느 13:8)
⇒ 명령하여 - 그 방을 정결하게 하고
⇒ 하나님의 전의 그릇과 소제물과 유향을 -
※ 다시 그리로 - 들여 놓았느니라(느 13:9)
❸ 레위 사람들을 - 다시 불러다 세움(느 13:10~12)
※ 느 13:10a - 내가 또 알아본즉 -
Ⓐ 이유 - 레위 사람들이 받을 몫을 - 주지 아니하였으므로
⇒ 그 직무를 행하는 - 레위 사람들과 노래하는 자들이 -
※ 각각 자기 밭으로 – 도망하였기로
(느 13:10)
Ⓑ 모든 민장들을 꾸짖음(느 13:11~12)
ⓐ 내가 - 모든 민장들을 꾸짖어 이르기를 -
※ “하나님의 전이 - 어찌하여 버린바 되었느냐?”
하고
ⓑ 곧 레위 사람을 불러 모아 - 다시 제자리에 세웠더니(느 13:11b)
ⓒ 이에 온 유다가 -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가져다가 -
※ 곳간에 들이므로(느 13:12)
Ⓒ 내가 - 제사장 셀레먀와
서기관 사독과
레위 사람 브다야를 -
※ 창고지기로 삼고
맛다냐의 손자 삭굴의 아들 - 하난을 - 버금으로 삼았나니
❶ 이는 - 그들이 - 충직한 자로 인정됨이라
❷ 그 직분은 - 형제들에게 - 분배하는 일이었느니라(느 13:13)
Ⓓ 느헤미야①의 기도(느 13:14)
※ 느헤미야① - “내 하나님이여!.
이 일로 말미암아 - 나를 기억하옵소서!.
내 하나님의 전과 그 모든 직무를 위하여 - 내가 행한 선한 일을 -
※ 도말하지 마옵소서!.”(느 13:14)
❹ 안식일 규례를 - 지키게 함(느 13:15~22)
cf) 발단 - 안식일에 - 예루살렘에서 장사를 함.(느 13:15~21)
※ 느 13:15a - 그 때에 내가 본즉 -
Ⓐ 유다에서 어떤 사람이 -
ⓐ 안식일에 - 술틀을 밟고
- 곡식단을 나귀에 실어 운반하며
- 포도주와 포도와 무화과 여러 가지 짐을 지고 -
※ 안식일에 - 예루살렘에 들어와서 - 식물을 팔기로
⇒ 그 날에 - 내가 경계하였고(느 13:15b)
ⓑ 또 두로 사람이 - 예루살렘에 살며 -
- 물고기와 각양 물건을 가져다가 -
※ 안식일에 - 예루살렘에서도 - 유다 자손에게 팔기로(느 13:16)
Ⓑ 내가 - 유다의 모든 귀인들을 - 꾸짖어 그들에게 이르기를 -
※ 느헤미야① - “너희가 어찌 이 악을 행하여 - 안식일을 범하느냐?
(느 13:17)
너희 조상들이 - 이같이 행하지 아니하였느냐?
⇒ 그래서 우리 하나님이
이 모든 재앙을 - 우리와 이 성읍에 내리신 것이
아니냐?
그럼에도 불구하고 - 너희가 안식일을 범하여 -
⇒ 진노가 - 이스라엘에게 더욱 심하게
임하도록 하는도다!.”
하고(느 13:18)
⒈ 안식일 전 - 예루살렘 성문이 어두워갈 때에 -
⇒ 내가 - 성문을 닫고 -
※ “안식일이 지나기 전에는 - 열지 말라!.”
하고(느 13:19a)
⒉ 나를 따르는 종자 몇을 - 성문마다 세워 -
※ 안식일에는 - 아무 짐도 - 들어오지 못하게 하였으므로 -
(느 13:19b)
⇒ 장사꾼들과 각양 물건 파는 자들이 -
※ 한두 번 - 예루살렘 성 밖에서 - 자므로
(느 13:20)
⒊ 내가 그들에게 - 경계하여 이르기를 -
※ “너희가 어찌하여 성 밑에서 자느냐?
다시 이같이 하면 - 내가 잡으리라!.”
하였더니
⇒ 그 후부터는 - 안식일에 - 그들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느니라.
(느 13:21)
⒋ 내가 또 레위 사람들에게 -
※ “몸을 정결하게 하고 와서 - 성문을 지켜서 -
⇒ 안식일을 - 거룩하게 하라!.”
하였느니라(느 13:22a)
❺ 이방인과 혼인한 자들을 - 징계함(느 13:23~27)
⒈ 유다 삼람이 이방인의 여인을 취했었음(느 13:23)
⒉ 그들의 자녀가 - 아스돗 방언을 절반쯤은 하여도 -
※ 유다 방언은 못함.
⇒ 그 하는 말이 각 족속의 방언임(느 13:24)
※ 느 13:24a -그 때에 내가 또 본즉
Ⓐ 유다 사람이 -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여인을 맞아 - 아내로 삼았는데(느 13:24b)
Ⓑ 내가 - 그들을 책망하고 저주하며
- 그들 중 몇 사람을 때리고
- 그들의 머리털을 뽑고 이르되 -
※ 느헤미야① - “너희는 - 너희 딸들을 -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
너희 아들들이나 너희를 위하여 -
※ 그들의 딸을 - 데려오지 아니하겠다고 -
⇒ 하나님을 가리켜 - 맹세하라!.
(느 13:25)
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- 이 일로 범죄하지 아니하였느냐?
그는 - 많은 나라 중에 비길 왕이 없이 -
※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라.
하나님이 그를 - 왕으로 삼아 -
⇒ 온 이스라엘을 - 다스리게 하셨으나
※ 이방 여인이 - 그를 범죄하게 하였나니
(느 13:26)
너희가 -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아 -
※ 이 모든 큰 악을 행하여 -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을 -
⇒ 우리가 - 어찌 용납하겠느냐?”(느 13:27)
Ⓒ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 -
※ 호론 사람 산발랏의 - 사위가 되었으므로 -
⇒ 내가 쫓아내어 - 나를 떠나게 하였느니라
(느 13:28)
❻ 제사장직과 레위인들을 재정비(느 13:28~30)
Ⓐ 이유 - 제사장 직분을 더럽히고
제사장의 직분과 레위 사람에 대한 언약을 어겼기 때문.
※ 느 13:29 - 그들이 - 제사장의 직분을 - 더럽히고
- 제사장의 직분과 레위 사람에 대한 -
※ 언약을 - 어겼사오니 -
⇒ 그들을 – 기억하옵소서!.
Ⓑ 방법 -
ⓐ 내가 이와 같이 -
⒈ 그들에게 - 이방 사람을 - 떠나게 하여 -
⇒ 그들을 - 깨끗하게 하고
⒉ 또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반열을 세워 -
⇒ 각각 자기의 일을 - 맡게 하고
⒊ 또 정한 기한에 - 나무와 처음 익은 것을 드리게 하였사오니
(느 13:31a)
ⓑ 내 하나님이여!. 나를 기억하사 - 복을 주옵소서!.(느 13:31b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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