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52. 니고데모(Nicodemus) - 바리새인,예수님을 변호, 예수님 장사때 향품 준비
① 의미 - ‘사람들의 승리자’, ‘승리한 백성’
② 헬라식 이름임.
③ 요한복음에만 기록됨.(요 3:1)
※ 요 3:1 -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
‘니고데모’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-
※ 유대인의 지도자라
④ 바리새인이며 - 산헤드린 공회원.
※ 유대인의 지도자(요 3:1)
★참고 - 343. 바리새인
⑤ 밤에 예수님을 방문함(요 3:1~14)
❶ ‘거듭나지 아니하면 -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.’는 -
※ 예수님의 설명을 - 이해하지 못함.
❷ ‘거듭남’이라는 - 영적인 의미를 깨닫지 못함.
※ 요 3:2a - 그가 밤에
예수께 와서 이르되
※ 니고데모 - “랍비여!.
우리가 -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.
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-
⇒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-
※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.”(요 3:2b)
예수님 - “사람이 - 거듭나지 아니하면 -
⇒ 하나님의 나라를 - 볼 수 없느니라.”(요 3:3b)
니고데모 - “사람이 늙으면 -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?
※ 2 번째 모태에 -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?”(요 3:4)
예수님 - “사람이 - 물과 성령으로 - 나지 아니하면 -
⇒ 하나님의 나라에 - 들어갈 수 없느니라”(요 3:5)
육으로 난 것은 - 육이요
영으로 난 것은 - 영이니”(요 3:6)
바람이 임의로 불매 -
※ 네가 - 그 소리는 들어도 - 어디서 와서
어디로 가는지 - 알지 못하나니 -
⇒ 성령으로 난 사람도 - 다 그러하니라”(요 3:8)
니고데모 - “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?”(요 3:9)
예수님 - “너는 -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-
※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?”(요 3:10)
우리는 - 아는 것을 - 말하고
- 본 것을 – 증언하노라.
그러나 너희가 - 우리의 증언을 - 받지 아니하는도다.(요 3:11)
내가 - 땅의 일을 말하여도 -
※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-
⇒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-
※ 어떻게 믿겠느냐?”(요 3:12)
⑥ 예수님을 - ‘랍비’라고 부름(요 3:2, 요 7:40~41)
ⅰ) 니고데모는 - 산헤드린 공회원이자 바리새인인 권력자였다.
※ 그러나 갈릴리에서 온 - 볼품없는 예수님을 - 겸손하게 대하였다.
※ 니고데모 - “랍비여!.
우리가 -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.
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-
⇒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-
※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.”(요 3:2b)
ⅱ) 이 시대에 갈릴리지역과 사마리아 지역은 – 유대인에게 무시 받는 지역이었다.
ex) ❶ 나다나엘 - “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?”
빌립② - “와서 보라!.”(요 1:46)
❷ 어떤 사람들 - “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?
찾아 보라!.
갈릴리에서는 -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.”(요 7:52)
⑦ 예수님을 위해 - 산헤드린에 변호함.(요 7:50~52)
❶ 유대지도자들이 - 예수를 죽일 계획을 세웠었다.(요 7:25~44)
❷ 그때 예수님을 위해 - 정당한 변호와 판결 없이
죄인으로 몰고 가는 그들의 부당함을 비판함.
(요 7:50~51)
★참고 - 496. 산헤드린
ⅰ) 예수에 대하여 - 무리가 수군거리는 것이 - 바리새인들에게 들린지라
⇒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 그를 잡으려고 -
※ 아랫사람들을 보내니(느 7:32)
ⅱ) 이 말씀을 들은 무리 중에서 -
※ 어떤 사람은 - “이 사람이 - 참으로 그 선지자라!.”(요 7:40a)
어떤 사람은 - “그리스도라!.”
어떤 이들은 - “그리스도가 - 어찌 갈릴리에서 나오겠느냐?,
성경에 이르기를 -
※ “그리스도는 - 다윗의 씨로
- 또 다윗이 살던 마을 - 베들레헴에서 나오리라!.”
하지 아니하였느냐?”(요 7:41~42)
★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⑩
Ⓐ 예수로 말미암아 - 무리 중에서 쟁론이 되니(요 7:43)
Ⓑ 그 중에는 - 그를 잡고자 하는 자들도 있으나 -
※ 손을 대는 자가 - 없었더라(요 7:44)
ⅲ) 아랫사람들이 -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로 오니 -
⇒ 그들이 묻되 -
※ 대제사장들과 바리세인들 - “어찌하여 잡아오지 아니하였느냐?”(요 7:45)
아랫사람들 - “그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말한 사람은
이 때까지 없었나이다.”(요 7:46)
바리새인들 - “너희도 미혹되었느냐?”(요 7:47)
당국자들이나 바리새인 중에 - 그를 믿는 자가 있느냐?(요 7:48)
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- 저주를 받은 자로다!.”(요 7:49)
ⅳ) 그 중의 한 사람 -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
그들에게 말하되(요 7:50) -
※ 니고데모 - “우리 율법은
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?”(요 7:51)
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 - “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?
찾아보라!.
갈릴리에서는 -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.”(요 7:52)
⑧ 예수님을 장사지냄 - 아리마대 요셉③과 함께.
❶ 아리마대 요셉③이 예수님을 장사할 때 - 담대하게 와서 도움.
(눅 23:50~56, 마 27:57~61, 막 15:42~47, 요 19:38~42)
❷ 예수님의 시체에 바를 - 값비싼 향유를 가지고 옴.(요 19:39~40)
ⅰ) 공회 의원으로 - 선하고 의로운 - 요셉③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(눅 23:50)
❶ (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-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)(눅 23:51a)
❷ 그는 - 유대인의 동네 아리마대 사람이요(눅 23:51b)
❸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(눅 23:51c)
ⅱ) 그가 빌라도에게 가서 - “예수의 시체를 달라!.” 하여(눅 23:52)
※ 때 - 이 날은 준비일이요
안식일이 거의 되었더라(눅 23:54)
Ⓐ 빌라도가 확인함 – 예수님의 죽음 여부를.(막 15:44~45)
ⓐ 빌라도는 - 예수께서 ‘벌써 죽었을까?’하고
이상히 여겨 -
⇒ 백부장을 불러 - “죽은 지가 오래냐?” 묻고(막 15:44)
ⓑ 백부장에게 알아 본 후에 -
⇒ 요셉③에게 - 시체를 내주는지라(막 15:45)
Ⓑ 이를 내려 - 세마포로 싸고(눅 23:53a) -
※ 요 19:40 -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
유대인의 장례법대로
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
❶ 장소 – 골고다 언덕 안의 새 무덤(요 19:41)
※ 요 19:41 -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- 동산이 있고
동산 안에 -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-
※ 새 무덤이 있는지라
요 19:42 - 이 날은 - 유대인의 준비일이요
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-
⇒ 예수를 - 거기 두니라
❷ 니고데모 - 바리새인이며 산헤드린 공회 회원인 니고데모는
예수님 장례에 사용할 향품을 준비하여 가져왔다.(요 19:39)
⇒ 아리마대 요셉③은 - 니고데모와 함께 - 예수님의 장례를 치룸.
(요 19:39~42)
※ 요 19:39 -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
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
100 리트라(33kg)쯤 가지고 온지라
❸ 유대식 장례법 -
※ 바위무덤에 - 시체를 두었다가 -
⇒ 유골만 남으면 - 유골함에 보관.
❹ 예언이 성취됨.(사 53:9)
※ 사 53:9 - 그는 - 강포를 - 행치 아니하였고
- 그 입에 - 궤사가 없었으나 -
※ 그 무덤이 -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
그 묘실이 -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
Ⓒ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- 바위에 판 무덤에 넣어 두니(눅 23:53b)
※ 마 27:60 -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
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
ⅲ) 갈릴리에서 예수와 함께 온 여자들이 -
Ⓐ뒤를 따라 - 그 무덤과 그의 시체를 어떻게 두었는지를 - 보고(눅 23:55)
※ 막달라 마리아③와 또 작은 야고보②와
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또 살로메①가 있었으니(막 15:40b)
cf) 요세(요셉⑥) – 알패오(글로바)와 마리아④가 난 아들.
(요 19:25)
살로메① - 예수님의 이모
- 세베대의 아내(요 19:25, 마 27:56, 막 15:40)
- 사도 야고보①과 요한②의 어머니(마 27:56)
Ⓑ 돌아가 - 향품과 향유를 - 준비하더라(눅 23:56a)
Ⓒ 계명을 따라 - 안식일에 쉬더라(눅 23:56b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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