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84. 데메드리오② - 에베소에서 아데미를 섬기는 은장색, 소동으로 바울을 쫓아냄
① 의미 - ‘백성의 어머니’
② 에베소에 사는 은장색 조합장 – 아데미 상을 만들어 팔아 큰 부를 이룸.(행 19:24)
※ 행 19:24 - 즉' 데메드리오'라 하는 - 어떤 은장색이 -
※ 은으로 -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-
⇒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
③ 아데미를 섬김.(행 19:27)
※ 데메드리오② - “우리의 이 영업이 -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
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- 무시 당하게 되고
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- 떨어질까
하노라.”(행 19:27)
ⅰ) 아데미 – 다산의 상징 – 가슴이 24개 달림.
cf) 아데미 = 가나안 – 아스다롯
그리스 – 아르테미스(아르데미스)
로마 – 다이아나
ⅱ) 아데미 여신 축제 - ‘처녀 신’인 아데미를 숭배하는 축제.
※ ‘풍요제’와 함께 열림.
❶ 때 - 매년 5월에 열림.
❷ 대열 – 앞에 - 유방과 같은 수의 24명의 흰 옷을 입은 - 여자 사제들이 서고,
뒤에는 - 자신의 고환을 아데미 여신에게 바친 - 남자 사제들이 뒤따름.
❸ 출발 - 아데미 신전에서부터 축제의 행렬이 시작됨 – 아데미 신상과 함께.
※ 아데미 신전 출발 →
→ 에베소 시의 동쪽에 있는 마그네시아 문을 통해 입성 →
→ 동방 체육관과 시장 → 음악당을 지나서 →
→ 에베소 시청에 도착.
❹ 에베소 시청 앞에는 - 또 하나의 아데미 여신상이 밖을 향하여 서 있다.
※ 2 개의 여신상이 만나게 되면 -
⇒ 군중들의 열광이 - 절정에 이르게 됨.
❺ 이때, 에베소의 총독이 - 관저에서 나와서 -
⇒ 아데미 여신에게 - 경의를 표함.
❻ 총독의 인사를 받은 아데미 여신상은 다시 이동함.
※ 에베소 시청 출발 → 크레테 도로를 지나 →
→ 셀수스 도서관을 거쳐 → 에베소 광장에 도착 →
→ 광장에서 왼쪽 방향으로 항구대로를 지나 → 부두에 도착.
❼ 부두에 도착하면 - 소들을 바치는 희생 제사가 드려짐.
❽ 남자 사제들이 - 24마리의 황소 고환을 잘라 -
⇒ 아데미 여신의 목에 걸어 줌.
❾ 군중들이 함성을 터뜨리기 시작함.
❿ 무용수들 - 음악에 따라 춤을 추고,
⓫ 도살된 소들이 - 제단에 올려 짐.
⓬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아데미 축제가 무르익게 됨.
④ 바울이 3차 선교여행 때 에베소에 왔다.(행 19:1~41) - 3년 머뭄.(행 20:31)
※ 행 20:31 -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
내가 3년이나 - 밤낮 쉬지 않고
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-
※ 기억하라!.
❶ 두란노 서원 등에서 전도하여 많은 결실을 맺음.(행 19:10)
※ 행 19:10 - 2해 동안 이같이 하니
아시아에 사는 자는 -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-
⇒ 주의 말씀을 듣더라
❷ 바울은 에베소를 - 아시아 지역의 전도 센터로 삼음.
❸ 디모데를 권하여 - 에베소에서 목회하게 함(딤전 1:3~11)
❹ 저서 – 고린도 전후서, 로마서
※ 행 18:23 - 얼마 있다가 떠나
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며
모든 제자를 굳건하게 하니라
행 9:1 -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
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
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
ⅰ) 고린도 전서와 후서를 씀.(고린도에게 총 4번을 씀)
※ 모두 4편의 편지를 받음 - 바울이 에베소에서 보냄.
Ⓐ 편지들 - 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(고전 5:9)
❷ 고린도 전서
❸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 - 눈물의 편지(고후 2:4)
❹ 고후(55~56년경)
ⓐ 성경에는 - 2개만 기록되어 있다.
❶ 고린도 전서 ❷ 고린도 후서
ⓑ 이 2 편지 외에도 - 다른 2 편의 편지가 더 있었다.
❶ 고린도 전서에 앞서(고전 5:9)
※ 고전 5:9 -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-
※ “음행하는 자들을 - 사귀지 말라!.”
하였거니와
❷ 고린도 전서와 후서 사이- 눈물의 편지(고후 2:4)
※ 고후 2:4 - 내가 마음에
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-
⇒ 많은 눈물로 - 너희에게 썼노니
이는 -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
※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-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-
⇒ 너희로 - 알게 하려 함이라
❸ 이 2개의 편지들은 - 지금까지 남아있지 않다.
Ⓑ 전달자 - 고린도에서 에베소로 온
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가 -
⇒ 이 편지를 - 고린도에 전달함.(고전 16:17)
Ⓒ 기록 배경 및 목적
ⓐ 이 편지 전에 - 고린도에 먼저 보낸 편지가 있었다.(고전 5:9)
ⓑ 이 편지의 회신을 통해 -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다.
ⓒ 그리고 글로에의 집편으로 - 교회에 당쟁이 있다는 소식을 들음.(고전 1:11)
❶ 바울이 교회를 세우고 떠난 후 - 아볼로가 와서 전도하고
- 유대교 일파가 들어와 분쟁이 생김.(고전 1:12)
❷ 또 고린도의 타락한 풍조인 영지주의가 - 교회에 들어옴.
⇒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킴.
❸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가 와서 - 바울의 답변을 구함.(고전 16:17)
※ 고린도 교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질문에 대한
바울의 답변을 듣고자 보내어진 고린도 지도자들.(고전 16:15~18)
ⓓ 고전 7:1~16:4의 문제들에 대해 대답하기 위함.
❶ 분열의 문제(1:10~2:16)
❷ 십가가의 도에 대한 오해(고전 1:18~2:5)
❸ 성령의 계시에 대한 무지(고전 2:6~16)
❹ 근친상간의 문제 (고전 5:1~13)
❺ 믿는 이들 가운데의 소송 문제 (6:1~11)
❻ 자유 남용의 문제 - 도덕적 태만(6:12~20)
❼ 결혼문제와 이혼(고전 7:1~40)
❽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 – 먹는 문제(고전 1:1~11:1)
❾ 머리를 덮는 문제(고전 11:2~16)
❿ 주의 만찬의 문제 (11:17~34)
⓫ 은사의 문제 (12:1~14:40)
⓬ 부활의 교리(고전 15:1~58)
⓭ 헌금의 문제 (16:1~9)
Ⓓ 특징
❶ 교리서라기보다 – 교회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
실제적 방법을 구하는 편지.
❷ 영지주의로 인해 일어난 - 교회의 여러 문제들과 해답을 알 수 있다.
❸ 사랑장(13장)과 부활장(15장)은 유명하다.
ⅱ) 세례 요한①의 세례만 아는 자들에게 -
⇒ 세례를 줌. - 12명쯤(행 19:2~7)
※ 바울 - “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?”(행 19:2a)
사람들 - “아니라!.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.”(행 19:2b)
바울 - “그러면,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?”(행 19:3a)
사람들 - “요한①의 세례니라.”(행 19:3b)
바울 - “요한①이 -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
백성에게 말하되 -
※ ”내 뒤에 오시는 이를 - 믿으라!.“
하였으니
⇒ 이는 곧 - 예수라.”(행 19:4)
Ⓐ 그들이 듣고 -
⇒ 주 예수의 이름으로 - 세례를 받으니(행 19:5)
Ⓑ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-
⇒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-
※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(행 19:6)
모두 12 사람쯤 되니라(행 19:7)
ⅲ) 회당에서 강론 - 3달 동안(행 19:8~9a)
※ 행 19:8 - 바울이 회당에 들어가
3달 동안 -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
강론하며 권면하되
행 19:9a - 어떤 사람들은 - 마음이 굳어 순종하지 않고 -
⇒ 무리 앞에서 - 이 도를 비방하거늘
ⅳ) 두란노 서원에서 - 날마다 강론.(행 19:9b~10)
Ⓐ 바울이 그들을 떠나 -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-
※ 두란노 서원에서 - 날마다 강론하니라(행 19:9b)
Ⓑ 2해 동안 이같이 하니 - 아시아에 사는 자는
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-
⇒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(행 19:10)
ⅴ)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능력을 행하게 함.(행 19:11~12)
Ⓐ 하나님이 -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(행 19:11)
Ⓑ 심지어 사람들이 -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-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-
⇒ 그 병이 떠나고 - 악귀도 나가더라(행 19:12)
Ⓒ 이에 돌아다니며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– 시험 삼아
악귀 들린 자들에게 - 주 예수의 이름을 불러 말하되 -
※ “내가 - 바울이 전파하는 예수를 의지하여
너희에게 명하노라!.”
하더라(행 19:13)
Ⓓ 유대의 한 제사장 스게와의 7아들도 - 이 일을 행하더니(행 19:14) -
※ 악귀 - “내가 - 예수도 알고
- 바울도 알거니와 -
※ 너희는 누구냐?”(행 19:15)
⇒ 악귀 들린 사람이 - 그들에게 뛰어올라 눌러 이기니 -
⇒ 그들이 상하여 벗은 몸으로 - 그 집에서 도망하는지라(행 19:16)
Ⓔ 에베소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- 다 이 일을 알고 두려워하며 -
❶ 주 예수의 이름을 높이고(행 19:17)
❷ 믿은 사람들이 많이 와서 - 자복하여 행한 일을 알리며(행 19:18)
❸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-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 -
※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사르니 -
⇒ 그 책 값을 계산한즉 - 은 50,000이나 되더라(행 19:19)
Ⓔ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- 힘이 있어 흥왕하여 -
세력을 얻으니라(행 19:20)
ⅵ) 로마 방문을 계획함.(행 19:21)
※ 행 19:21 - 이 일이 있은 후에
바울이 -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
작정하여 이르되 -
※ “내가 - 거기 갔다가,
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.” 하고
ⅶ)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- 마게도냐에 보냄.(행 19:22)
※ 행 19:22 -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
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마게도냐로 보내고
자기는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
⑤ 바울을 대적함 – 폭동을 일으켜 바울을 죽이려함.(행 19:24~41)
※ 행 19:23 - 그 때쯤 되어
이 도로 말미암아 -
⇒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
ⅰ) 이유 - 바울의 가르침 때문에 -
⇒ 점점 아데미의 전각도 - 가볍게 여겨지고
아데미의 은감실을 만들어 팔던 직업도 - 위태로워짐.
⇒ 폭동이 일어나게 됨.(행 19:21~41)
ⅱ) 은감실 - 아데미 여신의 신전, 아데미 여신 등의 모형을 은으로 만든 것
ⅲ) 이 신전의 주변에는 - 전 세계에서 순례자들이 많이 모여들었다.
Ⓐ 기념품이나 물건을 파는 상인들과 숙박업소들이 번창함.
Ⓑ 순례자들은 - 아데미 신전의 은감실을 샀다.
※ 이유 - 기념품, 호신용, 혹은 방안에 놓고 경배하기 위해.
⇒ 은감실은 - 은장색들의 수입을 올려 주었다.
ⅲ) 그러나 점점 판매량이 - 줄기 시작했다.
⇒ 은장색 조합의 우두머리인 데메드리오②는 -
※ 그 원인이 - 우상을 숭배 하지 말라고 설교하는
바울 때문이라 여김.(행 19:26~27)
ⅳ) 데메드리오②가 - 조합원들에게 폭동을 조장함(행 19:24~25a)
Ⓐ 즉 ‘데메드리오②’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-
※ 은으로 -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-
⇒ 직공들에게 -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
(행 19:24)
Ⓑ 그가 -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(행 19:25a)
※ 데메드리오② - “여러분도 알거니와
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(행 19:25b)
이 바울이 - 에베소뿐 아니라
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
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-
※ “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- 신이 아니라!.”
하니
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.(행 19:26)
❶ 우리의 이 영업이 -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
아니라(행 19:27a)
❷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- 무시 당하게 되고
(행 19:27b)
❸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- 떨어질까
하노라”(행 19:27c)
ⅴ) 에베소인들이 - 바울을 해치려함.(행 19:28~41)
Ⓐ 그들이 이 말을 듣고 -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-
※ “크다!.
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!.”
하니(행 19:28)
Ⓑ 온 시내가 요란하여 -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
아리스다고를 붙들어 -
⇒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(행 19:29)
cf) 바울은 이 상황이- 맹수와 싸우는 것 같았다고 표현함.(고전 15:32)
※ 고전 15:32 - “내가 사람의 방법으로
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-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?
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-
※ “내일 죽을 터이니 - 먹고 마시자!.”
하리라.”
Ⓒ 바울이 -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(행 19:30a) -
❶ 제자들이 - 말리고(행 19:30b)
❷ 또 아시아 관리 중에 - 바울의 친구 된 어떤 이들이 - 그에게 통지하여 -
※ “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!.” - 권하더라(행 19:31)
Ⓓ 사람들이 외쳐 - 어떤 이는 이런 말을,
어떤 이는 저런 말을 하니 -
⇒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-
※ 태반이나 - 어찌하여 모였는지 - 알지 못하더라
(행 19:32)
Ⓔ 유대인들이 - 무리 가운데서 알렉산더②를 권하여 - 앞으로 밀어내니(행 19:33a)
ⓐ 알렉산더②가 손짓하며 - 백성에게 변명하려 하나(행 19:33b)
ⓑ 그들은 -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-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-
※ “크다!.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!” 하기를 -
⇒ 2 시간이나 하더니(행 19:34)
Ⓕ 서기장이 -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-
※ 서기장 - “에베소 사람들아!.
에베소 시가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
우상의 신전지기가 된 줄을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? (행 19:35)
이 일이 그렇지 않다 할 수 없으니 -
⇒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- 무엇이든지 경솔히 아니하여야
하리라.(행 19:36)
신전의 물건을 - 도둑질하지도 아니하였고
우리 여신을 - 비방하지도 아니한 이 사람들을 -
※ 너희가 붙잡아 왔으니(행 19:37)
만일 데메드리오②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- 누구에게 고발할 것이 있으면 -
⇒ 재판 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- 피차 고소할 것이요 (행 19:38)
만일 그 외에 무엇을 원하면 -
⇒ 정식으로 민회에서 결정할지라.(행 19:39)
오늘 아무 까닭도 없는 이 일에 -
❶ 우리가 - 소요 사건으로 - 책망 받을 위험이 있고
❷ 우리는 - 이 불법 집회에 관하여
보고할 자료가 없다.”(행 19:40)
Ⓖ 이에 그 모임을 - 흩어지게 하니라(행 19:41)
ⅵ) 바울은 이 사건으로 - 신변이 위험해짐.
⇒ 3년이나 전도하던 에베소를 떠남.
※ 마게도냐로 감.(행 20:1)
Ⓐ 소요가 그치매(행 20:1a)
Ⓑ 바울은 - 제자들을 불러 - 권한 후에 작별하고 떠나(행 20:1b)
⇒ 마게도냐로 가니라(행 20:1c)
ⅶ) 디모데를 - 에베소 교회에 남겨 놓음.(딤전 1:3~4)
※ 바울 - “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-
※ 너를 권하여 -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-
❶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-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,(딤전 1:3)
❷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-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.
이런 것은 -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-
⇒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.”(딤전 1: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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