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85. 데살로니가 - 마게도냐의 수도, 바울로부터 데살로니가 전-후서 받음
① 의미 - ‘텟살리의 승리’
② 테살로니카
③ 마게도냐(마케도니아)의 수도 - 카산더에 의해 건설된 마케도니아의 수도.
cf) 카산더 - 알렉산더의 사망 이후(BC 332년)
그리스를 통치했던 알렉산더의 부하 장군.
④ 카산더의 아내이자 알렉산더 대왕의 이복 누이인 - ‘데살로니카’의 이름을 본 땀.
⑤ 중요한 국제 무역로의 교차로였음.
※ 북방의 상업도로와 아드리아해-비잔티움 도로의 교차점.
⇒ 후에 에그나티아(Egnatia 로마에서 아시아로 통하는 길)로 불림.
⑥ 마케도니아의 주요 항구도시
⑦ BC 146년 - 로마의 한 속주의 수도가 됨.
⇒ 로마인들과 유대인들이 이주하여 살게 됨
⑧ 영적 배경 - 영지주의가 만연했다.
ⅰ) 어원 - ‘지식’을 뜻하는 헬라어 ‘그노시스(Gnosis)’에서 유래.
※ 기독교의 이단적 종교사상
ⅱ) 기본 원리
❶ 하나님을 분리함
※ 하나님의 창조물의 세계와 하나님이 계신 영적 세계는
완전히 분리된다.
❷ 극단적인 이원론 - 영과 정신은 - 선하고
육과 물질은 - 악하다
❸ 육체의 부활을 믿지 않음.
❹ 구원의 방법 - 예수가 아닌 ‘지식’
Ⓐ 하나님이 계시하신 신비적인 ‘비밀한 지식’을 중시함.
Ⓑ 지식으로 -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음.
⇒ 예수에 대한 믿음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.
⒈구원을 - 예수님이 아닌
스스로 하는 것이라 주장.
⒉예수를 - 그 지식을 전달하는 중재자로 여김.
Ⓒ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음.
cf) 구원의 방법으로서 지식을 중시하는 것은 -
※ 영지주의에 +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음.
❺ 가현설(docetism)주장
※ 의미 - 눈으로 보인것 뿐이고 실재 육체를 가진 것은 아니다.
Ⓐ 그리스도의 신성을 - 부인.
※ 예수님을 - 하나님의 ‘지식’을 전달하는
중재자로 여김.
Ⓑ 예수님의 성육신을 - 부인.
⇒ “예수는 인간의 육신을 입지도 않았고
죽지도 않았다!.”고 주장.
❻ 엄격한 금욕주의
Ⓐ 육을 - 영의 감옥으로 여김.
Ⓑ 그래서 영을 가두고 있는 - 육을 제어하고
영을 - 육으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 -
⇒ 과도한 금욕주의를 실천함.
❼ 종교적 절기 준수(골 2:16~17)와 높은 지식(골 2:4, 골 2:8, 골2:18)을 강조
Ⓐ 종교적 절기 준수(골 2:16)
※ 골 2:16 -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
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
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
Ⓑ 높은 지식 강조 – 하나님의 지혜보다 인간의 지식(골 2:4, 골 2:8, 골2:18)
※ 골 2:4 - 내가 이것을 말함은
아무도 교묘한 말로 -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
골 2:8 -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
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!.
이것은 - 사람의 전통과
세상의 초등학문을 - 따름이요
※ 그리스도를 따름이 - 아니니라
❽ 여러 종류의 천사 숭배.
※ 골 2:18 - 아무도 - 꾸며낸 겸손과
천사 숭배를 이유로 -
※ 너희를 -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!.
그가 그 본 것에 의지하여 -
⇒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- 헛되이 과장하고
ⅲ) 고린도 교회도 영지주의 영향을 받았다.
★ 참고 - 48번 - 고린도①~②
Ⓐ 고린도의 몇몇 사람들도 - 특별한 ‘지식’을 소유하고
고상한 ‘영적’ 존재로 살기를 원했다.
Ⓑ 유대교 전통보다는 - 헬라 사상의 관점에서 기독교를 이해하려함.
※ 영지주의 + 헬라사상
Ⓒ 그들은 - 영과 정신은 선하고
육과 물질은 악하다는 극단적 이원론 때문에 -
⇒ 창조주 하나님을 - 물질이나 창조한 저급한 신으로 봄.
Ⓓ 사도 바울은 - 다른 거짓 교사들에 대해 경고할 때 -
※ 특히 영지주의를 반박했다.
Ⓔ 그리고 디모데에게 경고했다.(딤전 6:20, 딤후 216~18)
※ 영지주의가 교회에 끼치는 악역향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음.
※ 딤전 6:20 – 디모데야!.
망령되고 헛된 말과
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– 피함으로 -
⇒ 네게 부탁한 것을 – 지키라!.
※ 딤후 2:16 - 망령되고 헛된 말을 - 버리라!.
그들은 - 경건하지 아니함에 - 점점 나아가나니
딤후 2:17 - 그들의 말은 - 악성 종양이 퍼져나감과 같은데 -
※ 그 중에 -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느니라
딤후 2:18 - 진리에 관하여는 - 그들이 그릇되었도다
※ 부활이 -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-
⇒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- 무너뜨리느니라
⑨ 바울과 데살로니가
❶ 2차, 3차 전도 여행때 - 데살로니가에 들렀다.
❷ 이 곳에 - ‘데살로니가 전서’와
‘데살로니가 후서’ 편지를 보냈다.
※ 고린도에서 씀.(2차 선교 여행 중에) - 디모데를 보냈다.(행 18:5)
⇒ 디모데로부터 - 이곳의 상황을 보고를 받았다.(살전 3:6~7)
⑩ 바울의 2차 전도 때 - 데살로니가에 들름(행 17:1~10)
ⅰ) 교회를 세움 - 빌립보에서 아가야(고린도)로 가는 도중
이곳을 방문 해 교회를 세움.(AD 50)(행 17:1~10)
※ 행 17:1 - 그들이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로 다녀가
데살로니가에 이르니
거기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지라
Ⓐ 바울이 자기의 관례대로 - 그들에게로 들어가서 -
⇒ 3 안식일에 -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(행 17:2)
Ⓑ 경건한 헬라인의 큰 무리와 적지 않은 귀부인도 -
⇒ 권함을 받고 - 바울과 실라를 따르나(행 17:4)
Ⓒ 바울을 시기하는 유대인들은 - 군중들을 선동하여 바울을 죽이려함.(행 17:9)
ⅱ) 바울은 야손의 집에 머물고 있었다. -
⇒ 바울을 죽이려고 쳐들어옴.(행 17:5)
Ⓐ 그러나 유대인들은 시기하여 -
⇒ 저자의 어떤 불량한 사람들을 데리고 - 떼를 지어
성을 소동하게 하여
⇒ 야손의 집에 침입하여 -
※ 그들을 백성에게 끌어내려고 - 찾았으나(행 17:5)
⇒ 발견하지 못하매(행 17:6a)
Ⓑ 야손과 몇 형제들을 끌고 - 읍장들 앞에 가서 소리 질러
이르되 -
※ 유대인들 - “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
여기도 이르매(행 17:6b) -
⇒ 야손이 - 그들을 맞아 들였도다!.
이 사람들이 다 - 가이사의 명을 거역하여 말하되 -
※ “다른 임금 - 곧 예수라 하는 이가 있다.”
하더이다”(행 17:7)
Ⓒ 무리와 읍장들이 - 이 말을 듣고 소동하여(행 17:8)
Ⓓ 야손과 그 나머지 사람들에게 - 보석금을 받고
놓아 주니라(행 17:9)
ⅲ) 이후 베뢰아로 떠남(행 17:10)
※ 행 17:10 - 밤에 형제들이
곧 바울과 실라를 - 베뢰아로 보내니 -
⇒ 그들이 이르러 -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
⑪ 데살로니가 교회의 상황
ⅰ) 거룩과 사랑의 행함이 있었다.(살전 4:3~10)
Ⓐ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- 너희의 거룩함이라(살전 4:3a)
❶ 곧 음란을 버리고(살전 4:3b)
❷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- 자기의 아내 대할 줄을 알고 (살전 4:4)
❸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- 색욕을 따르지 말고(살전 4:5)
❹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- 형제를 해하지 말라!.(살전 4:6)
※ 이는 - 우리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고 증언한 것과 같이
⇒ 이 모든 일에 - 주께서 신원하여 주심이라
Ⓑ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- 부정하게 하심이 아니요
※ 거룩하게 하심이니(살전 4:7)
⇒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-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
※ 너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-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
(살전 4:8)
Ⓒ 형제 사랑에 관하여는 -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-
❶ 너희들 자신이 -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 -
⇒ 서로 사랑함이라(살전 4:9)
❷ 너희가 - 온 마게도냐 모든 형제에 대하여 -
※ 과연 이것을 행하도다!.
⇒ 형제들아 권하노니 - 더욱 그렇게 행하고(살전 4:10)
ⅱ) 영지주의자들 때문에 - 예수님 재림과 부활에 관한 의문들로
아픔과 혼란을 겪고 있었다.(살전 4:11~18)
Ⓐ 형제들아!.
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-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
※ 이는 -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
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(살전 4:13)
Ⓑ 우리가 -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 - 믿을진대 -
※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- 자는 자들도 -
⇒ 하나님이 - 그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(살전 4:14)
❶ 주께서 -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
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-
※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
⇒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- 먼저 일어나고(살전 4:16)
⇒ 그 후에 -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
그들과 함께 -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-
※ 공중에서 -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
(살전 4:17a)
⇒ 그리하여 우리가 -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(살전 4:17b)
❷ 그러므로 이러한 말로 - 서로 위로하라!.(살전 4:18)
ⅲ) 데살로니가 교회는 - 환난과 어려움 속에서도 - 견고한 교회로 잘 성장함.(살전 1:3~8)
Ⓐ 또 너희는 - 많은 환난 가운데서
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-
⇒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(살전 1:6)
Ⓑ 그러므로 너희가 -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-
⇒ 모든 믿는 자의 - 본이 되었느니라(살전 1:7)
❶ 주의 말씀이 -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
들릴 뿐 아니라
❷ 하나님을 향하는 - 너희 믿음의 소문이 -
※ 각처에 퍼졌으므로 -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.
(살전 1:8)
ⅳ) ‘데살로니가 전-후서’ 받음(AD 50~51)
❶ 데살로니가 전서 - 고린도에서 - 바울의 2차 선교 여행 중.
⇒ 디모데에게 전달하게 함.(살전 3:1~6)
❷ 데살로니가 후서 - 고린도에서.
※ 데살로니가 전서를 보낸 몇 개월 후.
Ⓐ 데살로니가 전서 보냄 – 박해 중에도 믿음을 잘 지킨다는 소식에 감격해서.
⇒ 디모데가 가지고 감(살전 3:2~3)
ⓐ 우리 형제 -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
하나님의 일꾼인 - 디모데를 보내노니(살전 3:2a)
ⓑ 이는 - ❶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
❷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(살전 3:2b) -
⇒ 아무도 - 이 여러 환난 중에 -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
(살전 3:3a)
ⓒ 우리가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- 너희가 친히 알리라(살전 3:3)
ⓓ 지금은 디모데가 -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-
❶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- 우리에게 전하고
❷ 또 너희가 -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
우리가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 -
※ 너희도 -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
(살전 3:6)
ⓔ 이러므로 형제들아!.
※ 우리가 -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
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-
⇒ 너희에게 - 위로를 받았노라(살전 3:7)
Ⓑ 데살로니가 후서’ 보냄 -
※ 행 18:5 - 실라와 디모데가
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 -
※ 바울이 -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-
⇒ 유대인들에게 -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언하니
(행 18:5)
⑫ 3차 전도 여행 때에도 이곳을 방문했다.(행 20:1~12)
cf) 에베소인들이 바울을 해치려하여 - 마게도냐로 피했었음.(행 19:28~41)
★ 참고 - 183번 - 데메드리오②
ⅰ) 소요가 그치매 -
Ⓐ 바울은 -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
작별하고 떠나 -
⇒ 마게도냐로 가니라(행 20:1)
Ⓑ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- 여러 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(행 20:2a)
cf) 마게도냐 주 안에 - 네압볼리, 빌립보, 데살로니가, 베뢰아 도시가 있다.
ⅱ) 헬라에 이르러(행 20:2b) -
Ⓐ 거기 3달 동안 있다가(행 20:3a)
Ⓑ 배 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-
※ 유대인들이 -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
⇒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가기로 - 작정하니
(행 20:3b)
Ⓒ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-
※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
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
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
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(행 20: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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