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가나안(Canaan)② - 이스라엘의 거주지, 도로, 정치, 직업, 주택, 종교시설
(7) 거주지
① 여리고 - 이 곳은 이미 BC 8,000~6,000에도 도시생활을 했다.
② BC 1,200년 중앙 고원지대에는 - 주거지가 거의 없었다.
③ 그러나 그 이후에 헤브론, 예루살렘, 벧엘, 세겜, 사마리아같은 중요한 도시들이 생김.
④ 해안평야 - 갈멜 산 남쪽에는 거주지가 많았다.
★ 참고 - 27. 갈멜 산
⑤ 북쪽 - 물은 많았지만 숲이 울창하여 거주지로 적당하지 않음.
(8) 도로
★ 이스라엘사(미래엔) 참고
① 이스라엘을 지나가는 고대의 도로는 - 대륙 간의 문명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통로 역할을 함.
⇒ 따라서, 이스라엘 내에 발달된 도로는 -
※ 이스라엘의 국제 관계를 이해하는 데 열쇠가 된다.
② 도로를 중심으로 발달된 도시들과 인구의 밀집 상태, 군사적 행동 등은 -
⇒ 여러 역사적 사건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.
③ 고대의 역대 왕들의 주요한 사업 가운데 하나인 도로 건설은 -
※ 정복자의 혈관과 같아 - 반드시 해야 할 일로 여겼다.
(사 40:3, 49:11, 57:14, 62:10, 렘 18:15)
④ 도로는 - 서로 다른 사상과 문화를 소통시켜 줌으로써 -
⇒ 국제 교류에 크게 기여했다.
⑤ 이스라엘을 통과하는 국제로 - ❶ ‘해변의 길’(Via Maris 사 9:1)
❷ ‘왕의 대로’(the King’s Highway, 민 20:17, 21:22)
ⅰ) 이 2개의 도로는 - 정복과 권력을 꿈꾸던 군인들, 비밀을 실어 나르던 사신들,
돈을 위해 목숨 건 상인들, 모험을 찾아 길을 떠난 여행자들,
그리고 신을 만나러 떠난 영적 구도자들이 지나다니던 길이다.
ⅱ) 역사적, 정치적, 경제적, 문화적으로 이스라엘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.
❶ ‘바다의 길’ - ‘해변 길’(사 9:1~2, 사 19:23, 마 4:15)
※ 남북 도로(애굽 ~ 메소포타미아)
Ⓐ ‘바다의 길’로도 불리는 ‘해변의 길’은 -
※ 출애굽기에 언급하고 있는
‘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’과 부분적으로 일치함.(출 13:17)
Ⓑ 이 도로를 중심으로 발달된 주요 도시들로 - 이집트로부터 시작하여 -
- 가자(가사 창 10:19, 신 2:23, 삿 16:1, 행 8:26 등), 아스돗(수 11:22, 삼상 5:5 등),
아벡(삼상 4:1, 29:1), 므깃도(왕상 9:15, 왕하 23:30, 계16:16),
하솔(수 11:1, 왕하 15:29), 시리아의 다마스쿠스( 다메섹, 사 17:1, 행 9:3 등)를 지나
메소포타미아(바벨론)에 이르게 된다.
❷ ‘왕의 대로’(민 20:17, 민 21:22)
Ⓐ 요르단 동편 산지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길게 뻗음.
Ⓑ 엘랏 → 에돔 → 모압 → 암몬 → 길르앗 → 바산 → 다메섹
Ⓒ 다른 이름 - 홍해길(민 14:25) = 대로(민 20:19),
= 바산길(민 21:33, 신 3:1)
= 에돔 광야길(왕하 3:8),
※ 세렛(신 2:13~14), 아르논(신 3:8, 삿 11:22), 얍복(민 21:24, 창 32:22),
야르묵 등의 큰 와디(wadi)가 가로놓여 있어서 -
⇒ 원활한 이동에 - 장애물이 되고 있다.
Ⓓ 출애굽 과정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- 이 도로를 따라
모압 산지 느보 산에 이르러
가나안 땅으로 들어오게 된다.(신 2∼3장)
❸ 족장의 길(중앙 산지 분수령길)
Ⓐ 국내도로 - 세겜~브엘세바
Ⓑ 다른 이름 - 벧엘에서 세겜으로 올라가는 큰길(삿 21:19) = 에브랏 길(창 48:7)
= 베들레헴 길(창 35:19)
= 아다림 길(민 21:1)
(9) 가나안인
➀ 가나안의 거주민들.
② 가나안 사람들의 독특한 직업이 무역이었기 때문에 -
⇒ 구약의 몇몇 구절에서는 - ‘상인’, ‘상고’의 의미로 사용됨.
※ 장사하는 땅(겔 17:4)
③ 가나안에 포함된 ‘아모리 족속’에게도 중복되어 불림.(창 10:15~16)
④ 이스라엘 백성은 - ‘가나안 땅’을 정복하기 위해 준비했다.(민 13:17~21)
⑤ 그들이 정복한 땅을 - ‘아모리 사람의 땅’으로 부름.(수 24:15~18)
⑥ 이스라엘은 - 가나안 사람을 완전히 멸절시킬 수 없었음.
(10) 정치
➀ 가나안 족속은 - 셈족 계열로 -
- BC 3000년대 아라비아 북동 지역에서 대이동한 -
※ 셈족(베니게, 아모리, 가나안족속)의 일부였음.
ⅰ) BC 2,000년 경 - 가나안 족속과 아모리 족속 모두 수리아-팔레스틴에 정착.
※ 그 후 1,000년 동안 그 땅은 - 가나안과 아모리 도시 국가로 나뉘어 있었다.
ⅱ) BC 1,500년 경까지 - 애굽의 지배하에 있었음.
ⅲ) BC 1,500~1,380년 - 이집트의 아시아족 왕국 권한에 속함.
ⅳ) BC 14세기 - 북쪽 지역이 히타이트 족속 지배하에 놓이게 됨.
ⅴ) BC 13세기 말엽 - 쇠퇴기에 접어든 도시 국가들은 -
⇒ 정치적 격변으로 산산조각이 남.
② 대부분 가나안 도시 국가들은 - 군주제였음.
③ 여호수아➀가 이끄는 이스라엘은 - 하나님이 그들에게 약속하신 땅을 정복하면서
산지에서 여러 가나안 왕을 무찔렀다.
※ 이것은 가나안의 사악함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었음.(신 9:5)
④ 왕 -
ⅰ) 군인을 징발하고
ⅱ) 땅을 강제로 빼앗아 - 세금이나 군복무의 대가로 땅을 빌려 줄 수 있는 대단한 권력을 소유함.
ⅲ) 왕은 직접적으로 병력, 경제, 종교적 문제를 관장함.
ⅳ) 우가릿과 같이 좀 더 큰 나라의 왕실은 더욱 정교.
ⅴ) 이것은 “왕이 있어야 한다”고 요구하는 -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
※ 사무엘의 경고 속에 직접적으로 나타남.(삼상 8:10이하, BC 1050년)
⑤ 가족이 - 사회의 기본 단위였댜.
⑥ 목자와 푸줏간, 대장장이, 도공, 건축가 등 - 전문 인력들의 조합(길드)가 있었음.
⑦ 당시 상류 귀족 계급과 하류 농노 계급사이에 - 엄격한 구분이 있었음.
(11) 직업의 종류
➀ 농부 - 이스라엘은 - 농경 사회(밀)였고 - 대부분 가내 수공업과 관련되어 있다.
➁ 어부 - 어업에 크게 의존하지 않다가 ※ 신약시대에 들어 - 갈릴리 바다를 중심으로 크게 발달.
➂ 장인 -
ⅰ) 옹기장이 - 진흙으로 가재도구와 요리도구 등.
ⅱ) 목수 - 가정용 가구, 농기구 쟁기와 타작도구, 알곡을 까부르는 거대한 도구 등
ⅲ) 가파치 - 소나 염소의 가죽으로 가방, 샌들, 물 부대 등을 만듦.
ⅳ) 석공 - 석회암을 쪼아 건축에 사용될 벽돌을 만듦.
➃ 목동 -
ⅰ) 양과 염소를 같이 돌봄.
ⅱ) 가축들을 - 푸른 목초지로 인도, 먹이고, 야생동물로부터 보호.
ⅲ) 염소에서는 - 젖, 고기, 털을
양에게서는 - 털과 고기를 얻었다.
➄ 제사장 -
ⅰ) 하나님이 직접 제정하신 직무로 -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 사이의 중보자.
ⅱ) 레위 지파 사람들만 - 이스라엘 최초의 대제사장 아론의 뒤를 이어
※ 제사장 직무를 전담할 수 있었다.
cf) 레위인 모두가 제사장은 아님.
ⅲ) 레위인 가운데 - 제사장이 아닌 사람들은 - 제사장과 다른 역할을 수행했다.
❶ 제사과정을 순조롭게 하고
❷ 성전을 유지 보존하는데 중요한 역할.
(12) 주택과 종교 시설
① 주택 -
ⅰ) 재료 - 단단한 돌이나 석회석 위에 진흙 벽돌로 지음, 간결한 모양새.
ⅱ) 부유한 사람은 - 다락과 정원, 마당을 가진 넓은 집을 가짐.
ⅲ) 옥상 - 앉아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, 저장 공간.
ⅳ) 창문은 작게 - 외부의 침입을 막기 위해
② 종교시설 - 성막, 성전, 회당, 우상을 섬기는 산당, 제단.
※ 모두 예배하는 장소였지만 이것들 사이에는 명백한 차이가 있다.
ⅰ) 성막 -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는 유목민시절에
※ 이동이 가능한 예배 장소가 필요했음.
ⅱ) 성전 - Ⓐ 솔로몬이 - ❶ 성전 건축(BC 960년경 완성)
❷ 하나님께 예배와 제사 드리는 장소를 -
※ 한 곳으로 특정화, 영속화시킴.
Ⓑ 바벨론 군대에 파괴될 때까지(BC 586년)
※ 이스라엘의 중앙 성소임.
ⅲ) 회당 - Ⓐ 신약시대에 건축된 것으로 - 마을 사람들이 모여 예배드리는 장소
Ⓑ 성인 남자들만 - 회당 예배에 참석할 수 있었다.
Ⓒ 회당의 예배순서 - 오늘날 우리 예배와 무척 흡사
※ 신앙고백 → 기도 → 율법서와 예언서 낭독 → 설교 → → 질의응답 → 토론
ⅳ) 우상을 섬기는 산당, 제단 - 가나안의 신들을 섬기는 자들을 위함.
※ 성경 역사의 전체적으로 악영향을 끼침.
⇒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을 섬김으로 멸망당하기에 이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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