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12. 디모데 후서① - 디모데 후서 특징과 개략
(1) 저자 - 바울
※ 바울이 에베소 목사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.
cf) 에베소에는 -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있었다.
(2) 기록 연대 - 바울의 2차 로마 감옥 시기 - 순교 직전(딤후 1:8, 딤후 1:16, 딤후 2:9,딤후 4:6~7)
※ 로마 마메틴(마메르틴 Mamertine) 감옥
★참고 - 바울①~⑩
210. 디모데
cf) ❶ 디모데 전서, 디도서 - 1차 로마감옥에서 풀려난 후 2차 로마구금 전.
※ 마게도냐에서
❷ 디모데 후서 - 바울의 2차 로마 감옥 시기.(딤후 1:8, 딤후 1:16, 딤후 2:9)
※ 딤후 1:8 - 그러므로 너는 -
⒈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
⒉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-
※ 부끄러워하지 말고
⇒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-
※ 복음과 함께 - 고난을 받으라!.
(3) 특징
① 바울 생애의 마지막 편지
※ 바울의 2차 감옥시기 - 순교 직전.(딤후 4:6~7)
※ 딤후 4:6 - 전제와 같이 - 내가 벌써 부어지고 -
⇒ 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
딤후 4:7 - 나는 - 선한 싸움을 싸우고
-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
- 믿음을 지켰으니
딤후 4:8 - 이제 후로는-
❶ 나를 위하여 -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-
⇒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-
※ 그 날에 - 내게 주실 것이며
❷ 내게만 아니라 -
※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- 모든 자에게도니라
② 바울의 신앙고백이 나타남.(딤후 4:6~8)
③ 바울의 순교가 예상됨.(딤후 4:6~8)
※ 딤후 4:6 - 전제와 같이 내가 벌써 부어지고
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
④ 바울이 디모데에게 권고
(4) 목적 - 유약한 동역자 디모데에게 마지막 권고.
❶ 복음에 대한 충성.
❷ 바른 목회 생활.
❸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.
❹ 바른 신앙관 세우기.
❺ 교회를 흔들림 없이 든든하게 세우기 위함.
(5) 사회적, 영적 배경 – 영지주의가 만연.
⇒ 바울이 - ❶ 교회 내에 침투한 이단적인(영지주의) 가르침을 경계하고
❷ 이를 바르게 지도하기를 강조.(딤전 1:3~4)
※ 딤전 1:3 -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
너를 권하여 -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-
❶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-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
딤전 1:4 - ❷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-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
이런 것은 -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-
※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
① 어원 - ‘지식’을 뜻하는 헬라어 ‘그노시스(Gnosis)’에서 유래.
※ 기독교의 이단적 종교사상
② 기본 원리
ⅰ) 하나님을 분리함
※ ‘하나님의 창조물의 세계와
하나님이 계신 영적 세계는 - 완전히 분리된다.‘고 주장
ⅱ) 극단적인 이원론
❶ 영과 정신은 - 선하고
❷ 육과 물질은 - 악하다
ⅲ) 육체의 부활을 믿지 않음.
ⅳ) 구원의 방법 - 예수가 아닌 ‘지식’
Ⓐ 하나님이 계시하신 신비적인 ‘비밀한 지식’을 중시함.
❶ 지식으로 -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음.
⇒ 예수에 대한 믿음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.
❷ 구원을 - 예수님이 아닌 스스로 하는 것이라 주장.
※ 예수는 그 지식을 매개하는 중재자로 여김.
Ⓑ 구원의 방법으로서 - 지식을 중시이유.
※ 영지주의 + 헬라철학의 영향
ⅴ) 가현설(docetism)주장
Ⓐ 의미 - 예수님의 성육신을 부인.
※ 그리스도가 단순한 인간으로 보인 것뿐 - 실제 인간은 아니다.
⇒ 예수님은 인간의 육신을 입지도 않았고 죽지도 않았다고 주장.
Ⓑ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.
※ 예수님을 하나님의 ‘지식’을 전달하는 특사로 생각함.
ⅵ) 엄격한 금욕주의
Ⓐ 육체를 - ‘영의 감옥’으로 주장.
Ⓑ 결과 – 고도한 금욕주의 주장.
❶ 영을 가두고 있는 - 육을 제어하고
❷ 영을 육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-
⇒ 과도한 금욕주의를 행함.
ⅶ) 종교적 절기 준수(골 2:16~17)
※ 골 2:16 -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
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-
※ 누구든지 너희를 -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!.
ⅷ) 철학과 교묘한 말들 - 보다 높은 지식을 강조
- 하나님의 지혜보다 인간의 지식 강조(골 2:4, 골 2:8, 골2:18)
Ⓐ 내가 이것을 말함은 -
※ 아무도 교묘한 말로 -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(골 2:4)
Ⓑ 누가 -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- 너희를 사로잡을까 -
⇒ 주의하라!.
※ 이것은 -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
⇒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(골 2:8)
ⅷ) 여러 종류의 천사를 숭배함.
※ 골 2:18 - 아무도 꾸며낸 겸손과 천사 숭배를 이유로 -
※ 너희를 -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!.
그가 그 본 것에 의지하여 -
⇒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-
※ 헛되이 과장하고
③ 에베소 교회와 영지주의 - 디모데에게 경고함.(딤전 6:20, 딤후 216~18)
ⅰ) 디모데야!
Ⓐ 망령되고 헛된 말과
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- 피함으로 -
⇒ 네게 부탁한 것을 – 지키라!.(딤전 6:20)
Ⓑ 망령되고 헛된 말을 – 버리라!.
ⓐ 그들은 - 경건하지 아니함에 점점 나아가나니(딤전 2:16)
ⓑ 그들의 말은 - 악성 종양이 퍼져나감과 같은데(딤전 2:17a)
ⓒ 그 중에 -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느니라(딤전 2:17b)
❶ 진리에 관하여는 - 그들이 그릇되었도다
❷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-
⇒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- 무너뜨리느니라
(딤전 2:18)
ⅱ) 바울은 - 그리스도의 진리를 나타내고
영지주의와 우상섬김을 반박하기 위해서 편지를 보냈다.(골 1:1~19, 골 2:15)
❶ 에베소서 - 교회론,
❷ 골로새서 - 기독론을 중점적으로 기록함.
(6) 내용
① 인사(딤후 1:1~2)
② 신실하라는 권면 -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!.(딤후 1:3~18)
③ 예수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(딤후 2:1~13)
④ 하나님께 인정받는 일꾼(딤후 2:14~26)
⑤ 마지막 때의 불경건함 – 마지막 가르침(딤후 3:1~9)
⑥ 디모데에게 주는 바울의 권면 - 마지막 가르침(딤후 3:10~4:8)
⑦ 개인적인 부탁 – 사사로운 부탁(딤후 4:9~18)
⑧ 마지막 문안 인사 - 끝인사(딤후 4:19~2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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