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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라기스 ~ 리브가

234. 랍비, 랍오니(Rabbi, Rabboni) - 권위 있는 율법학자, 존경받는 선생

234. 랍비, 랍오니(Rabbi, Rabboni) - 권위 있는 율법학자, 존경받는 선생

① 의미 - ‘선생’

② 다른 이름 - ‘랍오니’(요 20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20:16 – 예수께서 - “마리아③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하시거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마리아가 - 돌이켜 히브리말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랍오니!.” 하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이는 - ‘선생님’이라는 말이라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요 11:8 - 제자들이 말하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랍비여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하였는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?”

 

③ 유대인들이 율법 학자 또는 존경받는 선생들을 부르는 호칭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유대 율법의 권위 있는 선생들을 지칭하는 호칭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존경과 경의를 표현함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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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ⅰ) 실제적 랍비도 있지만 – 단지 존경을 표하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함.(요 20:16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20:16 – 예수께서 - “마리아③야!.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시거늘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마리아가 - 돌이켜 히브리말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“랍오니!.” 하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이는 - ‘선생님’이라는 말이라)

        ⅱ) 사람들이 예수님이나 세례 요한①도 - 랍비로 부르기도 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마 23:7~8, 요 1:38, 요 3:2, 요 3:26, 요 6:25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1:38 - 예수께서 돌이켜 그 따르는 것을 보시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물어 이르시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무엇을 구하느냐?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랍비여! 어디 계시오니이까?” 하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‘랍비’는 번역하면 - ‘선생’이라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요 3:26 - 그들이 - 요한①에게 가서 이르되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“랍비여!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선생님과 함께 요단 강 저편에 있던 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곧 선생님이 증언하시던 이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세례를 베풀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사람이 다 - 그에게로 가더이다.”

 

⑥ 예수님에게 랍비란 – 오직 하나님 한 분.(마 23: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제자들에게 경고하심. - ‘랍비’라 불리는 것을 좋아하지 말 것.(마 23:7~8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이유 – 하나님만이 우리의 랍비이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예수님 - “시장에서 - 문안 받는 것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람에게 - ‘랍비’라 칭함을 받는 것을 – 좋아하느니라.(마 23: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러나 너희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‘랍비’라 칭함을 - 받지 말라!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❶ 너희 선생은 – 하나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❷ 너희는 다 – 형제니라.”(마 23:8)

 

 

(1) 랍비 문학 -  유대인의 종교적 지도자이며 교사인 랍비들이 쓴 저작의 총칭.

1) 미드라쉬 -

① ‘드라쉬’에서 유래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cf) ‘드라쉬’ - ‘찾다’, ‘조사하다’

② 특징 - 성경 주석.

              유대적 사고와 문화에 따른 - 성경 해석 방법과 내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ex) 열왕기 주석 같은.(대하 24:27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대하 24:27 - 요아스②의 아들들의 사적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요아스②가 중대한 경책을 받은 것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하나님의 전을 보수한 사적은 다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열왕기 주석에 기록되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의 아들 아마샤①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

③ 목적 - 성경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에 맞은 종교적 윤리를 세운다.

④ 미드라쉬의 기원은 - 에스라에게서 비롯되었다 함.

⑤ 현존하는 최고의 미드라쉬 문헌 - AD 2세기의 것.

⑥ 미드라쉬가 발전했던 이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바벨론 포로기 이후-  여호와의 말씀을 - 바르게 읽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해설 및 주석이 필요했다.

⑦ 미드라쉬 기록은 - 탈무드 시대가 전성기였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12~13세기까지 계속됨.

⑧ 미드라쉬의 사용은 - ‘바벨론 탈무드’의 완성 후 끝남.(AD 5세기)

 

2) 탈무드 = 미쉬나(Mischna) + 게마라(Gemara)

① 의미 - ‘위대한 연구’

② 종류 - ❶ 바벨론 탈무드 - 바벨론 유대인들이 기록 (AD 6C 초에 완성)

               ❷ 예루살렘 탈무드 –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기록(AD 425년경에 완성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‘팔레스틴 탈무드’라고도 불림.

         ⅰ) 둘 중에 바벨론 탈무드가 - 더 중요시되고 더 권위가 있다.

         ⅱ) 구약성서 다음으로 - 유대인의 정신적 기둥이 되고 있음.

③ 내용 - 모세오경인 토라와 율법에 관한 주해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BC 500년~AD 500년까지 구전되어 온 내용을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1,000년이란 세월에 걸쳐 집대성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유대교의 율법, 전통적 습관, 축제, 민간전승, 해설 등이 기록됨.

④ 편찬자 – 2,000여 명의 학자가 편찬함.

⑤ 양 - ❶ 통권 - 20권,

           ❷ 페이지 - 12,000 페이지

           ❸ 단어 수 - 250만 단어

           ❹무게 - 75kg

⑤ 특징 - 탈무드에 있는 대부분의 토론은 - 대화 형태로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학가다와 비슷한 특징들도 상당수 있음.

 

3) 미쉬나 - 구전 율법(할라카)를 성문화 한 것

① 내용 - 주요 내용에 따라 6부로 3분되어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농업에 관계된 법과 의무, 씨앗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 절기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❸ 여인들의 결혼과 이혼에 대한 규례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❹ 민법과 상거래에 관련된 세금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❺ 성물에 있어서 무엇이 부정하고 거룩한지에 대한 것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❻ 사람과 사물의 순결성 판단에 관한 것.

② 구성

          ❶ 할라카 - 성경의 율법부분을 다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미쉬나에 기록되지 않은 구전율법

          ❷ 학가다 - 성경의 비율법적인 부분을 다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구전된 랍비의 가르침을 모아 놓음.

③ 특징 -

         ⅰ) 구전 율법(할라카)를 성문화 한 것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2세기 말까지 존재.

         ⅱ) 간결, 명쾌, 포괄적, 랍비학교의 교재로 사용됨.

         ⅲ) 유대인들의 종교와 율법의 모든 체계가 포함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탈무드의 기초가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팔레스타인 학교에서 가르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f) ‘장로들의 전통(장로의 유전)’ - ‘미쉬나’를 가리킴.(막 7:3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막 7:3 - (바리새인들과 모든 유대인들은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장로들의 전통을 지키어 - 손을 잘 씻지 않고서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음식을 먹지 아니하며

 

4) 게마라 - 미쉬나 주석집

① 의미 - 아람어로 ‘가르침의 완성’, ‘연구’

        ⅰ) 2세기에 미쉬나가 편찬되어 4세기 말에 집대성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유대학자들이-  미쉬나를 연구하고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에 대한 또 다른 주석들을 모음.

        ⅱ) 유대 성서학교의 교과서로 채택됨.

        ⅲ) 구성 – 미쉬나의 구성과 같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❶ 할라카 - 성경의 율법부분을 다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미쉬나에 기록되지 않은 구전율법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❷ 학가다 - 성경의 비율법적인 부분을 다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구전된 랍비의 가르침을 모아 놓음.

② 특징 -

              ❶ 200~500년까지 랍비들의 미쉬나 주석집.

              ❷ 미쉬나를 더욱 완전하게 해주는 주석.

③ 그 후에도 많은 랍비들이 - 성경주석과 설교집 등을 저술함.

④ 유대 자유주의자들은 - 탈무드를 권위 있는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.

⑤ 우리에게 필요한 관점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유대인들이 - 구약을 어떻게  해석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구약을 어떻게 신약에 비추어 보는지를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그들의 문화에 비추어 이해하는 것임.

 

(2) 랍비 유대교

① 성전 의식 중심의 정통 유대교와 다른 방식의 유대교.

       ⅰ) 예루살렘 성전 파괴후부터 발전됨.(AD 70년)

       ⅱ) 이유 – 나라가 멸망하고 빼앗긴 이후에는 -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정통 유대교를 유지하기 불가능했음.

② 바리새파 랍비들의 노력으로 조직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⇒ 이들의 권위도 높아짐.

③ 회당 중심의 예배와 토라공부가 주가 됨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※ 토라 공부가 - 정통 유대교의 제사를 대신한다고 여겼기 때문.

 

 

(3) 현대 랍비

① 각 나라마다 최고 랍비가 있다 - 이스라엘 랍비가 전 세계 랍비 중 최고 랍비

② 여성 랍비들이 늘고 있다 – 개혁파 유대교 중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※ 이유 – 양성 평등을 주장하기 때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⇒ 독일에서 - 최초의 여성랍비가 세워짐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