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34. 랍비, 랍오니(Rabbi, Rabboni) - 권위 있는 율법학자, 존경받는 선생
① 의미 - ‘선생’
② 다른 이름 - ‘랍오니’(요 20:16)
※ 요 20:16 – 예수께서 - “마리아③야!.”
하시거늘
마리아가 - 돌이켜 히브리말로 -
※ “랍오니!.” 하니
(이는 - ‘선생님’이라는 말이라)
※ 요 11:8 - 제자들이 말하되 -
※ “랍비여!.
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하였는데
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?”
③ 유대인들이 율법 학자 또는 존경받는 선생들을 부르는 호칭.
※ 유대 율법의 권위 있는 선생들을 지칭하는 호칭.
⇒ 존경과 경의를 표현함.
ⅰ) 실제적 랍비도 있지만 – 단지 존경을 표하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함.(요 20:16)
※ 요 20:16 – 예수께서 - “마리아③야!.”
하시거늘
마리아가 - 돌이켜 히브리말로 -
※ “랍오니!.” 하니
(이는 - ‘선생님’이라는 말이라)
ⅱ) 사람들이 예수님이나 세례 요한①도 - 랍비로 부르기도 했다.
(마 23:7~8, 요 1:38, 요 3:2, 요 3:26, 요 6:25)
※ 요 1:38 - 예수께서 돌이켜 그 따르는 것을 보시고
물어 이르시되 -
※ “무엇을 구하느냐?”
이르되 -
※ “랍비여! 어디 계시오니이까?” 하니
(‘랍비’는 번역하면 - ‘선생’이라)
※ 요 3:26 - 그들이 - 요한①에게 가서 이르되 -
※ “랍비여!,
선생님과 함께 요단 강 저편에 있던 이
곧 선생님이 증언하시던 이가 -
※ 세례를 베풀매 -
⇒ 사람이 다 - 그에게로 가더이다.”
⑥ 예수님에게 랍비란 – 오직 하나님 한 분.(마 23:8)
⇒ 제자들에게 경고하심. - ‘랍비’라 불리는 것을 좋아하지 말 것.(마 23:7~8)
※ 이유 – 하나님만이 우리의 랍비이기 때문.
※ 예수님 - “시장에서 - 문안 받는 것과
사람에게 - ‘랍비’라 칭함을 받는 것을 – 좋아하느니라.(마 23:7)
그러나 너희는 -
※ ‘랍비’라 칭함을 - 받지 말라!.
❶ 너희 선생은 – 하나요
❷ 너희는 다 – 형제니라.”(마 23:8)
(1) 랍비 문학 - 유대인의 종교적 지도자이며 교사인 랍비들이 쓴 저작의 총칭.
1) 미드라쉬 -
① ‘드라쉬’에서 유래.
cf) ‘드라쉬’ - ‘찾다’, ‘조사하다’
② 특징 - 성경 주석.
유대적 사고와 문화에 따른 - 성경 해석 방법과 내용
ex) 열왕기 주석 같은.(대하 24:27)
※ 대하 24:27 - 요아스②의 아들들의 사적과
요아스②가 중대한 경책을 받은 것과
하나님의 전을 보수한 사적은 다 -
※ 열왕기 주석에 기록되니라
그의 아들 아마샤①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
③ 목적 - 성경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고
⇒ 그에 맞은 종교적 윤리를 세운다.
④ 미드라쉬의 기원은 - 에스라에게서 비롯되었다 함.
⑤ 현존하는 최고의 미드라쉬 문헌 - AD 2세기의 것.
⑥ 미드라쉬가 발전했던 이유 -
※ 바벨론 포로기 이후- 여호와의 말씀을 - 바르게 읽고
-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-
※ 해설 및 주석이 필요했다.
⑦ 미드라쉬 기록은 - 탈무드 시대가 전성기였고
12~13세기까지 계속됨.
⑧ 미드라쉬의 사용은 - ‘바벨론 탈무드’의 완성 후 끝남.(AD 5세기)
2) 탈무드 = 미쉬나(Mischna) + 게마라(Gemara)
① 의미 - ‘위대한 연구’
② 종류 - ❶ 바벨론 탈무드 - 바벨론 유대인들이 기록 (AD 6C 초에 완성)
❷ 예루살렘 탈무드 – 이스라엘 유대인들이 기록(AD 425년경에 완성)
※ ‘팔레스틴 탈무드’라고도 불림.
ⅰ) 둘 중에 바벨론 탈무드가 - 더 중요시되고 더 권위가 있다.
ⅱ) 구약성서 다음으로 - 유대인의 정신적 기둥이 되고 있음.
③ 내용 - 모세오경인 토라와 율법에 관한 주해.
❶ BC 500년~AD 500년까지 구전되어 온 내용을 -
※ 1,000년이란 세월에 걸쳐 집대성함.
❷ 유대교의 율법, 전통적 습관, 축제, 민간전승, 해설 등이 기록됨.
④ 편찬자 – 2,000여 명의 학자가 편찬함.
⑤ 양 - ❶ 통권 - 20권,
❷ 페이지 - 12,000 페이지
❸ 단어 수 - 250만 단어
❹무게 - 75kg
⑤ 특징 - 탈무드에 있는 대부분의 토론은 - 대화 형태로 됨.
※ 학가다와 비슷한 특징들도 상당수 있음.
3) 미쉬나 - 구전 율법(할라카)를 성문화 한 것
① 내용 - 주요 내용에 따라 6부로 3분되어짐.
❶ 농업에 관계된 법과 의무, 씨앗
❷ 절기.
❸ 여인들의 결혼과 이혼에 대한 규례.
❹ 민법과 상거래에 관련된 세금.
❺ 성물에 있어서 무엇이 부정하고 거룩한지에 대한 것.
❻ 사람과 사물의 순결성 판단에 관한 것.
② 구성
❶ 할라카 - 성경의 율법부분을 다룸.
※ 미쉬나에 기록되지 않은 구전율법
❷ 학가다 - 성경의 비율법적인 부분을 다룸.
※ 구전된 랍비의 가르침을 모아 놓음.
③ 특징 -
ⅰ) 구전 율법(할라카)를 성문화 한 것
※ 2세기 말까지 존재.
ⅱ) 간결, 명쾌, 포괄적, 랍비학교의 교재로 사용됨.
ⅲ) 유대인들의 종교와 율법의 모든 체계가 포함됨.
⇒ 탈무드의 기초가 됨.
⇒ 팔레스타인 학교에서 가르침.
cf) ‘장로들의 전통(장로의 유전)’ - ‘미쉬나’를 가리킴.(막 7:3)
※ 막 7:3 - (바리새인들과 모든 유대인들은 -
※ 장로들의 전통을 지키어 - 손을 잘 씻지 않고서는
음식을 먹지 아니하며
4) 게마라 - 미쉬나 주석집
① 의미 - 아람어로 ‘가르침의 완성’, ‘연구’
ⅰ) 2세기에 미쉬나가 편찬되어 4세기 말에 집대성 됨.
※ 유대학자들이- 미쉬나를 연구하고 -
⇒ 그에 대한 또 다른 주석들을 모음.
ⅱ) 유대 성서학교의 교과서로 채택됨.
ⅲ) 구성 – 미쉬나의 구성과 같음.
❶ 할라카 - 성경의 율법부분을 다룸.
※ 미쉬나에 기록되지 않은 구전율법
❷ 학가다 - 성경의 비율법적인 부분을 다룸.
※ 구전된 랍비의 가르침을 모아 놓음.
② 특징 -
❶ 200~500년까지 랍비들의 미쉬나 주석집.
❷ 미쉬나를 더욱 완전하게 해주는 주석.
③ 그 후에도 많은 랍비들이 - 성경주석과 설교집 등을 저술함.
④ 유대 자유주의자들은 - 탈무드를 권위 있는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.
⑤ 우리에게 필요한 관점.
※ 유대인들이 - 구약을 어떻게 해석하며
- 구약을 어떻게 신약에 비추어 보는지를 -
⇒ 그들의 문화에 비추어 이해하는 것임.
(2) 랍비 유대교
① 성전 의식 중심의 정통 유대교와 다른 방식의 유대교.
ⅰ) 예루살렘 성전 파괴후부터 발전됨.(AD 70년)
ⅱ) 이유 – 나라가 멸망하고 빼앗긴 이후에는 -
⇒ 정통 유대교를 유지하기 불가능했음.
② 바리새파 랍비들의 노력으로 조직됨.
⇒ 이들의 권위도 높아짐.
③ 회당 중심의 예배와 토라공부가 주가 됨.
※ 토라 공부가 - 정통 유대교의 제사를 대신한다고 여겼기 때문.
(3) 현대 랍비
① 각 나라마다 최고 랍비가 있다 - 이스라엘 랍비가 전 세계 랍비 중 최고 랍비
② 여성 랍비들이 늘고 있다 – 개혁파 유대교 중.
※ 이유 – 양성 평등을 주장하기 때문.
⇒ 독일에서 - 최초의 여성랍비가 세워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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