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4. 로마서③ - 아담을 통한 사망 그리스도를 통한 생명, 육신과 영
⑩ 화평과 기쁨 - 의롭다 하심을 받은 사람의 삶(롬 5:1~11)
ⅰ) 그러므로 우리가 -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-
⇒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(롬 5:1)
ⅱ)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-
❶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- 들어감을 얻었으며
❷ 하나님의 영광을 -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(롬 5:2)
❸ 다만 이뿐 아니라 - 우리가 환난 중에도 - 즐거워하나니 -
※ 이는 - 환난은 인내를(롬 5:3)
- 인내는 연단을,
-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– 앎이로다(롬 5:4)
ⅲ) 소망이 -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-
※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-
⇒ 하나님의 사랑이 -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(롬 5:5)
Ⓐ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- 기약대로
⇒ 그리스도께서 -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- 죽으셨도다(롬 5:6)
ⓐ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- 쉽지 않고
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- 혹 있거니와(롬 5:7)
ⓑ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-
※ 그리스도께서 -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-
⇒ 하나님께서 -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- 확증하셨느니라
(롬 5:8)
Ⓑ 그러면 이제 -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-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
⇒ 더욱 그로 말미암아 -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(롬 5:9)
❶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-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-
⇒ 하나님과 - 화목하게 되었은즉 -
❷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-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-
⇒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(롬 5:10)
❸ 그뿐 아니라
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-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
⇒ 하나님 안에서 - 또한 즐거워하느니라(롬 5:11)
⑪ 아담을 통한 사망 그리스도를 통한 생명(롬 5:12~21)
ⅰ)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-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-
⇒ 죄로 말미암아 - 사망이 들어왔나니
※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-
⇒ 사망이 -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(롬 5:12)
ⅱ) 죄가 - 율법 있기 전에도 - 세상에 있었으나 -
※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-
⇒ 죄를 -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(롬 5:13)
ⅲ)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-
※ 아담의 범죄와 -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-
⇒ 사망이 - 왕 노릇 하였나니(롬 5:14a)
ⅳ) 아담은 - 오실 자의 - 모형이라(롬 5:14b)
Ⓐ 그러나 이 은사는 -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-
❶ 곧 한 사람의 - 범죄를 인하여 -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
❷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
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- 은혜로 말미암은 - 선물은 -
⇒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(롬 5:15)
Ⓑ 또 이 선물은 -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- 같지 아니하니
심판은 -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- 정죄에 이르렀으나
❶ 은사는 -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-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(롬 5:16)
❷ 한 사람의 - 범죄로 말미암아 -
⇒ 사망이 - 그 한 사람을 통하여 - 왕 노릇 하였은즉
❸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- 넘치게 받는 자들은 -
※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-
⇒ 생명 안에서 - 왕 노릇 하리로다(롬 5:17)
❹ 그런즉 한 범죄로 - 많은 사람이 - 정죄에 이른 것 같이
❺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- 많은 사람이 - 의롭다 하심을 받아 -
⇒ 생명에 이르렀느니라(롬 5:18)
❻ 한 사람이 -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-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
❼ 한 사람이 - 순종하심으로 -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(로 5:19)
ⅴ) 율법이 들어온 것은 -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
Ⓐ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-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(론 5:20)
Ⓑ 이는 - ❶ 죄가 - 사망 안에서 - 왕 노릇 한 것 같이
❷ 은혜도 또한 - 의로 말미암아 - 왕 노릇 하여 -
⇒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
(롬 5:21)
⑫ 죄에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살고 -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산다(롬 6:1~14)
ⅰ) 그런즉 우리가 - 무슨 말을 하리요?
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- 죄에 거하겠느냐?(롬 6:1)
※ 그럴 수 없느니라.
죄에 대하여 - 죽은 우리가 -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?(롬 6:2)
ⅱ)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- 세례를 받은 우리는 -
※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- 세례를 받은 줄을 - 알지 못하느냐?(롬 6:3)
Ⓐ 그러므로 우리가 -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- 세례를 받음으로 -
⇒ 그와 함께 - 장사되었나니
※ 이는 -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-
❶ 그리스도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
❷ 우리로 또한 - 새 생명 가운데서 - 행하게 하려 함이라(롬 6:4)
Ⓑ 만일 우리가 -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-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-
⇒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- 연합한 자도 되리라(롬 6:5)
Ⓒ 우리가 알거니와 -
❶ 우리의 옛 사람이 -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-
※ 죄의 몸이 죽어 - 다시는 우리가 -
⇒ 죄에게 -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(롬 6:6)
❷ 이는 - 죽은 자가 - 죄에서 벗어나 -
⇒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(롬 6:7)
ⅲ) 만일 우리가 -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-
⇒ 또한 그와 함께 - 살 줄을 – 믿노니(롬 6:8)
Ⓐ 이는 - 그리스도께서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-
❶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
❷ 사망이 -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- 앎이로라(롬 6:9)
Ⓑ 그가 죽으심은 - 죄에 대하여 - 단번에 죽으심이요
그가 살아 계심은 - 하나님께 대하여 - 살아 계심이니(롬 6:10)
⇒ 이와 같이 너희도 -
❶ 너희 자신을 - 죄에 대하여는 - 죽은 자요
❷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- 하나님께 대하여는 -
※ 살아 있는 자로 - 여길지어다(롬 6:11)
ⅳ) 그러므로 너희는 - 죄가 - 너희 죽을 몸을 -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
❶ 몸의 사욕에 - 순종하지 말고(롬 6:12)
❷ 또한 너희 지체를 - 불의의 무기로 - 죄에게 내주지 말고
❸ 오직 너희 자신을 -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-
⇒ 하나님께 드리며
❹ 너희 지체를 - 의의 무기로 - 하나님께 드리라(롬 6:13)
ⅴ) 죄가 -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-
※ 이는 - 너희가 -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
⇒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(롬 6:14)
⑬ 의에게 종이 되다 - 의의 종(롬 6:15~23)
ⅰ) 그런즉 어찌하리요?
우리가 -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-
※ 은혜 아래에 있으니 - 죄를 지으리요?
⇒ 그럴 수 없느니라(롬 6:15)
ⅱ) 너희 자신을 - 종으로 내주어 -
⇒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-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
너희가 알지 못하느냐?
❶ 혹은 죄의 종으로 - 사망에 이르고
❷ 혹은 순종의 종으로 - 의에 이르느니라(롬 6:16)
Ⓐ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!.
너희가 본래 - 죄의 종이더니 -
※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- 교훈의 본을 - 마음으로 순종하여(롬 6:17)
⇒ 죄로부터 해방되어 -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(롬 6:18)
Ⓑ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-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-
❶ 전에 너희가 - 너희 지체를 - 부정과 불법에 내주어 -
⇒ 불법에 이른 것 같이
❷ 이제는 너희 지체를 - 의에게 종으로 내주어-
⇒ 거룩함에 이르라(롬 6:19)
ⅲ) 너희가 -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-
⇒ 의에 대하여 – 자유로웠느니라(롬 6:20)
Ⓐ 너희가 그 때에 -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?
⇒ 이제는 너희가 - 그 일을 부끄러워하나니 -
※ 이는 - 그 마지막이 – 사망임이라(롬 6:21)
Ⓑ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-
❶ 죄로부터 - 해방되고 -
❷ 하나님께 종이 되어 - 거룩함에 이르는 - 열매를 맺었으니
⇒ 그 마지막은 - 영생이라(롬 6:22)
❸ 죄의 삯은 - 사망이요
❹ 하나님의 은사는 -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- 영생이니라(롬 6:23)
⑭ 혼인 관계로 비유한 율법과 죄(롬 7:1~6)
※ 롬 7:1a - 형제들아!.
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
ⅰ) 너희는 - 그 법이 -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- 알지 못하느냐?(롬 7:1b)
Ⓐ 남편 있는 여인이 -
❶그 남편 생전에는 - 법으로 - 그에게 매인 바 되나
❷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- 남편의 법에서 - 벗어나느니라(롬 7:2)
Ⓑ 그러므로 만일 - 그 남편 생전에 - 다른 남자에게 가면 - 음녀라
그러나 만일 남편이 죽으면 - 그 법에서 자유롭게 되나니 -
⇒ 다른 남자에게 갈지라도 - 음녀가 되지 아니하느니라(롬 7:3)
ⅱ)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!.
너희도 -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-
⇒ 율법에 대하여 - 죽임을 당하였으니 -
※ 이는 - 다른 이
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-
⇒ 우리가 - 하나님을 위하여 -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(롬 7:4)
❶ 우리가 - 육신에 있을 때에는 -
※ 율법으로 말미암는 - 죄의 정욕이 -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-
⇒ 우리로 - 사망을 위하여 -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(롬 7:5)
❷ 이제는 우리가 -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-
⇒ 율법에서 벗어났으니
⇒ 이러므로 우리가 - 영의 새로운 것으로 - 섬길 것이요
※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– 아니할지니라(롬 7:6)
⑮ 죄의 투쟁(롬 7:7~25)
ⅰ) 그런즉 우리가 - 무슨 말을 하리요? -
※ 율법이 - 죄냐? - 그럴 수 없느니라
ⅱ)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-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-
⇒ 곧 율법이 - “탐내지 말라!.”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-
※ 내가 -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(롬 7:7)
Ⓐ 그러나 죄가 - 기회를 타서 -
⇒ 계명으로 말미암아 - 내 속에서 - 온갖 탐심을 이루었나니 -
※ 이는 - 율법이 없으면 - 죄가 죽은 것임이라(로 7:8)
Ⓑ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- 내가 살았더니
※ 계명이 이르매 - 죄는 - 살아나고 -
- 나는 – 죽었도다(롬 7:9)
ⅲ)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-
※ 내게 대하여 -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(롬 7:10)
Ⓐ 죄가 기회를 타서 -
※ 계명으로 말미암아 - 나를 속이고 -
⇒ 그것으로 - 나를 죽였는지라(롬 7:11)
Ⓑ 이로 보건대 - 율법은 - 거룩하고
- 계명도 -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(롬 7:12)
Ⓒ 그런즉 선한 것이 - 내게 사망이 되었느냐? 그럴 수 없느니라
ⓐ 오직 죄가 -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-
⇒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-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
ⓑ 이는 - 계명으로 말미암아 -
⇒ 죄로 - 심히 죄 되게 하려 함이라(롬 7:13)
ⅳ) 우리가 - 율법은 - 신령한 줄 알거니와 -
※ 나는 - 육신에 속하여 - 죄 아래에 팔렸도다(롬 7:14)
Ⓐ 내가 행하는 것을 - 내가 알지 못하노니
※ 곧 내가 원하는 것은 - 행하지 아니하고 -
⇒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– 행함이라(롬 7:15)
Ⓑ 만일 내가 -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- 행하면 -
⇒ 내가 이로써 - 율법이 선한 것을 – 시인하노니(롬 7:16)
※ 이제는 그것을 행하는 자가 - 내가 아니요
※ 내 속에 거하는 - 죄니라(롬 7:17)
Ⓒ 내 속
곧 내 육신에 -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- 아노니
※ 원함은 - 내게 있으나
선을 행하는 것은 – 없노라(롬 7:18)
ⓐ 내가 원하는 바 -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
※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- 악을 행하는도다(롬 7:19)
ⓑ 만일 내가 -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-
⇒ 이를 행하는 자는 - 내가 아니요
-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(롬 7:20)
ⅴ) 그러므로 내가 - 한 법을 깨달았노니 -
※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-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(롬 7:21)
❶ 내 속사람으로는 -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(롬 7:22)
❷ 내 지체 속에서 - 한 다른 법이 - 내 마음의 법과 싸워 -
⇒ 내 지체 속에 있는 - 죄의 법으로 -
※ 나를 -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(롬 7:23)
ⅵ) 오호라!.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!.
※ 이 사망의 몸에서 - 누가 나를 건져내랴?(롬 7:24)
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-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
Ⓑ 그런즉 내 자신이 - ❶ 마음으로는 - 하나님의 법을
❷ 육신으로는 - 죄의 법을 섬기노라(롬 7:25)
⑯ 성령으로 말미암는 생명 – 생명의 성령의 법(롬 8:1~17)
ⅰ) 그러므로 이제 -
❶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-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(롬 8:1)
❷ 이는 -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- 생명의 성령의 법이 -
⇒ 죄와 사망의 법에서 - 너를 해방하였음이라(롬 8:2)
ⅱ) 율법이 - 육신으로 말미암아 -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-
⇒ 하나님은 하시나니
Ⓐ 곧 죄로 말미암아 - 자기 아들을 -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-
⇒ 육신에 죄를 정하사(롬 8:3)
Ⓑ 육신을 따르지 않고
그 영을 따라 행하는 - 우리에게 -
⇒ 율법의 요구가 -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(롬 8:4)
ⅲ) 육신을 따르는 자는 - 육신의 일을
※ 영을 따르는 자는 -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(롬 8:5)
❶ 육신의 생각은 – 사망이요
❷ 영의 생각은 - 생명과 평안이니라(롬 8:6)
Ⓐ 육신의 생각은 -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-
※ 이는 - 하나님의 법에 -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
- 할 수도 없음이라(롬 8:7)
Ⓑ 육신에 있는 자들은 -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(롬 8:8)
ⅳ) 만일 너희 속에 -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-
⇒ 너희가 -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-
※ 영에 있나니
❶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-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(롬 8:9)
❷ 또 그리스도께서 - 너희 안에 계시면 -
※ 몸은 - 죄로 말미암아 - 죽은 것이나
⇒ 영은 - 의로 말미암아 - 살아 있는 것이니라(롬 8:10)
❸ 예수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- 너희 안에 거하시면
⇒ 그리스도 예수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-
※ 너희 안에 거하시는 -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-
⇒ 너희 죽을 몸도 – 살리시리라(롬 8:11)
ⅴ) 그러므로 형제들아!.
우리가 빚진 자로되 -
※ 육신에게 져서 -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(롬 8:12)
Ⓐ 너희가 - ❶ 육신대로 살면 -
⇒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
❷ 영으로써 - 몸의 행실을 죽이면 -
⇒ 살리니(롬 8:13)
Ⓑ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-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-
⇒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(롬 8:14)
ⅵ) 너희는 다시 - 무서워하는 -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-
※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-
⇒ 우리가 - “아빠 아버지”라고 – 부르짖느니라(롬 8:15)
❶ 성령이 친히 - 우리의 영과 더불어 -
⇒ 우리가 -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- 증언하시나니(롬 8:16)
❷ 자녀이면 - 또한 상속자 -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
-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
※ 우리가 - 그와 함께 - 영광을 받기 위하여 -
⇒ 고난도 -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(롬 8:17)
⑰ 장차 나타날 영광 - 모든 피조물이 구원을 고대하다(롬 8:18~27)
ⅰ) 생각하건대 -
※ 현재의 고난은 -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- 비교할 수 없도다(롬 8:18)
ⅱ)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-
※ 하나님의 아들들이 - 나타나는 것이니(롬 8:19)
Ⓐ 피조물이 -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- 자기 뜻이 아니요
※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– 말미암음이라(롬 8:20)
Ⓑ 그 바라는 것은 -
※ 피조물도 -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- 해방되어
⇒ 하나님의 자녀들의 - 영광의 자유에 - 이르는 것이니라(롬 8:21)
ⅲ) 피조물이 다 - 이제까지 - 함께 탄식하며
-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- 우리가 아느니라(롬 8:22)
Ⓐ 그뿐 아니라 또한 - 우리
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-
※ 속으로 탄식하여 -
⇒ 양자 될 것
곧 우리 몸의 속량을 – 기다리느니라(롬 8:23)
Ⓑ 우리가 -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-
❶ 보이는 소망이 - 소망이 아니니 -
⇒ 보는 것을 - 누가 바라리요(롬 8:24)
❷ 만일 우리가 -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-
⇒ 참음으로 – 기다릴지니라(롬 8:25)
ⅳ) 이와 같이 성령도 -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-
❶ 우리는 - 마땅히 기도할 바를 - 알지 못하나
※ 오직 성령이 -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-
⇒ 우리를 위하여 - 친히 간구하시느니라(롬 8:26)
❷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-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-
※ 이는 - 성령이 - 하나님의 뜻대로 -
⇒ 성도를 위하여 – 간구하심이니라(롬 8:27)
⑱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? - 그리스도의 사랑 하나님의 사랑(롬 8:28~39)
ⅰ) 우리가 알거니와 -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
※곧 그의 뜻대로 -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-
⇒ 모든 것이 합력하여 - 선을 이루느니라(롬 8:28)
ⅱ) 하나님이 - 미리 아신 자들을 -
Ⓐ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- 미리 정하셨으니 -
※ 이는 – 그로 - 많은 형제 중에서 -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(롬 8:29)
Ⓑ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- 또한 부르시고
부르신 그들을 - 또한 의롭다 하시고
의롭다 하신 그들을 -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(롬 8:30)
ⅲ)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-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?
※ 만일 하나님이 - 우리를 위하시면 -
⇒ 누가 - 우리를 대적하리요?(롬 8:31)
Ⓐ 자기 아들을 - 아끼지 아니하시고 -
⇒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- 내주신 이가 -
※ 어찌 그 아들과 함께 - 모든 것을 -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?
(롬 8:32)
Ⓑ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– 고발하리요?(롬 8:33a)
Ⓒ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(롬 8:33b) - 누가 정죄하리요?(롬 8:34a)
ⅳ) 죽으실 뿐 아니라
다시 살아나신 이는 - 그리스도 예수시니 -
※ 그는 - ❶ 하나님 - 우편에 계신 자요
❷ 우리를 위하여 - 간구하시는 자시니라(롬 8:34b)
ⅴ) 누가 우리를 -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- 끊으리요?
※ 환난이나, 곤고나, 박해나, 기근이나, 적신이나, 위험이나, 칼이랴?(롬 8:35)
Ⓐ 기록된 바 -
※ “우리가 - 종일 주를 위하여 - 죽임을 당하게 되며
- 도살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.”
함과 같으니라(롬 8:36)
Ⓑ 그러나 이 모든 일에 -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-
⇒ 우리가 - 넉넉히 이기느니라(롬 8:37)
Ⓒ 내가 확신하노니 -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
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(롬 8:38)
높음이나 깊음이나
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-
※ 우리를 -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- 하나님의 사랑에서 -
⇒ 끊을 수 없으리라(롬 8:39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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