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4. 로마서④ -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, 접붙임을 받은 이방인의 구원
(3) 이스라엘의 문제(롬 9:1~11:36)
⑲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(롬 9:1~33)
ⅰ) 약속의 자녀 약속의 말씀(롬 9:1~18)
Ⓐ 내가 - 그리스도 안에서 - 참말을 하고
거짓말을 아니하노라(롬 9:1~2)
Ⓑ 나에게 - 큰 근심이 있는 것과
-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-
※ 내 양심이 - 성령 안에서 -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(롬 9:2)
Ⓒ 나의 형제
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-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-
※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- 원하는 바로라(롬 9:3)
ⓐ 그들은 - 이스라엘 사람이라
ⓑ 그들에게는 - 양자됨과, 영광과, 언약들과, 율법을 세우신 것과,
예배와, 약속들이 있고,(롬 9:4)
ⓒ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-
※ 육신으로 하면 -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-
⇒ 그는 - 만물 위에 계셔서 -
※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
아멘(롬 9:5)
Ⓓ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-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
※ “❶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-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(롬 9:6)
❷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- 그의 자녀가 아니라 -
※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-
⇒ '네 씨'라 불리리라!.”
하셨으니(롬 9:7, 창 21:12)
ⓐ 곧 육신의 자녀가 -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
※ 오직 약속의 자녀가 -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(롬 9:8)
ⓑ 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니 -
※ “명년 이 때에 - 내가 이르리니 -
⇒ 사라에게 - 아들이 있으리라.”
하심이라(롬 9:9, 창 18:10)
Ⓔ 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-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
임신하였는데(롬 9:10)
ⓐ 그 자식들이 -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
-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-
※ 택하심을 따라 되는 - 하나님의 뜻이 -
❶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
❷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- 서게 하려 하사(롬 9:11)
ⓑ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-
※ “큰 자가 - 어린 자를 섬기리라!.” 하셨나니(롬 9:12, 창 25:23)
⇒ 기록된 바 - “내가 - 야곱은 - 사랑하고
- 에서는 - 미워하였다!.”
하심과 같으니라(롬 9:13)
Ⓕ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?
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? - 그럴 수 없느니라(롬 9:14)
ⓐ 모세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- ❶ 긍휼히 여길 자를 - 긍휼히 여기고
❷ 불쌍히 여길 자를 - 불쌍히 여기리라.”
하셨으니(롬 9:15, 출 33:19)
ⓑ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- 아니요
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- 아니요
※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-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(롬 9:16)
Ⓖ 성경이 - 바로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내가 - 이 일을 위하여 - 너를 세웠으니
⇒ 곧 너로 말미암아 - 내 능력을 보이고
-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
함이라.” 하셨으니(롬 9:17, 출 9:16)
Ⓗ 그런즉 하나님께서 - ❶ 하고자 하시는 자를 - 긍휼히 여기시고
❷ 하고자 하시는 자를 - 완악하게 하시느니라(롬 9:18)
ⅱ) 하나님의 진노와 긍휼(롬 9:19~29)
Ⓐ 혹 네가 - 내게 말하기를 -
※ “그러면 하나님이 -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?
누가 그 뜻을 - 대적하느냐?”
하리니(롬 9:19)
Ⓑ 이 사람아!.
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- 하나님께 반문하느냐?
❶ 지음을 받은 물건이 - 지은 자에게 -
※ “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?”
말하겠느냐?(롬 9:20)
❷ 토기장이가 - 진흙 한 덩이로 -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,
-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-
※ 권한이 없느냐?(롬 9:21)
Ⓒ 만일 하나님이 -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
⇒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-
ⓐ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- 오래 참으심으로 - 관용하시고(롬 9:22)
ⓑ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바 -
⇒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- 그 영광의 풍성함을
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
※ 무슨 말을 하리요?(롬 9:23)
Ⓓ 이 그릇은 - 우리니 곧 - ❶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
❷ 이방인 중에서도 - 부르신 자니라(롬 9:24)
Ⓔ 호세아의 글에도 이르기를 -
※ “내가 - 내 백성 아닌 자를 - 내 백성이라,
-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-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(롬 9:25, 호 2:23)
너희는 - “내 백성이 아니라” 한 - 그 곳에서
※ “그들이 -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.”
일컬음을 받으리라.”
함과 같으니라(롬 9:26, 호 1:10)
Ⓕ 또 이사야가 -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-
※ “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-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-
※ 남은 자만 - 구원을 받으리니(롬 9:27, 사 10:22~23)
⇒ 주께서 - 땅 위에서 - 그 말씀을 이루고
- 속히 시행하시리라.”
하셨느니라(롬 9:28)
Ⓖ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-
※ “만일 만군의 주께서 - 우리에게 씨를 -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-
⇒ 우리가 - 소돔과 같이 되고
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.”
함과 같으니라(롬 9:29, 사 1:9)
⑳ 이스라엘의 불신앙(롬 9:30~10:21) -
ⅰ) 믿음에서 난 의(롬 9:30~10:15)
Ⓐ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
❶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- 의를 얻었으니 -
⇒ 곧 믿음에서 난 의요(롬 9:30)
❷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-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(롬 9:31)
ⓐ 어찌 그러하냐?
※ 이는 - 그들이 -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-
※ 행위를 의지함이라
⇒ 부딪칠 돌에 – 부딪쳤느니라(롬 9:32)
ⓑ 기록된 바 -
※ “보라!. 내가 -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- 시온에 두노니 -
⇒ 그를 믿는 자는 -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!.”
함과 같으니라(롬 9:33)
Ⓑ 형제들아!.
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
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-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-
※ 곧 그들로 - 구원을 받게 함이라(롬 10:1)
Ⓒ 내가 증언하노니 -
※ 그들이 - ❶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-
※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– 아니니라(롬 10:2)
❷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- 자기 의를 세우려고 -
⇒ 힘써 하나님의 의에 -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(롬 10:3)
Ⓓ 그리스도는 - 모든 믿는 자에게 -
※ 의를 이루기 위하여 -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(롬 10:4)
Ⓔ 모세가 기록하되 -
※ “율법으로 말미암는 - 의를 행하는 사람은 -
⇒ 그 의로 살리라.” 하였거니와(롬 10:5, 레 18:5)
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- 이같이 말하되 -
※ “네 마음에 - ‘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?’ - 하지 말라!.”
하니
⇒ “올라가겠느냐?” 함은 -
※ 그리스도를 -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
(롬 10:6, 신 30:12)
ⓑ 혹은 “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?” - 하지 말라!.”하니
⇒ “내려가겠느냐?” 함은 -
※ 그리스도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-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
(롬 10:7, 심 30:13)
Ⓕ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?
※ “말씀이 네게 가까워 - 네 입에 있으며
- 네 마음에 있다!.” 하였으니
⇒ 곧 우리가 전파하는 - 믿음의 말씀이라(롬 10:8, 신 30:14)
Ⓖ 네가 만일 - 네 입으로 - 예수를 - 주로 시인하며
- 또 하나님께서 그를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- 네 마음에 믿으면 -
⇒ 구원을 받으리라(롬 10:9)
※ 사람이 - ❶ 마음으로 믿어 - 의에 이르고
❷ 입으로 시인하여 - 구원에 이르느니라(롬 10:10)
Ⓗ 성경에 이르되 -
※ “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-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!.”
하니(롬 10:11)
❶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- 차별이 없음이라
❷ 한 분이신 주께서-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-
⇒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– 부요하시도다
(롬 10:12)
Ⓖ 누구든지 -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- 구원을 받으리라(롬 10:13)
ⓐ 그런즉 그들이 - 믿지 아니하는 - 이를 어찌 부르리요?
- 듣지도 못한 이를 - 어찌 믿으리요?
- 전파하는 자가 없이 - 어찌 들으리요?(롬 10:14)
-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- 어찌 전파하리요?(롬 10:15a)
ⓑ 기록된 바 - “아름답도다!.
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!.“
함과 같으니라(롬 10:16, 사 52:7)
ⅱ) 믿음과 들음과 그리스도의 말씀(롬 10:16~21)
Ⓐ 그러나 그들이 다 -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(롬 10:16a)
Ⓑ 이사야가 이르되 -
※ “주여!. 우리가 전한 것을 - 누가 믿었나이까?”
하였으니(롬 10:16b)
⇒ 그러므로 ❶ 믿음은 - 들음에서 나며
❷ 들음은 -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(롬 1017)
Ⓒ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-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?
※ 그렇지 아니하니 - “그 소리가 - 온 땅에 퍼졌고
그 말씀이 -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!.”
하였느니라(롬 10:18, 시 19:4)
Ⓓ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-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?
ⓐ 먼저 모세가 이르되 -
※ “내가 - 백성 아닌 자로써 -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
- 미련한 백성으로써 -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!.”
하였고(롬 10:19, 신 32:21)
ⓑ 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-
❶ “내가 -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- 찾은바 되고
-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- 나타났노라!.”
말하였고(롬 10:20, 사 65:1)
❷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르되 -
※ “순종하지 아니하고
거슬러 말하는 백성에게 -
※ 내가 종일 - 내 손을 벌렸노라!.”
하였느니라
(롬 10:21, 사 65:2)
㉑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(롬 11:1~10)
ⅰ)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-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?
※ 그럴 수 없느니라
Ⓐ 나도 - 이스라엘인이요
-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
- 베냐민 지파라(롬 11:1)
Ⓑ 하나님이 -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- 버리지 아니하셨나니
ⓐ 너희가 - 성경이 -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?
ⓑ 그가 -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고발하되(롬 11:2) -
※ “주여!.
그들이 -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
- 주의 제단들을 헐어 버렸고
⇒ 나만 남았는데 - 내 목숨도 찾나이다.”
하니
(롬 11:3, 왕상 19:10, 왕상 19:14)
ⓒ 그에게 하신 - 대답이 무엇이냐?
※ “내가 - 나를 위하여 -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-
⇒ 70,00명을 - 남겨 두었다.”
하셨으니(롬 11:4, 왕상 19:18)
ⓓ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-
⇒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-
※ 남은 자가 있느니라(롬 11:5)
ⅱ)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-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-
※ 그렇지 않으면 -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(롬 11:6)
ⅲ) 그런즉 어떠하냐?
❶ 이스라엘이 - 구하는 그것을 - 얻지 못하고
❷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- 얻었고 -
❸ 그 남은 자들은 – 우둔하여졌느니라(롬 11:7)
Ⓐ 기록된 바 -
※ “하나님이 - 오늘까지 그들에게 - 혼미한 심령과
- 보지 못할 눈과
-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!.”
함과 같으니라(롬 11:8, 신 29:4, 사 29:10)
Ⓑ 또 다윗이 이르되 -
※ “그들의 밥상이 -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
보응이 되게 하시옵고(롬 11:9, 시 69:22)
그들의 눈은 - 흐려 보지 못하고
그들의 등은 - 항상 굽게 하옵소서!.”
하였느니라(롬 11:10, 시 69:23)
㉒ 접붙임을 받은 가지 - 이방인의 구원(롬 11:11~24)
ⅰ)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- 그들이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냐?
※ 그럴 수 없느니라(롬 11:11a)
Ⓐ 그들이 넘어짐으로 -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-
⇒ 이스라엘로 - 시기나게 함이니라(롬 11:11b)
Ⓑ 그들의 넘어짐이 -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
그들의 실패가 -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-
※ 하물며 - 그들의 충만함이리요?(롬 11:12)
ⅱ) 내가 - 이방인인 너희에게 – 말하노라
Ⓐ 내가 -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-
※ 내 직분을 - 영광스럽게 여기노니(롬 11:13)
Ⓑ 이는 - 혹 내 골육을 -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
⇒ 그들 중에서 얼마를 - 구원하려 함이라(롬 11:14)
※ 그들을 버리는 것이 -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-
⇒ 그 받아들이는 것이 -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-
무엇이리요?(롬 11:15)
❶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- 거룩한즉 -
⇒ 떡덩이도 그러하고
❷ 뿌리가 거룩한즉 - 가지도 그러하니라(롬 11:16)
Ⓒ 또 한 가지 얼마가 – 꺾이었는데
※ 돌감람나무인 네가 - 그들 중에 - 접붙임이 되어 -
⇒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-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
(롬 11:17)
ⓐ 그 가지들을 향하여 - 자랑하지 말라!.
자랑할지라도 -
※ 네가 -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
뿌리가 -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(롬 11:18)
⇒ 그러면 네 말이 - “가지들이 꺾인 것은 -
※ 나로 -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!.”
하리니(롬 11:19)
ⓑ 옳도다!.
❶ 그들은 - 믿지 아니하므로 - 꺾이고
❷ 너는 - 믿으므로 - 섰느니라
⇒ 높은 마음을 - 품지 말고 -
※ 도리어 – 두려워하라!.
❸ 하나님이 - 원 가지들도 - 아끼지 아니하셨은즉
⇒ 너도 - 아끼지 아니하시리라(롬 11:20)
Ⓓ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- 준엄하심을 보라!.
❶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- 준엄하심이 있으니
❷ 너희가 만일 -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- 머물러 있으면 -
⇒ 그 인자가 - 너희에게 있으리라
※ 그렇지 않으면 - 너도 찍히는바 되리라(롬 11:22)
❸ 그들도 - 믿지 아니하는 데 - 머무르지 아니하면 -
⇒ 접붙임을 받으리니
※ 이는 -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- 하나님께 있음이라
(롬 11:23)
❹ 네가 - 원 돌감람나무에서 - 찍힘을 받고
⇒ 본성을 거슬러 - 좋은 감람나무에 - 접붙임을 받았으니
(롬 11:24a)
❺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-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-
접붙이심을 받으랴?(롬 11:24b)
㉓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- 이스라엘의 구원(롬 11:25~32)
ⅰ) 형제들아!.
너희가 -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-
※ 이 신비를 - 너희가 모르기를 -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
❶ 이 신비는 -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-
⇒ 이스라엘의 더러는 - 우둔하게 된 것이라(롬 11:25)
❷ 그리하여 “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!.”
※ 기록된 바 - “구원자가 - 시온에서 오사 -
⇒ 야곱에게서 - 경건하지 않은 것을 - 돌이키시겠고
(롬 11:26)
내가 - 그들의 죄를- 없이 할 때에 -
⇒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!.”
함과 같으니라(롬 11:27)
Ⓐ 복음으로 하면 -
※ 그들이 - 너희로 말미암아 - 원수 된 자요(롬 11:28a)
Ⓑ 택하심으로 하면 -
※ 조상들로 말미암아 - 사랑을 입은 자라(롬 11:28b)
ⅱ)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- 후회하심이 없느니라(롬 11:29)
Ⓐ 너희가 전에는 -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-
※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-
⇒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(롬 11:30)
Ⓑ 이와 같이 - 이 사람들이 - 순종하지 아니하니
※ 이는 - 너희에게 베푸시는 - 긍휼로
⇒ 이제 그들도 -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
(롬 11:31)
ⓐ 하나님이 - 모든 사람을 -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- 가두어 두심은 -
※ 모든 사람에게 -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
(롬 11:32)
ⓑ 깊도다.!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!.
※ 그의 판단은 -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
그의 길은 - 찾지 못할 것이로다(롬 11:33)
ⓒ 누가 - 주의 마음을 알았느냐?
누가 - 그의 모사가 되었느냐?(롬 11:34)
누가 - 주께 먼저 드려서 - 갚으심을 받겠느냐?(롬 11:35)
※ 이는 - 만물이 - 주에게서 나오고
- 주로 말미암고
- 주에게로 돌아감이라
⇒ 그에게 영광이 - 세세에 있을지어다!. 아멘!.(롬 11:3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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