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6. 마가복음⑥ - 예수님 예루살렘 입성, 고난주간 월요일에 일어난 일
(4) 유대 지경과 요단 강 건너편 전도(막 10장)
① 이혼에 관하여 - 이혼에 대해 가르치시다(막 10:1~12, 마 19:1~12)
ⅰ) 예수께서 - 거기서 떠나 - 유대 지경과
- 요단 강 건너편으로 가시니 -
⇒ 무리가 다시 모여들거늘 -
※ 예수께서 - 다시 전례대로 – 가르치시더니(막 10:1)
ⅱ) 바리새인들이 - 예수께 나아와 -
⇒ 그를 - 시험하여 묻되(막 10:2a)
※ 바리새인 - “사람이 - 아내를 버리는 것이 - 옳으니이까?”(막 10:2b)
예수님 - “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?”(막 10:3)
바리새인 - “모세는 - 이혼 증서를 써주어 - 버리기를 - 허락하였나이다.”(막 10:4)
예수님 - “너희 마음이 - 완악함으로 말미암아 -
⇒ 이 명령을 - 기록하였거니와(막 10:5)
※ 창조 때로부터 - 사람을 -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-
(막 10:6, 창 1:27)
⇒ 이러므로 사람이 -
❶ 그 부모를 - 떠나서(막 10:7, 창 2:24)
❷ 그 둘 이 - 한 몸이 될지니라.
이러한즉 이제 - 둘이 아니요
한 몸이니(막 10:8)
⇒ 그러므로 하나님이 - 짝지어 주신 것을 -
※ 사람이 - 나누지 못할지니라!.”(막 10:9)
ⅲ) 집에서 - 제자들이 - 다시 이 일을 물으니(막 10:10)
※ 예수님 - “누구든지 - 그 아내를 버리고 - 다른 데에 장가드는 자는 -
⇒ 본처에게 - 간음을 행함이요”(막 10:11)
또 아내가 - 남편을 버리고 - 다른 데로 시집가면 -
⇒ 간음을 행함이니라”(막 10:12)
② 어린 아이들과 예수 - 어린 아이들을 축복하시다(막 10:13~16, 마 19:13~15, 눅 18:15~17)
ⅰ) 사람들이 - 예수께서 만져 주심을 바라고 -
⇒ 어린 아이들을 - 데리고 오매
⇒ 제자들이 - 꾸짖거늘(막 10:13)
ⅱ) 예수께서 - 보시고 노하시어 -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❶ “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- 용납하고 -
⇒ 금하지 말라!.
※ 하나님의 나라가 - 이런 자의 것이니라.(막 10:14)
❷ 누구든지 - 하나님의 나라를 -
※ 어린 아이와 같이 - 받들지 않는 자는 -
⇒ 결단코 그 곳에 - 들어가지 못하리라.”
(막 10:15b)
ⅲ) 그 어린 아이들을 - 안고 -
❶ 그들 위에 - 안수하시고
❷ 축복하시니라(막 10:16)
③ 부자 청년 - 재물이 많은 사람(막 10:17~31, 마 19:16~30, 눅 18:18~30)
※ 부자 청년을 가르침
ⅰ) 한 사람이 달려와서 - 꿇어 앉아 묻자오되 -
cf) 한 사람(막) = 부자 청년(마) = 부자 관원(눅)
※ 부자 청년 - “선한 선생님이여!,
※ 내가 무엇을 하여야 -
⇒ 영생을 얻으리이까?”(막 10:17)
예수님 - “네가 어찌하여 -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?
하나님 한 분 외에는 - 선한 이가 – 없느니라.(막 10:18)
cf) '선하다' - 인간적인 선함이 아닌 → 절대적인 선함
율법적 선함이 아닌 →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사랑과 신앙이
따른 순결한 선함.
네가 - 계명을 아나니 -
※ “살인하지 말라!. 간음하지 말라!.
도둑질하지 말라!. 거짓 증언 하지 말라!.
속여 빼앗지 말라!. 네 부모를 공경하라!.”
하였느니라.”(막 10:19)
부자 청년 - “선생님이여!,
※ 이것은 - 내가 어려서부터 - 다 지켰나이다.” (막 10:20)
ⅱ) 예수께서 - 그를 보시고 - 사랑하사
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네게 - 아직도 1 가지 - 부족한 것이 있으니
❶ 가서 - 네게 있는 것을 - 다 팔아 -
※ 가난한 자들에게 – 주라!.
⇒ 그리하면 - 하늘에서 - 보화가 - 네게 있으리라.
❷ 그리고 와서 - 나를 따르라!.”(막 10:21)
ⅲ) 그 사람은 - 재물이 많은 고로 -
※ 이 말씀으로 인하여 -
⇒ 슬픈 기색을 띠고 - 근심하며 가니라(막 10:22)
ⅳ) 예수께서 둘러보시고 -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재물이 있는 자는 -
※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-
⇒ 심히 어렵도다.”(막 10:23)
Ⓐ 제자들이 - 그 말씀에 - 놀라는지라(막 10:24a)
※ 예수님 - “얘들아!.
하나님의 나라에 - 들어가기가 - 얼마나 어려운지 -(막 10:24b)
※ 낙타가 - 바늘귀로 - 나가는 것이
부자가 - 하나님의 나라에 - 들어가는 것보다 -
※ 쉬우니라.”(막 10:25)
Ⓑ 제자들이 - 매우 놀라 - 서로 말하되 -
※ 제자들 - “그런즉 누가 -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?”(막 10:26)
예수님 - “사람으로는 - 할 수 없으되 -
하나님으로는 - 그렇지 아니하니 -
※ 하나님으로서는 - 다 하실 수 있느니라.”(막 10:27)
베드로 - “보소서!.
우리가 - 모든 것을 - 버리고 -
⇒ 주를 - 따랐나이다.”(막 10:28)
예수님 - “나와 복음을 위하여 - 집이나, 형제나, 자매나, 어머니나, 아버지나,
자식이나, 전토를 -
※ 버린 - 자는(막 10:29)
❶ 현세에 있어 -
⒈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-
⇒ 100 배나 - 받되
⒉ 박해를 - 겸하여 받고(막 10:30a)
❷ 내세에 -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- 없느니라”(막 10:30b)
그러나 - 먼저 된 자로서 - 나중 되고 -
나중 된 자로서 - 먼저 될 자가 - 많으니라.”(막 10:31)
④ 예수께서 재차 자기 죽음을 예고 - 죽음과 부활을 3번째로 이르시다 (막 32~34, 마 20:17~19, 눅 18:31~34)
※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
ⅰ) 예루살렘으로 - 올라가는 길에(막 10:32a)
ⅱ) 예수께서 - 그들 앞에 서서 가시는데 -
⇒ 그들이 - 놀라고
따르는 자들은 - 두려워하더라(막 10:32b)
ⅲ) 이에 다시 - 12 제자를 데리시고 - 자기가 당할 일을 - 말씀하여 이르시되 (막 10:33c, 사 53:2~12)
❶ 고난, 십자가 죽음, 부활
❷ “선지자들을 통하여 기록된 - 모든 것이 - 인자에게 응하리라!.”
(눅 18:31, 사 53:2~12)
※ 예수님 - “보라!.
우리가 - 예루살렘에 올라가노니 -
❶ 인자가 -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- 넘겨지매
❷ 그들이 - 죽이기로 결의하고 -
⇒ 이방인들에게 - 넘겨주겠고(막 10:33)
❸ 그들은 – 능욕하며, 침 뱉으며,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나
❹ 그는 - 3 일 만에 - 살아나리라.”(막 10:34)
⑤ 야고보①와 요한②의 요구 - 야고보①와 요한②이 구하는 것(막 10:35~45, 마 20:20~28)
※ 겸손에 대한 가르치심.
cf) 마가복음 - 야고보①와 요한②의 요구(막 10:35~45)
마태복음 - 야고보①와 요한②의 어머니 살로메의 요구(마 20:20~28)
※ 살로메 - ❶ 야고보①와 요한②의 어머니
❷ 예수님의 이모(요 19:25, 막 15:40)
※ 마 20:20 -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머니가
그 아들들을 데리고 - 예수께 와서 -
※ 절하며 - 무엇을 구하니
※ 예수님 - “무엇을 원하느냐?”
살로메 - “나의 이 두 아들을 - 주의 나라에서 -
❶ 하나는 - 주의 우편에,
❷ 하나는 - 주의 좌편에 - 앉게 명하소서!.”(마 20:21)
ⅰ) 세베대의 아들 - 야고보①와 요한②이 - 주께 나아와 여짜오되 -
※ 야고보①와 요한② - “선생님이여!,
무엇이든지 - 우리가 구하는 바를 -
※ 우리에게 하여 주시기를 - 원하옵나이다.”
(막 10:35)
예수님 - “너희에게 - 무엇을 하여 주기를 - 원하느냐?”(막 10:36)
야고보①와 요한② - “주의 영광중에서
우리를 - 하나는 - 주의 우편에,
- 하나는 - 좌편에 - 앉게 하여 주옵소서!.”(막 10:37)
예수님 - “너희는 - 너희가 구하는 것을 - 알지 못하는도다.
※ 내가 마시는 - 잔을 -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
내가 받는 - 세례를 -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?”
(막 10:38)
야고보①와 요한② - “할 수 있나이다!.”(막 10:39a)
예수님 - “너희는 - 내가 마시는 잔을 - 마시며
- 내가 받는 세례를 - 받으려니와(막 10:39b)
※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- 내가 줄 것이 아니라 -
⇒ 누구를 위하여 준비되었든지 -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.”
(막 10:40)
ⅱ) 10 제자가 듣고 - 야고보①와 요한②에 대하여 - 화를 내거늘(막 10:41)
※ 예수님 - “이방인의 집권자들이 - 그들을 - 임의로 주관하고
그 고관들이 - 그들에게 - 권세를 부리는 줄을 -
※ 너희가 알거니와(막 10:42)
너희 중에는 - 그렇지 않을지니 -
❶ 너희 중에 누구든지 - 크고자 하는 자는 -
⇒ 너희를 - 섬기는 자가 되고(막 10:43)
❷ 너희 중에 누구든지 -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-
⇒ 모든 사람의 - 종이 되어야 하리라.(막 10:44)
❸ 인자가 온 것은 - 섬김을 - 받으려 함이 아니라
⒈ 도리어 섬기려 하고
⒉ 자기 목숨을 -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- 주려 함이니라.”
(막 10:45)
⑥ 소경 바디매오가 눈을 뜨다 - 맹인 바디매오가 고침을 받다 - 여리고에서
(막 10:46~52, 마 20:29~34, 눅 18:35~43)
ⅰ) 그들이 - 여리고에 이르렀더니(막 10:46a)
ⅱ) 디매오의 아들인 - 맹인 거지 -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(막 10:46b)
⇒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-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바디매오 - “다윗의 자손 예수여!,
나를 - 불쌍히 여기소서!.”
하거늘(막 10:47)
ⅲ) 많은 사람이 - 꾸짖어 - “잠잠하라!.”
하되 -
⇒ 그가 - 더욱 크게 - 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바디매오 - “다윗의 자손 예수여!,
나를 - 불쌍히 여기소서!.”(막 10:48)
예수님 - “그를 - 부르라!.”
사람들 - “안심하고 일어나라!.
그가 - 너를 부르신다.(막 10:49)
ⅳ) 맹인이 - 겉옷을 내버리고 - 뛰어 일어나 -
⇒ 예수께 - 나아오거늘(막 10:50)
※ 예수님 - “네게 - 무엇을 하여 주기를 - 원하느냐?”(막 10:51a)
바디매오 - “선생님이여!,
보기를 원하나이다.”(막 10:51b)
예수님 - “가라!.
네 믿음이 - 너를 구원하였느니라.”(막 10:52a)
ⅴ) 그가 - 곧 보게 되어 -
⇒ 예수를 - 길에서 따르니라(막 10:52b)
(5) 예루살렘 전도(막 11~13장)
★ 고난 주간 - 예수님 공생애 마지막 1 주일
※ 예루살렘 입성, 십자가 죽음, 부활
★ 고난주간 바로 전부터 ~ 고난주간 목요일 오전까지 - 베다니①에서 왔다갔다 하심.
※ 베다니①가 베이스캠프 – 일과가 끝나면 베다니로 들어가심.(마 21:17)
cf) 베다니① - 나사로①, 마르다, 마리아②의 집
※ 마 21:17 - 그들을 떠나 -
※ 성 밖으로 - 베다니에 가서 - 거기서 유하시니라
<주일>
❶ 예루살렘 입성(마 21:1~11, 막 11:1~11, 눅 19:28~44, 요 12:12~19)
❷ 예수님을 찾아온 헬라인(요 12:20~36)
❸ 베다니①로 돌아오신 예수님(막 11:11, 요 12:36)
❹ 예루살렘 성을 보시며 눈물을 흘리시는 예수님(눅 19:41~44)
① 승리의 입성 -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다 - 주일(막 11:1~11, 마 21:1~11, 눅 19:28~40, 요 12:12~19)
ⅰ) 그들이 -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-
※ 감람 산 벳바게와 베다니①에 - 이르렀을 때에(막 11:1a)
ⅱ) 예수께서 - 제자 중 2을 보내시며(막 11:1b) -
※ 예수님 - “너희는 - 맞은편 마을로 가라!.
그리로 들어가면 - 곧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-
※ 나귀 새끼가 -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-
⇒ 풀어 - 끌고 오라!.(막 11:2)
만일 누가 - 너희에게 - ”왜 이렇게 하느냐?“
묻거든 -
※ “주가 쓰시겠다.” 하라!.
⇒ 그리하면 - 즉시 이리로 보내리라.”(막 11:3)
ⅲ) 제자들이 가서 본즉 -
※ 나귀 새끼가 - 문 앞 거리에 매여 있는지라
⇒ 그것을 - 푸니(막 11:4)
Ⓐ 거기 서 있는 사람 중 - 어떤 이들이 이르되 -
※ “나귀 새끼를 풀어 - 무엇 하려느냐?” 하매(막 11:5)
Ⓑ 제자들이 - 예수께서 이르신 대로 말한대 -
⇒ 이에 - 허락하는지라(막 11:6)
ⅳ) 나귀 새끼를 - 예수께로 끌고 와서 -
⇒ 자기들의 겉옷을 - 그 위에 얹어 놓으매(막 11:7a)
ⅴ) 예수께서 - 타시니(막 11:7b) -
Ⓐ 많은 사람들은 - 자기들의 겉옷을
또 다른 이들은 - 들에서 벤 나뭇가지를 - 길에 펴며(막 11:8)
Ⓑ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- 소리 지르되 -
※ “호산나!. 찬송하리로다!.
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!”(막 11:9)
찬송하리로다!.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!,
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!”
하더라(막 11:10)
※ 제자의 온 무리들 - “찬송하리로다!.
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왕이여!.
하늘에는 - 평화요
가장 높은 곳에는 - 영광이로다!.”(눅 19:38)
어떤 바리새인들 - “선생이여!.
당신의 제자들을 - 책망하소서!”(눅 19:39)
예수님 - “만일 이 사람들이 - 침묵하면 -
⇒ 돌들이 - 소리 지르리라!.”(눅 19:40)
ⅵ)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이르러 -
※ 성전에 들어가사 - 모든 것을 둘러 보시고(막 11:11a)
cf) 누가복음 기록
Ⓐ 가까이 오사 - 성을 보시고 - 우시며(눅 19:41)
Ⓑ 예루살렘 멸망을 - 예언하심(눅 19:41)
※ 예수님 - “너도 오늘 -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더라면
좋을 뻔하였거니와
지금 네 눈에 - 숨겨졌도다.(눅 19:42)
날이 - 이를지라!.
네 원수들이 - 토둔을 쌓고
- 너를 둘러 - 사면으로 가두고(눅 19:43)
- 또 너와 및 그 가운데 있는 네 자식들을 -
※ 땅에 메어치며
- 돌 하나도 - 돌 위에 남기지 아니하리니
이는 - 네가 보살핌 받는 날을 - 알지 못함을 인함이니라.”
(눅 19:44)
ⅶ) 때가 이미 저물매 -
⇒ 12 제자를 데리시고 - 베다니①에 나가시니라(막 11:11b)
<월요일>
❶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신 예수님(마 21:18~19, 막 11:12~14)
❷ 성전을 정화하신 예수님(마 21:12~13, 막 11:15~18, 눅 19:45~48)
❸ 많은 무리들을 치료하신 예수님(마 21:14~16)
❹ 베다니①로 돌아오신 예수님(마 21:17, 막 11:19)
② 무화과나무에게 이르시다 - 월요일(막 11:12~14, 마 21:18~19)
※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 저주
ⅰ) 이튿날 - 그들이 베다니①에서 - 나왔을 때에(막 11:12a)
ⅱ) 예수께서 - 시장하신지라(막 11:12b)
ⅲ) 멀리서 잎사귀 있는 -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-
⇒ 혹 그 나무에 - 무엇이 있을까 하여 - 가셨더니 -
⇒ 가서 보신즉 - 잎사귀 외에 - 아무 것도 없더라
※ 이는 - 무화과의 때가 아님이라(막 11:13b)
ⅳ) 예수께서 - 나무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제부터 영원토록
※ 사람이 네게서 - 열매를 따 먹지 못하리라.”(막 11:14)
③ 예수께서 성전을 정화하시다 -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다 - 월요일
(막 11:15~19, 마 21:12~17, 눅 19:45~48, 요 2:13~11)
cf) 성전청소 사건 - 제사장들의 수입이 줄어들게 된 사건.
❶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이 - 부정한 이익을 취함.
★ 참고 - 177번 - 대속죄일
178번 - 대제사장①②
※ 안나스와 제사장들이 - 성전 경내에서
희생 제물을 판매하는 일을 함
⇒그들의 주요 수입원 임.
⇒ 많은 부를 축적하게 됨.
❷ 그래서 ‘강도들의 소굴’로 만든 성전을 - 2 차례 깨끗하게 하신 예수를
⇒ 미워하고 죽이려함.
ⅰ) 그들이 -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(막 11:15a)
ⅱ) 예수께서 - 성전에 들어가사 -
❶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- 내쫓으시며(막 11:15b)
❷ 돈 바꾸는 자들의 - 상과
비둘기 파는 자들의 - 의자를 - 둘러 엎으시며(막 11:15c)
❸ 아무나 - 물건을 가지고 - 성전 안으로 지나다님을 -
※ 허락하지 아니하시고(막 11:16)
ⅲ) 이에 가르쳐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내 집은 - ‘만민이 기도하는 집’이라 - 칭함을 받으리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?
※ 너희는 -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!.”(막 11:17)
ⅳ)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- 듣고 -
⇒ “예수를 - 어떻게 죽일까?” 하고
꾀하니 -
※ 이는 - 무리가 다 - 그의 교훈을 놀랍게 여기므로 -
⇒ 그를 - 두려워함일러라 (막 11:18)
cf) 누가복음 - 예수님의 말씀의 능력
Ⓐ 예수께서 - 날마다 - 성전에서 가르치시니
Ⓑ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이 -
⇒ 그를 - 죽이려고 꾀하되(눅 19:47) -
※ 백성이 다 - 그에게 귀를 기울여 들으므로 -
⇒ 어찌할 방도를 - 찾지 못하였더라(눅 19:48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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