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6. 마가복음⑧ - 고난주간 수요일, 고난주간 목요일에 일어난 일
<수요일>
❶ 마리아②의 향유옥합(막 14:3~9)만 일어났음.
② 예수께서 베다니①에서 기름 부음 받다 - 예수의 머리에 향유를 붓다 - 수요일 (막 14:3~9, 마 26:6~13, 요 12:1~6)
※ ‘침묵의 날’ - 아무 사역도 안하시고 - 베다니①에서 쉬셨다.
ⅰ) 예수께서 - 베다니①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에서 - 식사하실 때에(막 14:3a)
cf) 시몬②에 대한 2가지 추측.
❶ 나사로①, 마르다, 마리아②의 - 아버지일 것이다.(마 26:6~7)
★ 참고 - 118번 - 나사로①
❷ 마르다의 - 남편일 것이다.
※ 마르다가 - 시몬②의 집에서 - 저녁 식사 시중을 들었다
(마 26:6~7)
※ 요 12:1 - 유월절 엿새 전에
예수께서 - 베다니①에 이르시니 -
※ 이곳은 -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
나사로①가 있는 곳이라
요 12:2 - 거기서 - 예수를 위하여 - 잔치할 새
❶ 마르다는 - 일을 하고
❷ 나사로①는 -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
ⅱ) 한 여자가 - 매우 값진 향유
곧 순전한 나드 - 1 옥합을 가지고 와서 -
⇒ 그 옥합을 깨뜨려 -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(막 14:3b)
cf) 한 여자 = 마리아②
※ 요 12:3 - 마리아②는 - 지극히 비싼 향유
곧 순전한 나드 - 1 근을 가져다가
⇒ 예수의 발에 붓고
⇒ 자기 머리털로 - 그의 발을 닦으니
※ 향유 냄새가 - 집에 가득하더라
ⅲ) 어떤 사람들이 - 화를 내어 서로 말하되 -
※ “어찌하여 이 향유를 - 허비하는가?”(막 14:4)
이 향유를 - 300 데나리온 이상에 - 팔아
⇒ 가난한 자들에게 - 줄 수 있었겠도다.”
(막 14:5)
cf) 가룟 유다②가 - 마리아②에게 화를 냄. -
※ 가난한 자를 걱정하는 듯 했으나 -
⇒ 사실은 - 물질에 대한 탐욕 때문임(요 12:6)
※ 요 12:6 - 이렇게 말함은 -
❶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- 아니요
❷ 그는 - 도둑이라
⇒ 돈궤를 맡고
⇒ 거기 넣는 것을 - 훔쳐 감이러라
ⅳ)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가만 두라!.
너희가 어찌하여 - 그를 괴롭게 하느냐?
※ 그가 내게 -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(막 14:6)
❶ 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니 -
⇒ 아무 때라도
원하는 대로 - 도울 수 있거니와
❷ 나는 - 너희와 -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.(막 14:7)
⇒ 그는 - 힘을 다하여 - 내 몸에 향유를 부어
※ 내 장례를 - 미리 준비하였느니라.”
(막 14:8)
❸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-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-
※ 이 여자가 행한 일도 - 말하여 -
⇒ 그를 - 기억하리라.”
하시니라(막 14:9)
<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들>
※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자는 몇인가?( 2명 ???)
❶ 예수님의 장사를 위한 기름부음이 - 베다니①에서 2 번 있었다.
(요 12:3~8, 마 26:2~13, 막 14:3~9)
❷ 2번과 3번이 베다니①의 같은 인물인 듯
cf) 베다니①의 나병환자 시몬② = 마르다의 남편(?), 아버지(?)
마르다, 시몬②, 마리아②, 나사로①가 함께 거주(?)
⇒ ⒉번과 ⒊번이 - 베다니①의 같은 인물인 듯
⒈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(눅 7:37~38)
⒉ 유월절 엿새(6일) 전 – 베다니① - 나사로①가 있는 곳(요 12:1)
⒊ 유월절 이틀(2일) 전 – 베다니① - 나병환자 시몬②의 집
(마 26:6, 막 14:1~3)
ⅰ) 그 동네의 죄인인 여자(눅 7:37~38).
※ 눅 7:37 - 그 동네에 - 죄를 지은 - 한 여자가 있어
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-
⇒ 향유 담은 옥합을 - 가지고 와서
눅 7:38 - 예수의 뒤로 - 그 발 곁에 서서
⇒ 울며 눈물로 - 그 발을 적시고
⇒ 자기 머리털로 닦고
⇒ 그 발에 입 맞추고
⇒ 향유를 부으니
Ⓐ 장소 - 바리새인 시몬④의 집.(눅 7:37, 눅 7:44)
Ⓑ 때 - 예수님의 갈릴리 전도 사역 마지막 때 쯤.
Ⓒ 부은 사람 - 그 동네의 죄를 지은 한 여인.(눅 7:37)
cf) ‘죄를 지은 한 여인’이란 말로 인해 - 막달라 마리아③로 추정하나
확실치 않음.
Ⓓ 행위 - ❶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(눅 7:38)
❷ 예수님의 발에 입마추기를 그치지 않음(눅 7:45)
Ⓔ 사람들의 반응 - 수근거림(눅 7:39)
❶ 바리새인 - “이 사람이 - 만일 선지자라면 -
⇒ 자기를 만지는 이 여자가 - 누구며
어떠한 자
※ 곧 죄인인 줄을 - 알았으리라”
(눅 7:39)
❷ 예수님 - 죄 많은 여인을 칭찬함.(눅 7:44~46)
※ 눅 7:44a -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
시몬④ 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 여자를 보느냐?
내가 - 네 집에 들어올 때 -
❶ 너는 - 내게 -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
❷ 이 여자는 -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
-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(눅 7:44b)
❶ 너는 - 내게 -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
❷ 그는 -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-
※ 내 발에 입맞추기를 - 그치지
아니하였으며
(눅 7:45)
❶ 너는 - 내 머리에 -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
❷ 그는 - 향유를 - 내 발에 부었느니라.”(눅 7:46)
Ⓕ 결과 - “네 죄들을 - 용서 받았느니라!.”(눅 7:48).
“네 믿음이 - 너를 구원하였으니 - 평안히 가라!.”(눅 7:50)
Ⓖ 사람들 - ‘죄사함’에 대해서 - 수군거림.(눅 7:49)
※ 눅 7:49 -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- 속으로 말하되 -
※ “이가 누구이기에 - 죄도 사하는가?”
하더라
ⅱ)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(요 12:3)
Ⓐ 장소 - 베다니① 사람 나사로①가 있는 곳(요 12:1)
Ⓑ 때 - 유월절 엿새 전.(요 12:1)
Ⓒ 부은 사람 – 나사로①의 누이 마리아②(요 12:3)
Ⓓ 행위 - 향유를 예수님의 발에 부음.(요 12:3)
※ 마르다는 - 일을 보고(요 12:2)
나사로①는 -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(요 12:2)
Ⓔ 사람들의 반응 - 가룟 유다②가 이 일에 분노함. (요 12:4~6)
Ⓕ 결과 - 마리아②는 - 예수님의 죽으심을 미리 알고 -
향유를 예비한 사람이었음을 증언해 주심.
❶ “그를 가만 두어 -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-
※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!.”(요 12:7)
❷ “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
나는 - 항상 있지 - 아니하리라”(요 12:8)
ⅲ) 한 여자 (마 26:6~13, 막 14:3)
Ⓐ 장소 - 베다니①(나병환자 시몬②의 집)(마 26:6, 막 14:3)
Ⓑ 때 - 유월절 이틀 전(마 26:2, 막 14:1)
Ⓒ 부은 사람 - 한 여자(마 26:7, 막 14:3)
Ⓓ 행위 -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부음.(마 26:7, 막 14:3)
Ⓔ 사람들의 반응 - 제자들의 반응 - 분개, 책망(마 26:8, 막 14:5)
ⓐ 제자들이 보고 - 분개하여 이르되(마 26:8) -
※ “많은 값에 팔아 -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.”(마 26:9)
ⓑ 어떤 사람들이 - 분내어 말하되(막 14:4)
※ “무슨 의사로 -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?
이 향유를 - 300 데나리온에 팔아 -
⇒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”(막 14:5)
Ⓕ 결과 - ⓐ “너희가 어찌하여 - 이 여자를 괴롭게 하느냐?
※ 그가 내게 -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.”(마 26:10, 막 14:6)
ⓑ “가난한 자들은 -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
나는 - 항상 함께 있지 - 아니하리라”(마 26:11, 막 14:7)
ⓒ “내 장사를 위하여 함이라.”(마 26:12)
※ “그는 힘을 다하여 - 내 몸에 향유를 부어
⇒ 내 장례를 - 미리 준비하였느니라.”(막14:8)
ⓓ “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-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는 -
⇒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- 그를 기억하리라.”
(마 26:13, 막 14:9)
<목요일>
❶ 최후의 만찬(유월절 – 목요일 저녁)(막 14:22~26, 마 26:26~30, 눅 22:15~20, 고전 11:23~25)
❷ 성찬식(눅 22:19~25)
❸ 가룟 유다②가 자신을 팔 것을 말씀하심(마 26:20~25, 요 13:21~30)
❹ 세족식(요 13:3~8)
❺ 제자들이 흩어질 것을 말씀하심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막 14:26~29, 막 14:50)
❻ 베드로의 부인을 예언하심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(막 14:27~31, 마 26:31~35, 요 13:36~38)
❼ 제자의 “누가 더 크냐?” 싸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눅 22:24~30)
❽ 전대와 배낭과 검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(눅 22:35~38)
❾ 겟세마네 기도 - 감람산 겟세마네 동산에서 - 밤새도록
(마 26:36~45, 눅 22:39~46, 막 14:32~36)
④ 주님의 만찬 -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지키시다 - 마가의 다락방에서 - 목요일
(막 14:12~16, 마 26:17~19)
★ 참고 - 245번 - 마가
ⅰ) 무교절의 첫날
곧 유월절 양 잡는 날에 - 제자들이 예수께 여짜오되 -
※ 제자들 - “우리가 - 어디로 가서 -
⇒ 선생님께서 유월절 음식을 잡수시게
준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?”(막 14:12)
ⅱ) 예수께서 - 제자 중의 - 2을 보내시며 이르시되 -
cf) 베드로와 요한②(눅 22:8a)
※ 예수님 - “성내로 들어가라!.
그리하면 - 물 한 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을 -만나리니 -
⇒ 그를 따라가서(막 14:13)
어디든지 그가 들어가는 - 그 집 주인에게 이르되 -
※ 선생님의 말씀이 - “내가 내 제자들과 함께
유월절 음식을 먹을 - 나의 객실이 어디 있느냐?”
하시더라. 하라!.”(막 14:14)
그리하면 - 자리를 펴고 준비한 -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-
⇒ 거기서 - 우리를 위하여 준비하라.”(막 14:15)
cf) 다락방 = 마가의 다락방
ⅲ) 제자들이 나가 - 성내로 들어가서 -
⇒ 예수께서 하시던 말씀대로 만나 -
※ 유월절 음식을 준비하니라(막 14:16)
⑤ 유다②의 배신을 경고하심 - 마가의 다락방에서 - 목요일 저녁 저녁(막 14:17~21, 마 26:20~25)
❶ 원래 성만찬 중에 일어난 일이다.
❷ 예수님은 가룟 유다②에게 속임을 당한 것이 아니다.
※ 예수님은 처음부터 - 유다①가 배반할 것을 알고 계셨다.
ⅰ) 저물매 - 그 12을 데리시고 가서(막 14:17)
ⅱ) 다 앉아 먹을 때에 - 예수께서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 중의 한 사람
곧 나와 함께 먹는 자가 -
※ 나를 팔리라.”(막 14:18)
ⅲ) 그들이 근심하며 - 하나씩 하나씩 -
⇒ “나는 아니지요?” 하고
말하기 시작하니(막 14:19)
※ 예수님 - “12 중의 1 -
※ 곧 나와 함께 - 그릇에 손을 넣는 자니라.”(막 14:20)
❶ 인자는 -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- 가거니와
❷ 인자를 파는 - 그 사람에게는 - 화가 있으리로다.
⇒ 그 사람은 -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라면 -
※ 자기에게 좋을 뻔하였느니라”(막 14:21)
ⅳ) 마태, 누가, 요한②의 기록
Ⓐ 그들이 서로 묻되 -
※ “우리 중에서 - 이 일을 행할 자가 누구일까?” 하더라(눅 22:23)
Ⓑ 제자들이 - 서로 보며 -
⇒ 누구에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- 의심하더라(요 13:22)
Ⓒ 그들이 - 몹시 근심하여 - 각각 여짜오되(마 26:22)
Ⓓ 예수의 제자 중 하나 -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-
※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- 누웠는지라(요 13:23)
ⓐ 시몬① 베드로가 -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-
※ “말씀하신 자가 누구인지 - 말하라!.”
하니(요 13:24)
⇒ 그가 -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- 말하되(요 13:25a)
※ 요한② - “주여!. 누구니이까?”(눅 13:25b)
예수님 - “내가 - 떡 1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- 그니라.”
(요 13:26a)
※ 유다② - “랍비여!. 나는 아니지요?”(마 26:25)
예수님 - “네가 말하였도다!.”(마 26:26a)
ⓑ 하시고 - 곧 1 조각을 적셔서 -
⇒ 가룟 시몬⑧의 아들 유다①에게 - 주시니(눅 26:26b) -
⇒ 조각을 받은 후 -
※ 곧 사탄이 - 그 속에 들어간지라(요 13:27a)
Ⓔ 이에 예수께서 - 유다②에게 이르시되 -
※ “네가 하는 일을 - 속히 하라!.”
하시니(눅 13:27b)
ⓐ 이 말씀을 -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-
※ 그 앉은 자 중에 - 아는 자가 없고(요 13:2)
ⓑ 어떤 이들은 - 유다②가 돈궤를 맡았으므로 -
⇒ “명절에 우리가 쓸 물건을 사라!.” 하시는지
혹은 “가난한 자들에게 무엇을 주라!.” 하시는 줄로 - 생각하더라
(요 13:29)
Ⓕ 유다②가 - 그 조각을 받고 - 곧 나가니 -
※ 밤이러라(요 13:30)
cf) 유다②가 - 예수님을 넘기러 - 제사장 안나스에게 감(요 13:30)
⑥ 최후의 성만찬 - 마지막 만찬 - 마가의 다락방에서 - 목요일 저녁
(막 14:22~26, 마 26:26~30, 눅 22:15~20, 고전 11:23~25)
★ 참고 - 61번 - 교회
❶ 때가 이르매 -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(눅 22:14)
※ 때 – 십자가 고난과 부활의 때
❷ “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-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
원하고 원하였노라”(눅 22:15)
❸ 성만찬 중 - ⒈성찬식이 있었다(막 14:22~25)
⒉세족식이 있었다.(눅 13:4, 요 13:3~8)
ⅰ) 성찬식 - 성만찬 중에 있었다.(막 14:22~25)
Ⓐ 그들이 먹을 때에(막 14:22a)
Ⓑ 예수께서 -
❶ 떡을 가지사 -
⇒ 축복하시고
⇒ 떼어 -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-
※ “받으라!.
이것은 - 내 몸이니라.” 하시고(막 14:22b)
❷ 또 잔을 가지사 -
⇒ 감사기도 하시고
⇒ 그들에게 주시니 - 다 이를 마시매(막 14:23)
※ “이것은 -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- 나의 피 -
※ 곧 언약의 피니라.”(막 14:24)
❸ “너희가 - 이를 행하여 - 나를 기념하라!.”(눅 22:19)
Ⓒ “내가 -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-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-
※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.”(막 14:25)
ⅱ) 세족식 - 성만찬 중에 있었다.(눅 13:4, 요 13:3~8)
Ⓐ 저녁 먹는 중(요 13:3)
Ⓑ 예수는 - ❶ 아버지께서 - 모든 것을 -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
❷ 또 자기가 -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-
⇒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- 아시고(눅 13:4)
Ⓒ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-
❶ 겉옷을 벗고 -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(요 13:4)
❷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-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-
⇒ 그 두르신 수건으로 - 닦기를 시작하여(요 13:5)
※ 베드로 - “주여!,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?”(요 13:6)
예수님 - “내가 하는 것을 -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-
⇒ 이 후에는 - 알리라.”(요 13:7)
베드로 - “내 발을 -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”(요 13:8a)
예수님 - “내가-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-
⇒ 네가 나와 - 상관이 없느니라.”(요 13:8b)
ⅲ) 이에 - 그들이 찬미하고 - 감람 산으로 가니라(막 14:26)
cf) 단순 기록일 뿐 - 계속 다락방에서 일어난 일이
이어져 기록되고 있다.
⑦ 예수께서 베드로의 부인을 예고하다 - 성만찬 후 - 마가의 다락방에서 - 목요일 저녁
(막 14:27~31, 마 26:31~35, 요 13:36~38)
ⅰ) 때 - 성만찬 후, 감람산에 올라가기 전.
ⅱ)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너희가 다 - 나를 버리리라.
이는 - 기록된 바 -
※ ”내가 - 목자를 치리니 -
⇒ 양들이 - 흩어지리라.
하였음이니라”(막 14:27)
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-
※ 너희보다 먼저 - 갈릴리로 가리라.”(막 14:28)
베드로 - “다 버릴지라도 -
※ 나는 - 그리하지 않겠나이다.”(막 14:29)
예수님 - “오늘 이 밤- 닭이 2 번 울기 전에 -
⇒ 네가 - 3 번 - 나를 부인하리라.”
(막 14:30)
ⅲ) 베드로가 - 힘 있게 말하되 -
※ 베드로 - “내가 -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-
※ 주를 - 부인하지 않겠나이다.”(막 14:31a)
⇒ 모든 제자도 - 이와 같이 말하니라(막 14:31b)
cf) 제자들이 다 - 예수를 버리고 – 도망하니라(막 14:50)
cf) 누가복음의 기록.(눅 22:31~34)
※ 예수님 - “시몬①아!, 시몬①아!, 보라!.
※ 사탄이 - 너희를 밀 까부르듯 하려고 - 요구하였으나(눅 22:31)
그러나 내가 - 너를 위하여 -
※ 네 믿음이 - 떨어지지 않기를 - 기도하였노니
⇒ 너는 - 돌이킨 후에 -
※ 네 형제를 - 굳게 하라!.”(눅 22:32)
베드로 - “주여!.
내가 - 주와 함께 - 옥에도, 죽는 데에도 가기를
※ 각오하였나이다.”(눅 22:33)
예수님 - “베드로야! 내가 네게 말하노니 -
오늘 닭 울기 전에 -
※ 네가 - 3 번 - 나를 모른다고 부인하리라.”(눅 22:34)
ⅳ) 마가복음에 빠진 기록 - 누가복음에 기록됨.
⒈ 제자들의 - “누가 더 크냐?” 싸움(눅 22:24~30)
⒉ 전대와 배낭과 검(눅 22:35~38)
❶ 또 그들 사이에 - “그 중 - 누가 크냐?” 하는- 다툼이 난지라(눅 22:25a)
cf) 이 전에도 한번 싸웠었다 - 가버나움에서(막 9:33~35)
⇒ 예수께서 섬기는 자에 대해 말씀하셨음.
※ 예수님 - “⒈ 이방인의 임금들은 - 그들을 주관하며
그 집권자들은 - 은인이라 칭함을 받으나”(눅 22:25b)
⒉ 너희는 그렇지 않을지니 -
⇒ 너희 중에 큰 자는 - 젊은 자와 같고
다스리는 자는 - 섬기는 자와 같을지니라(눅 22:26)
⒊ “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?, 섬기는 자가 크냐?
앉아서 먹는 자가 아니냐?
※ 그러나 나는 - 섬기는 자로 - 너희 중에 있노라.”
(눅 22:27)
Ⓐ 너희는 - 나의 모든 시험 중에 -
※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(눅 22:28)
Ⓑ 내 아버지께서 -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-
⇒ 나도 - 너희에게 맡겨(눅 22:29)
※ 너희로 - ⒈ 내 나라에 있어 -
⇒ 내 상에서 - 먹고 마시며(눅 22:30a)
⒉ 또는 보좌에 앉아 -
⇒ 이스라엘 12지파를 -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(눅 22:30b)
❷ 전대와 배낭과 검(눅 22:35~38)
※ 예수님 - “내가 너희를 - 전대와 배낭과 신발도 없이 - 보내었을 때에 -
※ 부족한 것이 있더냐?”(눅 22:35a)
제자들 - “없었나이다.”(눅 22:35b)
예수님 - “이제는 - 전대 있는 자는 - 가질 것이요,
- 배낭도 그리하고,
- 검 없는 자는 - 겉옷을 팔아 살지어다!.”(눅 22:36)
cf) 의미 - ⒈ 자신들을 방어하기 위해.
※ 이제 그들에게 닥칠 위협과 공격에서
그들 스스로 보호하기 위함.
⒉ 이제는 예수님과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 -
※ 본격적인 핍박이 시작될 것임을 암시.
※ 눅 22:37 - 기록된 바 -
※ “그는 - 불법자의 동류로 여김을 받았다.”
한 말이 - 내게 이루어져야 하리니 -
⇒ 내게 관한 일이 - 이루어져 감이니라
제자들 - “주여! 보소서!.
여기 검 2이 있나이다”(눅 22:38a)
예수님 - “족하다!.”(눅 22:38b)
ⅳ) 이에 - 그들이 찬미하고 - 감람산으로 가니라(막 14:26)
⑧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심 – 감람산 안 - 목요일 밤 ~ 금요일(유월절) 새벽까지
(막 14:32~42, 마 26:36~46, 눅 22:39~46)
ⅰ) 그들이 - ‘겟세마네’라 하는 곳에 이르매(막 14:32a)
※ 눅 22:39 - 예수께서 - 나가사
※ 습관을 따라 - 감람산에 가시매 -
⇒ 제자들도 - 따라갔더니
ⅱ) 예수께서 -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내가 기도할 동안에 -
※ 너희는 - 여기 앉아 있으라!.”(막 14:32b)
ⅲ) 베드로와 야고보①와 요한②을 데리고 가실 새 -
※ 심히 놀라시며 - 슬퍼하사(막 14:33)
cf) 고민하고 슬퍼하사(마 26:37)
※ 예수님 - “내 마음이 - 심히 고민하여 - 죽게 되었으니
⇒ 너희는 - 여기 머물러 - 깨어 있으라!.”(막 14:34)
ⅳ) 조금 나아가사 - 땅에 엎드리어 -
⇒ 될 수 있는 대로 -
※ 이 때가 - 자기에게서 지나가기를 - 구하여(막 14:35)
cf)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도록 기도하심(눅 22:44)
❶ 1 번째 기도(막 14:36~38)
Ⓐ 예수님 기도 - “아빠!, 아버지여!,
아버지께는 - 모든 것이 가능하오니 -
⇒ 이 잔을 - 내게서 옮기시옵소서!.
그러나 - 나의 원대로 - 마시옵고 -
※ 아버지의 원대로 - 하옵소서!.”(막 14:36)
Ⓑ 돌아오사 - 제자들이 자는 것을 보시고 -
⇒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
※ 예수님 - “시몬아①!, 자느냐?.
네가 - 1 시간도 - 깨어 있을 수 없더냐?”(막 14:37)
※ 시험에 들지 않게 - 깨어 있어 기도하라!.
마음에는 - 원이로되 -
※ 육신이 – 약하도다.”(막 14:38)
❷ 2 번째 기도(막 14:39~40)
Ⓐ 다시 나아가 - 동일한 말씀으로 - 기도하시고(막 14:39)
Ⓑ 다시 오사 보신즉 - 그들이 자니 -
※ 이는 - 그들의 눈이 - 심히 피곤함이라
⇒ 그들이 - 예수께 무엇으로 대답할 줄을 -
※ 알지 못하더라(막 14:40)
❸ 3 번째 기도(막 14:41~42)
Ⓐ 3 번째 - 같은 말씀으로 - 기도하신 후(마 26:44b)
Ⓑ 3 번째 오사 - 그들에게 이르시되 -
※ 예수님 - “이제는 - 자고 쉬라!. 그만 되었다.(막 14:41a)
ⅴ) 예수께서 - 잡히실 때가 되었음을 알리심(막 14:41b~42)
※ 예수님 - “때가 왔도다!.
보라!. ❶ 인자가 - 죄인의 손에 팔리느니라.”(막 14:41)
※ “일어나라!. 함께 가자!.
보라!, ❷ 나를 파는 자가 - 가까이 왔느니라.”(막 14:42)
'5. 마가 ~ 밀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46. 마가복음⑩ - 예수님 십자가 죽음, 유월절 어린 양과 화목제물 되심 (0) | 2023.02.12 |
---|---|
246. 마가복음⑨ - 베드로가 세번 부인, 안나스와 가야바의 재판, 빌라도의 재판 (0) | 2023.02.12 |
246. 마가복음⑦ - 고난주간 화요일에 일어난 일들, 가룟 유다②의 배반 (0) | 2023.02.11 |
246. 마가복음⑥ - 예수님 예루살렘 입성, 고난주간 월요일에 일어난 일 (0) | 2023.02.10 |
246. 마가복음⑤ - 사천명을 먹이심, 베드로의 고백, 예수님의 변모 (0) | 2023.02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