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7. 마게도냐(Macedonia) - 알렉산더① 대왕의 고향, 바울의 유럽 최초 선교지
① 의미 - ‘숭배’
② 마케도니아(마게도냐, 마게도니아) - 그리스 북부 발칸반도에 있던 고대 나라
★ 참고 - 78번 - 그리스①~③
③ 데살로니가(데살로니카) 만의 평야에 비옥한 토지가 펼쳐져 있다.
④ 중요 도시들 - 네압볼리, 빌립보, 암비볼리, 아볼로니아, 데살로니가, 베뢰아 . . .
(행 16:11, 행 16:12, 행 17:1, 행 17:10 . . .)
⑤ 정치
ⅰ) 시대에 따라 정치체제가 바뀜.
※ 그리스 작은 민족 국가 → 왕정체제가 됨(군주) → 헬레니즘 제국이 됨.
★ 참고 - 78. 그리스①~③
ⅱ) 마케도니아의 중요 왕
❶ 필리포스 2세 – 알렉산더① 대왕의 아버지(BC 359 ~ BC 336년)
⒈ 마게도니아 왕국 아르게아스 왕조 25대 왕
⒉ 이집트 테베로 볼모로 잡혀갈 정도의 약했던 마게도니아를 -
⇒ 군사개혁과 정복전쟁을 통해 - 강한 나라도 기초를 다짐.
❷ 알렉산더① 대왕(BC 336 ~ BC 323년)
cf) 알렉산더① 대왕 = 알렉산더① 3세
⒈ 제국의 경계가 - 인도까지 확장됨.
⒉ 알렉선더①의 죽은 이후 - 4명의 지도자에 의해 나뉘게 됨.
ⅲ) 로마의 식민지가 됨.(BC 168년)
★ 참고 - 245번. 로마제국①~②
⇒ 마게도냐는 - 로마의 속주가 됨.
❶ 데살로니카가 - 수도가 됨.
❷ 로마 총독이 다스리게 됨.
⑥ 경제
ⅰ) 특산물 - 목재와 귀금속으로 유명.
ⅱ) 화폐 - 드라크마 사용(눅 15:8~9)
※ 눅 15:8 - 어떤 여자가 - 10 드라크마가 있는데
※ 하나를 잃으면 -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
⇒ 찾아내기까지 -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?
눅 15:9 - 또 찾아낸즉
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-
※ “나와 함께 즐기자!.
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.”
하리라
⑦ 종교 – 다신교, 철학, 영지주의
ⅰ) 마케도니아 초기 - 그리스 다신교
ⅱ) 마케도니아 후기 - 헬레니즘 종교, 영지주의
⑧ 바울이 유럽에 최초로 선교한 곳 - 2차, 3차 여행 때
(1) 바울의 전도 과정
① 바울 2차 여행 때 - 드로아에 잠시 머물고 - 곧바로 마게도냐 빌립보로 떠남.(행 16:8~10)
❶ 아시아 드로아에서 마케도니아 사람에 대한 환상을 본 후.(행 16:9)
❷ 드로아 - 바울 2차, 3차 여행 때 들름.
★ 참고 - 200. 드로아
⒈ 육로로 로마에 가기위해 마게도냐의 네압볼리로 건너가는 항구였음.
⒉ 로마와의 교통에 있어 전략적 요충지였음.
ⅰ) 드로아(트로아스)에서 환상을 보고 - 마게도냐(마케도니아)의 빌립보로 향함.(행 16:8)
Ⓐ 무시아를 지나 - 드로아로 내려갔는데(행 16:8)
Ⓑ 밤에 -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-
⇒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-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-
※ “마게도냐로 건너와서 - 우리를 도우라!.”
하거늘(행 16:9)
❶ 바울이 - 그 환상을 보았을 때 -
⇒ 우리가 -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
❷ 이는 - 하나님이 -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
우리를 부르신 줄로 -
※ 인정함이러라(행 16:10)
ⅱ) 디도를 만나지 못하고 - 마게도냐로 떠나는 - 바울의 안타까움(고후 2:12~13)
★ 참고 - 206. 디도
cf) 이유 - 눈물의 편지에 대한 답장을 - 아직 가지고 올 디도가 -
※ 고린도에서 - 아직 오지 않음.
⇒ 바울이 마게도냐에 있을 때 - 그 곳으로 옴.
(고후 7:6~8)
Ⓐ 내가 -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- 드로아에 이르매 -
※ 주 안에서 - 문이 내게 열렸으되(고후 2:12)
Ⓑ 내가 - 내 형제 디도를 만나지 못하므로 -
⇒ 내 심령이 편하지 못하여
※ 그들을 작별하고 - 마게도냐로 갔노라(고후 2:13)
ⅲ) 바울이 드로아에서 - 누가를 처음 만났을 것이라 추측됨.(행 16:10)
cf) ❶ 사도행전 저자 - 누가
❷ '우리' - 누가를 포함한 바울과 디모데(행 16:1~5)
※ 행 16:10 - 바울이 그 환상을 보았을 때
우리가 -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-
※ 이는 -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
우리를 부르신 줄로 -
※ 인정함이러라
② 바울은 - 마케도니아 교회에 - 깊은 사랑을 가지고 있었음.(빌 4:1)
ex) 빌립보, 데살로니가, 베뢰아, 네압볼리, 압비볼리, 아볼로냐
※ 빌 4:1 -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,
나의 - 기쁨이요,
- 면류관인 - 사랑하는 자들아!.
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!.
③ 마케도니아에 다시 가기를 갈망함.(고후 1:16)
※ 고후 1:16 - 너희를 지나 - 마게도냐로 갔다가 -
※ 다시 마게도냐에서 - 너희에게 가서 -
⇒ 너희의 도움으로 -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
④ 바울이 자주 방문한 지역
ex) 네압볼리, 빌립보, 암비볼리, 아볼로니아, 데살로니가, 베뢰아
(행 16:11, 행 16:12, 행 17:1, 행 17:10 . . .)
ⅰ) 네압볼리(행 16:11)
※ 행 16:11 - 우리가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
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
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
ⅱ) 빌립보(행 16:12)
※ 행 16:12 -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
※ 이는 - 마게도냐 지방의 - 첫 성이요
- 또 로마의 식민지라
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
ⅲ) 암비볼리, 아볼로니아, 데살로니가(행 17:1)
※ 행 17:1 – 그들이 -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로 다녀가
데살로니가에 이르니 -
※ 거기 -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지라
ⅳ) 베뢰아(행 17:10)
※ 행 17:10 - 밤에 형제들이
곧 바울과 실라를 - 베뢰아로 보내니
⇒ 그들이 이르러 -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
⑤ 바울을 가두었던 자는 - 바울이 ‘로마 시미권자’임을 알고 두려워했다.(행 16:38)
※ 빌립보에서
cf) 로마 시민권 - 로마의 여러 속주에 다니며
제약을 받지 않고 전도할 수 있음.
ⅰ) 바울이 이르되 -
※ “로마 사람인 우리를 -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
⇒ 공중 앞에서 때리고
옥에 가두었다가
※ 이제는 - 가만히 내보내고자 하느냐?
아니라!.
※ 그들이 친히 와서 - 우리를 데리고 나가야 하리라.”
한 대(행 16:37)
ⅱ) 부하들이 - 이 말을 - 상관들에게 보고하니 -
⇒ 그들이 - ‘로마 사람’이라 하는 말을 듣고 -
※ 두려워하여(행 16:38)
⇒ 와서 권하여 데리고 나가 - 그 성에서 떠나기를 청하니(행 16:39)
(2) 데살로니가(데살로니카)
① 의미 - ‘텟살리의 승리’
② 카산더의 아내이자 알렉산더① 대왕의 이복누이인 - ‘데살로니카’의 이름을 본 땀.
cf) 카산더 - BC 332년 알렉산더①의 사망 이후 그리스를 통치했던
알렉산더①의 부하 장군.
③ 현대는 - ‘살로니카’로 알려짐.
④ 마케도니아의 수도 - 카산더에 의해 건설됨.
⑤ 중요한 국제 무역로의 교차로였음.
❶ 북방의 상업도로와 아드리아해-비잔티움 도로의 교차점.
❷ 훗날 - ‘에그나티아’로 불림.
cf) 에그나티아 - 로마에서 아시아로 통하는 길)
⑥ 마케도니아의 주요 항구도시.
※ 이유 - 비교적 안전한 정박지임.
⑦ 로마에게 점령됨(BC 146년)
❶ 로마의 한 속주의 - 수도가 됨.
❷ 로마인들과 유대인들이 더불어 살았다.
⑧ 영지주의가 만연했다.
ⅰ) 어원 - ‘지식’을 뜻하는 헬라어 ‘그노시스(Gnosis)’에서 유래.
※ 기독교의 이단적 종교사상
ⅱ) 기본 원리
❶ 하나님을 - 영과 육의 하나님으로 분리함.
※ 하나님의 창조물의 세계와
하나님이 계신 영적 세계는 - 완전히 분리된다.
❷ 극단적인 이원론 -
⒈ 영과 정신은 - 선하고
⒉ 육과 물질은 - 악하다
❸ 육체의 부활을 믿지 않음.
❹ 구원의 방법 - 예수가 아닌 ‘지식’
Ⓐ 하나님이 계시하신 - 신비적인 ‘비밀한 지식’을 - 중요시함.
⒈지식으로 -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음.
※ 예수에 대한 믿음이 들어갈 자리가 없다.
⒉ 구원을 - 예수님이 아닌 - 스스로 하는 것이라 주장.
⇒ 예수를 - 그 지식을 연결해주는 -
※ 중재자로 여김.
Ⓑ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음.
cf) 구원의 방법으로서 - 지식을 중시하는 것은 -
※ 영지주의 + 헬라철학의 - 영향을 받은 것임.
❺ 가현설(docetism)주장
Ⓐ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.
※ 예수님을 - 하나님의 ‘지식’을 전달자로 여김.
Ⓑ 그리스도가 단순한 인간으로 보인 것뿐이라고 주장.
Ⓒ 예수님의 성육신을 부인.
⇒ 예수님은 - 인간의 육신을 입지도 않았고
- 죽지도 않았다고 - 주장.
❻ 엄격한 금욕주의
Ⓐ 육을 - 영의 감옥으로 이해하였다.
Ⓑ 결과 - 과도한 금욕주의를 요구함.
※ 영을 가두고 있는 - 육을 제어하고
영을 - 육으로부터 해방시키는 방법으로 -
⇒ 과도한 금욕주의를 함.
❼ 종교적 절기 준수(골 2:16~17)와 높은 지식(골 2:4, 골 2:8, 골2:18)을 강조
Ⓐ 종교적 절기 준수(골 2:16)
※ 골 2:16 -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
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-
※ 누구든지 너희를 -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!.
Ⓑ 높은 지식 강조(골 2:4, 골 2:8, 골2:18)
※ 하나님의 지혜보다 - 인간의 지식을 중시함.
ⓐ 내가 이것을 말함은 -
※ 아무도 교묘한 말로 -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
함이니(골 2:4)
ⓑ 누가 - 철학과
- 헛된 속임수로 - 너희를 사로잡을까 -
※ 주의하라!.
※ 이것은 - 사람의 전통과
세상의 초등학문을 - 따름이요
※ 그리스도를 따름이 - 아니니라(골 2:8)
❼ 여러 종류의 천사를 - 숭배함.
※ 골 2:18 - 아무도 - 꾸며낸 겸손과
- 천사 숭배를 이유로 -
※ 너희를 -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!.
그가 그 본 것에 의지하여 -
⇒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- 헛되이 과장하고
ⅲ) 교회와 영지주의
Ⓐ 몇몇 성도들도 - 특별한 ‘지식’을 소유하고
고상한 ‘영적’ 존재로 살기를 원했다.
Ⓑ 유대교 전통보다는 - 헬라 사상의 관점에서 기독교를 이해하려함.
Ⓒ 영과 정신은 - 선하고
육과 물질은 - 악하다는 -
※ 극단적 이원론에 근거하여 -
⇒ 창조주 하나님을 - 물질을 만든 저급한 신으로 봄.
Ⓓ 사도 바울은 - 다른 거짓 교사들에 대해 경고할 때 -
※ 영지주의에 대해 경고했다.
Ⓔ 디모데에게도 경고함.(딤전 6:20, 딤후 216~18)
※ 신약시대 전체적으로 퍼져 - 교회를 위협했다.
⇒ 그들의 위험성이 심각했다.
ⓐ 디모데야!.
❶ 망령되고 헛된 말과
❷ 거짓된 지식의 반론을 - 피함으로 -
⇒ 네게 부탁한 것을 - 지키라!.(딤전 6:20)
ⓑ 망령되고 헛된 말을 - 버리라!.
※ 그들은 - 경건하지 아니함에 - 점점 나아가나니(딤후 2:16)
ⓒ 그들의 말은 - 악성 종양이 퍼져나감과 같은데 -
※ 그 중에 - 후메내오와 빌레도가 있느니라
(딤후 2:17)
ⓓ 진리에 관하여는 - 그들이 그릇되었도다!.
※ ‘부활이 이미 지나갔다!.’ 함으로 -
⇒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- 무너뜨리느니라
(딤후 2:18)
⑩ 바울과 데살로니가
❶ 2차, 3차 전도여행 때 데살로니가에 들렀다.
❷ 이곳에 - ‘데살로니가 전서’와
‘데살로니가 후서’ 편지를 보냈다.
★ 참고 - 186. 데살로니가 전서①②
187. 데살로미가 후서
Ⓐ 데살로니가 전서 전달자 - 디모데 - 2차 선교여행 때 - 고린도에서
★ 참고 - 210. 디모데
48. 고린도①②
Ⓑ 디모데로부터 - 이곳의 상황을 보고 받음.(행 18:5, 살전 3:6~7)
※ 행 18:5 - 실라와 디모데가 -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
바울이 -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-
⇒ 유대인들에게 -
※ “예수는 그리스도라!.”
밝히 증언하니
※ 살전 3:6 - 지금은 디모데가 - 너희에게로부터 와서
❶ 너희 믿음과
사랑의 기쁜 소식을 -
⇒ 우리에게 전하고
❷ 또 너희가 -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 -
※ 우리가 -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
⇒ 너희도 -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
하니
살전 3:7 - 이러므로 형제들아!.
우리가 -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-
⇒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-
※ 너희에게 - 위로를 받았노라
Ⓒ 데살로니가 전-후서 - 고린도에서 씀.(2차 선교 여행 중에)
ⅰ) 바울의 2차전도 때 -
Ⓐ 빌립보에서 아가야(고린도)로 가는 도중 - 이곳을 방문 해 교회를 세움.(AD 50)
(행 17:1~10)
ⓐ 그들이 -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로 다녀가 -
⇒ 데살로니가에 이르니(행 17:1a)
ⓑ 거기 -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지라(행 17:1b)
⇒ 바울이 - 자기의 관례대로 - 그들에게로 들어가서 -
※ 3 안식일에 - 성경을 가지고 - 강론하며(행 17:2)
ⓒ 그 중의 - 어떤 사람
곧 경건한 헬라인의 큰 무리와 적지 않은 귀부인도 -
※ 권함을 받고 - 바울과 실라를 따르나(행 17:4)
Ⓑ 바울은 - 야손의 집에 머물고 있었다.(행 17:5)
⇒ 그러나 바울을 시기하는 - 유대인들은 -
※ 군중들을 선동하여 - 바울을 죽이려함.
(행 17:9)
ⓐ 그러나 유대인들은 – 시기하여 -
⇒ 저자의 - 어떤 불량한 사람들을 데리고 -
※ 떼를 지어 - 성을 소동하게 하여
⇒ 야손의 집에 침입하여 -
※ 그들을 백성에게 끌어내려고 - 찾았으나(행 17:5)
ⓑ 발견하지 못하매 -
⇒ 야손과 몇 형제들을 끌고 - 읍장들 앞에 가서
소리 질러 이르되 -
※ 유대인들 - “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- 여기도 이르매 (행 17:6)
※ 야손이 - 그들을 맞아 들였도다!.
이 사람들이 다 - 가이사의 명을 거역하여 말하되 -
※ ”다른 임금 곧 - 예수라 하는 이가 있다!.”
하더이다.” 하니(행 17:7)
ⓒ 무리와 읍장들이 - 이 말을 듣고 - 소동하여(행 17:8)
⇒ 야손과 그 나머지 사람들에게 - 보석금을 받고 - 놓아 주니라
(행 17:9)
Ⓒ 바울과 일행이 - 베뢰아로 떠남(행 17:10)
※ 행 17:10 - 밤에 형제들이
곧 바울과 실라를 - 베뢰아로 보내니
⇒ 그들이 이르러 -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
ⅱ) 데살로니가 교회의 상황
Ⓐ 환난과 어려움 속에서도 - 견고한 교회로 잘 성장함.(살전 1:3~8)
ⓐ 또 너희는 - 많은 환난 가운데서 -
※ 성령의 기쁨으로 - 말씀을 받아 -
⇒ 우리와 주를 -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(살전 1:6)
ⓑ 그러므로 너희가 -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-
⇒ 모든 믿는 자의 - 본이 되었느니라(살전 1:7)
cf) 아가야 - 로마 속주
※ 고린도 도시와 고린도 교회가 있다.
ⓒ 주의 말씀이 - 너희에게로부터
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
※ 하나님을 향하는 - 너희 믿음의 소문이 - 각처에 퍼졌으므로
⇒ 우리는 -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(살전 1:8)
Ⓑ 바울이 - ‘데살로니가 전-후서’ 씀(AD 50~51)
※ 박해 중에도 믿음을 잘 지킨다는 소식에 감격해서 -
⇒ 디모데에게 전달하게 함.(살전 3:1~6)
❶ 데살로니가 전서 - 고린도에서 - 바울의 2차 선교 여행 중.(살전 3:1~6)
❷ 데살로니가 후서 - 고린도에서
※ 데살로니가 전서를 보낸 몇 개월 후.
ⓐ 우리 형제
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- 하나님의 일꾼인 - 디모데를 보내노니
※ 이는 - 너희를 - 굳건하게 하고
- 너희 믿음에 대하여 - 위로함으로(살전 3:2)
⇒ 아무도 - 이 여러 환난 중에 -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
(살전 3:3a)
ⓑ 우리가 -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- 너희가 친히 알리라(살전 3:3b)
Ⓒ 거룩한 사랑의 행함이 있었다.(살전 4:3~10)
ⓐ 하나님이 - 우리를 부르심은 - 부정하게 하심이 아니요
※ 거룩하게 하심이니(살전 4:7)
ⓑ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-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
⇒ 너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-
※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(살전 4:8)
ⓒ 형제 사랑에 관하여는 -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-
⇒ 너희들 자신이 -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 -
※ 서로 사랑함이라(살전 4:9)
ⓓ 너희가 - 온 마게도냐 모든 형제에 대하여 -
※ 과연 이것을 행하도다!.
⇒ 형제들아!.
권하노니 - 더욱 그렇게 행하고(살전 4:10)
Ⓓ 영지주의자들 때문에 - 예수님 재림과 부활에 관한 의문들로
혼란과 진통을 겪고 있었다.(살전 4:11~18)
ⓐ 형제들아!.
자는 자들에 관하여는- 너희가 알지 못함을 -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
※ 이는 -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-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
(살전 4:13)
ⓑ 우리가 -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다시 살아나심을- 믿을진대 -
⇒ 이와 같이 -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-
※ 하나님이 - 그와 함께 - 데리고 오시리라
(살전 4:14)
ⓒ 주께서 - 호령과
- 천사장의 소리와
-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-
※ 친히 하늘로부터 - 강림하시리니
⇒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- 먼저 일어나고
(살전 4:16)
⇒ 그 후에 - 우리 살아남은 자들도 -
❶ 그들과 함께 -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
⇒ 공중에서 -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
❷ 그리하여 우리가 -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(살전 4:17)
ⓓ 그러므로 이러한 말로 - 서로 위로하라!.(살전 4:18)
ⅲ) 3차 전도여행 때에도 - 이곳을 방문했다.(행 20:1~4)
Ⓐ 소요가 그치매
Ⓑ 바울은 - 제자들을 불러 - 권한 후에 -
⇒ 작별하고 떠나 - 마게도냐로 가니라(행 20:1)
※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- 여러 말로 - 제자들에게 권하고(행 20:2a)
Ⓒ 헬라에 이르러(행 20:2b)
cf) 헬라 - 고린도, 아덴
ⓐ 거기 - 3 달 동안 있다가
ⓑ 배 타고 - 수리아①로 가고자 할 - 그 때에
※ 유대인들이 -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
⇒ 마게도냐를 거쳐 - 돌아가기로 작정하니(행 20:3)
ⓒ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-
※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
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
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
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(행 20:4)
(3) 빌립보
① 그리스 북쪽에 있던 마게도니아의 첫 성 - 수도와 같았다..(행 16:12)
※ 행 16:12 -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
※ 이는 - ❶ 마게도냐 지방의 - 첫 성이요
❷ 또 로마의 식민지라
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
② 지정학적 위치 - 로마와 아시아를 연결하는 에그나티아(Egnatia)에 위치.
cf) 에그나티아 - 동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도로.
③ 그리스에 점령됨(BC 369년경)
ⅰ) 알렉산더①의 아버지 빌립 2세가 건설한 도시.(BC 358~357년)
ⅱ) 빌립①의 이름을 따서 빌립보로 이름 지음.
ⅲ) 엄청난 양의 금이 채굴되어 크게 번성하고 유명해짐.
④ 로마에 점령됨(BC 2세기)
⇒ 마게도니아의 4구역 중 - 1 번째 지역이 됨.
ⅰ) 빌립보 전쟁 -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가 - 브루투스와 카시우스의 연합군과 싸움
⇒ 빌립보 전쟁 후 - 빌립보가 확장됨.
⇒ 로마의 식민지가 됨.(BC 42년경)
ⅱ) 악티움 전쟁 - 옥타비아누스가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7세 연합군과 싸움
⇒ 로마 옥타비아누스가 승리.(BC 31년경)
❶ 옥타비아누스는 - 빌립보 시민들에게 - 자신들과 똑같은 로마시민 권리를 줌.
❷ 사람들은 로마 시민으로서의 긍지를 가졌다.
⑤ 빌립보 교회
ⅰ) 기독교 선교를 받은 - 유럽의 첫 성.(행 16:12)
※ 행 16:12 -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
※ 이는 - 마게도냐 지방의 - 첫 성이요
- 또 로마의 식민지라
이 성에서 - 수일을 유하다가
ⅱ) 바울 -
❶ 2 번 들림 - 2차, 3차전도 여행 때(행 20:1, 행 20:6)
❷ 교회를 세움 - 2차 전도여행 때(행 16:12~24)
ⅲ) 빌립보서의 수신지 -
Ⓐ 바울이 로마 1차 구금 중 - 빌립보 교회에게 편지를 보냄.
Ⓑ 특징 - 옥중 서신 -
※ 디모데와 에바브라디도를 - 빌립보 교회에 보내기 위하여(빌 2:19~28)
ⓐ 디모데의 연단을 - 너희가 아나니
❶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-
⇒ 나와 함께 - 복음을 위하여 - 수고하였느니라(빌 2:22)
❷ 그러므로 내가 - 내 일이 어떻게 될지를 보아서 -
※ 곧 이 사람을 - 보내기를 바라고(빌 2:23)
ⓑ 그러나 에바브로디도를 - 너희에게 보내는 것이
필요한 줄로 생각하노니
❶ 그는 - 나의 형제요
-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
- 너희 사자로 - 내가 쓸 것을 돕는 자라(빌 2:23)
❷ 그러므로 내가 - 더욱 급히 그를 보낸 것은 -
⒈ 너희로 - 그를 다시 보고 - 기뻐하게 하며
⒉ 내 근심도 - 덜려 함이니라(빌 2:28)
ⅳ) 특별 헌금을 함 - 예루살렘교회와 바울을 위해.(롬 15:25~26, 빌 4:15~16)
Ⓐ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(롬 15:25~26)
※ 롬 15:25 - 그러나 이제는
내가 성도를 섬기는 일로 -
⇒ 예루살렘에 가노니
롬 15:26 - 이는 - 마게도냐(빌릴보)와
- 아가야(고린도) 사람들이 -
※ 예루살렘 성도 중 -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-
⇒ 기쁘게 - 얼마를 연보하였음이라
Ⓑ 에바브로디도 편에 - 바울의 쓸 것을 위해 헌금과 선물을 보냄.
⇒ 바울이 - 기뻐하며 감사함(빌 4:10, 빌 4:14~18)
ⓐ 내가 -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-
※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-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
⇒ 너희가 또한 - 이를 위하여 - 생각은 하였으나 -
※ 기회가 - 없었느니라(빌 4:10)
ⓑ 복음의 시초에 -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-
⇒ 주고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- 너희 외에 -
※ 아무도 없었느니라(빌 4:15b)
ⓒ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-
⇒ 너희가 - 2 번뿐 아니라
- 2 번이나 - 나의 쓸 것을 - 보내었도다(빌 4:16)
ⓓ 내가 - 선물을 구함이 아니요
※ 오직 너희에게 유익하도록 - 풍성한 열매를 구함이라(빌 4:17)
ⓔ 내게는 - 모든 것이 있고
- 또 풍부한지라(빌 4:18a)
❶ 에바브로디도 편에 - 너희가 준 것을 - 받으므로 -
⇒ 내가 풍족하니
※ 이는 - ⒈ 받으실 만한 - 향기로운 제물이요
⒉ 하나님을 - 기쁘시게 한 것이라(빌 4:18b)
❷ 나의 하나님이 -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-
※ 영광 가운데 -
⇒ 그 풍성한 대로 - 너희 모든 쓸 것을 - 채우시리라
(빌 4:19)
ⅴ) 교회가 - 한마음 한 뜻으로 협력하기를 - 명함.
※ 특별히 유오디아와 순두게에게도 권함.(빌 1:27, 빌 2:1~5, 빌 4:2~3)
Ⓐ 오직 너희는 - 그리스도의 복음에 - 합당하게 생활하라!.(빌 1:27a)
Ⓑ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- 무슨 권면이나
- 사랑의 무슨 위로나
- 성령의 무슨 교제나
-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(빌 2:1)
❶ 마음을 같이하여 - 같은 사랑을 가지고
- 뜻을 합하며
- 한마음을 품어(빌 2:2)
❷ 아무 일에든지 -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
※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-
⇒ 각각 자기보다 - 남을 낫게 여기고(빌 2:3)
❸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-
※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- 돌보아 -
⇒ 나의 기쁨을 - 충만하게 하라(빌 2:4)
Ⓒ 내가 - 유오디아를 권하고
- 순두게를 권하노니 -
❶ 주 안에서 - 같은 마음을 품으라!.(빌 4:2)
❷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- 네게 구하노니 -
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- 저 여인들을 - 돕고 -
⒉ 또한 글레멘드와
그 외에 나의 동역자들을 - 도우라!.
※ 그 이름들이 - 생명책에 있느니라(빌 4:3)
ⅵ) 바울이 - 그릇된 유대주의를 지적함(빌 3:12~19)
※ 할례를 강조하는 유대인들의 문제점을 - 반박하고 경고함.
Ⓐ 개들을 - 삼가고
행악하는 자들을 - 삼가고
몸을 상해하는 일을 - 삼가라!.(빌 3:2)
Ⓑ 내가 여러 번 -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-
※ 이제도 -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
ⓐ 여러 사람들이 -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– 행하느니라(빌 3:18)
ⓑ 그들의 마침은 - 멸망이요
그들의 신은 - 배요
그 영광은 -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
※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(빌 3:19)
ⅶ) 바울이 - 고난에 대한 태도를 가르침
※ 빌립보에 박해가 있었던 듯하다.(빌 1:29~30, 빌 2:15)
Ⓐ 그리스도를 위하여 -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-
※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
또한 그를 위하여 -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(빌 1:29)
Ⓑ 너희에게도 - 그와 같은 싸움이 있으니 -
※ 너희가 - 내 안에서 본 바요
이제도 - 내 안에서 듣는 바니라(빌 1:30)
ⅷ) 바울이 - 빌립보 교인들을 격려함.(빌 1:27~30, 빌 2:12~18, 빌 3:17~21, 빌 4:4~9)
(4) 베뢰아
① 현재의 이름 - 베리아(Verria)
② 바울이 전도하였다 - 바울의 2차 전도여행 때(행 17:10~15)
⇒ 데살로니가 ⇒ 베뢰아 ⇒ (배타고) ⇒ 아덴 ⇒
(행 17:1) (행 17:10) (행 17:14) (행 17:15)
⇒ 고린도(1년 6개월 머뭄. 살전-후, 갈라디아서 기록)(행 18:1)
⇒ 겐그레아 (행 18:18)
ⅰ) 밤에 형제들이 - 곧 바울과 실라를 - 베뢰아로 보내니
⇒ 그들이 이르러 -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니라(행 17:10)
ⅱ)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-
❶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- 더 너그러워서
❷ 간절한 마음으로 - 말씀을 받고
❸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-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(행 17:11)
⇒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
※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- 적지 아니하나(행 17:12)
ⅲ) 유대인들이 - 베뢰아까지 쫓아와 또 방해함(행 17:13~15)
Ⓐ 데살로니가에 있는 유대인들은 -
※ 바울이 - 하나님의 말씀을 베뢰아에서도 전하는 줄을 - 알고
⇒ 거기도 가서 - 무리를 움직여 소동하게 하거늘(행 17:13)
Ⓑ 형제들이 - 곧 바울을 내보내어 - 바다까지 가게 하되 -
※ 실라와 디모데는 - 아직 거기 머물더라(행 17:14)
ⅳ) 바울을 인도하는 사람들이 -
❶ 그를 데리고 - 아덴까지 이르러
❷ 그에게서 - ‘실라와 디모데를 - 자기에게로 속히 오게 하라!.’는 -
※ 명령을 받고 - 떠나니라(행 17:1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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