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46. 마가복음⑩ - 예수님 십자가 죽음, 유월절 어린 양과 화목제물 되심
⑮ 군병들이 예수를 희롱하다 - 군인들이 예수를 희롱하다 - 금요일(유월절) 아침
(막 15:16~20, 마 27:27~31, 요 19:2~3)
ⅰ) 군인들이 - 예수를 끌고 -
⇒ ‘브라이도리온’이라는 - 뜰 안으로 들어가서 -
※ 온 군대를 모으고(막 15:16)
Ⓐ 예수에게 - ❶ 자색 옷을 입히고(막 15:17a)
❷ 가시관을 엮어 씌우고(막 15:17b)
Ⓑ 경례하여 이르되 -
※ “유대인의 왕이여!. 평안할지어다!.”
하고(막 15:18)
Ⓒ 갈대로 - 그의 머리를 - 치며(막 15:19a)
Ⓓ 침을 뱉으며 - 꿇어 절하더라(막 15:19b)
ⅱ) 희롱을 다 한 후 - 자색 옷을 벗기고 -
※ 도로 - 그의 옷을 입히고 -
⇒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- 끌고 나가니라(막 15:20)
ⅲ) 또 다른 2 행악자도 - 사형을 받게 되어 -
⇒ 예수와 함께 - 끌려 가니라(눅 23:32)
⑯ 십자가에 못 박히시다 - 금요일(유월절) 아침 - 3시(현대력 - 9시)
(막 15:21~32, 마 27:32~44, 눅 23:26~43, 요 19:17~27)
ⅰ) 마침 알렉산더④와 루포의 아버지인 - 구레네 사람 시몬③이 -
※ 시골로부터 와서 - 지나가는데
★ 참고 - 62. 구레네
Ⓐ 그들이 -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-
⇒ 예수의 십자가를 지우고(막 15:21)
Ⓑ 이후 구레네 사람 시몬③의 가정은 - 예수를 믿고 신실한 성도가 됨.
❶ 구레네 사람 시몬③ - 알렉산더④와 루포의 아버지.(막 15:21)
❷ 그리스도인이 됨 – 대신 십자가를 진 이후(마 27:32, 롬 16:13)
❸ 바울이 - 그의 아내와 아들에게 - 문안함.(롬 16:13)
※ 롬 16:13 -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- 루포와
그 어머니에게 -
※ 문안하라!.
그 어머니는 -
※ 곧 내 어머니니라
ⅱ) 예수를 끌고 - ‘골고다’라 하는 곳(번역하면 - ‘해골의 곳’)에 이르러(막 15:22)
Ⓐ 몰약을 탄 포도주를 주었으나 - 예수께서 받지 아니하시니라(막 15:23)
Ⓑ 십자가에 못 박고 - 그 옷을 나눌새 -
※ 누가 어느 것을 가질까 하여 제비를 뽑더라(막 15:24)
※ 예수님 - “아버지!.
※ 저들을 - 사하여 주옵소서!.
자기들이 하는 것을 - 알지 못함이니이다.”(눅 23:34a)
ⅲ) 때가 제 3시가 되어 - 십자가에 못 박으니라(막 15:25)
cf) 3시(유대력) - 현대 이스라엘력으로 9시
- 한국시간 - 오후 3시
ⅳ) 그 위에 있는 - 죄 패에 -
※ ‘유대인의 왕’이라 - 썼고(막 15:26)
ⅴ) 강도 2을 - 예수와 함께 - 십자가에 못 박으니 -
❶ 하나는 - 그의 우편에,
❷ 하나는 - 좌편에 있더라(막 15:27)
ⅵ) 지나가는 자들은 - 자기 머리를 흔들며 - 예수를 모욕하여 이르되 -
※ “아하!. 성전을 헐고 - 사흘에 짓는다는 자여!(막 15:29)
⇒ 네가 - 너를 구원하여 - 십자가에서 내려오라!.”
하고(막 15:30)
ⅶ)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- 서기관들과 함께 - 희롱하며
서로 말하되 -
※ “그가 - 남은 구원하였으되 -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!.”(막 15:31)
이스라엘의 왕 그리스도가 -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와 -
★ 참고 - 79. 그리스도①,⑧,⑨,⑩
178. 대제사장①②
⇒ 우리가 보고 - 믿게 할지어다!.”
하며
⇒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자들도 - 예수를 욕하더라(막 15:32)
cf) 행악자들(눅 23:39~40)
❶ 달린 행악자 중 -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-
※ “네가 - 그리스도가 아니냐?
⇒ 너와 우리를 - 구원하라!.”(눅 23:39)
❷ 하나는 - 그 사람을 꾸짖어 이르되 -
※ “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-
※ 하나님을 -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?”
(눅 23:40)
우리는 - 우리가 행한 일에 -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
⇒ 이에 당연하거니와
이 사람이 행한 것은 -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!.”
(눅 23:41)
⇒ 예수께 -
※ “예수여!,
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- 나를 기억하소서!.”(눅 23:42)
※ 예수님 - “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-
※ 오늘 네가 - 나와 함께 - 낙원에 있으리라.”
(눅 23:43)
⑰ 예수께서 숨을 거두시다 - 숨지시다 - 금요일(유월절)오후 - 제 9시
(막 15:33~41, 마 27:45~61, 눅 23:44~56, 요 19:28~30, 요 19:38~42)
ⅰ) 때 – 제 9시(현대시간 - 이스라엘 - 오후 3시)
- 한국 - 밤 10시)
Ⓐ 제 6시가 되매 -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-
⇒ 제 9시까지 계속하더니(막 15:33)
cf) 6시 – 현대 시간 – 이스라엘 - 정오 12시
9시 – 현대 시간 – 이스라엘 – 오후 3시
Ⓑ 신약시대 시간법 – 일출~일몰을 12시간으로 분할.
※ 일출 무렵인 – 오전 7시를 - 제 1시
일몰 무렵인 - 오후 6시를 - 제 12시로 함.
ex) 제 3시 - 오전 9시, 제 6시 – 12시(정오)
제 9시 - 오후 3시 제 12시 - 오후 6시
ⅱ) 제 9시에 -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-
※ “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?”하시니 -
⇒ 이를 번역하면 -
※ “나의 하나님!. 나의 하나님!.
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?”
하는 뜻이라(막 15:34)
cf) 가상 7언(십자가 위에서 말씀하신 7가지) 중 - 6개가 빠짐
※ 4번째 말씀만 기록함.(막 27:46)
.❶ “아버지여!.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!.”(눅 23:34)
.❷ “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.”(눅 23:43)
.❸ “여자여, 보소서!. 아들이니이다.”(요 19:26)
.❹ “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?
(나의 하나님! 나의 하나님!.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?)”
(막 15:34, 마 27:46)
❺ “내가 목마르다!.”(요 19:28)
❻ “다 이루었다!.”(요 19:30)
❼ “아버지여!.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!.”(눅 23:46)
ⅲ) 곁에 섰던 자 중 - 어떤 이들이 듣고 이르되 -
※ “보라!. 엘리야를 부른다.” 하고(막 15:35)
ⅳ) 한 사람이 달려가서 - 해면에 신 포도주를 적시어
갈대에 꿰어 마시게 하고 이르되 -
※ “가만 두라!.
엘리야가 와서 - 그를 내려 주나 - 보자!.”
하더라(막 15:36)
ⅴ) 예수께서 - 큰 소리를 지르시고 –
⇒ 숨지시니라(막 15:37)
※ 눅 23:26 - “아버지!, 내 영혼을 -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.”
※ 이 말씀을 하신 후 - 숨지시니라
❶ 이에 - 성소 휘장이 -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- 둘이 되니라
(막 15:38, 마 27:51a, 눅 23:45)
❷ 무덤들이 열림 - 죽었던 성도들이 부활함.(마 27:52~53)
⇒ 예수님 부활 때 같이 부활함.(마 27:52~53)
Ⓐ 땅이 진동하며 - 바위가 터지고(막 15:51b)
Ⓑ 무덤들이 열리며 - 자던 성도의 몸이 - 많이 일어나되(마 25:52)
※ 예수의 부활 후에 - 그들이 무덤에서 나와서 -
⇒ 거룩한 성에 들어가 -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(마 25:53)
ⅵ) 예수를 향하여 섰던 - 백부장이 - 그렇게 숨지심을 보고 이르되 -
※ “이 사람은 -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!.”(막 15:39)
“이 사람은 - 정녕 의인이었도다!.”(눅 23:47)
⇒ 이를 구경하러 모인 무리도 - 그 된 일을 보고 -
※ 다 가슴을 치며 - 돌아가고(눅 23:48)
ⅶ) 멀리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 -
Ⓐ 그 중에 - 막달라 마리아③와 또 작은 야고보②와
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와 또 살로메①가 있었으니(막 15:40)
cf) 요세(요셉⑥) - 알패오(글로바)와 마리아④가 난 아들.
사도 작은 야고보②의 형제.(요 19:25)
※ 이들은 - 예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에 - 따르며 섬기던 자들이요
Ⓑ 또 이 외에 - 예수와 함께 예루살렘에 올라온 여자들도
많이 있었더라(막 15:41)
ⅷ) 유월절 어린양 – 화목제물이 되심(요 1:29, 요일 2:2, 렘 23:5~6)
❶ 유월절 어린양이 되심. - 세상 죄를 지고 가는 구세주의 소명을 이루심.
※ 요 1:29 - 이튿날 요한①이
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-
※ “보라!.
세상 죄를 지고 가는 -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.”
※ 렘 23:5 - 여호와의 말씀이니라
보라!. 때가 이르리니
내가 - 다윗에게 -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
⇒ 그가 왕이 되어 - 지혜롭게 다스리며
-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
렘 23:6 - 그의 날에 -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
-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
- 그의 이름은 - ‘여호와 우리의 공의’라 일컬음을 받으리라
❷ 화목제물이 되심 - 하나님과 죄인인 인간들과의 화목을 위해.(요일 2:2)
※ 요일 2:2 - 그는 - 우리 죄를 - 위한 화목 제물이니 -
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
⒉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
ⅸ) 예수님의 시체는 -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않았다.
※ 이미 죽으셔서.(요 19:32~35)
Ⓐ 빨리빨리 죽여서 - 십자가에서 시체들을 치우려고 - 뼈를 꺾어 확인함.
❶ 유대인들은 - 시체가 안식일까지 매달려 있으면 -
⇒ 안식일을 - 욕되게 하는 것으로 여겼음.(요 19:31)
❷ 안식일이 다 되어가므로 - 더럽힘을 받지 않으려함.
ⓐ 이 날은 – 준비일이라(요 19:31a)
ⓑ 유대인들은 - 그 안식일이 큰 날이므로 -
⇒ 그 안식일에 - 시체들을 - 십자가에 두지 아니하려 하여
⇒ 빌라도에게 - 그들의 다리를 꺾어 -
※ 시체를 - 치워 달라 하니(요 19:31b)
ⓒ 군인들이 가서 - 예수와 함께 못 박힌 첫째 사람과
또 그 다른 사람의 -
※ 다리를 꺾고(요 19:32)
ⓓ 예수께 이르러서는 -
❶ 이미 죽으신 것을 보고 -
⇒ 다리를 - 꺾지 아니하고(요 19:33)
❷ 그 중 한 군인이-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-
⇒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(요 19:34)
ⓔ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- 그 증언이 참이라
※ 그가 -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-
⇒ 너희로 - 믿게 하려 함이니라(요 19:35)
Ⓑ 예언이 성취됨.(요 19:36~37, 시 34:19~20, 슥 12:10, 사 53:9)
※ 이 일이 일어난 것은 -
❶ “그 뼈가 -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.”한
※ 성경을 - 응하게 하려 함이라(요 19:36)
또 다른 성경에 - ❷ “그들이 - 그 찌른 자를 보리라!.”
하였느니라(요 19:37)
※ 시 34:19 -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
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
시 34:20 -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!.
그 중에서 하나도 - 꺾이지 아니하도다
※ 슥 12:10 -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-
※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- 부어 주리니
그들이 그 찌른 바 - 그를 바라보고 -
⇒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-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
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-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
⑱ 예수께서 장사되시다 - 요셉③이 예수의 시체를 무덤에 넣어 두다 - 금요일(유월절) 저녁
(막 15:42~47, 마 27:57~61, 눅 23:50~56, 요 19:38~42)
❶ 아리마대 요셉③이 - 예수의 시체를 무덤에 넣어두다. - 금요일
cf) 아리마대 - 사무엘의 고향 ‘라마다임소빔( =라마①)’(삼상 1:1)
★ 참고 - 220. 라마①
히브리어 라마타임의 헬라어
현대 이름 - 렌티스(란티스)
❷ 산헤드린 회원 니고데모도 도움 - 향품을 가져옴(요 19:39)
★ 참고 - 152. 니고데모
ⅰ) 이 날은 준비일 - 곧 안식일 전날이므로 - 저물었을 때에(막 15:42)
ⅱ) 아리마대 사람 요셉③이 - 와서 -
⇒ 당돌히 빌라도에게 들어가 -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
※ 이 사람은 - ❶ 존경 받는 공회원이요
❷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(막 15:43)
❸ 그들의 결의와 행사에 - 찬성하지 아니한 자라
(눅 23:51a)
ⅲ) 빌라도는 - 예수께서 “벌써 죽었을까?” 하고 - 이상히 여겨 -
★ 참고 - 245. 로마제국①,②
Ⓐ 백부장을 불러 - “죽은 지가 오래냐?” 묻고(막 15:44)
Ⓑ 백부장에게 알아 본 후에 -
⇒ 요셉③에게 - 시체를 내주는지라(막 15:45)
ⅳ) 요셉③이 - 세마포를 사서 -
Ⓐ 예수를 내려다가 - 그것으로 싸서 -
⇒ 바위 속에 판 무덤에 - 넣어 두고
Ⓑ 돌을 굴려 - 무덤 문에 놓으매(막 15:46)
❶ 장소 - 골고다 언덕 안의 새 무덤(요 19:41)
※ 요 19:41 -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- 동산이 있고
동산 안에 -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-
※ 새 무덤이 있는지라
요 19:42 - 이 날은 - 유대인의 준비일이요
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-
⇒ 예수를 - 거기 두니라
❷ 니고데모 - 바리새인이며
산헤드린 공회 회원인 니고데모는
예수님 장례에 사용할 향품을 준비하여 가져왔다.(요 19:39)
⇒ 아리마대 요셉③은 - 니고데모와 함께 - 예수님의 장례를 치룸.
(요 19:39~42)
※ 요 19:39 -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
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
100 리트라(33kg)쯤 가지고 온지라
❸ 유대식 장례법 -
※ 바위무덤에 - 시체를 두었다가
⇒ 유골만 남으면 - 유골함에 보관.
❹ 예언이 성취됨.(사 53:9)
※ 사 53:9 - 그는 - 강포를 - 행치 아니하였고
- 그 입에 - 궤사가 없었으나
※ 그 무덤이 -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
그 묘실이 -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
ⅴ) 막달라 마리아③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가 - 예수 둔 곳을 보더라(막 15:47)
cf) 갈릴리에서 - 예수와 함께 온 여자들이 -
❶ 뒤를 따라 - 그 무덤과 그의 시체를 어떻게 두었는지를 - 보고(눅 23:55)
※ 막달라 마리아③와 또 작은 야고보②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④와
또 살로메①가 있었으니(막 15:40b)
cf) 요세(요셉) – 알패오(글로바)와 마리아④가 난 아들.
(요 19:25)
❷ 돌아가 - 향품과 향유를 - 준비하더라(눅 23:56a)
❸ 계명을 따라 - 안식일에 쉬더라(눅 23:56b)
ⅵ) 마태복음의 기록
※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- 빌라도에게 - 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도록 요구함.
⇒ 경비병들을 세우게 됨.(마 27:62~66)
Ⓐ 그 이튿날은 - 준비일 다음 날이라(마 27:62a)
Ⓑ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-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(마 27:62b)
※ 대제사장들 - “주여!.
저 속이던 자가 -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-
※ “내가 - 사흘 후에 - 다시 살아나리라!.”
한 것을 - 우리가 기억하노니(마 27:63)
⇒ 그러므로 명령하여
※ 그 무덤을 - 사흘까지 - 굳게 지키게 하소서!.
그의 제자들이 와서 -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
백성에게 말하되 -
※ “그가 - 죽은 자 가운데서 - 살아났다!.” 하면
⇒ 후의 속임이 -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.”
(마 27:64)
빌라도 - “너희에게 - 경비병이 있으니 -
⇒ 가서 - 힘대로 굳게 지키라!.”(마 27:65)
Ⓒ 그들이 - 경비병과 함께 가서 -
※ 돌을 인봉하고 -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(마 27:6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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