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69. 맥추절(Feast of harvest) - 밀(보리) 거둔 첫 이삭을 드림, 칠칠절, 오순절
① 유대인의 3대 절기의 하나.
ⅰ) 칠칠절 또는 맥추절(맥추의 초실절)이라고도 함. (출 23:16, 출 34:22)
cf) 맥추절 = 칠칠절(Feast of Weeks) = 오순절
Ⓐ 칠칠절 -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7주를 계산.(신 16:9)
Ⓑ 오순절 - 초실절(16일)부터 50일 되는 날.(레 23:15~16)
ⓐ 헬레니즘 시대에 - ‘오순절’이라고 부르기 시작.(행 2:1)
ⓑ 초실절 - 추수한 첫 곡식을 가지고와 요제를 드림.
ⓒ 맥추절 - 보리와 밀을 추수하는 계절의 절기.
ⅱ) 미슈나 및 탈무드 - ‘아체레스(atseres)’, ‘종료(termination)’
Ⓐ 50일 간에 걸치는 유월절 기간이 이 절기로서 끝나기 때문.
Ⓑ 유월절(14일) + 무교절(15일) + 초실절(16일) ~ ~ ~
※ 초실절로부터 50일째.
② 의미
ⅰ) 밀(보리) 거둔 첫 이삭(열매)을 드린 절기(신 16:9~12)
cf) 밀의 종류 - ❶ 대밀(= 대맥 = 보리)
❷ 소밀(소맥 = 밀)
Ⓐ 7 주를 셀지니 -
※ 곡식에 낫을 대는 1 날부터 - 7 주를 세어(신 16:9)
Ⓑ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- 칠칠절을 지키되 -
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- 네게 복을 주신 대로 -
※ 네 힘을 헤아려 -
⇒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(신 16:10)
ⓑ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있는 레위인과
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– 함께 -
※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-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
택하신 곳에서 -
⇒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- 즐거워할지니라
(신 16:11)
ⅱ) 구약시대에는 - 첫 곡식을 거두는 절기임.
※ 보리 수확의 끝을 의미.
ⅲ) 소제와 번제가 드려지는 거룩한 날.(레 23:17 이하)
❶ 소제+요제
Ⓐ 7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-
※ 50 일을 계수하여 -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(레 23:16)
Ⓑ 너희의 처소에서 –
※ 2/10 에바로 만든 떡 - 2 개를 가져다가 -
⇒ 흔들지니
⒈ 이는 - 고운 가루에 -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
⒉ 이는 - 첫 요제로 -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
(레 23:17)
❷ 번제+화목제+요제
Ⓐ 너희는 또 - 이 떡과 함께 -
ⓐ 1 년 된 흠 없는 - 어린 양 7 마리와
- 어린 수소 1 마리와
- 숫양 2 마리를 드리되 -
ⓑ 이것들을 - 그 소제와
- 그 전제 제물과 함께 -
⇒ 여호와께 드려서 - 번제로 삼을지니 -
※ 이는 - 화제라
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(레 23:18)
Ⓑ 또 숫염소 1로 - 속죄제를 드리며 -
※ 1 년 된 어린 숫양 - 2 마리를 - 화목제물로
드릴 것이요(레 23:19)
Ⓒ 제사장은 -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-
ⓐ 그 2 마리 어린 양을 -
※ 여호와 앞에 흔들어서 - 요제를 삼을 것이요
ⓑ 이것들은 -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이니 -
⇒ 제사장에게 - 돌릴 것이며(레 23:20)
ⅳ) 애굽으로부터 구원받은 것을 - 회상하며 기뻐하고 감사하는 날.(신 16:12)
※ 신 16:12 - 너는 -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- 기억하고 -
⇒ 이 규례를 - 지켜 행할지니라
③ 원래는 농업적 축제일이었다.
ⅰ) 그러나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BC 586년 이후에는 -
※ 출애굽 이후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것을 - 기념하는 절기로 지켜졌음.
ⅱ) 오순절 -
⇒ 70년 성전이 무너질 때까지 지속됨.
※ 이 날 약속하신 성령이 임함 - 예수님 부활후 50일이 지난 후(행 2:1이하)
ⅲ)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은 날 -
※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넌 그 날로부터 정확히 50일 만에 받음.
cf) 1월 16일(무교절)부터 계산 30일 5일간
(15일 + 30일 + 5일 = 50일)
⇒ 유대인들의 중요한 기념 절기가 됨.
❶ 유월절 - 유대국민의 탄생,
❷ 칠칠절 - 유대교 탄생 일로 중시함.
④ 신약시대 - 성령강림을 예표하는 절기 - ‘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’(행 2:1~41)
⇒ 요엘②의 예언이 성취됨.(욜 2:28)
cf) 이방인 성령강림 장소 – 고넬료의 집.(행 10:1~2, 행 10:44~46)
❶ 유월절(1월 14일)에 어린 양을 잡았듯이.
※ 예수님은 정확히 1월 14일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음 - 금요일.
cf) 성만찬(13일) - 유월절 전날 목요일
❷무교절(1월 15일)에 홍해를 건넌 것을 기념하였듯이.
※ 예수님이 그 날에 무덤에 계셨음 - 토요일
❸ 초실절(1월 16일)에 곡식 한단을 흔들어 드렸듯이
※ 정확히 초실절에 부활하심 - 부활의 주일
ⅰ) 오순절 - 예수님 부활 후 50일 만에 - 마가의 다락방에 성령이 강림.(행 2:1~41)
cf) 부활 후 40일 동안 이 땅 + 승천 10일 후에 성령이 임함.
❶ 바벨탑 사건 - 한 언어에서 - 여러 언어로 나뉨.(창 11:1~9)
❷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 - 흩어진 여러 언어에서 - 한 언어로 합해짐.
(행 2:1~11)
Ⓐ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-
⇒ 그들이 다같이 - 한 곳에 모였더니(행 2:1)
Ⓑ 홀연히 하늘로부터 -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-
⇒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(행 2:2)
ⓐ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- 그들에게 보여 -
⇒ 각 사람 위에 -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(행 2:3)
ⓑ 그들이 다 -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-
⇒ 성령이 말하게 하심 따라 -
※ 다른 언어들로 - 말하기를 시작하니라
(행 2:4)
※ 사람들 - “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
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?”(행 2:8)
우리가 다 - 우리의 각 언어로 -
※ 하나님의 큰일을 말함을 - 듣는도다.”
(행 2:11)
Ⓒ 결과 - 예수 그리스도와 한 성령 안에서 -
❶ 초대 교회의 시작과
❷ 세계에 흩어진 디아스포라 유대인과 이방인의
영혼의 추수가 시작됨.
ⅱ) 예수님의 - “성령을 기다리라!.”의 말씀이 이루어짐.
(행 1:4~5, 요 14:16, 요 14:26, 요 15:26, 요 16:7)
Ⓐ 사도와 함께 모이사 -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-
❶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
❷ 내게서 들은 바 -
※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- 기다리라!.(행 1:4)
❸ 요한①은 -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
너희는 - 몇 날이 못되어 -
※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(행 1:5)
※ 요 15:26 - 내가 - 아버지께로부터
너희에게 보낼 보혜사
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- 진리의 성령이
오실 때에 -
※ 그가 -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
Ⓑ 요엘 선지자의 예언이 성취됨.(행 2:16~21, 욜 2:28~32)
※ 욜 2:28 - 그 후에 -
내가 - 내 영을 -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-
❶ 너희 자녀들이 -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
❷ 너희 늙은이는 - 꿈을 꾸며
❸ 너희 젊은이는 - 이상을 볼 것이며
욜 2:29 - 그 때에 내가 또 -
※ 내 영을 - 남종과 여종에게 - 부어줄 것이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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