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73. 메시야 (Messiah) - 구세주, 구원자, 예수 그리스도, 유대인의 구원자는
① 의미 - ‘구주, 구세주’, ‘구원자’, ‘해방자’, ‘기름 부음을 받다’
❶ 히브리어의 māša(기름을 붓다)의 명사형 masiah(기름부음을 받은 자)가 됨.
❷ 메시야( = 메시아) - 그리스어로 ‘Christos’
⇒ ‘그리스도 Christ’의 어원이 됨.
★ 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⑨
믿음② - 유대인들의 믿음
② 이스라엘 유대인들의 관점.
ⅰ) 끊임없는 전쟁과 여러 제국들에 의해 정복당함으로 인해 -
❶ 식민지 지배를 당하게 되고
ex) 아람, 수리아(시리아), 바벨론(바빌론, 바빌로니아),
앗수르(앗시리아), 바사(파사, 페르시아), 헬라(그리스),
로마, 이슬람 . . .
❷ 나라를 잃고 - 2,000여 년 동안 - 디아스포라가 되는 고통을 겪었다.
ⅱ) 그 결과 - 이스라엘을 고통으로부터 구해 줄 -
※ 메시야(구원자)를 열망하게 되었다.
ⅲ) 유대인들은 - 여전히 메시야( = 메시아)를 기다린다.
❶ 유대인은 - 메시야가 여전히 오지 않았다고 믿는다
cf) 기독교인 -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믿음.
⇒ 메시아는 이미 와서 승천하셨음.
❷ 심판의 날에 -
※ 메시야가 - 동문(= 황금문 = 미문 = 수산문)으로
들어오실 것으로 믿음.(겔 43:1~5, 겔 44:1~3)
⇒ 그들의 묘지를 - 예루살렘 성 동문 쪽에 있는
기드론(키드론) 골짜기( = 여호사밧① 골짜기)에 만들었다.
cf) 기드론 골짜기 - 최후의 심판의 장소로 여김.
★ 참고 - 93. 기드론
Ⓐ 하나님의 영광이 - 동문을 통하여 성전에 임함(겔 43:4)
ⓐ 그 후에 그가 - 나를 데리고 문에 이르니 -
※ 곧 동쪽을 향한 문이라(겔 43:1)
ⓑ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- 동쪽에서부터 오는데 -
⒈ 하나님의 음성이 - 많은 물 소리 같고
※ 땅은 - 그 영광으로 말미암아 - 빛나니(겔 43:2)
⒉ 그 모양이 - 내가 본 환상
곧 전에 성읍을 멸하러 올 때에 보던 환상 같고
그발 강 가에서 보던 환상과도 같기로 -
⇒ 내가 곧 - 얼굴을 땅에 대고 - 엎드렸더니
(겔 43:3)
ⓒ 여호와의 영광이 - 동문을 통하여 - 성전으로 들어가고(겔 43:4)
ⓓ 영이 - 나를 들어 데리고 - 안뜰에 들어가시기로 -
⇒ 내가 보니 -
※ 여호와의 영광이 - 성전에 가득하더라(겔 43:5)
Ⓑ “동문을 닫아 두라!.” 말씀하셨음.(겔 44:1~3)
cf) 8개의 문 중 - 동문만 굳게 닫혀 있음.
⇒ 훗 날 메시아가 - 친히 열고 들어오실 것임.
ⓐ 그가 - 나를 데리고 - 성소의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
돌아오시니 -
※ 그 문이 – 닫혔더라(겔 44:1)
ⓑ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-
※ 여호와 - “이 문은 - 닫고 다시 열지 못할지니
아무도 그리로 들어오지 못할 것은 -
※ 이스라엘 하나님 나 여호와가 - 그리로 들어왔음이라.
⇒ 그러므로 닫아 둘지니라!.”(겔 44:1)
ⅳ) 유대인들은 - 예수님이 메시아인 것을 인정하지 않음.(마 28:11~15)
❶ 많은 선지자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함.
❷ 성육신과 부활을 믿지 않음. -
cf) 이유 - 대제사장들의 거짓말 때문.
※ 시체가 없는 이유는 - 예수의 제자들이 예수의 시체를
훔쳐갔다고 거짓말 퍼뜨림..
Ⓐ 여자들이 갈 때 -
※ 경비병 중 몇이 - 성에 들어가 -
⇒ 모든 된 일을 - 대제사장들에게 알리니(마 28:11)
Ⓑ 그들이 - 장로들과 함께 모여 - 의논하고 -
⇒ 군인들에게- 돈을 많이 주며(마 28:12)
※ 대제사장들 - “너희는 말하기를 -
※ 그의 제자들이 - 밤에 와서 -
⇒ 우리가 잘 때에 - 그를 도둑질하여 갔다.”
하라!.(마 28:13)
만일 이 말이 - 총독에게 들리면 -
※ 우리가 권하여 -
⇒ 너희로 - 근심하지 않게 하리라.”
(마 28:14)
Ⓒ 군인들이 - 돈을 받고 -
※ 가르친 대로 하였으니 -
⇒ 이 말이 - 오늘날까지 - 유대인 가운데 두루 퍼지니라
(마 28:15)
③ 기독교인( = 그리스도인)의 관점.
ⅰ) 메시야( = 메시아)는 - 예수 그리스도.
★ 참고 - 79. 그리스도①~⑨
❶ 군중들의 생각 - 예수님을 정치적 지도자로 여김.
※ 이스라엘을 이끌고 - 로마에 대항하여 독립시킬
유대인의 왕으로 여김.
❷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의 구원자 -
⒈ 인간을 - 죄에서 구원하심.
⒉ 인간을 - 하나님과 화목하게 함.
ⅱ) 이미 오신 메시야 - 오실 메시야
❶ 하나님의 아들 = 성삼위 일체 = 성자하나님 = 말씀
❷ 성육신 ❸ 십자가 죽음 ❹ 부활 ❺ 승천
❻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심 ❼ 재림 ❽ 심판
④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아적 사역.
ⅰ) 하나님의 아들 - 말씀의 하나님 - “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.”
❶ 하나님이 사랑하는 아들(마 3:17)
※ 마 3:17 - 하늘로부터 -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-
※ “이는 -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
- 내 기뻐하는 자라!.”
하시니라
❷ 독생자(요 3:16)
※ 요 3:16 - 하나님이 -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-
⇒ 독생자를 주셨으니
이는 - 그를 믿는 자마다 - 멸망하지 않고 -
※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
ⅱ) 성삼위 일체.(창 1:26, 요 1:1)
※ 하나님 - “❶ 우리의 형상을 따라 -
※ 우리의 모양대로 -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-
❷ 그들로 -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
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-
⇒ 다스리게 하자!.”
(창 1:26)
※ 요 1:1 - 태초에 - 말씀이 계시니라
이 말씀이 -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-
※ 이 말씀은 - 곧 하나님이시니라
요 1:2 - 그가 - 태초에 -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
요 1:3 - 만물이 -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-
⇒ 지은 것이 -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- 없느니라
ⅲ) 성육신 - “성령으로 잉태하사 - 동정녀 마리아①에게 나시고”
❶ 말씀이 - 육신이 되심(욤 1:14)
❷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-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심.
(창 1:1, 요 1:14, 요 1:18)
※ 요 1:14 - 말씀이 - 육신이 되어 -
⇒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
우리가 - 그의 영광을 보니 -
⒈ 아버지의 독생자의 - 영광이요
⒉ 은혜와 진리가 - 충만하더라
ⅳ) 십자가의 죽음 - “본디오 빌라도에게 - 고난을 받으사 -
⇒ 십자가에 못 박혀 - 죽으시고”
(사 53:6, 마 20:28, 롬 6:6, 고전 15:3, 갈 1:4, 벧전 2:24, 요일 2:2,
요일 3:15, 요일 4:10)
※ 구원자 - ❶인간을 죄에서 구원하심.
❷ 인간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함.
※ 사 53:6 - 우리는 다 - 양 같아서 -
⇒ 그릇 행하여 - 각기 제 길로 갔거늘
여호와께서는 - 우리 모두의 죄악을 -
※ 그에게 - 담당시키셨도다
※ 마 20:28 - 인자가 온 것은 -
⒈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- 도리어 섬기려 하고
⒉ 자기 목숨을 -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
※ 요 19:18a - 그들이 거기서 -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을새 -
※ 요 19:30 - 예수께서 -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
이르시되 -
※ “다 이루었다!.” 하시고
머리를 숙이니 -
⇒ 영혼이 - 떠나가시니라
ⅴ) 부활 -
Ⓐ “장사한지 사흘 만에 - 죽은 자 가운데서 - 다시 살아나시며”
(마 16:21, 마 28:5~7, 고전 15:4, 요 11:25, 롬 1:4, 벧전 1:3)
※ 천사 - “너희는 - 무서워하지 말라!.
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를 - 너희가 찾는 줄을
아노라.”(마 28:5)
그가 - 여기 계시지 않고 -
※ 그가 말씀하시던 대로 - 살아나셨느니라.
와서 -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!.”(마 28:6)
※ 예수님 - “나는 - 부활이요 생명이니 -
⇒ 나를 믿는 자는 - 죽어도 살겠고.”(요 11:25)
※ 고전 15:4 -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
※ 성경대로 -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
Ⓑ 대제사장들의 거짓말
cf) 시체가 없는 이유는 - 예수의 제자들이 예수의 시체를
훔쳐 갔다고 거짓말 퍼뜨림..
❶ 여자들이 갈 때 -
※ 경비병 중 몇이 - 성에 들어가 -
⇒ 모든 된 일을 - 대제사장들에게 알리니(마 28:11)
❷ 그들이 - 장로들과 함께 모여 - 의논하고 -
⇒ 군인들에게- 돈을 많이 주며(마 28:12)
※ 대제사장들 - “너희는 말하기를 -
※ 그의 제자들이 - 밤에 와서 -
⇒ 우리가 잘 때에 - 그를 도둑질하여 갔다.”
하라!.(마 28:13)
만일 이 말이 - 총독에게 들리면 -
※ 우리가 권하여 -
⇒ 너희로 - 근심하지 않게 하리라.”
(마 28:14)
❸ 군인들이 - 돈을 받고 -
※ 가르친 대로 하였으니 -
⇒ 이 말이 - 오늘날까지 - 유대인 가운데 두루 퍼지니라
(마 28:15)
ⅵ) 승천 - “하늘에 오르사 -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”(눅 9:51, 행 1:9~11, 히 4:14, 벧전 3:22)
cf) 승천 장소 - ❶ 눅 24:50 - 베다니① 앞
❷ 행 1:12 - 감람산
※ 감람산 끝자락에 - 베다니① 가 있다.
※ 눅 9:51 - 예수께서 - 승천하실 기약이 차가매 -
⇒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- 굳게 결심하시고
Ⓐ 이 말씀을 마치시고 -
※ 그들이 보는데 - 올려져 가시니
⇒ 구름이 그를 가리어 - 보이지 않게 하더라(행 1:9)
Ⓑ 올라 가실 때에 -
⇒ 제자들이 -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(행 1:10a)
Ⓒ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- 그들 곁에 서서(행 1:10b)
※ “갈릴리 사람들아!.
어찌하여 서서 - 하늘을 쳐다보느냐?
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- 이 예수는 -
※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- 오시리라.”
하였느니라(행 1:11)
ⅶ)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계심 -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, 중보자
※ 히 4:14 - 그러므로 우리에게 -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-
※ 승천하신 이 -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
⇒ 우리가 믿는 도리를 - 굳게 잡을지어다!.
※ 벧전 3:22 - 그는 - 하늘에 오르사 -
※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
⇒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- 그에게 복종하느니라
ⅷ) 재림 - “절의로서 - 산자와 죽은 자를 - 심판하러 오시리라.”(행 1:11, 살전 4:16, 살후 1:7, 살후 1:10)
cf) 심판을 위해 - 재림하신다.
※ 흰 옷 입은 두 사람 - “갈릴리 사람들아!.
어찌하여 서서 - 하늘을 쳐다보느냐?
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- 이 예수는 -
※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- 오시리라.”
(행 1:11)
※ 살전 4:16 - 주께서 - 호령과
- 천사장의 소리와
-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-
※ 친히 하늘로부터 - 강림하시리니
⇒ 그리스도 안에서 -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
※ 살후 1:7 -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-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
하나님의 공의시니
주 예수께서 -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
하늘로부터 -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
※ 살후 1:10 - 그 날에 - 그가 강림하사 -
⇒ ❶ 그의 성도들에게서 - 영광을 받으시고
❷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-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
이는 (우리의 증거가 -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)
ⅸ) 심판 - 하나님 뜻대로, 우리의 행위대로 심판하심.
(마 19:28, 요 3:18, 요 5:22~24, 요 5:30, 롬 2:16, 딤후 4:1)
Ⓐ 심판자로 오실 예수님 –
❶ 하나님께서 맡기심(마 19:28b)
❷ 하나님의 뜻대로 심판하심.(요 5:22)
ⓐ 예수님 - “세상이 새롭게 되어 -
⇒ 인자가 -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-
나를 따르는 너희도 - 12 보좌에 앉아 -
⇒ 이스라엘 12 지파를 - 심판하리라.”(마 19:28b)
ⓑ 아버지께서 -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-
※ 심판을 다 - 아들에게 맡기셨으니(요 5:22)
ⓒ 내가 - 아무 것도 - 스스로 할 수 없노라
❶ 듣는 대로 - 심판하노니
❷ 나는 -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-
※ 나를 보내신 이의 - 뜻대로 하려 하므로 -
⇒ 내 심판은 - 의로우니라(요 5:30)
Ⓑ 심판의 내용 –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
※ 요 3:18 - 그를 믿는 자는 -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
믿지 아니하는 자는 -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
믿지 아니 하므로 -
⇒ 벌써 -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
ⓐ 아버지께서 -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-
※ 심판을 다 - 아들에게 맡기셨으니(요 5:22)
ⓑ 이는 - 모든 사람으로 -
※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-
⇒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
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-
※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-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(요 5:23)
ⓒ 내 말을 - 듣고
또 나 보내신 이를 - 믿는 자는 -
❶ 영생을 얻었고
❷ 심판에 - 이르지 아니하나니 -
⇒ 사망에서 생명으로 - 옮겼느니라(요 5:24b)
Ⓒ 각자 행위대로 - 심판을 받음.(계 2:23, 계 20:13)
※ 계 2:23 - 또 내가 -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
모든 교회가 -
※ 나는 - 사람의 뜻과 마음을 - 살피는 자인 줄
알지라!.
⇒ 내가 -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- 갚아 주리라
※ 계 20:13 - 바다가 -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
또 사망과 음부도 -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-
⇒ 각 사람이 - 자기의 행위대로 - 심판을 받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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