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72. 메소포타미아 -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나라들, 메소포타미아 우상들
① 의미 - ‘강 사이의 땅’
② 지역 -
ⅰ)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에 있는 - 비옥한 지역.
ⅱ) 고대 바벨론에 가까운 지역.
cf) 아브라함은 - 갈대아 우르라는 성읍에 있었다.(창 11:31)
※ 스데반의 언급 - “하란②에 있기 전
메소포다미아에 있을 때에”(행 7:2)
ⅲ) 유대인들은 - 아람, 밧단아람으로 부름.(창 24:10, 신 23:4, 삿 3:8~11, 대상 19:6, 행 2:9, 행 7:2)
ⅳ) 현재는 - 이라크지역
③ 메소포타미아 땅에 세워진 제국들 -
❶ 수메르 - 우르와 남쪽 지역들.
❷ 아카드 - 중앙지역.
❸ 바벨론(바빌로니아) - 바벨론이 지배권을 장악한 다음 바빌로니아로 명명됨.
❹ 앗수르(앗시리아, 아시리아) - 티그리스강을 낀 북쪽 앗수르인들의 땅.
ⅰ) 앗수르(앗시리아, 아시리아) 왕들 - 신왕조 시대( BC 1,200 ~ BC 626년)
❶ 아다드-니라리 2세(Adad-nirari II)(BC 912 ~ BC 891)
❷ 투쿨티-닌우르타 2세(Tukulti-Ninurta II) (BC 891 ~ BC 884)
❸ 앗수르-나시르-팔 2세(Ashur-nasir-pal II) (BC 884 ~ BC 859)
❹ 살만에셀 3세(Shalmaneser III) (BC 859 ~ BC 824)
❺ 샴시-아닷 5세(Shamshi-Adad V) (BC 822 – BC 811)
❻ 아다드-니라리 3세(Adad-nirari III) (BC 811 ~BC 783)
※ 샤무-라마트 섭정 (BC 811 ~ BC 810)
❼ 샬만에세르 4세(Shalmaneser IV) (BC 783 ~ BC 773)
❽ 앗수르-단 3세(Ashur-Dan III )(BC 773 ~ BC 755)
※ 요나선지자 예언 - 니느웨 회개
❾ 아슈르-니라리 5세(Ashur-nirari V) (BC 755 ~ BC 745)
❿ 디글랏빌레셀 3세(Tiglath-Pileser III) = ‘불 Pul’ (BC 745 ~ BC727)
※ 1차 앗수르 유수 – 다메섹(아람)
★ 참고 - 204.디글랏 빌렛셀 3세
⓫ 살만에셀 5세(Shalmaneser V)(BC 727 ~ BC 709)
※ 2차 앗수르 유수 - 북이스라엘
⓬ 사르곤 2세(Sargon II) (BC722 ~ BC705)(BC 722 ~ BC709)
※ 3차 앗수르 유수 - 북이스라엘
⓭ 산헤립(Sennacherib) (BC 705 ~ BC 681)
⓮ 엣살핫돈(Esarhaddon) (BC 681 ~ BC 669)
⓯ 앗수르바니팔(Ashurbanipal) (BC 669 ~ BC 631 or BC 627)
※ 앗수르 멸망 – 바벨론에게
※ 남은 자들이 있었다.
⓰ 아슈르-에틸-이라니(Ashur-etil-ilani) (BC 631 ~ BC627)
⓱ 신-슈무-리시르(Sin-shumu-lishir) (BC 626 )
⓲ 신-샤르-이쉬쿤(Sin-shar-ishkun) (BC 627 ~ BC612)
⒈ BC 612년 아시리아 수도 니네베는 - 메데와 바빌론에 멸망
⒉ 이집트 바로 느고 2세의 지원으로 -
⇒ 앗수르의 앗수르우발릿 장군은 - 하란②에서
몇 년 계속 다스렸다.
⓳ 앗수르 우발리트 2세(Ashur-uballit II) (BC 612 ~ BC 609)
※ 남은 앗수르인들과 하란②에서 나라를 일으켰으나 -
⇒ 바벨론 나보포랏살에게 - 앗수르 완전히 멸망됨.
※ 2차 하란② 전투(BC 609년)
ⅱ) 바벨론(바벨로니아, 바빌로니아) 왕들
Ⓐ 고대 바벨론 - 강력한 통치자들이 나타났으나 -
※ 앗수르 제국처럼 강력하지 못했음.
ⓐ BC 18세기 함무라비의 통치 때 - 전성기를 이룸.
ⓑ 함무라비 법전 –
❶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성문 법전 중 하나.
❷ 아카드어가 설형 문자로 - 현무암 돌기둥에 기록됨.
⇒ 이스라엘, 앗수르, 힛타이트, 신바벨론 등 여러 나라들에
영향을 미침.
ex) 로마의 12표법 - 채권, 상속, 재산권, 부동산 등의
상세한 내용이 기록됨.
Ⓑ 신 바벨론(바빌로니아)
※ 나보포랏살(BC625~BC605) → 느부갓네살 2(BC604~BC562) →
→ 에월므로닥(BC561~BC560) → 네르갈 사레셀(BC559~BC556) →
→ 라바시 마르둑(BC556) → 나보니두스(BC556~BC539) →
→ 벨사살(BC539~538)
★ 참고 - 147. 느부갓네살 2세④
133. 네르갈 사레셀
113. 나보니두스
114. 나보폴라살
158. 다니엘서②
ⓐ 나보폴라살 왕에 의해 - 새로운 왕조가 바벨론에 세워짐.
ⓑ 신바빌로니아의 수도가 됨으로써 - 영광의 시기를 맞게 됨.
cf) 느부갓네살 1세(나보포랏살)의 아들 느부갓네살 2세
❶ 공공건축과 요새구축 등으로 그 정점에 달함.
❷ 그는 그의 위대한 도성을 자랑했는데(단 4:30)
❸ 바벨론 유수 - 그 도성으로 유대인들이 끌려감(왕하 25:6이하)
Ⓒ BC 539년 - 멸망 – 바사(페르시아) 고레스(키루스) 2세에게 멸망 당함.
★ 참고 - 47. 고레스 2세
④ 문학
ⅰ) 시대별로 - ❶ 수메르 문학과
❷ 아카드 문학으로 나뉨.
ⅱ) 각 시대마다 - 주변의 많은 국가와 종족의 문화적 영향을 받음.
ex) 시리아, 히타이트, 이스라엘, 페니키아 등.
ⅲ) 대표적 유형 - 신화적 형태와 서사시,
ⅳ) 종류 -
❶ 제의 문학 - 찬가, 기도문 등
❷ 지혜문학 - 격언, 우화, 논쟁문서 등
❸ 법률서 등
❹ 역사서 등
⑤ 종교
ⅰ) 메소포타미아 문명 - 역사가 약 4,000년.
⇒ 종교의 형성과 흐름도 그와 같다.
ⅱ) 앗수르(앗시리아)인과 바벨론(바빌로, 바빌로니아)인들이 섬겼던 신들은 -
※ 이스라엘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에 깊은 악영향을 줌.
★ 참고 - 2. 가나안③
⇒ 여호와의 진노하심으로 – 북이스라엘, 남유다 멸망
※ 앗수르와 바벨론 포로가 됨.
❶ 북이스라엘 – 앗수르 사르곤 2세에게 멸망
❷ 남유다 – 바벨론 느부갓네살 2세에게 멸망
ⅲ) 대표적인 신들 - 벨(므로닥 = 마르둑 = 말둑), 느보(= 나부), 네르갈, 담무스 등.
① 엔키(Enki) - 수메르
ⅰ) 다른 이름 - 에아(EA 바벨론식 이름)
ⅱ) 영역 - ❶ 물의 신, 바다의 지배자
❷ 지혜의 신이 - 신이나 인간들에게 문제가 생기면 해결 해줌.
ⅲ) 이복형 엔릴이 - 더럽고 추악한 인간들을 대홍수로 이들을 쓸어버리려 할 때
※ 엔키가 - ❶ 신들의 회의에서 - 대홍수가 일어날 거라는 사실을 알려줌.
❷ 여기 있는 그 누구도 - 인간에게 발설하지 말 것을
맹세하게 함.
② 난나(Nanna) - 수메르
ⅰ) 달의 신
ⅱ) 영역 - 우주를 지배
❶ 달의 신 '난나'가 - 유프라테스 강을
작은 카누모양을 한 배를 타고
밤하늘을 여행하는 것으로 여김.
❷ 그가 밤하늘을 항해하면 - 모든 하늘의 별과 행성들이
그 뒤를 따르는 것으로 믿음.
③ 앗수르, 아슈르(Ashur) - 앗수르(앗시리아)
ⅰ) 앗시리아(앗수르)의 최고의 신
ⅱ) 앗시리아의 도시 앗수르가 - 신격화 되어 형성된 신.
ⅲ) 태양신
ⅳ) 영역 - 앗시리아의 수호신이자 최고신이 됨.
④ 기윤(Pedestal of Idol, Chiun) - 앗수르
ⅰ) 별신 - 토성 신
cf) 식굿 - 목성신
ⅱ) 토성신 ‘니니브(Ninib)’와 동일한 신으로 추측됨.
ⅲ) 영역 - 전쟁을 주관하는 신(암 5:26)
ⅳ) 히브리어 - ‘키이윤’을 KJV는 음역하여 ‘Chiun’이라 함.
※ 암 5:26(개) - 너희가 - 너희 왕 식굿과 기윤과 너희 우상들과
너희가 - 너희를 위하여 만든 - 신들의 별 형상을
지고 가리라
암 5:26(흠) - 오히려 너희가 - 너희의 몰록의 장막과
- 너희의 형상들 기윤
※ 곧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만든 - 너희 신의 별을
가지고 다녔나니
※ 행 7:43(개) - 몰록의 장막과
신 레판의 별을 받들었음이여!.
이것은 -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- 형상이로다
※ “내가 너희를 - 바벨론 밖에 옮기리라!.”
함과 같으니라
행 7:43(KJV) - 참으로 너희가 - 몰록의 장막과
- 너희의 신 렘판의 별
곧 너희가 - 경배하려고 만든 - 형상들을
들고 다녔은즉
※ “내가 너희를 - 바빌론 너머로 끌고 가리라!.”
함과 같으니라
cf) ‘식굿’을 - ‘몰록의 장막’이라 번역함
⑤ 식굿(Sikkuth 암 5:26) - 앗수르
ⅰ) 별 신 – 목성 신(암5:26)
cf) 토성신 - 기윤
ⅱ) 다른 이름 - 레판(Rephan 행 7:43 – 70인역),
- 렘판(Remphan 행 7:43, KJV)
cf) ‘레판(Rephan)’ - 스데반이 순교 직전에
이스라엘의 죄를 고백할 때 말함(행 7:43)
ⅱ) 70인역 - ‘레판(Rephan)’으로 기록함.(행 7:43)
※ 암 5:26(개) - 너희가 - 너희 왕 식굿과 기윤과 너희 우상들과
너희가 - 너희를 위하여 만든 - 신들의 별 형상을
지고 가리라
암 5:26(흠) - 오히려 너희가 - 너희의 몰록의 장막과
- 너희의 형상들 기윤
※ 곧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만든 - 너희 신의 별을
가지고 다녔나니
※ 행 7:43(개) - 몰록의 장막과
신 레판의 별을 받들었음이여!.
이것은 - 너희가 절하고자 하여 만든 - 형상이로다
※ “내가 너희를 - 바벨론 밖에 옮기리라!.”
함과 같으니라
행 7:43(KJV) - 참으로 너희가 - 몰록의 장막과
- 너희의 신 렘판의 별
곧 너희가 - 경배하려고 만든 - 형상들을
들고 다녔은즉
※ “내가 너희를 - 바빌론 너머로 끌고 가리라!.”
함과 같으니라
cf) ‘식굿’을 - ‘몰록의 장막’이라 번역함
⑥ 니스록(Nisroch) - 앗수르 니느웨
ⅰ) 니느웨에서 주로 숭배됨.(왕하 19:37, 사 37:36~38)
ⅱ) 신전이 - 니느웨(Nineveh)에 있다.
ⅲ) 바벨론의 마르둑과 - 동일한 신.
ⅳ) 산헤립 - 니느웨의 니스록의 신전에서 경배하다 - 아들들에게 암살됨.(왕하 19:35~37, 사 37:38)
cf) 아들 - ❶ 아드람멜렉 ❷ 사레셀 ❸ 에살핫돈(사 37:37~38)
Ⓐ 앗수르 왕 산헤립이 - 떠나 돌아가서 -
⇒ 니느웨에 거주하더니(왕하 19:36)
Ⓑ 그가 - 그의 신 니스록의 신전에서 - 경배할 때에
❶ 아드람멜렉과 사레셀이 - 그를 칼로 쳐죽이고 -
⇒ 아라랏 땅으로 그들이 도망하매
❷ 그 아들 에살핫돈이 -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(와하 19:37)
⑦ 벨(Bel) - 수메르, 바벨론
ⅰ) 바벨론의 국가신(주신).(사 46:1, 렘 50:2, 렘 51:44)
※ BC 18세기 함무라비왕 시대부터 - 바벨론의 여러 신들 중 주신의 역할을 함.
※ 사 46:1 - 벨은 - 엎드러졌고
느보는 - 구부러졌도다!.
※ 그들의 우상들은 - 짐승과 가축에게 실렸으니 -
⇒ 너희가 떠메고 다니던 - 그것들이 -
※ 피곤한 짐승의 - 무거운 짐이 되었도다
※ 렘 51:44 - 내가 - 벨을 - 바벨론에서 벌하고
- 그가 삼킨 것을 - 그의 입에서 끌어내리니 -
⇒ 민족들이 - 다시는 그에게로 몰려가지 아니하겠고
바벨론 성벽은 - 무너졌도다
ⅱ) 다른 이름 - 마르둑 = 므로닥(히)
❶ 훗날 - 수메르의 신 벨과 합쳐져 ‘벨 마르둑’으로 숭배됨.
❷ ‘마르둑’의 히브리어 - ‘므로닥’(Merodach).(렘50:2)
ⅲ) 아들 - 느보(나부)
ⅳ) 최초의 신 3명 중 1명
❶ 아누 ❷ 엔키 ❸ 벨
ⅴ) 영역 - 전쟁과 폭풍우의 신.
※ 벨 - 혼돈의 바다 신과 싸워 승리를 거둠.
⇒ 왕으로 인정받음.
cf) 이는 바알의 이야기와 비슷.
ⅵ) 벨을 섬기는 나라나 사람의 멸망 = 벨의 멸망.(렘 50:2)
※ 렘 50:2 - 너희는 나라들 가운데에 전파하라!.
공포하라!. 깃발을 세우라!.
숨김이 없이 공포하여 이르라!.
※ 바벨론이 함락되고 -
❶ 벨이 - 수치를 당하며
❷ 므로닥이 - 부스러지며
⇒ 그 신상들은 - 수치를 당하며
⇒ 우상들은 - 부스러진다 하라!.
ⅶ) 다니엘①과 그의 친구들은 - 벨을 경배하도록 강요받았음(단 3:1~30)
★참고 - 158. 다니엘
147. 느부갓네살 2세①~④
Ⓐ 왕의 진미와 우상의 제물 앞에 차려진 음식을 거절.
※ 뜻을 정하여 왕의 - 진미로 자신을 더럽히기를 거부함.
⇒ 채소와 물을 먹음(단 1:8~16)
Ⓑ 금신상(벨의 신상)에 절하기를 거절 함 - 죽음을 각오함.((단 3:12~30)
cf) 다니엘①은 - 지방에 시찰 나가고 없었다.
❶ 금신상에 절하지 않음(단 3:12~14)
❷ 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지는 환난을 당했으나 - 살아남.
(단 3:23~27)
ⓐ 신하들이 - 다니엘①의 친구들을 죽이려고 모함함(단 3:12)
※ 신하들 - “이제 몇 유다 사람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
왕이 세워 바벨론 도를 다스리게 하신 자이어늘,
왕이여!,
이 사람들이 - 왕을 - 높이지 아니하며,
- 왕의 신들을 - 섬기지 아니하며,
-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-
※ 절하지 아니하나이다.”
(단 3:12)
ⓑ 느부갓네살 2세가 - 3 명의 친구들에게 경고 및 회유함(단 3:13~15)
※ 단 3:13 - 느부갓네살 왕이 노하고 분하여
※ “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- 끌어 오라!.”
명하매
드디어 그 사람들을 - 왕의 앞으로 끌어 온지라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이제라도 너희가 예비하였다가
언제든지 -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삼현금과
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
듣거든 -
⇒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리어 절하면 -
※ 좋거니와
너희가 만일 - 절하지 아니하면 -
⇒ 즉시 너희를 -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
던져 넣을 것이니 -
※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 낼 신이 -
- 어떤 신이겠느냐?”(단 3:15)
ⓒ 친구들이 - 우상에게 절하지 않을 것을 - 왕에게 정확하게 말함 (단 3:17~18)
※ 친구들- “만일 그럴 것이면 왕이여!,
※ 우리가 섬기는 우리 하나님이 -
❶ 우리를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서 -
※ 능히 건져내시겠고
❷ 왕의 손에서도 - 건져내시리이다!.(단 3:17)
그리 아니하실찌라도 왕이여!.
※ 우리가 - ❶ 왕의 신들을 - 섬기지도 아니하고
❷ 왕의 세우신 금 신상에게 -
※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!”
(단 3:18)
ⓓ 풀무 불에 던져졌다 - 끝까지 신앙을 지켰다.(단 3:19~23)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 -
※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- 던지라!.”
(단 3:20)
ⓔ 결박이 풀린 채로 상하지 않고 - 하나님의 사람과 거닐고 있었다.(단 3:24~25)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우리가 결박하여 불 가운데 던진 자는 -
※ 3 사람이 아니었느냐?”(단 3:24a)
신하들 - “왕이여!, 옳소이다!.”(단 3:24b)
느부갓네살 2세 - “내가 보니 -
❶ 결박되지 아니한 4 사람이 - 불 가운데로 다니는데 -
※ 상하지도 아니하였고
❷ 그 4 째의 모양은 -
※ 신들의 아들과 같도다!”(단 3:25)
ⓕ 느부갓네살 2세가 - 다시 그들을 부름 -
⇒ 상한 곳이 - 한 곳도 없었음.(단 3:26~27)
※ 느부갓네살 2세 - “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
사드락, 메삭, 아벳느고야!.
나와서 이리로 오라!.”(단 3:26a)
※ 단 3:27 - 방백과 수령과 도백과 왕의 모사들이 모여 -
※ 이 사람들을 본즉 -
❶ 불이 능히 그 몸을 - 해하지 못하였고
❷ 머리털도 - 그을리지 아니하였고
❸ 겉옷 빛도 - 변하지 아니하였고
❹ 불 탄 냄새도 - 없었더라
ⓖ 느부갓네살 2세가 - 하나님을 찬송함(단 3:28~29)
⇒ 사드락과 메삭과 아베느고를 -더욱 높은 사람으로 추대함.(단 3:30)
※ 단 3:30 - 왕이 드디어
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-
※ 바벨론 도에서 - 더욱 높이니라
⑧ 느보(Nebo) - 바벨론
ⅰ) 다른 이름 - 나부(사46:1) = 머큐리(로마) = 헤르메스(그리스)
ⅱ) 아버지 - 벨(마르둑, 말둑, 므로닥)(사 46:1)
※ 사 46:1 - 벨은 - 엎드러졌고
느보는 - 구부러졌도다!.
※ 그들의 우상들은 - 짐승과 가축에게 실렸으니 -
⇒ 너희가 떠메고 다니던 - 그것들이 -
※ 피곤한 짐승의 - 무거운 짐이 되었도다
ⅲ) 바벨론의 국가신 중 하나.
⇒ 바벨론의 멸망은 - 벨과 느보의 멸망.(사 46:1)
ⅳ) 영역 - 학문, 저술, 천문학, 과학의 신.
ⅴ) 모압도 - 느보를 섬겼다.(사 15:2, 렘 48:1)
※ 사 15:2 - 그들은 - 바잇과 디본 산당에 올라가서 - 울며
모압은 - 느보와 메드바를 위하여 - 통곡하는도다
그들이 - 각각 - 머리카락을 밀고
- 각각 - 수염을 깎았으며
※ 렘 48:1 - 모압에 관한 것이라
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-
※ “오호라!. 느보여!.
그가 유린 당하였도다!.”
⑨ 담무스(Tammuz) - 바벨론
ⅰ) 영역 - ❶ 젊은 폭풍의 신
❷ 양떼를 보호하는 신.
ⅱ) 계속해서 죽었다가 다시 사는 신.
※ 그가 죽었으면 - 여름 태양열에 식물이 시들고
다시 살면 - 늦은 비로 다시 식물이 소생함.
ⅲ) 가족 -
Ⓐ 아버지 – 니므롯 Ⓑ 어머니 - 세미라미스
Ⓒ 아내 - 이쉬타르(Ishtar, 풍요의 여신)
cf) 바알의 신화와 비슷.
❶ 니므롯(= 엘) ❷ 세미라미스(= 아세라)
❸ 담무스(= 바알) ❹ 이쉬타르(- 아낙, 아스다롯)
ⅳ) 담무스 신의 죽음을 애곡하는 제사가 - 4월(태양력 6~7월) 2일에 실시 (겔 8:14)
※ 겔 8:14 - 그가 또 나를 데리고
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- 북문에 이르시기로 - 보니 -
※ 거기에 - 여인들이 앉아 -
⇒ 담무스를 위하여 - 애곡하더라
ⅴ) 바벨론 포로기 이후 - 유대인들이 4월을 - ‘담무스 월’로 부름.
⑩ 이쉬타르(Ishtar) - 바벨론
ⅰ) 영역 - 사랑과 풍요, 생산의 여신.
ⅱ) 다른 이름 - 아스다롯(가나안) = 아프로디테(그리스)
= 비너스(로마) (삿 2:13, 삼상 7:3, 왕하 23:13 . . . . )
※ 사 2:13 - 곧 그들이 - 여호와를 버리고 -
⇒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므로
사 2:14 - 여호와께서 -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-
⇒ ❶ 노략하는 자의 손에 - 넘겨 주사 -
※ 그들이 - 노략을 당하게 하시며
❷ 또 주위에 있는 모든 대적의 손에 - 팔아 넘기시매
※ 그들이 다시는 - 대적을 당하지 못하였으며
ⅲ) 가족 -
Ⓐ 시아버지 – 니므롯 Ⓑ 시어머니 - 세미라미스
Ⓒ 남편 - 담무스.
cf) 바알의 신화와 비슷.
❶ 니므롯(= 엘) ❷ 세미라미스(= 아세라)
❸ 담무스(= 바알) ❹ 이쉬타르(- 아낙, 아스다롯)
⑪ 네르갈(Nergal) - 바벨론
ⅰ) 영역 - 전쟁과 홍수, 재앙 등을 관장.
ⅱ) 별신 - 화성
ⅲ) 다른 이름 - 마르스(로마식)
ⅳ) 앗수르 왕의 혼혈정책과 이주 정책으로 - 사마리아에 이방인들이 이주해 옴.
cf) 앗수르 왕 - ❶ 1차 앗수르 유수 - 디들랏빌레셀 3세,
❷ 2차 앗수르 유수 - 사르곤 2세
⇒ 이주한 바벨론 북동쪽 구다(굿) 사람들은 - 사마리아에 정착한 후에도
계속 이 신을 숭배함.(왕하 17:30)
※ 왕하 17:30 - 바벨론 사람들은 - 숙곳브놋을 만들었고
굿 사람들은 - 네르갈을 만들었고
하맛 사람들은 - 아시마를 만들었고
⑫ 숙곳브놋(Succoth-Benoth) - 바벨론
ⅰ) 마르둑의 아내 ‘사르파니두’(Sarpanitu)로 여겨짐.
cf) 마르둑 = 므로닥(히)
❶ 훗날 - 수메르의 신 벨과 합쳐져 ‘벨 마르둑’으로 숭배됨.
❷ ‘마르둑’의 히브리어 - ‘므로닥’(Merodach).(렘50:2)
※ 렘 50:2 - 너희는 - 나라들 가운데에 - 전파하라!.
공포하라!. 깃발을 세우라!.
숨김이 없이 공포하여 이르라!.
※ 바벨론이 함락되고 -
❶ 벨이 - 수치를 당하며
❷ 므로닥이 - 부스러지며
⇒ 그 신상들은 - 수치를 당하며
⇒ 우상들은 - 부스러진다 하라!.
ⅱ) 앗수르 왕의 혼혈정책과 이주 정책으로 – 사마리아에 이방인들이 이주해 옴.
cf) 앗수르 왕 - ❶ 1차 앗수르 유수 - 디들랏빌레셀 3세,
❷ 2차 앗수르 유수 - 사르곤 2세
⇒ 이주한 바벨론 북동쪽 구다(굿) 사람들은 - 사마리아에 정착한 후에도
계속 이 신을 숭배함.(왕하 17:30)
※ 왕하 17:30 - 바벨론 사람들은 - 숙곳브놋을 만들었고
굿 사람들은 - 네르갈을 만들었고
하맛 사람들은 - 아시마를 만들었고
⑬ 므니(Meni) - 바벨론
※ KJV 에서는 - ‘수(Number)’라고 기록됨.
ⅰ) 갓과 함께 언급되고 있는 바벨론의 신.(사65:11)
※ 사 65:11 - 오직 나 여호와를 - 버리며
나의 성산을 - 잊고 -
❶ 갓(gad)에게 - 상을 베풀며
❷ 므니에게 -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!.
ⅱ) 영역 - ❶ 운명(destiny)신, ❷ ‘좋은 일을 주관하는 신’.
ⅲ) 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초인간적인 힘을 가짐.
⑭ 갓(Gad) - 하란②
ⅰ) 영역 - 운명, 운수(fortune)신.
❶ KJV에서는 - ‘군대 Troop’로 기록됨.
❷ 운수 - 이미 하늘에서 정하여져 있어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삶.
ⅱ) 하란(Haran)②에서 주로 섬김.
ⅲ) 선지자 이사야가 -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방신 제사를 비난 경고한 신(사 65:11)
※ 사 65:11 - 오직 나 여호와를 - 버리며
나의 성산을 - 잊고 -
❶ 갓(gad)에게 - 상을 베풀며
❷ 므니에게 - 섞은 술을 가득히 붓는 너희여!.
ⅳ)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도 유대인들이 계속 섬겼던 것 같다.
⑮ 다르닥(Tartak) - 아와 사람들
ⅰ) 영역 - ‘어두움의 영웅’
ⅱ) 모습 - 당나귀 형상.
ⅲ) 인신제사 - 자녀를 불살라 바침.(왕하17:31)
ⅳ) 앗수르 왕의 혼혈정책과 이주 정책으로 – 사마리아에 이방인들이 이주해 옴.
cf) 앗수르 왕 - ❶ 1차 앗수르 유수 - 디들랏빌레셀 3세,
❷ 2차 앗수르 유수 - 사르곤 2세
⇒ 이주한 이방인들이 - 사마리아에 정착한 후에도 계속
이 신을 숭배함.(왕하 17:30)
※ 왕하 17:31 - 아와 사람들은 - 닙하스와 다르닥을 만들었고
스발와임 사람들은 - 그 자녀를 불살라 -
⇒ 그들의 신 - 아드람멜렉과
- 아남멜렉에게 드렸으며
⑯ 닙하스(Nibhaz) - 아와
ⅰ) 아와 사람들이 다르닥과 함께 섬겼던 신이다.(왕하17:31)
※ 왕하 17:31 - 아와 사람들은 - 닙하스와 다르닥을 만들었고
스발와임 사람들은 - 그 자녀를 불살라 -
⇒ 그들의 신 - 아드람멜렉과
- 아남멜렉에게 - 드렸으며
ⅱ) 모습 - 개의 형상
ⅲ) 아와 사람들에 의해 - 사마리아에 전래 됨.
⑰ 아남멜렉(Anammelech) - 스발와임
❶ 아드람멜렉 - 남신
❷ 아남멜렉 - 여신.
ⅰ) 남신.
ⅱ) 인신제사 - 자녀를 불살라 바침.(왕하17:31)
ⅲ) 앗수르 왕의 혼혈정책과 이주 정책으로 – 사마리아에 이방인들이 이주해 옴.
cf) 앗수르 왕 - ❶ 1차 앗수르 유수 - 디들랏빌레셀 3세,
❷ 2차 앗수르 유수 - 사르곤 2세
⇒ 이주한 이방인들이 - 사마리아에 정착한 후에도 계속
이 신을 숭배함.(왕하 17:30)
※ 왕하 17:31 - 아와 사람들은 - 닙하스와 다르닥을 만들었고
스발와임 사람들은 - 그 자녀를 불살라 -
⇒ 그들의 신 - 아드람멜렉과
- 아남멜렉에게 - 드렸으며
⑱ 아드람멜렉(Adrammelech) - 스발와임
❶ 아드람멜렉 - 남신
❷ 아남멜렉 - 여신.
ⅰ) 여신
ⅱ) 아남멜렉과 함께 섬기던 신이다.(왕하17:31)
ⅲ) 인신제사 - 자녀를 불살라 바침.(왕하17:31)
ⅳ) 앗수르 왕의 혼혈정책과 이주 정책으로 – 사마리아에 이방인들이 이주해 옴.
cf) 앗수르 왕 - ❶ 1차 앗수르 유수 - 디들랏빌레셀 3세,
❷ 2차 앗수르 유수 - 사르곤 2세
⇒ 이주한 이방인들이- 사마리아에 정착한 후에도 계속
이 신을 숭배함.(왕하 17:30)
※ 왕하 17:31 - 아와 사람들은 - 닙하스와 다르닥을 만들었고
스발와임 사람들은 - 그 자녀를 불살라 -
⇒ 그들의 신 - 아드람멜렉과
- 아남멜렉에게 - 드렸으며
⑲ 림몬(Rimmon) - 수리아( = 시리아 = 아람)
ⅰ) 전쟁과 폭풍, 바람과 비의 신.
ⅱ) ‘하닷림몬(Hadad Rimmon)’의 줄임말.
ⅲ) 가나안 족속의 바알 신
ⅳ) 아람의 벤하닷 2세와 군대 장관 나아만도 - 이 신을 섬겼다.(왕하5:18)
⑳ 아시마(Ashima) - 수리아 하맛
ⅰ) 여신 - 수리아의 하맛 사람들이 섬기던 신.(왕하17:30)
ⅱ) 다른 이름 - ‘시미(Simi)’
ⅲ) 가나안의 아세라와 같은 신.
ⅳ) 아람인들이 신화에 의하면 - 아시마는 림몬의 딸이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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